화장품 소비자 분석 |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상위 187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화장품 소비자 분석 –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한국무역협회 KITA 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736회 및 좋아요 7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화장품 소비자 분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 화장품 소비자 분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중국#화장품#K뷰티#중국시장진출#왕홍#중국 라이브커머스

■ 톡! 차이나 4편 – 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현주소는?
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나오셨습니다.

화장품 소비자 분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메조미디어] 2022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 – SlideShare

메조미디어 2022 업종 분석 리포트를 공개합니다. 올해는 이커머스, 화장품, 식음료, 건기식, 자동차, OTT 6개의 업종을 분석했습니다. – 자체 소비자 …

+ 더 읽기

Source: www.slideshare.net

Date Published: 12/26/2022

View: 6242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_2022.03 – 오픈애즈

자체 소비자 리서치를 통한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MARKET. 성장세 회복한 화장품 시장, 2021년 판매액 전년대비 8% …

+ 더 읽기

Source: www.openads.co.kr

Date Published: 11/18/2021

View: 2335

2021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 – 광고정보센터

01 화장품 시장 분석 02 화장품 소비자분석 03 화장품 마케팅 매체 분석 04 화장품 마케팅 트렌드. #2021 #업종분석 #뷰티 #화장품 #코스메틱 #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adic.or.kr

Date Published: 8/5/2021

View: 7852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38)] 파우더 트렌드 분석

이처럼 그 용도와 제품군을 확장해 나가며 코스메틱 시장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파우더에 대해 2021년 소비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cosinkorea.com

Date Published: 4/30/2022

View: 2938

일상 회복 기대감 디지털 중심 화장품 시장 성장세

[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다.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첫해인 2020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cmn.co.kr

Date Published: 11/2/2022

View: 7813

2020년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특히 새로운 소비 트렌드 부상과 유통. 채널의 다양한 발전가능성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이다. Euromonitor 자료에 의하면 2019년 세계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khidi.or.kr

Date Published: 7/15/2022

View: 9378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 브랜드 개성 지각이 선호에 …

마케팅 모든 부분이 복잡하게 유기적으로 연결되. 어 있다.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기업들은 자사 브랜. 드를 차별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소비. 자는 제품을 …

+ 여기를 클릭

Source: koreascience.kr

Date Published: 10/4/2021

View: 118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화장품 소비자 분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화장품 소비자 분석

  • Author: 한국무역협회 KITA TV
  • Views: 조회수 4,736회
  • Likes: 좋아요 77개
  • Date Published: 2021. 7.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NkOLKKxpsQ

[메조미디어] 2022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

Priceless: The Myth of Fair Value (and How to Take Advantage of It) William Poundstone

(4.5/5)

Free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

MARKET

성장세 회복한 화장품 시장, 2021년 판매액 전년대비 8% 증가

화장품 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대비 57% 증가

기초 화장품 광고비 50%, 색조 화장품 광고비 68% 증가

패션에서 식품 플랫폼까지, 화장품 유통 채널 확대

스킵 케어 트렌드에 따라 멀티 기능성 제품 출시 활발

트렌디하고 개성있는 인디 뷰티 브랜드 각광

CONSUMER

화장품 소비자의 주요 관심 정보는 사용후기

가장주요한구매고려요인은제품의효능·효과

프리미엄·중저가 화장품 모두 온라인 구매 비율 증가

이종 버티컬 커머스 중 화장품 구매 1위는 마켓컬리

버티컬 커머스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다른곳보다 저렴해서

화장품 소비자의 66%가 스킵 케어 경험 보유

스킵케어 소비자는 스킵케어에 매우 만족

효능에 대한 기대로 인디 뷰티 제품을 구매

인디 뷰티 제품 소비자는 재구매 의향 73%

MEDIA 최근 구매한 화장품의 정보는 SNS에서 획득 화장품 광고는 유튜브와 SNS에서 가장 많이 접촉 화장품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광고는 리타겟팅 광고 SNS, 네이버, 유튜브, 카카오 중심의 캠페인 집행

MARKETING 비대면 제품 체험을 위한 AR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Z세대 접점 확대를 위한 메타버스 마케팅 간편함과 케어 시간 단축을 강조하는 스킵 케 어제품 마케팅 숏폼 챌린지로 MZ세대 공략하는 인디 뷰티 브랜드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38)] 파우더 트렌드 분석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유분을 흡수하는 특성을 가진 파우더는 쾌적한 느낌이나 지속력 높은 메이크업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최근에는 유효성분을 파우더로 농축해 소비자가 직접 물이나 앰플에 섞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그 용도와 제품군을 확장해 나가며 코스메틱 시장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파우더에 대해 2021년 소비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우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파우더’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지난 5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파우더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파우더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구매요인, 품목, 성분, 피부타입, 기대효과, 사용부위, 구입채널 등을 확인했다. 파우더의 연관어는 구매요인, 기대효과, 품목, 사용부위, 성분, 구입채널, 피부타입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민감성 피부타입의 소비자들이 파우더 제품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파우더의 노폐물 제거, 메이크업 묻어남 방지, 유·수분케어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파우더의 품목은 기초 케어를 위한 유효성분 농축 파우더, 클렌징 파우더, 선파우더 등 다양하게 나타났고, 구매요인으로는 제품력, 취향, 가성비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파우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효과적이다’, ‘만족한다’, ‘신뢰한다’ 등으로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파우더 품목 (단위 : 건, %)

파우더의 품목으로는 스킨·토너와 에센스·앰플 제품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토너, 앰플, 크림만 바를 때도 비타민C 파우더를 섞어서 발라줬다”, “앰플에는 고농축 아줄렌 파우더가 함유돼 있어 자극받아 민감해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등의 언급을 통해 유효성분이 농축된 파우더 성분이 함유돼 있는 제품 또는 사용자가 사용 직전 단계에서 직접 파우더와 혼합시켜 사용하는 형태의 제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파우더의 품목 가운데 스킨·토너에 이어 클렌징 제품이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점도 눈길을 끈다. 소비자들은 “물에 적신 천연 해면 위에 가루를 솔솔 뿌려주고 비벼주면 쫀쫀한 거품이 형성돼 딥클렌징이 가능하다”고 언급, 물을 묻혀 거품을 내는 클렌징 파우더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이 외에 피지 컨트롤, 메이크업 유지를 위한 파우더·팩트,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파우더, 물이나 에센스에 섞어 바르는 워시오프·필오프팩 등이 언급됐다.

파우더 피부타입 (단위 : 건, %)

소비자들의 피부타입에 따른 파우더의 언급량은 민감성·트러블성(69.1%), 지성(50.9%), 건성(23.9%), 복합성(8.0%) 순으로, 민감성·트러블성 피부의 소비자에게서 파우더 제품의 언급량이 가장 높았다.

민감성·트러블성 피부 소비자는 “저처럼 민감하고 트러블 종종 올라오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핑크 파우더를 가라앉힌 다음 면봉으로 콕 찍어서 트러블 부위에 바로 발라주는 스팟 화장품” 등의 언급을 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민감성·트러블성 피부의 소비자에게서 파우더 제품의 언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트러블 스팟 케어 제품이 많이 언급됐다”면서 “평소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의 소비자 또한 매트한 제형의 파우더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건성 피부의 소비자는 보습이나 건조함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파우더 제품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파우더 기대효과 (단위 : 건, %)

파우더 제품의 기대효과는 화장품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노폐물 제거, 묻어남 방지, 유분·피지케어 순으로 많이 언급됐다. “메이크업, 피부 노폐물, 묵은 각질을 말끔하게 지워내 피부를 맑게 가꿔주는 클렌징 파우더” 등 노폐물 제거에 대한 언급이 전체 언급량의 65.4%로 가장 많았고 묻어남 방지와 유분·피지케어, 수분케어에 대한 언급량도 50%를 넘겼다. 이 외에 피부진정, 각질케어, 브라이트닝 등도 파우더 제품의 기대효과로 꼽혔다.

이와 관련한 언급으로는 “쿠션 후 팩트로 마무리하면 마스크에 묻어남도 훨씬 적다”, “pH5.5 약산성 클렌저가 피부 장벽을 유지해 주고, 수분막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미, 색소침착 또는 잡티 완화 임상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기미 케어에 효과적인 제품” 등이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클렌징 파우더 제품에서 메이크업, 피부 노폐물 제거와 각질케어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초화장품에 파우더를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 수분케어, 피부진정, 브라이트닝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피부에 직접 바르는 파우더 제품의 기대효과는 메이크업의 묻어남 방지, 유분·피지 조절 순으로 언급됐다”고 말했다.

파우더 성분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식물성, 자연 유래 추출물 등 천연 성분의 파우더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다. 다음으로는 비타민, 효소, 병풀 성분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또 피부 탄력과 보습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 성분에도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우더 사용 부위 (단위 : 건, %)

파우더 제품은 얼굴 전체에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눈, 코, 이마와 같이 유분이 많은 특정 부위에만 사용하기도 했다. 실제 소비자의 언급 가운데는 “눈화장이 많이 번지는 편이라 눈가에 파우더 처리만 살짝 해준 모습”이라는 내용도 확인됐다.

얼굴 외에도 몸의 수분·유분·노폐물 관리 등을 위해 파우더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 파우더 형태의 트리트먼트·팩·클렌징 제품 등을 통해 두피·헤어를 관리하기도 했다.

파우더 구입채널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을 통해 파우더를 구입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우더 구입채널로 오프라인에 대한 언급은 883건이었으나 온라인은 1,292건으로 언급량이 더 많았다.

온라인의 경우 온라인몰과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홈페이지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주로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이나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통해 파우더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오프라인의 경우 피부관리샵, 올리브영, 피부과, 백화점 등 다양한 채널이 언급됐다. 특히 피부관리샵과 관련해서는 “피부관리샵 전용 브랜드인 만큼 샵에서 직접 구매 가능하다”는 언급이 있었다.

파우더 구매요인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파우더를 구매할 때 효과, 기능, 함량 등의 제품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파우더의 구매요인에 대한 전체 언급량 가운데 86.8%가 ‘제품력’을 꼽았다.

제품력에 이어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브랜드, 발색, 향 등도 파우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꼽혔다. 또 가성비, 성분, 사용감과 발림성 역시 파우더의 주요 구매 요인으로 제시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여름에 마스크 안에서 답답한 기분이 싫다면 메이크업 후에 파우더로 보송하게 잡고 외출하길 추천한다’는 언급 등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메이크업이 마스크에 묻어나는 것을 방지하거나 트러블, 유분을 케어하기 위해 파우더를 구매하는 경우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일상 회복 기대감 디지털 중심 화장품 시장 성장세

연간 화장품 디지털 광고비 3천억원대 육박···스킵케어·인디 브랜드 ‘주목’

화장품 디지털 마케팅 동향 분석

[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다.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첫해인 2020년 28.5조원으로, 전년대비 18% 감소했지만 지난해에는 31조원으로, 전년대비 8% 증가했다.

2022년 4월 4일 현재 코로나19 하루 확진자수는 27만 여명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접어들어 올 하반기에는 일정 부분 일상회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이르면 이달 하순께 실내 마스크 착용을 제외한 모든 거리두기 제한조치가 해제될 것으로 예상돼 화장품 업계는 소비자들이 조만간 마스크를 벗고 마음껏 화장할 수 있게 되리란 기대감에 다소 들뜬 분위기다.

메조미디어가 최근 발표한 2022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팬데믹 첫 해인 2020년에 비해 2021년은 소비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유통 환경과 소비패턴에 적응하면서 화장품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무엇보다 비대면 소비가 일상이 되면서 업체들의 디지털 광고비 지출이 전년대비 57% 급증했고, 최소한의 화장품만 사용하는 스킵케어가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식품과 패션 위주의 커머스 앱들은 앞다퉈 화장품으로 영역 확대에 나섰으며, 효능·효과를 앞세운 인디 뷰티 브랜드들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이들 업체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룬 것도 지난 해 화장품 시장에 나타난 특징이다.

화장품 디지털 광고 57% 증가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 회복에 따라 디지털 광고비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배너 광고의 집행 금액이 크게 늘었으며, 디지털 광고비는 모바일에 더욱 집중하는 양상을 보였다.

메조미디어에 따르면 화장품 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2019년 1,417억원에서 2020년 1,853억원으로 31%가 늘었고, 2021년에는 2,917억원으로 57%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동영상보다 배너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화장품 디지털 광고에서 동영상 비중은 2019년 62%에서 2020년에는 57%로 줄었고, 2021년에는 51%로 전년대비 6%p 낮아진 반면, 배너는 2019년 38%에서 2020년 43%, 2021년 49%로 전년대비 6%p 높아졌다.

배너 광고를 디바이스별로 보면 지난 해 모바일 배너 광고비가 1,067억원으로 전체 배너 광고의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배너는 25%에 불과했다.

메조미디어는 화장품 소비가 증가한 원인은 스킵케어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때문이라며 이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의 광고 확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여성 기초화장품 디지털 광고비는 2019년 584억원에서 2020년 789억원으로 35% 증가했고, 2021년에는 1,181억원으로 전년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색조화장품 디지털 광고비는 2019년 126억원에서 2020년에는 199억원으로 57%가 늘었고, 2021년에는 335억원으로 전년대비 68%가 증가했다. 여성 기초화장품 디지털 광고에서 동영상 비중은 지난해 기준 54%였고, 여성 색조화장품은 63%였다.

스킵케어 유행···멀티 기능성 출시 활발

2019년부터 시작된 스킵케어 트렌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더욱 굳건히 자리잡았다. 최소한의 화장품만 원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멀티 기능성·올인원 제품이 인기를 끄는 추세다.

최근 출시된 스킵케어 제품으로, 토니모리 투엑스알 콜라겐 링클 멀티 스틱, 프리메라 오가니언스 워터리 에센스, 아이소이 모이스처 닥터 크림이 주목받았다.

토니모리 투엑스알 콜라겐 링클 멀티스틱은 눈가, 목, 입가 등 주름을 통합 케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하나로 다양한 부위의 주름을 관리할 수 있는 멀티밤으로 스틱형이라 사용과 보관이 편리하다.

프리메라 오가니언스 워터리 에센스는 토너와 에센스의 기능을 하나로 합친 제품이다. 닦토(닦아내는 토너)처럼 쓸 수 있는 워터 제형 에센스로, 피부결을 정돈함과 동시에 수분 진정 효과를 제공한다.

아이소이 모이스처 닥터 크림은 피부장벽 개선과 수분, 진정 등 세가지 기능이 한 번에 작용하는 크림이다. 업체에서는 장벽 수분 진정의 앞 글자를 따 ‘장수진크림’으로 홍보하고 있다.

개성있는 인디 뷰티 브랜드 각광

독자적인 개성과 콘셉트로 무장한 소규모 뷰티 브랜드가 MZ세대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 ODM기업들이 브랜드 개발 지원 플랫폼을 론칭, 더욱 다양한 인디 뷰티 브랜드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개발 온라인 플랫폼 ‘플래닛 147’을 론칭, 제품 기획, 개발, 제조, 브랜딩까지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뷰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뷰티하이’로 10대들의 뷰티 브랜드 론칭을 지원했다.

코스맥스는 ‘코스맥스 플러스’로 온라인 개발 의뢰 서비스를 시작했다. 의뢰서를 제출하면 세계 700여 명의 연구원이 획과 개발을 지원한다.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동향 정보를 함께 제공하며 브랜드 강화를 지원한다.

주요 인디 뷰티 기업의 매출액은 최근들어 급성장하는 추세다. 롬앤의 매출액은 2018년 170억원에서 2020년에는 792억원으로 증가했고, 아비브는 2018년 74억원에서 2020년 431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마녀공장의 매출은 2018년 187억원에서 2020년 393억원으로, 같은 기간 라운드랩의 매출은 94억원에서 360억원으로 늘었다.

화장품 정보, 주로 사용후기서 얻어

메조미디어는 지난달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경기와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19세에서 49세 사이 여성 중 최근 3개월 이내 화장품 구매 이용자 423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업종 소비자의 구매 행태와 미디어 이용 행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화장품 소비자는 사용 후기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정보 획득 경로는 연령대별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주로 동영상 채널에서, 30대와 40대는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는다.

프리미엄 화장품의 경우는 화장품 관심 정보가 사용후기(68%)>브랜드 제조사(45%)>성분 원료(31%) 순인 반면, 중저가 화장품은 사용후기(76%)>프로모션(53%)>성분 원료(28%)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는 전체적으로 포털 사이트(41%)>SNS(37%), 주변인·지인(37%)>온라인 쇼핑몰(36%)>동영상 채널(35%) 순이었다.

이는 연령대별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20대의 경우 동영상 채널을 통한 정보 획득이 1순위를 차지하고 SNS, 주변인·지인, 포털사이트, 온라인 쇼핑몰 순인 반면, 40대는 포털 사이트가 1순위였고, 온라인 쇼핑몰, 주변인·지인, 뷰티 커뮤니티, 동영상 채널 순이었다.

화장품 주요 구매 요인은 효능·효과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효능·효과, 사용감·흡수력 등 기능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효능·효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20대 소비자는 타 연령대에 비해 가격에 민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화장품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 중 효능·효과가 53%로 가장 많았고 사용감·흡수력(43%), 피부타입 적합성(37%), 가격 33%), 제조 성분·원료(26%), 주변인 후기·평가(24%), 브랜드·제조사(16%) 순이었다.

효능·효과는 20대가 46%, 30대 56%, 40대 57%로, 20대보다 40대가 이를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가격은 20대가 43%, 30대 28%, 40대 29%로 20대가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프리미엄 화장품도 온라인서 구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크게 늘어났다는 사실이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특히 프리미엄 화장품의 온라인 쇼핑몰 구매 비율이 2020년 36%에서 2021년 64%로 증가했다.

프리미엄 화장품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64%를 차지해 중저가 화장품을 온라인에서 산다는 응답(62%)보다도 많아 눈길을 끌었다. 그 외에 프리미엄화장품을 드럭스토어와 화장품 전문 쇼핑몰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각각 39%와 38%로 나타났고, 백화점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은 38%에 그쳤다.

이와는 달리 중저가화장품은 아직까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유통에서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럭스토어가 66%로 온라인쇼핑몰(62%)보다도 많았고 로드샵이 32%, 화장품 전문 쇼핑몰이 31%로 각각 집계됐다.

이종 커머스 중 1위는 마켓컬리

화장품을 함께 취급하는 식품·패션 전문몰 중에서는 마켓컬리에서의 화장품 구매 경험이 16%로 가장 높았고 에이블리(15%), W컨셉(10%), 지그재그(10%), 무신사(9%) 순으로 조사됐다.

이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20대는 에이블리가 1순위인 반면, 30대는 W컨셉, 40대는 마켓컬리에서의 화장품 구매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패션 버티컬 커머스에서 구매하는 화장품 종류도 연령별로 차이가 있었다. 20대는 주로 색조화장품을(66%), 30대와 40대는 기초화장품(20대 42%, 30대 46%, 40대 57%)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밖에 식품·패션 버티컬 커머스에서 바디케어 구매는 24%, 클렌징?필링 23%, 헤어케어 23%로 집계됐다.

버티컬 커머스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다른 곳보다 저렴하기 때문이었다. 기존에 이용하던 식품?패션 전문몰의 적립 포인트, 쿠폰 등을 활용하면 화장품 을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들 전문몰에서 화장품을 판매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해 구매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많아 판매 인지가 확장되면 이들 전문몰에서의 화장품 구매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화장품 소비자 66%가 스킵케어 경험

조사 대상자의 66%가 스킵케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스킵케어를 선택한 이유로는 피부 부담을 낮추고(63%), 케어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61%)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한 스킵케어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중 80%가 스킵케어 제품을 재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스킵케어 제품은 수분·영양크림으로, 49%의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다. 스킨·토너가 34%로 뒤를 이었으며, 에센스·세럼(31%), 자외선 차단제(28%), 앰플(28%), 토너패드(21%) 순이었다.

효능 기대로 인디 뷰티 브랜드 구매

69%의 소비자가 인디 뷰티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인디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효능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디 뷰티 제품 구매 이유를 묻는 질문에 63%가 제품 효능이 좋아서라고 답했으며, 가격이 저렴해서(34%), 브랜드 정체성이 마음에 들어서(30%), 색조가 마음에 들어서(28%), 패키지가 예뻐서(19%), 친환경적인 제품이어서(15%) 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인디 뷰티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중 73%가 제품을 재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기초화장품으로, 62%의 소비자가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색조화장품은 41%, 클렌징·필링 33%, 바디케어 19%, 향수 13%, 선케어 13%로 파악됐다.

최근 구매 화장품 정보는 SNS에서

최근 구매한 화장품 정보는 SNS에서 얻었다는 응답이 많았다. 최근 구매한 화장품 정보 획득 경로는 SNS는 27%로 가장 많고, 포털사이트 24%, 온라인쇼핑몰 24%, 유튜브 동영상 22%, 지인 추천 19%, 화장품 랭킹 앱 12%, 뷰티 커뮤니티 11%, 오프라인 쇼핑몰 7% 순이었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는 유튜브 동영상에서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이 38%로 가장 높았고, SNS가 35%로 그 다음을 차지한 반면, 40대는 온라인쇼핑몰이 33%로 가장 많고, SNS가 16%, 유튜브 동영상은 13%에 불과했다.

화장품 광고는 유튜브와 SNS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50%가 최근 3개월 내 유튜브와 SNS에서 화장품 광고를 봤다고 응답했다. 유튜브 광고 51%, SNS 광고 50%, 포털 사이트 배너 광고 33%, 인플루언서 채널 피드 광고 31%, 네트워크 배너 광고 29%, 화장품 랭킹 앱 22%, 뷰티 커뮤니티 15% 순이었다.

이와 함께 응답자의 57%는 최근 3개월 내 디지털 광고를 보고 화장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전에 관심을 가진 제품이 다시 광고로 노출됐을 때 구매로 전환되는 경우가 31%로 가장 많았다.

[본 기사는 주간신문CMN 제1164호 (2022년 4월 13자) 마케팅리뷰 기사입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화장품 소비자 분석

다음은 Bing에서 화장품 소비자 분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김순기 치과 달라스 | 치과의사가 되고 싶으세요? Do You Want To Become A Dentist? 6507 투표 이 답변
See also  베론 평생 교육원 | 평생교육 한 방에 정리하기ㅣ【친절한 정책 설명서】 Ep 9 19218 좋은 평가 이 답변

See also  중고 싼타페 가격 | [Sold Out] 싼타페Tm 2019년식 중고차가격? 인기 답변 업데이트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YouTube에서 화장품 소비자 분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국시장을 말하다. 톡! 차이나.]2부. 한국 화장품의 위기? 변화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 | 화장품 소비자 분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