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선 실제 모습 |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159 개의 정답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거북선 실제 모습 –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YTN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84,022회 및 좋아요 52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거북선 실제 모습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 거북선 실제 모습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앵커]거북선이 등장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앞뒤는 물론 양옆에서 공격을 퍼붓기도 하는데요.
연구 결과 실제로는 측면에서는 공격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롭게 밝혀진 거북선의 본모습을 이동은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왜적에게 둘러싸인 이순신 장군의 판옥선.
총통을 배 한 쪽으로 모은 뒤 한꺼번에 발사하자 순식간에 적군의 배들이 나가떨어집니다.
극적인 장면이지만 현실에서는 이처럼 배의 옆쪽에서 포를 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순신 장군이 쓰던 총통은 발사 충격이 워낙 커 거북선이라고 해도 뒤집힐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거북선에 쓰인 총통들을 복원해 실험한 결과 거북선은 3층으로 이뤄졌으며 모두 19개의 총통이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4개의 대형 총통은 모두 앞쪽에 배치돼 있어 실제 공격은 모두 전면부에서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채연석, 과학기술연합대학교대학원 교수]\”천자총통이나 지자총통은 화약을 30냥에서 20냥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한번 발사했을 때 충격이 엄청나게 큽니다. 그래서 충격을 흡수하려면 길이로 긴 앞부분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달리 거북선의 지붕은 모두 철갑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 윗부분만 철갑으로 지붕을 씌워 무게를 줄인 것입니다.
가운데에는 열십자 모양의 길을 내 적의 움직임을 살폈는데 이곳으로 화살이 날아들자 나중에는 일자 형태로 개량했습니다.
[채연석, 과학기술연합대학교대학원 교수]\”이순신 종가에서 가지고 있는 그림에 보면 3층 위에 씌운 부분이 직선으로 되어 있는 그림이 남아있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연구팀은 앞으로 과거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실제 거북선을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YTN science 이동은[[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5_20151017001135073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거북선 실제 모습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거북선 – 나무위키:대문

거북선을 만들었는데 그 모습이 매우 기이했고 병사를 부리는 데 법도가 있었습니다. … 한때 국내 웹상에서 위 사진의 거북선이 선교사가 찍은 실제 조선 후기의 …

See also  유니 스트 포탈 | 유니스트 교내 맛집 정리해준다 인기 답변 업데이트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3/21/2021

View: 1853

거북선 실제모습 발견

거북선 실제모습 담은 그림 발견 임진왜란 때 대활약했던 이순신 장군의 판옥선과 거북선. 그러나 실제로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언제까지 실전에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ealthinside.tistory.com

Date Published: 4/14/2021

View: 252

거북선 실제모습

조선 후기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실제모습 그림이 발견됐습니다. KBS 보도에 따르면 최근 한 미술사 연구자가 조선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pendingissue.tistory.com

Date Published: 6/27/2022

View: 6914

거북선, 실제모습 담은 그림 찾았다 – 머니S

조선 후기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발견됐다.?13일 KBS 보도에 따르면?최근 한 미술사 연구자가 조선 후기 …

+ 더 읽기

Source: moneys.mt.co.kr

Date Published: 7/8/2021

View: 717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거북선 실제 모습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거북선 실제 모습

  • Author: YTN
  • Views: 조회수 184,022회
  • Likes: 좋아요 524개
  • Date Published: 2015. 10.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w-Ql8G_Opo

거북선 실제모습 아무도모른다?!::폴킴

거북선 실제모습 아무도모른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거북선 실제모습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조선 실학자가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공개돼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그림을 보고 거북선 실제모습을 추측할수 있었는데요.

우기가 생각하는 그러한 모습가 비슷하긴 하네요.

오늘 발견됀 조선후기의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발견돼었다고 합니다.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돌격선으로 이순신 장군의 대 활약이 있었던 배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 또는 학교 교사서를 통해서만 접했었지 실제모습의 궁금증은 여전히 있었는데요.

이사진의 모습이 거북선 실제의 모습을 보고그렸다고 하는데 이것을 그린 사람은 19세기 호남을 대표하는 하백원이란 실학자가 충남 보령 유배 시절인 1842년 보령 앞바다에서 뱃놀이를 하게되는 장면을 그렸습니다.

하백원이 직접 그린 그림 하쪽에는 배두척이 보이는데요 그중한개가 바로 거북선 실제모습이라고 하는데요 거북선 실제모습을 그림으로나마 볼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네요.

하백원은 그림과 함께 실은 시에서 거북을 숨겨 오묘하게 사용했던 이충무공의 전함이 물가에 가로놓여 있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이게바로 실물을 보고 그렸다는 증거가 될수 있겠죠?

1975년에 간행된 이충무공전서에 거북선 그림이 나아 있긴 하지만, 당대 인물이 실제 거북선을 보고 그린건 그림이 유일합니다.

거북선 실제모습

거북선 실제모습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그린 영화 ‘명량’을 보신 적 있으세요? 왜군의 배 330척에 단 12척의 배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승리를 이끈 이순신 장군과 많은 장수들 그리고 백성들 까지. 감동의 도가니였던 명량은 이순신 장군의 애국을 뜨거운 전율로 느낄 수 있었던 영화였습니다. 이순신 장군 하면 함께 떠오르는 것이 바로 거북선인데요.

조선시대 수군의 돌격선으로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이순신 장군은 결단만 내렸고 약 20명의 인원이 거북선을 개발했다고 하네요.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었던 거북선의 모습은 거북이 모양을 한 등껍질에 뾰족한 돌기가 있고 얼굴은 용의 모양을 한 모습이었는데 사실 이 모습은 실제 거북선을 보고 그린 것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최근 한 미술사가가 직접 거북선을 보고 그린을 찾아낸 것인데요. 조선 후기의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을 그렸다고 합니다. 하백원이라는 실학자는 충남 보령 유배시절인 1842년에 보령 앞바다에서 뱃놀이를 한 뒤 시와 그림을 모아 서화첩을 펴냈는데요. 당시 뱃놀이를 한 곳은 과거 조선 수군 기지가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이 서화첩에서는 판옥선 갑판 위에 거북 고양의 구조물이 얹혀있고 거북 등껍질 무늬가 선명한 거북선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그동안 거북선의 실제 모습을 보여주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았는데 이번 발견은 역사적으로 매우 귀중한 발견이라고 합니다.

이번 발견은 1842년까지 거북선을 운용했다는 증거로 확인되어 획기적인 기록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이 그림은 그동안 자료가 부족했던 거북선 연구에 중요한 사료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1795년 간행된 ‘이충무공전서’에서도 거북선의 그림을 찾아볼 수 있지만 당시의 실제 거북선을 보고 그림을 그린 건 하백원의 그림이 유일한 발견이라고 합니다.

조선 수군의 판옥선 위에 거북의 모양을 장식해서 매우 튼튼한 형태로 만든 것이 거북선으로 추정됩니다.

거북선은 한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애국심이나 민족의 자긍심 등을 고취하는 상징물 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정작 거북선은 이순신 장군의 함대에서 주력함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또한 전략적 중요도도 그렇게 높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당시 거북선의 건조(제작)는 극소수로 이루어졌고 칠천량 전투에서 다 잃고 난 다음인 명량해전 이후 건조할 여유가 있었지만 이순산 장군은 단 1대의 거북선을 건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쟁에서 수군을 재건하는 게 우선이었지 건조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거북선의 제작을 후순위로 미룬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미국의 MIT 내 해양전시관 역사관에는 “인류 최초의 철갑선”으로 거북선의 모형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당시 거북선은 금속활자만큼이나 세계적으로도 유산이며 위대한 발명이었습니다. 일본에서는 거북선을 괴물 배로 부르면서 거북선과 비슷하게 만든 배를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현재 문헌으로도 정확하게 거북선의 건조 기술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학계에서는 2층 설과 3층 설로 나뉘어 거북선의 구조를 확정 짓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복원된 모든 거북선은 실제 모형이 아닙니다. 정말 거북선의 진짜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아쉽게도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점이 너무나도 안타깝네요.

거북선의 실제 모습을 그림으로 찾았지만 거북선 깃든 우리 민족의 혼은 영원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유재석 기부

EXID 1억뷰 노래모음

A형간염 무료접종 대상 기간

이시언 한혜진

중국폐렴 원인 국내환자상태

유재석 카드값 실체

거북선 실제모습

조선 후기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실제모습 그림이 발견됐습니다. KBS 보도에 따르면 최근 한 미술사 연구자가 조선 후기 실학자의 서화첩에서 뜻밖의 장면을 찾아냈습니다. 조선 후기 실학자인 하백원의 작품으로 거북선 연구에 새로운 길 모색 가능한 중요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9세기 호남을 대표하는 하백원이란 실학자가 충남 보령 유배 시절인 1842년 보령 앞바다에서 뱃놀이를 했습니다. 유람을 마친 일행이 시와 그림을 모아 펴낸 서화첩에서 거북선의 실제모습이 발견됐습니다. 공개된 그림 한쪽에는 배 두척의 모습이 담겼다. 특히 조선 수군의 주력 선박이었던 판옥선 옆에는 거북 모양의 구조물이 얹혀 있고 거북 등껍질 무늬가 선명한 거북선의 실제모습이 보입니다.

여섯 개의 서화첩 중 하백원 후손에게 전하는 것과 또 하나는 10여 년전부터 간직해오던 미술사가 황정수의 소장품입니다. 황정수의 것은 이번에 최초 공개됐다고 알려졌습니다. 하백원은 그림과 함께 실은 시에서 “거북을 숨겨 오묘하게 사용했던 이충무공의 전함이 물가에 가로놓여 있다”고 적었습니다.

1795년에 간행된 ‘이충무공전서’에 거북선 그림이 남아 있긴 하지만 당대 인물이 실제모습 거북선을 보고 그린 건 이 그림이 유일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거북선 연구에 중요한 사료가 될 것으로 귀추가 주목됩니다.

거북선은 모두가 알겠지만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부하 나대용에게 명령하여, 태종 때 만들어진 책에 소개된 거북선을 참고하여 만든 것입니다. 거북선은 적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대포를 쏘아 적의 배를 침몰시키는 작전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또한 일본군에 가까이 접근하면 조총의 사정거리에 들어가기도 했고, 오랜 내전으로 칼싸움에 능한 일본군들이 우리 배로 넘어오면 당해낼 수 없었기에 적의 대장선을 공격할 돌격선이 필요했습니다.

돌격선이라는 쓰임에 맞게 거북선은 우리 수군의 주력 전함인 판옥선의 위에 바늘이 달린 철갑 덮개를 씌운 특이한 모습이었습니다. 바늘이 달린 철갑 덮개로 조총의 공격도 막고 일본군이 배 위로 건너올 위험 없이 대장선까지 돌격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거북선은 세계 최초의 철갑선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거북선, 실제모습 담은 그림 찾았다

조선 후기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발견됐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조선 후기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발견됐다.

13일 KBS 보도에 따르면 최근 한 미술사 연구자가 조선 후기 실학자의 서화첩에서 거북선 그림을 발견했다.

이 그림은 19세기 호남을 대표하는 실학자 하백원이 충남 보령 유배 시절인 1842년 보령 앞바다에서 뱃놀이를 하다가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된 그림 한쪽에는 배 두척의 모습이 담겼다. 특히 조선 수군의 주력 선박이었던 판옥선 옆에는 거북 모양의 구조물이 얹혀 있고 거북 등껍질 무늬가 선명한 배의 모습이 보인다.

하백원은 그림과 함께 실은 시에서 “거북을 숨겨 오묘하게 사용했던 이충무공의 전함이 물가에 가로놓여 있다”고 적었다.한편 1795년에 간행된 ‘이충무공전서’에 거북선 그림이 남아 있긴 하지만 당대 인물이 실제 거북선을 보고 그린 건 이 그림이 유일하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거북선 실제 모습

다음은 Bing에서 거북선 실제 모습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지연 우 이혼 | Sns 화제! 세계 1위 여자 보디빌더 ‘지연우’ @스타킹 446회 20160419 모든 답변
See also  일반인누드 | Shiyono Mitsuyo (Age 51), 시요노 미츠요 51세 (2020) 빠른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 YTN
  • 뉴스
  • 과학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YouTube에서 거북선 실제 모습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알던 ‘거북선’ 모습, 실제와는 다릅니다 / YTN | 거북선 실제 모습,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