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컨셉 단어 |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2319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건축 컨셉 단어 –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건축꿈나무 그냥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6,876회 및 좋아요 54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건축 컨셉 단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 건축 컨셉 단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땅만 보면서 멍때리는 분들을 위해서 만든 영상입니다!!

건축 컨셉 단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150 건축가 만 사용하는 이상한 단어들 – 뉴스

150 건축가 만 사용하는 이상한 단어들. Image. 대부분의 건축학 학생의 경우, 처음 몇 년간의 학습에는 건축 전문 용어에 대한 까다로운 충돌 과정이 수반됩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kor.architecturaldesignschool.com

Date Published: 5/5/2022

View: 1033

재미있는 혜진이의 건축 이야기-1(Design Concept이란? )

Design Concept이란? 건축학부에 들어와 가장 많이 들은 단어중의 하나가 바로 디자인 concept이란 단어이다. 하지만 실상으로 그 단어가 갖는 의미와 …

+ 여기에 보기

Source: m.cafe.daum.net

Date Published: 9/10/2021

View: 2436

컨셉 디자인 – SG_Blog

건축 설계의 컨셉 마인드맵. 음악연주와 합주, 무대에 중점을 둔 컨셉. 컨셉의 키워드는 ‘SOLO’. 보통 단독, 혼자 등의 의미로 쓰이는 단어를.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lsg-326.tistory.com

Date Published: 12/24/2021

View: 8558

12개의 건물 아이디어 | 건물, 작은 집, 현대 건축

건물, 작은 집, 현대 건축에 관한 아이디어를 더 확인해 보세요. … 말도 예쁘고 뜻도 예쁜 ‘우리말’ 단어 모음 (사진 39) – Small.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pinterest.co.kr

Date Published: 8/22/2021

View: 991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건축 컨셉 단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건축 컨셉 단어

  • Author: 건축꿈나무 그냥
  • Views: 조회수 26,876회
  • Likes: 좋아요 541개
  • Date Published: 2019. 5.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9h64MItkiso

쉽게 말하는 것의 어려움

브런치에 매주 우리 주변의 건축에 대하여 글을 연재하고 있다. 뭔가 주제를 정해서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이 이제 1년. 연습한다는 기분으로 블로거들이 맛집 후기를 쓰듯 건축 공간의 후기를 작성하여 올렸는데, 그것이 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특히 요새는 위클리 매거진으로 글을 올리다 보니 더 많은 사람들이 읽고 댓글을 달고, 공유도 한다. 얼떨떨하다. 그러다 보니 편하게 툭툭 글을 올리던 때와는 마음가짐이 달라져서, 오해가 생길 만한 단어 또는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문장은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의 글은 글쓰기 시행착오에 대한 고백.

건축 후기를 쓰기 시작한 가장 큰 이유는 쉽게 건축을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건축가가 없어서인데, 명함에 건축가라고 적혀있는 나도 이해할 수 없는 난해한 글들이 잡지와 책 속에는 너무나 많다. 대부분이다. 건축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그러니까 여러분이 독해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건축계의 잘못이다. 나도 잡지의 글들은 너무 어려워서 덮어버린다. 그림만 본다.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 뭐라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너무 하고 싶은 말이 많았던 나머지 건축가들이 온갖 한자들과 영어들을 함축해서 사용해서인 것 같다.

그런 이유로 글을 쓰고 있고 건축을 직업으로 삼아 돈을 벌기 시작한 지 2년 차밖에 되지 않아 건축 용어에 그리 익숙한 것도 아닌데도, 내가 쓰는 글에는 자연스럽게 건축 용어가 툭툭 튀어나오고 만다. 글을 다듬을 때 그런 전문용어들을 대체할 수 있는 쉽고 일반적인 단어를 찾으려고 자주 검색해 보고 있는데, 쉽지 않다. 예를 들자면, 아래의 단어들.

01 매스[Mass]

건물의 전체적인 형태를 일컫는 단어. 예를 들어 네모 반듯한 건물이라면 “매스가 참 네모나네.”라고 말하고, 아주 복잡한 형태의 건물이라면 “매스가 굉장히 복잡하다.”라고 이야기한다. 전체적인 형태를 말할 때만 쓰이는 단어이고, 보통 설계하는 사람들은 ‘매스 스터디’라고 하는 단계를 많이 거치게 되는데, 건물의 전체적인 모양을 잡는 단계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02 박공

세모난 지붕의 모양. 지붕면이 양쪽 방향으로 기울어진 형태의 지붕 모양으로서, 보통 집을 그려보라고 말할 때 우리는 박공지붕의 집 모양을 그린다. 아파트가 아닌 단독주택이라고 하면 보통은 박공지붕의 집을 상상하는 데도 ‘박공’이라는 단어 자체는 낯설다.

03 그리드[Grid]

격자. 눈에 보이지 않는 안내선. 보통은 “그리드에 맞춰”라고 많이들 말한다. 그리드에 맞추라는 말은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적인 안내선에 열과 오를 맞추라는 말이다. 그리드는 건축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일 테다.

04 프로그램[Program]

공간의 용도. 공간이 어떻게,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를 일컫는 말이다. 보통 카페, 학교, 병원, 식당 등의 구분을 말한다. “프로그램이 여러 개”라고 말하면 여러 용도로 그 공간이 쓰인다는 뜻이다. 크게 나누기도 하고, 한 프로그램 안에서도 기능에 따라 세분화된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말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집을 일컫는 ‘주거’라는 큰 프로그램 안에도 밥을 먹기 위한 부엌이 있고, 신발을 벗어야 하는 현관이 있고, 거실과 방들로 나뉜다.

05 다이어그램[Diagram]

공간의 개념(Concept)을 쉽게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려놓은 그림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공간에 존재하는 동선이나 공간의 프로그램이 갖게 되는 연관성과 효과, 개념의 이해 등을 알기 쉽게 보여준다. 도면에 화살표로 간단하게 표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면이나 3D 이미지를 단순화시켜서 텍스트와 각종 기호를 이용해 표현한다.

06 파사드[Facade]

건물의 주된 입면. 파사드는 동양의 전통건축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은 아니지만, 서양에서는 건물의 정면이 굉장히 중요한 상징으로 인식되었다. 사방이 보이는 한옥 등의 건축물과 다르게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선 도시의 건축물들은 옆모습보다는 앞모습밖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건물의 옆모습보다는 앞모습을 중요하게 여겨서 디자인에 힘을 주곤 한다.

07 트러스[Truss]

부재를 삼각형 모양으로 이어서 힘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구조 형태. 다리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건축에서는 보통 강당이나 실내 운동장, 공연장, 공항 등 대형 공간을 설계할 때 천장에 이용된다.

08 필로티[Pilotis]

건물의 1층 부분을 벽 없이 기둥으로만 지탱하는 건물의 구조를 지칭하는 말이다. 르 꼬르뷔지에에 의해서 근대 건축의 5원칙 중 하나로 정의되기도 하였는데, 한국에서는 다세대와 다가구 주택에서 1층을 필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 등으로 활용한다.

09 캔틸레버[Cantilever]

건물의 일부를 받칠 때, 양쪽에서 무게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한쪽 끝에서만 모두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구조를 캔틸레버라 한다. 줄여서 “캔티”라는 귀여운 이름으로 자주 부른다. 구조를 풀어낸다는 뜻에서 “캔티로 풀어서”라고 말한다. 한쪽을 기둥 없이 띄우고 싶다는 뜻이다.

켄틸레버 구조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른 한쪽에서 잡아주는 기둥 및 보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진다. 조금이라도 건물을 캔틸레버로 푼다면, 건물이 가볍게 떠 있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건축가들이 자주 애용하는 구조다.

10 커튼월[Curtain Wall]

전면이 모두 유리로 마감된 건물을 강남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다. 다른 마감 없이 모두 유리로 마감된 것을 커튼월이라고 부른다. 원래의 뜻은 구조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 외벽이지만, 보통 유리를 뜻한다.

11 루버[Louver]

폭이 좁은 나무 등의 부재를 일정 간격을 두고 수평으로 배열한 것. 외부에서는 안이 들여다보이지 않고, 안에서는 바깥 풍경이 어느 정도 보이도록 하기 위해 쓴다. 벽으로 100% 막고 싶지는 않은데 햇빛 등을 차단을 하긴 해야 하는 경우에 루버를 세워 벽 역할을 하도록 한다.

최대한 간단하고 짧게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더 정확한 정의와 다양한 예시들은 간단한 검색으로도 사전과 다른 블로그들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따로 옮겨 적진 않았습니다. 다만 혹시라도 제 글에서 위와 같은 단어가 나온다면, ‘아, 그런 느낌의 단어구나.’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충분합니다.

*그림은 사람그림그램 님이 도와주었습니다. 건축을 전공하고, 요새는 인상에 남는 사람들을 그리는 데 푹 빠져있습니다. 텀블러 / 인스타그램

재미있는 혜진이의 건축 이야기-1(Design Concept이란? )

1. Design Concept이란?

건축학부에 들어와 가장 많이 들은 단어중의 하나가 바로 디자인 concept이란 단어이다. 하지만 실상으로 그 단어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있는 이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Concept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우선 명사로서 개념, 생각이 있고, 형용사로 새로운 착상의, 시작 단계의, 시대를 앞지르는,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그렇다면 건축에서 말하는 디자인 concept의 뜻은 과연 무엇일까?

건축에서 말하는 디자인 concept이란 어떠한 건축물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건축주(client)가 요구하는 수많은 것들을 건축가로서 받아들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 때 그 이야기의 가장 큰 줄거리를 이루는 것이 바로 디자인 concept이 될 것이다. 물론 그 이야기를 만드는 것은 소설을 쓰는 작가와 마찬가지로 건축가의 주관적인 입장이 반영되고 또 건축가의 설계언어로서 표현하게 되어 있지만 디자인 concept은 작가의 주관적 철학과 건축주의 요구, 거기에 그 건축물이 자리하게 되는 곳의 사회 입지적 요구(객관적 요구사항)등을 모두 포함하게 되는 것이다. 단순히 학생들 설계하는 과정을 살펴보면(나도 학생이지만…^^) 우선 디자인 concept이란 단어는 만들어 놓고도 실상 설계해 가는 과정에서는 그 concept이 어떻게 반영이 되어있고 또 그 concept이 갖는 추상적 의미들을 어떻게 현실로서(건축물은 현실이니까..)

풀어나갔는지 그 과정적 의미로서의 concept의 의미는 상실이 되어버리고 나중에 나온 결과물에 어떻게 concept의 의미를 끼여 맞출까(단순히 교수와의 critic을 위해)를 고민하는 것이 현실이다. 어쩌면 그 정도 끼워 맞추려 하는 사람은 좀 나은 편이다. 결과적으로 concept 따로 건물 따로가 되는 것이 태반이니까…

모든 설계 행위의 기본을 이루는 것으로 concept이 갖는 의미를 잘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의 확장을 통해 설계 진행이 되어야 할 것이며 중간중간 가지치기를 해주는 사람이 바로 지금으로서는 교수님들의 역할 일 것이다. 물론 나중에 실무에 나가면 사무소 소장이 될 것이고 그후에 내가 소장이 되면 가지를 쳐야하는 입장이 되겠지만…

좀 다른 얘기지만 흔히들 하는 패널 작업에서도 디자인 concept이 중심이 되는 것이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설계한 내용을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훌륭한 판넬이지 않을까?

위의 내용을 추려, 간단히 말하면 소설가가 소설을 써나가는 주제에 해당하는 것이 건축가들이 흔히들 말하는 디자인 concept이란 것이다. 그러니까 건물설계도 소설과 마찬가지로 주제에(Design concept) 어긋나는 내용을 쓰면 안되겠지?

컨셉 디자인

건축 설계의 컨셉 마인드맵. 음악연주와 합주, 무대에 중점을 둔 컨셉.

컨셉의 키워드는 ‘SOLO’.

보통 단독, 혼자 등의 의미로 쓰이는 단어를

음악의 의미로 바꿔 생각하였다.

그렇게 ‘독주’라는 메인 키워드에서 뻗어나온 ‘독주무대’.

무대를 컨셉으로 한 음악연습실을 디자인하였다.

‘개인’의 키워드를 살린 개인을 위한 자유로운 1인 연습실을 계획했다.

또한 소음을 최소화한 연습실 배치와 방음을 이용한 ‘조용함’도 중점을 두고 계획했다.

‘외로움’의 키워드, 그에서 나온 ‘만남’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해

카페를 함께 운영하는 상가를 설계할 계획이다.

또한 ‘합주’라는 부가적인 컨셉에 맞게 합주를 위한 공간도 함께 설계할 계획이다.

무대의 컨셉을 맞추기 위해 컬러는 대체적으로

검정색과 붉은색계열을 이용할 것이다.

컨셉과 음악 연습실의 특징을 적절히 합쳐 외관을 고안해보았다.

외관과 주변의 프리핸드스케치.

스케치는 아래에서 바라본 시점밖에 없지만 피아노의 외관을 표현하였다.

피아노의 외관을 표현한 이유는 컨셉에 맞는 디자인도 있지만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함도 있었다.

위의 이미지는 가상으로 정한 상가의 위치이다.

땅의 면적은 넓지만 사다리꼴모양이라 고민이 많았다.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과 외관 모두 가져가고 싶었고 생각해낸 것이 그랜드피아노의 외관이었다.

위의 지도 상 윗공간과 아래공간을 다르게 디자인하더라도 어색하지 않으며 컨셉과도 잘 맞을것이라 생각했다.

비록 주차공간 때문에 처음 예상과는 다르게 피아노의 외관을 1층과 2층으로 나누어서 디자인 했지만

원하던 디자인과 크게 다르지 않은것 같아 마음에 들었다.

12개의 건물 아이디어 | 건물, 작은 집, 현대 건축

When autocomplete results are available use up and down arrows to review and enter to select. Touch device users, explore by touch or with swipe gestures.

키워드에 대한 정보 건축 컨셉 단어

다음은 Bing에서 건축 컨셉 단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 건축
  • 건축사
  • 건축설계
  • A+

건축설계 #무조건 #A+ #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YouTube에서 건축 컨셉 단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축설계 무조건 A+ 3편 – 컨셉을 만들어 가는 과정 | 건축 컨셉 단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교육 환경 평가 | 당신의 마음처럼 평가하는 교육환경평가제도 28 개의 베스트 답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