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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대 학과소개] 게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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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학대학교 게임공학부(게임공학전공) – 학교 만족하면서 …

++ 금오공대랑 비교하면 산기대가 더 나은가요? 안녕하세요 게임공학과 다니는 18입니다 다른과상황은 모르겠는데 저는 만족하면서 잘다니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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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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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기술대학교 누리온] 게임공학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오늘은 산기대 게임공학부 학과들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 ​. 저희 게임공학부는 게임공학과/엔터테인먼트 컴퓨팅 전공으로 나누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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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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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부 학생회 – Home | Facebook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부 학생회, 경기도 시흥 (Siheung). 560 likes.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부의 2021년을 이끌어 나갈 20대 학생회(Geni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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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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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기대 게임 공학과 | 2021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게임공학 전공, 엔터테인먼트컴퓨팅 전공. 산기대 게임공학과는 사실 “게임공학부”로써 게임공학 전공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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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ppa.covadoc.vn

Date Published: 2/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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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를 가지고 오는게 아니라 대충 점수 맞춰서 오는거면 다른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부. 14학번 | 2019-07-05 2,954 8 7 · 시설 만족도. 3 · 문화 만족도. 3 · 대학가 만족도. 3 · 등록금 만족도. 1 · 교수 만족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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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addcampus.com

Date Published: 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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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기대 게임공학부, 미래 게임 문화 산업의 핵심 인재 양성 …

산기대 게임공학부 교과과정은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 교과과정 중 실습 시간이 43%를 차지하는 등 실습에 대한 비중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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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dhnews.co.kr

Date Published: 4/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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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한국공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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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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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기술대학교 누리온] 게임공학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라고 하네요..

너무 길어서 잘 모르겠죠..??

간단하게 말하면 , 게임프로그래밍과 다양한 컴퓨터 기술, 이론, 실무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세부 전공을 고르기 위해 게임공학 전공(이하 겜공)과 엔터테인먼트컴퓨팅 전공(이하 엔컴)의 차이를 알아야 겠죠?

게임 기획자를 희망하고 있는 학생에게는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학과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를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게임공학과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픽 아티스트쪽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학과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제가 반드시 어떤 과를 가야만 한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이다 라고만 하는 이유는 커리큘럼에 겹치는 교과목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몇몇 프로그래밍 위주의 커리큘럼이 게임공학 전공에 많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엔컴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제약없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 수업을 들으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발표, 그리고 학과 내 가장 큰 텀프로젝트인 졸업작품까지

사실상 겜공과 엔컴 구분없이 팀을 이룹니다.

이 내용은 바로 커리큘럼을 보여드리고 설명해드릴게요

2. 커리큘럼

산 기대 게임 공학과 | 2021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졸업작품 스키드 소개영상 + 플레이영상 177 개의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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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를 가지고 오는게 아니라 대충 점수 맞춰서 오는거면 다른 곳 알아봐라

잘 버티기만 한다면 취업이 어렵지 않다. 은근히 게임업계쪽 이름있고 알어주는 회사들 매년 10명 이내씩은 간다. 그렇다고 졸업하고 취준하는 사람들이 취업을 못하는게 아니다. 그 사람들은 초봉을 높게 받으려고 중소기업을 갈 수 있지만 가지 않는 것이다. 왜냐면 초봉이 높아야 이직할 때 뻥튀기하기 쉬우니까. 또, 이름있는 회사에서 시작하는게 안정적이니까.

단점

어렵다. 빡세다. 정말 코딩 or 그래픽 or 기획에 뜻이 있어서 온 게 아니라 이과니까, 요즘 IT업계가 뜨니까 그냥 어영부영하다보면 졸업하고 먹고 살겠지라는 마인드로 온다면 당장 뒤돌아서 다른 길 알아봐라. 뭐 게임공학과가 빡세네 어렵네 하는데 맞는 말이지만 이탈자들은 대부분 이런 사람들이다. 뜻도 없고 흥미도 없는데 과제도 많고 빡세니 버틸 수가 없다. 또, 뜻이 있어서 왔더라도 어렵다. 과제도 많기도 하고 빡세다. 그러나 뭐 다른 글에서 처럼 여유가 전혀 없고 매일 새벽 3~4시에 자고 몇 시간 잠을 못 잔다는 건 나는 잘 모르겠다. 나는 4년 학교 다니면서 과제가 너무 많아서 밤샌 적이 있지만 그건 전부 평상시에 내가 그만큼 새벽까지 게임하면서 미루고 미루다가 제출 마지막 날에 몰아서 했기 때문이다. 미리미리 하면 충분히 놀 시간 있다. (2학년 때, 자료구조 윈도우프로그래밍을 같이 듣는 것은 논외로 한다. 윈도우 프로그래밍은 진짜 쓸데없이 과제가 많다. 이때는 놀 시간이 없는게 맞다.)

산기대 게임공학부, 미래 게임 문화 산업의 핵심 인재 양성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게임 산업은 온라인, 모바일, 클라우드 등 여러 형태로 매년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VR, AR 등 다양한 형태의 게임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다.

이에 수년간 프로그래밍, 그래픽, 기획 분야 등의 검증된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시대적 흐름에 맞춰 인공지능, VR, AR 기술을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교육, 학생들이 게임 산업을 넘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박건수) 게임공학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게임공학부는 2001년 개설된 오랜 역사를 자랑함과 동시에 교육부 및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산업계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에 가장 부합하고,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가 우수해 학과 경쟁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 받아 ‘게임분야-최우수학과’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형구 게임공학부 학부장은 “게임공학과는 게임 문화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4년제 대학 중 처음으로 2001년에 개설됐다”며 “이후 2012년 게임공학을 더 넓고 깊게 가르치기 위해 게임공학과를 게임공학부로 확대 개편해 게임공학전공과 엔터테인먼트컴퓨팅전공으로 분리,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론에 치우치지 않은 실습 비중 높은 커리큘럼 ‘장점’

VR, AR 기술 활용한 커리큘럼도 주목

산기대 게임공학부 교과과정은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 교과과정 중 실습 시간이 43%를 차지하는 등 실습에 대한 비중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각 분야의 실력 있는 교수진으로부터 열정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3학년 겨울방학부터 1년 동안 팀제로 지도교수와 수행하는 졸업 작품 제작은 그 동안의 능력을 발휘하고 역할에 따른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형구 학부장

VR, AR 기술을 활용한 커리큘럼도 주목할 만하다. 4학년에 개설돼 있는 가상현실 게임(Virtual Reality Game) 과목에서는 가상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 비전 기술, 원격 현실감, 혼합 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 현실형 게임시스템을 소개한다. 실제로 HMD(Head Mount Display), 무선 Game Pad 등을 활용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해봄으로써 미래지향적 게임 환경을 경험하고 체감형 게임, 기능성 게임들의 원리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다.

최근에는 셰이더 프로그래밍(Shader Programming) 과목도 개설했다. OpenGL Shading Language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구현,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 그래픽스 효과(Advanced Graphics Effects) 과목에서는 게임 엔진을 이용해 게임 콘텐츠의 특수 효과 제작 및 고급 그래픽스 표현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3차원 그래픽스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게임 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하는 ‘게임공학전공’

게임공학전공에서는 21세기 유망 산업 분야인 게임 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이 갖춰야 할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장비 개발, 게임 콘텐츠 창작 등과 같은 전반적인 게임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수학 및 기초 과학지식에 기반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의 배양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능력과 협업 능력의 배양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인 사고와 글로벌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성실한 인성 및 직업윤리를 가질 수 있는 전인적 기본 소양의 함양을 교육 목표로 체계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 위주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제공해 산업현장과 연계성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미래 게임 문화 산업의 핵심이 될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다양한 컴퓨팅 기술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융합 교육하는 ‘엔터테인먼트컴퓨팅전공’

엔터테인먼트컴퓨팅전공은 디지털 게임을 중심으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다양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반적인 게임 제작 과정과 관련된 기술을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디자인, 디지털 콘텐츠 개발, 새로운 미디어의 융합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지식과 경험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이론 지식의 습득과 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을 중심으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 ▲창의적 사고와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새로운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 융합 능력 배양 ▲실습과 경험을 통한 실무 능력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합 협업 능력 배양 ▲성실한 인성 및 직업윤리를 가질 수 있는 전인적 기본 소양 함양이 교육 목표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서 ‘게임분야-최우수학과’ 선정

뛰어난 학과 경쟁력 자랑

산기대 게임공학부는 교육부 및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게임분야-최우수학과’로 인정받았다. 산업계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에 가장 부합하고,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가 우수해 학과 경쟁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다. 이 외에도 ▲2018 성남 인디게임&게이미피게이션 공모전 우수상 ▲KSC2017 SW 구현/데모 경진대회 최우수상(학부생부문) ▲2019 제7회 K-Hackathon VR&AR 앱 개발 챌린지 최우수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 재학생들의 수상 소식도 끊이질 않는다.

학생들은 졸업 후 프로그래머(게임, 스마트 앱), 게임 기획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애니메이터, 3D 모델러, 테크니컬 아티스트, 프로젝트 관리자, 기타 IT 업계 관련직이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분야(컴퓨터 게임, 스마트 기기, 앱, TV, 방송, 디지털 미디어 제작 등)와 관련 산업체로 진출한다. 소규모 창업을 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 학과장은 “게임공학부에서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과목들을 배운다. 저학년에서는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는 과정이 준비돼 있고, 고학년에서는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기획자를 위한 과목들이 적절하게 배치돼 있다”며 “산기대 게임공학부에서 열정을 가지고 졸업 작품까지 완성을 한다면 어느새 게임 산업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자신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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