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층간 소음 완충재 – 소닉스시스템[층간소음,바닥충격음,차음재,완충재,인정바닥구조,반건식]“?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TheSonixsystem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8,363회 및 좋아요 7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층간 소음 완충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소닉스시스템[층간소음,바닥충격음,차음재,완충재,인정바닥구조,반건식] – 층간 소음 완충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층간소음 방지재 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www.sonix.kr 참조하세요
층간 소음 완충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소음방지를위한층간바닥충격음차단구조기준 – 국가법령정보센터
“표준바닥구조”란 중량충격음 및 경량충격음을 차단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슬라브, 완충재, 마감 모르타르, 바닥마감재 등으로 구성된 일체형 바닥구조를 말한다. 제3조( …
Source: www.law.go.kr
Date Published: 5/5/2022
View: 9395
“아파트 층간소음 꼼짝마”… 습식완충재 공법으로 해결
일진이콘 측에 따르면 층간소음 문제의 주 원인은 슬래브 바닥과 건식 완충재 사이에 존재하는 틈새에서 발생하는 공진현상이다. 바닥에서 충격음이 발생 …
Source: www.housingherald.co.kr
Date Published: 3/7/2021
View: 1942
층간완충재 성능기준 – 동일수지
2014년도 “공통주택 층간 소음의 범위와 기준에 관한 규칙” 제정. 주요내용. 공동주택의 바닥 슬래브 두께를 기존 135mm에서 210mm로 증가시킴; 2014년 이전 제품은 동 …
Source: dieps.co.kr
Date Published: 11/21/2022
View: 5990
층간소음 완충재 – 영진배수판
제품. 차으미BQ 완충재 특징. 경량 기포 콘크리트없는 시공의 단순화된 완충재; 완충재간 원터치 체결로 쉽고 빠른 층간소음 완충재; 방진 고무발의 자동 높이조절기능 …
Source: ecoyj.com
Date Published: 4/17/2021
View: 3049
층간소음 혁신적으로 차단하는 완충재… 업계 주목 받아
1988년 설립된 일진산업(대표 황지원·사진)은 층간소음 저감기술 개발을 통해 2004년부터 층간소음 완충재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하는 데 성공했다.
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2/28/2022
View: 6804
층간소음 저감 효과 부실한 바닥 완충재 ‘무더기 적발’
지난 2019년 4월 감사원도 ‘아파트 층간소음 저감제도 운영실태’에 관한 감사 … 이에 국토교통부가 바닥충격음 차단 완충재에 대한 공장품질 점검을 …
Source: www.conslove.co.kr
Date Published: 12/11/2021
View: 712
층간소음 완충재 A타입 (반건식) – 한국고무(주)
KR 2000 A 완충재. 본체보드판 하부에 형성된 지지대(㎡기둥36개)와 방진고무에 의해 슬라브와 이격공간이 형성된 반건식바닥구조로서 층간소음방지와 단열을위해 구조 …
Source: xn--299alkw66agpz.net
Date Published: 8/16/2022
View: 141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층간 소음 완충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소닉스시스템[층간소음,바닥충격음,차음재,완충재,인정바닥구조,반건식].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층간 소음 완충재
- Author: TheSonixsystem
- Views: 조회수 28,363회
- Likes: 좋아요 77개
- Date Published: 2012. 1.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9iOE-hL53A
“아파트 층간소음 꼼짝마”… 습식완충재 공법으로 해결
무해성 고무재질 EVA를
잘게잘라 칩 형태로 만든 후
몰탈에 적정 비율로 섞어
슬래브 전면에 흘려보내
틈새 없는 완충재로 시공
▲아파트 바닥 구조를 비교한 사진. 왼쪽 사진은 일반 아파트 바닥구조로, 콘크리트 슬래브 위에 스티로폼과 경량기포콘크리트가 설치된 모습이며, 오른쪽 사진은 스티로폼과 경량기포콘크리트 위치에 일진이콘의 EVA 타설형 완충재가 설치된 모습. 일진이콘 관계자는 “EVA 타설형 완충재는 양생을 통해 콘크리트 슬래브와 한 몸이 되기 때문에 빈틈에 따른 공진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지난달 11일 층간소음 사후확인제 내용이 담긴 ‘주택법’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층간소음 저감이 필수인 시대가 열렸다.20여년간 시행한 사전인정제도가 2019년 감사원 감사 결과, 문제가 크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막을 내렸기 때문이다. 이를 대신해 등장한 것이 주택을 다 지은 후 층간소음을 측정하는 사후확인제다.
국토교통부가 올해 7월부터 시행을 예고했고,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설사들도 최근 앞다퉈 완충재 개발에 나섰다. 이런 상황 속에 액체 상태의 완충재를 바닥에 흘려 완충재 바닥면을 만드는 충간소음 해법이 주목받고 있다.
▲층간소음 주 원인은 공진현상
㈜일진이콘에서 제시한 층간소음 문제 해결의 비법은 사전인정제도 하에 시공돼 온 건식 완충재 방식을 습식 완충재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일진이콘 측에 따르면 층간소음 문제의 주 원인은 슬래브 바닥과 건식 완충재 사이에 존재하는 틈새에서 발생하는 공진현상이다. 바닥에서 충격음이 발생하면 이 빈틈 사이에서 공진현상이 발생해 진동이 증폭되면서 입주민에게 불쾌감을 주는 층간소음이 된다는 것이다.
슬래브 바닥과 건식 완충재 사이에 틈새가 만들어진다는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사현장의 실제 상황이 건축설계도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설계도에 직선으로 그려져 있는 벽과 바닥은 실제 건설현장에서는 결코 만들어질 수 없는 가상의 선이다.
설계도 상의 벽과 바닥은 모두 완전한 수직ㆍ수평의 직선인데, 현실에서는 이런 직선이 만들어질 수 없다는 얘기다. 온도, 습도, 일조량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콘크리트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콘크리트 골조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곤죽 상태의 콘크리트를 부어 굳히는, 소위 양생기간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울퉁불퉁 거친 면의 콘크리트 벽과 바닥이 만들어진다.
일진이콘 측이 주목하는 부분은 서로 다른 성질의 자재 결합이 수반돼야 하는 건식 완충재 공법의 단점이다. 양생에 의해 만들어진 콘크리트 벽과 바닥의 울퉁불퉁한 면에, 공장에서 기계재단을 통해 매끈하게 생산된 스티로폼 완충재가 서로 밀착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밀착되지 않은 틈새에서 공진현상이 발생한다는 얘기다.
실제로 건설현장의 콘크리트 골조 품질은 일반인의 예상과는 달리 그리 뛰어나지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수백 킬로그램 무게의 콘크리트 압력을 못 이겨 거푸집이 휘는 경우 그에 따라 만들어지는 콘크리트 벽체도 휠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설계도 내용과 몇 cm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상으로 받아들인다.
예컨대 방의 경우 설계도에 완벽한 정사각형으로 그려져 있다 하더라도, 시공현장에서는 각 면의 길이가 달라져 정사각형의 구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다수의 틈새가 만들어지고 그 틈새 안에서 각종 공진현상들이 발생해 층간소음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현행 아파트 표준바닥구조의 경우 6개 층의 바닥이 만들어진다. 제일 아래에 콘크리트 슬래브를 바탕으로, 그 위에 각각 층간소음 완충재·경량기포콘크리트·난방배관·몰탈·마루 순으로 덮힌다. 이 구조 속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와 층간소음 완충재 사이에 크고 작은 공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론상 울퉁불퉁한 바닥면을 연마기로 다듬고, 휘어진 콘크리트 벽을 기준으로 완충재를 절단해 사이즈를 맞추면 콘크리트 슬래브와 완충재 바닥 면을 제대로 일체화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숙련된 작업자 투입과 함께 정밀한 시공이 요구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사실상 현장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2천가구 아파트의 경우 작업자 숙련도 및 작업 성실도에 따라 각 가구별 시공품질 편차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층간소음 문제 해법…“빈틈을 없애자”
일진이콘의 제품은 건식 공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습식 공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제품이다. 말랑말랑한 무해성 고무재질인 EVA를 작게 잘라 칩 형태로 만든 후, 이 제품을 몰탈에 적정 비율로 섞어 완충재 몰탈을 만들어 콘크리트 슬래브 전면에 흘려보내는 것이다.
시공 원리는 건식 공법의 빈틈을 습식 공법을 사용함으로써 걸쭉한 액체 상태의 완충재가 틈새 곳곳을 채워주는 것이다. 이 곤죽 형태의 완충재가 일정 시간이 지나 양생이 끝난 후 굳으면 틈새 없이 콘크리트 슬래브 면과 일체화 된 구조체가 만들어진다.
이후 그 위에도 경량콘크리트와 마감몰탈 등 액체 상태의 자재들이 추가 시공되기 때문에 틈새가 만들어질 확률은 거의 없다는 얘기다.
일진이콘에 따르면 EVA 타설형 완충재 두께는 70mm를 기준으로 한다. 기존 건식공법에서 완충재 30mm와 경량기포콘크리트 40mm를 시공하던 방식을, 습식 공법에서는 EVA 타설형 완충재 70mm으로 단일화 해 시공한다.
일진이콘 관계자는 “EVA 타설형 완충재 공법은 쉽게 말하면, 고무칩을 기포콘크리트에 섞어 70mm를 바닥에 타설해 공진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이라며 “자동화된 습식 공법에다 현장에 직접 타설하는 공법이기 때문에 현장 평활도 및 작업자 숙련도에 따른 품질 차이에 따른 하자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하우징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층간소음 저감 효과 부실한 바닥 완충재 ‘무더기 적발’
2019년 12월 당시 154개 제품 중 117개 인정 취소
하영제 의원 “층간소음에 대한 정부의 관리 감독 부실” 지적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경남 사천·남해·하동)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국내 공동주택에 사용된 바닥충격음 차단 완충재 다수가 성능 미달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환경공단 층간소음 민원 접수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 13만 7,783건으로 2019년도 2만 6,257건에서 2020년 4만 2,250건으로 161%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2019년 4월 감사원도 ‘아파트 층간소음 저감제도 운영실태’에 관한 감사를 통해, 사전인정제도의 관리부실, 건설사의 시공부실, 바닥충격음 차단구조의 시공 및 성능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바닥충격음 차단 완충재에 대한 공장품질 점검을 실시한 결과, 2019년 12월 기준 154개 제품의 76%에 달하는 117개 제품이 품질 기준 미달, 시험성적서 및 시제품 조작 등으로 인정이 취소되었다.
바닥충격음 차단 완충재에 대한 사전인정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은 두 군데로 한국주택토지공사(LH)가 인정한 제품 70개 중 17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기연)이 인정한 84개 제품 중 20개만이 품질 기준에 적합한 제품이었다.
특히 자진반납은 총 65건으로 기관을 통한 인증 취소보다 2배 정도 많았다.
이는 그동안 엉터리 바닥 소음 완충재가 서류상으로만 우수한 제품으로양산되어 왔고, 실제 층간소음 저감 효과는 부실하다는 세간의 지적을 뒷받침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한편, 최근 5년간 LH가 내부적으로 실시한 층간소음 실태조사 실적이 없으며, 층간소음 바닥재 및 완충재 불법・비리 적발 현황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영제 의원은 “층간소음으로 이웃간 살인사건까지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지만 그동안 층간소음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은 부실했다”며, “국민들이 층간소음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바닥 소음 완충재 공장품질 점검 현황 ]총계 재발급 (보완) 인정취소 자진반납 기간만료 재점검 LH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 70 17 26 25 2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84 20 9 40 6 9 합 계 154 37 35 65 8 9
저작권자 © 한국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층간소음 완충재 A타입 (반건식)
시방서 (시공방법 등)
적용범위 : 본 시방서는 공동주택 세대내 층간 바닥충격음 차단 KR2000A 완충재 설치공사에 대하여 규정
시공자의 안전수칙 현장내의 거푸집, 철근 등이 있는 경우 담당자에게 철거를 요구한다. 전기 공구 사용시 감전, 누전에 주의한다. 완충재 고층 운반시 반드시 2인 1조로 한다.
바닥 정리 완충재 설치를 위한 바닥면 이물질 및 요철을 제거한다.
KR2000A 완충재 설치 직수·온수배관은 완충재 설치 전 시공한다.(타업체 공정) 완충재 설치를 위한 슬래브 바닥면과 벽면 등 장해가 될 수 있는 것을 말끔이 제거한다. 측면 완충재를 벽면에 밀착 후 바닥에 에어캡을 깔고 위에 본체보드판(완충재)을 측면완충재에 및착 가로×세로에 형성된 결합구에 결합핀을 눌러 바닥에 순차적으로밀착 시공한다. (방진고무 확인) 규격품을 설치 할 수 없는 마감 공간에는 실측하여 재단 시공 한다. 음교가 될 수 있는 분배기 문틀 하부 등은 단열재(EPS)등을 재단하여 설치하고 마감몰탈이 침투되지 않도록 테프 또는 우레탄폼을 뿜어 밀폐 한다. 틈새가 있는 부분에는 마감 몰탈이 새지 않도록 테이핑 또는 빽업(코킹제)을 끼우고 또는 우렌탄폼을 뿜어서 마감한다.
난방 배관 시공(타업체 시공) 본체보드판 위에 난방 배관을 고정할 때 보스부에 난방배관을 U클립으로 결합 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층간 소음 완충재
다음은 Bing에서 층간 소음 완충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소닉스시스템[층간소음,바닥충격음,차음재,완충재,인정바닥구조,반건식]
- 층간소음
- 바닥충격음
- 차음재
- 완충재
- 인정바닥구조
- 바닥충격음차단재
- 반건식
소닉스시스템[층간소음,바닥충격음,차음재,완충재,인정바닥구조,반건식]
YouTube에서 층간 소음 완충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닉스시스템[층간소음,바닥충격음,차음재,완충재,인정바닥구조,반건식] | 층간 소음 완충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