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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기초#조표,Key(조성)#이대아
*.안녕하세요~ 날씨가 무척 덥네요. 모두들 건강관리 잘하셔요.
이번영상부터 앞으로 몇회정도는 , 통기타,일렉기타,piano,보컬 등을 취미로 하시는분들이 알아두면 큰도움 되는, 그리고 실전에 꼭 도움이 되는 음악기초 이론영상을 준비 할 예정입니다.
*Camera – Galaxy Note 9
*이영상의 다운로드와 2차편집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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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아 프로필(profile)
/해군홍보단 기타리스트 제대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MBC 드라마 \”서울의 달\” 타이틀곡 작곡,편곡,기타연주
/그외 다수 드라마 O.S.T 작,편곡,연주
/이승철과 미래로 기타리스트
/MBC 관현악단 기타리스트
/다수뮤지션들과 라이브 및 레코딩 세션
/색소폰연주자 Danny Jung \”Make a wish\” 음반기획 및 제작
/SBS 쇼 노래하는 대한민국 악단장 역임
/2014년 경희 예술종합학교 실용음악과 전임교수
/2017년 이대아 EP 음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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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기초화성학 나쥬니20190611 127761 ozk6i6 | young lee
Translate PDF. 기초 화성학 – 5도음(5th)에 대하여 – 3도음(3rd)에 대하여 – 7도음(7th)에 대하여 – 도미넌트 모션 (Dominant Motion) – 5도 진행과 …
Source: www.academia.edu
Date Published: 1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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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쥬니의 기초화성학 – 네이버 블로그
기타를 처음 시작했거나 아직 화음의 이해가 어려운 이들이 보기에 괜찮은 것 같아 그 10개의 포스트를 한데 묶어 pdf 파일로 만들어 보았다. 혹 웹서핑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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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화성학 기초 정리파일 – Torinoyume
재즈화성학 기초 정리파일. 실용화성학. 재즈화성학 기초 정리파일. Torinoyume 2012. 8. 18. 03:37. 제작자 : http://xavier.tistory.com/99 · Jazz.zip. 블로그 정보.
Source: torinoyume.tistory.com
Date Published: 3/5/2021
View: 9240
[기초 화성학] 1강 인터벌(Interval/음정)1 – MUSIC LIFE
음이름의 나라별 표기 한국 다 라 마 바 사 가 나 이탈리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미국.영국 C D E F G A B 제일 많이 쓰게되는 표기는 미.
Source: spmusic.tistory.com
Date Published: 10/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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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기초 (1) – 스케일 (Scale)
화성학 기초 (1) – 스케일 (Scale). Maninweb 2012. 2. 20. 16:54. 화성학에 대한 지식이 많아서 쓰는 글은 아니다. 나 스스로 공부하면서 하나씩 정리코자 블로그를 …
Source: maninweb.tistory.com
Date Published: 5/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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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기초(1) – 음악이론 강의실 – 가톨릭남성합창단 울바우
화성학의 기초는 3화음인데 그 구성음의 명칭은 근음, 3음, 5음으로 불리우며 <보기1>를 참고하기 바란다. 나. 3화음의 근음(根音) 혹은 밑음은 7개의 음계 음 모두가 …
Source: m.cafe.daum.net
Date Published: 9/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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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실용음악 화성학 – 알라딘
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화성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이 교재는 음악 이론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구성하였다.
Source: www.aladin.co.kr
Date Published: 1/14/2022
View: 5819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 – 제 책이 나와서 올려봅니다. ^_^
화성학 전반에 대해서 대중음악 ( Popular Music ) 에 초점을 … 바로 아래 첨부한 오타 수정 PDF – Popular Music Harmony ( Fix ) 를 참고하셔서 …
Source: thenotemusic.tistory.com
Date Published: 4/22/2021
View: 1984
[화성학/ 음악이론] 2. 화음의 종류와 성질 – 3화음 – 음악을 담은,
맨 밑에 있는 음이 되는게 아니라, 기초가 되는 음을 가리킵니다. 근음. 위처럼,. 전위형에서 솔(G) 이 제일 밑에 있다고 …
Source: dameun.tistory.com
Date Published: 3/11/2022
View: 9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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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이대아 Music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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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9. 8. 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8-e5SnntdM
기초화성학 나쥬니20190611 127761 ozk6i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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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쥬니의 기초화성학
기타를 반주하거나, 연주를 하는데 있어 화음의 이해는 개인의 테크닉을 연마하는데 아주 중요한 것 같다.
기타 코드에 관련하여 검색하는 중에 ‘나쥬니’라는 이의 사이트 를 찾아보게 되었다. 그곳에 총 10개의 포스트로 이루어진 ‘기초 화성학’ 꼭지 가 있었다.
기타를 처음 시작했거나 아직 화음의 이해가 어려운 이들이 보기에 괜찮은 것 같아 그 10개의 포스트를 한데 묶어 pdf 파일 로 만들어 보았다. 혹 웹서핑 중 우연히 본 블로그를 찾아온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확실히 말해두건대….
[기초화성학.pdf] 파일에 담겨있는 모든 내용은 본인이 작성한 것이 아닌 ‘나쥬니’ 님이 작성 한 것이다. 즉, 모든 저작권은 그분께 있다는 것이다.http://nazuni.pe.kr 에 가보면 이 파일의 모든 내용을 그대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기초 화성학] 1강 인터벌(Interval/음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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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이름의 나라별 표기
한국 다 라 마 바 사 가 나 이탈리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미국.영국 C D E F G A B
제일 많이 쓰게되는 표기는 미.영국식이 되겠습니다.
싱글노트(단음) 이란
우리가 알고있는 도,레,미…(C,D,E….) 입니다.
인터벌(Interval/음정)
인터벌은 두음사이의 거리를 뜻합니다.
화성학은 인터벌을 기본으로 설명되니 음정에 관해서는 반드시 이해할수 있도록 합시다.
반음(Halftone) 과 온음(Wholetone)
반음은 피아노 건반에서 한칸거리의 음정 입니다.
그림에서 C 와 C# 의 거리가 반음 입니다.
중간에 E 와 F , B 와 C 의 거리도 건반 한칸의 거리, 반음 입니다.
우리가 듣는 대부분의 음악은 이 12개의 음으로 만들어 집니다.
온음은 피아노 건반에서 두칸거리의 음정 입니다.
그림에서 C 와 D 처럼 두칸거리의 음정의 간격을 온음이라 합니다.
온음은 반음+반음의 간격이 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C major scale(다장조 음계)은
E 음과 F 음, B 음과 C 음은 반음간격으로 나머지 음들은 온음 간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타도 피아노와 마찬가지로 프렛 한칸이 반음 두칸의 온음의 간격입니다.
기타에서 C Major Scale 을 찾아보면
12프렛에서 1옥타브가 올라갑니다.
임시표의 종류
#(샾): 해당 음을 반음 올린다
♭(플렛): 해당 음을 반음 내린다
##(더블샾): 해당 음을 온음 올린다
♭♭(더블플렛): 해당음을 온음 내린다
♮(제자리표): 올리거나 내린음을 원래대로 돌린다
기타에서 F#을 찾아 보겠습니다.
기타 프렛한칸이 반음의 거리이므로 F에서 바디쪽으로 한칸 옮깁니다.
기타에서 Gb을 찾아 보겠습니다.
#과는 반대로 반음을 내리면 헤드쪽으로 한칸 내려갑니다.
결국 이 두개의 음은 이름만 다를뿐 서로 같은 음 입니다.
이러한 음을 이명동음 이라 합니다.
인터벌의 구분
인터벌은 오선보에서 기준음으로 부터 두 음 사이의 거리를 세어 도수로 표현합니다.
위악보를 보시면 C 와 C 는 1도, C 와 D 는 2도, C 와 E 는 3도, C 와 D 는 4도 의 도수로 표현합니다.
시작음과 끝음 사이의 음을 포함하여 도수를 표현합니다.
주의: 중간에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 이나 b 은 도수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C 와 E 까지의 음정을 셀때 C , C#, D, D#, E 이렇게 5개의 음이 있지만
중간에 C 와 C# 이나 D 와 D# 과 같이 같은 계이름에 임시표가 붙었을 경우에는 1도로 생각합니다.
즉 같은 계이름 끼리는 1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C 부터 C , D , E 세개의 계이름으로 C 와 E 의 도수는 3도 입니다.
같은 도수를 가지고 있는 음정이라도 그 사이의 반음의 수가 다른 경우가 있다.
위처럼 모두 같은 3도의 인터벌을 가지고 있지만 C 와 E 음 사이에는 반음이 4개 이지만 D 와 F 음 사이에는 반음이 3개 입니다. C와 E 음이 D 와 F 의 인터벌보다 반음이 더 넓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음정을 서로 다르게 구분해서 부릅니다.
2, 3, 6, 7 도는 장(Major), 단(Minor)으로 구분해서 부르고
1, 4, 5, 8 도는 완전(perfect)을 붙여 부릅니다.
또한 장음정과 완전음정 모두 반음만큼 더 넓어지면 증(Augmented)음정으로
반대로 반음만큼 좁아지면 감(Diminished)음정으로 변합니다.
음에 임시표가 붙었을 경우
두음중 높은 음에 # 이 붙거나 낮은음에 b 이 붙으면 두 음사이의 거리는 반음만큼 넓어지고,
반대로 높은 음에 b 이 붙거나 낮은음에 # 이 붙으면 두 음사이의 거리는 반음만큼 좁아집니다.
이것을 표로 나타내면
예를 들어 장3도의 음정이 있을때 두 음중에 임시표가 붙어서 반음이 넓어지면 증3도라 부르고
반대로 좁아지면 단3도라 부릅니다.
또한 감음정보다 반음 더 좁아지면 겹감음정, 증음정보다 더 넓어지면 겹증음정이라 부릅니다.
. .
1도부터 인터벌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1도
완전1도 : 같은음(Unison)
증1도 : 완전1도보다 반음 넓어짐
2도
장2도 : 온음
단2도 : 반음
증2도 : 장2도에서 반음 넓어짐(단3도와 같다)
감2도 : 단2도에서 반음 좁아짐(완전1도와 같다)
3도
장3도 : 온음 2개(Major 3rd)
단3도 : 온음 1개 + 반음 1개(Minor 3rd)
증3도 : 장3도에서 반음 넓어짐(완전4도와 같다)
감3도 : 단3도에서 반음 좁아짐(장2도와 같다)
4도
완전4도 : 온음 2개 + 반음 1개(Perfect 4th)
증4도 : 완전4도에서 반음 넓어짐(감5도와 같다), 온음 3개(Tritone)
감4도 : 완전4도에서 반음 좁아짐(장3도와 같다)
5도
완전5도 : 온음3개 + 반음1개
증5도 : 완전5도에서 반음 넓어짐(단6도와 같다)
감5도 : 완전5도에서 반음 좁아짐(증4도와 같다)
6도
장6도 : 온음4개 + 반음1개
단6도 : 온음3개 + 반음2개
증6도 : 장6도에서 반음 넓어짐(단7도와 같다)
감6도 : 단6도에서 반음 좁아짐(완전5도와 같다)
7도
장7도 : 온음5개 + 반음1개
단7도 : 온음4개 + 반음2개
증7도 : 장7도에서 반음 넓어짐(옥타브와 같다)
감7도 : 단7도에서 반음 좁아짐(장6도와 같다)
8도 – 보통 옥타브(Octave)라 부릅니다.
완전8도 : 온음5개 + 반음2개
증8도 : 옥타브에서 반음 넓어짐(옥타브 + 단2도)
감8도 : 옥타브에서 반음 좁아짐(장7도와 같다)
스크롤이 너무 길어지는거 같아 두개의 강의로 나누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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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기초(1)
1.화음(和音)
가. 높이가 틀리는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소리 낼 때를 “화음(Chord)”이라고 하는데 근대 음악에서는 3도 구성의 화음을 사용하고 있다.
2개의 음이 소리를 내면 “二和音(Chord of the second)”이라 하고, 3개의 음이 동시에 소리를 내면 “三和音(Triad)”이 되며, 음 4개가 울릴 때는 ‘四和音(Four-tone chord 즉, 7화음(Seventh chord)”, 5개면 “五和音(Five-tone chord 즉, 9화음(Nineth chord)”이 된다.
화성학의 기초는 3화음인데 그 구성음의 명칭은 근음, 3음, 5음으로 불리우며 <보기1>를 참고하기 바란다.
나. 3화음의 근음(根音) 혹은 밑음은 7개의 음계 음 모두가 될 수 있으며 그위에 3음 및 5음을 얹어서 <보기2>와 같이 3화음을 만든다.
다. 위의 7개의 3화음 중 큰글자로 표기된 l. IV. V 의 3화음은 그 사용 빈도가 매우 잦아서 主要 三和音이라고 불리며, ii. iii. vi 의 3화음은 주요 3화음을 대리(代理)하여 쓰여지는 경우가 많으로 副三和音이라고 불린다. 또 vii 은 근음과 5음 사이가 감5도의 간격을 지녔으므로 減三和音이라고 부르고 로마 숫자의 작은 자 오른 쪽에 “o”표를 붙여서 표시한다.
라. 주요3화음과 부3화음 및 감3화음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보기 4 >참조.
1) 주요3화음(Primary triad)은 I도 (으뜸 3화음: Tonic triad). IV도 (버금 딸림 3화음: Subdominant triad). V도 (딸림 3화음: Dominant triad) 화음으로, 화음의 성격은 모두 장3화음(Major triad)이고, 또 밝고, 따뜻하고, 기쁜 느낌을 준다.
2) 부3화음(Secondary triad)은 ii도 (웃으뜸 3화음: Supertonic triad), iii도 (가온음 3화음: Mediant triad), vi도 (버금가온 3화음: Submediant triad) 화음으로, 화음의 성격은 모두 단3화음(Minor triad)이고, 또 어둡고, 차겁고,슬픈 느낌을 준다.
3) 감3화음(Diminished triad)은 vii도(이끔 3화음: Leading-tone triad) 화음이며, 그성격은 근음과 5음사이가 감5도로서, 불협화 느낌을 준다.
4) 이밖에 근음과 5음사이에 증5도가 되는 증3화음(Augmented triad)이 있고, 그표시는 로마 숫자의 큰 글자 오른쪽에”+”표로 표시한다.
마. 화성학에서는 혼성 4부합창을 그 기본체형으로 하므로 성가용 악보처럼 큰보표를 사용하며 Soprano와 Alto는 높은음자리 보표에 그리고 Tenor와 Bass는 낮은음자리 보표에 기보하게 된다. <보기3>에서 보는 바와같이 3화음의 자리배치(Bass에 놓여지는 음에 따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불리운다.
1) 基本位置, 혹은 밑자리(Root position): 근음이 Bass로 되어 있는 3화음의 배치,
2) 第 1전위, 혹은 첫째자리 바꿈(First inversion): 제3음이 Bass로 되어 있는 3화음의 배치,
3) 第 2전위, 혹은 둘째자리 바꿈(Second inversion): 제5음이 Bass로 되어 있는 3화음의 배치.
바.3화음의 4 성부화
1) 3개의 음으로 구성되는 3화음을 4개의 음부(音部)에 배치하려면 자연 어느 한 음이 중복(Doubling)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각 화음마다 어느 한음은 중복을 시키게 되는데 원칙적으로 근음을 중복시키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간혹 5음을 중복시킬 때도 있으나, 가급적 3음 중복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필요에 따라 어느 한 음이 생략되지 않으면 안 될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음의 생략(Omission of tone)이라 한다.
그 때에는 5음 생략이 원칙이고(대신 근음을 중복함) 근음이나 3음은 생략될 수 없다.
화성학 기초(1) 보기들.MUS
Finale 2005 – [화성학_기초(1)_보ê%B.pdf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 – 제 책이 나와서 올려봅니다. ^_^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 – 책 목차 는 아래와 같습니다. ^_^
책을 시작하며…
– 음악(Music) -14
– 음악과 화성학(Music & Harmony) -15
– 음악 제작(Music Production) -16
Chapter 1- 소리란?(What is Sound?) 20
1. 음악과 소리(Music & Sound) -20
2. 소리의 정의(Sound) -20
3. 소리의 3대 요소(Sound & Note) -22
Section 1 Foundation(기초편)
Chapter 2 – Basic Foundation(기초 악전) 28
1. 음이름과 계이름(Pitch name & Scale note name) -28
2. 음정(Interval) -30
3. 계명창(Solfege, Solfeggio) -38
4. 센트(Cent) -38
5. 음자리표(Clef) -39
6. 타악기 음자리표(Neutral Clef, Percussion Clef) -41
7. 타브 악보(Tablature) -41
8. 박자(The Beat) -43
9. 템포 & 템포용어(Tempo with Beat) -47
10. 틱(Tick) -52
11. 리듬 스타일(Rhythmic Beat Style) -52
12. 강세-강약(Accent-Strong & Weak Stress Beat) -55
13. 마디(Measure) -55
14. 미터(Meter) -56
15. 박자표(Time Signature) -59
16. 정박 & 엇박(On Beat & Off Beat) -60
17. Out of Beat -61
18. 다운 비트 & 업 비트(Down Beat & Up Beat) -61
19. 프런트 비트 & 백 비트(Front Beat & Back Beat) – 61
20. 스윙 비트(Swing Beat, Swing Groove) -62
21. 운율 강세(Metrical Accent) -62
22. 폴리 미터(Poly Meter) -62
23. 폴리 템포(Poly Tempo) -63
24. 셈여림표(Dynamic Marks) -64
25. 강세 표기(Accent Marks) -66
26. 이음줄 & 붙임줄(Slur & Tie) -67
27. 선행음, 당김음, 계류음(Anticipation, Syncopation, Suspension) -67
28. 연주 방법(Articulation) -68
29. 꾸밈음(Ornament note) -72
30. 늘임표 & 브레이크(Fermata & Break) -73
31. D.C., D.S., Coda & Fine -74
32. 옥타브 기호(Octave Marks) -76
Chapter 3- Form within the Music 77
1. 음악 형식(Form within the Music) -77
2. 용어 정리(the terms in Form) -77
3. The type of Song Forms -87
Chapter 4- 장르, 튠, 스타일(Genre, Tune, Style) 91
1. 장르(Genre),튠(Tune), 스타일(Style) -91
2. 음악 장르(Music Genre) -92
3. 음악 튠(Music Tune) -93
4. 음악 스타일(Music Style) -98
5. 용어의 혼용(Words/Genre, Tune, Style) -103
6. 왜 Genre, Tune, Style을 구분하는 것인가? -103
Chapter 5- 타임 테이블(Basic Time Table) 104
1. 타임 테이블(Time Table) -104
2. 타임 테이블 가이드(Basic Time Table) – 104
Section 2 Diatonic Sound(기본 Sound)
Chapter 6- 스케일 & 음(Scale & Note) 114
1. 스케일(Scale) -114
2. 메이저 스케일(장음계, Major Scale) -117
3. 마이너 스케일(단음계, Minor Scale) -118
Chapter 7- 조표(Key Signature) 121
1. 조표(Key Signature) -121
2. 임시표 순서(Order of Accidental) -124
3. 각 조표별 기준음(Key note in Key Signature) -124
Chapter 8- 소리의 구조(Structure of Sound) 126
1. 소리의 구조(Structure of Sound) -126
2. Frequency Quality(Harmonics Structure) -126
3. Volume Quality(볼륨 엔벨로프, Volume Envelope) -129
4. 배음과 음의 안정도(Overtone) -131
Chapter 9- 코드의 구조와 기능(Chord Structure & Function) 134
1. 코드(Chord) -134
2. 하모닉 스트레스(Harmonic Stress) -140
3. 코드의 기능(Chord Function) -141
Chapter 10- 코드 표기법(Chord Notation) 147
1. 코드 표기법(Chord Notation) -147
2. 기본 코드 표기법(Basic Chord Notation in Popular Music) -148
3. 대중음악에서의 로마자 표기법(Chord Rome Notation in Popular Music) -148
4. 클래식 음악에서의 로마자 코드 표기법(Chord Rome Notation in Classical Music) -150
Chapter 11- 다이아토닉 음 & 코드(Diatonic note & Chord) 151
1. 다이아토닉(Diatonic) -151
2. 다이아토닉 음(Diatonic note) -151
3. 다이아토닉 코드(Diatonic Chord) -152
Chapter 17- 목표 코드와 턴 어라운드(Target Chord & Turn Around) 185
1. 목표 코드(Target Chord) -185
2. 턴 어라운드(Turn Around) -185
3. 도미넌트 해결을 활용한 턴 어라운드(Turn Around with Dominant Resolution) -186
4. 케이던스를 활용한 턴 어라운드(Turn Around with Other Cadence) -187
5. 전조를 활용한 턴 어라운드(Turn Around with Modulation) -187
Chapter 18- 멜로디와 코드 진행 연관성(Melody Phrase & Chord Progression) 189
1. Melody Phrase 와 Chord Progression 간의 상관 관계 -189
2. 코드 배치(Chord Position) -190
Chapter 19- 멜로디 안에서의 음(note in Melody) 191
1. 멜로디 안에서의 음의 역할(note in the Melody) -191
2. 멜로디에 쓰인 음의 분류(Type of notes in the Melody) -191
3. 수평적 음(Horizontal note) -192
4. 수직적 음(Vertical note) -193
Chapter 20- 수평적인 관점에서의 음(Horizontal note) 195
1. 수평적 음(Horizontal note) -195
2. 중심음(Target note) -195
3. 꾸밈음(Approach note) -197
4. 중심음의 의미(Meaning of Target note) -200
Chapter 12- 코드 진행(Chord Progression) 153
1. 코드 진행(Chord Progression) -153
2. 조성 음악 & 모달 음악(Tonal Music & Modal Music) -153
3. 코드 진행의 이해(The Understanding of Chord Progression) -154
4. 도미넌트 코드의 해결(Resolution of Dominant Function Chord) -155
5. 도미넌트 해결(Dominant Resolution) -156
6. 허위 해결(Deceptive Resolution) -157
7. 지연 해결(Delayed Resolution) -158
8. 코드 진행 과정(Chord Progression Process) -159
9. 코드 진행(Chord Progression)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점 -163
10. 준비 구간 / 턴 어라운드(Prepared Section / Turn Around Section) -163
Chapter 13-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와 해결(Dominant 7th Chord & Resolution) 164
1.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Dominant 7th Chord) -164
2.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의 해결(Resolution of Dominant 7th Chord) -164
3. 도미넌트 해결(Dominant Resolution) -165
4. 허위 해결(Deceptive Resolution) -168
5. 지연 해결(Delayed Resolution) -169
Chapter 14- 5도권(Circle of Fifth) 171
1. 5도권(Circle of Fifth) -171
2. 장3도 관계의 연관성(Triangle of Major 3rd) -172
3. 단3도 관계의 연관성(Square of Minor 3rd) -172
4. 장2도 관계의 연관성(Hexagon of Major 2nd) -173
5. 반음계 연속 관계의 연관성(Chromatic Relationship of Minor 2nd) -173
6. 관계조의 의미와 활용(Meaning & Using of Key Relationship) -173
7. 관계조의 응용(Advanced Using of key Relationship) -174
Chapter 15- 케이던스(Cadence) 175
1. 케이던스(Cadence) -175
2. 정격 종지(Authentic Cadence) -175
3. 변격 종지(Plagal Cadence) -178
4. 반 종지(Half Cadence) -179
5. 허위 종지(Deceptive Cadence) -180
6. 케이던스의 응용(Variation of Cadence) -181
Chapter 16-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와 연관 IIm(Dominant 7th Chord & Related IIm) 184
1. 연관 IIm?(Related IIm?) -184
2. 화성 분석 시 표기 방법(Harmonic Analysis Notation) -184
Chapter 22- 코드 스케일(Chord Scale) 218
1. 코드 스케일(Chord Scale) -218
2.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Diatonic Chord Scale) -218
3. 논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non Diatonic Chord Scale) -219
4. 코드 스케일의 쓰임(Using of Chord Scale) -219
Chapter 21- 수직적인 관점에서의 음(Vertical note) 202
1. 수직적 음(Vertical note) -202
2. 기본적인 코드톤(Basic Chord Tone) -202
3. 비화성음(non Chord Tone) -202
4. 텐션 노트(Tension note) -203
5. 텐션 노트 찾기(How to find Tension note) -204
6. 어베일러블 텐션 노트(Available Tension note [in Major Key]) -209
7. 스케일 노트(Scale note) -211
8. 텐션 노트와 스케일 노트의 위치(Position of Tension note & Scale note) -211
9. 텐션 노트의 사용(Using Tension note in Melody) -211
10. 텐션 노트 찾기 TIP(Tip of Tension note to find) -214
Section 3 Sound Extension (사운드의 확장)
Chapter 23- 모드(Musical Mode) 222
1. 모드(Musical Mode) -222
2. 모드와 스케일(Mode & Scale) -222
3. 모드의 기초(Basic of Mode) -222
4. 모드의 기본적인 활용(Using of Mode) -226
5. 모드 스케일 찾기(How to find Mode Scale) -226
6. 간단한 모드의 역사 (History of Mode) -227
Chapter 24- 피날리스 & 콘피날리스(Finalis Tone & Confinalis Tone) 234
1. 피날리스 & 콘피날리스(Finalis Tone & Confinalis Tone) -234
2. 피날리스(Finalis Tone) -234
3. 콘피날리스(Confinalis Tone) -236
4. 피날리스와 콘피날리스의 의미(Meaning of Finalis Tone & Confinalis Tone) -238
Chapter 25- Characteristic note 239
1. 캐릭터리스틱 음(Characteristic note) -239
2. 캐릭터리스틱 음 찾기(How to find Characteristic note) -239
3. Characteristic note 음의 방향성 -242
4. 그 밖의 모드에서의 캐릭터리스틱 음(Characteristic note of Other Mode) -242
Chapter 29- Chord Quality & Sound Quality 258
1. 코드 퀄리티(Chord Quality) -258
2. 사운드 퀄리티(Sound Quality) -258
3. 코드 퀄리티와 사운드 퀄리티의 일치(Matching between Chord Quality & Sound Quality) -259
Chapter 30- 마이너 스케일과 코드(Minor Scale & Chords) 260
1. 메이저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Major Scale & Minor Scale) -260
2. 마이너 스케일(Minor Scale) -260
3. 마이너 스케일의 코드(Chord in Minor Scale) -262
4. 마이너 스케일에서의 모드(Mode in Minor Scale) -264
5. 마이너 스케일의 코드의 기능(Function of Chord (in Minor Scale)) -269
6. 마이너 스케일의 텐션 노트(Tension note in Minor Scale) -277
7. 자주 쓰이는 마이너 코드(Major Using Chord in Minor Scale) -289
Chapter 26- Related Key 243
1. 관계조(Related Key) -243
2. 클래식 음악에서의 관계조(Classical Related Key) -243
3. 대중음악에서의 관계조(Popular Related Key) -244
4. 관계조의 쓰임(Using of Related Key) -245
Chapter 28- 코드 색채감과 안정도(Chord Color & Stability) 254
1. 코드의 안정도(Chord Stability) -254
2. 코드의 색채감(Chord Color) -256
3. 기능성, 안정성과 색채감을 고려한 코드 진행 -257
(Chord Progression with Function, Stability & Color)
Chapter 27- 코드 페이크(Chord Fake) 246
1. 모드의 의미(the meaning of Mode) -246
2. 모드의 기본적인 활용(Basic Using of Mode) -246
3. 코드 페이크와 모달 인터체인지(Chord Fake & Modal Interchange) -247
4. 코드 페이크의 기준(Standard of Chord Fake) -248
5. 코드 페이크의 활용(Using of Chord Fake) -248
6. 코드 페이크의 의미(the meaning of Chord Fake) -251
7. 무조성과 조성(Modality & Tonality) -251
8. Major Key에서 코드 모양과 기능에 따라서 사용 가능한 모드 – 252
(Available Mode of Chord Shape & Function in Major Key)
9. Sound Color Extension -253
10. 코드 페이크 & 모달 인터체인지의 예(Chord Fake & Modal Interchange Example) -253
Chapter 31-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Secondary Dom. 7th Chord) 289
1.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의 출발점(Start Point of Secondary Dom. 7th Chords) -289
2. 프라이머리 스케일 & 세컨더리 스케일(Primary Scale & Secondary Scale) -289
3. Primary Dom.7th Chord & Secondary Dom. 7th Chord) -295
4.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로마자 표기 방식(Notation of Secondary Dom. 7th Chord) -295
5.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해결 및 화성분석 표기 -296
(‘Dominant Resolution of Secondary Dom. 7th Chord)
6.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텐션(Tension note of Secondary Dom. 7th Chord) -297
7.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모드(Mode of Secondary Dom. 7th Chord) -303
8.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위치(Position of Secondary Dom. 7th Chord) -304
Chapter 34-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Substitute Dom. 7th Chord) 314
1. 도미넌트 기능 코드의 추가적 필요성(Question of Dominant Functional Sound) -314
2.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4
3.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기능(Function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6
4.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모드(Mode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8
5.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텐션(Tension note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18
6.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화성분석 및 표기(Notation of Substitute Dom. 7th Chord) -319
7.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Sub V7(Sub V7 of Secondary Dom. 7th Chord) -320
8.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7th 코드의 사용(Using of Substitute Dom. 7th Chord) -321
9. Conclusion of Substitute Dominant 7th Chord -322
Chapter 32- Related IIm of Secondary Dominant 7th Chord 305
1.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코드의 Related IIm(Related IIm of Secondary Dom. 7th Chord) -305
2. Related IIm 의 사용(Using of Related IIm Chord) -305
3. Related IIm 의 기능 역할(Function of Related IIm) -306
4. Related IIm 의 모드와 텐션(Mode & Tension note of Related IIm) -307
5. Related IIm 의 화성분석 및 표기(Analysis & Notation of Related IIm) -309
Chapter 33-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Extended Dom. 7th Chord) 310
1.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Extended Dom. 7th Chord) -310
2.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모드와 텐션 -311
(Mode & Tension note of Extended Dom. 7th Chord)
3.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화성분석 및 표기 -311
(Analysis & Notation of Extended Dom. 7th Chord)
4.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사용(Using of Extended Dom. 7th Chord) -312
5.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7th 코드의 변형형(Variation of Extended Dom. 7th Chord) -312
Section 4 More Scale & Thinking Point
Chapter 35- 블루스(Blues Scale & Music) 324
1. 블루스(Blues) -324
2. 블루스에서 쓰이는 코드와 기능(Chords with Blues) -325
3. 기본적인 블루스 형태(Basic Blues Form) -326
4. 응용된 블루스 형태(Variation of Blues Form) -327
5. 대중음악에서 블루스가 가지는 의미(Meaning of Blues in Popular Music) -329
Chapter 36- 비밥(Bebop Scale & Music) 330
1. 비밥(Bebop) -330
2. 메이저 비밥 스케일(Major Bebop Scale) -331
3. 마이너 비밥 스케일(Minor Bebop Scale[Melodic Minor Bebop Scale]) -331
4. 도미넌트 비밥 스케일(Dominant Bebop Scale) -332
5. 하모닉 마이너 비밥 스케일(Harmonic Minor Bebop Scale) -332
6. 도리안 비밥 스케일(Dorian Bebop Scale) -333
7. 얼터드 비밥 스케일(Altered Bebop Scale) -333
8. 반음계 비밥 스케일(Whole Tone Bebop Scale[Chromatic Bebop Scale]) -333
9. 비밥이 대중음악에 있어서 차지하는 의미(Meaning of Bebop Scale & Music in Popular Music) -334
Chapter 37- 테트라 코드(Tetrachord & Scale) 335
1. 테트라 코드(Tetrachord) -335
2. 스케일과 테트라 코드(Scale & Tetrachord) -336
3. 테트라 코드의 활용(How to use Tetrachord) -338
Chapter 38- Dom. 7th Chord & Expected Sound 339
1. 도미넌트 코드와 텐션(Dom. 7th Chord & Tension note) -339
2. Dom. 7th Chord + T9, T13(Mixolydian) -340
3. Dom. 7th Chord + Tb9, Tb13(Mixolydian b9, b13) -340
4. Dom. 7th Chord + Altered Tension(Altered Dom. Scale) -341
5. Whole Tone Scale with Dom. 7th Augmented -341
6. Dom. 7th Chord + T#11(Lydian b7) -342
7. 기대되는 사운드(Expected Sound) -342
Section 5 Case by Case
Chapter 39- 클리셰(Cliche) 346
1. 클리셰(Cliche) -346
2. 코드 클리셰(Chord Cliche) -346
3. 라인 클리셰(Line Cliche) -347
4. 베이스 모션 클리셰(Bass Motion Cliche) -348
Chapter 40- Contiguous Pattern 349
1. 컨티규어스 패턴(인접 연속 패턴,Contiguous Pattern) -349
2. 컨티규어스 패턴의 기준(Standard of Contiguous Pattern) -349
3. 패턴 예시(Pattern Example) -350
4. 컨티규어스 패턴의 사용(Using of Contiguous Pattern) -350
Chapter 41- 디미니쉬드 코드(Diminished 7th Chord) 351
1. 디미니쉬드 코드의 기능(Function of Diminished 7th Chord) -351
2. 패싱 디미니쉬드 코드(Passing Diminished Chord) -351
3. Compressed Diminished Chord(Compound Dim. Chord) -354
4. 디미니쉬드 코드가 사용 가능한 텐션(Available Tension note of Diminished Chord) -355
5. 디미니쉬드 코드가 사용 가능한 코드 스케일(Chord Scale of Diminished Chord) -355
Chapter 42- Special Function Chord 358
1. Special Function Chord -358
2. Special Function Chord of Blues Scale -358
3. Special Function Chord from Melodic Minor -359
4. Difference & Meaning between Special Function Chord -361
(based on Diatonic note) & Secondary Dom. 7th Chord
5. Difference & Meaning between Special Function Chord -362
(based on non-Diatonic note) & Substitute Dom. 7th Chord
6. Conclusion of Special Function Chord -363
Chapter 43- 전조(Modulation) 364
1. 전조(Modulation) -364
2. 전조의 목적(Subject of Modulation) -364
3. Original Key & Target Key -365
4. 전조의 방법(The way of Modulation) -366
5. 간접 전조(More Detail about non-Direct Modulation) -368
6. Tip of Modulation in Popular Music -369
7. 전조 표기(Notation of Modulation Sign) -370
8. 전조된 곡 예시(Modulation Example) -371
Chapter 44- # IVm7(b5) 376
1. # IVm7(b5) -376
2. Related IIm로 활용하는 # IVm7(b5) (# IVm7(b5) as Related IIm) -376
3. 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Chord의 변형형으로서의 # IVm7(b5) -377
(# IVm7(b5) as Secondary Dom.7th Chord)
4. Chord Fake(Lydian)로서의 # IVm7(b5) (# IVm7(b5)/ 5 as Lydian (코드 페이크)) -378
5. 모달 인터체인지 (Lydian b7)로서의 # IVm7(b5) -378
(# IVm7(b5) as Lydian b7 (Modal Interchange))
6. 클리셰(Cliche)로서의 # IVm7(b5) (# IVm7(b5) for Cliche) -379
7. # IVm7(b5)의 의미와 역할(Meaning of # IVm7(b5)) -380
Chapter 45-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nge) 381
1.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nge) -381
2. 모달 인터체인지 기준(Modal Interchange) -382
3. 모달 인터체인지의 사용(Using of Modal Interchange) -383
4. 대중음악에 있어 모달 인터체인지의 의미(Modal Interchange in Popular Music) -384
Chapter 46- 페달 포인트(Pedal Point) 385
1. 페달 포인트(Pedal Point) -385
2. 페달 포인트의 사용(Using of Pedal Point) -387
Chapter 47- Compound Chord 388
1. 컴파운드 코드(Compound Chord) -388
2. 인버젼 코드, 전위 코드(Inversion Chord) -388
3. 하이브리드 코드, 변형 코드(Hybrid Chord) -390
4. 폴리 코드, 어퍼 스트럭쳐 코드, 분수 코드(Poly Chord, Upper Structure Chord) -393
Chapter 48- 코드 보이싱 기초(Chord Voicing Intro) 395
1. 코드 보이싱(Chord Voicing) -395
2. 밀집 위치 & 개리 위치(Close Position & Open Position) -395
3. 블록 보이싱, 쉘 보이싱, 클러스터 보이싱 -396
(Block Voicing, Shell Voicing, Cluster Voicing)
4. 드롭 보이싱(Drop Voicing) -398
5. 업 보이싱(Up Voicing) -400
6. 보이싱 만들기(Make Voicing) -400
책을 마무리하며…
– Music & Harmony -402
– Good Music/ Good Sound -403
[화성학/ 음악이론] 2. 화음의 종류와 성질
두번째 시간에 배워 볼 내용은,
화음의 종류 와 성질 입니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듣기 좋은 음악들은,
모두 화음 과
정해진 화성진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악을 분석하거나,
연주할 때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오늘은 화음 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알아볼까요?
화음 (Chord) 이란?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 수직적 구조
화성 (Harmony) 이란?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연결된
화음의 진행 수평적 구조
예를 들면,
| CM | FM | Dm/GM | CM |
4마디 안에 이러한 화음들이 모여 있다면,
이것을 화성 이라고 합니다.
3 화음
어떤음 ( 근음 ) 을 기초로 해서, 그 위에 3도와 5도를 쌓아올려 구성 한 것
근음은,
맨 밑에 있는 음이 되는게 아니라, 기초가 되는 음을 가리킵니다 .
위처럼,
전위형에서 솔(G) 이 제일 밑에 있다고 근음이 되는것이 아니라 ,
기초가 되는음이 도(C) 이기 때문에,
도(C) 가 근음이 됩니다 .
여기서 잠깐!
3화음의 구성음이
왜 근음 – 3음 – 5음 인지 아시나요?
그 이유는 배음의 원리에서 알 수 있습니다.
배음과 3화음의 관계
위에서, 화음의 성질이 3음이 결정하기 때문에,
두음만으로 정체성을 갖기에 충분하다는 내용나왔는데, 그 내용은, 장3 화음과 단3 화음에 해당합니다.
음정관계를 확실히 알아야, 화음의 구성음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 수 있겠죠.
정확한 의미를 모르겠다면,
아래를 참고!
화음의 성질
화음의 성질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재즈화성학에서의 3화음을 부르는 이름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
# 1 장3 화음 (Major triad)
C key 의 음계에서 각각의 음들에 장3도 + 완전5도 를 쌓아,
장3 화음 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2 단3 화음 (Major triad)
C key 의 음계에서 각각의 음들에 단3도 + 완전5도 를 쌓아,
단3 화음 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화음의 성질 표기
화음의 성질을 표기하는 기호는 로마자를 사용합니다.
장조에서의 화음기호
C 장조 에서는 아무런 변화표가 붙지 않기 때문에,
모든음에 임시표가 없습니다.
단조에서의 화음기호
a 단조 에서는, 조표에 변화표가 붙지 않지만, 화성학에서의 단음계는 화성단음계를 사용 하기 때문에,
으뜸음에서 7번째 음인 ‘솔’ 을 반음 올려 (솔#)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3화음 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4성부 구성 과 병행/ 은복 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화성학 기초 pdf
다음은 Bing에서 화성학 기초 pdf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화성학기초#1,조표,Key(조성),여러Key가 필요한이유 – 이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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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성
- 이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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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성학기초#1,조표,Key(조성),여러Key가 필요한이유 – 이대아 | 화성학 기초 pdf,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