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매출 채권 회전율 – 29.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함깨바TV투자,회계,재무제표,자녀교육]“?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자녀투자회계함깨바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582회 및 좋아요 7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은 기업이 제공해준 매출채권이 얼마나 빨리 회수(현금화)되고 있는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수치의 의미는 정해진 기간동안 회사의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몇 번 전환’되는지 측정하는 것입니다. 매출채권은 간접적으로 고객에게 대출해주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매출 채권 회전율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29.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함깨바TV투자,회계,재무제표,자녀교육] – 매출 채권 회전율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 개념
강의노트저장소: https://cafe.naver.com/victoryballpen123
마이바씨회계이야기https://www.youtube.com/channel/UCrxnP2mLFkRIQfw6KalVJGQ
매출 채권 회전율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매출채권 회전율 계산 공식과 의미 – EcoDang
매출채권회전율의 숫자는 매출채권을 회수하는 횟수를 말합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이 7이란 말은 매출채권을 7번 회수하여 매출액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Source: ecodang.tistory.com
Date Published: 5/7/2022
View: 5724
매출채권회전율 뜻과 계산 방법 – 허니문스탁
매출채권회전율이란 회사가 1년간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회수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 회수가 잘되고 있음을 의미 …
Source: economyplay.tistory.com
Date Published: 1/15/2022
View: 8458
매출채권 회전율과 회수기간 (feat. 크린앤사이언스)
매출채권 회전율은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회수되는 속도를 나타낸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면 유동자산의 세부항목에서 매출채권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Source: msrpipelines.tistory.com
Date Published: 12/27/2021
View: 7940
매출채권회전율 뜻과 계산방법 알아보자
매출채권 회전율이란 회사가 1년동안 매출채권을 현금으로 회수하는 기간을 뜻합니다. 기업이 경영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
Source: itetm.tistory.com
Date Published: 1/2/2022
View: 6883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 賣出債權回轉率 · receivable turnover ratio ·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속도 또는 매출채권에 대한 투자효율성을 나타낸다. 이 비율의 분자는 순외상매출액 …
Source: txsi.hometax.go.kr
Date Published: 8/10/2022
View: 4147
[강의] 매출채권의 이해 ④ 매출채권 회전율 분석 – 네이버블로그
그러면, 1년에는 몇 번을 발생했다 소멸, 즉 몇 번을 회전하였을까요? 1년 12달을 3달로 나누어 주면 4회가 되네요. 이것을 ‘회전율’이라고 합니다. 매출 …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5/2021
View: 4033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
매출 채권의 현금화 속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매출액을 매출채권으로 나눠 구한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매출채권이 순조롭게 회수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
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7/28/2022
View: 8956
매출채권회전율 [효율성 분석] – Secret한 부자 되기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액을 매출채권으로 나눈 것으로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속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이 비율이 높으면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
Source: secret-of-rich.tistory.com
Date Published: 7/19/2022
View: 5728
매출채권 적정성 분석 – 김파파의 일상
기업의 이상 징후를 파악하기 위해 매출채권이 적정한 지 분석해 볼 수 있다. · 매출채권 회전율(단위: 회)은 매출액을 매출채권(평잔)으로 나누어 구한다.
Source: gimpapa.tistory.com
Date Published: 6/7/2022
View: 622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매출 채권 회전율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29.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함깨바TV투자,회계,재무제표,자녀교육].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매출 채권 회전율
- Author: 자녀투자회계함깨바TV
- Views: 조회수 2,582회
- Likes: 좋아요 75개
- Date Published: 2019. 2.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uMOJtOh6aL8
매출채권회전율 뜻과 계산 방법
매출채권회전율 뜻과 계산 방법을 알아봐요.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 재무제표를 확인할 때 필수적으로 계산해봐야 하는 것이 매출채권 회전율인데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이에요. 이러한 재무분석을 해볼 수 있는 계산 지표들은 특별한 회계 지식이 없더라도 계산 공식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답니다.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되는 매출채권회전율으로는 회사가 외상으로 판매한 상품에 대해서 돈을 잘 돌려받고 있는지나 미납이나 연체가 되어 부실한 판매인지를 확인하기 유용한 지표에요. 특히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동종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주도주를 픽하기 위해서 비교 작업을 할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목차
1. 매출채권회전율이란 뜻과 계산 공식
2. 재무제표에서 매출채권회전율 구해보기
매출채권회전율이란 뜻과 계산 공식
매출채권 [Account Receivable]이란 기업이 주된 영업활동으로 재화나 용역을 판매하는 수익창출 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채권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판매한 서비스나 제품을 받은 고객은 일정 기간 안에 대가를 지불하겠다는 약속이 매출채권이며 외상값이 됩니다.
회사에서는 모든 매출채권은 매출액에 포함하여 계산하게 되지만, 실질적인 수익은 들어온 상태는 아니므로 채권의 회수로 매출채권 대금을 받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매출액이 많은 것에 비해서 이익이 적다면 매출채권 회수가 잘 되고 있지 앟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매출채권의 회수가 정상적인지, 비정상적인지 파악하기 위한 지표가 매출채권회전율과 매출채권 회수 기간이며 아래의 공식으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 계산 공식
매출채권 회전율 = 매출액 ÷ 매출채권
매출채권회전율이란 회사가 1년간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회수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 회수가 잘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매출채권회전율이 낮을수록 매출채권 회수가 잘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A 회사가 매출액 100억원, 매출채권 50억원인 경우 매출채권회전율은 2임을 계산해볼 수 있고, B 회사가 매출액 100억원, 매출채권 10억원인 경우 매출채권회전율은 10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일한 조건을 가정하였을 때 남은 매출채권이 많은 A회사가 B회사보다 부실채권이 많아서 현금회수가 더 느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채권 회수 기간 계산 공식
매출채권 회수기간 = 365일 ÷ 매출채권 회전율
매출채권 회수기간은 회사가 매출채권을 현금으로 회수되는데 걸리는 평균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A회사가 매출채권회전율이 2일 경우 매출채권 회수기간은 182.5일, B회사가 매출채권회전율이 10인 경우 매출채권 회수기간은 36.5일임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에서 매출채권회전율 구해보기
재무제표에서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연도별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표시가 20년도 매출액이며, 노란색 표시가 19년도 매출액입니다.
20년도 매출액: 10,685 억원
19년도 매출액: 9,71 억원
재무제표에서 재무상태표를 보면 연도별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표시가 19년도 매출채권이며, 노란색 표시가 18년도 매출채권입니다.
19년도 매출채권: 472 억원
18년도 매출채권: 415 억원
⊙ 2020년 매출채권 회전율 = 10,685 ÷ 472 = 22.63
⊙ 2020년 매출채권 회수 기간 = 365 ÷ 22.63 = 16.12 일
⊙ 2019년 매출채권 회전율 = 971 ÷ 415 = 2.33
⊙ 2019년 매출채권 회수 기간 = 365 ÷ 2.33 = 156.65 일
매출채권의 경우 전기 말의 매출채권 금액을 기초잔액으로 계산 해주어야 합니다. 작년도의 매출채권이 회수되면 올 해의 매출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20년도의 매출채권 회전율은 2020년도의 매출액과 2019년도의 매출채권으로 계산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 계산을 보면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20년도와 19년도의 회전율과 회수 기간이 큰 차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도 매출채권의 회수율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다고 생각하기도 무리가 있는데 그 이유는 20년도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출액 변동 폭이 작년도 금액과 올해의 금액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때 비교적 정화한 매출채권 회전율과 회수 기간을 구해낼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재무제표 상의 2020년도 매출채권인 3,952억원의 경우 19년도의 기준을 잡는 것이 타당함으로 평균 회전율 2.33, 회수 기간 156.65일로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여집니다.
참고로 매출채권의 경우 연체일수가 길어질수록 부실채권을 분류됨에 따라서 기대손실비용을 감가상각하여 재무상에 반영하게 됩니다. 유동자산에 포함된 매출채권의 경우 1년 내에 회수가 기대되는 채권들의 합인데 연체가 길어지며, 채권의 총액이 증가된다는 것은 회사의 매출 판매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동종업계 매출채권 회전율을 비교하여 탄탄한 기업찾기
투자자라면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들의 매출채권 회전율을 서로 비교하여 더 탄탄한 매출구성과 건전한 판매 및 회수를 하고 있는 회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소개드렸듯이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채권의 회수가 잘 이루어지고 있어 재무 건전성이 뛰어난 회사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계산 공식과 분석 과정에서 사용되는 값은 전체 매출액을 기준으로 잡기 때문에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값을 위해서는 연간 매출액 중에서 외상으로 판매된 금액을 잡아야하지만 재무제표에서 확인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산시의 매출채권회전율이 낮은 기업이라면 생각보다 훨씬 회사 사정이 나쁠 가능성이 높으며 매출채권회전율이 3이하인 회사는 투자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매출채권 회전율과 회수기간 (feat. 크린앤사이언스)
매출채권 회전율과 회수기간에 대해 공부해보자.
회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공식만 알아두면 이 회사가 외상값을 잘 받고 있는지 돈을 떼이고 있는지 대략이나마 파악할 수 있다.
매출채권
매출채권(Account receivable)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면서 발생하는 채권을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이 일정기간 내에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기업과 고객 간의 약속이다. 쉽게 말하면 ‘외상값’ 이다. (외상매출금, 어음이 매출채권에 해당)
외상값은 기간 내에 잘 받기만 하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못하면 수익 감소의 원인이 된다. 재무제표를 보고 매출채권 회전율과 회수기간을 계산해보면 매출채권이 잘 회수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매출채권 회전율
매출채권 회전율 = 매출액 / 매출채권
매출채권 회전율은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회수되는 속도를 나타낸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면 유동자산의 세부항목에서 매출채권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매출채권 잔액은 평균치를 이용하기 위해 기초잔액과 기말잔액의 평균치를 구해 적용한다.
매출채권 회수기간
매출채권 회수기간 = 365 / 매출채권 회전율
매출채권 회수기간은 기업이 매출채권을 회수하는데 평균적으로 걸리는 기간을 말한다.
회전율의 역수에 365를 곱해도 된다.
그럼 이제 실습을 위해 크린앤사이언스의 재무제표를 들여다보면…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DART (http://dart.fss.or.kr)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DART (http://dart.fss.or.kr)
이렇게 매출액과 매출채권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기준으로 보면…
매출액 = 767억 원
기초 매출채권 = 155억 원 (전기말의 매출채권잔액을 기초잔액으로 잡는다)
기말 매출채권 = 173억 원
매출채권평균 = (155 + 173) / 2 = 164억 원
매출채권 회전율 = 767 / 164 = 4.67
매출채권 회수기간 = 365 / 4.67 = 78.1 (약 78일)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회수되는데 약 78일이 걸리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번엔
2018년 기준으로 한 번 더 연습해보면…
매출액 = 948억
기초 매출채권 = 173억
기말 매출채권 = 238억
매출채권평균 = (173 + 238) / 2 = 205억 원
매출채권 회전율 = 948 / 205 = 4.62
매출채권 회수기간 = 365 / 4.62 = 79(일)
2018년 기준으로는 채권이 회수되는데 79일 정도 걸렸다고 볼 수 있다.
(매출채권이 회수되는데 90일(1분기)이 걸리지 않는다)
사업보고서의 내용에도 1~5개월 안에 회수한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DART (http://dart.fss.or.kr)
1분기는 90일이므로
2018년 기말 매출채권 238억은
2019년 1분기 안에 모두 현금으로 회수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해볼 수 있다.
1분기 실적 발표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이렇게 공부를 하니 실적 발표가 기다려진다.
회계의 회자도 모르지만, 하나씩 알아가는 것도 나름대로 재미있다.
매출채권회전율 뜻과 계산방법 알아보자
매출채권 회전율은 기업을 분석할 때 필수로 봐야 하는 지표입니다. 같은 업종의 기업들과 매출채권 회전율을 비교해보면 어떤 회사가 상대적으로 괜찮은지 알 수 있습니다. 말이 어려워서 그렇지 실제로 매출채권 회전율 개념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이란
매출채권 회전율이란 회사가 1년동안 매출채권을 현금으로 회수하는 기간을 뜻합니다. 기업이 경영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다면 외상값을 빨리 받는다는 의미이며 실질적으로 수익이 잘 들어오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 계산방법
매출채권 회전율= 매출액 ÷ 매출채권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다는 의미는 매출채권 회수가 잘된다는 겁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이 낮다는 의미는 매출채권 회수가 안되고 있다는 겁니다.
A주식회사의 매출액이 500억, 매축 채권이 100억이라고 가정하면 500 ÷ 100 = 5 즉 매출채권 회전율이 5라는 겁니다. 그러면 매출채권 회전율이 5면 좋은 회사인지 나쁜 회사인지 구분하고 싶을 겁니다. 업종마다 달라 몇 정도 되면 좋은 회사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삼성전자의 2021년 3분기 보고서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매출채권 42조 3696억 9100만 원
매출액 203조 392억 7500만 원
매출채권 회전율 = 203조 392억 75090만 원 ÷ 42조 3696억 9100만 원 = 대략 4.79입니다. 보통은 매출채권 회전율을 계산할 때 (기초 매출채권+기말 매출채권)/2를 해준 평균 매출채권 값을 쓰는 점 감안해주세요. 예를 들기 위한 자료입니다.
해설 내용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속도 또는 매출채권에 대한 투자효율성을 나타낸다. 이 비율의 분자는 순외상매출액이고 그 분모는 연평균 매출채권 잔액이 된다. 즉 365일을 매출채권으로 나누면 매출채권이 한 번 회전하는데 소요된 기간을 나타낸다.
매출채권회전율 [효율성 분석]
728×90
반응형
매출채권회전율 [효율성 분석]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액을 매출채권으로 나눈 것으로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속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이 비율이 높으면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속도가 빠름을 의미하며, 동시에 매출채권투자가 크지 않음을 나타낸다.
매출채권회전율 = 매출액 / 매출채권
매출채권은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외상으로 판매하고 나중에 대금을 회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출채권이 적을수록, 대금회수속도가 빠를수록 유리하다. 현금흐름이 어려운 기업은 매출채권을 양도(매도)함으로써 유동성을 확보하려고 한다. 이 경우는 매출채권이 적어져서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매출액의 큰 변화 없이 매출채권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기업은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반응형
매출채권회전율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영향보다도 개별 기업의 상황에 따른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과거 추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매출채권회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면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된 것으로, 낮아지고 있다면 경쟁력이 약화된 것으로 봐야 한다. 기업들은 매출채권을 최대한 빨리 회수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경쟁력이 강한 기업들의 매출채권회전율이 높다.
매출채권회전율을 기간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매출채권회수기간 또는 매출채권회전일수라고 한다. 매출채권회수기간은 매출채권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일수를 알려 주는 지표이다.
매출채권회수기간 = 365일 /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채권회수기간은 매출채권회전율을 ‘일’단위로 표시한 것이므로 매출채권회전율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매출채권회수기간이 짦을 수록 긍정적이다. 매출채권회전율 8.0은 매출채권이 1년에 8회 이상 회전했고 매 45일 (365일 ÷ 8회)마다 회수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기업에서 매출채권을 빠르게 회수한다는 것은 그 기업이 영업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친구에게 100만원이라는 돈을 10일안에 갚겠다고 약속하에 빌려줬다고 가정해 봅시다. 10일이 지나도 갚지 않는다면 그 친구의 자금흐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돈이 있었다면 갚았겠죠. 그리고 이후 15일, 30일이 지나도 친구는 깜깜 무소식입니다. 그렇게 되면 100만원이라는 돈은 그대로 나에게 손해로 이어지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적극적으로 그 친구에게 연락을 통해 자금을 회수한다면 그것은 곧 자신의 능력을 통해 자금회수가 가능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매출채권회수기간은 기업의 운영능력과 업계 내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
728×90
반응형
매출채권 적정성 분석
기업의 이상 징후를 파악하기 위해 매출채권이 적정한 지 분석해 볼 수 있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절댓값은 있을 수 없다. 동종업계 평균 혹은 경쟁업체와 비교하거나, 동사의 과거 추이와 비교해야 한다.
매출채권 회전율 추이 분석
매출채권 회전율(단위: 회)은 매출액을 매출채권(평잔)으로 나누어 구한다. 매출액은 손익계산서의 항목으로 기간 개념이고, 매출채권은 재무상태표의 항목으로 시점 개념이므로 매출채권을 기초와 기말의 평균값으로 계산한다.
매출채권 회전율의 매출액은 1년을 기준으로 산출하므로 1년 동안 매출채권이 몇 번 현금으로 회수되는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매출채권 회전율이 3회라면 1년에 3번 현금화된다는 뜻이므로, 매출채권을 평균 4달 정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을수록 현금이 빨리 들어온다는 것이기 때문에 좋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식당에서도 테이블 회전율이 높아야 좋다고 보는 것과 같은 이치다. 손님들이 빨리 먹고 빨리 일어나야 다음 손님 바로 받을 수 있다.
매출액 증가속도(분모) 보다 매출채권 증가속도(분자)가 더 크면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아진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아지고 있다면 뭔가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한다. 매출채권 회수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매출채권의 대손 가능성이 증가했거나, 가공의 매출채권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매출채권이 많아지더라도 매출액 증가율이 더 높으면 문제가 없다고 본다. 이 경우 매출채권 회전율은 오르게 된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늦어지는 것도 문제지만, 빨라지고 있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기업이 유동성이 악화되어 결제 주기를 단축시키는 조건으로 판매단가를 낮추는 경우에도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아진다. 매출채권을 매각하는 경우에도 착시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적용한다면 매출채권을 할인하는 경우 매출채권에서 제거(매각 거래) 하기 때문이다. 매출채권을 제거함과 동시에 할인 수수료를 매출채권 매각 비용으로 계상한다.
착시 현상을 막으려면 주석(우발채무)을 통해 할인된 매출채권 중 미회수된 매출채권을 포함해서 매출채권 회전율을 분석해야 한다.
참고로 K-IFRS를 적용하는 기업은 매출채권을 할인하면 단기차입금(차입거래)으로 계상하고 매출채권은 그대로 둔다. 할인비용은 이자비용으로 계상한다. 따라서 매출채권 회전율은 변동이 없고 부채비율 및 차입금의존도는 악화된다.
동종업계 매출채권회전율을 통한 적정 매출채권 산정
동종업계 평균 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 회전율 혹은 경쟁업체의 매출채권 회전율과 비교를 통해 적정한 매출채권을 산정해보자. 기본 흐름은 다음과 같다.
1. 동사의 매출액과 매출채권을 확인한다. 매출채권에는 매각한 매출채권 중 미결제분을 포함한다.
2. 동종업계 평균 매출채권 회전율 혹은 경쟁업체의 매출채권 회전율을 확인한다.
3. 동사의 매출액을 2번에서 확인한 회전율로 나누어 적정 매출채권을 구한다.
4. 동사의 매출채권과 3번에서 구한 적정 매출채권을 비교하여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본다.
5. 4번의 차이가 유의미하다면 추가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한다.
매출채권 분석
위에서 분석한 결과 적정 매출채권과 차이가 많이 난다면 매출채권을 분석해봐야 한다. 매출채권을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의 서류를 검토해 볼 수 있다.
– (외상매출금) 거래처원장[잔액] : 거래처별 기초, 증감, 기말의 매출채권 잔액 확인
–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갑.을) : 거래처의 상호, 사업자번호, 공급가액 등 확인
위와 같은 서류들을 검토함으로써 매출처의 집중도 및 거래처의 신용상태를 검토할 수 있다. 또한 매출채권 연령 분석을 통해 장기 매출채권의 비중 및 대손충당금의 적정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비율 검토
다음과 같은 비율의 몇 년치 추이를 통해 이상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이 비율 역시 동종업계의 평균 혹은 동사의 과거 수치와 비교해야 한다.
– 매출채권 / 재고자산
– 매출채권 / 매입채무
– 대손충당금 / 매출채권
대손충당금의 경우 비용으로 처리되므로 당기순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항목이다.
구글 뉴스 검색 결과 화면
키워드에 대한 정보 매출 채권 회전율
다음은 Bing에서 매출 채권 회전율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29.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함깨바TV투자,회계,재무제표,자녀교육]
- 매출채권회전율
- 매출채권회수기간
29.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함깨바TV투자,회계,재무제표,자녀교육]
YouTube에서 매출 채권 회전율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9.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회수기간[함깨바TV투자,회계,재무제표,자녀교육] | 매출 채권 회전율,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