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백일상 음식 – 고급진 손님초대요리/집들이 음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끝장남“?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소소황 Cook \u0026 Eat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119,541회 및 좋아요 75,25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백일상은 흰쌀밥, 미역국, 백설기(흰무리, 백설고白雪糕), 수수팥경단, 오색송편, 색떡(무지개떡) 등 음식을 둥근 소반에 차린다. 이 중 백설기와 수수팥경단은 빠뜨리지 않는다.
백일상 음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고급진 손님초대요리/집들이 음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끝장남 – 백일상 음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맛, 비주얼, 만드는사람(?) 모두 끝장나는 고급진 손님초대, 집들이 요리 레시피 5개!!
간단한 요리와 조금 시간이 걸리는 요리가 함께 있으니 원하는 요리를 선택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1.오징어숙회☆
2.오향장육★
3.해파리냉채☆
4.콥샐러드☆
5.소불고기 버섯 전골★
재료
1. 오징어숙회
오징어 2마리
쪽파 1줌
2. 오향장육
돼지고기 수육용 앞다리살 1300g
팔각,통계피,통후추,월계수잎,생강,마늘.양파,대파
3. 해파리 냉채
오이 1~2개
파프리카 색깔별 1개씩
크래미, 계란, 해파리 (작은)1봉지
4. 콥 샐러드
닭가슴살 2조각
계란,방울토마토,오이,파프리카,베이비순,치커리
5 .불고기 버섯 전골
소고기 200g
당면 1줌
버섯(새송이,표고,팽이,느타리)
청경채,양파,당근,청고추,홍고추,마늘,대파
고기찍어먹는 소스 – 전골육수 1국자, 간장,와사비,설탕,맛술,다진마늘,후추
Ingredients
1.parboiled Squid
two squids
a handful of chives
red chili-pepper paste with vinegar
2. Five spice steamed pork
1300g pork belly
Cinnamon, pepper,laurel tree leaf,ginger,garlic,onion, green onion
3. cold jellyfish salad
1 or 2 cucumbers
1 by paprika color
crab meat, egg, jellyfish
mustard sauce
4. Cobb Salad
2 slices of chicken breast
Eggs, cherry tomatoes, cucumbers, paprika, sprout, chicory
5 Bulgogi beef hot pot
200g beef
a handful of Cellophane noodles
King Oyster Mushroom
oyster mushroom
Shiitake mushroom
enoki mushroom
Bok choy, onion, carrot, green pepper, red pepper, garlic, green onion
Dipping sauce for meat – 1 soup of Hot pot, soy sauce, Wasabi, sugar, Cooking wine, minced garlic, pepper
#손님초대요리#집들이음식#끝장요리
Track: Puzzle — Declan DP [Audio Library Release]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S0h8b-6Iiy4
Free Download / Stream: https://alplus.io/Puzzle
Track: Blue — Declan DP [Audio Library Release]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Tu63TwPG0RA
Free Download / Stream: https://alplus.io/Blue
Track: Green monster is so refresh — Seoul June [Audio Library Release]Music provided by Audio Library Plus
Watch: https://youtu.be/wbUTcqnFAXY
Free Download / Stream: http://alplus.io/GreenMonsterSoRefresh
백일상 음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엄마표 셀프 백일상차림 100일 잔치 음식 차리기 – 네이버 블로그
재료 손질부터 #아기백일상차림 음식. 모두 제가 직접 준비했답니다. . . #백일상음식 중에서 꼭 들어가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어요.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18/2022
View: 1547
셀프백일상 준비하기 “셀프백일상 음식 추천”
셀프백일상 준비하기 “셀프백일상 음식 추천”. 문사병 편육 2021. 3. 26. 11:47. 오늘은 집에서 준비하는 셀프백일상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려고 한답니다.
Source: koreafood124.tistory.com
Date Published: 8/9/2021
View: 390
백일상 대여 떡 과일 총 차림 비용 후기 – 아기손
아기가 백일이 되었습니다. 아기를 키우다 보니 백일상 차림의 의미가 괜히 크게 다가오더라고요. 출산후에는 아득하게만 느껴졌던 백일을 기념하기 …
Source: babyhand.tistory.com
Date Published: 5/13/2021
View: 1148
‘백일상차림’ 아기 100일을 축하하는 잔치 어떻게 준비할까 …
전통백일상차림에는 여러종류의 떡과 음식, 그리고 과일이 풍성하게 차려지며 아이가 복을 받길 바라는 뜻에서 쌀을 올리고, 오래 장수하기를 바라는 뜻 …
Source: famtimes.co.kr
Date Published: 4/17/2022
View: 610
셀프백일상 :: 추석명절음식 :: 집들이음식 :: 전예쁘게굽기
안녕하세요, 타뇨에요. 기저귀케이크에 이어 오늘은 셀프백일상 “음식준비편”이에요. 간단하면서 예쁜 전을 만들텐데, 쉽게 따라하실거예요!
Source: tanyodol.com
Date Published: 2/17/2021
View: 8207
백일잔치 잘 치르는 6가지 방법 – 맘스
백일잔치의 메인은 백일상은 여러 종류의 떡과 과일 및 음식이 풍성하게 차려져요. 거기에 아기의 장수와 복을 비는 뜻으로 흰 실타래와 쌀을 놓고, …
Source: we.moms.kr
Date Published: 5/7/2021
View: 4690
네가 맞이하는 하루 중 백 번째를 위해 – 브런치
백일상에는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기원하는 음식들이 올라갑니다. 전통적으로 흰 밥, 미역국, 수수팥떡, 백설기, 오색송편을 올리는데, 이 중 이 세 …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2/16/2022
View: 895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백일상 음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고급진 손님초대요리/집들이 음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끝장남.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백일상 음식
- Author: 소소황 Cook \u0026 Eat
- Views: 조회수 5,119,541회
- Likes: 좋아요 75,250개
- Date Published: 2019. 8.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GOk5QVu5cQ
내용
백일상은 흰쌀밥, 미역국, 백설기(흰무리, 백설고白雪糕), 수수팥경단, 오색송편, 색떡(무지개떡) 등 음식을 둥근 소반에 차린다. 이 중 백설기와 수수팥경단은 빠뜨리지 않는다. 백설기의 순백색은 티 없이 맑음과 신성함을 나타내고, 수수경단의 붉은색에는 액과 부정을 막는다는 주술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날 아침에는 정화수·미역국·흰쌀밥으로 삼신상을 차려서 아기 점지點指, 출산, 아기 수명과 복록을 관장하는 삼신께 먼저 감사의 치성을 드린다. 『조선여속고朝鮮女俗考』에는 삼신은 태胎를 안치하고 출산을 돕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삼신상에 차린 미역국과 밥은 산모가 먹는다. 백일잔치는 친척과 이웃을 초대하여 떡과 음식을 대접한다. 떡은 백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야 아기의 명命이 길다고 하여 되도록 많은 이웃과 함께 나누어 먹는다. 또한 떡을 시루에서 떼어 나눌 때는 절대로 칼을 사용하지 않고 주걱으로 떼어서 나누는 것이 관례였다. 산실용의 것은 미역이든 떡이든 칼로 자르지 않았다. 칼로 자르는 행위를 성장하는 아이의 장래를 자를 수도 있다는 불길한 뜻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한편 백일떡을 받은 이웃은 형편에 맞게 실, 돈, 쌀 등을 답례로 떡 그릇에 담아 보낸다. 이것은 아기의 장래를 축복한다는 뜻이다.
엄마표 셀프 백일상차림 100일 잔치 음식 차리기
#백일상 준비를 부족하지 않게
색깔도 잘 맞추고 제철 과일들과
사랑하는 아기의 예쁜 모습, 추억이 담긴
여러 사진들을 모두 넣고
의미에 맞는 것들은 다 해주고 싶었어요
푸짐하고 예쁘게 해주고 싶어서
준비 기간을 넉넉하게 잡았고
장을 봐야 할 것들은 모두 작성해 놓고
어떤 음식을 할지도 남편과 상의해서 결정했어요
백일상 대여 떡 과일 총 차림 비용 후기
아기가 백일이 되었습니다. 아기를 키우다 보니 백일상 차림의 의미가 괜히 크게 다가오더라고요. 출산후에는 아득하게만 느껴졌던 백일을 기념하기위해 백일상 대여 하고 백일떡 백일 과일을 준비했어요. 생각보다 총 백일상차림비용은 좀 나가더라고요. 그래도 외부에서 하는 백일잔치보다는 훨씬 저렴했겠죠? ㅎㅎ 집에서 백일상차림을 할경우 총 비용에 대해 안내해드리고 경험해보니 알게 된 별거아닌 꿀팁(?)을 공유해볼께요.
백일상 차리기
백일상 대여
백일상차림을 집에서 하신다면 소품은 백일상 대여로 해결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굳이 이날을 위해 구입하시기 보다는 대여 하시는게 훨씬 깔끔한것 같아요. 구매비용도 나갈 뿐더러 백일상, 돌상 아니면 일상생활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을테니까요.
다만 대여를 하신다면 미리 주문하셔요. 저희는 백일상 차리기로 하기 1주일 전에 준비했는데요. 이미 품절되어있는것이 많이 있더라고요 ㅠ 이것때문에 사실 원하는 한복을 고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차선책으로 고른 것이 더 좋았던것 같아요. 사진으로 볼때랑 좀 다르더라고요. 예뻐요 ㅎㅎ)
백일상 대여
백일상 대여할 때 가장 크게 고민했던 것은 스타일 이었습니다. 아기 백일옷을 약간 댄디한 옷(북유럽스타일??) 을 할지 한복으로 할지 였어요. 저희의 경우 아직 아기가 한복을 입어보질 않아서요. 한복으로 선택했습니다.
백일떡, 탁자 뺴고 다 업체에서 대여했어요.(흰천도 대여업체에서 온거예요)
백일잔치를 일요일에 한다고 업체에 이야기 해두었고요. 수요일인가 목요일인가에 왔어요 ㅎ; (이놈의 기억력..) 그런데 제가 급해서 안에 내용물을 확인하지 않았었는데요. 나중에 백일상차림을 위해 대여한것을 열어봤는데, “행사 당일에 부족한 물품에 대해선 업체에서 책임지지 않으니 미리 확인해보고 없는것이 있다면 연락주세요” 라는 내용이 있더라고요. 다행히도 없는 물품없이 다행이었으나 만약 백일상 대여하셨다면 백일잔치 전에 미리 확인해보셔요!
백일상 대여 업체는 인터넷에서 잘 알아보고 선택하셔요. 저는 퇴직하고 아이 키우면서 인스타를 하고 있는데요. 가끔 늘어나는 팔로워를 보면 100일 상을 빌려주는 업체더군요. 아무래도 생후 00일 이런식으로 올리다 보니까. 그걸 보고 팔로우를 했나봐요. 저도 누군가 싶어서 들어가보고 아 100일상을 빌려주는 곳이 있구나를 자각했습니다. (마케팅의 방법은 무궁무진한듯요)
저는 검색을 통해 대여를 했습니다. 백일상 대여 비용은 백일상 49,800 + 한복 20,000원 + 범보의자(제가 이용한 업체는 추가해야 받을수 있었어요) 3,000원 + 왕복배송비 16,000원 = 총 88,800원이었어요. 이것보다 더 심플한 것도 있었는데요. 고건 품절이어서 못했습니다. ㅎ
떡 옆에 액자에는 아기 이름이 적혀있었고요. 업체에서 해준겁니다 ^^
백일떡은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는대요. 백일상 떡 으로 판매하는 전문점(?)의 경우 거의 8~10만원 대 이더라고요. 뭔가 괜히 가격대가 있어보이기도 하고요. 고민하다가 이사올때 이사떡으로 추천받았던 집에 문의를 해봤는데요.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백일떡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인터넷으로 구매할경우에는 계좌이체(현금영수증 해주길 꺼려하더라고요) 나 카드 결제(가격대가 좀 있음) 으로 할수 있는 반면에 오프라인 동네에서 백일떡을 준비할 경우 지역화폐를 사용할수 있으니까 실제 더 저렴하더라고요. (대전지역은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 둘 중 하나의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고요. 요걸로 결제시 시기 때마다 다르지만 평상시에는 5~10% 특별 할인때는 20% 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지역도 요런 지역화폐가 있을꺼에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잘 사용해주세요! ㅎ)
구성은 백일상 떡 준비하시는 분들 꺼 보고 참고했고요 전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구성은 백설기 + 수수팥떡 + 색깔있는 꿀떡(?) 보통 요롷게 3개 세트를 기본으로 하더라고요. 연락을 해서 주문을 했고요. 백설기에 일백백 “百” 자를 검정색으로 해달라고 요청하니 검정색은 힘들고 보라색은 가능하다고 해서 오케이 했습니다. 사실 인터넷 판매업체의 경우 좀더 밝은 분홍색으로 백자를 세겨둔곳이 많더라고요 (그게 더 대량생산하기 용이한가봐용 ; 아님 공정상 더 쉽거나) 저희 동네에서는 검정색까지는 아니어도 저희가 원하게 “백” 자 색깔을 맞춰주셔서 정말 감사드렸어요.
백일떡 비용은 백설기 25개 35,000원 + 수수팥떡 1kg 15,000원 + 색깔있는 떡(이거 뭐라고 말씀주셨는데 까먹었어요. 안에 꿀도 들어있고.. 뭐 그런건데 1팩에 2500원이라고 하더라고요.. 4팩 주문했는데 총 5색깔로 왔고요. 수수팥떡이랑 양이 비슷해서.. 아마도 1kg 이 맞을 겁니다.) 10,000원 = 총 60,000원 이었고요.
지역화폐로 이때당시 10% 캐쉬백받았으니까… 실제 54,000원 들어갔네요.
떡을 많이 안해먹는 저도 문의하기 어렵지 않았어요. 백일떡은 나름 동네에서 많이 애용하는 떡집에 (그런곳은 맛도있고 인심도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연락해서 위와 같의 문의하시면 인터넷보다는 훨씬 더 저렴하게 백일상 떡을 준비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백일상차림 과일은?
인터넷으로 검색하니 키위, 복숭아와 같은 털있는 과일을 제외한 나머지 과일들은 백일상에 올려도 된다고 하네요. 요걸 유념한 상태에서 주변 지인이 추천한 과일가게에 갔습니다. 저렴하진 않지만 품질은 좋다고 하는 과일가게였고요. 그곳 사장님의 추천과 저희의 선택으로 백일상 과일을 골랐습니다.
백일상 과일로 바나나 딸기 그리고 샤인머스캣
사실 가기전에 사과 배.. 이런거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과일가게에서 생각해봤는데.. 그러면 왠지 제사상 같은 느낌인것 같아서요 ㅠ 그냥 먹고 싶은걸로 구매했습니다. 바나나 딸기 그리고 샤인머스캣
샤인머스캣은.. 사실 잘 몰랐어요. 왠 포도가 이렇게 비싸 이러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유명한 과일이더군요. 가격은 사악 하지만 맛도 있고요. 딸기도 좀 비쌌어요. 사진상 이렇긴 한데 알맹이가 크고.. 돌이켜보면 그때 유독 딸기값이 비쌌던것 같아요.
딸기는 한소쿠리(빨간색.. 아시죠? 많지는 않았습니다. 접시에 올리고 나니 남은게 접시 올린거의 절반도 안되었어요) 25,000원 + 바나나 4,000원 + 샤인머스캣 3송이 35,000원 – 1,000원 할인 = 총 과일 비용 63,000원
요것도 지역화폐로 결제했고요. 실제로는 5만원 후반대의 돈이 들어갔네요.
과일은 처제가 잘 정리해서 백일상에 올렸는데요. 예쁘게 쌓는게 관건인것 같아요. 구매할때는 좀 애매한 느낌이었으나 막상 쌓아보니 알록달록한게 보기 좋더라고요.
추가 소품(?)
모바일로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선물받은게 있었는데요. 요 때 사용했습니다. 원래라면 미리 원하는 케익을 주문했겠지만, 애가 생기고 나서는 정신이 없어서 그런 신경쓰기 쉽지 않더라고요. 투썸에 남아있던 케익에서 골랐고요. 저 당근 모양이 넘 귀여운 ‘퀸즈캐롯케이크’ 를 골랐스빈다.
케익은 선물받았어요.
퀸즈캐롯케이크의 가격은 34,000원 이었고요. 저 숫자초는 한개당 700원 해서 총 2,100원 이었습니다. 맛도 있었어요.
백일상차림 총 비용
백일상 총 비용
지역화폐로 인한 캐쉬백 할인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니 고려하지 않았고요. 총 백일상차림 비용은 247,900원 입니다. 하다보니 당초 계획했던 백일잔치 비용보다는 좀더 들었던것 같아요. 원래는 소품이 과한거 같아 한복은 좀 단순한걸로 하려고 했는데. 마침 그게 품절이라 ㅎㅎ;
그리고 아기것을 한다고 생각하니 좋은거 좋은거 찾게 되고 그러다보니 가격이 많이 나온것 같아요 ㅠ 소품 과일 가격 부분을 좀 줄이고 케잌을 건너띄면 좀더 깔끔한 백일상차림이 되었을 것 같아요.
사실 적당히 소품이 있으면 어때요. 아기가 있다는 것 만으로도 특별할텐데요. 사진을 보니 좀 과한 느낌도 있네요. 요 금액을 맥시멈 백일상 비용으로 잡으시고 여기서 뺄꺼 빼서 좀더 경제적인 백일잔치가 되면 좋을것 같아요 ^^
‘백일상차림’ 아기 100일을 축하하는 잔치 어떻게 준비할까?…’백일상 음식 부터 전통 백일상 차림까지’
▲백일상차림에는 떡이 올라간다(출처=픽사베이)
100일잔치의 유래
아이가 탄생한지 100일이 되는 날을 의미하는 ‘백일’, 우리 선조들은 남자 아이와 여자아이의 구분 없이 무사하게 자라준 것에 대한 기특함에 잔치를 벌이던 풍습이다. 지금에 비하여 오래전에는 영아 사망률이 지금부터 현저하게 높았기 때문. 아침에는 삼신상을 차려주며 미역국, 그리고 흰밥이 상 위에 올라가게 된다. 산모 혹은 할머니가 삼신상 앞에 앉아 아기의 건강한 삶, 그리고 복과 수명을 빌어준 다음 삼신상의 음식을 산모가 먹는다. 백일상차림에는 떡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 떡을 많은 사람들이 먹을 수록 아기의 생명이 길어지고 많은 복을 받게 된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떡을 돌리기도 하였다. 또한 아이의 배냇머리는 고모에 의해서 깎여지는 풍습도 백일상차림과 함께 존재했다고 한다.
▲백일상차림에는 하얀 실타래과 정화수를 놓는다(출처=픽사베이)
전통백일상차림
전통백일상차림에는 여러종류의 떡과 음식, 그리고 과일이 풍성하게 차려지며 아이가 복을 받길 바라는 뜻에서 쌀을 올리고, 오래 장수하기를 바라는 뜻에서 하얀 실타래를 놓는다. 돈이나 쌀, 하얀 실과 국수를 축하품으로 내놓기도 한다. 백일상차림을 하기 전 아이는 주로 흰색 계열의 옷을 입었지만 아기 100일이 되어 색상이 있는 옷을 처음으로 입혀주는 것 또한 전통백일상차림과 함께한 우리 민족의 풍습이다. 백일상차림을 할 때에는 백설기를 찐 다음 커다랗게 덩어리를 내어 쟁반에 담은 후 복숭아를 제외한 제철과일을을 담아놓는다. 또한 백일상차림에는 미역국과 김 구이, 너비아니와 흰나물, 누런나물, 그리고 푸른나물이 있는 삼색나물을 올리며 냉수 세 대접(정화수)를 차려 놓는 것으로 백일상차리기를 한다.
▲백일상 떡에는 인절미, 송편 등이 있다(출처=픽사베이)
백일상차리기 떡의 종류
백일상에는 여러가지의 뜻이 담겨있는 백일떡을 상에 올렸다.
백일상차리기에 올라가는 인절미는 찹쌀로 만들어 단단하고 차지라는 사람이 되길 바라는 뜻이며, 송편은 속을 채워 넣은 것, 그리고 채우지 않아 속이 빈 것 두 가지 종류를 올려놓았다. 속이 넓으며 꽉 찬 사람이 되라는 의미를 담아 백일상차리기를 한다. 또한 백설기는 흰 머리가 올라올 때까지 장수하라는 의미, 그리고 수수팥떡은 부정한 기운을 막아주는 뜻을 담았다. 아이가 태어나 빛을 보고, 그로부터 100일동안 탈없이 자라난 것을 축하해주는 날인 100일. 백일상 음식을 통해 풍요로운 시간을 가져보자.
[팸타임스=최현준 기자]
집에서 백일상차리기 :: 셀프백일상 :: 추석명절음식 :: 집들이음식 :: 전예쁘게굽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타뇨에요.
기저귀케이크에 이어 오늘은
셀프백일상 “음식준비편”이에요.
간단하면서 예쁜 전을 만들텐데,
쉽게 따라하실거예요!
그럼 시작합니다.
마트를 통째로 쓸어왔어요.
굉장한 양의 식재료네요.
과하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첫 증손을 보겠노라!
시골에서 도심까지 찾아오실
증조할머니와 증조할아버지를
생각하며 최선을 다해 준비했어요.
무쌈말이 / 꼬치전
버섯전 / 호박전/ 깻잎말이
손질한 재료들을 가지고
만들어볼게요.
햄은 꼭 끓인 물에 데쳐서
해로운 성분과 소금기를 빼주세요.
핏물을 쏙 뺀 소고기,
대파, 버섯, 햄, 맛살
골고루 꼬치에 꽂아줬어요.
무쌈위에 채썰어 준비한
파프리카, 무순, 햄, 버섯, 맛살을
넣어서 돌돌돌 말아줬어요.
살짝 데친 부추로 묶어줬지요.
이전 이전 0
깻잎 위에 채썰어 준비한
맛살과 햄 버섯을 넣고 돌돌돌
꼬치로 고정시켜줬어요.
물기를 쏙 뺀 두부를
큼직하게 잘라서 구웠어요.
타뇨는 밀가루가 많은 전이 싫어서
모든 전은 간단하게 계란물에
부침가루 정말 조금 넣어줬어요.
미리 준비했던 미나리 잎사귀와
홍고추로 꽃장식을 합니다.
잡채도 야무지게 준비하고
앞다리중에서도 맛있는 사태로
푹 삶아서 준비했지요.
언니 시집갈 때
처음 만들어봤던 예쁜 전들
이젠 언니가 낳은 조카님을 위해서
만들게 되었네요.
정작 주인공인 아기는 기억못할
백일상이지만, 엄마와 가족들에겐
기념이 되고 추억이 되는
아주 행복한 시간인것 같았어요.
홈메이드 엄마표 백일상!
3시간만 투자하시면 뚝딱~
대한민국의 모든 엄마, 힘내세요!
자세한 레시피는 차후
타뇨의 주방에 게재할게요.
이상, 타뇨였어요 ^^
반응형
백일잔치 잘 치르는 6가지 방법
3개월의 출산휴가를 끝내고 출근한 며칠 후가 큰 아이 백일이었어요. 조촐한 백일상과 직계식구들과의 식사로 대충 넘어간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남아있었지요. 그래서 작은 아이의 백일잔치는 좀 더 의미 있게 준비했었어요. 그러면서 백일의 남다른 의미를 알게 되고, 백일잔치의 소중함도 깨닫게 되었지요. 준비하면서 알게 된 실용적인 정보를 함께 나눠볼까 해요.
1 백일잔치는 꼭 해줘야 하나요?
예로부터 백일을 맞이한 아기가 무사히 자란 것을 대견하게 여기며 잔치를 벌여 이를 축하해주던 것이 우리의 풍습이에요. 의술이 발달하지 못해 영아 사망률이 높았던 시절에 백일까지 살아낸 아기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지요.
거기에 우리 선조들의 반짝이는 지혜가 하나 더 더해져 백일의 의미를 빛내줍니다. 태어난 지 백일이 되는 날이, 아기가 생명을 시작한 때부터 일 년이 되는 날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보통 임신은 280일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생리주기에 맞춘 계산이고, 실제 아기가 잉태되는 날로부터는 대략 265일이라고 해요. 그래서 아기가 태어난 지 백일이 되면 아기는 생겨난 때로부터 365일을 살아낸 것이지요!
또, 숫자 100은 예부터 완전함과 성숙함을 상징해 왔어요. 엄마 뱃속을 떠나 세상으로 나온 100일 즈음의 아기는 눈부신 성장을 보여주지요. 어느 정도 고개도 가눌 수 있게 되고, 먹는 양도 부쩍 늘고, 낮과 밤을 구별하기도 해서 신생아 티를 벗고 성숙함을 보여주기도 하잖아요. 이렇게 엄마 눈에도 보이지 않게 깨알같이 노력하는 기특한 아기를 위해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백일잔치를 꼭 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
2 삼신상은 뭐예요?
전통적인 백일잔치는 아침에 삼신상(三神床)을 차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요. 삼신상은 아기를 점지하고 산모와 생아를 맡아보며 수호한다는 세 신령께 아기의 탄생과 순산에 감사하는 뜻으로 아기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상을 차려 감사의 인사를 하는 전하는 의식을 말해요. 종교를 떠나서 건강하게 태어나고 자라게 도와준 삼신에 대한 감사와 존중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삼신상에는 삼신메라고 하는 미역국과 흰밥, 정화수와 애기시루(시루떡)를 차리는데, 요즘에는 삼색나물이나 삼색전까지 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산모(産母)나 아기의 할머니는 삼신상 앞에 단정히 앉아 아기의 건강과 수명과 복을 빌고, 기원이 끝나면 삼신상에 차린 음식은 산모가 먹으면 된답니다. 제사음식과 마찬가지로 밑간 없이 만들어 올린 후에 먹기 전에 살짝 간을 해서 드세요.
3 백일 떡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백일 떡은 두 가지 이상을 준비하는데, 기본적으로 백설기와 수수팥떡을 준비해요. 백설기는 아이의 장수를 기원하고, 수수팥떡은 팥의 붉은 기운이 액을 막아 아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답니다. 그 밖에 인절미는 끈기, 무지개떡은 소원성취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
백일상에 올리는 케이크도 준비해야 해요. 백설기를 쌓아 케이크를 만들기도 하고, 슈가 케이크를 주문하기도 하는데, 저는 아이 이름을 새겨 넣은 떡 케이크를 주문했어요. 백설기 케이크를 만들 때는 자르지 말고 덩어리째 올리고 건포도, 콩 등 아무것도 넣지 않도록 하세요. 떡이나 케이크를 주문할 때 백일 떡과 케이크라고 이야기를 하면 알아서 준비해 주신답니다.
잔치 뒤에는 백일 떡을 이웃에 돌려 함께 나누어 먹으면 좋다고 해요. 지방에 따라서는 백일 떡을 많은 사람이 먹을수록 아기의 명이 길어지고 복을 받게 된다 하여 길 가는 사람들에게도 떡을 나누어주기도 한다더라고요. 잔치에 참석한 친척들과 함께 먹을 정도만 주문해도 괜찮지만, 회사 동료나 이웃과 함께 나눠 먹을 만큼을 정해서 주문하면 훨씬 좋은 것 같아요. 이웃에게 아이의 탄생을 알리고, 혹시나 아이의 울음소리가 나더라도 이해해달라는 의미로 함께 나누는 것이 좋은 것 같더라고요.
4 알뜰하면서도 다 갖춘 백일상은?
백일잔치의 메인은 백일상은 여러 종류의 떡과 과일 및 음식이 풍성하게 차려져요. 거기에 아기의 장수와 복을 비는 뜻으로 흰 실타래와 쌀을 놓고, 그동안의 성장 앨범과 기념이 될 만한 물건들과 함께 아기 의자를 놓아 사진촬영을 한답니다.
과일은 제철 과일로 풍성하게 쌓아 올리는데, 복숭아는 귀신이 싫어하는 과일이라 조상님을 찾아오지 못하게 한다는 속설이 있으니 빼고 준비하는 게 좋아요. 실타래는 길고 오래 살라는 장수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 문방구, 이불가게, 철물점, 인터넷 쇼핑몰에서 1천5백 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어요.
5. 집에서 차리는 백일상이지만 그럴듯한 기념사진을 남기려면 배경 색과 콘셉트가 중요해요. 아이 성별에 맞춘 일반적인 컬러나 콘셉트는 피하고, 아이와 백일상이 돋보일 수 있는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콘셉트 없이 예쁘다고 무조건 백일상에 올리면 복잡하고 요란해 사진을 찍었을 때 산만하게 나와요. 메인 컬러를 두 가지 정하고, 한두 가지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세요.
6. 백일상에 올리면 돋보이는 소품 중에 하나가 아기 앨범인데요. 태어난 순간부터 백일까지 아이가 자라는 모습을 액자나 앨범에 담아 백일상에 함께 세팅하면 좋아요. 저는 아이패드에 동영상을 담아 백일상에 놓았는데, 그동안 아이의 모습을 자주 못 봤던 친척분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었답니다. 성장 액자나 앨범을 위해 아이가 자라는 모습을 틈틈이 사진으로 찍어두는 게 좋겠지요?
그밖에도 현수막과 꽃, 풍선, 리본, 데코용 이니셜 등의 테이블 세팅으로 화려하고 예쁜 백일상을 꾸며 주는 것도 좋아요.
요즘에는 다양한 콘셉트의 백일상을 대신 차려주는 업체가 많으니 백일상은 주문하고 나머지 음식은 엄마가 준비하면 간편한 백일상을 준비할 수 있어요.
사진출처: 1.2
이 글을 쓴 맘스필자 이진언 씨는 네 살과 이제 6개월 된 두 딸의 엄마예요. 육아잡지 기자로 활동했던 맘스로 다양한 정보를 다른 맘스들에게 알려주려고 한답니다~.
네가 맞이하는 하루 중 백 번째를 위해
네가 맞이하는 하루 중 백 번째를 위해
나의 소중한 사람이 세상을 본 지 100일을 축하해주는 것은 얼마나 기쁘고 행복한 일인가요?
아이가 태어나 산 날 중 백 번째 – 세상 맞이가 준비되었음을 기념하며 우린 “백일상”을 차려줍니다.
백일날은 가족이 모여 아이의 건강과 앞날을 축하하는 행사입니다.
어린아이가 맞이하는 날 중, 우리는 왜 백일을 축하할까요? 숫자 100의 한자, 百은 ‘많은’, ‘모든’, ‘다’라는 의미로도 쓰이는 길(吉)한 숫자입니다. 과거엔 영아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무탈하게 100일을 지낸 아이를 축하하기 위해 상을 차리며 무병장수를 기원했습니다. 동음이의어인 白(흰 백)도 百의 뜻을 표현하며, 흰 옷, 흰 밥, 백설기로 백일상 위에 많이 올랐습니다.
좋은 일만 가득하라고,
백일상과 백일 문화
한국의 기념일에는 특별한 음식을 정성껏 내어주는 상차림이 빠질 수 없죠. 아이가 주인공인 100일엔, 아이를 위한 특별한 상차림을 내어줍니다. 백일상에는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기원하는 음식들이 올라갑니다. 전통적으로 흰 밥, 미역국, 수수팥떡, 백설기, 오색송편을 올리는데, 이 중 이 세 떡이 백일상에서 상징적인 역할을 합니다.
https://blog.naver.com/selly_ju/221458584134
수수팥떡은 팥의 붉은 기운으로 아이의 액운을 막아줍니다. 수수팥떡은 이런 이유로 사실 100일뿐만 아니라, 아이가 7살 ~ 10살이 될 때까지 종종 생일상에서 보이기도 하죠. 붉은색의 수수팥떡은 막아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 아이가 좋은 사람으로 자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죠. 유교적 가르침으로, 사람은 자라며 덕을 쌓는 게 중요한데 이 말(積德)이, 수수팥떡과 같이 붉은 떡, 즉 적떡(赤餠)과 말이 비슷해 이 떡을 쓰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백설기는 순수 무구함과 신성함을 의미하며, 동시에 가정집에서 만들기 무척 쉬운 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떡이 올라가야 하는 백일날 음식으로 옛날에 자리 잡았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직접 아이를 위해 백설기를 만들 경우, 칼로 자르지 말고 주걱으로 퍼 올렸어야 했다고 합니다! 비록 모양이 예쁘지 않을 수 있어도, 무엇을 칼로 자른다는 것은 아이의 수명이 단축된다는 부정적인 뜻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아이 앞에 함께 놓이는 오색송편은 음양오행을 표현해, 만물의 조화와 어우러지는 아이의 건강한 앞날을 기원했습니다. 이 송편은 보통 속을 꽉 꽉 채워 아이의 많은 복을 빌었는데, 지역에 따라 넓은 마음을 가지라는 뜻으로 빈 송편을 올리기도 합니다.
더불어, 명주실을 준비해 장수를 기원했습니다.
백일 떡은 보통 넉넉히 준비해 이웃들과 나누며, 아이의 100일을 알리고 복을 받아 아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합니다. 이때 떡을 받은 그릇을 씻지 않고 돌려주어야만 아이에게 좋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대신, 실, 돈, 혹은 쌀 같은 작은 선물을 담아 아기의 장수와 부귀를 함께 기원했습니다.
시대가 달라도 마음은 다르지 않은 백일날
아이의 백일을 축하하는 일은 조선 왕조에서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정조실록에는 문효 세자의 백일이 되자 정조가 승지, 규장각 각신, 약원의 고위 관직을 불러 음식을 하사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더불어, 조선시대 말 상궁들에 의하면, 어린 왕자와 공주가 백일이 되는 날엔 몇 가마분의 백설기가 궁에 돌려졌다고 합니다.
1999년, 서울대공원에선 아기 백호를 위한 백일잔치가 열렸었습니다. 상차림에 떡은 올라가지 않았지만, 쇠고기, 닭고기 등 평소에 아기 백호가 좋아하는 음식을 동물원 정문 광장에 차려 잔치를 열었습니다.
백일상은 새로운 발걸음을 떼는 새 생명을 위한 정성이라는 것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그 대상이 호랑이일 때도 말이죠!
1999년 6월 10일, 경향신문 기사
오늘날의 백일상
‘백일상’이란 전통이 시작되었을 때와 많이 달라진 오늘날 – 하지만 아이가 태어난 첫 기념일인 만큼, 우리 삶 속 다양한 형태로 녹아내려 기념이 되고 있습니다. 작아진 가정, 가볍게 유지하는 살림살이, 동시에 사진으로 남기기 좋고 의미 있는 아이의 날을 위해 백일상 대여업이 등장했습니다. 날짜에 맞춰 가정에 배송이 되어, 세팅만 하면 만들어지는 예쁜 백일상은 가족들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로 제공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것, 건강한 것, 그리고 밝은 미래를 기원하는 마음이 우리의 관습 속 남아있습니다. 동시에, 달라진 시대와 표현 속에도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은 한결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차림으로 보이든, 결국 이를 준비하는 가족의 마음을 그 어떤 것과도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함일 것입니다.
백일상 사진 출처: 우리아기테이블
https://www.instagram.com/wooriagi_table/
내용 출처:
“백일상 차리기와 백일떡 돌리기”, 우리역사넷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m/view.do?levelId=km_010_0050_0010_0040
FIND CHI PROJECT ON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chiproject.seoul/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chiproject.seoul/
store : https://smartstore.naver.com/chiproject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백일상 음식
다음은 Bing에서 백일상 음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고급진 손님초대요리/집들이 음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끝장남
- 손님초대요리
- 손님초대요리메뉴
- 손님초대 일품요리
- 집들이음식종류
- 집들이음식만들기
- 집들이음식레시피
- 집들이 음식 베스트
- 집들이 음식
- 집들이 음식 추천
- 손님초대요리 레시피
- 간단한 요리
- 고급진 요리
- 고급진 음식
-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요리
- 크리스마스 음식
- 크리스마스 파티 음식
- 크리스마스 홈파티
- 크리스마스 홈파티 음식
- 크리스마스 홈파티 요리
- 연말파티 음식
- 연말요리
- 연말음식
- 연말파티 요리
- 연말 홈파티
- 연말 홈파티 음식
- 연말 홈파티 요리
- 홈파티 요리
- 홈파티 음식
- 손님상차림 메뉴
- christmas food
- christmas food ideas
- christmas food recipes
- christmas cooking shows
- christmas cooking videos
- christmas cooking recipes
- easy christmas cooking recipes
고급진 #손님초대요리/집들이 #음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끝장남
YouTube에서 백일상 음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급진 손님초대요리/집들이 음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끝장남 | 백일상 음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