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 창문 표시 |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도면 창문 표시 –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공룡 실내건축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067회 및 좋아요 7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도면 창문 표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 도면 창문 표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CAD로 도면을 그리기는 하지만 왜 그렇게 그리는줄 알고 그리면 좋을듯 해서 문과 창문을 프리핸드로그려봤습니다. 평면도의 정의를 생각하시면 도면그리는거 쉽습니다. ^^

도면 창문 표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설계 도면상에서, 창호 여닫이 표시 방식 질문

설계 도면 혹은 시방서에 여닫는 방향 혹은 기울이는 방향을 표시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독일식 Tilt & Turn의 경우의 예입니다.

+ 여기에 표시

Source: www.phiko.kr

Date Published: 3/3/2021

View: 898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도면 창문 표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도면 창문 표시

  • Author: 공룡 실내건축
  • Views: 조회수 5,067회
  • Likes: 좋아요 71개
  • Date Published: 2020. 5. 2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TdTb3IuaOO0

<토지정보-110> 건축 설계도면 보는 법 (창호도) > 자료실

< 건축 설계도면 보는 법 (창호도) >

창호도

건물에 사용되는 창호의 개폐 방법, 모양 및 크기, 재료, 마감, 창호 철물, 유리 따위를 나타낸 실시

설계도의 일반도. 축척은 1/50에서 1/100이고, 위치는 평면도에 직접 표기하여, 창문은 더블유(W),

문은 디(D)로 표기한다.

창호는 말 그대로 창과 문을 말합니다

그러니 창호도는 창과 문을 보는 도면입니다.

창호부호도 입니다.

평면도에 창호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표시해 놓은 도면입니다.

창호부호도를 보기전 각 창과 문의 부호를 알고 보시면

PWW, PD, PW, PWW등 많은 부호들의 형태와 치수를 쉽게 가늠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WW1 창의 창호도를 살펴보겠습니다.

SL(바닥기준)에서 150mm를 띄워서 창을 설치를 하고

창의 높이는 2250mm, 폭은 2700mm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의 내용을 보시면

1/PWW 4개소 즉, PWW1창은 4개가 설치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245mm PL 발코니이중창 프레임은

245mm PL(플라스틴)발코니 이중창 프레임 입니다.

색상은 내부가 지정목무늬 외부가 외부전용랩핑(지정색) 입니다.

여기서 지정이란 아직 색이 결정되지 않았고 공사할 때 샘플을 보고 결정한다는 말입니다.

결론은 목무늬, 나무무늬로 할건데 색상은 결정되지 않았다는 뜻 입니다.

내측: T22 로이복층유리(5CL + 12A + 5LE), 외측: T22 칼라복층유리(5CL + 12A + 5GREEN)

기본적으로 유리는 판유리, 복측유리, 삼중유리가 있는데

여기서 보시는 복층유리는 유리가 2중으로 되어있고

유리와 유리사이에는 건조한 공기층이 존재하고 그 층을 틀이 잡아주는 형태입니다.

5CL은 5mm짜리 깨끗한 유리를 말합니다

CL(Clear)

12A는 12mm두께에 공기층을 뜻하고

A(Air)

5GREEN은 5mm짜리 초록색 유리입니다.

5LE는 로이유리를 말합니다

로이유리란 유리에 은을 코팅해서 단열효과를 올린 유리입니다.

종합적으로 합쳐보면

두께가 22mm이고 유리가 2장 들어가서 T22로이복층유리,

두께가 22mm이고 유리가 2장인데 색깔이 들어간 유리가 있으니 T22칼라복층유리 입니다.

도면은 약자들이 많아 그것을 이해한다면 정말 쉽게 풀어서 볼수 있습니다.

PWW는 창문(W)이 두개가 들어가니 이중창을 표시한 것입니다.

건축 설계도면 보는 법 (창호도)에 관하여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저희 범창B.I.D에 연락주시면 됩니다.

[스크랩] 설계도면_표시기호 이해_

까막눈에서 벗어나는 ABC

2차원의 평면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3차원의 주택을 표현하는 것. 건축설계도는 이렇게 점으로 시작하여 선을 그리고 공간을 완성하는 작업이다. 전문가들은 설계도를 보는 것만으로 집 전체의 모습을 90% 이상 그려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그 집에서 살아갈 건축주가 도면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설계자가 제시한 도면을 정확히 해석하지 않고 대충 시공에 들어가게 되면, 다시 변경하는 번거로운 작업에 공사기간마저 늘어나게 된다. 도면해독을 배우는 일은 설계자와의 의사소통 문제에 앞서, 스스로 직접 스케치하면서 집을 구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A 설계도 이해의 기본

설계도는 상상에서부터 시작한다. 몇 층짜리 집을 지을까? 입구는 어느 쪽으로 하고 데크는 어디에 둘까? 방은 몇 개를 만들고 창은 어떤 식으로 내지? 평상시 집에 대해 가져왔던 이러한 생각을 직접 그림으로 현실화하는 일은 생각보다 까다로운 작업이다. 설계도는 배치도를 기본으로 입면도와 평면도, 단면도로 나뉘고 각각의 기본요소는 다음과 같다.

도면의 종류

배치도 – 건축물의 배경이 되는 부지 전체를 파악하는 중요한 도면으로 대지 안에서 건물의 위치와 방향, 건물과 도로와의 관계, 도로의 너비, 주요 출입구와 진입방향까지 포함한다.

평면도 – 가상의 건물을 수평으로 절단한 후 윗부분을 뚜껑처럼 들어올리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모습을 그리면 이것이 평면도가 된다. 이 때 절단하는 높이는 바닥판에서 1.2m~1.5m 정도로 가정하는데, 그 이유는 벽체의 두께와 각종 개구부의 위치와 형태를 잘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단면도 – 단면도를 그리기 위해서는 절단되는 위치를 먼저 결정해야 하는데 이 절단선은 평면도 상에서 굵은 일점쇄선(—-)으로 표시한다. 절단선 양끝에는 절단된 면을 바라보는 시선방향이 화살표로 붙게 된다.

입면도 – 건축물의 외부를 표현하기 위한 도면으로 계획단계에서는 외부디자인을 하기 위해 스케치로 그리지만, 실시 설계에서는 정확한 축적으로 그려야 완성된 건물을 미리 예견할 수 있다. 입면도는 방위에 따라 동, 서, 남, 북 모든 면으로 나눌 수 있으나 방위가 애매하거나 정면성, 측면성이 강한 건축물에서는 정면도, 우측면도, 좌측면도, 배면도 등으로 나뉜다.

B 설계도 이해의 실전

한정되어 있는 넓이에 원하는 공간을 모두 채울 수는 없는 노릇이다. 가족들과 상의를 해 각자 필요한 공간을 수렴해 구성도를 그려보자. 이를 토대로 설계자와 함께 본격적인 도면작업에 들어간다. 입면도에는 창호의 크기 및 형상, 외벽, 지붕선을 중심으로 건물의 전체 높이와 처마 높이, 지붕경사도 등이 드러난다. 평면도를 통해서는 각 실의 배치와 동선, 출입구와 창호형태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건축주가 직접 구성도 그려보기

건축주가 원하는 집을 간략히 스케치해 설계자에게 넘겨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구성도이다. 구성도는 자를 사용하지 않고 원과 선을 이용해 공간의 윤곽을 대충 잡아보는 것으로, 원의 크기가 달라 상대적인 공간의 넓이를 표시할 수 있고 출입의 방향과 동선을 구상할 수 있다. 이러한 구상도는 가족들간의 상의를 통해 몇 번의 수정과정을 거친 후 직접 설계에 들어가야 나중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

설계자와 상의가 시작되면 벽과 부분벽, 문의 위치과 개폐방법, 창문, 벽장과 계단실, 벽난로나 욕실 설비 등의 붙박이 시설, 전기 콘센트와 스위치 위치 등을 따져보고 가지고 들어갈 가구가 있다면 치수를 미리 재어놓아 설계에 반영하도록 한다. 창문 아래 탁자를 놓는 경우처럼 높이가 중요한 공간도 그 치수를 체크해 반영한다.

평면도는 설계의 핵심

준비한 구성도를 가지고 평면도 설계에 들어간다. 평면도에는 실의 배치와 각각의 넓이, 기둥, 벽, 바닥, 개구부의 위치나 크기, 창문과 출입구의 구별, 계단, 부대 설비 및 마무리 등을 표시하고 그 치수를 기입하도록 되어 있다.

평면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방위와 척도를 파악하고 기둥, 벽 등 설계의 기준이 되는 중심선을 찾는다. 공간은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것이므로 실제 그 안을 걸어다닌다는 관점을 갖고 파악해야 한다.

[평면도 해석의 실례]

1층 – 데크를 통해 현관에 들어서면 시야가 막힌 상태에서 바로 계단실을 만난다. 오른편 공간은 노출형벽난로를 기준으로 거실과 식당이 분리되어 있다. 부엌 옆의 다용도실은 뒤편의 데크와 연결되어 활용도를 높였고, 왼편 두 개의 방 사이엔 욕실과 다용도 붙박이장을 설치했다 .

2층 – 거실천장이 보이드되어 1층 면적의 절반만 남은 상태. 3개의 작은 방에 욕실과 파우치룸을 두었다. 그러나 욕실로는 방 하나를 통해서 들어가야 하므로 다른 방에서 욕실 사용이 불편하고 동선이 복잡하다.

출처 : OURSELVES

글쓴이 : OURSELVES 원글보기 : OURSELVES

메모 :

설계 도면상에서, 창호 여닫이 표시 방식 질문

설계 도면 혹은 시방서에 여닫는 방향 혹은 기울이는 방향을 표시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독일식 Tilt & Turn의 경우의 예입니다.

설계 도면이라 바깥쪽에서 볼 경우의 표시로,

건물 안쪽으로 열리는 Tilt & Turn창호로

창호 손잡이는 안에서 볼때 왼쪽에 위치하며

오른쪽으로 열리고, Tilt경우는 위가 열리는 형태입니다.

유럽 창호 회사의 표시는 모두 아래와 같은 사진 형태로

안쪽에서 볼경우의 예로 손잡이 있는 쪽을 잡고, 오르쪽으로 열고 위쪽이 Tilt되는 형태 입니다.

첫번째 사진은 설계 도면이다 보니, 밖에서 보는 형태의 도면이고

두번째 사진은 창호 회사에서 가져오다 보니, 안쪽에서 보는 기준입니다만,

열고 기울이는 기호가 정반대입니다.

열고 닫는 방향 표식이

지금까지 여러 건축사님들의 설계 방식은 첫번째 사진들 형태였고

유럽의 모든 창호 회사들은 두번째 사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혼동하고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도면 창문 표시

다음은 Bing에서 도면 창문 표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 #건축제도#실무제도#실시설계#기초제도#실내건축제도#부천대학교#실내건축디자인#실내디자인#인테리어기초#실내제도#제도#도학
  • #문그리기#창문그리기#문도면#창문도면
  • #부천대학교#실내건축디자인#공룡선생#공룡교수#실내디자인#실내건축디자인
  • #실내건축#프리핸드#롤링자
  • #외여닫이문#미서기창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YouTube에서 도면 창문 표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 창문 도면표현 따라그리기 | 도면 창문 표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코레 일 유통 채용 |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 중🎁 코레일유통 신입사원들의 합격 비법 전수🙋‍♀️ ㅣ 2021 신입사원 콘텐츠 2탄 1411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