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이론 Pdf | 10분 만에 누구나 악보 보는 법 [음악기초] 빠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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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악보보는법#음악기초
안녕하세요 클래식타벅스입니다.
이번 영상은 ‘악보 보는 법’ 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너무나도 쉬운 내용이겠지만
제 채널은 다앙한 분들께서 영상을 시청해 주시고 계시기 때문에
앞으로의 영상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영상이라고 생각해서 만들었습니다.
다음 영상은 조금 더 가볍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영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앞으로 클래식 입문용 영상은 물론 클래식 전문지식 영상까지 다양한 영상 기대해주세요.
보고 싶은, 알고 싶은 클래식 이야기들 댓글로 적어주시면
참고해서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원
Mozart Flute Concerto in D KV314
Sunghyun Cho, flute · Gyu-Seo Lee, conductor · Orchestral Ensemble Seoul
Mozart Symphony No.41 KV551
Gyu-Seo Lee, conductor · Orchestral Ensemble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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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연주를 위한 음악기초이론1 – KINX

위의 피아노에서 보듯이 피아노의 흰 건반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7음을. “원음”또는 “자연음”이라 한다. 사이음은 기본이 되는 7음, 즉 원음을 반음씩 올리거나 내려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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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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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론 – 플립 북 페이지 1-8 | FlipHTML5

Table of Contents음악의 기초이론 (Fundamentals of Music Theory) 1. 음악의 정의 2. 음의 종류 1) 순음 2) 고른음 3) 시끄런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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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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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개의 음악이론 학습지 아이디어 – Pinterest

4 – Pinterest에서 Happymusic님의 보드 “음악이론 학습지”을(를) 팔로우하세요. 음악 이론 … Worksheet 01b: Treble Clef Notes – Download Sheet Music PDF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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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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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이론 #2 – 음자리표, 음표 & 쉼표 박자 – 네이버 블로그

음악 이론 #2 – 음자리표, 음표 & 쉼표 박자 … 다들 저번시간에 배우신 높은 음자리표는 기억하시죠? 오늘은 높은 음자리표 외에도 같이 자주 쓰이는 낮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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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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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연주를 위한 음악기초이론2

음악 기초 이론 … 를 창출하여 음악의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기법이다. … 서양음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음계는 장음계와 단음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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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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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음악 이론 합창

안에 알맞은 박자표를 쓰고, 박자표에 맞게. 안에 음표를 그리세요. 3. 박자표에 맞게 세로줄을 그리세요. 2. 박자. 박자. 박자. 박자. 빠른 박자. 17. Ⅰ 음악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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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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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론의 이해

④ 음악의 구조(선율, 리듬, 박. 자, 대위법, 화성, 형식 등)에 대한 연구. 이와 같은 음악이론의 다양한 의미. 는 18-20세기에 걸쳐 나타나는 음악학의 분야들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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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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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론교과서_3단원.pdf – 화성법과 대위법 이 단원을 공부 …

View 음악이론교과서_3단원.pdf from AA 1화성법과 대위법 이 단원을 공부하면서 음악은 크게 수직적인 관점과 수평적인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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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3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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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이론 – KOCW

음악을 이해하고 연주하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 즉 음악통론을 소개하는 수업으로서, 음악을 기보하는 방법, 그리고 음계, 음정, 리듬, 박자, 화음, 그 밖의 여러 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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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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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 만에 누구나 악보 보는 법 [음악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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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론 – 플립 북 페이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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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음악의 기초이론 (Fundamentals of Music Theory) 1. 음악의 정의 2. 음의 종류 1) 순음 2) 고른음 3) 시끄런음 3.음의 성질 1) 음의 높이 2) 음의 셈여림 3) 음의 길이 4) 음색 4. 음악의 3요소 1) 리듬 2) 멜로디 3) 화음 5. 음악의 기능 1) 작곡 2) 연주 6. 악곡 구성의 원리 1) 주제 2) 통일성 3) 다양성악보와 음이름 1. 악보 2. 악보 3. 음자리표 1) 높은음자리표 2) 낮은음자리표 3) 가온음자리표 5) 작은 악보, 큰 악보, 모음 악보 음악의 기초이론 (Fundamentals of MusicTheory) 음악이란 소리를 통해서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시간예술 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아주 단순하게 음악의 정의를 내리고 있는 이 말은 낭만시대에 와서 은연중에 정해진 음악의 정의입니다. 음악을 위 에서처럼 간단한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기도하고 위험 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음악이 신비로운 힘을 가진 영적인 것이라 생각하기도 했고, 음악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도구로 파악하기도 했으며, 우 주의 절대적인 원칙 내지는 원리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라 행각하기도 했고, 인간의 삶이 담겨져 있는 향수와 같은 것이라 하기도 했습니다.이렇게 사람마다 음악을 이해하는 방법도 다르고, 음악을 듣는 방법도 다르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소리’가 없이는 음악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듣는 것만이 음악을진정 이해하는 가장 좋은 길이라 할 것입니다. 또한 보다 음악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늘음악을 들을 때 마다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듣고 생각하는 중에 스스로 깨우치는 음악이랴 말로 여러분 자신의 음악인 것입니다. 음악의 정의에는 별도의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대로 받아들이고 생각하는 것이 자신의 마음 안에 음악을 만드는 열쇠입니다. 1. 음악의 정의음악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주 옛날 사람들은 음악을 신비하고 신령한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고 어떤 사람들은 음악을 소리로 만들어져 있는 건축물에 비유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음악의 정의는 낭만주의 시대에 내려진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낭만주의 시대 이후로 사람들은 ‘음악이 음을 소재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적인 예술’이라고 정의합니다. 2. 음의 종류1) 순음순음이란 가장 단순한 음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들을 수 없는 이론적인 음으로서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음은 음의 높이가 있건 없건 모드 배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순음은 음의 기초가 되는 근음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전자음에서 인위적으로 만들 수 있는데, 라디오에서 시보를 알리는 소리는 이러한 전자음으로서, 순음의 대표적인예입니다.2) 고른음 고른 음이란,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서 나는 음처럼 일정한 음의 높이를 알 수 있는 음을 말합니다. 음악의 선율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음들이 바로 고른 음 입니다.3) 시끄런음음악에서 말하는 시끄러운 음이란, 소리의 세기가 큰 음을 가리키기 보다는 음의 진동이 너무복잡하여 일정한 음의 높이를 파악하기 어려운 소리를 말합니다. 물체에 부딪치는 소리나 타악기 소리가 대표적인 예인데, 이러한 시끄런 음도 현대에 이를수록 음악적으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3.음의 성질1) 음의 높이사람이 이야기를 하거나 피아노와 같은 악기를 연주할 때에 여러 가지 높이의 음으로 말하거나연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음에는 기본적으로 음의 높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음의 높이는 피아노 건반(88개의 건반)의 음처럼 한정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음의 높이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많은 음의 높이를 음악으로사용하려면 음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렇게 일정한 법칙에 의해 음들이 일정한 높이를 가지도록맞추는 것을 조율이라 합니다.2) 음의 셈여림음의 셈 여림은 소리의 크고, 작음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연주할 때 세게 연주하느냐, 여리게 연주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강하게 연주한 소리를 쎈소리(f), 작게 연주한 소리를 여린소리(p)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음의 셈여림은 음악의 감정과 상당히 많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3) 음의 길이음의 길이는 음이 소리나고 있는 시간을 말하는 것으로 음악의 리듬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즉 한음 한음의 길이가 모여서 일정한 질서를 이루었을 때 이를 리듬이라 하기 때문입니다.4) 음색같은 음이라도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소리가 서로 다른 것처럼 악기에 따라 그 음의 소리가 각가 다릅니다. 이를 음색 또는 음빛깔이라 하는데, 음색이 악기마다 다름으로 인해 악기를 통해전달하는 음악적인 감성이나 내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악기들은 주로 차분한 느낌을 준다는 것은 바로 음색의 영향 때문입니다. 4. 음악의 3요소 1) 리듬리듬이란 길이가 있는 음의 나열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손뼉을 칠 때, 음의길이를 일정하게 치기도 하고 변화를 주어 재미있게 치기도 하는 데 이러한 손뼉 치기도 일조의리듬입니다. 그러나 음악에서 사용하는 리듬은 손뼉 치기처럼 단순한 리듬이 있는가 하면 아주복잡하여 흉내내기도 어려운 리듬등 다양한 종류의 것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2) 멜로디멜로디는 선율 혹은 가락을 말하는 것으로, 여러 종류의 리듬과 음높이를 섞어서 만드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선율을 살펴보면 음의 높낮이, 음의 길이 등이 서로 잘 조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3) 화음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를 화음이라 합니다. 화음은 멜로디를 도와주는 역할과전체 작품을 짜임새 있게 만드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며, 때로는 음악의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바탕이 되어주기도 합니다.음악은 이세가지의 요소를 어떻게 조화시키는가에 따라서 각각의 개성이 나타납니다. 즉 작곡가는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적절한 리듬 멜로디 화음을 선택하고 이를 잘 조화시켜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 앞서 말했던 다른 요소들이 첨가되어 음악은 보다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5. 음악의 기능음악의 기능이란 함은, 음악이 만들어지고 연주되며, 이를 청중이 듣는 하나하나의 과정을 나타냅니다. 음악을 만드는 것을 작곡이라 하며, 이를 소리로써 나타내는 것을 연주라 하고 연주된 소리를 듣는 것을 감상이라 합니다. 이 세 가지는 서로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서로 연관성이 있습니다.1) 작곡작곡이란, 작곡가의 예술적 사상과 감정을 음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들이 어떠한 음악적인 생각이 있었어 이를 악보에 나타냈다면 그것이 바로 작곡이 되는 것입니다.2) 연주연주란, 작곡된 악보를 실제 소리로 옮겨주는 것을 가리킵니다. 즉, 악보가 지니고 있는 음악적내용을 연주자의 예술성으로 승화시켜 이를 감상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6. 악곡 구성의 원리 음악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작곡과 연주를 하거나 감상을할 때에 음악의 구성을 안다는 것은 그 음악의 기본적인 뼈대를 안다는 것으로서 더욱 깊은 음악적인 감동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악을 만들어 가는 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원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1) 주제악곡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악상, 즉 음악의 중심적이 내용을 주제라 합니다. 주제는 전체 음악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음악은 주제를 짜임새 있게 변화 발전시키는 것을 통해하나의 악곡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2) 통일성주제를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너무 주제와 동떨어져 있는 내용이 많이 나오면 주제가 무엇이었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죽 악곡이 너무 산만하면 작품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서 감상자에게혼란을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제의 발전에 있어서의 통일성은 악곡의 의미를 명확하게 나타내 줄 뿐만 아니라 악곡의 구성에 있어서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3) 다양성그러나 너무 통일성을 강조하다 보면 곡이 단순해지고 지루해 집니다. 그래서 주제에서 파생된다양한 변형을 통하여 이를 다양한 음악적 내용으로 엮어 나가면 감상자의 음악적 상념에 변화를 일으켜 더욱 깊은 음악적 체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훌륭한 음악작품의 구성을 보면 주제가 무엇을 나타내려 하는가가 명확하고 또 이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통일성과 다양성이 적절하게 조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악보와 음이름 1. 악보의 필요성 우리가 음악을 만들거나 연주를 할 때에 만약 악보가 없으 면 어떻게 될까요? 작곡가가 자신의 작품을 작곡하고 이를 연주자에게 연주를 시켜야 하는데 악보, 즉 음악을 명확하게 나타낸 표현수단(악보는 언어에 비유하자면 문자와 같은 것이다 .)이 없기 때문에 연주를 할 때에 자연히 연주자 자신의 음악적인 해석이 주가 될 것이다. 2. 악보의 사용법악보란 음의 위치를 정확히 적기 위한 것으로 다섯줄의 (오선보)를 사용합니다. 오선보 안에는음표와 쉼표가 들어가게 되는데 음표는 오선의 다섯줄과 줄 사이에 있는 네 개의 칸 안에 적게 됩니다. 음표가 이 오선의 범위를 넘게 되면 다섯줄의 위나 아래에 덧줄을 그어줍니다. 그러나덧 주의 수가 연속해서 많게 되면 읽기가 불편하므로 이럴 때는 옥타브 기호를 사용하여 옥타브높게 또는 옥타브 낮게 연주하도록 합니다. 3. 음자리표오선을 사용함으로서 음의 높이를 구별할 수 는 있지만, 그음이 ‘도’인지 ‘레’인지 등의 정확한음높이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보표 마다 음의 높이를 정해주는 음자리표가 고안이 되었는데, 이러한 음자리표에는 높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가온음자리표 들이 있습니다. 각 음자리표는 악기나 목소리의 음역에 알맞은 것으로 선택하여 사용하여서 덧 줄을 번거롭게 많이 그려야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1) 높은음자리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높은음자리표는 오선의 둘째 줄이 ‘사’ 즉 ‘G’음이라는 것을 정해줍니다. 그러므로 높은음자리표를 그릴 때에는 오선의 둘째 줄부터 그려 주어 야 합니다. 그리고 높은 음역의 음들을 표시할 수 있는 높은음자리표는 소프라노,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트럼펫, 바이올린 등의 음자리표입니다.2) 낮은음자리표 주로 낮은 음을 적을 수 있는 낮은음자리표는 오선의 넷째 줄이 ‘바’음, 즉 ‘F’음이 라는 것을 정해줍니다. 그러므로 낮은음자리표를 그릴 때에는 오선의 넷째 줄부터 그려 주어야 합니다. 낮은음자리표는 베이스 , 바순, 트롬본, 더블베이스, 팀파니 등 의 음자리표입니다.3) 가온음자리표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의 중간 음역을 담당하고 있느 음자리표로는 가온 음자리표가 있습니다. 가온음자리표는 높은음자리표를 사용하기에는 음들이 낮아 덧줄을 많이 그리게 되고 낮은음자리표를 사용하기에는 음들이 높아 역시 덧줄을 많이 그리게 되는 불편함 때문에 사용합니다. 가온음자리표는 요즈음 세 가지를 쓰 는데 이는 소프라노, 엘토, 테너표로써 각각 첫째 줄, 셋째 줄, 넷째 줄이 ‘도’음 ‘즉’C’음 이라는 것을 정해 줍니다. 엘터표는 비올라 등의 음자리표이고 , 테너표는 바순, 트롬본, 첼로의 중간이상의 음이 연주될 때 사용됩니다.5) 작은 악보, 큰 악보, 모음 악보악보의 갯수는 각 악기의 편성과 인원에 따라서 하나에서 수십 개까지 한꺼번에 쓰일 수 있습니다. 하나를 사용할 때에는 작은 악보, 두 개를 사용할 때에는 큰 악보, 여러 개를 사용할 때에는 모음 악보라 합니다.작은 악보-바이올린, 플루트 등 독주악기 사용 큰 악보- 피아노, 하프, 합창곡같이 넓은 음역에서 사용모음 악보-현악사중주, 관현악곡처럼 여러 개의 악기를 사용할 때 각악기의 악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모아둔 것 TOP으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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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이론 #2 – 음자리표, 음표 & 쉼표 박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음자리표와 음표 & 쉼표들의 박자까지 배워볼게요. 😃

1. 음자리표

다들 저번시간에 배우신 높은 음자리표는 기억하시죠?

오늘은 높은 음자리표 외에도 같이 자주 쓰이는 낮은 음자리표와 다른 음자리표까지 알려드릴게요.

높은 음자리표에서 가온 도는 기억 하시죠?

이번에는

낮은 음자리표와 가온 도 입니다!

낮은 음자리표는 주로 낮은 음을 표기할 때 쓰이고요,

위에서 보시다시피 낮은 음자리표에서의 ‘가온 도’는 덧줄을 하나 그린 위 첫째 줄입니다.

이번에는 좀 생소 하실수도 있는 음자리표 인데요,

알토 음자리표, 또는 가온 음자리표, 영어로는 Movable clef 라고도 불립니다.

잘 보시면, 음자리표에서 쏙 들어간 부분,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놓은 부분이 셋째 줄에 위치한거 보이시나요?

그래서 그 셋째 줄에 오는 음표가 알토 음자리표에서는 ‘가온 도’가 되는 겁니다.

이해가 되시나요ㅠㅠ ㅎㅎ

다시 종합해서 알려드리면

이렇게 세개의 음자리표에 있는 ‘도’가 모두 ‘가온 도’ 입니다.

각각 다른 음자리표에서 ‘가온 도’를 찾을 수 있으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작곡 전공이 아니면 쓰실일이 거의 없는 😅 다른 음자리표 들도 알려드릴게요.

이것들도 역시 모두 다 ‘가온 도’ 입니다~

음을 찾는 방법은 아까 위에서 보여드렸듯이 음자리표의 쏙~ 들어간 부분의 위치가 ‘가온 도’!

거기서부터 차례로 세면서 도-레-미-파-솔-라-시-도 는 똑같아요.

어려우신가요? ㅎㅎ

연습문제를 첨부해 드릴테니 한번 인쇄하셔서 연습해 보세요!

답은 여기에 ↓↓↓

2. 음표 & 쉼표

다음은 음표와 쉼표 입니다.

박자 세는 방법으로 V 를 그려봤는데요 밑에 1/4박자와 1/8박자는 손으로 그려서 좀 엉망이여도 이해해주세요 ㅎㅎㅎ

다음은 쉼표 입니다.

악보를 보고 연주할 때 박자에 맞춰서 연주하는건 기본이죠~ 음표와 쉼표의 모양과 박자를 꼭 외워주세요! 대신에 쉼표는 그 박자만큼 연주를 쉬는 거랍니다~

연습문제를 첨부파일에 같이 올리니 다운 받아서 풀어보세요! 정답은 표를 보고 맞춰보세요. 😆

그럼 다음 시간까지 모두 공부 열심히 하세요~

실용음악이론 – 한양대학교

주제분류 예술ㆍ체육 >음악 >실용음악학

강의학기 2015년 2학기

조회수 21,556

평점 2.5/5.0 (2)

강의계획서

음악을 이해하고 연주하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 즉 음악통론을 소개하는 수업으로서, 음악을 기보하는 방법, 그리고 음계, 음정, 리듬, 박자, 화음, 그 밖의 여러 가지 음악용어 등을 다루며, 특히 이 수업은 음악을 전공하는 대학 초년생을 위해 계획되었다. 이 과목은 음악을 읽고 연주/혹은 노래하며, 기보하여 악보로 남기며, 더 나아가 창의적인 작업, 즉 작곡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훈련/연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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