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눈 문제 | [잠깐국어] 김수영, 눈 빠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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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국어입니다. 이번에는 김수영 시인의 눈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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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눈’ 해설 및 문제 – 블로그

김수영, ‘눈’ 해설 및 문제 문학. 2016. 1. 3. … 특징:* ‘눈’과 ‘기침(가래)’의 이미지가 대립 구조를 보임. … 김수영 시에서의 ‘눈’ 의 상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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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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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 ‘눈’ (분석+핵심정리+문제) – 특례국어 – 문학 – Daum 카페

김수영 – ‘눈’ (분석+핵심정리+문제) · ∠서정적 자아로 하여금 세상을 향해 기침을 하게 만드는 순수 · = 정한모의 ‘나비의 여행’ – ‘아가’ · 떨어진 눈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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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cafe.daum.net

Date Published: 3/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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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해설+문제] 눈 – 김수영 – 교육자료 파라다이스

[현대시] [해설+문제] 눈 – 김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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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duking1978.tistory.com

Date Published: 3/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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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2 문학 김수영- 눈 풀이 및 문제 – Dream high

고2 문학 김수영- 눈 풀이 및 문제. chanyi 2014. 7. 24. 15:17. 김수영-눈.hwp. 블로그 정보. Dream high · 중고등학교 국어공부. 구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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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youngchanyi.tistory.com

Date Published: 1/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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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 김수영 / 해설과 서술형 문제 – 국어문학창고

눈 ― 김수영 눈은 살아 있다. …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 눈 / 김수영 / 해설과 서술형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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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eelotus.tistory.com

Date Published: 6/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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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은’눈’의 이미지를 통해 사회에 대한 분노와 현실에 대한 비판 …

이 작품에 상징화되어 나타나는’눈’과’기침(가래)’의 의미가 그 … 김수영은 이것이 바로 형식과 내용의 문제와 연관된다고 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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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viewpds.jihak.co.kr

Date Published: 2/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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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김수영)-문제 모음 20제(2차) > 문학 문제 | 국어해설문제

눈(김수영)-문제 모음 20제(2차) > 문학 문제. 작게 기본 크게. HOME 눈(김수영)-문제 모음 20제(2차) > 문학 문제. 현재 상품 분류와 관련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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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ukhaemoon.com

Date Published: 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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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김수영, <눈>. 1학기 기말고사 대비. 내. 신에. 한 발 더 접근하기 … ② 삶과 죽음, 눈과 가래 등의 대조를 통해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 실전 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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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t1.daumcdn.net

Date Published: 8/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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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특강 문학 / 눈(김수영) | 김수영 눈 문제 최신 – Liriklagu

이에 대한 추가 정보 김수영 눈 문제 주제에 대해서는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아이디어가 있으면 기사 아래에 댓글을 달거나 주제에 대한 다른 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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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liriklagu.asia

Date Published: 9/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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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국어] 김수영,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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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김수영 눈 문제

  • Author: 하얀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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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5. 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GwdILVm4J9s

김수영, ‘눈’ 해설 및 문제

김수영, ‘눈’

◆ 갈래:자유시, 서정시

◆ 성격:비판적, 참여적, 의지적, 상징적

◆ 제재:눈

◆ 주제:순수하고 정의로운 삶에의 소망과 부정적 현실 극복 의지

◆ 특징:* ‘눈’과 ‘기침(가래)’의 이미지가 대립 구조를 보임.

* 동일한 문장의 반복과 문장 변형 및 첨가를 통한 점층적 진행으로 역동적 리듬을 만들어 냄.

* 모든 연에서 첫 행을 구체화시키는 내용으로 한 연이 이루어지는 구조임.(점층적 전개)

* ‘눈은 살아있다’와 ‘기침을 하자’라는 문장의 변형된 되풀이로 이어짐.(시구의 반복과 확대)

* 행동 권유 내지는 명령의 문장이 골격을 형성함.

* 단호하고 남성적인 어조와 선명한 이미지

◆ 출전:「문학예술」(1956)

●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떨어져 살아있는 눈 (눈이 지닌 생명력)

◆ 2연 : 눈을 향한 기침 (순수한 생명력의 회복 의지)

◆ 3연 :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있는 눈 (끈질긴 눈의 생명력)

◆ 4연 : 눈을 향해 가슴 속의 가래를 뱉음. (순수한 삶의 추구)

● 중요 시어 및 시구

* 눈 → 순결한 생명력(영원성, 순수성, 가치성)

* 기침 → 불순한 일상성(비굴함, 소시민성, 무가치성)

속되고 지저분한 일상의 삶에서 어쩔 수 없이 엉어리가 져서 품고 있었던 것.

* 눈 위에 기침을 하자

→ 불순하고 부정적인 요소들을 떨쳐 버리자는 단호한 목소리

일상적이고 비굴하며 속물적인 생활 속에서 잃어버린 자신의 진정한 영혼과 육체를 되찾는 행위.

끝까지 지켜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잃어버리고 있었던 양심과 정의를 회복하는 일.

* 눈 위에, 눈더러 보라고, 눈을 바라보며

→ 눈이 지닌 생명력이 기침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기침을 하되 ‘눈’을 바 라보며, 눈을 향해서, 눈을 의식하고 기침을 하자고 하는 것이다.

*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 죽음조차 두려워하지 않고, 순수하고 가치 있는 것에 대한 갈망을 지닌 사람을 위하여(곧, 눈은 아 무에게나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

* 젊은 시인 → 화자 자신을 객관화한 대상

순수한 비판의식과 정의감, 순수한 영혼을 갖추어야 할 존재

*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

→ 그동안 마음껏 기침을 할 수 없어서 고여 있던 더러운 것(속물성, 소시민성, 불순한 일상성 등)

어두운 시대 상황에서 내면화되어 버린 부정 의식 · 비양심 따위

젊은 시인을 괴롭히는 어두운 요소

● [생각해 볼 문제]

1. 이 시를 낭송해 보고, 그것을 들은 사람과 시의 느낌이나 효과를 함께 이야기해 보자.

(1) 이 시를 읽으면서 리듬감이 느껴졌다면 그 리듬은 어디에서 형성되는 것일지 생각해 보자.

→ 이 작품은 ‘눈은 살아 있다.’와 ‘기침을 하자.’라는 두 시구가 지속적인 형태의 반복과 변형을 통해 시적인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동일한 문장의 반복과 변형 및 첨가를 통한 점층적 진행으로 리듬감을 강조하는 것은 ‘눈’과 ‘기침하는 행위’라는 두 가지 개념에 대한 상징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2) 이 시에 쓰인 언어상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것은 시 전체의 의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해 보자.

→ 이 작품은 소박한 일상어를 반복적이고 점층적으로 구사함으로써 일상어가 지니고 있는 의미를 뛰어넘고 있다. 또한 ‘눈’이라는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시 전체의 의미를 확장시키고 있다.

2. 이 시의 구조가 시의 전체적 의미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 이 시의 내용상 ‘눈’과 ‘기침'(혹은 가래)이 함축하고 있는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 ‘눈’은 ‘내리는 눈’과 ‘사람의 눈’의 중의적인 표현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내리는 눈’은 순수에 대한 지향을 의미하며, ‘사람의 눈’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떠올리게 한다. ‘기침’은 가슴에 고인 가래를 뱉는 행위를 통해 인간의 속물성, 비굴성, 무가치성을 깨끗하게 씻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눈을 향하여 기침을 하는 행위는, 비굴하고 속물적인 일상 속에서 잃어 버린 자신의 영혼과 육체를 되찾는 행위이다. 또한 이것은 눈의 순수함, 차가움, 신선함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의 더러움과 속됨을 씻어 내자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2) 이 시는 ‘눈은 살아 있다.’ 혹은 ‘기침을 하자.’라는 문장을 반복하여 말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왜 이런 방식이 사용되었는지 시의 의미상 효과라는 면에서 생각해 보자.

→ 이 작품의 중심을 이루는 말은 ‘눈은 살아 있다.’와 ‘기침을 하자.’이다. 여기에서 ‘기침을 하자.’는 마지막 연에서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로 변형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반복과 변형은 시적인 운율을 형성함과 동시에, 살아 있는 ‘눈’을 통해 순수하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갈망과 일상적인 삶에 대한 고뇌를 노래한 작자의 주제 의식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 주는 역할을 한다.

● [활동 다지기]

1. 다음 시구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해 보자.

젊은 시인 순수하고 정의로운 존재 죽음을 잊어 버린 영혼과 육체 부정한 현실에 굴복하지 않는 지사의 태도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 진실의 토로를 가로막는 내적 고뇌, 소시민성

2. 이 시에서 ‘눈’이 상징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 순결한 양심

3. 이 시에서 다음과 같은 표현상 특징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보고, 이러한 표현이 지니는 효과를 정리해 보 자.

표현상 특징 시구 표현의 효과 동일한 문장의 반복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의 반복 리듬감 형성, 의미의 강조 문장 변형 및 첨가를 통한 점층적 진행 ‘~눈은 살아 있다’와 ‘~기침을 하자’의 문장 변형을 통한 점층적 구성 시적 긴장감 형성, 의미의 강조 상징적 시어의 사용 눈, 기침, 가래 등. 시어의 대립적인 이미지를 통해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

4. 다음은 이 시가 발표될 당시의 시대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이를 참고하여 화자가 ‘젊은 시인’에게 ‘기침을 하자’고 말하는 까닭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이승만지지파로 결성된 자유당은 전쟁 중이던 1952년에 개헌에 반대하는 야당 의원들을 협박하여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통과시켰다. 발췌 개헌에 따라 실시된 국민 투표에서 이승만은 대통력에 재선되었다. 대통령을 연임한 이승만은 더 이상 선거에 나올 수 없었다. 그러자 정부 여당은 초대 대통령에 한해서 연임 횟수 제한을 없앤다는 내용의 개헌안을 제출하였지만 1표 차로 부결되었다(1954). 그러자 다음날 자유당은 사사오입 논리를 내세워 개헌안이 통과되었다고 번복하였다(사사오입 개헌). 무리한 개헌으로 국민 여론이 나빠지자 이승만 정부는 이를 무마하기 위해 반공을 내세워 반대 세력을 탄압하였다. 1956년 제3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승만에 맞섰던 조봉암을 간첩 혐의로 사형시킨 것이 대표적인 사례였다(진보당 사건).

→ 순수한 지식인을 상징하는 ‘젊은 시인’에게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저항의 행위에 동참하도록 요구하기 위한 것이다.

눈 ↔ 기침(가래) 깨끗함, 순수함, 살아 있음 더러움, 부패함, 병듦 ↓ 순수한 삶의 소망

이 시는 순수한 삶을 되찾고자 하는 간절한 바람을 ‘눈’ 과 ‘기침’ 의 변증법적 지양을 통해 형상화 하고 있다.

1연은 ‘눈은 살아 있다’ 라는 문장을 세 번 변주하여 순수한 생명으로서의 ‘눈’ 의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2연 역시 1연처럼 ‘기침을 하자’ 라는 문장을 세 번 변주하고 있다. ‘눈’ 이 보도록 기침을 하자고 ‘젊은 시인’ 에게 권유하는 내용인데, 순수 의식을 지향하는 시적 화자의 태도가 나타나 있다. 여기서 기침을 하도록 권유받은 ‘젊은 시인’ 은 바로 시적 화자 자신을 가리킨다. 시적 화자는 이 ‘눈’ 을 향해 ‘젊은 시인’, 즉 자신에게 ‘눈 위에 대고’,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기침을 하자’ 고 한다. 이 ‘기침’ 은 부패한 현실 속에서 화자 내면에 잠재해 있는 불순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3연에서는 눈이 살아 있는 이유를 알려 준다. 그 이유는 ‘눈’ 이 염두에 둔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體)’, 바로 시적 화자 때문이다. 4연에서 알 수 있듯이 시적 화자의 가슴에는 이미 밤새 가래가 고여 있다. 이 ‘가래’ 는 ‘젊은 시인’ 또는 시적 화자의 영혼과 육체를 더럽히는 현실의 부정적인 것을 나타내는 이미지이다. 따라서, 살아 있는 ‘눈을 바라보며’, ‘가슴의 가래’ 를 ‘마음껏 뱉자’ 는 말은 눈의 한없는 순수함, 차가움, 신선함을 통해 현실의 더러움을 씻어 내고 순수한 삶에 도달하고자 하는 시적 화자의 소망과 의지를 고백한 것이다.

◎ 작품 속 시어 사전

◆ 눈:순수함,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 존재

◆ 기침:마음 속에 고여 있는 불순한 것들을 쏟아 내는 행위

◆ 젊은 시인:순수한 영혼을 가진 존재, 순수하고 가치 있는 것에 대한 소망을 가진 이

◆ 가래:부패한 현실의 억압 속에서 생긴 더러운 자신의 찌꺼기, 속물성, 소시민성, 불순한 일상성 등을 의미함.

◎ ‘눈’ 에 나타난 의미의 점층 구조

이 시는 단순한 두 문장 ‘눈은 살아 있다’ 와 ‘기침을 하자’ 를 변형하여 반복함으로써 의미를 점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즉, 같은 문장에 점차로 문장 요소들이 덧붙으면서 의미가 뚜렷해지는 점층적 전개를 이루는데, 이를 통해 리듬감을 강조하고 있으며 시적 긴장감과 시적 의미를 선명히 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 ‘눈’ 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 인식

김수영은 암울했던 1960년대에 ‘시’ 를 통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한 시인이다. 그는 시를 통해 억압된 자유와 불의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민주화를 열망하는 사람들에게 믿음을 심어 주었다.

이 시는 자연 현상을 단순히 내면화 하는데 그치지 않고 살아 있는 역사 속에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시적 화자는 ‘기침을 하자’, ‘가래를 뱉자’ 라고 하면서 불순한 일상성, 소시민성, 속물성 등을 토해 내고자 한다. 즉, 시구의 반복을 통해 의미를 강조하면서, 불순한 것들을 남성적 어조로 단호하고 강하게 떨쳐버리려 하는 것이다. 이는 시인이 부정적 현실에 대한 울분의 토로와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내포한 것이며, 저항 정신을 표출한 것이다.

◎ 이미지의 대립 관계에 주목하자!

이 시를 이해하는 열쇠는 선명한 이미지의 대립 관계를 보여 주는 ‘눈’ 과 ‘기침’ 의 해석에 달려 있다. ‘눈’ 은 희고 순수한 것이고, ‘기침’ 은 어떤 괴로움 또는 병을 암시하는 더러운 것이다. ‘눈은 살아 있다’ 와 ‘기침을 하자’ 는 두 문장이 변형, 반복되면서 작품 전체를 이루고 있는 이 시에서, 눈을 향해 기침을 하는 행위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더럽혀진 시적 화자의 영혼과 육체를 되찾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 참여 문학(參與文學)

우리나라에서 참여 문학은 1950년대 중․후반 이후 문학의 사회 참여적 역할과 의의에 대한 작가들의 자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우리나라는 6․25 전쟁으로 인한 전후의 피폐함 속에서 극단적인 궁핍을 겪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으로 이어져 실존주의 사상이 널리 퍼져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으로 진행된 참여 문학은 4․19 혁명으로 인해 더욱 불붙기 시작하였으며, 1960년대 김수영, 신동엽 등의 시인들에 의하여 현실 문제, 예를 들면 분단과 통일, 민족 민중 의식 등을 시적 제재로 취급하면서 세 차례의 격렬한 순수-참여 문학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1970년대부터는 우리 민족과 민중들을 문학적 형상화의 주체로 삼는 시민 문학론, 민족 문학론, 노동자 농민 문학론 등으로 발전하였다.

◎ 김수영 시에서의 ‘눈’ 의 상징성

김수영은 ‘눈’ 이라는 제목의 시를 세 편을 썼다. 1956년의 이 시에서의 ‘눈’ 은 ‘살아 있는 순결한 생명력’ 을 상징한다. 1961년의 시에서는 무용(無用)한 저항시를 쓰는 시인과 대비되는 ‘민중의 상징체로서의 눈’ 이며, 1966년의 시에서는 ‘폐허에 내리는 눈’ 이다. 이 시들의 구성이나 내용에는 많은 차이가 있으나, ‘눈’ 의 이미지만은 세 편을 통해 모두 비슷하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滯)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1. 이 시를 읽고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마음놓고’ 란 표현의 반복을 통해 평소에 마음놓고 기침을 할 수 없었던 억압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어.

② ‘눈은 살아 있다’ 는 표현은 어쩐지 낯설면서도 참신한 느낌을 주는군. 이것을 보면 시인은 ‘눈’ 을 관습적 상징의 틀에서 벗어나 새롭게 해석하려는 것 같아.

③ ‘눈은 살아 있다’ 며 ‘기침을 하자’ 는 말을 반복하는 시적 화자는 세상의 더러움에 휩쓸리지 않고 바른 양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하는 인물로 생각되는군.

④ 이 시의 청자는 ‘젊은 시인’으로, 시적 화자가 자꾸 그에게 ‘기침을 하라’ 고 권유 하는 것으로 보아 두 사람은 서로 대립․갈등하는 관계임에 틀림없어.

⑤ 힘차고 단호한 어조로 말하고 있어 독자는 자신도 모르게 순수하면서도 정의로운 삶에 대해 생각하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는 것 같아.

1) �� ④

2. 이 시의 표현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② 자연 현상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③ 의미의 점층 구조를 통해 리듬감을 살리고 있다.

④ 동일한 구절을 반복하여 의미를 고조시키고 있다.

⑤ 대조적 이미지의 시어를 사용하여 갈등을 표현하고 있다.

2) �� ①

3. 이 시와 <보기>시의 시적 화자의 공통적인 태도로 적절한 것은?

내 마음은 한 폭의 기(旗) / 보는 이 없는 시공(時空)에 없는 것 모양 걸려 왔더니라. // 스스로의 / 혼란과 열기를 이기지 못해 눈 오는 네거리에 나서면, // 눈길 위에 / 연기처럼 덮여 오는 편안한 그늘이여, 마음의 기(旗)는 / 이제금 눈의 음악이나 듣고 있는가. // 나에게 원이 있다면 / 뉘우침 없는 일몰(日沒)이 고요히 꽃잎인 양 쌓여 가는 / 그 일이란다. -김남조, ‘정념의 기’

① 허무 초극의 의지 ② 절대자에 대한 기원

③ 이상향에 대한 동경 ④ 순수한 삶에 대한 소망

⑤ 내면적 성찰을 통한 고뇌의 극복

3) �� ④

4. 이 시의 ‘젊은 시인’과 시적 의미가 호응되는 시구를 찾아 쓰시오.

4) ��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滯)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5.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평범한 일상어를 사용하고 있다.

② 수미 상관의 구조로 형태의 균형감을 얻고 있다.

③ 단호하고 의지적인 어조를 통해 의미를 강화하고 있다.

④ 시구의 반복과 변형을 통해 시적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⑤ 각 연을 대칭적으로 배열함으로써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다.

5) �� ②

6. 다음 밑줄 친 시어 중, 이 시의 ‘눈’과 이미지가 가장 유사한 것은?

① 지금 눈 내리고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이육사, ‘광야’

② 나의 마음 속에 처음으로 / 눈 내리는 풍경 / 세상은 지금 묵념의 가장자리 / 지나온 어느 나라에서도 없었던 / 설레이는 평화로서 덮이노라. -고은, ‘눈길’

③ 어느 먼ㅡ곳의 그리운 소식이기에 / 이 한밤 소리없이 흩날리느뇨. // 처마 끝에 호롱불 여위어가며 / 서글픈 옛 자췬 양 흰 눈 이 나려 -김광균, ‘설야’

④ 연달린 산과 산 사이 / 너를 남기고 온 / 작은 마을에도 복된 눈 내리는가. -이용악, ‘그리움’

⑤ 아주 너를 떠나 보내고 돌아오는 길은 펑펑 눈이 오는 밤이었다. -신동집, ‘눈’

6) �� ②

7. ㉠의 함축적인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누구나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니 착하게 살아야 해.

② 난 번잡한 도시가 싫어. 시골에 내려가 조용히 살고 싶어.

③ 남은 날이 더 많은데, 언제까지 과거에 얽매여 살 수는 없어.

④ 사소한 일에 흥분하면 일을 망치는 법이야.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야지.

⑤ 이제 더 이상 비겁하고 소심하게 살 수 없어. 좀 더 가치 있는 삶을 위해 살아야겠어.

7) �� ⑤

8. ㉡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로 적절한 것은?

① 내면세계의 정화 ② 과거에 대한 참회

③ 갈등과 번뇌의 승화 ④ 대립된 존재들과의 화해

⑤ 세속으로부터의 도피 및 초월

8) �� ①

9. 이 시에서 순수하고 정의로운 존재를 상징하는 시어(구)를 모두 찾아 쓰시오.

9) �� 젊은 시인,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滯)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10.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핵심 어구를 점층적으로 반복하고 있다.

② 추상적 관념어로 이루어진 주지시 계열이다.

③ 대립적 이미지를 통하여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④ 평범한 일상어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⑤ 문장의 변형을 통하여 시적 긴장감을 일으키고 있다.

10) �� ②

11. 다음 중, 이 시에 접근하는 방법이 가장 이질적인 것은?

① 정의를 추구하는 지성인 스스로의 자각의 목소리이다.

② 어두운 사회 현실 속에서 문학적 실천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고 있다.

③ 혼탁한 사회 현실 속에서 깨끗이 살고자 하는 시인의 마음이 표현되어 있다.

④ ‘눈’ 의 순수함에 대하여 ‘가래’ 의 불순함은 대립적 이미지로 형상화되고 있다.

⑤ 일상생활 속에서 소시민으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각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1) �� ④

12. 이 시의 내용으로 보아, 시적 화자가 ㉠과 같이 말한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눈의 순수성(純粹性)

② 눈의 정화력(淨化力)

③ 눈의 생명력(生命力)

④ 눈의 일상성(日常性)

⑤ 눈의 역동성(力動性)

12) �� ③

13. ㉡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일상 속에서 안주하는 소시민

② 양심의 소리를 내야 하는 지성인

③ 시적 화자의 모습이자 작가의 모습

④ 정의롭고 순수한 세상을 염원하는 사람

⑤ 부정적 현실 극복에 대한 갈망과 고뇌를 가진 사람

13) �� ①

14. ㉢이 상징하는 바를 20자 내외로 쓰시오.

14) �� 버려야 할 불순하고, 속물적이고, 부정적인 것들

눈, 정답지

1) �� ④

2) �� ①

3) �� ④

4) ��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

5) �� ②

6) �� ②

7) �� ⑤

8) �� ①

9) �� 젊은 시인,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

10) �� ②

11) �� ④

12) �� ③

13) �� ①

14) �� 버려야 할 불순하고, 속물적이고, 부정적인 것들

김수영 – ‘눈’ (분석+핵심정리+문제)

∠서정적 자아로 하여금 세상을 향해 기침을 하게 만드는 순수

눈 은 살아 있다.

∠순결하고 순수한 삶의 소망과 분별력, 비판정신, 대사회적 전망, 순수한 생명력, 현실을 보는 시인의 눈, 순수 순결한 생명력(영원성, 순수성, 가치성)

= 정한모의 ‘나비의 여행’ – ‘아가’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 순수한 것이 살아 있음을 인식하는 행위는 자신을 포함한 세상의 불순함과 비 굴함을 깨닫게 함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 고은의 ‘눈길’의 ‘눈’과 공통점 – 정화

▶떨어져 살아있는 눈 (눈이 지닌 생명력)

기침을 하자.

⇒’끝행의 마음껏 뱉자’와 호응(기침-불순한 일상성)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

└ 이유 – 더럽혀진 마음을 정화시키기 위해서

└ 더럽혀진 불순한 삶을 토해내는 행위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순수한 생명↔∠불순한 일상성

⇒불순하고 부정적인 요소들을 떨쳐 버리자는 단호한 목소리

일상적이고 비굴하며 속물적인 생활 속에서 잃어버린 자신의 진정한 영혼과 육 체를 되찾는 행위.

끝까지 지켜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잃어버리고 있었던 양심과 정의를 회복하는 일.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

∠순수한 생명을 앞에 두고

⇒ 평소에 마음놓고 표현할 수 없었던 괴로움

기침을 하자.

⇒ 마음 속에 쌓인 하고 싶은 말을 가식 없고 결연하게 토해 내자

▶(순수한 생명력의 회복 의지)

눈은 살아 있다.

⇒1연의 ‘눈은 살아있다’와 축으로 다른 문장 요소들을 첨가하여 의미 가중과 점층 적 전개를 보임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 죽음조차 두려워하지 않고, 순수하고 가치 있는 것에 대한 갈망을 지닌 사람을 위하여(죽음을 초월한)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죽음을 초월한 생명으로서의 눈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있는 눈 (끈질긴 눈의 생명력)

기침을 하자.

⇒ 일상 생활에서 누적된 더러운 것(속물적인 것)을 토해 버리고 ‘영혼과 육체’의 순결성을 회복하려는 행위

젊은 시인 이여, 기침을 하자.

∠순수하고 가치있는 것에 대한 갈망을 가진 이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 라도

⇒ 불순한 것, 불순한 일상성,소시민성, 속물성 ↔ 눈(순수한 생명)

그동안 마음껏 기침을 할 수 없어서 고여있던 더러운 것

어두운 시대 상황에서 내면화되어 버린 부정 의식·비양심

젊은 시인을 괴롭히는 어두운 요소

마음껏 뱉자.

⇒’기침을 하자’와 호응

▶순수한 삶의 추구

[시어, 시구 풀이]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 지상에서 땅으로 날리면서 떨어지고 있는 눈이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땅 위에 떨어져 정지해 있는 눈 또한 살아 있다는 뜻으로 눈이 지니고 있는 순수하면서도 순결한 생명력에 대한 인식과 시적 자아의 자기 확인을 단정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대목이다.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 아침에 일어나 밤 사이에 내린 눈을 보고 그 살아 있음을 확인시켜 주기 위해 젊은 시인에게 ‘기침을 하자’고 권유하고 있다.

눈더러 보라고 마음 놓고 마음 놓고 / 기침을 하자. – 순수한 생명을 앞에 두고 마음 속에 쌓인 하고 싶은 말을 가식 없이 결연하게 드러내자.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 죽음을 초월하여 오로지 순수하여 가치 있는 것에 대한 갈망을 가진 이를 위해서. 눈의 의미와 시적 자아의 자기 반성을 동시에 보여 주는 시구이다.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 부패하고 비인간적인 현실로부터 기나긴 어둠처럼 가슴 속에 쌓인 고뇌들일지라도. 어두운 현실 속에서 시적 자아를 괴롭히는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정화시키자는 뜻. 부정적인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시적 자아의 갈망과 함께 그 고뇌를 동시에 보여 주는 시구이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참여시

성격 – 의지적, 비판적, 주지적, 상징적, 반성적

율격 – 내재율, 반복, 변형, 첨가, 대칭 등에 의한 리듬의 창출

어조 – 단정적이면서 권유적임. 자기 반성의 목소리.

심상 – 비유적, 서술적, 감각적

제재 – 눈

주제 – 순수한 생명 의식을 통한 부정적 현실의 극복에 대한 갈망과 고뇌

– 정의롭고 순수한 생명력 회복에의 갈망

특징 – ① 문장의 반복, 변형, 첨가에 의한 리듬의 점층

② 동일한 문장의 반복과 문장 변형 및 첨가를 통한 점층적 진행으로 리듬감 을 강조한다.

③ ‘눈’과 ‘기침하는 행위’라는 두 가지 개념에 대한 상징성을 부각시킴으로 써 주지적(主知的)인 성격을 보다 명확히 한다.

[시상의 전개]

이 시의 시상은 그 주요 대상인 ‘눈’과 ‘젊은 시인’을 바라보는 시적 자아의 시선이 상호 교차함으로써 전개되고 있다.

1 연에서 ‘눈’은 살아 있다는 점에서 시적 자아에게 의미를 지닌다. 시적 자아는 겉으로 보기에는 생명이 없어 보이는 눈에서 내적인 생명감을 본다.

2연에서 시적 자아는 그 대상인 ‘젊은 시인’에게 ‘기침을 하자’고 권유한다. ‘기침’은 ‘젊은 시인’이 살아 있음을 주장하는 행위인 것이다.

3연에서는 다시’눈”에 대한 시상(詩想)이 반복된다. 여기에서 시적 자아는 살아 있는 눈의 속성이 지니는 의미를 확인시켜 준다.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눈’은 가장 왕성한 생명력을 지닌다.

마지막 4연에서 시적 자아는 현실의 부정을 극복하고자 하는 갈망과 함께 그 고뇌를 보여 준다. 구체적으로 시적 자아는 ‘젊은 시인’에게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라고 권유한다.

[‘눈’의 중의성(重義性)]

이 시에서 ‘눈’은 중의적인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다. 즉 ‘눈’은 ‘안(眼)’의 의미와 ‘설(雪)’의 의미로 설명된다.

그러므로 ‘살아 있다’는 표현에서는 현실을 비판할 수 있는, 미래를 투시할 수 있는 ‘眼’이다. ‘마당 위에 떨어진’이라는 표현에서는 깨끗함과 순결성을 상징하는 ‘雪’이라는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작품 감상]

이 시의 시어들은 매우 딱딱하다. 종결사 또한 ‘있다’, ‘하자’와 같이 무미 건조하며, 단순한 비유로 관념을 드러내는 어사 표현을 쓰고 있다. 이 시에서는 관념이 주가 되며, 그러한 관념이 반복을 통해 강조되고 있음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우선 여기에서 말하는 ‘눈’의 의미와 ‘기침을 하자’는 촉구의 뜻을 살펴보자.

1연에서 유사 반복을 통해 눈이 ‘살아 있다’고 거듭 말한다. 죽은 것으로 통상 알지만 결코 죽지 않았다는 단정 속에는 눈의 생명력, 강건성을 확인하는 의지가 크게 반영되어 있다.

그렇다면 눈이 살아있다고 거듭 말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살아 있게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끈덕지게 생명을 유지하는 불멸성에 대한 확신 때문이라고 보아도 좋다.

그런 눈을 보며 시인더러 기침을 하라고 촉구한다. 여기서 ‘눈 위에 대고’는 눈에게 기침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이어 나오는 ‘눈더러 보라고’ 기침을 하자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눈과 기침은 동일한 의미망을 지닌다. 빼앗긴 가치가 여전히 구현되고 있는 상관물이 눈이라면, 기침의 행위는 빼앗긴 가치의 회복, 옹호의 태도인 것이다. ‘마음 놓고 마음 놓고’에서 볼 때, 이 가치는 억압적 상황에 의해 제약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시인의 사명이 순수의 구현, 인간성의 옹호와 관련된다고 할 때, 그 가치는 아마도 ‘양심의 순결’과 연관될 것이 분명하다. 양심은 침해받기 쉬우며, 그것의 사회적 구현은 더 큰 폭력에 눌리게 마련이다. 이 부정적 현실 상황에서 화자는 고통스런 몸짓으로 가치의 회복을 촉구하는 것이다.

눈을 보며 끝까지 살아남는 양심과 가치를 되살려 내기를 갈망한다. 눈이 살아 있는 의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양심의 발현을 촉구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니 시인더러 죽음을 무릅쓴 각오로 시대의 양심을 지켜 가자고 애타게 당부한다. 이 당부는 바로 시인인 자신에게 향한 질책이기도 하다.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는 어두운 시대 상황에서 내면화되어 버린 부정 의식, 비양심 따위를 말하는 것으로, 그것을 뱉아 버리는 새로운 자아 인식에로 승화된 삶을 뜨겁게 살아가자고 촉구하는 것이다.

한편 이 시도 <풀>과 같이 반복률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가 거듭 반복되면서 가쁜 호흡을 통해 그 사실을 강조한다. 그것을 따라 읽다 보면, 독자들은 그런 사실에 은연중 몰입하게 된다. 김수영의 시가 갖는 역동적 힘은 이런 반복에서 비롯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의 내용은 매우 단순하다. 작품 전체는 단 두 문장 즉, ‘눈은 살아 있다.’와 ‘기침을 하자’의 변형된 되풀이로 이루어져 있다. 특이한 점은 그 변형의 방법이 위의 핵심 부분에 다른 문장 요소들이 점점 많이 덧붙으면서 의미가 뚜렷해지는 방향으로 점층적 전개를 보인다는 사실이다. 제1연부터 제4연까지의 이 점은 동일하다. 따라서 이 시를 이해하는 열쇠는 ‘눈’과 ‘기침’의 해석에 달려 있다.

‘눈’과 ‘기침(그리고 가래)’은 이 작품에서 선명한 대조의 관계를 이룬다. 눈은 희고 순수한 것이며, 기침은 어떤 괴로움 또는 병을 암시하는 탁한 것이다. 그러므로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라는 구절은 시인의 마음 속에 고인 버려야 할 무엇을 내뱉자는 의미이다.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는 말에서 이 점은 더욱 분명해진다. 밤새도록 고였다는 점에서 그것은 젊은 시인을 괴롭히는 어두운 요소이며, 그의 순수한 영혼과 육체를 좀먹어 들어오는 더러움을 암시한다.

그런데 그러한 기침, 가래를 왜 흰 눈 앞에서 내뱉으라고 말하는 것일까? 둘째 연의 끝 부분이 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눈더러 보라고 마음 놓고 마음 놓고 기침을 하자’는 것을 보면 이 시인은 평소에 마음 놓고 기침을 할 수 없었다는 뜻이 된다. 그렇다고 할 때 이 기침은 예사의 기침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것은 아마도 속되고 지저분한 일상 생활 속에서 어쩔 수 없이 가지게 된 그리고 마음대로 표현하거나 내버릴 수 없었던 괴로움을 암시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문맥에서 생각할 때 눈을 향하여 기침을 하는 행위는 일상적 생활의 굴레 속에서 잃어버린(혹은 더럽혀진) 자신의 진정한 영혼과 육체를 되찾는 행위가 된다. 눈의 한없는 순수함, 차가움, 신선함을 통해 김수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추악함 씻어낼 수 있는 순결성을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 눈도 누구에게나 보이는 것은 아니다. 오직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다시 말하여, 순수하고 가치 있는 것에 대한 갈망을 가진 이에게만 눈은 그 살아 있는 모습을 드러낸다. ‘눈’은 이와 같은 함축성 때문에 읽을수록 다시금 신선한 의미를 느끼게 한다.

♧ 학습 문제 ♧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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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 놓고 마음 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 (靈魂)과 육체(肉體)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 젊은 시인(詩人) 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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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단순하고 소박한 정취를 자아내고 있다.

② 사실에 바탕을 둔 치밀한 묘사를 하고 있다.

③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면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④ 동일 시구의 반복과 확대를 통해 의미의 전달을 명확히 하고 있다.

⑤ 시적 자아의 시선이 이동하면서 대상의 다양한 이미지가 제시되고 있다.

2. 이 시에서 나오는 ‘풀’의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① 하늘에 깔아 논 / 바람의 여울터에서나 / 속삭이듯 서걱이는 / 나무의 그늘에서나, 새는 노래한다. / 그것이 노래인 줄도 모르면서 // 새는 그것이 사랑인 줄도 모르면서 / 두 놈이 부리를 / 서로의 죽지에 파묻고 / 따스한 체온을 나누어 가진다.

② 담머리 넘어드는 달빛은 은은하고, / 한두 개 소리 없이 내려 지는 오동꽃을 / 가랴다 발을 멈추고 다시 돌아보노라.

③ 동방은 하늘도 다 끝나고 / 비 한 방울 내리쟎는 그때에도 / 오히려 꽃은 빨갛게 피지 않는가? / 내 목숨을 꾸며 쉬임 없는 날이여.

④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 봄 한철 / 격정을 인내한 / 나의 사랑은 지고 있다.

⑤ 풀을 밟아라. / 들녘엔 매맞은 풀 / 맞을수록 시퍼런 / 봄이 온다. / 봄이 와도 우리가 이룰 수 없어 / 봄은 스스로 풀밭을 이루었다. / 이 나라의 어두운 아희들아. / 풀을 밟아라. / 밟으면 밟을수록 푸른 / 풀을 밟아라.

3. 밑줄 친 ㉠을 이 시의 맥락에 따라 바르게 풀이한 것은?

① 죽음을 초월한 ② 죽음을 망각한

③ 죽음을 두려워하는 ④ 죽음의 의미를 모르는

⑤ 죽음을 경험하지 못한

4. ‘눈’은 밑줄 친 ㉡에 어떤 의미로 작용하고 있는가?

① 동경의 대상 ② 극복의 대상 ③ 미래의 희망

④ 각성의 매개체 ⑤ 추억의 매개체

5. ‘눈’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시적 자아의 추구 대상 ② 순수의 상징

③ 시적 자아의 의식과 대비 ④ 의식의 각성제

⑤ 불의(不義)에 대한 저항의 수단

6.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반복적인 표현으로 주제를 형상화하였다.

② 핵심적인 시어가 시적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③ 이미지의 제시가 대립적인 선명함을 띠고 있다.

④ 시인의 이지적인 삶의 청산이 비장미를 느끼게 한다.

⑤ 자연물에서 사회적 의미를 추출하여 내면적으로 승화했다.

7. 이 시의 성격으로 적당한 것은?

① 비판적 ② 사실적 ③ 저항적 ④ 종교적 ⑤ 고발적

8. 이 시에 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젊은 시인’에게 말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시적 자아 자신을 향한 진술이다.

② 더럽혀진 영혼과 양심을 회복하려는 시적 자아의 열망을 표현했다.

③ 동일 어구의 반복과 변조(變調)를 통해 주제를 강화하고 있다.

④ 복잡한 은유를 중첩시킴으로써 시적 긴장을 강화시키고 있다.

⑤ ‘기침’을 하는 행위는 현실에 대한 비판과 저항의 의지를 일깨우는 단초이다.

9. 이 시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운율감을 불어넣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표현 수법은?

ⓛ 생략 ② 반복 ③ 상징 ④ 은유 ⑤ 대유

10. 이 시의 시적 자아가 순결한 양심을 되찾으려는 의지와 열망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 구하고 아직 구체적인 행동이나 실천으로 나아가지는 못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시구 를 찾아 쓰시오.

11. 이 시에서 ‘기침’을 하는 행위와 관련시켜 볼 때, ‘눈’이 나타내는 의미로 가장 알 맞은 것은?

ⓛ 대지를 정화시키는 힘

② ‘젊은 시인’의 양심을 일깨우는 존재

③ 부패한 현실을 정화시키는 존재

④ 시적 자아의 영혼을 고양시키고 구원하는 초월적인 힘

⑤ 젊은 시인이 회복해야 할 순결한 양심

12. 이 시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 상징적 이미지의 대립을 통한 주제의 심화

② 의미 전달의 단순화로 인한 공감의 확산

③ 동일한 문장의 반복과 변조에 의한 의미의 강조

④ 문장의 변형과 첨가를 통한 의미의 점층적 전개

⑤ 현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전통적 정서의 변용

13. 이 시의 작자를 둘러싼 갈등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사회와 개인과의 갈등 ② 개인의 내면적 갈등

③ 사회와 사회 사이의 갈등 ④ 개인과 개인과의 갈등

⑤ 환경과 사회와의 갈등

14. 이 시의 시적 화자의 정서와 가장 유사한 것은?

ⓛ 강가에 나온 아이와 같이 / 짬도 모르고 끝도 없이 닫는 내 혼아 / 무엇을 찾느냐, 어디로 가느냐, 웃어웁다, / 답을 하려므나.

② 산산히 부서진 이름이여 / 허공 중에 부서진 이름이여 /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③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채로 / 아아, 너는 산새처럼 날아갔구나!

④ 껍데기는 가라 / 4월도 알맹이만 남고 / 껍데기는 가라 / 껍데기는 가라 / 동학년 곰나루의, 그 아우성만 살고 / 껍데기는 가라.

⑤ 하여 나란 나의 생명이란 / 그 원시의 본연한 자태를 배우지 못하거든 / 차라리 나는 어느 사구에서 회한없는 백골을 쪼이리라.

15. 이 시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여성적인 어조로 되어 있다.

② 시의 바탕에 애상의 정조가 깔려 있다.

③ 열정적인 목소리로 대상을 예찬하였다.

④ 현실 인식(現實認識)을 지적인 태도로 표현하였다.

⑤ 산문적(散文的) 표현이 시적 긴장감을 떨어뜨린다.

16. 이 시에서의 ‘눈’의 이미지와 상통하는 것은?

① 아, 아버지가 눈을 헤치고 따 오신 / 그 붉은 산수유 열매–.

② 지금 눈 내리고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 라.

③ 해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과 골짜기에 / 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

④ 연달린 산과 산 사이 / 너를 남기고 온 / 작은 마을에도 복된 눈 내리는가

⑤ 귀 기울여 보아라, / 눈이 내린다, 무심히, / 갑갑하게 내려앉은 하늘 아래

17. 이 시를 현실 참여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 ‘마당 위에 떨어진 눈’ : 부정적인 현실 속에서도 깨어 있는 존재가 있음을 상징 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②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의식의 각성을 촉구 하고 있다.

③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體)’ : 죽음을 의식하지 않는 지사적 풍모 의 존재를 가리킨다.

④ ‘새벽’ : 일종의 한계 상황을 가리킨다.

⑤ ‘밤’ :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심리적 상황에 해당한다.

18. 이 시에서 시적 자아를 괴롭히는 더러운 것, 무가치한 것, 어두운 것을 총체적으로 가리키고 있는 시어를 하나 고르시오.

<정답 및 해설>

1. ④ ‘눈은 살아 있다’와 ‘기침을 하자’라는 표현이 반복되고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시어의 반복과 산문적 진술, 그리고 일상적 언어의 과감한 채택은 김수영 작품의 일반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도 이런 면들이 잘 드러나고 있다. ‘눈’이 지닌 순수한 생명력과 ‘기침을 해야 한다’는 젊은 시인들에 대한 현실의 각성을 강조한 것이다.

2. ① 눈은 순수한 생명력으로 표상되고 있다. 젊은 시인들은 눈이 지니고 있는 순수함과 생명력을 본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①의 작품에서 형상화되고 있는 것이 바로 현실적 이해 관계를 떠난 ‘순수미’의 추구이다. ① 박남수, ‘새, ② 이병기, ‘오동꽃’, ③ 이육사, ‘꽃’, ④ 이형기, ‘낙화’, ⑤ 정희성, ‘답청’

3. ① 눈은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살아 있다. 시인이 죽음을 두려워해서는 결코 시인이라 할 수 없는데, 여기서는 죽음과 정면으로 맞서는 시인 의식으로서의 ‘죽음’으로 이해하는 것이 온당하다. 결국 죽음과 정면으로 대결하는 과정에서 죽음을 초월하는 시인의 자세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4. ④ 화자는 젊은 시인들에게 ‘눈’과의 교감을 주문하고 있다. 눈의 생명력과 순수성을 보고 젊은 시인들이 각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5. ⑤ ‘눈’은 의식의 기준이 되고 있다.

6. ④ 삶에 대한 반성과 의지의 다짐이 나타나 있다.

7. ③ ‘눈’을 통한 의식의 각성을 촉구한다.

8. ④ 이 시의 주된 표현은 상징법이다.

9. ② 이 시의 두된 표현 수법은 상징과 반복이지만, 그 중에서 주제의 효과적인 전달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운율을 형성하는 것은 반복법이다.

10.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 마음껏 뱉자) ‘밤새도록∼마음껏 뱉자’에서 ‘가래라도’는 다른 일이 여의치 않음을 암시한다.

11. ② 이 시의 주제는 ‘영혼과 양심의 순결성을 희망하는 의지’정도이며, ‘눈’은 이 시의 중심 소재이다.

12. ⑤ 통일된 느낌을 주며, 시의 의미가 강조됨.

13. ① 혼탁한 사회 현실과 순수한 삶을 살고자 하는 개인과의 갈등.

14. ④ 반복과 변조를 통한 단호한 명령조의 어조이다.

15. ④ 이 시의 서정은 감성과 지성의 조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16. ⑤ ‘눈’은 세상을 깨끗하고 순결하게 만들어주는 존재의 의미로 쓰였다. ① 김종길, ‘성탄제’, ② 이육사, ‘광야’, ③ 최승호, ‘대설주의보’, ④ 이용악, ‘그리움’, ⑤ 황동규, ‘삼남에 내리는 눈’

17. ⑤ ‘밤’은 부정적 현실로 외적 상황에 해당한다.

18. (가래) 시적 자아와 관련이 있는 시어는 ‘눈’, ‘기침’, ‘가래’ 등이다. 이 중에서 부정적 의미를 지닌 것을 찾는다.

눈 / 김수영 / 해설과 서술형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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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 김수영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 놓고 마음 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문학 예술」(1957)

※김수영(1921~68) ; 초기에는 도시적인 감각과 언어적 세련성을 살린 모더니즘 계열의 시를, 60년대 이후에는 정의 및 자유에 대한 신념을 노래한 참여시를 주로 썼다. 관념적인 생경성을 벗어나 풍자적이며 지적인 언어로 시화했으며 강렬한 현실 비판 의식과 저항 정신에 뿌리를 박은 새로운 시정(詩情)의 탐구를 행한 민중 작가이다. 시집으로 「달나라의 장난」, 「거대한 뿌리」, 「시여, 침을 뱉어라」 등이 있다.

<작품 감상> 화자가 청자인 ‘젊은 시인’에게 말을 건네는 대화체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만약 그 젊은 시인이 화자라면 이 시는 독백체가 될 것이다.

☞ 표현 특징 ; 반복을 통한 의미의 점층적 강조

☞ 어조 ; 단호하고 강인한 남성적 어조

☞ 주제 ; 정의롭고 순수한 삶에의 소망과 의지

☞ 1연: 순수한 생명적 존재로서의 눈

⊙ 눈 ; 순수, 순결(한 생명력)

⊙ 살아 있다 ; 의식이 깨어 있다.

☞ 2연: 젊은 시인의 기침을 하는 행위, 순수한 삶의 회복. 순수의 지향.

⊙ 기침을 하자 ; 부패한 현실, 또는 자신의 비순 수성을 가식 없이, 결연히 드러내자.

⊙ 마음 놓고 마음 놓고 ; 기침하기의 어려움.

☞ 3연: 죽음을 초월한 생명으로서의 눈

⊙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 ; 죽음을 초월하 여 두려워 않는 용기 있는 사람.

→ 젊은 시인 = 화자.

☞ 4연: 젊은 시인의 가래를 뱉는 행위

⊙ 가래 ; ① 자아의 불순한 마음. 비순수성. → 소시민적 속성 ② 사회의 더럽고 불순한 현상들.

⊙ 밤 ; 순수가 억압받는 현실. 부정 부패의 현실.

1. 반복적 표현의 효과를 간단히 설명하라.

⇒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하게 하며, 점층적이 고 동적인 리듬을 형성한다.

2. ‘눈’과 ‘기침’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

⇒ ‘눈’의 이미지 ; 순수, 순결, 진실, 양심, 비판 정신, 민중.

․‘기침’의 이미지 ; 시인이 체험한 사회적 불의, 부정, 부조리(의 토로). 해타(咳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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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기본설명

이 시의 주제는 ‘정의롭고 순수한 삶에의 소망과 의미’이다. 부정적인 현실에 저항하는 지성인의 남성적 목소리가 단호하고 강인함을 엿볼 수 있다. 시인의 이러한 저항 의식은 기침이라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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