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부위 별 통증 |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상위 185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허리 부위 별 통증 –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서울아산병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321,793회 및 좋아요 12,33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허리 가운데가 아프다면 요추(허리뼈)와 요추를 이어주는 인대,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바깥 인대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뒤로 젖힐 때 더 아프다면 요추 후관절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라인이 아프다면 허리 전체에 넓게 퍼져있는 흉요추근막의 통증일 경우일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279회 동아아산 건강강좌
허리와 골반 통증의 진단과 치료
2016.08.25
01.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조재환 교수 /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35’45\”
앞선 의술 더 큰 사랑 서울아산병원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허리디스크 > 부위별 통증 클리닉 – 종로구 광화문역 위치

허리디스크 환자 중 약 98%는 비수술 치료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합니다. 광화문정형외과는 정형외과 전문의가 1:1 정밀 분석을 통해 통증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 …

+ 여기에 표시

Source: ghmos.co.kr

Date Published: 9/23/2021

View: 3390

척추 전문의가 알려주는 허리 통증 부위별 원인! – 슈퍼투데이

척추 전문의가 알려주는 허리 통증 부위별 원인! TylerK. 2019.03.09 12:38 조회 12,254회. 주소복사.

+ 여기에 표시

Source: www.suto.co.kr

Date Published: 11/22/2022

View: 1781

부위별 통증치료 – 미래한방병원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밀려나와 신경을 누르는 증상을 말하며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 추간판탈출증’입니다. 디스크(추간판)는 탄력성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iraehos.com

Date Published: 5/2/2021

View: 3660

어깨, 목, 허리 부위별 통증 잡는 근막 스트레칭 – 라이나전성기재단

어깨, 목, 허리 부위별 통증 잡는 근막 스트레칭 … 소싯적 즐겨 부르던 동요인 ‘머리-어깨-무릎-발-무릎-발’이 통증을 다룬 노래가 아닌가 싶을 만큼 온몸 구석구석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junsungki.com

Date Published: 2/17/2022

View: 5657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 – 허리 다리 통증 체크 | 부천자생한방병원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 8. 허리를 뒤에서 보면 한부위 또는 두 부위가 움푹 들어간것처럼 만져지고 보인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jaseng.co.kr

Date Published: 11/2/2022

View: 7803

허리 부위 별 통증 |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인기 답변 업데이트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허리디스크 > 부위별 통증 클리닉 | 광화문정형외과의원; 척추 전문의가 알려주는 허리 …

See also  류 영선 출사 | 아름다운 세상을 찾아서 - 남자 대탐험 Ost (1996年) 29986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you.covadoc.vn

Date Published: 4/30/2021

View: 5076

등 통증이 생겼다면?…통증 부위별 의심 질환 3가지 – 하이닥

등이 뭉치거나 아프면 근육통이나 허리 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을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된다. 실제로 스마트 기기와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현대 사회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hidoc.co.kr

Date Published: 12/29/2021

View: 4621

젊은데 허리통증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이 질환’ 의심해봐야

강직척추염은 척추와 천장관절(엉치뼈와 엉덩이뼈가 만나는 부위)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등·허리·둔부의 만성 통증이다. 척추 …

+ 여기를 클릭

Source: m.health.chosun.com

Date Published: 8/14/2022

View: 155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허리 부위 별 통증

  • Author: 서울아산병원
  • Views: 조회수 1,321,793회
  • Likes: 좋아요 12,337개
  • Date Published: 2016. 8.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noX6R0hEBE

광화문정형외과의원 – 종로구 광화문역 위치

허리디스크 란?

척추 사이에는 수핵과 수핵을 감싸고 있는 디스크가 있습니다. 이는 외부로부터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파열될 경우 밖으로 빠져나온 수핵이 척추가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부위별 통증치료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밀려나와 신경을 누르는 증상을 말하며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 추간판탈출증’입니다.

디스크(추간판)는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들이 직접 부딪히지 않도록 해 주는데요. 이런 디스크가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밀려나와 신경을 누르고 염증을 발생시켜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어깨, 목, 허리 부위별 통증 잡는 근막 스트레칭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불청객에 대해 말하자면 ‘통증’을 빼놓을 수 없다. 소싯적 즐겨 부르던 동요인 ‘머리-어깨-무릎-발-무릎-발’이 통증을 다룬 노래가 아닌가 싶을 만큼 온몸 구석구석 쑤시고 아프다. 그런데 날마다 찾아오는 통증에 대한 우리의 대처법은 꽤 미흡한 편이다.

예를 들어 어깨가 욱신거리면 자연스럽게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고 생각해 한 손으로 반대쪽 어깨를 열심히 주물러 주는데, 다음 날도 욱신거림은 여전하다. 그러다 결국 ‘통증은 극복의 대상이 아니라 평생 안고 가야 하는 고질병 같은 게 아닐까’ 하는 체념으로 하루하루 통증과 가까워진다.

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깨가 결리거나 목이 뻐근하면 ‘뭉친 근육’ 탓으로 돌리지만, 사실 통증을 일으키는 진짜 원인은 ‘근막’에 있다. 근막은 마치 보디슈트처럼 몸 전체를 감싸고 근육의 완충재 역할을 하는데, ‘용수철’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근막은 몸의 움직임에 따라 유연하게 늘어났다 줄어들었다를 반복하는데, 이상이 생기면 계속 수축 상태만 유지한다. 그렇게 되면 수축된 근막이 혈관을 조이게 되고 혈액순환이 나빠져 ‘통증’을 일으킨다.

따라서 통증을 해소하려면 수축된 근막을 바로잡고 원래 상태로 되돌려야 한다. 애꿎은 근육을 백날 마사지하는 것보다 근막을 한 번 시원하게 이완시키는 것이 통증 해소에 훨씬 효과적이라는 뜻. 집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근막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반찬 두세 개 만들고 나면 어깨가 욱신거려요

어깨를 짓누르는 듯한 통증을 해소하려면 목과 어깨가 닿는 부분, 어깨 중간, 등으로 이어지는 어깨 바깥쪽 이렇게 세 부위의 근막을 천천히 밀어주면서 이완시켜야 한다. 팔을 올리거나 움직일 때 사용되는 어깨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을 푸는 데 효과적이다.

how to

① 어깨 위에 손을 얻고, 어깨 피부를 바깥쪽으로 밀어준다.

② 손을 미는 방향 반대쪽으로 목을 돌리면서 아래쪽을 본다.

③ 목과 어깨가 닿는 부분이 땅기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뒷목이 뻐근해요

목은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기 위해 항상 부하가 걸리는 부위여서 목 뒤 부분의 전체적인 근막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다. 이때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목을 천천히 기울이면서 자극을 느껴야 한다. 고개를 숙이거나 기울일 때 느껴지던 뻣뻣함을 완화해준다.

how to

① 목 뒤에 오른손을 얹고, 피부를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준다.

② 고개를 아래로 가볍게 기울인다.

③ 목덜미가 땅기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소파에 앉아 있다 일어서면 허리가 아파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허리는 늘 긴장돼 있다. 특히 갑자기 일어설 때는 굽어 있던 허리가 뒤로 젖혀지면서 허리를 지탱하고 있는 가장 긴 근육인 최장근(척추기립근)에 자극이 간다. 허리 주변 피부에서 가까운 근막부터 차근차근 풀어주면 요통을 해소할 수 있다.

how to

① 허리 골반 위쪽에 손을 얹고 피부를 위로 밀어준다.

② 배꼽을 본다는 느낌으로 머리를 숙이고 허리를 천천히 구부린다.

③ 꼬리뼈가 땅기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계단을 오를 때 무릎이 찌릿찌릿해요

걷기만 해도 한쪽 무릎은 자기 체중의 2.6배 정도의 부담을 느낀다. 막상 무릎관절 주위에는 통증을 감지하는 기능이 없고 무릎과 연결되는 허벅지 근막에 문제가 있어 통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걷거나 다리를 올릴 때 사용하는 허벅지 바깥쪽 근막을 풀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how to

① 통증을 느끼는 쪽의 다리를 조금 앞으로 뺀다.

② 한 손을 허벅지 위에 옆으로 놓고, 다른 한 손을 수직이 되게 놓는다.

③ 위에 있는 손으로 피부를 앞뒤로 밀어준다.

④ 무릎 주변부터 고관절까지 조금씩 부위를 이동하며 풀어준다.

지하철에서 오래 서 있으면 엉덩이가 땅겨요

엉덩이 주변 근막은 서 있거나 걸을 때 꼭 사용되므로 쉽게, 자주 뭉친다. 특히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엉덩이 위쪽 골반 근막이 수축되어 있으면 엉덩이가 땅기거나 아프다. 이 근막들은 구조상 여러 층으로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공들여 꼼꼼히 풀어주어야 한다.

how to

① 골반 위에 손을 얹는다.

② 손에 힘을 빼고 팔꿈치 힘으로 피부를 아래위로 밀어준다.

③ 꼬리뼈를 중심으로 아치형을 그리며 골반 주변을 풀어준다

냄비를 드는데 손목이 찌릿해요

사람의 손은 팔에서부터 손가락까지 근막이 사슬처럼 연결돼 있다. 특히 팔꿈치와 손목 사이의 근막이 유착되면 물건을 집을 때 손목이 아프고, 심하면 주먹을 쥐기만 해도 통증을 느낀다. 손바닥이 위로 향했을 때 팔꿈치 아랫부분을 골고루 풀어주는 것이 좋다.

how to

① 통증이 있는 팔꿈치를 테이블 위에 올린다.

② 가볍게 주먹을 쥐고 손목을 몸쪽으로 접는다.

③ 반대쪽 손으로 손목을 감싸 쥐고 피부를 아래쪽으로 밀어준다.

④ 주먹을 쥔 손목을 뒤로 젖힌다.

조금만 걸어도 뒤꿈치가 욱신거려요

발을 디딜 때 딱딱한 땅에서 전해오는 충격이 뒤꿈치를 비롯한 장딴지로 이어진다. 보통 뒤꿈치에 통증이 있을 때는 장딴지 주변 근막까지 뭉쳐 있다. 장딴지 주변 근막을 이완시켜주면 종아리 전체의 혈액순환을 도와 뒤꿈치 통증이 완화된다.

how to

① 통증이 있는 발의 장딴지를 두 손으로 감싼다.

② 두 손을 장딴지에 밀착시킨 다음 주변 피부를 아래위로 밀어준다.

③ 발목 위쪽에서 장딴지 윗부분까지 부위를 이동하면서 풀어준다.

청소기를 밀 때 팔꿈치 바깥쪽이 저려요

청소기를 밀거나 설거지를 할 때는 손목을 많이 사용한다. 이렇게 손목을 많이 꺾는 동작을 자주 하면 팔 바깥쪽 근막이 뭉쳐 통증이 온다. 이 경우 통증 부위에 비해 근막이 뭉친 부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팔 전체의 근막을 풀어줘야 시원해진다.

how to

① 통증이 있는 팔을 책상 위에 올리고, 반대쪽 손을 통증이 있는 팔꿈치 주변에 얹는다.

② 손을 팔에 밀착시킨 상태로 팔 바깥쪽의 근막을 골고루 풀어준다.

③ 팔꿈치에서 손목 주변에 걸쳐 꼼꼼하게 밀어준다.

운전할 때마다 발목이 쑤셔요

몸의 무게를 가장 밑에서 받치고 있는 발목 주변은 근막이 뭉치기 쉬운 부위. 더 정확히 말하면 발목을 지탱하고 있는 정강이 주변의 근막이 쉽게 뭉친다. 발목부터 무릎까지 넓게 연결된 정강이 바깥쪽 근막을 꾹꾹 눌러주면 뻐근한 발목이 부드러워진다.

how to

① 통증이 있는 다리를 조금 앞으로 내밀어 받침대 위에 올린다.

② 정강이 바깥쪽 근육에 손을 얹고 피부를 아래위로 반복해서 밀어준다.

③ 발목에서 무릎까지 조금씩 부위를 이동하면서 풀어준다.

기획 우성민 일러스트 조성흠 참고도서 (코이데 토모히로, 도어북)

[이런 기사 어때요?]

>>7년 째 유산 싸움, 상속정리도 기한이 있나요?

>>종잣돈은 마련했는데, 어떻게 굴리면 좋을까요?

>>6·17부동산 대책 이후 고수들은 집을 어떻게 팔까?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 – 허리 다리 통증 체크

자신의 증상에 가까운 것들을 3개 이상~15개 이하로 체크해주세요(필수체크사항 제외). 해당 사항만 체크해 주셔야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단, 자가테스트 결과는 전문의의 진단을 대신할 수 없으니 정확한 진단은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허리 부위 별 통증 |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인기 답변 업데이트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젊은데 허리통증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이 질환’ 의심해봐야

젊은데 허리통증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이 질환’ 의심해봐야 오상훈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 아직 젊은데 별다른 이유 없이 허리통증이 계속된다면 강직척추염을 의심해보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27세 직장인 김 씨는 최근 엉덩이에서부터 시작된 통증이 서서히 허리와 등 부위로 확대되는 걸 느꼈다.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계속돼 병원을 찾았다가 류마티스 질환 중 하나인 ‘강직척추염’ 진단을 받았다.

강직척추염은 척추와 천장관절(엉치뼈와 엉덩이뼈가 만나는 부위)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등·허리·둔부의 만성 통증이다. 척추 부위 염증 외에도 무릎·발목 부위의 말초 관절염과 눈의 포도막염,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을 동반하기도 한다.

강직척추염의 발병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HLA-B27) ▲살모넬라균·시겔라균 같은 세균 감염 ▲기계적 스트레스 ▲증가한 면역 반응(TNFα, IL-17) 등이 꼽힌다. 특히 HLAーB27 유전자와 관련이 깊다. 강직척추염은 10~20대 젊은 나이부터 발병하는데, 남성 환자가 여성보다 2~3배 더 많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류마티스내과 정혜민 교수는 “강직척추염 환자 90%가 HLA-B27 유전자 양성이다”며 “HLA-B27 유전자 양성인 사람 중 5% 미만에서 강직척추염이 발생하는데, 가족 중에 강직척추염 환자가 있고 본인이 HLA-B27 유전자 양성이면 발병 확률은 10~20%로 높아진다”고 말했다.

강직척추염은 진단 시 ‘염증 요통’의 여부가 중요하다. 3개월 이상 지속되는 허리 통증과 더불어 ▲40세 이전에 발생 ▲서서히 발생 ▲운동 후에 호전 ▲휴식에 호전 없음 ▲야간 통증 중에서 4개 이상에 해당할 경우 강직척추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최종 진단은 강직척추염의 임상적 특징과 유전자 검사, 혈액검사, X-ray, MRI 등의 결과를 종합해 내린다.

강직척추염은 비약물 치료와 약물치료가 병행된다. 비약물 치료는 먼저 금연과 운동이다. 흡연은 강직척추염 방사선학적 진행의 위험인자다. 염증을 증가시키고 심혈관 위험을 높이므로 강직척추염 환자라면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운동은 목·어깨·척추·고관절·하체 등 전신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 적절한 근력 운동이 권고된다.

약물치료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주로 사용한다. 말초 관절염이 동반되었다면 항류마티스 약제를 사용할 수 있다. 경구약이 효과가 없으면 염증 매개 물질을 차단하는 ‘항TNF 제제’와 ‘IL-17 억제제’ 등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할 수 있다.

정혜민 교수는 “운동 치료는 통증과 강직을 감소시키고, 올바른 자세와 관절 가동 범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 약물치료만큼 중요한 치료다”며 “스트레칭과 조깅, 수영, 자전거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루 20~30분 정도 규칙적으로 하면 좋다”고 말했다.

또 “최근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줄고 장시간 앉아 일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엉덩이, 허리, 등 부위의 통증이 빈번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마련이다”며 “하지만 허리통증은 진단이 늦으면 관절이 변형돼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젊은 나이에 이유 없이 3개월 이상 허리 통증이 지속되고, 휴식을 취해도 나아지지 않으면 류마티스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허리 부위 별 통증

다음은 Bing에서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작품성 좋은 애니 | 나만 알고 싶은 몰입도 미친 숨겨진 명작 애니 10선 (안보면 인생 손해) 빠른 답변
See also  인간 의 5 대 욕구 | 인간의 욕구 순위 5가지 67 개의 베스트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 서울아산병원
  • 허리통증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YouTube에서 허리 부위 별 통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허리통증의 진단과 치료 | 허리 부위 별 통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