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전지 실험 |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인기 답변 업데이트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화학 전지 실험 –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화학쌤 Chem Teacher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8,803회 및 좋아요 28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화학 전지 실험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 화학 전지 실험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스톱모션 화학전지⚡️

#화학쌤 #전기화학 #이론편

화학쌤에게 질문은 댓글이나 메일
+++++++++++++++++++++++++++++++++++++++++++
컨텐츠 요청도 부탁해요~😘
+++++++++++++++++++++++++++++++++++++++++++
[email protected]

🎶Background Music
나눔뮤직(https://tv.naver.com/v/11108580) – WHAT Pictures
Nat Keefe \u0026 BeatMower – I Feel Like Partying Right Now
Norma Rockwell – Down with Paradise

화학 전지 실험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고등학교 화학실험] 화학전지 – 네이버 블로그

실험 목표 : 여러가지 금속으로 화학전지를 구성하여 기전력을 측정하고 화학전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한 물질이 전자를 잃으면 다른 물질이 전자 …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2/14/2022

View: 3952

[일반화학실험] 18. 화학전지 실험 보고서 레포트 – 화학로그

1. 목표. 자발적 화학 반응으로 일어나는 전자 이동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얻는 전지의 원리를 알아보고, 몇 가지 금속 이온의 전기화학적 서열 …

+ 여기를 클릭

Source: science-chemistry-log.tistory.com

Date Published: 7/28/2021

View: 1153

실험 2. 화학 전지

실험 2. 화학 전지. 목표. 화합물들 사이의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전자 이동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 에. 너지를 얻는 원리를 알아보고 세 가지 금속 이온의 전기 화학적 …

+ 여기에 표시

Source: chemedu.snu.ac.kr

Date Published: 10/24/2021

View: 7654

화학전지 실험 결과 해석 – 화공&책 리뷰

화학전지 실험 결과 해석 · 1. Introduction. 이번 실험에서는 전기 화학적 서열을 살펴보고, 이 결과를 기준으로 갈바니 전극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전기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cccforone.tistory.com

Date Published: 3/23/2021

View: 3639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화학 전지에 대한 이해 분석

을 겪고 있어, 화학 전지에서의 전위차 발생, 전자의 흐름, 반쪽 전지의 전위 측정, 산화전극과 환원전극 사이의 … 에서 실험을 해봐도 반응이 관찰되지 않았거든요.

+ 더 읽기

Source: koreascience.or.kr

Date Published: 7/25/2021

View: 178

화학전지실험(산염기 산화환원 이온의 이동) (1인용)

화학전지실험(산염기 산화환원 이온의 이동) (1인용)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kmkitmall.com

Date Published: 1/24/2022

View: 9009

화학전지실험 ( 산염기 산화환원 이온의 이동 ) 1인용 – 유사이언스

화학전지실험 ( 산염기 산화환원 이온의 이동 ) 1인용. 상품 정보. 소비자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재입고 알림 SMS 재입고 알림 메일.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yooscience.kr

Date Published: 5/15/2021

View: 7848

화학전지실험세트 – 한샘과학

화학전지실험세트. 공급사 바로가기. 화학전지실험세트. 좋아요. 상품 정보. 판매가, 175,000원 재입고 알림 메일. 할인판매가, 175,000원. 할인금액, 총 할인금액 원

+ 여기를 클릭

Source: hssci.co.kr

Date Published: 4/17/2022

View: 725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화학 전지 실험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화학 전지 실험

  • Author: 화학쌤 Chem Teacher
  • Views: 조회수 18,803회
  • Likes: 좋아요 280개
  • Date Published: 2020. 8. 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3W7GaoMj1Cg

[고등학교 화학실험] 화학전지

실험 제목 : 화학전지

실험 일시 : 2017. 10. 24

실험 목표 : 여러가지 금속으로 화학전지를 구성하여 기전력을 측정하고 화학전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실험 원리/사전지식

1. 산화반응과 환원반응

산화반응 : 물질이 전자를 잃는 반응 e.g)

환원 반응 : 물질이 전자를 잃는 반응 e.g)

한 물질이 전자를 잃으면 다른 물질이 전자를 얻어줘야 하기 때문에 산화 환원 반응은 항상 동시에 일어남.

2. 화학 전지의 구성 요소

양극 (cathode) : 환원되어 도선으로부터 전자를 얻음

음극 (anode) : 산화되어 도선으로 전자를 방출

전해질 : 각 극의 산화 환원반응이 화학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돕는, 물질 이동이 일어나는 매체

3. 표준 환원 전위

수소 전극을 기준으로 25도씨, 1기압, 1M의 전해질 농도에서 각 금속의 환원 반응의 전위를 측정한 값

+값으로 클수록 환원이 잘 되며, -값으로 클수록 산화가 잘 된다. 따라서 값이 더 큰 쪽이 양극이 되는 물질

양극의 표준환원전위-음극의 표준환원전위 라는 식을 통해 표준 전지 전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이는 이론적인 값이고, 이온의 불균형과 분극 현상으로 전지의 표준 전위가 변하기도 합니다.

4. Zn, Cu, Pb의 반쪽 반응과 표준환원전위 값

반쪽 반응식 표준 환원 전위 Zn -0.7628 Cu 0.3402 Pb -0.1263

=> 가장 산화되기 쉬운 물질은 아연, 가장 환원되기 쉬운 물질은 구리임을 알 수 있음

5. 볼타전지와 다니엘 전지 (아연, 구리전극)

6. 분극 현상

볼타전지의 +극에서 발생하는 수소 기체가 구리판에 붙어 수소 이온의 접근을 막고 환원반응을 방해해 전압이 떨어지는 현상.

7. 염다리의 구성과 용도

염다리는 우뭇가사리에 염을 녹여 굳힌 것으로, 이온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함

다니엘 전지에서 한쪽은 양이온이 줄어들고 다른쪽은 늘어나 전하의 불균형이 생기는데 염다리를 통해 이온이 이동해 전하 불균형을 해소함

실험 준비물

질산아연 용액 1M 150mL, 질산 납 용액 1M 150ml, 질산 구리 용액 1M 150mL, 묽은 염산 1M 300mL, 아연판, 납 판, 구리판 2*7cm 각 3개씩, 한천가루 50g, 염화칼륨 50g, 사포 2개, 비커 100mL6개, U자 유리관 내경 7mm이상 6개, 집게달린도선 2개, 직류 전압계, 눈금실린더 100mL1개, 약수저 (염화칼륨과 한천가루, U자유리관 대신 미리 준비된 염다리를 써도 무관합니다.)

유의사항

금속판은 크기가 같은 것으로 3개씩 준비하고, 사용하기 직전 사포로 갈아 금속의 본래 색과 광택이 나도록 준비합니다

실험 과정

1. 염다리 만들기 (웬만하면.. 염다리를 사서 쓰시는게 편합니다…)

1) 100mL의 뜨거운 물을 가열되는 자석 교반기 위에 올려놓고 KCl가루를 약수저로 한 숟가락씩 녹지 않을 때까지 저어 포화용액을 만든다.

2) 과정 1의 뜨거운 용액에 한천가루를 약수저로 한 숟가락씩 넣으며 완전히 녹을 때까지 가열한다. 4숟가락이 적당하다. 충분히 뜨거워 한천이 다 녹아야 한다

3) 과정 2의 용액이 뜨거울때 면장갑을 끼고 U자 유리관에 부어 서서히 식힌다.

2. 다니엘 전지

1) 100mL 비커 6개를 준비해 각 용액을 75mL씩 두 비커에 따릅니다.

2) 질산아연용액에 질산판을, 질산납용액에 납판을, 질산구리용액에 구리판을 꽂아 금속판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합니다

3) 서로 다른 금속이 담긴 두 비커를 염다리로 연결합니다. 질산-구리, 질산-납, 납-구리의 세가지 조합이 나올 수 있겠네요.

4) 집게 전선 한 쪽은 금속판에, 다른 쪽은 전압게에 연결합니다.

5) 전압게의 눈굼 변화를 관찰해 기록합니다. 전압이 0보다 작으면 +-단자를 바꿔주도록 합니다. 염다리로 연결 직후의 전압, 2분후, 4분후 전압을 측정합니다.

3. 볼타전지

1) 100mL 비커에 묽은 염산 용액 50mL를 넣고 아연판과 구리판을 넣고 똑바로 세워 (비커 벽면에 닿지 않도록, 금속 판끼리도 닿지 않도록 조심조심..) 각 금속판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합니다

2) 두 금속판을 서로 엇갈려 접촉하게 한 후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합니다.

3) 금속판을 분리해 도선으로 전압계와 연결하고 변화를 관찰합니다.

4) 2분 간격으로 전압계의 눈금 변화를 관찰해 기록합니다. 볼타전지의 전압은 두 금속 전극의 간격과 면적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비커를 사용하고 금속판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시다.

5) 아연-납, 구리-납으로도 실험을 해 결과를 비교합시다.

실험 결과

다니엘전지 측정값

0분 2분 4분 아연-구리 0.988 0.985 0.983 아연-납 0.510 0.501 0.499 납-구리 0.507 0.503 0.502

볼타전지에서의 측정값 (*정상적으로 실험을 했다면 아연-구리, 납-구리에서는 전압이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해야합니다.)

0분 2분 4분 아연-구리 0.737 0.790 0.808 아연-납 0.526 0.533 0.531 납-구리 0.230 0.246 0.267

볼타전지에서 금속판의 표면 관찰

HCl용액에 각각 담갔을 때

-아연판 : 기포 발생. 아연이 수소보다 반응성이 커 수소이온이 전자를 받아 수소기체가 되기 때문

-구리판 : 구리가 수소보다 반응성이 작기때문에 아무런 반응이 없음

접촉시켜 HCl용액에 담갔을 때

-아연판 : 기포 조금발생함. 이유는 동일

-구리판 : 기포 많이 발생. 아연이 산화되며 나온 전자가 구리판으로 일부 이동하고, 구리판 근처에서 수소의 환원이 일어나기 떄문

분리시켜 도선으로 연결했을 때

-아연판 : 기포 많이 발생. 이유 동일

-구리판 : 변화X. 이론상으로는 조금 발생합니다. 도선으로 연결되었기 때문

실험에서 반응한 볼타전지들의 반응식과 표준 전지 전압 (괄호 안의 값은 이론값이고, 적힌 값은 0분값입니다.)

반응식 표준전지전압(V) 아연-구리 0.737(0.7628) 아연-납 0.526(0.7628) 납-구리 0.230(0.1263)

이번에는 다니엘 전지입니다. 위와 같습니다.

반응식 표준전지전압(V) 아연-구리 0.988(1.103) 아연-납 0.510(0.6365) 납-구리 1.507(0.4665)

금속의 종류가 같지만 표준 전지 전압이 다르게 나오는 이유

: 금속의 종류가 같더라도 산화환원되는 물질이 다릅니다. 아연-구리 다니엘전지의 경우 아연이 아연이온으로 산화되며 구리이온이 구리로 환원되기때문에 구리의표준환원전위에서 아연의 표준환원전위를 뺀 값이 표준 전지 전압이 됩니다. 한편 볼타 전지의 경우 아연과 수소이온사이에서 산화환원 반응이 일어나게 때문에, 수소의 표준환원전위에서 아연의 표준환원전위를 뺀 값이 표준 전지 전압이 됩니다. 따라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다니엘 전지와 볼타 전지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전압이 감소하는 이유

: 볼타전지에서는, 반응 시 발생하는 수소기체가 전자와 수소이온간의 결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분극현상입니다.

다니엘 전지에서는, 양극에서 구리가 환원되어 석출되는 반응이 연속해 진행됩니다. 따라서 전해질 속 구리이온 농도가 감소하므로 구리이온의 환원이 감소합니다.

[일반화학실험] 18. 화학전지 실험 보고서 레포트

728×90

728×90

SMALL

출처: 미래엔 화학2 교과서

1. 목표

자발적 화학 반응으로 일어나는 전자 이동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얻는 전지의 원리를 알아보고, 몇 가지 금속 이온의 전기화학적 서열을 확인한다.

2. 실험기구&시약

시약 : 1.00M 질산 아연(Zn(NO3)2) 용액 150mL, 1.00M 질산 납(Pb(NO3)2) 용액 150mL, 1.00M 질산 구리(Cu(NO3)2) 용액 150mL, 1.00M 묽은 염산(HCI) 300mL, 2cm X 7cm 아연(Zn)판 3개, 2cm X 7cm 납(Pb)판 3개, 2cm X 7cm 구리(Cu)판 3개, 한천(Agar) 50g, 염화 칼륨(KCl) 50g, 10cm X 10cm 사포2개

기구 : 100mL 비커 6개, U자 유리관(내경이 7mm 이상) 6개, 집게 달린 도선 2개, 직류 전압계 1개, 100mL 눈금 실린더 1개, 자석 교반기와 자석 막대, 약수저 1개

3. 실험 원리

(1) 금속의 이온화 경향성

그림 출처: 비상 화학2 교과서

이온화 경향이 큰 금속과 이온화 경향이 작은 금속 이온이 반응하면 이온화 경향이 큰 금속은 이온화 경향이 작은 금속 이온에 전자를 주고 산화된다.

하지만 이온화 경향이 작은 금속과 이온화 경향이 큰 금속 이온 사이에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 금속 중 수소보다 이온화 경향이 큰 금속은 산 수용액과 반응하여 수소 기체를 발생하나, 수소보다 이온화 경향이 작은 금속은 산 수용액과 반응해도 수소 기체를 발생하지 않는다.

(2) 화학 전지

화학 전지 : 금속과 양이온의 자발적인 산화·환원 반응을 통해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장치

금속 간의 산화 환원 반응이 수용액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면 전자가 이동하고 열에너지가 방출되어 수용액의 온도가 높아진다.

수용액에서 금속 간의 산화 환원 반응이 일어날 때 전자의 이동이 도선을 통해 일어나도록 하면 회로에 전류가 흘러 전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를 화학 전지라고 한다.

하면 회로에 전류가 흘러 전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를 화학 전지라고 한다. 산화·환원 반응은 전자를 주고받는 반응으로 산화되는 물질과 환원되는 물질이 접촉하고 있으면 직접 전자를 주고받을 수 있다. 하지만 화학 전지는 전자를 간접적으로 주고받으며 전자의 이동이 일을 하게 만든 장치이다.

이 때 전지의 성능은 전위차에 의존한다. 화학 전지는 두 개의 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극에서 산화되는 금속의 산화 반응성이 커서 전자를 쉽게 내놓을수록, (+)극에서 환원되는 금속의 양이온이 환원 반응성이 커서 전자와 잘 결합할수록 전위차가 크다.

전자는 산화전극에서 환원전극으로 흘러가므로, 전류는 환원전극에서 산화전극 쪽으로 흘러간다. 이 때 환원전극이 산화전극보다 전위가 더 높아서 환원전극을 (+)극, 산화전극을 (-)극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3) 볼타전지 : 금속과 수소 이온 사이의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한 화학 전지

그림출처 : 비상 화학2 교과서

① 전지 구성

(-)극 : 이온화 경향이 큰 마그네슘, 아연 등의 금속

(+)극 : 전기를 잘 전도하면서도 산과 반응하지 않는 물질 (예) 구리

전해질 : 묽은 산을 사용

② 원리 : 볼타 전지에서는 (-)극에서 산화 반응에 의해 발생한 전자가 (+)극과의 전위차에 의해 도선을 따라 (-)극에서 (+)극으로 이동한다.

아연과 수소 이온의 반응은 자발적으로 일어나며 발열반응이다.

묽은 황산에 아연판과 구리판을 넣고 두 금속판을 도선으로 연결하면, 아연이 산화하여 생긴 전자가 도선을 통해 구리판으로 전달되고, 구리판에서 용액 중의 수소 이온이 환원되어 수소 기체가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아연판에서는 전자가 생성되어 도선으로 이동했으므로 아연판은 (-)극 이고, 구리판에서는 수소 이온의 환원에 필요한 전자가 도선으로부터 공급되었으므로 구리판은 (+)극 이다.

이렇게 산화와 환원 반응이 도선으로 연결된 두 전극에서 분리하여 일어나도록 하면 전자가 도선을 통해 흐르게 되고 화학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전환된다.

728×90

③ 볼타 전지의 한계

(-)극에서 수소 이온의 환원 : 아연판에서 아연의 산화로 생성된 전자가 도선을 통해 구리판으로 전달되어 수소 이온의 환원에 쓰이지만, 수소 이온은 아연판 주위에도 존재하므로 아연판 주위에서도 수소 이온의 환원이 일어난다. 이러한 반응이 일어나는 만큼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이 낮아진다.

분극 현상 : (+)극에서 전해질의 양이온이 환원되어 생성되는 기체가 빨리 제거되지 않아 (-)극에서 이동해온 전자와 전해질의 양이온 사이의 결합이 느려져 전압이 떨어지는 분극 현상 이 발생한다. 구리판에서 수소 기체가 발생하여 구리판을 둘러싸면 수소 이온이 구리판 표면에서 전자를 얻기 어려워지므로 전압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 이 발생한다. 구리판에서 수소 기체가 발생하여 구리판을 둘러싸면 수소 이온이 구리판 표면에서 전자를 얻기 어려워지므로 전압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분극 현상은 구리판에 달라붙는 수소 기체에 의해 나타난다. 따라서 분극 현상을 없애려면 구리판에 이산화 망가니즈와 같은 산화제를 넣어 수소 기체를 산화시켜 제거 한다.

(4) 다니엘 전지 = 갈바니 전지 : 볼타 전지의 분극 현상을 해결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전지로 산화와 환원 반응이 서로 분리된 용액에서 일어난다.

그림출처 : 비상 화학2 교과서

① 다니엘 전지는 두 개의 용기를 사용하여 각각 금속과 그 금속의 양이온을 포함한 전해질을 넣어 염다리와 도선으로 연결한다. 산화 반응이 일어나는 아연판을 아연 이온이 들어 있는 황산 아연 수용액에 넣고, 환원 반응이 일어나는 구리판을 구리 이온이 들어 있는 황산 구리(Ⅱ) 수용액에 넣은 후 두 수용액을 염다리로 연결하여 만든다.

② 양쪽 전극의 수용액이 분리되어 있으므로 산화와 환원 반응이 분리되어 일어난다.

(-)극에서는 금속이 양이온으로 녹아 들어가고 전자는 도선을 따라 (+)극으로 이동하여 양이온을 환원시킴으로써 (+)극에서는 금속이 석출 된다. 이렇게 한 쪽은 양이온이 줄어들고 다른 쪽은 늘어나므로 전하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염다리에서 부족한 이온을 공급 한다.

된다. 이렇게 한 쪽은 양이온이 줄어들고 다른 쪽은 늘어나므로 전하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한다. 금속 위에 금속이 석출되어도 전극 반응에서 기체가 발생하지 않아 전해질과 전자의 결합이 방해받지 않으므로 분극현상이 없다.

하지만 두 개의 전해질을 사용하고 염다리를 사용하는 것은 불편해서 실용전지에서는 주로 볼타 전지 타입을 사용한다.

③ 염다리

전지에서 산화 반응이 일어나는 전극과 환원반응이 일어나는 전극이 담겨 있는 두 용액을 연결하는 장치

일반적으로 염화 칼륨, 질산 칼륨 등의 포화수용액을 한천과 함께 끓인 후 U자관에 부어 굳혀서 만든다.

(-)극에서 산화 반응에 의해 용액에 양이온이 증가하는 만큼 염다리의 음이온이 공급되고, (+)극에서 환원 반응에 의해 용액 중의 양이온이 없어지는 만큼 염다리의 양이온이 공급되어 전기적으로 중성을 유지하므로 전하 균형이 유지 되어 전극에서 반응이 계속 일어날 수 있다.

(5) 표준 환원 전위 : 수소 전극을 기준으로 25°C, 1기압, 1M의 전해질 농도에서 각 금속의 환원 반응의 전위를 측정한 값

① 이 값이 양으로 클수록 환원이 잘 일어나고, 이 값이 음으로 클수록 산화가 잘 일어난다.

② 표준 환원 전위가 클수록 화학 전지의 (+)극이 되기 쉽고, 작을수록 (-)극이 되기 쉽다.

(6) 전압계

① 단자 : (+)극 빨강색, (-)극이 검정색으로 되어 있다.

② 두 금속판 사이의 전압이 꼭 양수값이 되도록 측정하여야 한다.

4. 실험 유의사항

금속판은 크기가 같은 것으로 3개를 준비하고 사용하기 직전 사포로 갈아서 금속의 본래의 색과 광택이 나도록 준비한다.

사용한 후의 U자관은 KCl 포화 수용액에 넣어서 보관한다. 염다리를 여러 번 사용하면 이온의 분포가 균일하지 않고 한천이 녹아 나와 저항이 커지고, 심하면 유리관 내부에 공간이 생겨 기포가 들어가게 되면 용액에 담가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

한천과 포화된 KCl 용액의 부피 비율을 2:3으로 섞어 완전하게 녹을 때까지 가열한 후 U자관에 부어 염다리를 만든다. U자관 끝을 탈지면이나 유리솜으로 막고 응고시킨다.

U자관의 끝에 있는 한천이 너무 단단하게 응고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너무 단단하게 응고되면 전류가 통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다. 만약 염다리를 연결한 후에도 전류의 흐름이 관찰되지 않으면 유리 막대를 이용하여 한천을 조금 흔들어준다.

세 종류의 금속판 표면을 사포로 깨끗이 닦아 반응이 잘 일어나도록 준비한다.

한 번 사용한 금속판을 다시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사포로 표면을 닦는다.

이 실험에서 다루는 시약은 중금속을 포함하므로 실험이 끝난 후 반드시 폐수 통에 구분하여 버린다.

부피 플라스크를 사용할 때 정확한 양을 측정하기 위하여 마지막 눈금은 스포이트로 맞춘다.

스포이트는 눕히지 않고 세운 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고무를 잡고, 나머지 세 손가락을 이용하여 유리관을 고정시킨 후 사용한다.

저울은 영점 조절을 한 후 사용한다.

5. 실험과정

A. 전기화학적 서열

구리, 아연, 납으로 된 얇은 판을 가로와 세로가 각각 0.5 cm 정도로 두 개씩 잘라서 양면을 고운 사포로 깨끗하게 닦은 후 구리선을 연결한다. 두 개의 비커에 1.0 M Cu(NO3)2 용액을 약 10 ml 씩 피펫으로 옮긴 후에 각 비커에 아연판과 납판을 담근다. 같은 방법으로 1.0 M Zn(nNO3)2 용액에 구리판과 납판을 넣고, 1.0 M Pb(NO3)2 용액에는 구리판과 아연판을 담근다. 각 비커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B. 화학 전지

얇은 아연판과 구리판을 가로 1.0 cm, 세로 7.0 cm로 잘라서 양면을 고운 사포로 잘 닦은 후 구리선을 연결한다. 100 mL 비커 두 개를 준비하여, 한 쪽에는 1.0 M Zn(NO3)2 용액 80 mL를 넣은 후에 아연판을 담그고, 다른 쪽에는 1.0 m Cu(NO3)2 용액 80mL를 넣고 구리판을 넣는다. 금속판이 용액에 5 cm 정도 잠기도록 하고, 두 비커를 염다리로 연결한다. 아연판과 구리판에 디지털 전압계를 직류전압모드로 연결한다. 음수값이 나오면 단자를 반대로 연결하여 양수값이 나오도록 한다. 전지의 전위차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구리 용액과 구리판 대신에 1.0 M Pb(NO3)2 용액 80 mL에 납판을 넣는다. 구리 전극과 납 전극을 연결하여 전위차를 측정한다.

6. 실험 결과

A. 전기화학적 서열

1. 각 비커에서 관찰한 사항

아연판과 납판이 들어있는 비커: 아연이 산화되고 납이 환원되었다.

구리판과 납판이 들어있는 비커: 납이 산화되고 구리가 환원되었다.

구리판과 아연판이 들어있는 비커: 아연이 산화되고 구리가 환원되었따.

2. 산화가 잘 되는 순서: 아연 > 납 > 구리

3. 환원이 잘 되는 순서: 아연 < 납 < 구리 B. 화학 전지 1. 전극 사이의 전위차 연결된 금속 0분 2분 4분 예상값 (=표준환원전위값) Zn-Cu 0.998V 0.986V 0.978V 0.340+0.7618=1.102V Zn-Pb 0.518V 0.518V 0.518V -0.130+0.7618=0.632V Cu-Pb 0.278V 0.272V 0.264V 0.340+0.130=0.476V 728x90 2. 전극의 이름과 전극에서 일어나는 반응 (1) 아연 - 구리 전지 (환원전극) Cu2+ + 2e- → Cu (산화전극) Zn → Zn2+ + 2e- (2) 아연-납 전지 (환원전극) Pb2+ + 2e- → Pb (산화전극) Zn → Zn2+ + 2e- (3) 구리-납 전지 (환원전극) Cu2+ + 2e- → Cu (산화전극) Pb → Pb2+ + 2e- 7. 고찰, 생각해볼 사항 (1) 만약 전극을 담그는 용액의 농도를 바꾸면 전압이 어떻게 바뀌겠는가? 네른스트 식에 의해 전압이 달라질 것이다. (2) 시간이 지나면 두 전극 사이의 전위차는 어떻게 달라져 있겠는가? 감소할 것이다. (3) 부록의 표준 환원 전위로부터 계산한 전위차와 실제 측정값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금속 표면의 불순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을 것이다. 염다리의 농도, 염다리의 상태에 따라 오차가 발생한다. 표준 농도가 아니기 때문에 차이가 날 것이다. 또한 다니엘 전지에서는 농도차 분극, 과전위, 저항 전위 등의 영향으로 시간이 흐를 수록 전압이 감소한다. [참고문헌] 화학2, 비상 화학2, 미래엔 표준일반화학실험 7판, 대한화학회 화학실험, 서울특별시교육청 728x90 반응형 LIST

화학전지 실험 결과 해석

1. Introduction

이번 실험에서는 전기 화학적 서열을 살펴보고, 이 결과를 기준으로 갈바니 전극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전기분해까지 설명을 하고자 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우선, 실험에서 사용하는 금속 물질들의 표준 환원 전위를 알아보자.

1) 전기 화학적 서열

이 실험을 통해서 어떤 금속 물질이 더 산화가 잘되며, 어떤 금속 이온이 더 환원이 잘 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실험은 금속과 금속 이온 사이의 반응 결과를 분석한다. 어떤 금속과 금속 이온 사이에서 반응이 진행되었다면, 그 금속 이온이 금속의 형태를 띠고 있으려고 하는 것이며 이 현상은 이온이 더 환원이 잘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이 결과를 이용해서 세가지 금속과 그 금속들의 이온 형태를 조합해서 실험 결과를 조합하면 금속에 대해서는 더 산화가 잘되는 경향성을, 금속 이온에 대해서는 더 환원이 잘되는 경향성을 알 수 있다. 반응의 발생 여부는 용액의 색 변화, 금속에 붙은 물질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관찰하는 등 쉽게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험을 진행하기 전 우선 사포로 금속을 다듬은 후에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한편, 표준 환원 전위를 이용하면 실험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어떤 물질들이 더 잘 산화되고 어떤 금속 물질이 더 잘 환원이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앞서 설명했지만, 표준 환원 전위가 더 큰 양의 값일수록 환원이 잘되며, 음의 값이라면 비교적 산화가 잘 일어남을 알 수 있다. 금속에 대해서 표준 환원 전위는 금속 이온이 전자를 받는 반응으로만 표현을 해야 한다. 그래서 표준 환원 전위를 이용해서 전기적 서열을 정하려면, 우선 금속 이온에 대해서 환원이 잘되는 경향성을 우선 나열하고, 금속에 대해서는 그 반대 순서로 산화가 더 잘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구리가 +0.34V, 아연이 -0.76V, 그리고 납이 -0.13V를 나타내므로, 금속 이온에 대해서는 구리 이온, 납 이온, 그리고 아연 이온 순서로 환원이 잘 된다. 그러므로 금속에 대해 생각해보면 아연이 가장 산화가 잘되며, 그 다음으로는 납이 잘 발생하며, 구리가 이 둘에 비해 비교적 산화가 잘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화학 전지 실험 이해

이 실험에서는 앞서 살펴보았던 전기 화학적 서열과 표준 환원 전위를 이용해서 전지 전위 $E_{cell}$을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산화 전극 용액과 환원 전극 용액을 완전히 분리한 뒤 염다리를 이용해서 연결한다. 이는 액간 접촉 전위를 최소화해서 실험상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하려고 하기 때문에 사용한다. 제시된 Procedure에서 가운데 두 선이 염다리를 표현하는 것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에 상 경계를 기준으로 용액과 금속을 잘 넣는다. 그 후 발생한 전위차, 즉 전압을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염다리를 이용한 전지는 오른쪽에 환원이 되는 +전극을 왼쪽에는 산화가 되는 – 전극을 표현하며, 제공된 표기도 전기 화학적 서열을 고려하면 이에 부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적인 상황에서 전지 전위는 환원 전극의 표준 환원 전위와 산화 전극의 표준 환원 전위의 차를 이용하면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평형 상태에서 어느정도 벗어난 이온의 거동 경향성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과전극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실제 작동하는 전지의 전압은 이론값보다 더 작게 측정되며, 그 오차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다.

3) 전기분해와 도금

마지막 실험으로는 전기 분해를 이용해서 금속을 도금하는 것을 살펴본다. 전기분해는 자발적인 반응이 아니므로 전압을 직접 가해주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원 장치의 전극과 전기분해 장치의 전극을 잘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실험에서는 아연과 철을 실험에 사용한다. 표준 환원 전위의 크기를 비교했을 때 철의 전위가 아연의 전위보다 더 크다. 일반적으로 생각한다면 철이 아연에 도금되어야 할 것 같지만, 에너지를 공급해줌으로써 아연을 철에 입힐 수 있다. 도금이 되는 물질 을 연결하고 도금을 입힐 철을 부분에 연결하고 도금을 할 금속 이온인 아연이온을 포함하고 있는 수용액 속에 넣는다. +극과 극에서 발생하는 반응을 살펴보자.

그리고 각각의 시간별로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면 이를 이용해서 반응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도금되는 아연의 원자량을 이용하면 이론적인 도금양과 실험 결과 얻어진 도금양을 비교해서 전기 분해 장치의 효율성도 검증해볼 수 있다.

2. Chemicals & Apparatus

화학전지

1) Chemicals

0.1M Pb(NO3)2, 0.1M Zn(NO3)2, 0.1M Pb(NO3)2

2) Apparatus

납판, 아연판, 구리판, 염다리, 사포(400번), 전압계, 비커(50mL) 3개, 핀셋, 눈금 실린더

전기분해와 전기도금

1) Chemicals

0.5M 0.1M Zn(NO3)2

2) Apparatus

철판, 아연판, 저울, 시계, 핀셋, 직류전원, 전압계

3. Procedure

실험 1-1. 전기화학적 서열

1) 세가지 금속판(Zn, Pb, Cu)을 사포로 문질러 닦는다.

2) 세가지 0.1M 금속질산염 용액 10mL를 위하여 세 개의 비커에 각각 취하여 금속을 차례로 넣고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가를 살펴본다.

3) 각 용액에 금속판을 넣었다가 꺼낼 때마다 사포로 문질러 덖고 물로 씻어 말린 뒤 비커에 넣고 관찰한다.

실험 1-2. 화학전지

1) 실험 ①~③에 해당하는 용액을 각각 25mL씩을 취하여 2개의 비커에 각각 넣는다.

2) 두 비커를 염다리(2개 사용)로 연결한 후 금속판을 비커에 담그고 전선으로 연결하여 전압을 측정한다.

3) 다른 금속과 금속 용액을 같은 방법으로 조합하여 만들고 각각의 전압을 측정한다.

실험 2. 전기분해와 전기 도금

1) 철판과 아연판을 사포로 닦아 금속광택이 나게 한 후 저울로 무게를 측정한다.

2) 철판은 (−)극에, 아연판은 (+)극에 연결하고 두 전극 각각 30mL 0.5M Zn(NO3)2 용액에 담근 뒤 1.5V 전압 하에서 전기분해를 진행한다.

3) 초기의 전류와 전압의 값을 측정한 뒤 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전류와 전압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4) 철판의 증류수로 깨끗이 씻어낸 뒤 아세톤으로 씻어내어 공기 중에서 완전히 말린 후 철판의 무게를 측정한다. (세척 시 세척액을 비커에 담아서 사용한다.)

4. Data & Results

1-1. 전기 화학적 서열

전기화학적 서열 결정 실험 결과 정리

– 산화가 잘 되는 순서 : $Zn > Pb > Cu$

– 환원이 잘 되는 순서 : $Cu^{2+} > Pb^{2+} > Zn^{2+}$

1-2. 화학전지

2. 전기분해와 도금

1) 전기분해를 통한 아연 금속 도금 양

전기분해 전 철판의 무게: $4.1787g$

전기분해 후 철판의 무게: $4.1846g$

도금된 아연의 양: $4.1846g – 4.1787g = 0.0059g$

아연의 원자량이 $65.38g/gmol$ 이므로

도금된 아연의 질량은 $0.0059g$이며 그 몰수는 $9.0\times 10^{-5} gmol$이다.

2) 전기분해 장치에 흐르는 전류의 양

3) 패러데이 법칙을 이용한 생성된 아연의 몰수

전기 분해 반응에 대해 관찰된 전류의 수치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표현한 것이다. 실제 실험 관찰 결과 전류의 수치가 높아지는 일이 없었음을 감안하여 전류가 최대로 흘렀음을 가정하고 각 구간별로 선형 함수 $I=f_i(t) (i=1,2,…,6)$ 으로 정의하고, 각 구간에서 정의된 부분의 넓이를 시간 구간 당 전하량으로 정의했다.

패러데이 법칙을 이용하면 각 구간별로 생성된 물질의 몰 수를 구할 수 있다.

위의 결과를 이용하면 총 도금된 아연의 몰 수를 구할 수 있다.

4) 도금된 실제 아연의 질량과 전류 측정을 통해서 추정한 아연이 도금된 양 비교

* 두 값 중 어떠한 값도 이론값으로 기준을 정할 수 없으므로 오차율을 따로 구할 수는 없다.

5. Discussion

1) 실험 진행 분석과 실험 결과 도출

(1) 전기화학적 서열 결정

전지와 전기분해 현상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기 화학적 서열을 우선 결정해야 한다. 이는 표준 환원 전위를 이용해서 결정할 수도 있지만 이를 실험적으로 결정했다. 환원되는 정도와 산화되는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표를 작성할 수 있다.

산화 정도와 환원 정도를 실험으로 모두 비교하려면, 다음과 같이 총 9가지의 경우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때 자기 자신과 반응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명하므로 실제로는 총 6번의 실험을 진행하면 충분하다. 비교를 위해서 금속과 금속이온을 포함한 용액을 준비한다. 금속 이온만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금속 이온을 포함한 용액을 준비하지만, 용액의 음이온이 금속이온과 반응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고려하여 질산이온을 선택했다. 그리고 비교할 금속을 사용할 때 2가지 점을 고려했다. 첫 번째는 매 반응마다 금속을 사포로 갈아서 사용했다. 금속 이온과 금속이 반응해서 이온이 석출되어 금속에 붙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포로 금속 표면을 갈면 표면이 거칠어지며, 이는 용액과 금속 사이의 접촉면적을 증가시켜 반응이 더 용이해지도록 돕는다. 두 번째로는 금속 이온이 모두 같은 전하량을 띠도록 했다. 금속 이온의 전하량이 다르다면 금속이 내어놓는 전자에 대해서 반응하는 금속의 양이 달라진다. 이 때문에 혹시 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방지했다. 반응의 유무로는 금속의 형태를 보고 파악했다. 실험에서 사용한 용액을 관찰한 결과 뚜렷한 용액의 색 변화를 관찰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응이 진행된 금속을 관찰한 결과 도금이 된, 즉 반응이 발생하면 이를 명백히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구분선이 뚜렷했기 때문이다.

(2) 화학전지

앞서 진행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화학 전지 실험을 진행했다. 이번 실험에서 갈비니 전지를 설계했다. 이 전지는 자발적으로 반응이 발생하여 따로 전원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었으며, 두 금속의 표준 환원 전위의 차에 따라서 발생하는 전위만 확인하도록 했다. 실제 실험이 진행되는 반응계는 표준 상태가 아니기에 표준 환원 전위에서 벗어난 기전력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만, 실험의 규모를 고려했을 때 그 정도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편, 전압계나 전류계는 사용하기 전에 그 영역을 설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영역을 설정해야 그 기저에 있는 값들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을 진행시키면 전자는 대한 퍼텐셜 에너지가 더 낮아지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앞서 theory에서 설명했던 전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전자가 갖는 에너지가 더 적다는 것을 뜻하므로 전자는 산화전극에서 환원전극으로 이동한다. 이때 산화 전극은 전기적으로 음전하를 띠며, 환원전극은 +전하에 해당하게 된다. 따라서 첫 번째 전지에서는 아연이, 두 번째 전지에서도 아연이, 세 번째 전지에서는 납이 산화되며 전자를 내어놓고, 이는 도선을 타고가서 환원 전극 용액에 담겨있는 금속 이온과 반응하게 된다.

(3) 전기분해를 이용한 도금

이 실험은 단순히 전기분해만 알아보는 것이 아닌 전기분해의 특성을 이용해서 원하는 물체에 도금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연을 철에 도금하기 위해서 두 금속을 전극으로 사용했다. 다만, 아연을 도금하는 물질로 설정했기 때문에 아연을 +전극에 연결했다. 이는 도금하려는 전극을 환원전극으로 만들어서 금속이온(양이온)이 금속 주변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도금장치는 두 전극을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전해질 용기에 담아 설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각 전극 부분에서 반응이 진행되면 pH등 조성이 변한다. 이를 각각의 용액으로 생각하고, 혼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각 전극을 서로 다른 비커에 분리해서 담았다. 다만, 완전히 두 용액을 분리해두면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닫힌 고리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KCl을 사용한 염다리를 이용해서 두 용액을 연결했다. 전극을 담은 전해질에는 아연 이온을 포함한 전해질을 사용했다. 산화 전극 용액과 환원 전극 용액이 서로 분리되어 있고 전하를 띤 물질의 이동이 발생하는데, 전해질에 아연이 아닌 다른 물질을 사용하면, 결국 도금되는 것은 전해질에 포함되어 있던 금속 물질이기 때문이다. 전해질에 포함된 금속 이온의 종류와 +전극에 연결한 금속의 전류를 통일한 이유는 혹시나 다른 물질을 사용했을 때 전달되는 전하물질의 차이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반응의 비예측성을 최소화하기 위함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전기분해를 진행하기 위해서 직류 전압을 걸어주었다. 교류 전압은 전자의 이동 방향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전류를 동일한 방향으로 흐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기분해는 비자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압기의 형태로 전압을 걸어주어야 한다. 표준 상태에서 전기 분해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는 산화 전극이 아연, 환원 전극이 철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예상되는 전압의 크기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실험에서 실제로 설정해준 전압의 크기는 1.5V다. 이는 과전압으로 인하여 표준환원 전위만을 고려했을 때 예측되는 필요한 전압보다 더 많은 전압이 필요해질 수 있음을 고려한 것이다. 전압과 전기분해 장치에 의해서 형성되는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 전류계를 연결하고, 너무 오차가 나지 않는 범위에서 20mA를 기준으로 전자의 흐름을 측정했다. 전기 분해를 진행하면 산화 전극과 환원 전극에서는 다음 원리를 따라서 각각 부분의 반응이 발생한다.

① 산화 전극 (아연판)

전기 분해의 산화 전극은 +부호를 갖는다. 전자의 흐름은 전지의 +극에서 -극으로 흐르는데, 산화 전극에 +극을 연결하여 전자가 아연판으로부터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부호를 갖는 전극에는 전기적 인력으로 인해서 물과 전해질 속의 질산 이온이 끌려간다. 질산 이온은 다원자음이온으로 이미 전기적으로 음성을 띠며 전기적으로 안정한 상태에 놓여있다. 이를 고려하면 물이 질산이온보다 쉽게 전자를 내어놓을 수 있기 때문에 물이 산화가 되며 반응은 다음과 같다.

② 환원 전극 (철판)

전기 분해의 환원 전극은 -부호를 갖는다. 환원 전극은 산화전극으로부터 온 전자가 방출되어 수용액에 있는 물질들에 전달된다. 음전하를 갖고 있기 때문에 환원 전극 근처로는 수용액 속의 아연 양이온과 물이 끌려온다. 아연 이온과 물 중 더 환원이 잘 되는 물질이 전극에서 환원된다. 아연 이온의 표준 환원 전위는 -0.76V으로 물의 환원 반응이 갖는 표준 환원 전위인 -0.83V보다 더 크기 때문에 환원이 잘 되고 이 물질이 석출된다. 한편, 전기 화학은 전자의 터널링 효과에 따라 전극의 근처에서 반응이 진행된다. 그래서 환원된 금속은 수용액 속에 분산되는 것이 아니라 철에 석출이 되고 이는 도금의 형태로 나타난다.

2) 실험 결과 분석 및 오차 발생 이유

(1) 전기화학적 서열 결정

실험 진행 결과 구리 이온은 모든 금속과 반응했을 때 환원이 되어 석출이 되었으며, 납 이온은 아연 금속에 대해서만, 아연 이온은 모든 금속에 대해서 석출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다. 즉, 구리 이온이 제일 환원이 잘 되고 그 다음으로는 납 이온이, 셋 중에서는 아연 이온이 가장 석출이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험에서도 관찰할 수 있으나, 아연 금속은 모든 금속 이온에 대해 산화 반응을 보였고 금속 납은 구리 이온에 대해서만, 금속 구리는 반응을 일으키기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아연이 가장 산화가 잘 되며 납이 그 다음으로, 마지막으로 구리가 가장 산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물질에 대해서 산화 정도에 대한 전기화학적 서열은 환원 반응에 대해 보이는 서열과 반대 경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2) 화학전지

만약 표준 상태에서 전지반응이 발생했다면 표준환원전위를 이용해서 예측한 값을 전위로 표현되었어야 하는데 실제 비교해본 결과 그렇지 않았다. 이는 실제 반응에 관여한 물질들의 활동도가 1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했고 그로 인해서 과전압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활동도의 차이가 발생한 정도는 Nernst 식을 이용해서 구할 수 있다.

상온에서 반응이 진행되고, 세 전지 모두 관여한 전자의 몰수가 2몰인 것을 감안하면 식을 다시 정리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각 이온의 거동의 정도 차이를 확인해볼 수 있다.

세 반응의 반응지수를 확인해본 결과 상대적으로 모두 매우 큰 값이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역반응이 더 진행되어야 하는 상태에서 전기화학반응이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원인이 발생한 원인에는 염다리를 충분히 적시지 않아서 발생된 전하입자의 이동 효과 감소, 전압계의 측정 오류 등을 들 수 있다.

(3) 전기 분해를 이용한 도금

① 실험 결과 분석

실험 결과 전기분해 장치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가 처음에는 매우 컸다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전기 분해 장치가 하나의 ‘가변 저항’으로 관여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가변 저항은 스피커 등에서 사용되는 저항인데 저항값을 달리 하여 연결된 기능을 달리할 수 있다. 전기분해 장치에서 철 전극이 아연으로 도금되고, 아연 전극 근처에서 산소 기체가 발생하므로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더 이상 뚜렷한 전하입자들의 이동을 관찰할 수 없게 된다. 즉, 전극 근처에서의 반응 정도가 점점 일정 수준으로 다다르므로 그만큼 전류의 흐름도 정해진 값으로 수렴하게 된다. 전기 분해 장치에서 저항으로 관여할 수 있는 것은 전류계와 전기 분해 장치이며, 이 둘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두 저항값을 더한 것이 전체 회로의 저항으로 기인한다. 이때 전기 분해가 진행되며 점점 전기 분해 정도가 감소하게 되므로 그만큼 전자 및 전하입자의 이동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저항이 강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도 전류의 크기가 점차 감소하는 것을 보아 옴에 법칙에 따라 설명했을 때 일정 전압에 대해 전류와 저항이 반비례관계인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철에는 아연이 석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철 판을 확인했을 때 수용액 부분에 담긴 부분과 담기지 않은 부분이 확실하게 구분되는 것을 아래의 그림을 통해서 쉽게 확인 가능하다. 이는 앞서 설명했던 전자의 터널링 효과로 인해서 전극 근처에서만 반응이 진행되기 때문에 관찰되는 현상이다.

② 오차 분석

전기 분해 실험 결과를 통해서 도금된 양을 비교해보면 측정된 전류에 의해서 생성되는 아연 금속의 양이 최대라고 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측정된 질량과 차이가 발생했다. 이를 2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질량의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오차의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저울의 영점이 맞지 않을 수도 있으며 도금된 금속과 철 전극에 포함되어 있던 수분을 미처 제거하지 못했을 때 실제보다 질량이 차이가 나게 측정될 수 있다. 그리고 전극 부분에서 반응이 진행이 되었으나 전극에 도금이 되지 못한 석출된 물질들이 존재할 수도 있다. 두 번째로는 전류계 측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에 대해 살펴보자. 질량 측정이 잘 이루어졌다고 가정하면 측정된 질량으로 얻은 양이 관찰된 값이고, 전류는 표현된 값이다. 즉, 실제 값보다 더 적은 수치로 측정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류계 자체에서 전류 표현을 위해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있기 때문이다. 전류계도 하나의 자성 물체로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그 값이 표현된다. 이를 위해 실제 흐르고 있는 전자 보다 더 적은 양이 흐르고 있다고 전류계가 받아들여서 실제보다 더 작은 값이 측정될 수 있다.

6. Reference

1. 대한화학회, 표준 일반화학실험 제 7판, 천문각, 2011, pp. 155~162

2. 오승모, 전기화학 제 3판, 자유아카데미. 2019, pp. 1~25, 31~41, 261

3. Brown 외 5인 및 화학교재연구회 옮김, 일반화학 제 14판, Pearson 및 자유아카데미, 2019, pp. 981~984, 1003~1008

실험 결과를 해석할 때 필요한 개념

산화와 환원

반쪽 반응과 반쪽 반응법

전기화학 반응의 특징

반쪽 전지

표준 전극 전위와 표준 환원 전위

전기화학 전지의 구성 및 종류

화학전지실험(산염기 산화환원 이온의 이동) (1인용)

고액결제의 경우 안전을 위해 카드사에서 확인전화를 드릴 수도 있습니다. 확인과정에서 도난 카드의 사용이나 타인 명의의 주문등 정상적인 주문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임의로 주문을 보류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은 상품 구매 대금은 PC뱅킹,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혹은 가까운 은행에서 직접 입금하시면 됩니다.

주문시 입력한 입금자명과 실제입금자의 성명이 반드시 일치하여야 하며, 7일 이내로 입금을 하셔야 하며 입금되지 않은 주문은 자동취소 됩니다.

화학전지실험 ( 산염기 산화환원 이온의 이동 ) 1인용

고액결제의 경우 안전을 위해 카드사에서 확인전화를 드릴 수도 있습니다. 확인과정에서 도난 카드의 사용이나 타인 명의의 주문등 정상적인 주문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임의로 주문을 보류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은 상품 구매 대금은 PC뱅킹,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혹은 가까운 은행에서 직접 입금하시면 됩니다. 주문시 입력한 입금자명과 실제입금자의 성명이 반드시 일치하여야 하며, 7일 이내로 입금을 하셔야 하며 입금되지 않은 주문은 자동취소 됩니다.

교환 및 반품 정보

교환 및 반품이 가능한 경우

– 상품을 공급 받으신 날로부터 7일이내 단, 가전제품의

경우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에는 교환/반품이 불가능합니다.

– 공급받으신 상품 및 용역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공급받은 날로부터 3월이내, 그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30일이내

교환 및 반품이 불가능한 경우

– 고객님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 상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

(예 : 가전제품, 식품, 음반 등, 단 액정화면이 부착된 노트북, LCD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등의 불량화소에

따른 반품/교환은 제조사 기준에 따릅니다.)

– 고객님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단, 화장품등의 경우 시용제품을

제공한 경우에 한 합니다.

–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자세한 내용은 고객만족센터 1:1 E-MAIL상담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님의 마음이 바뀌어 교환, 반품을 하실 경우 상품반송 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색상 교환, 사이즈 교환 등 포함)

배송정보 배송 방법 : 택배

배송 지역 : 전국지역

배송 비용 : 3,500원

배송 기간 : 3일 ~ 5일

배송 안내 : – 산간벽지나 도서지방은 별도의 추가금액을 지불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은 입금 확인후 배송해 드립니다. 다만, 상품종류에 따라서 상품의 배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교환및 반품정보 교환 및 반품이 가능한 경우

– 상품을 공급 받으신 날로부터 7일이내 단, 가전제품의

경우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에는 교환/반품이 불가능합니다.

– 공급받으신 상품 및 용역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공급받은 날로부터 3월이내, 그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30일이내

교환 및 반품이 불가능한 경우

– 고객님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 상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

(예 : 가전제품, 식품, 음반 등, 단 액정화면이 부착된 노트북, LCD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등의 불량화소에

따른 반품/교환은 제조사 기준에 따릅니다.)

– 고객님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단, 화장품등의 경우 시용제품을

제공한 경우에 한 합니다.

–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자세한 내용은 고객만족센터 1:1 E-MAIL상담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님의 마음이 바뀌어 교환, 반품을 하실 경우 상품반송 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색상 교환, 사이즈 교환 등 포함)

키워드에 대한 정보 화학 전지 실험

다음은 Bing에서 화학 전지 실험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기사 식당 | [다큐3일] 밥 한 그릇의 힘! - 연남동 기사식당 72시간 #택시기사 (Full Vod) 125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ee also  유인 나 성형 전 | 성형 후 확 달라진 외모로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여자배우들 Top3 인기 답변 업데이트

See also  고등어 회 기생충 | 국산 고등어 Vs 노르웨이산 고등어, 예상 뒤엎는 결과 최근 답변 272개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 화학쌤
  • 화학실험
  • 화학1
  • 화학2
  • 고등학교 실험
  • 고등학교 과학실험
  • 통합과학
  • 통합과학실험
  • 과학탐구실험
  • chemistry
  • 전기화학
  • 산화환원적정
  • 다니엘 전지
  • 반쪽반응
  • 환원반쪽반응
  • 환원전극
  • 산화전극
  • 염다리
  • salt bridge
  • 화학전지
  • 전기화학 이론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YouTube에서 화학 전지 실험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화학 실험] 이론상 당신은 9분만에 화학전지⚡️ 가 이해됩니다 / 전기화학 – 이론편 📝 | 화학 전지 실험,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