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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팔 소리 – 포디움 위에서
“이에 압살롬이 정탐을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에 두루 보내 이르기를 너희는 나팔 소리를 듣거든 곧 말하기를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이 되었다 …
Source: zeong.tistory.com
Date Published: 3/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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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팔, 여호와의 영광을 높이 울려라~! – 큐틴(Q-Teen)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팔 소리’는 최고의 신호 체계였다. 오늘은 나팔의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자. 두 종류의 ‘나팔’은 각각 언제 …
Source: www.qteen.co.kr
Date Published: 1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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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란노
정리하면, 나팔절은 한 해의 하프타임에 나팔 소리와 함께 새로운 다짐을 하는 절기 … 일곱째 달 초하루, 칠월 일일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팔을 불라고 명 …
Source: www.duranno.com
Date Published: 6/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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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이 사용한 뿔(나팔)과 교훈 – 다음블로그
이스라엘이 사용한 뿔(나팔)과 교훈 히브리어에는 뿔/나팔과 관련된 단어가 4 개 있다. 1. “그 수양의 뿔”– 소리를 내는 도구로 됨, 참조, 수 6:5.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3/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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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29. 나팔소리에 담긴 영적의미(여호수아6:8-21)
하나님께서 역사를 이루어 가실 때 굉장히 중요하게 사용되어진 ‘나팔’의 영적인 의미는 무엇일까? … ① 나팔은 하나님의 호흡, 숨이다. 이스라엘 백성 …
Source: hjhj.org
Date Published: 4/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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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 10:1~10) – 지금은 나팔을 불 때 입니다 –
이스라엘이 여리고성을 무너뜨릴 때 하나님께서 당시의 지도자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 …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나팔 소리를 놓치지 말고 잘 들어야 했습니다.
Source: www.imr.co.kr
Date Published: 7/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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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 양각나팔 쇼파르(Shofar) – 네이버 블로그
… 이스라엘에는 양의 뿔로 만든 양각나팔 쇼파르(Shofar)가 있습니다. … 나팔을 불 것이며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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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shalom prayer house샬롬 기도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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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9.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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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팔 소리
“이에 압살롬이 정탐을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에 두루 보내 이르기를 너희는 나팔 소리를 듣거든 곧 말하기를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이 되었다 하라 하니라”(사무엘하 15장 10절)
사무엘하 15장은 다윗의 범죄와 그로인한 그 개인 및 전왕국의 시련을 집중적으로 기술한 11장-20장의 일련 기사의 연속부분입니다. 본 15장에서부터 19장까지는 압살롬의 반란 사건을 통해서 신정 왕국의 대표자로서의 다윗의 범죄가 이스라엘 왕국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압살롬의 반란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의 진정한 주권자는 누구인가 하는 문제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본장은 압살롬의 반란 준비와 개시, 다윗의 도피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데, 특히 7-12절은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스스로 대관식을 행하고 반란의 기치를 높이 들었던 사실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때 압살롬이 이스라엘의 왕이 된다는, 즉 다윗의 정권에 반기를 드는 표시로 나팔을 사용합니다. 그 나팔은 수양의 뿔로 만든 ‘쇼파르(Shophar)’입니다. 이 악기는 이스라엘이 다양한 신호용으로 써온 악기입니다. 기드온과 사울도 이 악기를 사용했고(삼상 13:3) 그리고 많은 이스라엘의 다른 군인들도 적을 대적하여 일어나 모이도록 하기 위해 이 악기를 사용했습니다.
아직도 유대교에서는 각종 절기나 안식일에는 나팔을 붑니다. 특히 칠원 첫째날(현재 10월에 해당)은 나팔을 불어 성회로 모이고 아무일도 하지 않는 나팔절입니다. 유대인들은 나팔절에 여호와의 마지막 날이 이를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욜 2:1) 지금도 세대주의적 이단 종파에서는 예수님의 재림을 10월 달로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팔은 단순히 일상적 신호를 위한 것이기 보다는 하나님의 구원이나 심판 등 인간의 가장 중요한 삶의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악기입니다.
1) 나팔 소리는 구원의 신호입니다.
“번제물 의에와 화목제물 위에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민 10:10).
제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예식입니다. 화나님과 관계가 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제물 위에 나팔을 불라고 말씀하십니다. 분명한 소리로 분명한 관계를맺기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그 소리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기억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다는 말은 하나님과 생명의 관계가 맺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번제물 위의 나팔 소리는 생명의 나팔 소리, 구원의 나팔 소리입니다. 수금과 비파가 성전의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악기이지만 제물 위에서는 오직 나팔만 연주됩니다. 어떤 악기보다도 분명한 소리를 내기 때문입니다.
2) 나팔 소리는 마지막 심판의 신호입니다.
“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예비하더라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섞인 우박과 불이 나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서 사위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서 사위고 각종 푸른 풀도 타서 사위더라”(계 8:6-7)
거룩한 나팔 소리는 마지막 심판을 알리는 소리입니다. 분명한 나팔 소리가 분명한 심판을 알려줍니다.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사단의 역사를 결박하시고 우주를 심판하십니다. 우주의 마지막 대 심판에 소고나 심벌이 쓰이지 않고, 4관 편성의 대 오케스트라가 쓰이지도 않고 오직 나팔만 사용됩니다.
하나님께서 나팔의 분명한 소리로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리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나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하며 그 나팔 소리는 공포의 소리가 아니라 믿는 자의 즐거움이요, 간절한 소망이어야 합니다.
우리의 삶은 점점 복잡하고 답답한 소음 공해에 둘러싸여갑니다. 그러므로 하난미의 나팔 소리를 분명히 듣지 못하고 홀로 이리저리 헤매일 때가 많습니다. 그 소음 공해란 외부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내 생각과 내 고집으로 가득 채워진 내 스스로의 나팔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나의 나팔 소리가 크면 클수록 나의 마음의 귀는 닫혀져서 하나님의 나팔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됩니다. 지금 나는 하나님의 나팔 소리에 귀를 기울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2018/05/19 – [성경 속의 음악] – 요압의 나팔
2018/02/10 – [성경 속의 음악] – 사울의 나팔
2017/12/23 – [성경 속의 음악] – 기드온의 승리와 나팔소리
2017/12/09 – [성경 속의 음악] – 전쟁과 나팔
LIST
이스라엘이 사용한 뿔(나팔)과 교훈
이스라엘이 사용한 뿔(나팔)과 교훈
히브리어에는 뿔/나팔과 관련된 단어가 4 개 있다.
1. “그 수양의 뿔”– 소리를 내는 도구로 됨, 참조, 수 6:5. 같은 단어가 창 22:13 에서 이삭 대신에 아브라함이 사용한 뿔이 걸려 있던 양에 대해 사용되었다.
“제사장들이 나팔을 한 번 길게 불면 모든 백성이 큰 소리로 외치게 하라. 그러면 그 성벽이 무너질 것이다. 그때 너희 모든 군대는 곧장 성 안으로 쳐들어가야 한다.”(여호수아 6:5)
2. “나팔”– 들 양(야생 염소)을 말하는 앗시리아 단어이다. 이것은 출 19:16,19 에 있는 시내산/호렙산에서 사용되었다; 1 항과 2 항은 수 6:5 에서 병행적으로 나타난다. 이것을 예배와 전투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였다(즉, 여리고의 경우 두 가지 목적을 가졌다, 참조, 6:4).
“제사장 7명이 각자 숫양의 뿔로 만든 나팔을 들고 법궤 앞에서 돌게 하고 7일째 되는 날에는 제사장들이 나팔을 부는 가운데 너희가 그 성을 일곱 바퀴 돌아야 한다.”(여호수아 6:4)
3. “수양의 뿔”– 수양을 말하는 페니키아어(참조, 6:4,6,8,13). 이것은 또한 희년을 나타냈다(참조, 레 25:13,28,40,50,52,54; 27:17,18,23,24).
“너희는 7년마다 돌아오는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난 해, 곧 49년이 지난 다음 속죄일인 7월 10일에 전국적으로 나팔을 크게 불어라.”(레위기 25:8-9)
*이 세 가지는 실제로 아무런 구분이 없이 사용되었다. 미쉬나는 소의 뿔을 제외하고는 어느 동물의 뿔도 사용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다- 양, 염소, 또는 영양.
4. “나팔”– 아마도 “내뻗다”라는 동사에서 왔는데 똑바른 뼈(동물의 뿔처럼 굽지 않은 것)를 뜻한다. 은으로 이것을 만들었다(이집트에서 사용하던 것의 모양과 형태를 따라서).
•나팔을 불 때
1)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강림하실 때 나팔소리가 울려 퍼졌다.
“제 삼일 아침에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니 진중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출 19:16)
2) 회중을 모을 때에도 나팔을 불었다(민 10:7)
3) 전쟁에 나갈 때 나팔을 불었다
이스라엘이 대적들을 치러 나갈 때에 그들은 여호와의 명을 좇아 나팔 경보에 의해 행동해야 했다. 이때의 경보는 군대의 사기를 북돋우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굳은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며, 또한 여호와의 도움을 통한 승리를 기원하는 역할도 했다.
4) 희락의 날에 나팔을 불었다
특정한 날의 고유명사가 아니라, 단지 기쁜 일로 기념될 만한 모든 날들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법궤 운반시(대상 15:24; 16:6), 성전 봉헌시(대하 5:12), 성전 신축시(스 3:10; 느 12:35,41), 부림절(에 9:17-19)과 같은 민족적, 종교적 기념일(대하 29:27) 또는 전쟁에서 승리했을 때 등이다.
5) 정한 절기에 나팔을 불었다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율례로 명하신 날들 곧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 나팔절 등의 절기이다(28,29장; 레 23:24,25). 또 월삭(매 달이 시작되는 첫날을 가리킨다)때도 나팔을 불었다(28:11,14; 삼상 20:24-34).
6) 번제물…화목 제물의 위에 나팔을 불었다
이는 그 제물을 하나님께서 기쁘시게 받으시기 원하는 간절함을 내포한 행동이다. 특히 이처럼 ‘속죄’와 관련되지 않은 제물 위에만 나팔을 분 것은 이스라엘이 기쁨과 즐거움으로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다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바친 제물과 그 제사는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합당한 것이 될 수 있었다(대하 29:27; 시 81:3).
7) 앞으로
사 27:13에 ‘그날에 큰 나팔 소리가 울려’라는 구절을 비롯하여 구약성경의 여러 곳에서 나온다(욜 2:1, 15;슥 9:14). 또한 신약성경에서도 이와 유사한 구절이 고전 15: 51에 ‘마지막 나팔 소리’와 마 24:31에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리고 계 11: 15에 ‘천사가 나팔을 불매’등이 있다.
마지막 나팔이 불려질 때,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임하실 때처럼 나팔소리가 온 땅에 울려퍼질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만왕의 왕이심이 온 천하에 선포되고 알려질 것이다. 모든 무릎이 그 앞에 꿇게 되고 모든 입이 주라고 시인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전쟁이 선포될 것이다. 원수, 용은 그의 발등상이 될 것이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살전 4:16)
승리와 축제의 나팔 소리가 울려 퍼질 것이다.
나팔은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전하는 도구로서 오직 거룩한 일에만 사용되어야 하는 성물(聖物)이었다. 그러므로 그것을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자는 항상 하나님을 가까이서 모시며 또한 백성의 종교, 도덕적 생활을 개도해가야 할 사명이 있는 제사장들이었다. 물론 그들은 자의(自意)에 의하거나, 계시된 명령에 어긋나게 나팔을 불어서는 안 되었다. 오직 그들은 하나님의 대변자(spokesman)로서 항상 깨어 있어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정확, 신속하게 전달해야 했다. 그러므로 이는 오늘날 복음 전파자들에게도 요구되는 바이다. 즉 오늘날 주(主)의 뜻을 전할 특권과 책임이 있는 복음 전파자들은 자신의 욕망과 견해를 일단 접어두고, 오직 그분의 뜻을 바로 분별하고 그것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거룩한 입술을 지녀야 한다(행 15:7; 엡 6:19).
•교훈
오직 제사장들만이 나팔을 관리하고 사용하며, 소집과 행진, 전쟁, 절기 등에 정해진 규정에 따라 나팔을 불어야 한다는 나팔 사용 규정 정해 주셨다(민 10:8).
오늘날 이 나팔 규정은 실제적으로 중단되었으나 영적으로는 하나님께 대한 예배가 계속되며, 신앙 공동체가 각종 모임을 거듭하고, 교회가 사단과의 영적 교전을 계속하는 한 ‘대대에 영원한 율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 일획(一點一劃)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는 것이다(마 5:17,18). 한편 제사 제도와 관련된 종교적 행사, 전쟁, 왕의 취임식 등에 나팔이 사용된 예는 성경에 가끔 언급되었다(삼하 2;28; 왕상 1:39).
[요약/ 나팔 불 때]ㄱ. 예배 의식에(참조, 민 10:2,8,10)
“너는 은을 두들겨 나팔 두 개를 만 들고 그것을 불어 백성을 소집하며 행진하게 하여라.”(민수기 10:2)
ㄴ. 군사적 목적에(참조, 민 10:9; 31:6; 호 5:8; 스 3:10; 느 12:35,41)
““너희가 약속의 땅에 도착하여 너희를 대적하는 원수들과 싸우러 나갈 때 이 나팔을 불어라. 그러면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원수들에게서 구원해 주겠다.”(민수기 10:9)
ㄷ. 왕의 용도로(참조, 왕하 11:14)
이러한 금속 뿔은 로마의 티투스 개선문에서 나타난다; 또한 요세푸스는 이것에 대해 유대 고대사에서 설명한다.
“… 새 왕이 관례대로 성전 입구의 기둥 곁에 서 있었고 궁중 경호병들과 경비병들과 그리고 나팔수들이 왕의 주위에 둘러 서 있었으며 백성들은 모두 즐거워서 소리를 지르고 나팔수들은 나팔을 불고 있었다. 그러자 아달랴는 자기 옷을 찢으며 “반역이다! 반역이다!” 하고 외쳤다.”(열왕기하 11:4, 14)
출처: https://mybiblenotes.tistory.com/402?category=884687 [묵상노트]
성경 속 양각나팔 쇼파르(Shofar)
우리나라 전통 관악기로 소라껍데기로 만든 나각, 놋쇠로 만든 나발, 대나무로 만든 대금 등이 있다면, 이스라엘에는 양의 뿔로 만든 양각나팔 쇼파르(Shofar)가 있습니다. 쇼파르는 유대교의 상징으로 3000년 이상 사용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악기이죠. 성경에서도 쇼파르가 불어지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여호수아 6장 4-5절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나아갈 것이요 일곱째 날에는 그 성을 일곱 번 돌며 그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벽을 무너뜨렸을 때, 솔로몬 왕을 비롯한 이스라엘 왕의 대관식에서 쇼파르를 불었다고 합니다. 이 전통은 현재 이라엘 대통령의 취임식에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쇼파르는 유대인의 역사 속에서 기쁠 때나 슬플 때 항상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쇼파르는 뿔로 만들기 때문에 그 색과 모양, 길이가 다 다릅니다. 표면이 매끈하게 처리된 것(Polished)도 있고, 뿔 본연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멋스럽게 은으로 장식이 된 쇼파르도 있습니다.
<사진 출처 - KOISRA MALL>
<사진 출처 - KOISRA MALL>
<사진 출처 - KOISRA MALL>
<사진 출처 - KOISRA MALL>
KOISRA 에서는 코셔인증이 된 쇼파르를 이스라엘로 부터 직수입 하고 있습니다 😀
코이스라 몰( KOISRA MALL)로 오시면 쇼파르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쇼파르뿐만 아니라 여러 성서사물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양각나팔이라는 것을 성경에서만 보는 것 보다 직접 쇼파르를 보고, 만져보고, 불어보면 그 시대를 더 이해하고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출처: YouTube – IKARlosange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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