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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 제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 제 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 제 3단계: 개인간 기대, 관계, 동조 관계 …
  • 제 4단계: 사회체제 및 법과 질서 유지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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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콜버그 – http://www.oraclenewspaper.com/2012/03/26/skinner-kohlberg-piaget-pitfalls-two-dimensional-childrearing/
피아제- 2000Funfaces.com
참고문헌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저자: 서강식 / 출판사: 인간사랑
Kohlberg 도덕발달의 철학
저자: Lawrence Kohlberg / 출판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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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는 장 피아제의 관습발달이론을 도덕성 발달에 적용시켜 미국의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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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 도덕발달이론 1편 (Kohlberg Moral Development Episode 1)
콜버그 도덕발달이론 1편 (Kohlberg Moral Development Episode 1)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콜버그 의 도덕성 발달 단계

  • Author: Blü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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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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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참고자료: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훔쳐야 할까? 훔치면 안 될까? 거짓말을 해야 할까?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될까? 안락사는 옳은 것일까? 우리는 살면서 무엇인가 선택해야 하는 가치갈등 상황(도덕적 딜레마)에 처하게 된다.

콜버그의 관심은 “훔치면 안 돼!”가 옳다거나 또는 “훔칠 수밖에 없어!”가 옳다거나 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의 관심은 누군가가 어떤 것이 옳다는 대답을 했을 때, “왜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왜 이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 즉 옳다는 판단의 근거, 추론의 과정에 있다.

콜버그는 인지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달라지며 좀더 높은 인지적 추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좀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콜버그가 인지가 발달한 사람이 반드시 그만큼 도덕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즉, 인지의 성숙은 도덕판단의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말이다.

내 생각: 그렇지, 충분조건은 아니겠지! 우리는 머리는 좋다고 하는데 도덕적이지 않은 사람들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

1. 이론의 개요

–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이다.

– 피아제의 연구에 기초하며,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구조주의적 입장에 선다.

– 유전과 환경이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 콜버그는 피아제의 경우처럼 단순히 덕과 악덕, 그리고 협동과 공평과 같은 개념들보다 정의의 원리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었다.

– 문화적 차이가 없이 인류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도덕의 이상이 있으며 또한 인류 보편적인 도덕 발달의 단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 모든 단계의 아동은 하위 단계에서 상위 단계로 발달하며, 단계의 비약이나 생략은 있을 수 없다.

– 옳음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판단의 근거, 추론의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콜버그는 진보된 도덕적 추론은 논리적 추론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하면, 인지발달은 도덕발달에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 즉, 좀더 높은 단계의 인지적 추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역시 좀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지발달이 도덕발달을 보증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도덕적 발달 단계보다는 더 높은 인지발달의 논리적 단계에 있다.

– 따라서 도덕교육이란 아동․학생이 처해 있는 현재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발달을 촉진하는 일이다.

2. 연구방법

– 콜버그는 시카고 지역의 중산층 및 노동자 계층의 소년들 50명을 상대로 하여 25년간에 걸친 종단연구, 그리고 터키, 영국. 대만 등 다양한 문화권에서의 통문화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도덕행위의 동기, 인간 생명의 가치 등 도덕적 갈등사태(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된 이야기 10가지를 피험자들에게 들려주고 피험자로 하여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그 이유를 제시하게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가지고 도덕발달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제시하였다.

“ 하인츠가 약을 훔치다 ”

유럽의 어느 부인이 무서운 암에 걸려서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 그 병을 치료하는 데는 오직 한 가지 약밖에 없다고 알려져 있었다 .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사가 최근에 만들어낸 라디움 종류의 약이었다 . 이 약을 만드는 데는 원가도 상당히 많이 드는 데다가 그 약사는 약 값을 원가의 10 배로 정해 놓았다 . 라디움을 200 달러에 구입해 가지고 그 약 한 재를 2,000 달러에 팔려고 하였다 .

병든 부인의 남편인 Heinz 는 돈을 구하기 위해 아는 사람들을 모두 찾아다녔으나 , 그 약값의 절반밖에 안 되는 1,000 달러 밖에 마련하지 못했다 . 할 수 없이 Heinz 는 그 약사에게 가서 자기부인이 지금 죽어가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 약을 싸게 1,000 달러를 받고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라도 자기에게 팔아주면 다음에 그 돈을 갚겠다고 간청했다 . 그러나 그 약사는 “ 안 됩니다 . 그 약은 내가 발명한 약인데 , 나는 그 약으로 돈을 벌어야 됩니다 ” 라고 대답했다 .

절망에 빠져 돌아온 Heinz 는 결국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자기부인을 위하여 그 약을 훔쳐 내었다 . 남편이 한 일은 정당한 것인가 ? 정당하다면 어째서 그 일이 정당한가 ?

1.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 하는가 ? 왜 훔쳐야 하는가 또는 왜 훔쳐서는 안 되는가 ?

2. 하인츠가 아내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하자 . 그래도 그는 아내를 위해 약을 훔쳐야 하는가 또는 왜 그래서는 안 되는가 ?

3. 죽어가고 있는 사람이 그의 아내가 아니고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자 . 그래도 하인츠는 그를 위해 약을 훔쳐야 하는가 ? – 왜 그래야 하는가 또는 왜 그래서는 안되는가 ?

4. ( 당신이 모르는 사람을 위해 약을 훔치는 것에 찬성한다고 할 때 ) : 그 대상이 사람이 아니고 사랑하는 애완동물이라고 하자 . 그래도 하인츠는 애완동물을 구하기 위해 약을 훔쳐야 하는가 ? – 왜 그래야 하는가 또는 왜 그래서는 안 되는가 ?

5.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사람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는 것이 중요한가 ? – 왜 그런가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

6. 하인츠가 도둑질을 하는 것은 법에 위반된다 . 그것은 도덕적으로도 악이 되는가 ? 왜 그런가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

7. 법에 복종하기 위해 사람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여야 하는가 ? 왜 그런가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

7a. 이것은 하인츠가 하여야 하는 것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

3. 도덕성 발달 단계

콜버그는 인습 혹은 관습(convention)을 기준으로 삼아, 전인습수준, 인습수준, 후인습수준의 3수준으로 분류하고 3수준을 각각 2단계로 나누었다.

I. 전인습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6 세 )

제 1 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

제 2 단계 :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II. 인습수준 (conventional level) (6~12 세 )

제 3 단계 : 대인과의 기대 , 관계 , 동조의 관계

제 4 단계 : 사회체제 및 법과 질서 유지의 단계

III. 후인습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12~20 세 )

제 5 단계 : 권리우선과 사회계약의 단계

제 6 단계 : 보편적 · 윤리적 원리의 단계

I. 전인습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6세)

– 자기중심적 윤리이다.

– 옳고 그름을 외적인 요인, 행동의 결과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1) 제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판단의 기준이 된다.

– 즉, 벌을 피하고, 신체적·물리적 손상을 입지 않기 위해서 규칙과 권위에 복종하는 것이 곧 옳은 것이다.

하인츠의 예 :

– 부인이 죽으면 고통스러워지므로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 했다 .

– 약을 훔치다가 잡히면 감옥에 가야 하므로 그는 훔치지 말았어야 했다 .( 진용일 , 168 쪽 )

2) 제 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 순수한 수단적·도구적 쾌락주의를 따른다.

– 나의 욕구 또는 타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올바른 행위이다. 즉 올바른 행위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도구이다.

– 개인적인 관점에서 공정한 거래가 옳은 일이다. 즉 “네가 나의 등을 긁어 주면 나도 네 등을 긁어주겠다”는 의미에서의 공정한 거래이다. 충성이나 감사의 의미는 아니다.

하인츠의 예 :

– 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은 괜찮다 .

– 약사가 돈을 벌기 위해 약을 만들었으므로 하인츠는 훔치지 말았어야 했다 .( 진용일 , 168 쪽 ) 즉 다른 사람의 관점도 비록 초보적이지만 아는 단계이다 .

II. 인습수준 (conventional level) (6~12세)

– 타인에 의한 윤리이다.

– 사회적 질서와 법은 정당하다고 여기며. 개인은 자신이 속한 가족이나 집단, 국가의 기대에 따라야 한다고 믿는다.

– 개인은 사회의 관습이나 규칙을 내면화한다.

– 인습수준에서는 자기중심성이 계속 줄어들고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고려가 증가한다.

3) 제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관계

– 착한 아이 지향(good boy and girl orientation)의 단계이다.

– 자신에게 가까운 사람들(부모, 선생님, 친구 등)을 기쁘게 하거나 돕는 행동을 하여 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그들로부터 착한 아이라고 인정받는 것을 옳은 일이라고 본다.

– 부모나 이웃의 성인 등, 자신과 가까운 사회로부터 규칙을 배운다.

– 나의 입장에서 좋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도 좋은 것이 옳은 행동이다.

–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할 때 그 행동의 동기와 의도를 고려할 줄 안다.

–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의 초기, 청소년 전기에 해당된다.

– 아직 일반화된 체제적 관점을 고려하지 못한다.

하인츠의 예 :

–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 했다 . 왜냐하면 아내를 사랑하니까 .

– 하인츠는 약을 훔치지 말았어야 했다 . 왜냐하면 절도행위는 가족이나 자신에게 불명예스러우니까 .( 진용일 , 168 쪽 )

4) 제 4단계: 사회체제 및 법과 질서 유지의 단계

– 사회질서와 사회적 질서는 고정된 것이므로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옳은 일이란 사회질서를 지지하고, 사회 또는 집단의 복지를 유지하면서 자기의 사회적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 사회의 법과 양심을 지키기 위해 옳은 행동을 한다.

– 사회제도적, 체제적 관점을 취한다. 기관 전체로서의 사회적 관점을 취한다.

– 이 단계는 청소년 중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하인츠의 예 :

– 사회적 질서 자체가 당연히 유지되어야 한다는 신념 : 약제사에게 후에 돈을 지불하려 한다면 약을 훔쳐도 괜찮다 .

– 하인츠가 아내의 목숨을 구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 . 그러나 훔치는 것은 어쨌든 나쁜 행동이다 .( 진용일 , 168 쪽 )

III. 후인습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12~20세)

– 원리에 의한 윤리이다.

– 도덕적 결정은 사회구성원 모두가 동의하는 권리, 가치, 또는 원리로부터 이루어진다.

– 구체적 규칙을 따르는 것을 넘어서 규칙의 뒤에 숨은 원리에 초점을 두기 시작한다.

– 후인습수준까지 도달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다.

– 일반적으로 20대 초반까지는 이런 관점을 가지지 못한다.(구광현, 78쪽)

5) 제 5단계: 권리우선과 사회계약의 단계

– 권위에 의한 맹목적 복종으로 법 또는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규칙을 지키는 것이 아니며, 법 또는 규칙이 상호적 동의, 즉 사회 계약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지킨다.

– 민주적 질서 속에서 타인의 권리, 자유,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한다.

– 상호간에 수행해야 하는 의무를 강조한다.

– 사회복지(공동선)와 인간의 보편적 권리의 차원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하인츠의 예 :

– 하인츠의 도둑질이라는 위법행위가 아내의 삶에 대한 권리를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그러나 하인츠가 약사의 삶을 방해하고 , 그의 존엄을 잃게 되는 점에서는 틀린 행위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 구광현 , 79 쪽 )

– 단지 법률에 따라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는 없다 . 이 상황에서 약을 훔친 것은 정말 옳지 않지만 정상을 참작해야 한다 .( 진용일 , 168 쪽 )

– 피치 못할 상황이라고 하여 누구나 다 훔치지는 않는다 . 목적이 선하다 하더라도 그것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 진용일 , 168 쪽 )

6) 제 6단계: 보편적·윤리적 원리의 단계

– 모든 인류가 따라야 하는 보편윤리적 원리를 지향한다.

– 개인적인 양심과 윤리의 원리에 입각하여 자기 선택에 의한 도덕적 결정을 내린다.

– 보편적 도덕원리에 위배되는 정당하지 않은 법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 보편적 원리들은 구체적인 것이 아니라 일반적이고 추상적이다.

하인츠의 예 :

– 그는 약을 훔쳐야만 했다 . 생명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에 .( 진용일 , 168 쪽 )

– 그는 약을 훔쳤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비난받을 것이다 . 그러나 훔치지 않았더라면 , 즉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양심의 소리를 무시했다면 , 자책하게 될 것이다 .( 진용일 , 168 쪽 )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 도덕 교육에서 아동들이 지켜야 할 규칙과 덕목을 주입식으로 각인시키려고 해서는 안 된다. 콜버그는 이를 ‘덕보따리 접근’(bag of virtues)이라고 지칭하면서 비판하였다.

–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서 나오는 인지의 불균형을 도덕적 갈등에 사용한다.

– 즉, 교사는 도덕성 발달의 다음 단계로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 아동에게 도덕적 딜레마를 포함한 주제를 제시하고 아동들이 토론을 통하여 적절한 도덕적 갈등에 직면하도록 하면 아동은 약간의 인지부조화를 경험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는 것이다.

– 도덕적 딜레마의 형태들은 사고와 토론의 양면을 자극하는 데에도 유용하고 민주주의적 태도를 배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 도덕적 딜레마를 주제로 한 역할극도 도덕성 발달에 유용하다. 아동은 역할을 맡아 역할극을 하면서 자신의 의견과는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의견을 경험함으로써 도덕성 학습이 이루어진다.

5. 콜버그 이론의 기여와 한계

– 콜버그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직접적인 훈련을 한 결과 도덕성 발달이 어느 정도 가속화되었다는 연구가 있듯이, 콜버그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도덕성 발달에 기여한 바가 크다.

– 콜버그의 이론은 피험자의 도덕적 판단을 연구하는 데 그치고 피험자가 실제로 실생활에서 도덕적 행동을 하느냐 하는 데 까지는 연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즉, 도덕적 판단은 도덕적인 행동에 충분한 조건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 인지발달에 기초한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콜버그의 이론도 정서, 죄책감, 개인에 대한 배려, 자책 등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의 발달을 소홀히 한 것도 비판을 받는다.

– 특히 길리건(C. Gilligan) 등의 학자들에 의해 콜버그 이론의 “도덕적 추론에서 5단계와 6단계는 서구적이고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남성적 가치로 편파되어 있다는 점”(구광현, 79쪽)이 비판을 받는다.

참고문헌:

– 구광현 외(2008). 교육심리학. 동문사.

– 진용일(1993). 심리학개론. 동문사.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는 장 피아제의 관습발달이론을 도덕성 발달에 적용시켜 미국의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한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말한다. 전관습수준, 관습수준, 후관습수준으로 분류하였다.

기본적인 개념 [ 편집 ]

구조적 조직(Structual organization) :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여기에서 인지구조란 인간이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에 대해서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말한다.)

: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여기에서 인지구조란 인간이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에 대해서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말한다.) 발달의 계열성 (Developemental sequence) :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이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는 관점이다. 이 견해에 의하면 발달성으로 초기이고, 덜 복잡한 낮은 단계는 보다 높은 단계를 위한 필수적인 선행조건이다.

: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이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는 관점이다. 이 견해에 의하면 발달성으로 초기이고, 덜 복잡한 낮은 단계는 보다 높은 단계를 위한 필수적인 선행조건이다. 상호 작용주의 (Interactionism) : 개인의 도덕발달은 유기체(인간)와 환경간의 상호관계에 기초한다.

도덕성 발달 단계 [ 편집 ]

제1수준 : 전 관습적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1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복종과 처벌이 판단의 기준이된다. 처벌을 피하기 위해 고의로 도덕적 행위를 한다.

2단계 :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자신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지 없는지가 도덕적 판단의 기준

제2수준 : 관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3단계 : 개인간의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착한 소년, 소녀(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대인관계의 조화를위한 도덕성 옳은 행동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기대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다.

4단계 :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 order obedience driven)

옳은 행동이란 사회질서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제3수준 : 후 관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5단계 :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법과 질서가 무조건 옳은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유용성에 따라 합의에 이르게 되면 바뀔 수 있다.

6단계 :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도덕적 원리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적인 행위가 올바른 행위라고 본다.

콜버그의 도덕 판단력 발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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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도덕을 ‘도덕 판단에 기초를 둔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했다. 도덕 발달이란 사회적 선과 악에 대한 가치 규정적 양식이다. 도덕적 갈등상태를 해결하고,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 상의 일련의 문화적 준칙으로 정의하여 기본적인 문화적 준칙을 내면화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성장이라고 했다. 또한, 도덕성을 도덕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성향으로 여겼다.

Lawrence Kohlberg 박사

철학적 측면에서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롤즈 등의 영향을 받았고,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도덕 발달 및 판단에 관한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과 사고 추리 및 판단의 영향을 받았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듀이의 영향을 받아 교실에서 민주적인 대화법을 활용하여 도덕적인 딜레마를 생각하게 하였고, 교육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단계를 지향할 수 있게 했다.

Jean Piaget 박사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 단계를 전도덕성 단계, 타율적 도덕성 단계, 자율적 도덕성 단계의 순으로 3단계로 보았다. 전도덕성 단계는 4세 이하의 아이들로 규칙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단계로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이야기할 때 1단계를 제외하고 2단계와 3단계만 다루기도 한다.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의 발달 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보았다고 생각하고, 연구대상을 아동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한층 더 체계화하여 3개의 도덕 수준과 6개의 발달 단계로 정리했다. 또한, 피아제가 자율적 추론을 할 수 있는 12세 정도의 나이가 되어야 도덕적인 성숙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 것과는 달리, 도덕적 성숙을 원리에 의한 판단 능력으로 보고, 20대는 되어야 가능해진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도덕 판단을 측정하기 위한 면접에서 피아제는 양자택일적 판단을 해야 하는 폐쇄형 질문을 사용했지만, 콜버그는 도덕적 갈등에 있는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판단하도록 하는 개방형 문항을 사용했다.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콜버그는 사람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제시된 주인공의 상황과 행동을 개인적인 사고로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 상황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 대해 어떻게 추리하는지, 주인공의 행동이 공정하다고 생각하는지, 정의롭다고 생각하는지, 마음에 드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유형을 조사하여 도출된 결과를 도덕적 판단의 6단계 유형으로 구분했다. 이러한 콜버그의 발달 단계에서는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려면 연속적인 순서를 거쳐야 한다고 하면서 위계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성을 중심으로 콜버그는 3수준을 각각 두 단계로 나누어 총 6단계의 도덕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 이전 도덕수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인간적 의미나 개인의 내적 수준이 아니라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의해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된다.

가. 1 단계 – 처벌 및 복종 지향 단계

1단계는 도덕적 규칙이 자신을 포함한 사람들이 상호 간에 합의를 본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행위의 외부적 결과만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벌이나 고통을 피하려고 명성이나 권위에 대한 자기중심적 복종으로 도덕적 행동을 하는 단계이다. 규칙이 가지고 있는 의도나 그것이 만들어진 동기 또한 전혀 이해하지 못하며 상호관련성도 이해하지 못한다. 제1단계의 도덕성은 자아 중심적 관심이 우세하고 남의 입장은 고려하지 못하여 타인이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이 없다. 행동의 옳고 그름은 그 행동의 외적 결과에 의해서만 판단되며 동기나 의도는 고려하지 않는다. 부모나 교사 등 권위자의 견해와 본인의 견해가 분화되어 있지 않다.

나. 2 단계 – 욕구 충족 수단 단계

제2단계는 자기 자신과 마찬가지로 타인도 같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며 올바른 행위를 그 자신들이 욕망을 충족시키는 행위로 생각하여 인간관계를 일종의 교환관계로 간주한다. 공정성이나 상호성, 공정한 분배 등의 개념이 나타나지만, 실용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행위이다. 행위의 물리적 형태나 결과를 행위의 인간적 필요와 구분하고 행위의 도덕적 가치를 중시한다. 제2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개인주의적 관점이 우세하다. 본인의 흥미, 이익, 관심을 권위자의 것과는 구분을 지을 수 있을 만큼 성숙하여 있고 자기 이득을 위한 수단으로서 남과의 거래를 전개한다. 이때 남에 대한 공정한 규칙 적용을 도덕의 전부인 것처럼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2. 인습적 도덕수준

개인이 가정이나 집단 그리고 국가의 기대를 따르는 것은 그것의 즉각적인 결과와는 상관없이 그 자체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인간은 자기 기대나 사회의 질서에 단순히 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충실히 따르고자 하며 질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유지하여 정당화하고 그 질서에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가. 3 단계 – 대인관계 조화 단계

3단계에서 올바른 행위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이므로 타인이 승인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갖는 어떤 생각과 기대를 다른 사람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 그런 이유로 다른 사람들의 비난이 두려워 도덕적 행위를 하기도 한다. 제3단계에서의 도덕성은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해 나가기 위한 도덕성을 갖기 때문에 법에 위반되는 행위도 상황에 따라 용서나 정당화될 수 있다. 또한, 제3단계에서는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에 맞추려고 노력한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경우도 있으나 아직 추상적인 사고를 못 해서 더 일반화된 타인에 대한 개념과 관심이 생겨나지 못한다.

나. 4 단계 – 사회질서 준수 및 권위 유지 단계

4단계에서는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끼리도 법으로 유대 관계를 맺고 법으로 사회 전체가 유지되고 각 개인은 법으로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지게 되며, 법에 대해서 한 사람이라도 예외를 허용한다면 사회가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올바른 행위란 기본적인 규칙에 의해 정의되어 의무를 수행하는 행동, 권위를 존경하는 행동, 주어진 사회 질서를 그 자체로서 유지하려는 행동이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사회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사회 질서를 지키며, 사회의 복지를 유지하는 데 공헌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가 부과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여긴다. 도덕적으로 옳은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사회, 집단 또는 자신이 속한 기관을 그 전체로서 유지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3. 인습 이후 도덕수준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가치를 표방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 또는 자신과 그 집단과의 유대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진다고 생각하는 수준이다. 이 수준은 새롭고 좋은 법을 제정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가. 5 단계 –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

5단계에서의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 권리에 비추 모든 사회가 비판적인 합의에 도달한 도덕 기준으로 정의되는 공리주의적 경향이 있다. 개인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면서도 합의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강조한다. 법적 관점이 중요시되지만,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도 수정 가능하다는 것 또한 중시한다. 인간은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자기 나름대로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대다수 가치와 규칙은 집단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집단에 따른 상대적 가치가 그 나름대로 준수될 필요를 인정하되, 사회 계약의 원리에 따라 모든 집단에 공평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상대적 가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 가치도 존재함을 제5단계에서 인식하게 한다. 또한,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의무감을 바탕으로 한다. 의무감은 자신과 타인의 권리가 사회 계약적인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최대한 보호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생성되는 것이다. 가정, 우정, 신뢰 그리고 직장에서의 업무 등은 모두 사회 계약이란 대 원칙 위에서 해석되어야 하며, 타인의 권리 존중이라는 가치의 준수가 핵심적 관심으로 등장하게 된다.

5단계의 사람들은 사회계약 성립의 취지에 근거해서 사회를 바라본다. 그래서 사회계약, 사회적 합의, 객관적 공평성, 합법적 절차 등의 관점에서 사회적 문제를 통합·정리하려 하고, 도덕적 관점과 법리적 관점에서 사회의 문제를 고려할 줄 알며, 도덕적, 법리적 요소가 서로 갈등하고 있으며, 그것을 조화롭게 해결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음을 이해한다. 그래서 이 단계의 사람들은 그 법에 대해 도전적이고, 비판적인 자세로 그 법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법을 지킨다.

나. 6 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 단계

6단계에서의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으로 행해지며, 도덕원리는 논리적으로 포괄적이고 보편적이며, 일관성 있는 것으로 공정성, 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 개인으로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지닌 원리를 어기는 데에서 비롯한 자책감에 대한 관심이 도덕적 행위의 동기가 된다.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는 정의의 보편적 원리, 인권의 평등성,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인간이 옳은 행위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보편적 윤리 원칙이 삶의 원칙으로 타당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사는 것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 따라 사는 것 자체라고 판단한 것이다.

콜버그는 이상의 여섯 단계에서 상위 단계는 철학적으로 더 우위에 있으며, 위 단계로부터 이동되어야 하는 단계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콜버그가 말하는 성숙한 도덕적 행동은 성숙한 도덕적 사고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 말은 도덕적 추리로 생성된 행위만이 오로지 도덕적 영역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다. 즉 올바른 도덕적 행위란 도덕적 지식의 기초 위에서 도덕적 판단을 하고 이 판단에 따른 행위가 이루어졌을 때를 말하는 것이다.

교육심리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도덕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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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19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이론의 기본전제

1) 도덕성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질적으로 구분되는 일정한 발달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2) 도덕성은 문화를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의 양식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한다.

3) 도덕성이 문화를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은 문화와 관계없이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4) 아동과 성인에게 ‘도덕적 딜레마’ 또는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하는 가설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조사함으로써 도덕적 단계를 추론할 수 있다.

5) 도덕성은 인습이전 수준, 인습수준, 인습 이후의 수준 등 세 단계와 각 단계별로 두 가지 단계 즉, 6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해 간다.

2. 도덕성 발달단계

(1) 인습 이전의 단계

∙ 단계 1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된다.

∙ 단계 2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도구적 단계) : 옳은 행위는 서로 공평한 거래에 의하여 자신과 타인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도구로서의 행위라고 생각한다.

(2) 인습수준

∙ 단계 3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순응의 단계) : 옳은 행동이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기대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다. 착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 단계 4 :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 옳은 것은 사회질서, 집단복지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인습 이후의 수준

∙ 단계 5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법과 질서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유용성에 따라 합의에 이르게 되면 바뀔 수도 있다고 본다. 옳은 것은 기본 권리와 가치, 계약을 지키는 것이다.

∙단계 6 :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 도덕적 원리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이다.

교육심리 20 도덕성의 교육

1. Kohlberg의 접근

1) 도덕적 토론 : 학생들이 그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나름대로의 도덕적 견해들을 자유롭게 비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2) 역할놀이 : 학생들에게 다른 역할을 맡아 볼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 비교되는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아동의 인지구조에 불균형이 생기게 하고,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구조를 변형시켜 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2. 가치명료화 접근

(1) 기본전제

1) 이는 Rath 등이 제안한 방법으로 모든 사람과 사회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절대적인 가치는 없다고 본다.

2) 그래서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도덕적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3) 따라서 학생들 각자의 견해는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즉, 학생들의 견해를 더 좋거나 더 나쁘다는 식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2) 교육방법

–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칠 수 있는 가상적 상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자신의 선택을 하게 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게 한다.

(3) 단계

– 여러 가지 대안의 탐색 →대안으로부터의 가치 선택→선택된 대안 가치의 탐색→가치의 존중→가치의 재확인→가치실현→가치의 계속적인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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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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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 여러 갈등 상황을 통해 분석한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전체적인 양상을 모두 6단계로 나눠서 설명.

– 이 6단계는 다시 3수준으로 나뉨. 도덕성 발달 단계 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1단계, 2단계

01. 도덕성 발달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도덕성 발달의 첫 수준.

– 아동에게는 행위의 결과가 벌인지 칭찬인지, 또는 행위를 강요하는 사람이 누구인가가 선악을 판별하는 주요 준거.

– 아동에게는 벌을 피한다든가 권력에 무조건 복종하는 자체가 가치 있음.

02. 도덕성 발달 2단계 :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신의 필요나 욕구, 경우에 따라 다른 사람의 필요나 욕굴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면 옳다고 판단.

– 이 시기의 인간 관계는 일종의 교환 단계.

– 따뜻한 우정이 존재할 수는 있으나 주로 실용적 관점에서 해석. 도덕성 발달 단계 2수준 – 인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3단계, 4단계

03. 도덕성 발달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대부분의 성인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생각.

– 내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행위를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 줄 것이라 여겨 그것을 좋은 일이라 판단.

04. 도덕성 발달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개인적인 문제보다 전체를 위한 의무감을 더욱 중요시 여김.

– 주어진 사회 질서를 유지하려는 행동이 나타남. 도덕성 발달 단계 3수준 – 인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5단계, 6단계

05. 도덕성 발달 5단계 :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법적 관점이 중시되나 여기에서는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중시됨.

06. 도덕성 발달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라 양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

– 도덕 원리는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함.

–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해야 함.

– 그러나 극소수의 사람만 이 단계를 거침.

Q 2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비추어 볼 때, 다음 상황에 대한 아동의 대답이 해당하는 발달단계는?

<상 황>

한 남자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다. 아내를 살릴 수 있는 약이 있지만 너무 비싸고, 약사는 싼 가격에는 약을 팔려고 하지 않는다. 남자는 아내를 위해 하는 수 없이 약을 훔쳤다. 남자는 정당한 일을 하였는가?

<아동의 대답>

“나는 찬성한다. 좋은 남편은 아내를 잘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아내를 살리기 위한 이러한 행위는 정당하다.”

①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

② 2단계: 개인적 쾌락주의

③ 3단계: 착한 소년/소녀 지향

④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해설】 정답 ③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롤즈(Rawl s)의 정의론에 토대를 두고, 듀이(J. Dewey)의 민주주의와 교육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 추론능력(reasoning)으로 정의하고, 도덕적 갈등 상황(Heinz’s dilemma)을 설정하여, 제시된 답안의 사고체계(추론과정)를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였다. 특히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주로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발전시켜서 성인에까지 확대하 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3 수준 6단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이 중 3 단계는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객체화)의 단계로, 도덕적 행위의 옳고 그름은 행위자의 행위를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하느냐 에 따라 결정된다. 즉,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인정받거나 그들을 만족시키는 행위가 옳은 행위이며, 도덕적 행위란 타인이 칭찬하는 행위가 된다. 그래서 이 단계를 ‘착한 아이(good boy)의 도덕성’이라고 하며, 청소년 의 도덕성, 여성들의 도덕성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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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교육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교육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의 특징과 개요 2.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3.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4.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 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서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의 특징과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성은 피아제가 주로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도덕성 발달단계설을 전개한 것에 반하여 그 발전의 단계를 성인의 단계까지 확장하여 발달 단계를 체계화시킨 것이다. 콜버그에 의하면 사람은 단순히 ‘정직한 사람’과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구분해서 비교할 수 없는 존재로서 이러한 단순한 비교구분은 인간에 대한 도덕성의 발달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 하였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우리에게 상당히 유의미한 새로운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콜버그는 사람들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도덕문제에 있어서 어떻게 답하는가에 따라 인간의 사고체계를 크게 6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즉 서로 차이가 있는 문화적 배경을 가지 다른 연령의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인간 생명의 가치’ 등 도덕성의 문제를 담고 있는 ‘도덕적 딜레마’를 들려주고 그런 상태에서 ‘어떻게 하겠는가?’,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를 물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을 ①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⑤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⑥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6가지의 단계적 체계로 분류하여 이것이 각 개인이 처해있는 문화적 배경이나 환경과는 상관없이 연령에 따른 도덕적 발달의 단계에서 공통적인 부분이 있음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콜버그가 제시한 각 단계의 도덕성은 개인이 매 상황에서 발생하는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할 수 있는 사고체계들을 정의하는 것으로서 각 단계에서 더 높은 단계의 도덕성으로 발전할수록 개인의 사고체계는 더욱 광범위한 도덕적 기준과 가치를 포함하게 되고 보다 복잡한 추상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개인의 감정이 이입되어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 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으로서 민주사회가 가지고 있는 동작원리와 비슷한 도덕적 발달 단계를 표현하고 있다.

2.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콜버그가 주장하는 이 단계의 도덕성은 이 수준의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그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도덕적 규칙이나 윤리적 선악의 개념은 인식하고 있으나, 이러한 개념들이 쾌락적 결과나 강요된 도덕적 규칙이 힘이나 권력에 의해서 재해석되는 단계를 말하며 이 단계는 다시 ①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와 ②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로 나누어진다.

2.1.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

콜버그에 의하면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는 아동이나 청소년에 있어서 매우 단순한 물리적이거나 신체적인 힘에 대한 복종이 도덕적인 판단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서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 먹는다.’라는 명제는 적자생존의 힘의 원리가 작용하는 가종 초보적인 단계의 도덕적 원리로서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은 권력과 힘에 대한 복종을 받아들이고 힘으로부터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벌을 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아동이나 청소년은 그들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와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어떤 가치판단을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단순히 물리적이고 신체적인 벌을 피하고 힘을 가진 권력에 복종하는 것 자체로서의 가치에 순응하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이 단계에 있어서 도덕적 원리는 벌이나 권력의 힘의 논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단계이다.

2.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와 욕망을 충족하고 그를 위한 행위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즉 자기 자신의 욕구가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단계로서 대표적인 인간관계에서 표출되는 형식은 ‘주고 받기(give and take)’의 인간관계로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인간관계에서의 상호교환의 관계설정은 실제 내면적으로는 철저히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한 행위로서 가치체계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관계의 설정은 상호성, 공정성, 분배의 균형 등의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이는 물질적이고 실용적인 차원에서 평가될 수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이러한 행위적 가치체계 하에서의 사회적 규범이 통용된다면 만약 어떤 사람이 물건을 손상시켰을 때 이에 대한 처벌과 보상에 대한 사회적 판단은 물건의 가격에 따라 벌의 경중이 결정되는 것과 동일하다. 따라서 만약 어떤 개인이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절도행각이나 뇌물 공여, 혹은 공금 횡령 등을 범했을 때 이들의 행위가 들키지 않고 제대로 해내거나 붙잡히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당한 행위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도덕적 쾌락주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인도주의적인 도덕성이나 상대에 대한 진정성 있는 감정이입 등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도덕적 사고체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신의를 지킨다든가 혹은 상대의 호의에 대해서 감사의 마음을 가진다든가, 일의 전개와 처리에 있어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든가 하는 것을 기대할 수 없는 단계이다.

콜버그는 이러한 두 개의 단계를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으로 정의함으로써 이 단계의 도덕성의 원리는 철저히 힘의 원리임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3.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콜버그는 인습 수준의 도덕성의 단계에서는 각 개인이 개인의 욕구 충족의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 집단이나 국가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행위수준의 가치를 높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각 개인이 사회나 국가의 질서에 단순히 동조하고 이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발적으로 그것을 충실히 지키려고 노력하며 질서를 유지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서 자신과 집단, 개인과 국가를 동일시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콜버그는 이 수준의 단계를 다시 ③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의 단계와 ④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3.1.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가치 판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회적 조화가 된다. 즉 이 단계에서 개인의 행위는 공동체 내에 속한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가 바로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로 규정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행위와 가치판단은 2단계와 같이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의미는 사라지고 더욱 포괄적인 사회적 관계를 전제하게 되며 1, 2단계와 같은 자기중심적인 욕구와 욕망에 의존하기 보다는 타인에 대한 감정의 이입이 가능한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각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따른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기여를 생각할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단계 역시 매 시기 상황의 전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딜레마에 있어서는 개인의 모든 감정이 문제의 갈등요소를 완전히 해결하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이 단계는 앞서 2단계의 경우처럼 남의 물건을 훔칠 수 있는 상황이 나타날 때 자신이 사회적 훔치는 행위가 나쁘다는 사회적 인습을 따름으로써 자신이 마음의 불편함을 피해갈 수 있는 도덕적 판단만을 할 수 있는 단계일 뿐이다. 따라서 3단계의 도덕적 사고는 사회가 인습으로 갖고 있는 독특한 고정 관념을 바탕으로 전개되어가며 상대성이나 다양성이라는 특징은 나타나지 않는다. 단지 자신의 도덕적 행위에 대해서 그가 살고 있는 사회의 고정된 인습을 엄격히 준수하며 자신의 내적 동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단계인 것이다.

3.2.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사회를 지탱해나가는 법과 질서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이 딜레마의 상황에 빠지더라도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도덕적 기준과 관례를 알 수 있는 단계이다. 즉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 인습이나 의견 등에 의존하기 보다는 오히려 법률과 같은 보다 안전하고 포괄적인 규범적 체계에 의존함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행위기준의 표준적 틀을 제시하고 이것이 각자의 행위를 동일한 표준 하에서 평가하고 척도할 수 있게 해주는 단계이다. 따라서 개인은 현재의 법률이나 질서에 따라 행동하고 이에 일치할 때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법률적 기준과 엄격한 도덕적 기준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법과 질서가 서로 상반되는 견해를 가지고 충돌할 때, 혹은 법률적 기준이 제시하고 있는 판단의 근거가 애매할 때 이 단계의 도덕적 판단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전기요금을 내지 못한 수급자 계층에 대해서 전기를 단전한다면 그들은 굶어죽을 수 있고,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을 통해서 포괄적이고 시혜적인 판단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단계에서는 이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의 도덕성 판단의 단계는 인습 이후의 높은 단계로 까지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4.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 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콜버그는 도덕적 가치와 원리는 그 자체로서 타당성과 가치체계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사회적 계약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행위야말로 도덕적 행위가 되는 것으로서 이러한 도덕적 사고의 판단은 아주 복잡하며 포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모든 상황의 문제와 행동표현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도덕적 원리를 갖게 되고 이들 단계를 다시 ⑤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⑥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4.1.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의 기본 원리는 사회가 제시하는 이상형을 말할 수 있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서 헌법이 최상위 법으로서 모든 법률의 정당성과 판단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5단계의 도덕성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도덕적 규준을 지켜가는 것이 나와 공동체 모두를 위한 규준이 됨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각각의 이성적 판단은 서로 대비되는 주장들을 포함하면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배려를 전제로 한다. 그리고 사회의 보다 발전된 정의를 위해서 이들 상반되는 주장에 대해서 언제나 열려 있는 자세로 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이 단계의 모든 도덕적 판단의 근거는 공리주의적 입장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4.2.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에서의 도덕적 행위의 판단 근거는 개인이 스스로 선택한 도덕적 원리가 곧 양심의 결단과 일치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계의 도덕의 원리는 성문화되어 있는 법률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도덕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으로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호혜성의 원리와 평등의 가치, 나아가 인간 본연의 존엄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6단계의 원리는 모든 사회와 계층, 그리고 문화에 고루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도덕원리로서 이러한 보편 원리는 인간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자유, 평등, 정의 등과 같은 포괄적 개념이어야 한다.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궁극적인 목표 가운데 하나는 인간 발달을 위한 사회적 협의 실현 및 인간의 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의 지향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의 발달의 요인 가운데는 생득적인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의 출생 이후의 사회적 환경이나 문화의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면서 개인의 발전적인 모습을 형성해나가는 것이다. 이 때 이러한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보장하는 기본적인 기제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간이 획득하게 되는 특성적 과정과 원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우리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접하면서 그의 발달이론이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우리는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단계설에서부터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단계설, 혹은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론에 이르기까지 인간 발달에 관한 각 단계론에 주목하면서 그것이 인간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때 인간발달의 단계성은 교육에 있어서 우선 ‘과업’의 적기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시기 그 과업과 학습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적 기회가 있으며 그 시기를 노칠 경우 교육의 효과가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 단계의 기초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말하자면 콜버그의 도덕적 발단단계의 각 단계는 궁극적인 발전의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그 이전 단계의 인식적 노력과 수준의 발전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은 발달의 누적성을 필요로 한다. 즉 앞 단계의 도덕적 인식 수준의 발달이 미흡할 경우 그 잘못이 누적되어 다음 단계에서도 잘못 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러한 의미는 모든 발달단계가 단속적(斷續的)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계열을 이루면서 발전하고 좀더 심화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나간다는 것이다.

넷째, 각 단계의 발달은 불가역성이 존재해서 각 단계에서 성취된 과업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에 대한 보충과 교정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각 개인이 애초에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변인으로부터 각 단계의 교육적 수준을 잘 이행하고 사회적 규범과 요구를 이해하게 됨으로서 보다 높은 단계의 생명의 가치나 사회발전의 진정한 원리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이러한 발달이 행동의 내적동기로 승화되어나가는 인간 발달의 과정을 잘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이러한 인간발달의 도덕적 단계를 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면 올바른 교육과정의 실현을 통해서 보다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인류의 정의와 이상의 실현을 위한 개인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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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가 흔히 도덕적이라고 말할 때 그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조금 추상적인 면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남을 돕는 이타적 마음을 지칭하는 것인지, 아니면 인류애적 사랑을 베풀 때 도덕적이라고 할 수 있는지 등 상당히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성을 위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이론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습니다.

1. 도덕성의 정의

인지발달론자 Piaget에 의하면 도덕적 성숙은 모든 사람이 사회적으로 인정된 규칙 아래서 정당하고 공정하게 대우받아야 된다는데 대한 관심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도덕 판단의 단계도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콜버그(Kohlberg)는 Piaget의 도덕 발달이론을 더울 정교화하고 확장시켰습니다. 그러나 그는 Piaget와는 달리 도덕 발달의 수준을 실제적 행동보다 사고능력과 판단 능력으로 구분하려 하였습니다. 그는 도덕적인 문제가 야기되는 곤경 상황(dilemma)에 빠졌을 때 사람이 어떻게 판단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피험자에게 가상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인가를 판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가상적인 상황에서 생각하고 말하는 것과 실제 행동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는 개개인이 어느 정도로 도덕적이고 비도덕적인가를 규정하는 것보다 어느 수준의 추리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는 도덕이란 ‘도덕 판단에 기초를 둔 의사결정들’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도덕 발달이란 사회적 선과 악에 대한 가치 규정적 양식입니다. 도덕적 갈등상태를 해결하고, 개인에 의해서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상의 일련의 문화적 준칙으로 정의하여 기본적인 문화적 준칙을 내면화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성장이라고 하며, 도덕성을 도덕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성 향으로 여겼습니다.

콜버그(Kohlberg)는 철학적인 측면에서는 소크라테스(Socrates), 플라톤 (Platon), 칸트(Kant), 및 롤즈(Rawls)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심리학적인 측면에서는 도덕 발달 및 판단에 관한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적 발달과 사고 추리 및 판단의 영향을 받아 크게 발달시켰으며,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크게 인정하며 듀이(Dewey)의 영향을 받아 민주적인 대화의 방법을 학급에 활용함으로써 도덕적인 딜레마를 생각하게 하며 교육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단계로 지향할 수 있습니다.

콜버그(Kohlberg)는 1955년 종단적 연구와 범문화적 연구를 통해 피아제의 도덕성 이론은 지나치게 단순히 판단한 것이라 보고 연구 대상을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 까지 확대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한층 더 체계화하고 도덕성에 관한 수준과 단계를 다시 정의하고 그 정당성을 주장하였습니다. 피아제의 도덕 단계는 2개의 일반적인 단계인 반면 콜버그(Kohlberg)의 체계는 더욱 분화되어 3개의 도덕 수준과 6개의 발달 단계로 나누어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피아제의 도덕적 성숙은 12세 정도인 자율적 추론을 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지고, 콜버그(Kohlberg)는 도덕적 성숙을 원리에 의한 판단 능력으로 보는 바 이러한 수준은 20대 전후에 가서야 가능하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덕 판단의 측정 방법의 차이는 피아제는 양자택일(兩者擇一)적 판단을 요하는 폐쇄형의 질문을 면접으로 한 반면, 콜버그(Kohlberg)는 도덕적 갈등에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판단하게 하는 개방형(open-ended)의 문항으로 면접으로 하였습니다. 콜버그(Kohlberg)는 사람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제시된 주인공의 상황과 행동을 개인적인 사고로 해석하고, 그 상황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 대해 추리를 하여 주인공의 행동을 공정한가에 대한 여부와 정의로운가에 대한 여부, 혹은 마음에 드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여 도출된 결과를 추리 혹은 도덕적 판단의 6단계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이러한 콜버그 (Kohlberg)의 발달 단계에서 보다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연속적인 순서를 거쳐야 하는 위계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습 이전 도덕 수준(Preconventional Moral Level)

이 수준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인간적 의미나 개인의 내적 수준에 의해 판단하지 않고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의해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됩니다.

제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제1단계는 도덕적 규칙이라는 것이 자신을 포함한 사람들 상호 간의 합의에 의한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행위의 외부적 결과만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벌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하여 명성이나 권위에 대한 자기중심적 복종으로 도덕적 행동을 하는 단계로 규칙이 가지고 있는 의도나 그것이 만들어진 동기 또한 전혀 이해하지 못하며 상호 관련성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제1단계의 도덕성은 자아 중심적 관심이 우세하고 남의 입장은 고려하지 못하여 타인이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행동의 옳고 그름은 그 행동의 외적 결과에 의해서만 판단되며 동기나 의도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모나 교사 등 권위자의 견해와 본인의 견해가 분화되어 있지 않은 것도 특징입니다.

제2단계: 욕구 충족 수단으로의 도덕성 단계(Instrument Hedonist Orientation)

제2단계는 자기 자신만이 아니라 타인도 같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며 올바른 행위란 그 자신들이 욕망을 충족시키는 행위로 생각하여 인간관계를 일종의 교환 관계로 간주합니다. 공정성이나 상호성, 공정한 분배 등의 개념이 나타나지만 실용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행위입니다. 행위의 물리적 형태 나 결과를 행위의 인간적 필요라는 것과 구분하고 행위의 도덕적 가치를 중시합니다. 제2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개인주의적 관점이 우세합니다. 본인의 흥미, 이익, 관심을 권위자의 것과는 구분을 지을 수 있을 만큼 성숙되어 있고 자기 이득을 위한 수단으로써의 남과의 거래가 전개됩니다. 이때 남에 대한 공정한 규칙 적용을 도덕의 전부인 것처럼 인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인습적 도덕 수준(Conventional Moral Level)

개인이 가정이나 집단 그리고 국가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것의 즉각적인 결과와는 상관없이 그 자체로서의 가치를 가집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나 사회의 질서에 단순히 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충실히 따르고자 하며 질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유지하여 정당화하고 그 질서에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합니다.

제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Interpersonal Concordance Orientation)

제3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올바른 행위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 주고 도와주는 행위이므로 타인이 승인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갖는 어떤 생각과 기대는 다른 사람 또한 갖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다른 사람들의 비난이 두려워 도덕적 행위를 하기도 합니다. 제3단계에서의 도덕성은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해 나가기 위한 도덕성을 갖기 때문에 법에 위반되는 행위도 상황에 따라 용서나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3단계에서는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에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경우도 있으나 아직 추상적인 사고를 못 하기 때문에 보다 일반화된 타인에 대한 개념과 관심이 생겨나지 못합니다.

제4단계: 사회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Law and Order Orientation)

제4단계에서는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끼리도 법에 의해 유대 관계를 맺고 법에 의해 사회 전체가 유지되고 각 개인은 법에 의해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되며, 법에 대해서 한 사람이라도 예외를 허용한다면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올바른 행위란 기본적인 규칙에 의해 정의되어 의무를 수행하는 행동, 권위를 존경하는 행동, 주어진 사회질 서를 그 자체로서 유지하려는 행동입니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사회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사회 질서를 지키며, 사회의 복지를 유지시키는데 공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회가 부과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여깁니다. 도덕적으로 옳은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사회, 집단 또는 자신이 속한 기관을 그 전체로서 유지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인습 이후 도덕 수준(Post-Conventional Moral Level)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가치를 표방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 자신과 그 집단과의 유대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진다고 생각하는 수준입니다. 이 수준은 새롭고 좋은 법을 제정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제5단계: 사회 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Social-Contract Legalistic Orientation)

제5단계에서의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 권리에 비추어 모든 사회가 비판적인 합의에 도달한 도덕 기준으로 정의되는 공리주의적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면서도 합의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강조합니다. 법적 관점이 중요시되지만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도 수정 가능하다는 것 또한 중시합니다. 인간은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자기 나름대로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대다수의 가치와 규칙은 집단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집단에 따른 상대적 가치는 그 나름대로 준수될 필요를 인정하되, 사회 계약의 원리에 따라 모든 집 단에게 공평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적 가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 가치도 존재함을 제5단계에서 인식하게 합니다. 또한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의무감을 바탕으로 합니다. 의무감은 자신과 타 인의 권리가 사회 계약적인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최대한 보호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생성되는 것입니다. 가정, 우정, 신뢰 그리고 직장에서의 업무 등은 모두 사회 계약이란 대 원칙 위에서 해석되어야 하는 것이며, 타인의 권리 존중이란 가치의 준수가 핵심적 관심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제5단계의 사람들은 사회계약 성립의 취지에 입각해서 사회를 바라봅니다. 그래서 사회계약, 사회적 합의, 객관적 공평성, 합법적 절차 등의 관점에서 사회적 문제를 통합 정리하려 하고, 도덕적 관점과 법리적 관점에서 사회의 문제를 고려할 줄 알며, 도덕적, 법리적 요소는 소로 갈등하고, 조화롭게 해 결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음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이 단계의 사람들이 법을 지키겠다고 결심할 때까지는 그 법에 대해 도전적이고, 비판적인 자세로 그 법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법을 지킵니다.

제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에 확신으로서의 도덕성(Conscience or Principle Orientation)

제6단계에서의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으로 행해지며, 도덕 원리는 논리적으로 포괄적이고 보편적이며, 일관성 있는 것으로 공정성, 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 개인으로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지닌 원리를 어기게 하는 자책감에 대한 관심이 도덕적 행위의 동기가 됩니다.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는 정의의 보편적 원리, 인권의 평등성,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옳은 행위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보편적 윤리 원칙이 삶의 원칙으로 타당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사는 것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 따라 사는 것 자체이기 때문이란 판단에 의해서 드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특징>

수준 단계 특징 Ⅰ 수준 (인습 이전 도덕 수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 권위자나 강력한 힘에 복종하여 처벌을 피하기 원한다. 2단계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단계 이해관계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 도덕적 근거가 되어 타인과 공정한 거래를 성립한다. Ⅱ 수준 (인습적 도덕 수준) 3단계 대인 관계의 조화를 위한 단계 인간관계의 조화로 도덕성을 나타내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기대되는 역할을 충분히 한다. 4단계 사회질서 및 권위 유지의 단계 올바른 행동으로 의무를 수행하고, 권위를 존중하며 사회질서와 질서유지의 도덕성을 의미한다. Ⅲ 수준 (인습 이후 도덕 수준) 5단계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 기본 권리와 기본가치, 사회의 합법적 계약에 중점을 두어 합리적 계산을 통한 근거에 도덕적 관념을 둔다. 6단계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의 단계 보편 윤리적 원리에 의해 도덕적 결정을 내리고 이것이 사회 관습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해도 마땅히 따라야 할 것으로 주장한다.

콜버그(Kohlberg)는 이상의 여섯 단계에서 상위 단계는 철학적으로 더 우위에 있어서 하위 단계로부터 이동되어야 하는 단계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콜버그(Kohlberg)가 말하는 성숙한 도덕적 행동은 성숙한 도덕적 사고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이 말은 도덕적 추리에 의해 생성된 행위만이 오로지 도덕적 영역에 속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즉 올바른 도덕적 행위란 도 덕적 지식의 기초 위에서 도덕적 판단을 하고 이 판단에 따른 행위가 이루 어 졌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콜버그(Kohlberg)의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분석(윤다영,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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