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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와 숲1집 \”나무와 숲 이야기\”
김성훈 신부와 함께하는 젊은이들의 노래기도
[생활성가앨범전체듣기]곡 순서
01 나무와 숲(로고송)
02 주님! 나의 희망
03 축복송
04 나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05 꿈망울 단지
06 예수
07 주님은 나의 목자
08 자비송
09 대영광송
10 거룩하시도다
11 하느님의 어린양 1
12 하느님의 어린양 2
13 신앙의 신비여
14 주님의 기도
15 평화의 인사
16 그분이 내게
17 자비송(MR)
18 하느님의 어린양 1(MR)
CopyrightⓒFr.김성훈.MCAKCC(Holymusic)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u0026ⓒ MCAKCC 한국가톨릭음악저작권협회
Distributed by The MCAKCC (Holy Music). All Rights Reserved. Unauthorized public performance, lending,broadcasting, duplication and conversion to digital media without permission are prohibited. Made in Korea.
앨범소개
\”나무와 숲\”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음악을 좋아하는 나무들이 함께 모여…. 같은 뜻을 함께하는 나무들과 더 큰 숲을 이루고자 하는 모임입니다.
*신부님 인사말
‘우리’라는 말처럼 가슴 떨리게 아름다운 단어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얻기 위해 미치도록 힘겨운 시간을 보내야하는 단어도 없을 것입니다. \”나무와 숲\”은 하느님 안에서 하느님을 찬양하기 위해 ‘우리’가 되었습니다. 잊지 못할 첫 모임의 기쁨과 쉽지 않았던 그 동안의 여정을 돌아보면 오늘보다 더욱 어려울 ‘우리 만들기’의 내일이 기다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우리이지만 하느님과 세상에 작은 앨범을 조심스럽게 내어놓습니다.
망망대해에 조그마한 배를 하나 띄우는 듯 한 부족한 시작이기에 설렘과 함께 두려움이 앞서지만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는 예수님의 사랑을 믿으며 우리의 배를 조심스럽게 띄워봅니다. 마지막으로 교회의 더 많은 청년들과 ‘우리’를 만들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주인공이 되는 그날을 위해….. 2008. 08. 19 김성훈 요사팟 신부.
크레딧
Executive Producer T\u0026F Studio
Producer 김성훈, 유승훈
Director 김성훈, 유승훈
Arrangement 김성훈, 유승훈, 이진영, 이성주, 김태희
String Arranger T\u0026F Studio, Lead Sound
Mixing Studio DREAM FACTORY
Record \u0026 Edit 손용덕, 엄찬용, 이건호, 박종현
Mix \u0026 Mastering 손용덕
Singer 나무와 숲(심교린, 조정현, 박효정, 김선우, 박창남, 김현지, 김지현, 이재용, 김예영, 연창모, 한인희, 성하림)
Guest Singer 최선미, 강해림, 석소영, 오승환, 오유림, 박설규
Drum 고중원
Percussion 조종성
Acoustic Guitar 유승훈
Classic \u0026 Electric Guitar 박중권
Bass Guitar 유승훈
Acoustic Piano \u0026 Synthesizer 정유리
Strings_Violin 배신희, 이선영, 이은영, 송정민
Strings_Cello 공민선, 연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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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와 숲 숲과 나무를 이해하고 식별하기. 남효창 (지은이) 한길사 2013-10-07. 정가. 22,000원. 판매가. 19,800원 (10% 할인) + 마일리지 1,1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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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3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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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한국가톨릭음악저작권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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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9.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UOq63HHYanc

나무와 숲

출판사 리뷰

숲 박사 남효창과 함께 떠나는 우리 나무 여행

“나무와 숲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새로운 만남, 『나무와 숲』

“풀꽃으로부터 겸손함을, 나무로부터 존중을 배우는 것,

이것이 바로 인간이 나무와 숲을 만나야 하는 이유이다.

겸손과 존중, 생태적 지혜를 삶으로 실천해 내는 출발이다.”

‘생태’에 대한 의문-나무이름을 잘 알고 외우면 생태적인 것일까?

우리 사회에 ‘생태’라는 말이 화두가 된 지는 오래되었다. 하지만 언론에서 소비되는 ‘생태’라는 단어는 각각 다르게 사용되어 혼란스러운 느낌마저 준다. 과연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황토가 들어간 벽지를 바르고 나무로 된 장판을 깔면 생태적인 것인가? 혹은 나무이름 꽃이름을 제법 알고 먹을 것과 못 먹을 것을 잘 가려내면 생태적인 것인가? 그도 아니면 귀농해서 귀틀집을 짓고 유기농 채소를 먹으면 생태적인 것인가? 『나무와 숲』의 저자 남효창은 나무의 특징을 알아가고 분류하고, 나무의 이용성을 따지되, ‘나무는 무엇으로 살아가는가?’를 늘 함께 살펴보자고 말한다.

“‘환경’이라는 말 속에는 인간이 모든 것의 중심이며, 인간 이외의 모든 것들을 ‘주변’으로 보는 이데올로기가 숨어 있다. 인간의 편리성을 위해서는 마음대로 가꾸고, 마음대로 재배하고, 마음대로 사육해도 된다는 생각을 낳게 된다. 하지만 ‘생태’란 생물과 무생물을 모두 포함하며, 특정한 생명체가 아니라 모두가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생태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이 세상 만물에게 무릎을 꿇을 용기를 내는 일이며, 모두를 받들어 볼 수 있는 존중의 마음을 갖는 작업이다.”

새롭게 태어난 숲 해설서의 최강자, 『나무와 숲』

한길사의 『나무와 숲』은 개정판으로 새롭게 태어난 책이다. 기존에 계명사에서 나왔던 책은 이미 숲 해설가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한길사로 둥지를 옮기면서 저자는 그동안 현장에서 공부하고 일하며 느낀 숲 해설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미진한 부분들을 대폭 보완ㆍ강화하고 사진도 추가했다. 1부의 해설을 더 친절하게 고치고, 20장으로 되어 있던 2부를 ‘목’을 기준으로 18부로 정리했다. 기존에 보기에 어려웠던 나무검색표의 검색체계를 정리ㆍ보완하여 더 읽기 쉽게 고치려고 노력했다. 특히 초판에 있던 부록 ‘주머니 속 나무검색표’는 차후에 보완하여 독립된 책으로 만들 계획이다. 그 대신 ‘주머니 속 나무검색표’에 포함되어 있던 ‘그림으로 보는 나무 용어해설’을 이번 책의 말미에 덧붙여, 새로 나올 ‘주머니 속 나무검색표’의 출간 전까지 독자들의 아쉬움을 달래도록 했다.

숲을 모르는 현대인들을 위하여

지금 대한민국은 ‘캠핑’이 유행이다. 하다못해 근교의 수목원이나 공원으로라도 떠난다. 주말이면 자연 속으로 돌아가는 것이 요즈음 아이들을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이라고들 한다. 그런데 숲에 가서 우리들은 아이들에게 어떤 말을 해줄 수 있는가. 기껏 데려간 숲에서 스마트폰만 보는 아이들만 다그치기 전에, 과연 어른들은 숲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생각해보자. 숲이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들어보도록 유도하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다.

“아빠 이건 뭐야?”라고 묻는 말에 “이거 그냥 나무야”라고 맥없는 대답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응 이건 떡갈나무 잎이야, 네가 좋아하는 도토리묵을 이 나무의 열매로 만드는 거야”라고 대답하는 늠름한 아빠들을 올 가을 산에서 들에서 만나고 싶다.

자신으로 향하는 길

설 명절을 지나며 이런 저런일로 마음이 부산했다. 손녀 예원의 고열을 동반한 갑작스런 폐렴과 인근 초등학교에서의 코로나 발병으로 우리 학원생들의 확진등으로 보건소와 교육청의 연락 등으로 마음이 바빴다. 다행이 예원이는 입원없이 회복하였고, 확진 학생들도 독감보다 가벼운 증상들을 보이며 회복이 빠르다. 정말 다행이다. 무엇보다도 나머지 학원생들은 긴 설날 연휴로 자연스런 격리가 되어 더 이상의 확산은 진정되었다. 전파력이 큰 오미크론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끝나지 않는 코로나의 여파가 우리를 지치게 한다. 긴 연휴 끝에 학원 수업재개가 조심스럽다. 학원 소독과 학원생 위생에 각별히 더 조심해야한다. 이렇게 많은 생각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 있을 때는 무조건 떨치고 밖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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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와 숲이 주는 상상력의 세계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무도 자신의 몸 상태가 어떤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등 자신의 마음을 겉으로 표현한다. 우리가 나무를 관찰할 때 어느 부분을 살펴보고 어떤 점에 신경 써야 하는지 안다면 거대 식물인 나무는 열린 책이자 열린 세상이 되어줄 것이다. 나무의 언어를 이해하면 정원에 있는 나무들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릴 적 살던 서울 변두리 동네에는 ‘왕릉’이 있었다. 초등학교 6년 내내 그곳으로 소풍을 갔는데, 그때는 ‘왜 이런 곳으로 소풍을 올까’ 불만이 많았다. 요즘은 주말이나 명절에 부모님 댁을 찾으면 왕릉에 서너 시간 머무는 게 습관이 되었다. 서울 그 어디서도 만날 수 없는 울창한 나무와 숲이 도시의 우울을 날려주기 때문이다. 나무는 오랫동안 우리 곁에 있었지만, 우리는 그 가치를 느끼지 못할 때가 많다. 나무와 숲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그 도움 속에서 인류는 어떤 풍요를 누렸을까.지구가 여섯 번째 대멸종을 맞아도 그 자리에 늠름히 서 있을 나무와 숲에 대해 알아보자.

나무 통역사, 나무 다시 보기를 권함

일명 ‘나무 통역사’로 불리는 생태 작가 페터볼레벤의 <나무 다시 보기를 권함>은 나무에서 발견하고 배운 가르침을 전해주는 책이다. 나무는 지구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오래 살아온 존재였다. 그 터전 속에서 인간은 삶을얻었다. 하지만 인간은 나무와 숲이 제 것인양 파헤쳤다. 중세 이후 벌목이 본격화되었고,산업화 후로는 숲이 남아나지 않았다.문제는 파헤쳐진 나무와 숲을 살리겠다면서 인간이 내내 ‘잘못된 선택’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이다. 엉뚱한 곳에 엉뚱한 나무를 심는, 즉 대규모 조림 사업을 통해 인위적으로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했다. 제 땅이 아닌곳에서 나무는 제 수명을 살아내지 못할 때가 많다. 이런 세상을 향해 작가는 나무에게도 ‘언어’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무의 언어란 ‘인간의 시선이 아닌 나무의 시선에 따라가며 그들을 배려하고 그들에게 알맞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알맞은 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인간만의 몫이 아니다. 대대로 자연은 상호작용하며 삶과 죽음을 이어갔다. 죽은 나무뿐 아니라 건강한 나무도 쪼아대는 통에 ‘나무의 대표적인침입자’로 알려진 딱따구리는 죽은 나무가 많은 숲에서 곤충의 유충은 물론 살아 있는 나무에 ‘얼쩡거리는’ 기생충들도 잡아먹는다.나무나 숲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연어도 ‘숲의 조력자’다. 식물학자들이 캐나다 서부 해안 고목의 유전자를 분석했는데, 연어를 구성하는 성분의 분자가 나왔다. 연어와 고목,이 연관성 없는 조합의 매개자는 ‘곰’이었다. 해마다 가을이면 회귀본능에 따라 강 상류로 이동하는 연어를 잡아먹는 곰은 숲으로 들어가 볼일을 봤다. 연어가 나무의 영양분이 되고,울창한 숲을 이루는 데 한 몸 바친 것이다.자연은 때론 경쟁도 불사하지만 대체로 공존의 길을 모색하면서 나무와 숲을 이뤄왔다. 그런데 사람은 본의는 아니라도 나무와 숲을 망치는 일에 발 빠르다. 한겨울 눈만 오면 뿌려대는 염화칼슘은 눈과 함께 녹으며 도로옆 나무들을 서서히 죽게 만든다. 저자는 역사이래 인간에게 숱한 도움을 주었던 나무와 숲을 이제 인간들이 살려야 한다고 말한다. 무얼 많이 하자는 말은 아니다. 나무와 숲은 저마다의 생태계를 이루고 살아갈 능력이 충분하므로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중요한 건 나무와 숲은 언제든 인간과 공존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일이다. 그 마음의 언어, 나무의 언어에 귀를 기울여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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