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성경 순서 | 신약 100년 역사 신약 성경이 쓰인 순서와 배경 [성경공부일독프로젝트 #110] 162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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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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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약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 다음블로그

구약,신약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 5 · 신명기(申命記) · “두 번째 율법”의 뜻, 모세의 율법 강조(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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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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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순서] 구약성경 순서 신약성경 성경완독하기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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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순서대로 읽자! – 역사와 사건에 따른 신약성경 27권 순서

신약성경 순서대로 읽자! – 역사와 사건에 따른 신약성경 27권 순서 · 1. 탄공십 – · 2. 바울여 – 행 / 갈데고로마 / 약 · 3. 불순파 – 옥중목회 벧히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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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통독! 성경의 구조 및 시대 순서 – 신약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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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39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신구약 중간사 및 신약성경 개요 · 구약과 신약 중간사 개관 · 1. 바벨론 통치시대(605-539 BC)- 세 번이나 포로되었으나 유대인 정신 유지 · 2. · 3. · 4. · 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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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경 순서 | 성경목록가 모든 답변

신약성경. 사복음서(4권).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1권). 사도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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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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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목록순서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이련 신약목록 들의 분류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초대교회에는 다양한 목록배열이 존재 했고 현재 보편적으로 쓰는 신약목록순서는 대성경(Great Bible, 15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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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8/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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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100년 역사 신약 성경이 쓰인 순서와 배경 [성경공부일독프로젝트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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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신약 성경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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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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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성경은 유대교의 성경과 기독교의 성경 등이 있지만 아래의 목록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모두 아우르는 기독교의 성경에 대한 것이다. 이 가운데 구약성경의 경우 모든 기독교 교파가 정경으로 인정하는 것이 있고 인정하지 않는 것이 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다양한 기독교의 정경을 참고하라.

coram Deo

연번 성경이름 내 용 비 고

1 창세기(創世記) 하나님의 창조사역, 가정의 시작, 죄와 구속의 기원 율법서

2 출(出)애굽기 400년간 종살이 애굽 탈출, 모세통솔 가나안행 과정

3 레위기 레위인의 제사장 직분과 직무, 제사율법

4 민수기(民數記) 출애굽 후 40년간 방황생활기록, 2회 인구조사

5 신명기(申命記) “두 번째 율법”의 뜻, 모세의 율법 강조(설교)

6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토지분할, 정착 역사서

7 사사기(士師記) 가나안 정착 후 400년간의 사사시대, 실패ㆍ구원의 반복

8 룻기 모압여인 룻의 시어머니 나오미에 대한 효심기록

9 사무엘상(上) 사무엘의 일생, 초대왕 사울,2대왕 다윗의 치적

10 사무엘하(下)

11 열왕기상 솔로몬과 치세(治世), 분열돤 남북 왕국의 역사 ※列王記-열방의 왕 기록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다윗의 치리와 성전건축, 솔로몬 왕위계승, 남유다 역사 ※歷代 – 역사, 왕의 순서 기록

14 역대하

15 에스라 바벨론포로에서의 1,2차 귀환, 성전재건 기록

16 느헤미야 3차 귀환 예루살렘 성벽 재건

17 에스더 바사(페르샤)에 남아 있던 유대인의 구원

18 욥기 의인-욥의 고난이 주는 교훈 시가서

19 시편(詩篇) 교훈, 기도, 찬양, 감사, 예언, 역사, 회개, 믿음, 고난 – 찬미노래

20 잠언(箴言) 의롭고 성공적인 삶의 지침-지혜서

21 전도서(傳道書)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헛된 삶

22 아가(雅歌)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사랑을 통한 하나님 사랑노래 대선지서

23 이사야 이스라엘백성의 죄 지적, 심판, 회복, 메시아 예언

24 예레미야 남왕국 유다의 죄 책망, 회개촉구, 포로귀환 예언

25 예레미야 애가 예루살렘 패망예언에 대한 성취 비통함의 5편 슬픈시

26 에스겔서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 영광스러운 미래 기록

27 다니엘서 역사적인 내용, 예언적인 내용-“구약의 요한계시록”

28 호세아 호세아와 음란한 아내 고멜을 통한 하나님의 사랑보임 소선지서

29 요엘 메뚜기 재앙 비교, 앞으로의 하나님 심판, 오순절 성령강림

30 아모스 불의한 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예언

31 오바댜 이스라엘의 대적자인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경고

32 요나 불순종한 요나를 통한 니느웨 성의 회개운동

33 미가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예언, 메시아 탄생 예언

34 나훔 니느웨 성의 멸망 선포

35 하박국 죄악 된 이스라엘을 더 죄악 된 갈대아인을 사용, 심판예언

36 스바냐 “야훼의 날”에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예언

37 학개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의 첫 소선지자, 성전재건 촉구

38 스가랴 성전재건 권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내용

[성경 순서] 구약성경 순서 신약성경 성경완독하기

구약성경

율법서(모세오경,5권)

창세기 (50장)

출애굽기 (40장)

레위기 (27장)

민수기 (36장)

신명기 (34장)

역사서(12권)

여호수아 (24장)

사사기 (21장)

롯기 (4장)

사무엘상 (31장)

사무엘하 (24장)

열왕기상 (22장)

열왕기하 (36장)

역대상 (29장)

역대하 (36장)

에스라 (10장)

느헤미야 (13장)

에스더 (10장)

시가서(문학서,5권)

욥기 (42장)

시편 (150장)

잠언 (31장)

전도서 (12장)

아가 (8장)

예언서(17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성경

사복음서(4권)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1권)

사도행전

바울서신(13권)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공동서신(8권)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예언서(1권)

요한계시록

신약성경 순서대로 읽자! – 역사와 사건에 따른 신약성경 27권 순서

성경 66권 중 구약 39권은 2000년에 걸쳐 기록되었고, 신약 27권은 100년에 걸쳐 기록되었습니다. 신약성경을 순서대로 읽으려면 신약성경분류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신약성경 쓰여진 순서대로 읽기에 도전해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신약성경에서 다루고 있는 사건들과 사건 속에 기록된 책들을 한번에 암기할 수 있는 짤막한 키워드부터 외우고 가겠습니다. 노래 하듯이 4분의 4박자에 맞춰서 따라읽어보세요, 그럼 어느 순간 신약성경요약이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사건 관련성경 탄공십 마막누가요한 바울여 행/ 갈데고로마/ 약 불순파 옥중목회 / 벧히 밧모요한 유요123/ 계

1. 탄공십 – 마막누가요한

이게 도통 무슨말인가 싶으시죠? 아주 간단합니다. 탄생, 공생애, 십자가사건을 다루고 있는 책들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이라는 뜻이거든요. 재밌죠? 신약성경의 시작은 예수님의 ‘탄생’ 으로 시작합니다. 그런데요 여러분, 신약성경에는 예수님의 12세부터 30세까지의 기록이 일절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사복음서에는 예수님의 탄생과 유년시절만 기록하다가 세월을 훌쩍 넘겨 예수님이 서른살이 되어서야 메시야로서 공적인 사역을 감당하시기 위해서 다시 짠 하고 나타나셔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 하시는 모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시야 사역의 절정은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 사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셔서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주시는 ‘십자가 사역’ 이라고 합니다.

2. 바울여 – 행 / 갈데고로마 / 약

흥미로운 사실은 사복음서인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님과 왕성히 활동했던 열 두 제자들이 다른 신약성경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껏 해봐야 베드로가 사도행전에 나오는 정도 외에는 특별히 열 두 제자들이 다른 신약 성경에는 출연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죠. 아이러니하게도 열 두 제자들을 핍박했던 사람, 바리새인 출신의 바울이 나타납니다. 그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부활하신 예수님이 그를 스카웃(?) 하시기 위해 직접 나타나시기도 하고요,

‘사도행전’ 에서는 바울의 회심사건이 얼마나 중요한지 바울의 회심사건을 3번이나 다루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하나님은 바울을 특별히 이방사도로 세우셔서 유대땅 뿐만이 아니라 온 세계에 퍼져있는 이방인들에게까지 복음을 전파하고자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심한 바울은 그 길로 곧장 바울의 전도여행을 떠납니다. 1차 전도여행으로 아시아, 2차 전도여행으로 유럽, 3차 전도여행으로 다시 아시아로 복음을 전하면서 로마제국 전지역에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극심한 가뭄 가운데 고통받던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을 돕기 위한 연보, 바로 헌금을 이방 성도들로부터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전달하는 것을 전도여행의 마지막 과업으로 삼았습니다. 바울은 이방 성도들이 십시일반 모은 연보를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하고자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가 잡히게 됩니다. 그러나 바울은 로마 시민권자였기 때문에 유대인들이 함부로 하지 못하고 로마황제 법정에서 재판을 받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압송당합니다. 이러한 바울의 전도여행을 상세히 기록한 책이 바로 사도행전인 것이고, 바울의 전도여행 과정에서 신생 이방교회들에게 일어났던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바울이 직접 쓴 편지형식의 글이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였던 것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야고보서’는 바울이 기록한 책은 아니지만 바울의 전도여행 기간에 야고보 공동체에 일어났던 ‘차별’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성경 이라서 시기적으로 동시대에 쓰여진 성경은 함께 묶어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3. 불순파 – 옥중목회 벧히

로마에 압송되었다가 잠시 바울이 풀려난 기간동안 어마어마하게 큰 ‘불’ 이 나서 로마 14구역 중 10구역이나 집어삼키는 대형 화재사고가 발생합니다. 문제는 로마 황제였던 네로가 민심이 흉흉해지자 정치적 희생양을 찾고자 당시 약자이고 소수였던 기독교인들에게 화재의 책임을 전가했다 는 것이었는데요, 이때부터 기독교인들은 억울하게 방화범이라는 누명을 쓴 채 로마제국으로부터 핍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바울은 다시 수감되어 ‘순교’하게 되었고 같은 시기에 베드로도 순교하게 됩니다. 그런데 박해는 기독교인들에게만 찾아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바울과 베드로가 순교한지 2년이 지나자 유대인들이 로마제국에 폭동을 일으켜 유대-로마전쟁이 벌어지게 되나 계란으로 바위치는 격으로 예루살렘은 로마에 의해 함락되고 ‘성전까지도 파괴’되고야 말았습니다.

이 엄중한 시기에 기록된 서신들이 바로 ‘옥중서신’이라 불리우는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이고 이 옥중서신들을 통해 바울은 죽기 전에 성도들이 잘못된 가르침에 흔들릴까봐 무엇이 진짜 복음인지 다시 복음을 들려주기 위해서 기록했습니다. 또한 ‘ 목회서신’이라 불리는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를 통해서 바울은 자신을 대신해 교회를 지도할 후배 목회자들을 교훈하는 서신을 기록했습니다 . 위에서 베드로도 바울과 비슷한 시기에 순교했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같은 시기에 기록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그리고 ‘히브리서’도 모두 배교하지 말고 믿음으로 시험을 잘 이기라고 권면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4. 밧모 요한 – 유요123 계

시간이 흘러흘러 이제 제자들도 다 죽고 사도요한만 남았습니다. 사도요한은 에베소교회를 목회하면서 당시 초대교회에 큰 영향을 준 영지주의 이단과 싸우면서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를 기록 합니다. 사도요한은 네로 황제만큼 악질이었던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대박해를 받으며 박해와 순교의 길을 따라가게 됩니다. 요한은 유배지인 밧모섬에서 “지금 보이는 로마는 바벨론처럼 순식간에 멸망할 것이고 하나님의 나라만 영원할 것이다. 예수께서 반드시 다시 오실 것이다.”라는 환상을 보게 됩니다. 그 환상을 기록한 책이 ‘요한계시록’ 이고 이로써 신약성경 순서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됩니다.

자, 지난번 구약성경순서에 이어 이번에는 27권의 신약성경읽기를 수월하게 만들어 드리기 위해서 주후 1세기의 역사 흐름과 사건에 따라 신약성경주제암기법으로 신약성경순서를 나열해보았는데요, 이와 같은 신약성경분류가 명확히 되어있는 상태에서 신약성경읽기를 진행하신다면 신약성경저자기록연대는 물론이거니와 27권의 신약성경요약이 머릿속에 잘 그려지시리라 생각합니다. 부디 이 포스팅이 신약성경 쓰여진 순서대로 묵상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경통독! 성경의 구조 및 시대 순서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 디모데후서 3:15-17

https://m.blog.naver.com/hesuw12/222284673387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구약편에 이어 신약 성경 구조와 시대 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약편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신약성경도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책의 형식별로 묶여 있는데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 복음서

어쩌면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책들이 이 복음서인데요.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쓴 예수님의 생애로, 4복음서라고 불립니다. 이 네 권의 복음서가 사실 같은 이야기를 담고있지만 각자 그 대상, 중점, 성격이 다르답니다.

간단히 비교하자면

①마태복음은 구약의 성취 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유대인 을 대상으로 왕으로 오신 예수님 에 대해 서술합니다.

②마가복음은 예수님의 행적과 기적을 간략히 기록함 에 중점을 두며, 로마인 을 대상으로 종으로 오신 예수님 에 대해 서술합니다.

③누가복음은 예수님의 행적을 시간순서대로 자세히 기록함 에 중점을 두며, 헬라인 을 대상으로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 에 대해 서술합니다.

④요한복음은 사건에 담긴 교리해설 에 중점을 두며, 모든 사람 을 대상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 에 대해 서술합니다.

2. 역사서

신약의 역사서는 사도행전 한 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성령강림과 교회의 탄생부터 바울의 회심과 전도여행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구원 사역이 어떻게 이스라엘을 거쳐 로마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그리고 나아가서 어떻게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3. 바울서신

바울서신은 말 그대로 바울이 쓴 편지입니다. 바울서신으로는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가 있습니다. 여기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는 옥중서신으로 바울이 감옥에 갇혔을 때 쓴 편지이며, 디모데전후서,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바울이 디모데와 디도에게 목회에 대하여 쓴 편지입니다. 목회서신을 제외한 바울서신의 제목은 그 지역 교회에게 쓴 편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일반서신(공동서신)

일반서신은 바울서신을 제외한 다른 사도들이 쓴 서신을 이야기합니다.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3서, 유다서이며, 이 중 히브리서는 저자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야고보는 예수님의 제자인 야고보가 아니라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이며, 유다서의 유다도 가룟 유다가 아니라 예수님의 형제 유다입니다.

5. 예언서

예언서로는 요한계시록 하나이며, 요한이 도미티안 황제의 통치 시기에 밧모섬에 유배되었을 때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쓴 예언서로, 서신서이기도 합니다. 요한계시록은 예언서인만큼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의 발생할 미래의 사건들을 보여주면서, 구원받은 성도들의 영화롭고 복된 내세를 보여줌과 동시에 끝까지 복음을 거부하고 대적하던 사탄과 그 추종 세력들이 영원한 지옥의 형벌에 처해지는 멸망과 심판의 책이기도 합니다. 여태까지 구약의 성취가 이루어진 것 처럼 신약의 마지막인 요한계시록의 성취도 확실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모두 말씀 붙잡고 믿음으로 살아가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신약 성경의 시대 분류를 간단하게 표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성경을 읽을 때 각 시기가 어떤 시기였는지 알고 읽는다면 더 수월하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성경통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약 39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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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및 신약성경 개요

구약과 신약 중간사 개관

1. 바벨론 통치시대(605-539 BC)- 세 번이나 포로되었으나 유대인 정신 유지

2. 바사(페르시아 제국) 통치시대(539-331 BC)- 예루살렘 기환, 성벽재건

3. 헬라 통치시대(331-143 BC) -히브리 문화의 헬라화

4. 하스모니안 왕조 통치시대(63 BC-AD192)

63 BC 로마통치 시작 ⇒ 70 AD 예루살렘 멸망 ⇒ 70 AD-192 AD 로마통치 계속

신약성경은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아가 예수님이란 사실을 계시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완성되도록 하기 위해 구약이 남겨 두었던 부분에서 시작하고 있다.

또한 신약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라는 인간 속에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셨을 때 각 사람이 그 계시에 어떤 식으로 반응하기를 바라는가 하는 하나님의 기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셨던 구속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하신다는 구원이라는 주제가 가장 생생하다.

* 약 50여년(AD45-AD95)걸처 기록 *8명의 서로 다른 저자들에 의해 기록.

* 27권의 주제가 모두 통일됨. *헬라어로 쓰여짐.

신약시대의 연대표

1. 복음서 시대 4BC-AD33(마태복음-누가복음) 약 37년

2. 초대교회 시대 AD 33-AD 70(사도행전-유다서) 37년

3. 후기교회 시대 AD 90-AD100 (요한복음-요한123, 계시록) 10년

신약 성경의 기록순서

1. 아고보서 – AD 45

2. 갈리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마가복음 – AD48-AD58

3. 마태복음, 누가복음, 사도행전 – AD59-AD60

4.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베드로전후서 – AD61-AD67

5. 히브리서, 유다서 – AD67-AD68

6. 요한복음, 요한123,서 계시록 – AD90-AD100

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복음이라는 말은 ‘좋은 소식’이라는 말인데 구체적으로 예수가 구주가 되신 것이 모든 인류의

기쁨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

*복음서는 공관복음과 제 4복음서로 나뉘는데 공관복음은 마태, 마가, 누가로 나누고, 제 4복음서는

요한복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분류는 사상의 흐름과 구성과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본다.

사도행전은 누가복음과 동일한 저자이지만 그 역사성 때문에 따로 분류하나 복음성을 지닌 것으로

취급한다.

*복음서가 기록되기 전에는 복음서와 같은 많은 글들이 있었는데 복음서에 많이 유입되어 왔고 재구성될때 가감이 많았다.

공관복음서

*공관복음이란 공통적인 관점이 많다고 붙여진 이름인데 표현과 사용의 의도는 편 저자마다 다르다. 복음서는 거의 예수 이야기로 일관된 내용으로 초대교인들의 전승에 의하여 형성되었기 때문에 전승자료 취급에 따라 각 책의 주제가 달라진다.

*각 권의 중심사상은, 마태는 예수를 왕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왕되심을 주제로 다루고 있고, 마가는 그리스도를 메시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구원사상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누가는 그의 특유한 문체로 예수의 종되심을 표현하면서 세상과 연관된 사상으로 그의 독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구약 39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번호 성경이름 내 용 비 고 1 창세기(創世記) 하나님의 창조사역, 가정의 시작, 죄와 구속의 기원 율법서 2 출(出)애굽기 400년간 종살이 애굽 탈출, 모세통솔 가나안행 과정 3 레위기 레위인의 제사장 직분과 직무, 제사율법 4 민수기(民數記) 출애굽 후 40년간 방황생활기록, 2회 인구조사 5 신명기(申命記) “두 번째 율법”의 뜻, 모세의 율법 강조(설교) 6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토지분할, 정착 역사서 7 사사기(士師記) 가나안 정착 후 400년간의 사사시대, 실패ㆍ구원의 반복 8 룻기 모압여인 룻의 시어머니 나오미에 대한 효심기록 9 사무엘상(上) 사무엘의 일생, 초대왕 사울,2대왕 다윗의 치적 10 사무엘하(下) 11 열왕기상 솔로몬과 치세(治世), 분열돤 남북 왕국의 역사 ※列王記-열방의 왕 기록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다윗의 치리와 성전건축, 솔로몬 왕위계승, 남유다 역사 ※歷代 – 역사, 왕의 순서 기록 14 역대하 15 에스라 바벨론포로에서의 1,2차 귀환, 성전재건 기록 16 느헤미야 3차 귀환 예루살렘 성벽 재건 17 에스더 바사(페르샤)에 남아 있던 유대인의 구원 18 욥기 의인-욥의 고난이 주는 교훈 시가서 19 시편(詩篇) 교훈, 기도, 찬양, 감사, 예언, 역사, 회개, 믿음, 고난 – 찬미노래 20 잠언(箴言) 의롭고 성공적인 삶의 지침-지혜서 21 전도서(傳道書)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헛된 삶 22 아가(雅歌)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사랑을 통한 하나님 사랑노래 대선지서 23 이사야 이스라엘백성의 죄 지적, 심판, 회복, 메시아 예언 24 예레미야 남왕국 유다의 죄 책망, 회개촉구, 포로귀환 예언 25 예레미야 애가 예루살렘 패망예언에 대한 성취 비통함의 5편 슬픈시 26 에스겔서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 영광스러운 미래 기록 27 다니엘서 역사적인 내용, 예언적인 내용-“구약의 요한계시록” 28 호세아 호세아와 음란한 아내 고멜을 통한 하나님의 사랑보임 소선지서 29 요엘 메뚜기 재앙 비교, 앞으로의 하나님 심판, 오순절 성령강림 30 아모스 불의한 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예언 31 오바댜 이스라엘의 대적자인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경고 32 요나 불순종한 요나를 통한 니느웨 성의 회개운동 33 미가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예언, 메시아 탄생 예언 34 나훔 니느웨 성의 멸망 선포 35 하박국 죄악 된 이스라엘을 더 죄악 된 갈대아인을 사용, 심판예언 36 스바냐 “야훼의 날”에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예언 37 학개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의 첫 소선지자, 성전재건 촉구 38 스가랴 성전재건 권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내용 39 말라기 타락한 이스라엘 책망, 세례요한과 그리스도의 강림예언

신약 27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번호 성경이름 내 용 비 고 1 마태복음 율법과 언약강조,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묘사 복음서 2 마가복음 예수님의 능력과 섬김 강조, “고난 받는 주의 종”으로 묘사 3 누가복음 예수님의 은혜와 사귐 강조, “사람의 아들”로 표현 4 요한복음 예수님의 영광과 생명 강조, “하나님의 아들”로 묘사 5 사도행전 예수님의 승천이후 초대교회에 대한 역사, “성령행전” 역사서 6 로마서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기독교 교리의 진수 교리서신 7 고린도전서 고린도교회의 분열, 음란, 이단으로 인한 혼란상태 책망 8 고린도후서 참된 사역과 청지기 직분, 바울의 사도적 권위 기록 9 갈라디아서 바울의 사도직 정당성,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 10 에베소서 구원론, 교회론, 교회의 일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 권면 옥중서신 11 빌립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쁨 강조 12 골로새서 거짓교사 가르침 반격, 교회 머리이신 예수님의 신성, 능력강조 13 데살로니가전서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충고, 예수님의 재림 기록 교리서신 14 데살로니가후서 그리스도의 재림,이에 대비할 성도의 생활 권면 15 디모데전서 교회의 올바른 질서 확립을 위한 내용 목회서신 16 디모데후서 예수님의 참된 일꾼 기록, 불변하는 영원한 말씀의 권위능력 17 디도서 구원받은 자들의 경건한 삶 제시 18 빌레몬서 신실한 성도의 예의와 모범을 보여줌 옥중서신 19 히브리서 예수님의 우월성과 제사법강조, “신약의 레위기” ? 20 야고보서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믿음 강조, “신약의 잠언” 공동서신 21 베드로전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과 핍박당하는 자를 위로 격려 22 베드로후서 거짓교사의 가르침에 대항하고 말씀위에 굳게 설 것 강조 23 요한일서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 기쁨과 영생에 대한 확신 강조 24 요한이서 교리적 오류에 타협치 말 것 경고, 진리는 사랑 안에서 지킴 25 요한삼서 배도와 거짓교리에 경고, 2절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 26 유다서 이단에 대한 경고,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27 요한계시록 예수님의 재림이전에 일어날 일, 심판과 신천신지 소망계시 예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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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구약성경, 한글 구약성경 순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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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율법서(모세오경,5권) 창세기 (50장) 출애굽기 (40장) 레위기 (27장) 민수기 (36장) 신명기 (34장) 역사서(12권) 여호수아 (24장) 사사기 (21장) 롯기 (4장) 사무엘상 (31장) 사무엘하 (24장) 열왕기상 (22장) 열왕기하 (36장) 역대상 (29장) 역대하 (36장) 에스라 (10장) 느헤미야 (13장) 에스더 (10장) 시가서(문학서,5권) 욥기 (42장) 시편 (150장) 잠언 (31장) 전도서 (12장) 아가 (8장) 예언서(17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성경 사복음서(4권)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1권) 사도행전 바울서신(13권)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공동서신(8권)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예언서(1권) 요한계시록

구약 39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반응형 신구약 중간사 및 신약성경 개요 구약과 신약 중간사 개관 1. 바벨론 통치시대(605-539 BC)- 세 번이나 포로되었으나 유대인 정신 유지 2. 바사(페르시아 제국) 통치시대(539-331 BC)- 예루살렘 기환, 성벽재건 3. 헬라 통치시대(331-143 BC) -히브리 문화의 헬라화 4. 하스모니안 왕조 통치시대(63 BC-AD192) 63 BC 로마통치 시작 ⇒ 70 AD 예루살렘 멸망 ⇒ 70 AD-192 AD 로마통치 계속 신약성경은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아가 예수님이란 사실을 계시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완성되도록 하기 위해 구약이 남겨 두었던 부분에서 시작하고 있다. 또한 신약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라는 인간 속에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셨을 때 각 사람이 그 계시에 어떤 식으로 반응하기를 바라는가 하는 하나님의 기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셨던 구속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하신다는 구원이라는 주제가 가장 생생하다. * 약 50여년(AD45-AD95)걸처 기록 *8명의 서로 다른 저자들에 의해 기록. * 27권의 주제가 모두 통일됨. *헬라어로 쓰여짐. 신약시대의 연대표 1. 복음서 시대 4BC-AD33(마태복음-누가복음) 약 37년 2. 초대교회 시대 AD 33-AD 70(사도행전-유다서) 37년 3. 후기교회 시대 AD 90-AD100 (요한복음-요한123, 계시록) 10년 신약 성경의 기록순서 1. 아고보서 – AD 45 2. 갈리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마가복음 – AD48-AD58 3. 마태복음, 누가복음, 사도행전 – AD59-AD60 4.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베드로전후서 – AD61-AD67 5. 히브리서, 유다서 – AD67-AD68 6. 요한복음, 요한123,서 계시록 – AD90-AD100 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복음이라는 말은 ‘좋은 소식’이라는 말인데 구체적으로 예수가 구주가 되신 것이 모든 인류의 기쁨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 *복음서는 공관복음과 제 4복음서로 나뉘는데 공관복음은 마태, 마가, 누가로 나누고, 제 4복음서는 요한복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분류는 사상의 흐름과 구성과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본다. 사도행전은 누가복음과 동일한 저자이지만 그 역사성 때문에 따로 분류하나 복음성을 지닌 것으로 취급한다. *복음서가 기록되기 전에는 복음서와 같은 많은 글들이 있었는데 복음서에 많이 유입되어 왔고 재구성될때 가감이 많았다. 공관복음서 *공관복음이란 공통적인 관점이 많다고 붙여진 이름인데 표현과 사용의 의도는 편 저자마다 다르다. 복음서는 거의 예수 이야기로 일관된 내용으로 초대교인들의 전승에 의하여 형성되었기 때문에 전승자료 취급에 따라 각 책의 주제가 달라진다. *각 권의 중심사상은, 마태는 예수를 왕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왕되심을 주제로 다루고 있고, 마가는 그리스도를 메시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구원사상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누가는 그의 특유한 문체로 예수의 종되심을 표현하면서 세상과 연관된 사상으로 그의 독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구약 39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번호 성경이름 내 용 비 고 1 창세기(創世記) 하나님의 창조사역, 가정의 시작, 죄와 구속의 기원 율법서 2 출(出)애굽기 400년간 종살이 애굽 탈출, 모세통솔 가나안행 과정 3 레위기 레위인의 제사장 직분과 직무, 제사율법 4 민수기(民數記) 출애굽 후 40년간 방황생활기록, 2회 인구조사 5 신명기(申命記) “두 번째 율법”의 뜻, 모세의 율법 강조(설교) 6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토지분할, 정착 역사서 7 사사기(士師記) 가나안 정착 후 400년간의 사사시대, 실패ㆍ구원의 반복 8 룻기 모압여인 룻의 시어머니 나오미에 대한 효심기록 9 사무엘상(上) 사무엘의 일생, 초대왕 사울,2대왕 다윗의 치적 10 사무엘하(下) 11 열왕기상 솔로몬과 치세(治世), 분열돤 남북 왕국의 역사 ※列王記-열방의 왕 기록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다윗의 치리와 성전건축, 솔로몬 왕위계승, 남유다 역사 ※歷代 – 역사, 왕의 순서 기록 14 역대하 15 에스라 바벨론포로에서의 1,2차 귀환, 성전재건 기록 16 느헤미야 3차 귀환 예루살렘 성벽 재건 17 에스더 바사(페르샤)에 남아 있던 유대인의 구원 18 욥기 의인-욥의 고난이 주는 교훈 시가서 19 시편(詩篇) 교훈, 기도, 찬양, 감사, 예언, 역사, 회개, 믿음, 고난 – 찬미노래 20 잠언(箴言) 의롭고 성공적인 삶의 지침-지혜서 21 전도서(傳道書)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헛된 삶 22 아가(雅歌)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사랑을 통한 하나님 사랑노래 대선지서 23 이사야 이스라엘백성의 죄 지적, 심판, 회복, 메시아 예언 24 예레미야 남왕국 유다의 죄 책망, 회개촉구, 포로귀환 예언 25 예레미야 애가 예루살렘 패망예언에 대한 성취 비통함의 5편 슬픈시 26 에스겔서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 영광스러운 미래 기록 27 다니엘서 역사적인 내용, 예언적인 내용-“구약의 요한계시록” 28 호세아 호세아와 음란한 아내 고멜을 통한 하나님의 사랑보임 소선지서 29 요엘 메뚜기 재앙 비교, 앞으로의 하나님 심판, 오순절 성령강림 30 아모스 불의한 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예언 31 오바댜 이스라엘의 대적자인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경고 32 요나 불순종한 요나를 통한 니느웨 성의 회개운동 33 미가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예언, 메시아 탄생 예언 34 나훔 니느웨 성의 멸망 선포 35 하박국 죄악 된 이스라엘을 더 죄악 된 갈대아인을 사용, 심판예언 36 스바냐 “야훼의 날”에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예언 37 학개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의 첫 소선지자, 성전재건 촉구 38 스가랴 성전재건 권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내용 39 말라기 타락한 이스라엘 책망, 세례요한과 그리스도의 강림예언 신약 27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번호 성경이름 내 용 비 고 1 마태복음 율법과 언약강조,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묘사 복음서 2 마가복음 예수님의 능력과 섬김 강조, “고난 받는 주의 종”으로 묘사 3 누가복음 예수님의 은혜와 사귐 강조, “사람의 아들”로 표현 4 요한복음 예수님의 영광과 생명 강조, “하나님의 아들”로 묘사 5 사도행전 예수님의 승천이후 초대교회에 대한 역사, “성령행전” 역사서 6 로마서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기독교 교리의 진수 교리서신 7 고린도전서 고린도교회의 분열, 음란, 이단으로 인한 혼란상태 책망 8 고린도후서 참된 사역과 청지기 직분, 바울의 사도적 권위 기록 9 갈라디아서 바울의 사도직 정당성,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 10 에베소서 구원론, 교회론, 교회의 일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 권면 옥중서신 11 빌립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쁨 강조 12 골로새서 거짓교사 가르침 반격, 교회 머리이신 예수님의 신성, 능력강조 13 데살로니가전서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충고, 예수님의 재림 기록 교리서신 14 데살로니가후서 그리스도의 재림,이에 대비할 성도의 생활 권면 15 디모데전서 교회의 올바른 질서 확립을 위한 내용 목회서신 16 디모데후서 예수님의 참된 일꾼 기록, 불변하는 영원한 말씀의 권위능력 17 디도서 구원받은 자들의 경건한 삶 제시 18 빌레몬서 신실한 성도의 예의와 모범을 보여줌 옥중서신 19 히브리서 예수님의 우월성과 제사법강조, “신약의 레위기” ? 20 야고보서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믿음 강조, “신약의 잠언” 공동서신 21 베드로전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과 핍박당하는 자를 위로 격려 22 베드로후서 거짓교사의 가르침에 대항하고 말씀위에 굳게 설 것 강조 23 요한일서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 기쁨과 영생에 대한 확신 강조 24 요한이서 교리적 오류에 타협치 말 것 경고, 진리는 사랑 안에서 지킴 25 요한삼서 배도와 거짓교리에 경고, 2절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 26 유다서 이단에 대한 경고,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27 요한계시록 예수님의 재림이전에 일어날 일, 심판과 신천신지 소망계시 예언서 반응형

히브리 성서와 구약 성서의 순서 차이

공유하기 글 요소 사진설명: 예루살렘 근방 “야드 하쉬모나” 키브츠내에 있는 성서 시대의 망대 모형입니다.”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며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 (시 127:1)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이 함께 공유하는 성서는 모든 측면에 있어 동일한 것은 아니다. 히브리 성서 – 기독교에서는 구약 성서로 불리는-의 순서가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아래 차트는 그 순서의 차이점을 보여주는데, 유대교의 성서는 세개로 나누어 진다: 토라, (모세 오경), 네비임 (선지서) 그리고 케투빔 (지혜서). 선지서는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그리고 열왕기를 전기 선지서 (the Former prophets), 그리고 이사야, 에레미야, 에스겔, 그리고 12 소선지서는 후기 선지서 (the Latter Prophets)로 나누어진다.성서 학자인 데이비드 노엘 프레드만은 창세기로부터 열왕기까지를 초기 역사라고 칭하였다. 이 초기 역사는,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에게 땅의 약속을 주시고, 유대인의 땅의 정복 그리고 땅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해 준다.기독교 성서는 기본적으로 창세기로부터 초기 역사 (전기 선지서)까지는 유대인의 성서와 그 순서가 동일하다. 기독교인의 성서 순서의 차이점은 룻기를 사사기 다음에 놓은 것이다.하지만 초기 역사 이후로부터는 그 순서가 달라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지 문학(유대 전통에서는 후기 선지서)이 기독교 구약 성서에서는 그 순서가 마지막에 온다는 것이다.유대교와 기독교 성서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A. 히브리 성서:창세기 – 출애굽기 – 레위기 – 민수기 – 신명기 – 여호수아 – 사사기 – 사무엘 – 열왕기 – 이사야 – 예레미야 – 에스겔 – 호세아 – 요엘 – 아모스 – 오바댜 – 요나 – 미가 – 나훔 – 하박국 – 스바냐 – 학개 – 스가랴 – 말라기 – 시편 – 욥기 – 잠언 – 룻기 – 악 – 전도서 – 애가 – 에스더 – 다니엘 – 에스라 – 느헤미야 – 역대기B. 구약 성서창세기 – 출애굽기 – 레위기 – 민수기 – 신명기 – 여호수아 – 사사기 – 룻기 – 사무엘상하 – 열왕기상하 – 역대상하 – 에스라 – 느헤미야 – 에스더 – 욥기 – 시편 – 잠언 – 전도서 – 아가 – 이사야 – 예레미야 – 에레미야 애가 – 에스겔 – 다니엘 – 호세아 – 요엘 – 아모스 – 오바댜 – 요나 – 미가 – 나훔 – 하박국 – 스바냐 – 학개 – 스가랴 – 말라기Reference for this article: “The Jewish Bible and the Christian Old Testament,” Bible Review, Dec 1993.유대교와 기독교의 성서 순서 차이점을 반 유대주의적 관점에서 조명한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제목: Jews and Christians Seeing the prophets differently (본 홈피 biblical study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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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목록순서

이 논문의 목적은 신약목록순서와 관련된 문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여기에 는두가지연구질문이있다. 첫째, 초대교회가신약목록의유일한한가지 순서를 가지고 있었는가? 많은 신약목록배열들이 전체적인 측면과 부분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분석될 것이다. (1) 전체적인 측면에서 볼 때 신약의 여섯 구분(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서신, 히브리서, 공동서신, 요한 계시록)의 배열은 10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2) 부분적인 측면에서 볼 때 각 부분 안에서 신약 각권의 배열은 많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련 신약목록 들의 분류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초대교회에는 다양한 목록배열이 존재 했고 현재 보편적으로 쓰는 신약목록순서는 대성경(Great Bible, 1539), 벨직신 앙고백서(Belgic Confession, 1561) 그리고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647)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현재 보편적인 신약목록순서는 어떤 원칙이 있는가? 그 순서에는 세 가지 단계와 기준이 있다. (1) 장르 분류이다. 이 단계에서는 장르들이 시 간적 순서라는 기준으로 배열된다. (2) 장르 안에서 특징적 분류이다. 이 단 계에서는 특징적 분류들이 다선소후(多先小後, 분량이 많으면 앞에, 적으면 뒤에)라는 기준으로 배열된다. (3) 특징적 분류 안에서 각권 배열이다. 이 단 계에서는 다선소후와 단선복후(單先複後, 단 권은 앞에, 여러 권[예, 전서와 후서, 일서와 이서와 삼서 등]은 뒤에)의 기준으로 분류된다. 현재 보편적 신약목록 순서는 체계적인 기준으로 배열되어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issue concerning the order of the books of the New Testament. It has two research questions. First, did the early church have the only one arrangement of the books of the New Testament? Many lists of an arrangement of the New Testament will be explored in comprehensive analysis: overall aspect and partial aspect. (1) In the overall aspect, arrangements of the six main sections of the New Testament (Gospels, Acts, Pauline Epistles, Hebrews, Catholic/General Epistles, and Apocalypse) are classified into ten types. And (2) in the partial aspect, the arrangements within each section are categorized into many types. This study comes to the conclusion that there existed various arrange- ments of the books in the early church, and the present universal arrange- ment of the books in the New Testament can be found in Great Bible (1539), Belgic Confession (1561) and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647). Second, what principle does the present universal arrangement of the books of New Testament has in it? The arrangement has three stages. And each stage has its criterion of arrangement. (1) The first stage is an genre classification of the New Testament. At this stage the genres are arranged by the criterion of a temporal order. (2) The second stage is an group classification within the genres. At this stage the groups are ordered by the criterion of decreasing length. (3) The third stage is an arrangement of each book within the group classification. Each book within the groups is arranged by the criterion of decreasing length, with multiple volumes of the New Testament arranged after a single book of the New Testa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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