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10489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녘 NYEOK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824회 및 좋아요 8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이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a.k.a. 소마)의 13기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저는 비전공자 출신으로서 소마가 참 간절했지만 동시에 멀게 만 느껴졌는데요. 그 때 준비하면서 제가 느꼈던 것들, 혹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골라 넣어보았습니다.
보시고 혹시 더 궁금하신 게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3기 모집시작 2022. 1.17.(월) 10:00 ~ 2.17.(목) 17:00
https://swmaestro.org/sw/main/contents.do?menuNo=200033
❗️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
https://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tab=sql_practice_kit
❗️자바스크립트, JQuery, AJAX 연습 사이트
http://tcpschool.com/jquery/intro
❗️2차 코테가 1차 코테의 심화버전이라함은 1차 문제가 응용되어 더 복잡한 형태로 제공된다는 의미입니다.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소마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SW마에스트로 서류합격 자소서 (소프트웨어 … – 해피캠퍼스

2019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서류 합격 자소서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자기소개 1.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happycampus.com

Date Published: 4/10/2021

View: 8228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서류 합격 후기 – 기록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서류 질문은 총 4문항이다. … 자기소개서 정독 면접 준비의 시작은 자기소개서를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jjangsungwon.tistory.com

Date Published: 12/19/2022

View: 665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지원 후기 – 종이상자의 작은일기장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관련 글 더보기 2021.04.03 – [개발이야기] … 제가 탈락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자기소개서’ 아닌가 싶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pbdiary.pw

Date Published: 3/13/2021

View: 5028

SW마에스트로 12기 면접, 최종합격 후기 및 연수 중간 후기

문항은 총 4문항으로 90% 이상을 채우기는 매우 어렵다. 자기소개서는 서류 합격에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 최종 면접시에 참고용으로 사용된다. 당연한 …

+ 여기를 클릭

Source: algosketch.tistory.com

Date Published: 4/23/2022

View: 7884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합격 후기 – 서류, 코딩 테스트, 면접

소위 말하는 자소서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서류 전형은 대부분 통과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대충 써선 안됩니다. 심층 면접까지 가게 될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chul2-ing.tistory.com

Date Published: 5/12/2022

View: 3406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합격 후기 – uos-machine-learning

자기소개서 – 서류 전형 뽀개기. 서류 전형에 필요한 질문은 단순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그동안 …

+ 여기에 보기

Source: uos-deep-learning.tistory.com

Date Published: 1/14/2021

View: 5295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합격 후기 – CS

개발 쪽으론 작년 11월부터 개발 공부와 연구원 근무를 했던게 합격에 도움이 된 것 같다. 면접장 내 모든 인원에 대해 자소서 연계 질문은 1번 항목과 …

+ 여기에 보기

Source: suuntree.tistory.com

Date Published: 1/10/2021

View: 237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 Author: 녘 NYEOK
  • Views: 조회수 1,824회
  • Likes: 좋아요 89개
  • Date Published: 2022. 1.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Dt2qb23CAs

SW마에스트로 서류합격 자소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서류합격 자소서) 자기소개서

소개글 2019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서류 합격 자소서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자기소개 1.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자기소개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연수 계획1) 귀하께서는 2019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동료 연수생 3~5명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연수계획 2) 2019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노트북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에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팀별 5명 내외)를 통해 귀하의 SW 능력을 향상,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약 6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서류 합격 후기

반응형

서류 결과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서류 질문은 총 4문항이다.

1.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라.

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라.

3.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계획을 서술하라.

4. 앞으로 약 6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서술하라.

1.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라.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3인 1조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해커톤, 공모전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추가적으로 조교, 책 집필, 연구실, 다양한 교육 이수 경험을 적었다.

정리하자면

해커톤, 공모전 -> 협업, 창의력 증진

집필, 조교 -> 지식 나눔

연구실 -> 한 분야에 대해서 심도 있는 공부 진행

교육 이수 ->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배움

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래희망은 크게 4가지로 나눠서 작성하였다.

1.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사람

– 현재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는 비율이 세계 1위이다. 인공지능보다 사람이 우월한 창의력, 공감, 조화 능력을 기르면서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고 하였다.

2. 전공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 현재까지 수행한 프로젝트를 말하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하였다.

3. 창업

– 창업 동아리의 이야기를 하면서, 창업적으로 관심이 많다는 점을 어필하였다.

4. 프로젝트 관리자

– 1번의 내용과 연결하여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고싶다고 하였다.

3.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

연수생들의 능력은 추상적으로 말하였다. 기술적, 실력적인 부분을 정확히 어필하기보다는 인성을 강조하였다. 팀의 분위기, 공감능력, 이해심, 열정, 적극적인 사람을 나열하였으며 기술적인 부분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또한 추상적으로 말하였다. 실질적으로 유용한 프로젝트(조회수, 다운로드 횟수) 혹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싶다고 하였다.

4.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 노트북 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 ( 팀별 5 명 내외 ) 를 통해 귀하의 SW 능력을 향상 · 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약 6 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번 질문은 5가지로 나눠서 작성하였다.

1. 다양한 언어 습득 및 알고리즘 공부

2. 프로젝트 서비스 구현

3. 실무 경험

4. 인적 교류

5. 명확한 목표 설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를 준비하면서 서류에서 떨어진 사람은 없었다. 발견하지 못한 걸 수도 있지만 서류에서 떨어뜨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하지만 면접때 서류는 정말 중요하다. 면접을 잘봐도 서류의 내용이 부실하다면 떨어질 수 있다. 최대한 솔직하게 자신의 경험들을 풀어서 쓰면 좋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지원 후기

반응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관련 글

더보기 2021.04.03 – [개발이야기]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지원 후기 / 현재 글

코로나19와 대학 적응 문제로 정신없이 보낸 2020년이 지나, 저도 2학년이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대외활동을 염두해두던 찰나에 SW 마에스트로를 알게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합격’ 후기가 아니라는 점에서 짐작은 하셨겠지만, 이 후기는 탈락한 후기를 담고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제가 탈락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자기소개서’ 아닌가 싶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00~3000자)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00~3000자)

귀하께서는 2021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동료 연수생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합니다. 어떠한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00~3000자)

2021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교육 지원비, 노트북 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오프라인 교육과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를 통해 귀하의 SW 능력을 향상,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00 ~ 3000자)

SW 대회 수상 등 증빙이 가능한 경우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가장 크게 실수했던 것은, 4번째 문항에서 ‘기초를 다진다’고 썼다는 점입니다. 그래선 안 되었는데,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걸 그것도 맨 첫 문단에 넣었나 모르겠습니다. 아마 서류를 진지하게 검토하셨다면, 코딩 테스트의 발끝에도 가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로 실수한 것은, 증빙 가능한 SW 대회 수상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첨부 및 추가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서 심사위원 분들께서 여쭤보실 부분들도 분명 있을테고, 서류 평가에 영향을 주었을텐데, 제가 증빙 자료를 찾기 어렵다는 이유만으로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세 번째로 실수했던 점은 첫 문항에서 한 노력이 그다지 특별하지 않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추측에 가깝지만, 특별한 노력이려면 무언가 다른 사람들은 하지 않는 것을 해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코딩 테스트

코딩 테스트는 2월 27일 토요일, 그리고 3월 13일 토요일 두 번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참고로, 3월 5일과 3월 19일에 각각의 코딩 테스트 결과도 안내를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3월 19일의 코딩 테스트 결과 안내인데요, 합격했을 경우 심층 면접에 대한 주의사항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놓치면 안됩니다. 1차 코딩 테스트의 경우 결과 안내일이 3월 5일, 2차 코딩테스트 상세 안내일이 3월 10일이었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1차 코딩 테스트

1차 코딩 테스트의 문항은 알고리즘 6문제 + SQL 1문제 + Web 1문제 해서 총 8문제였습니다. 작년 후기와 비교해보면 꽤 많은 문항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신 난이도는 쉬워졌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백준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 시작한지 3주차였던 저도 최소한 테스트 케이스로 제공되는 항목은 다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가 나왔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게 solved.ac의 S5(실버 5) 정도 내외라는 분도 있었는데, 저는 이걸 정확하게 매길 수 있을 정도로 고수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Web 1문제의 경우에는 굉장히 간단한 문제가 나와서, CSS를 조금이나마 알고 있다면 금방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무려 Javascript를 1글자도 쓰지 않는 문제였으니까요. 1학년 때 인터넷 프로그래밍 과목을 통해 HTML, CSS를 복습했었는데, 그 수준으로 쉽게 나왔습니다.

SQL 한 문제의 경우에도 JOIN을 쓸 줄만 알면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프로그래머스의 SQL 고득점 Kit만 풀고 들어갔는데, 그리 부담되는 수준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최종적으로 6문제의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하였고, 1문제는 풀다가 제출하여 합격하였습니다.

2차 코딩 테스트

2차 코딩 테스트는 원래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화면 공유가 필수라는 점이 1차 코딩 테스트와 달랐습니다. 이번에는 알고리즘 3문제 + SQL 1문제 + Web 1문제 총 5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아무래도 모든 문제의 난이도가 한 단계 올라갔습니다.

Web 1문제의 경우 이번에도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가 나왔습니다. 드디어 Javascript를 쓰긴 하지만, 지난 학기 인터넷 프로그래밍 시간에 딱히 할 일이 없었던 제가 만든 소소한 부가기능에 나오는 문법만 써도 대략적으로 구현이 되는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운도 좋다고 생각하며 풀었던 기억이 납니다.

SQL 1문제는 조금 더 복잡한 JOIN 문제였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문제를 공개할 수 없거니와, 문제를 적어두는 것이 위반 사항이라 확실히 기억나지 않아서 넘기려고 합니다.

알고리즘 3문제 중 한 문제는 테스트 케이스까지 통과했고, 1문제는 통과는 못하고 제출, 나머지 한 문제는 풀다가 미제출로 끝이 났습니다.

그렇게 총 3문제의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하였고, 1문제는 풀다가 제출, 1문제는 미제출이었으나 합격하였습니다.

면접

면접은 코로나19로 인해 변경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지난 기수와 동일하게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감독 한 분, 심사위원 다섯 분, 그리고 지원자 5 ~ 6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지난 기수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코엑스 대신 다시 SW마에스트로 연수센터에서 보았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토익 시험처럼 ‘시험’이어서 이렇게 하기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3월 26일 금요일 오전 11시 10분 면접 조였고, 걱정되는 마음에 한시간 넘게 일찍 도착하여 먼저 아침을 먹고 면접 준비를 위해 가지고 있던 자료를 보며 기다렸습니다. 중간에 화장실을 찾지 못하는 헤프닝이 있었는데, 아남타워의 화장실은 2층에서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혹시라도 도움이 되실까 적어봅니다.

면접에서 나온 질문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았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IT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지원 동기

MSA, DevOps, Agile, Docker 중 아는 개념 있으면 설명해보세요

(개별 질문) Framework / Library 차이?

팀의 리더가 되었을 때 해야 할 것, 하면 안되는 것

프로젝트를 하면서 가장 좋은 성과를 거뒀던 경험

코딩 테스트에서 가장 아쉬웠던 문제, 그리고 그 문제를 다시 푼다면

마지막으로 못했던 말, 어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 외에도 한 두 문제정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나,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면접을 망쳤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역시나 탈락했습니다.

같은 조에 계신 분들이 저보다 모두 나이가 많으시고, 경험이나 지식도 풍부하셔서 대체로 저보다는 대답을 제대로 하시고 확실하게 말씀을 하시는 편이었습니다. 특히, 모든 질문에 아무런 지장 없이 대답하셨던 첫 번째 지원자 분을 보고 면접 중에도 대단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가장 후회스러웠던 점은 굉장히 쉬운 질문이었던 Framework, Library의 차이를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나중에 면접이 끝나고 어떻게 대답하면 좋았을지 생각이 나서 더 괴로웠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제 자기소개서가 얼마나 부족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 과정을 통해 배운 것들

주변에 지원하신 분들은 대부분 붙었는데, 마지막까지 가서 탈락했다는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짧은 한달이라는 시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일단, 코딩 테스트의 존재를 실감하고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한 것도 소마가 계기였으니까요. 면접장에서는 제가 코딩 테스트를 두 달간 준비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1달 내외의 시간만으로 2차까지 통과한 것이었습니다. 그만큼 제가 소마를 만만히 보고 있었다기보다는, 그 정도밖에는 시간이 없었고 2차까지 통과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는 점이 더 큽니다.

면접을 통해서 요즘은 어떤 최신 기술을 공부해야 하고, 또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가장 레퍼런스에 가까운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린 나이라고 가산점을 주거나 봐주지 않는다는 점도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 소개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미 숱하게 겪어왔지만 더 크게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지원 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들로 분명 다음에 다시 지원할 때는 좀 더 성숙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군 입대 문제로 인해 늦어지겠지만 14기 즈음 새로 지원하게 된다면 그때는 꼭 합격하고 싶습니다.

반응형

SW마에스트로 12기 면접, 최종합격 후기 및 연수 중간 후기

반응형

사실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긴 하다. 이 글 내용과 중복된 내용은 있을 수도 있고, 약간의 내용을 추가했다. 나도 SW마에스트로 면접을 준비할 때 많은 블로그를 참고했기에(찾을 수 있는 11기 면접 글은 모두 살펴본 것 같다.), 내 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준비 방법에 대한 조언도 남겨보려 한다. 미리 말하지만 조언을 맹신하지는 마라.

13기부터는 250명을 뽑을 예정이라고 한다. 확정인 것은 아니고, 말해도 되는지도 모르겠지만 기사로도 떴으니 되겠지…

전형은 다음과 같다. 서류 -> 1차 코딩테스트 -> 2차 코딩테스트 -> 최종면접 -> 합격

서류

서류에 장난 치지만 않으면 합격한다. 서류에는 기술스택과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서류 합격에는 내용이 중요하지 않지만 장난치면 떨어진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수 있는 분량은 문항당 3000자로, 글자 수에는 띄어쓰기가 포함되지 않는다. 문항은 총 4문항으로 90% 이상을 채우기는 매우 어렵다. 자기소개서는 서류 합격에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 최종 면접시에 참고용으로 사용된다. 당연한 얘기지만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면접 질문지라고 생각하고 작성해야 한다. 잘 답변할 수 없는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적으면 면접 때 당황하게 될 수도 있다. 면접 때 개인에게 주어진 시간은 12분으로 이 시간동안 자기소개서를 읽으며 동시에 질문을 하신다. 즉, 3000자를 꽉 채워봐야 어차피 다 못 읽는다. 핵심만 정리해서 적어놓다. 없는 분량에 더하는 글쓰기는 독이 된다.

1,2 차 코딩테스트

1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6문제, 웹 1문제, SQL 1문제가 출제되었다. 특이한 점은 1번 문제가 가장 어려웠기에, 시간 분배를 잘 해야 한다. 2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3문제, 웹 1문제, SQL 1문제가 출제되었다. SQL 문제는 정말 쉬운 수준으로 출제되었고, 웹의 경우 웹 개발이 기술스택이라면 누구나 풀 수 있을 정도였다. 알고리즘 문제는 solved.ac 기준 실버 정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격 커트라인이 경쟁률에 비해 낮았다. 코딩테스트를 진심으로 준비했다면 떨어지기 쉽지 않다.

2차 코딩테스트는 1차 코딩테스트 문제의 연장선으로 1차 코딩테스트보다 알고리즘이 어렵다기보다 구현력 더 요구한다는 느낌이었다.

최종 면접

최종 합격이 코딩테스트 점수 + 면접 점수로 이루어진다는 얘기가 있으나 어디까지나 추측이다. 추측이 사실이건 거짓이건 코딩테스트를 잘 봐서 손해볼 건 없지 않은가? 면접관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제출한 서류, 2차 코딩테스트 점수 및 코드인 것 같다.

면접은 4분과로 나눠지는데, 분과마다 면접 질문이 많이 다르다. 분과를 나누는 기준은 잘 모르겠다. 같이 면접 본 사람들과의 공통점이 무엇인지도 모르겠다. 열정을 보는 곳도 있고, 기술적인 지식을 묻는 곳도 있는 것 같다. 내가 들어간 분과는 프로젝트 위주로 긴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이 많았다.

12기 때는 최종 면접 경쟁률이 2:1 이었고, 노쇼까지 고려하면 합격률은 50%이상 확보한 상태이다. 면접은 물론 준비해 가야겠지만, 질문 예시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나 또한 이전 글에 질문을 적어 놨다.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그동안의 경험과 태도가 아닐까 싶다. 사실 소마 최종 합격한 사람들은 어느 정도 개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고, 굳이 소마에서 알려주지 않아도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소마는 연수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물론 기술적인 멘토링을 요청할 수도 있지만, 나는 기획, 성장 방향성 등을 알려준다고 생각한다. 개발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있고 그것을 잘 어필하면 합격하지 않을까 싶다. 내 자소서에는 기획에 대한 내용이 있었고, 면접관님도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얻으려고 하셨다. 내가 들어갔던 분과에 한정된 질문일 수 있지만, 이전 프로젝트 경험과 기획의 중요성을 녹여서 어필했던 것 때문에 내가 합격한 것이 아닌가 싶다. 1년 전으로 돌아가서 sw마에스트로를 준비한다면 나는 어떻게 준비할까? 지금 기획 마무리 단계에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소마는 기획이 정말 중요하다. 1년 전으로 돌아가 소마에 합격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면, 우선 프로젝트를 위한 팀을 꾸려서 리드를 하겠다. 기획 내용은 구체적으로 문서화 하고 서비스를 출시한다. 출시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한다.

출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연수생 중에서도 많지 않다. 거기에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한 경험까지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출시하더라도 사용자가 있어야 유지보수 하지 않을까? 사용자가 생기려면 기획 단계에서부터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사람은 많아도 유지보수 경험까지 있는 경우는 드문 것 같다. 이런 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어필이 될 것이다.

코딩테스트와 개발은 분명 다르지만, 연수생 대부분이 어느 정도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경영학과 출신의 지원자가 면접에서는 더 유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 마지막으로 글 쓰는 능력도 중요하다.

연수 중간 후기

예비 연수 + 본 연수 초반이 중간, 기말고사 기간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학교 성적은 예상보다 낮게 나온 것 같다. 본 연수가 시작된 지는 3주가 조금 안 됐다. 지금은 기획 심의 준비의 마지막 단계이다. 되도록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등은 시간이 남을 때 미리 처리해야 한다.

예비 연수 기간이 생각보다 중요했다. 예비 연수 기간은 자유멘토링 + 팀빌딩 기간인데, 이 기간을 잘 이용해야 한다. 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다른 연수생들에게 콜드 메일을 보내보고, 없다면 기획 멘토링을 많이 받으면서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정하고 팀원을 구해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을 구하는 것이 핵심이다. 어차피 팀원을 구하기 전에 생각했던 프로젝트 주제는 팀원을 구하고, 피드백 받고, 기획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변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본 연수가 시작되고 나서 팀빌딩이 되면 기획을 구체화하고 기획서 작성할 시간이 매우 촉박하다.

근데 내가 뭐라고 이런 글을 쓰고 있나…

어…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은, “개발자는 코딩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코드를 이용하는 사람이다.”

반응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합격 후기 – 서류, 코딩 테스트, 면접

반응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공고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주관하고, 한국정보산업연합회에서 운영하는 과정으로

국내 SW 전문가를 만들자는 취지 하에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멘토링을 포함하여 금전적인 지원을 통해 연수생들은 전폭적인 지원 아래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전형의 결과는 1~2주 내로 안내되는 것 같습니다.

세부 일정은 아래 사진과 동일했습니다.

서류 전형

소위 말하는 자소서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서류 전형은 대부분 통과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대충 써선 안됩니다.

심층 면접까지 가게 될 경우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질문을 하시기 때문에 꼭 신경 써서 작성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차 코딩 테스트

여기서부터 가장 많이 지원자가 떨어지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매 기수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12기의 경우 알고리즘 6문제, SQL 1문제, 웹 1문제가 나왔습니다.

자세한 알고리즘 유형은 적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기본 알고리즘 능력과 BFS, DFS 등 풀어보셨다면 어느 정도 수준까지만 풀어도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알고리즘 4, SQL 1, 웹 1 해서 총 6솔했습니다. 커트라인은 어느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1차 코딩테스트 합격

문제 자체는 상당히 평이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차 코딩 테스트

2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웹 1문제로 알고리즘 문제 갯수가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1차에 비해서 난이도가 다소 올라갔습니다.

알고리즘을 전부 풀지 못하더라도, SQL 과 웹을 잘 풀어낸다면 충분히 합격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도 알고리즘 1솔….. 그리고 SQL 과 웹을 다 풀어서 2차 코딩 테스트까지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 합격 안내

2차 코딩테스트까지 붙으셨다면….축하드립니다!

이 과정까지 상당히 많은 지원자가 떨어지게 됩니다…ㅜㅠㅠ

면접 시간 및 조를 보아하니, 약 2배수 정도가 면접까지 가는 것 같더군요….!

저도 붙을 줄 모르고 열심히 코딩 테스트 공부만 하고 있다가 부랴부랴 면접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심층 면접

마지막 관문입니다!

심층 면접은 3일에 걸쳐서 5대5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은 정말 배정받은 방마다 다 다른 질문이 나온다고 합니다.

인성 면접 위주로 진행하는 방, 인공지능 위주로 진행하는 방, CS 지식 위주로 물어보는 방 정말 다양하게 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준비할 수 있는 만큼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기본적인 자기소개 준비, CS 지식, 그리고 자기소개서에 썻던 내용을 기반으로 준비해서 갔습니다.

면접 과정

5명이 한 조로 들어가서 다같이 면접을 보게 됩니다!

제게 들어온 첫 질문은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정말 제대로 알고 썻는지 관련 내용을 처음부터 물어보셔서 당당히 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자소서 관련

– 데이터베이스 쿼리 튜닝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 정규화와 반정규화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 Rails 에선

~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처럼 아주 깊지는 않지만 정확히 알고 계시는지, 원하는 답을 지원자가 말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인성 관련

인성 관련 질문은 정답은 없지만 대처하는 방법엔 원하는 정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기간 진행하는 연수 과정이다보니, 인성적인 부분도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았습니다.

– 마에스트로 과정에는 시간을 얼마나, 그리고 어떤 비중으로 쏟을 수 있을까요?

– 프로젝트를 함께하고 싶은 사람은? 그리고 함께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 함께하고 싶지 않은 사람과 같은 조가 되었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인공지능 및 최신 기술 관련

마에스트로 과정은 최신 기술을 적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원자가 얼마나 최신기술에 관심이 있는지,

관련 지식이 없다면 관련 뉴스나 사건, 서비스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하신 것 같습니다.

– 알고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있을까요?

– 딥러닝의 활성함수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 클라우드, 5G, 블록체인, (기타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장단점을 말씀해주세요

모든 질문을 다 작성할 순 없지만, 전반적인 질문의 느낌은 위와 같았습니다.

마에스트로 과정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최신기술을 적용하기에, 최신기술에 대한 관심 정도를 파악하고 싶다! 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평소에 최신기술의 개념, 적용 대상 혹은 관련 뉴스를 잘 보고 계신다면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 부분만 따로 공부하는 것 보다는 바른 태도와 자신이 가진 강점을 더 열심히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과!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13기 이후 지원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728×90

반응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합격 후기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지원에 필요한 모든 전형을 마무리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밀리고 밀려 드디어 끝났습니다. ㅠㅠ 처음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는 밑져야 본전이지, 될대로 되라는 마인드로 시작했지만 전형을 하나씩 통과하면 할수록 어, 내가? 혹시? 하는 마음에 기대가 부풀어 임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1. 자기소개서 – 서류 전형 뽀개기

서류 전형에 필요한 질문은 단순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위 질문에 대하여 저는 참여했던 인공지능 동아리 투빅스 활동, 세브란스 영상의학과에서 외부연구원으로 참여한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동아리나 소모임, 혹은 본인이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작더라도 솔직하게 작성을 하시면 별 무리는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정확한 문항이 기억이 안나지만 장래희망 뉘앙스였습니다.)

저는 의료 진단 보조 기구를 인공지능으로 구현하고 싶다고 작성하였고, 의학 데이터 인프라 구축 관련 얘기도 포함해서 작성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위 문항과 더불어 적절하게 스토리텔링하면 됩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싶나요?

저는 아이돌 영상 컨텐츠 관련해서 딥러닝을 이용해서 제공하는 아이디어로 쭉 작성하였습니다. 평소 여러분이 관심있던 취미 분야에 공부하시는 분야를 포함하면 작성이 잘 됩니다.

스터디 계획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대한 계획이 섰다면 어떤 기술 스택이 필요한지 머릿속으로 구상을 해보시고 하나하나씩 공부계획을 작성하시면 별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2. 온라인 코딩 테스트 – 1차

부분 점수라도 얻자!

문제 내용은 공개하기 힘들지만, 유형은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웹 개발 1문제로 총 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웹은 Fetch API 사용법을 알아야 풀 수 있어 시험 당시에는 손도 못댔습니다. 알고리즘 3문제는 난이도가 코드포스 A, B, C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1, 2번은 구현 문제여서 무조건 맞아야 했고 3번은 어느 정도 최적화가 필요한 문제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부분점수도 주어지기 때문에 시간초과가 나는 풀이라도 마지막에 제출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QL은 Group by 후 Sorting 하는 문제였는데 Python Pandas를 써보셨다면 금방 익숙해지실 수 있으니 프로그래머스에서 미리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최종 스코어는 3.5/5.0 인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온라인 코딩 테스트 – 2차

2차 온라인 코딩테스트는 1차보다 훨씬 어려웠습니다. 1번부터 DP로 시간 복잡도를 줄여야 하는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풀었고 2번은 BFS를 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고, 3번도 DP 문제였지만 저의 능력 부족으로 시간 복잡도를 초과하는 풀이를 제출했습니다. SQL은 정말 까다로웠지만 운이 좋게 풀 수 있었습니다. 결국 해당 전형도 3.5/5.0 정도로 아마 겨우? 통과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전제는 제가 1, 2번, SQL 문제를 틀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백준 등의 경진 알고리즘에 어느 정도는 익숙해야하는 것 같습니다ㅠㅠ

4. 온라인 인적성 검사

AI를 이용해서 진행하는 면접입니다. 가볍게 자기소개, 지원 동기 등을 말한 뒤에 IQ 테스트, 대화하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70분이나 써야하고 튕기면 큰일나기 때문에 살짝 긴장하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보시면 됩니다 ㅎㅎ

5. 오프라인 면접

그 날가서 이리저리 머리를 굴려보니 면접 경쟁률은 대락 2:1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인공지능을 주로 공부해서 기술 면접일 줄 알고 구글에 머신러닝, 딥러닝 면접 질문 등을 검색해서 이론에 치중하여 준비를 했지만 별 효과는 없었습니다. 제가 받은 질문들은 기억나는대로 적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에 지원한 동기는??

사용했던 오픈소스의 장점과 단점은??

국가에 이바지했던 프로젝트가 있다면??

해당 프로젝트에서 맡고 싶은 포지션과 이유는??

분산처리에 대하여 아는대로 말하세요~

주력 언어는 무엇이고, 해당 언어의 장점과 단점은??

팀원들끼리 사용하는 기술 스택이 다르다면??

코드 작성하는 규칙은 어떻게 팀원끼리 상의할 계획인가요??

프로젝트 마감기한이 다 되었다면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지??

4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이 가지는 의미는??

온라인 코테에서 풀었던 문제 설명 하나씩 해보세요~

총평을 하자면 질문들이 기술에 치중하기 보다는 좀 포괄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작은 프로젝트라도 해본 경험이 있으면 답변하기 편한 문항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운영체제 중에서 굵직한 키워드들은 알아두는 게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6. 마치며….

프로젝트 규모가 작더라도 스스로 고민한 것들을 대입하면서 SW 마에스트로 지원에 임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내년에 지원하실 분들은 지금부터 하나씩 해가면 충분하니까 부담갖지 마시고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합격 후기

[1차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5문제, sql과 웹에서 각각 1문제 출제됐다. 알고리즘엔 냅색과 분할정복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냅색을 제대로 풀지 못했던 것이 아쉬움이 남는다. sql과 웹은 상당히 쉬웠다. 대충 2-3솔하면 통과였던 것 같다.

(탐색, 냅색, 분할정복)

[2차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3문제, sql과 웹에서 각각 1문제 출제됐다. 특히 알고리즘 마지막문제는 1차테스트 마지막문제의 hard 버젼으로 나온 점이 특이했다. 문제 수가 적어서 그런지 체감 난이도는 1차테스트보다 더 쉬웠던 것 같다.

(탐색, 사이클 크기 구하기, 분할정복)

[면접 (3/28 오전, 4/2 1000)]

서비스 경험도 없고, 개발 경험도 부실해서 알고리즘 역량과 현재 일하고 있는 연구원에서 개발중인 라이브러리에 대한 것을 중심으로 면접에 임했다. 경쟁자론 창업경험있는 sky학생과 2년경력의 외국대학 졸업생이 계셨다. 면접 경쟁률이 2:1 ~ 3:1이라는 찌라시를 보고 가망 없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도 문닫고 들어간 것 같다. ㅋㅋㅋ

면접장마다 물어보는 주제가 상이하다곤 들었지만 그 정도가 이렇게 심할 줄 몰랐다. 내가 들어간 면접장에선 코테에 대한 질문은 전혀 없었고, 심지어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도 전혀 없었다.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 70%, 인성(상황제시후 어떻게 대처할지)질문 30%정도였다.

개인질문

sds pro 자격이 있으신데, 취업과 연계된 것은 아닌지? -> 채용프로세스가 따로 있는 걸로 알지만 직접적인 연계는 없다고 대답. 개인적으로 취업을 한다면 it 서비스 기업에 가고 싶음.

아직 4학년인데 취업준비 하셔야겠네요? -> 소마참여를 그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소마 외에 다른 준비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

개발 중인 라이브러리에 대한 질문

연구원 근무 언제까지?

웹 서비스를 해보시진 않았네요? -> 넵, 하지만 웹 개발 관련해선서 ~~한 것을 혼자 토이프로젝트로 진행함.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싶은지? -> 플리토를 예시로 집단지성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말씀드림.

공통질문

자기소개

팀원과 기술스택이 겹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 백엔드 포지션을 희망하지만, 백엔드’만’ 집중적으로 공부하셨던 분에 비해선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 자명하므로, 그런 분이 계시다면 양보할 생각이다.

팀원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면 어떤 팀원과 함께하고 싶은지? -> fe한 분, 경험도 많고 시야가 넓은 분(비전공자도 괜찮)과 함께 하고 싶음.

포부, 마지막으로 할 말 -> 나는 ~~것을 잘한다. 실제로 ~~하기도 했다. 따라서 나를 뽑을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소마에 꼭 참여해서 ~~까지 이루고싶다.

[개인적인 생각]

공통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손든 인원이 대답하는 식이었는데,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모든 질문에 대한 첫번째 대답을 하게 됐다. 적극성 면에서 플러스가 있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면접관님께서 질문하실 때, 최대한 눈을 마주치려 했고, 면접자님들이 대답하실 때도 그분들을 보려고 노력했다. 어떤 분은 다른 사람 대답할 때나 면접관님이 질문하실 때 땅만 보고 있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런 것은 지양해야하지 않나 생각한다.

의외로 sds pro + 전국대회 본선진출 + 교내대회 수상한 것 만으로 알고리즘 능력을 일부 인정해주시는 것 같았다. 개발 쪽으론 작년 11월부터 개발 공부와 연구원 근무를 했던게 합격에 도움이 된 것 같다.

면접장 내 모든 인원에 대해 자소서 연계 질문은 1번 항목과 관련해서만 이뤄졌다. 자소서 쓰실 때 2,3,4번 항목은 적당히 채워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는 공백제외 1319/460/753/434자 썼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다음은 Bing에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오바마 케어 가입 조건 | 오바마케어의 가입자격은? 869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See also  바이두 클라우드 한글 | [한글자막] 2022년 바이두 클라우드 새해인사 #오뢰 215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ee also  한국어 교육 학회 | 한국어교육실습 소개영상 인기 답변 업데이트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 소마
  • 쏘마
  • SWM
  • 대외활동
  • 컴공
  • 소프트웨어
  • eo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기소개서
  • 소마 자소서
  • 소마 면접
  • 소마 코테
  • 코딩 테스트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면접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코딩테스트
  • 소마 13기
  • 서울42
  • ssafy
  • 싸피
  • 컴공선배
  • 컴공 대외활동
  • 창업
  • 창업지원
  • 정부 창업
  • 조코딩
  • 소마후기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후기
  • 소마 후기
  • 멋쟁이사자처럼
  • 멋사
  • 비전공자 코딩
  • 비전공자 코테
  • 코테 연습
  • 코딩테스트 후기
  • 소마 코테 후기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코테 후기
  • 자기소개서
  • 소마 자기소개서
  • 소프트웨어 지원사업
  • 소프트웨어 교육
  • C언어
  • 자바스크립트
  • 소마 합격후기
  • 코딩
  •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면접
  • 코딩테스트
  • 소마 혜택
  • 소마 12기
  • 소마 12기 후기
  • sql
  • web 코테
  • sql 코테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YouTube에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합격꿀팁 대방출 | 자기소개서 | 코딩테스트 | 면접 | 소마 12기 우수 프로젝트 선정 | 합격 후기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소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