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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기본설계서 (S/W High Level Design)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 설계서는 Banking System의 설계 결과과 PF 패턴을. 이용한 설계 내용을 상세화한다. 1.2. 목적. 본 명세서의 목적은 매니저가 …
Source: www.swbank.kr
Date Published: 4/17/2021
View: 5707
[과제]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개발 양식
소프트웨어공학 텀프로젝트 과제는 내가 해본 과제중에 제일 분량이 많았던 과제다. 특히 설계서는 60장 정도의 고강도 과제였다. 이 소프트웨어공학 …
Source: cos2.tistory.com
Date Published: 1/25/2021
View: 8129
소프트웨어 설계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 멜망의 기록
소프트웨어 설계보고서를 보다 잘 작성하는 방법을 적었습니다. … 위치에서 출처를 분명히 밝혀야 하며, 양식에 의거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Source: melomang.tistory.com
Date Published: 10/23/2021
View: 1854
개발_프로그램설계서.pptx – Google Docs
Page 1 of 37. 2014. 08. 10. (코딩바게트) – 신희도, 정영균, 신준식, 임해성, 정민우. Mentor 홍 석 환. 프로그램(구현) 설계서. 프로젝트 명 : 야.타 (야!
Source: docs.google.com
Date Published: 11/22/2022
View: 4893
소프트웨어 설계 문서 템플릿 – sonumb
각 단계별 내용과 산출물은 아래와 같이 정의될 수 있다. 개념 설계. 시스템의 구조 설계; 기능을 분해하여 모듈 구조 (모듈 자체의 기능, I/O …
Source: sonumb.tistory.com
Date Published: 4/7/2021
View: 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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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소프트웨어 설계서 양식
- Author: 소프트웨어공학 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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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3. 1.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P5RC2KA73Zo
소프트웨어공학 텀프로젝트 과제는 내가 해본 과제중에 제일 분량이 많았던 과제다. 특히 설계서는 60장 정도의 고강도 과제였다. 이 소프트웨어공학 텀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체 절차를 한번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이었다. 실제 구현은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에만 해당한다.
이 양식은 공개되어있고 검색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양식이다. 실제 과제를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소프트웨어 설계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설계보고서를 보다 잘 작성하는 방법을 적었습니다. 설계보고서 작성방법과 관련한 내용을 찾으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설계란?
소프트웨어 설계(Software design)란 소프트웨어 해결책을 위한 문제해결과 계획 과정입니다. 소프트웨어의 목적과 명세가 결정되면 개발자가 설계 하거나 설계자를 고용하여 해결책을 위한 계획을 개발하도록 합니다. 저수준 요소와 알고리즘 구현 문제, 그리고 구조에 대한 조망이 포함됩니다. -by wikipedia
1. 소프트웨어 설계과제의 문제를 정의한다.
프로젝트의 주제 정리.
프로젝트의 목적을 정의, 설명.
설계하려는 대상을 명확히 제시.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명시.
2.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기준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1) 기능요구조건 – 설계과제의 문제를 정의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나열합니다.
2) 성능규격조건 – 프로젝트의 목적(목표)를 정량적인 항목으로 나타냅니다. (수치화) 정량적인 표현이 어려울 경우에는 정성적인 표현을 적으시면 됩니다.
3. 제한요소를 분석한다.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이죠. 효율성을 최대로 내려면 어떤 조건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소프트웨어가 동작하는 환경, 개발환경, 비용, 사회성, 시장성 등을 고려해야할 것입니다. 엄청난 부자가 아닌이상 제한된 자원을 투자해서 소프트웨어를 설계해야하니까요.
1) 동작환경 – 소프트웨어가 동작하는 환경을 고려합니다. 고려사항 중에 분석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고려해야하고 대안선택에 영향을 주는 부분들을 고려하여 기술해야합니다.
2) 개발환경 – 분석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개발도구를 선택함에 있어 제한을 주는 요소들을 기술합니다. 개발 도구의 접근성, 사용편의성, 개발자의 숙련도 등을 파악합니다.
3) 개발비용 –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비용범위를 기술합니다.
4) 사회성 – 사회성이라는 말에는 다양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윤리적/ 법률적 제한요소들을 분석하여 기술합니다.
5) 시장성 – 소프트웨어를 판매를 해야 할 경우 사회적으로 수요가 많은지 판단을 해야합니다.
4. 설계안을 도출합니다.
1) 설계목표를 정의합니다.
설계 목표는 설계 명세와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정해야 합니다. 설계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목적나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적나무와 관련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http://www.managingforimpact.org/tool/objective-tree
설계의 단위 목적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설계안을 작성합니다.
설계한 내용을 구체적인 설계안을 통하여 제시합니다. 설계안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에는 블록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능별로 접근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설계안을 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각적인 검토와 평가를 통해 최종 설계안을 결정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필요시 결과물 제작을 위한 설계도를 상세히 명시합니다.
블록도와 관련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https://www.smartdraw.com/block-diagram/
3) 평가 항목과 평가 방법
결과물이 제작된다면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항목과 각 항목에 대한 평가 방법을 기술합니다. 평가항목들은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성능수준을 규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4) 대안을 분석합니다.
제시된 설계안과 기존 방안을 3)에서 제시한 평가항목의 결과를 통해 비교, 분석하여 제시된 설계안이 우수한 것이라는 것을 입증합니다.
5. 구현
1) 구현 방법
결과물의 시스템 상세 구조를 제시하고 각각의 요소에 대해 구현 방법을 설명합니다. 블록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단위블록에서 어떤 구현방법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때 수학과 기초과학 이론을 응용했다면 이에 대한 이론도 자세하게 기술합니다.
2) 구현 도구
구현에 사용한 도구들과 기술, 상세 부품목록 등을 기술합니다.
개발툴, 특정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사용하였다면 그 시스템이나 플랫폼의 특징 및 내재된 기능에 대해서도 기술합니다.
6. 결과
1) 결과물 설명
구현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기술합니다. 결과물에 대한 사진이나 기타 시각 효과를 낼 수 있는 그림을 첨부합니다.
2) 결과물 분석
결과물을 4-3)에서 제시한 평가항목과 평가방법에 맞추어 평가하고 결과를 분석합니다.
7. 작업진행 방법
1) 작업 분담 구조
전체 업무를 팀원끼리 어떻게 배분하여 수행했는지를 기술합니다. 팀원 개개인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설계 일정 및 역할 분담
전체 프로젝트 업무를 진행된 일정과 함께 기술합니다. 대표적인 기술방법으로 Gantt Chart가 있습니다.
3) 예산 집행 내역
구현에 사용된 부품 목록에 따른 재료비를 포함하여 예산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기술합니다.
8. 결론
1) 결론
진행 배경, 문제 정의, 설계, 결과물 구현 등 프로젝트의 전반적 사항들을 잘 정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그 과정들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을 기술합니다. 이때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요구사항 및 제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합니다.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하여 배운 점을 다양한 측면에서 기술하며 프로젝트 목표의 달성여부를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2) 결과 분석
최종 결과물의 핵심요소를 요약하고, 결과물의 장단점을 분석합니다. 프로젝트 결과가 경제적, 사회적, 윤리적, 환경 및 안전성의 관점에서 미칠 파급효과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합니다.
9. 참고문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참고한 자료들을 나열합니다. 참고자료는 모두 본문 내 인용이 필요한 위치에서 출처를 분명히 밝혀야 하며, 양식에 의거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문서 자료 외에도 다양한 자료들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1] 저자, 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2] 저자, 제목, 출판사, 개정횟수, chapter이름, pp. 100-101, 출판연도 [3] 검색키워드, 해당페이지 URL(검색날짜: 2019-05-05)
소프트웨어 설계 문서 템플릿
각 단계별 내용과 산출물은 아래와 같이 정의될 수 있다.
1. 서론
1.1. 목적
이 SDD 및 해당 대상의 목적을 식별하십시오. (예 : “이 소프트웨어 설계 문서는 XX의 아키텍처 및 시스템 설계를 설명합니다.”).
1.2. 범위
소프트웨어의 설명과 범위를 제공하고 프로젝트의 목표, 목적 및 이점을 설명하십시오. 이것은 귀하의 제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1.3. 개요
이 문서와 조직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십시오.
1.4. 참고 자료
이 섹션은 선택 사항입니다.
테스트 계획에 대한 정보 출처로 사용 된 모든 문서를 나열하십시오.
1.5. 정의 및 약어
이 섹션은 선택 사항입니다.
SDD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 존재할 수있는 모든 용어, 두문자어 및 약어에 대한 정의를 제공하십시오. 이 정의는 SDD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청중에게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항목이어야합니다.
2. 시스템 개요
프로젝트의 기능, 컨텍스트 및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제공하십시오. 필요한 경우 배경 정보를 제공하십시오.
3. 시스템 구조
3.1. 아키텍쳐 설계
모듈 형 프로그램 구조를 개발하고 모듈 간의 관계를 설명하여 시스템의 완전한 기능을 구현하십시오. 이것은 시스템의 책임이 어떻게 분할되어 하위 시스템에 할당되었는지에 대한 고차원적인 개요입니다. 상위 수준의 각 하위 시스템과 그에 할당 된 역할 또는 책임을 식별하십시오.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이러한 서브 시스템이 어떻게 서로 협력하는지 설명하십시오. 개별 하위 시스템에 대해 너무 자세히 설명하지 마십시오. 주된 목적은 시스템이 어떻게, 왜 왜 분해되었는지, 어떻게 개별 부품이 함께 작동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주요 하위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소 및 상호 연결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을 제공하십시오. 필요한 경우 다이어그램을 설명하십시오.
3.2. 분해 설명
건축 설계에서 서브 시스템의 분해를 제공하십시오. 필요에 따라 텍스트를 보충하십시오. 기능적 설명 또는 객체 지향적 설명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 설명을 위해 최상위 데이터 흐름도 (DFD)와 구조적 분해도를 작성하십시오. OO 설명의 경우, 서브 시스템 모델, 오브젝트 다이어그램, 일반화 계층 다이어그램 (있을 경우), 집계 계층 다이어그램 (있는 경우), 인터페이스 스펙 및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여기에 입력하십시오.
3.3. 디자인 이론적 근거
고려 된 중요한 문제 및 거래 / 해제를 포함하여 3.1에 설명 된 아키텍처를 선택하는 근거에 대해 토론합니다. 고려하지 않은 다른 아키텍처에 대해 토론 할 수 있습니다. 단, 선택한 아키텍처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해야합니다.
4. 데이터 디자인
4.1. 데이터 설명
시스템의 정보 도메인이 어떻게 데이터 구조로 변환되는지 설명하십시오. 주요 데이터 또는 시스템 엔티티를 저장, 처리 및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십시오. 데이터베이스 또는 데이터 저장 항목을 나열하십시오.
4.2. 데이터 사전
유형이나 설명과 함께 시스템 엔티티 또는 주요 데이터를 알파벳순으로 나열합니다. 3.2 절의 기능 설명을 제공 한 경우 모든 기능 및 기능 매개 변수를 나열하십시오. OO 설명을 제공 한 경우, 객체와 그 속성, 메소드 및 메소드 매개 변수를 나열하십시오.
5. 구성 요소 설계
이 섹션에서는 각 구성 요소가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수행하는 작업을 자세히 살펴 봅니다. 3.2 절의 기능 설명을 제공 한 경우 절차 적 설명 언어 (PDL) 또는 의사 코드로 3.2에 나열된 각 함수에 대한 알고리즘 요약을 제공하십시오. OO 설명을 한 경우 PDL 또는 의사 코드의 3.2에 나열된 모든 객체에 대해 각 객체 구성원 함수를 요약하십시오. 필요한 경우 모든 로컬 데이터를 설명하십시오.
6. 인체 공학적 설계
6.1.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요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기능을 설명하십시오.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예상되는 모든 기능과 사용자에게 표시 될 피드백 정보를 어떻게 완성 할 수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6.2. 화면 이미지
사용자 관점에서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 스크린 샷을 표시합니다. 이것들은 손으로 그린 것이거나 자동화 된 그리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정확하도록하십시오. (그래프 용지는 잘 작동합니다.)
6.3. 화면 개체 및 동작
화면 개체 및 해당 개체와 관련된 작업에 대한 설명입니다.
7. 요구 사항 매트릭스
구성 요소 및 데이터 구조를 SRS 문서의 요구 사항에 따라 추적하는 상호 참조를 제공합니다.
표 형식을 사용하여 SRS의 각 기능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시스템 구성 요소를 표시합니다. 기능 요구 사항을 SRS에서 제공 한 번호 / 코드로 참조하십시오.
8. 부록
이 섹션은 선택 사항입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문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있는 지원 세부 사항을 제공하기 위해 부록이 직접 또는 참조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소프트웨어 설계서 양식
다음은 Bing에서 소프트웨어 설계서 양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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