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서비스 기획 | [스킬업특강] #6-1 웹/앱 서비스 기획이란? 21016 좋은 평가 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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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서울창업카페 서초교대점은
교대역 3호선 역사 내(13번 출구방향)에 위치한 공간으로,
창업자를 비롯하여 예비창업가, 창업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무료로 창업상담 및 교육,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성큼 다가온 언택트 시대에 발 맞추어,
앞으로 Online으로 여러분들을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

여섯번째(#6) 두두 스킬업특강은
\”시작하는 회사를 위한 웹/앱 서비스 기획\”을 주제로
이미준 강사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본 특강은 아래와 같이 총 4강으로 구성하여 진행될 예정입니다.
1강: 웹/앱 서비스 기획이란?
2강: 창업자를 위한 웹/앱 서비스 종류
3강: MVP로 기획하는 웹/앱 서비스
4강: 개발을 위한 기획 구체화 방법
#창업교육 #이미준 #서비스기획 #서울창업카페 #창업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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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앱 서비스 기획 커뮤니티와 공부 참고, 도구 목록

웹&앱 등의 서비스를 기획 커뮤니티와 공부할 때 참고가 되는 사이트, 도구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떤 일이든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지 못하는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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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 앱 서비스 기획 과정 프로세스 정리

서비스 기획은 앱 또는 웹 이용자의 경험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쇼핑앱, 게임, 금융 앱이라도 사용자는 다르다고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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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획자와 서비스 기획자의 구분 – 채밥 살아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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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비스 기획 : 처음부터 끝까지! | Udemy

웹 기획자 입문 과정으로 A~Z까지 알아야 할 개념+실전 팁을 제공합니다. … 웹 서비스 기획 : 처음부터 끝까지! 웹 기획자 입문 과정으로 A~Z까지 알아야 할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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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업특강] #6-1 웹/앱 서비스 기획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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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웹 서비스 기획

  • Author: 서울창업카페 서초교대점
  • Views: 조회수 2,85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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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12. 3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GhBR4wzuJQ

웹&앱 서비스 기획 커뮤니티와 공부 참고, 도구 목록

웹&앱 등의 서비스를 기획 커뮤니티와 공부할 때 참고가 되는 사이트, 도구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떤 일이든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지 못하는 분야는 드문데요. 기획은 정답이 없는 분야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생각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기획을 공부할 때 알아보았던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기획을 공부하시거나 기획 관련 직무를 하실때 참고하셔서, 이 글이 도움이되었으면 합니다!

웹&앱 서비스 기획 커뮤니티

기획 공부에 참고하면 좋은 블로그&사이트

기획 할 때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

몇 달전에 스스로 사이트를 만들어 보니, 기획은 모든 과정에서 참 중요한 직무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음 서비스를 기획하려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할텐데 ㅎㅎ 관심사가 워낙 많아서 기회가 쉽지 않네요.

그래도 기획 관련 책은 종종 읽고 있으니, 다음에 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이상으로 웹&앱 서비스 기획 커뮤니티와 공부 자료, 기획 도구에 대한 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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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 앱 서비스 기획 과정 프로세스 정리

서비스 기획은 앱 또는 웹 이용자의 경험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쇼핑앱, 게임, 금융 앱이라도 사용자는 다르다고 느끼게 됩니다. 좋은 웹/앱 서비스는 버그도 없어야 하지만 사용자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이 서비스 기획의 과정을 정리해 봅니다.

서비스 기획 과정

먼저 서비스 기획을 진행하는 일반적 과정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그 이후 서비스 기획 관련 중요한 이슈에 대한 것을 골라 기술하려 합니다. 이 글의 서비스 기획은 마케팅 서비스 상품론과 웹/앱 개발 현장에서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된 것이므로 주관적일 수 있다는 점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서비스 상품이 특징은 소비자가 구매를 하면서 생산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집니다. 서비스는 소비가 끝나면 사라집니다. 다른 잠재 소비자들은 서비스를 기 사용자의 리뷰/후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오프라인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제공 장소의 위치와 인테리어, 가격도 서비스의 구성 요소입니다. 특히 명성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와 같은 물리적 제품처럼 사전에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서비스 중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는 소비자의 취향입니다. 갤럭시, 아이폰과 같은 브랜드처럼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는 이유입니다.

웹/앱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나 화면, 버튼 디자인은 이런 관점에서 웹/앱 서비스를 구성합니다. 그러나 버그가 없다면 더 중요한 것은 명성, 여기서는 사용 평가나 이용자 수, 언론이나 투자자 등이 더 중요합니다. 초기 서비스의 경우는 분명한 타깃 소비자에 맞추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 타깃 소비자를 맞추는 것이 명성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웹 기획자, 앱 기획자의 서비스 기획 첫 단계 목표 사용자 파악

서비스의 이런 특성으로 인해 웹/앱 서비스 기획은 서비스가 될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 니즈와 욕구가 충족되는 과정에 대한 규정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웹/앱 서비스 기획은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 프로세스를 잡는 것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서비스 기획 과정 프로세스 정리]

서비스 시장의 니즈와 욕구 파악 서비스 목표 소비자 설정 및 가치 구체화 목표 소비자 니즈와 욕구 달성을 위한 기능 도출 기능이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 프로세스 정의 가치 전달의 위한 디자인, 화면 구조, 카테고리 정의 서버 등 물리 시스템, 개발 프레임워크 결정 사용자 프로세스 기획, ERD, 시퀀스 다이어그램 등 개발 기획, 서비스 디자인 기획 사용 프로그램(라이브러리, 오픈소스 등), 와이어프레임 설계 스토리보드, 화면 도출 후 디자인 가이드 작성 , 스토리보드에 따른 개발 프로그램 세부 내역 코딩, 서비스 화면 세부 디자인

서비스 기획 과정의 분류

서비스 기획 과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부분은 진행되는 작업과 요구되는 역량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때로는 어떤 한 부분의 기획자는 다른 부분을 기획자가 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조차 합니다.

위의 서비스 기획 과정 프로세스 정리 내용 중 1~5까지 와 6~10까지 두 부분은 기획의 업무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서비스 기획의 후반부 6~10은 실제 웹/앱 개발을 위한 과정으로 SI나 웹에이전시에 외주를 주기도 합니다. SI나 웹에이전시 기획자인 경우 1~5까지 기획 내용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RFP나 요구사항으로 전달되어 파악하는 정도입니다.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SI나 웹에이전시 인력에 대하여 요즘 인기 있고 연동도 많은 IT 스타트업이 꺼려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1~5까지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결정된 일의 작업은 잘 하지만 차별화를 주어야 하는 창의적인 작업은 잘 못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기획자든, 개발자든, 디자이너든 기획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획은 다른 말로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설계를 못하는 개발자는 코더에 가깝기에 자체 서비스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야 하는 웹/앱 스타트업이나 서비스 기업 입장에서는 SI나 웹에이전시 인력의 프로젝트 경험의 의미가 없다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기획 초기 필요 인력

서비스 기획 초기에 해당하는 1~5까지 필요한 기본적 인력으로는 리더급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입니다. 물론 온전한 웹/압 서비스 개발을 위해 다른 역량의 인력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개발 회사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반드시 필요한 인력의 위 세 종류 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서비스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목표 소비자 니즈와 욕구에 대한 디자인적 감을 잡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UI 전문 웹디자이너 보다 UX 공부를 한 디자인 리더이면 더 좋습니다. 여기서 UX는 웹에이전시가 광고/홍보 구호로의 UI/UX가 아닌 인지심리학 역량이 있는 진짜 UX 디자이너를 의미합니다.

비슷하게 보이는 웹/앱 서비스라도 개발 환경과 프로그램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리더급 개발자가 초기 기획 단계에서부터 작업을 해야 향후 개발 작업이 늘어날 때 적절하게 개발자를 충원할 수 있게 됩니다. 리더급 개발자가 없는 개발 현장에는 당장 필요 없는 개발자들이 놀고 있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또한 개발 기획이 없다면 코드가 늘어나고 새로운 기능이 생길수록 버그 가능성과 시스템 저하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리더급 기획자는 스토리보드를 그리는 기획자가 아닙니다. 많은 SI나 웹에이전시 개발 현장에서 기획자를 스토리보드 그리는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말은 개발자는 코딩을 하는 사람이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기획에서 스토리보드는 개발에서 코딩 작업과 비슷합니다. 수십억, 수백억 SI와 웹에이전시 프로젝트에서 실패가 많은 이유 중 하나가 기획 없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스토리보드 작업 후 개발하기 때문입니다. 롯데온이 2여 년이나 개발했음에도 론칭 후 문제가 많았던 이유도 이것 때문입니다. 개발 규모가 클수록 스토리보드에 앞서 기획의 필요성은 더 커집니다. 3~4명이 개발하는 스타트업 MVP의 경우는 스토리보드만으로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개발의 복잡성이 높을수록 스토리보드 이상의 기획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리더급 기획자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웹/앱 서비스 비즈니스 기획자, 마케터 중 마케팅 4P 중 제품 마케터로 웹/앱 제품 개발 마케팅을 잘 아는 기획자가 될 것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웹/앱 전문 기획자는 웹/앱 기획 경험이 많은 기획자를 지칭할 뿐 학문적으로나 학위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획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마케팅 기획, 디자인 기획, 개발 기획 등의 의미에서 처럼 기획이 독립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기획의 단어적 의미는 계획, 설계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글에서 ‘서비스 기획 과정 프로세스 정리’의 세부 내용을 좀 더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SI나 웹에이전시 기획자가 쿠팡, 카카오, 배민, 토스 등 자체 웹/앱 서비스를 하는 기업의 기획자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겠습니다. 저의 SI, 웹에이전시 경험의 시작이 SI 기업과 웹에이전시에서 자체 서비스를 진행하고 싶다고 해서 연락이 왔기 때문입니다. 그 SI 기업과 웹에이전시에 기획자가 있었는데 말입니다.

웹 기획자와 서비스 기획자의 구분

지금 나는 1년 차 웹기획자가 되었다. 1년을 탄탄하게 보낸 웹기획자는 아니지만, 앞으로 IT기획자로 계속 성장하고 싶다.

지금 있는 회사에서 같은 직군의 사람들에게 들었던 말 중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던 말은 아래 문장이었다.

“웹 기획이랑 서비스 기획을 구분해서 일을 주던가”

나는 이 말을 듣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기획자로 계속 성장하고 싶으니, 내가 나아갈 길을 정비하기 위해 저 문장을 해석해보려고 한다.

무언가 기획자의 이미지

채용공고를 통해 웹기획과 서비스 기획의 성격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채용공고는 보통 3가지 정보를 보여준다. 주요업무, 지원자격, 우대조건.

해석하자면,

주요업무: 이 직무는 이렇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 이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경험/스킬은 이것들입니다.

우대조건: 이 직무에서 당신의 가치를 높이려면 이런 것들을 알아두면 좋아요.

채용공고가 기업 업종과 크게 연관되어서 직무 관련 항목을 Bold 처리했다.

웹기획자

서비스명

(회사명) (주)하이텔레서비스 빗썸((주)빗썸코리아) 직무명 IT기획/인프라 운영 웹 기획 주요업무 ※ IT 기획/운영

– IT기획운영 / Data분석 / 개선수립

– 챗봇 시스템 운영 및 분석/학습 – 가상화폐 거래소 서비스 기획 및 운영

– 신규 기능 및 서비스 기획 지원자격 AI관련, 컴퓨터 관련 전공 – 운영 및 기획 업무 3년 이상 경험자

– 주식(국내/해외/선물/옵션) 및 가상자산 트레이딩 경험자

–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기획자

– 타 부서와 협업 가능자

– 화면설계서(스토리보드) 작성 가능자 우대조건 인공지능, 컴퓨터공학, 전자/통신 관련 학과 우대

해당 경력 1~2년 보유자 – 모바일 웹/APP 기획 경험자 우대

– Back-Office 기획 경험자 우대

– 가상화폐 거래소, 증권 등 관련 기획 경험자 우대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명

(회사명) FLO ((주)드림어스컴퍼니) (주)이마트 직무명 서비스 기획자(Junior) 서비스기획자 주요업무 – 고객과 시장, 서비스 방향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 기획 전개

– 담당 기획에 대한 전략, 목표와 MVP 설정

– 담당 기획을 위한 기획서, 정책서, UID 작성, Back• office 설계

– 데이터 분석 및 해석

– 운영 가이드 작성 및 운영팀과의 협업

– 구현과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ㆍ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Pain Points 파악 및 문제 정의

ㆍ사용자 경험과 지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설계 (UX 설계) 및 스토리보드 작성

ㆍBO 상세 기능 정의 및 기획

ㆍ서비스 운영 정책 및 프로세스 수립 지원자격 UID(시나리오와 와이어프레임)를 직접 설계한 경험 4년 이상(아래 모든 항목 필수)

– 다양한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듣고 판단하여 해결할 문제를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능력

– 논리적/구조적 사고 능력

– 인사이트 도출 능력

– 데이터 분석 및 해석 능력

– 팀 협업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인 태도, 호기심과 성장에 대한 욕구 ㆍ웹/앱 서비스 환경의 서비스 기획/PM/PO 경험 (경력 2년~10년)

ㆍ기능정의서, WBS, 와이어프레임과 스토리보드를 직접 작성하고 디자인, 개발과 대화할 수 있는 역량 보유하신 분

ㆍFront-end, Back-end 구조이해가 원활하신 분

ㆍ지표개선에 대한 집요함과 효율성을 빠르게 실험할 수 있는 실행력을 보유하신 분

ㆍ능동적이고 원활하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랑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한 분 우대조건 – 콘텐츠 플랫폼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을 우대

– 오디오 플랫폼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을 우대

– 크리에이터 생태계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을 우대

– 개인화 서비스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을 우대 ㆍ국내외 최신 IT와 그로스 마케팅 트렌드를 알고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분

ㆍ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능하며 SQL, 빅쿼리, GA, Appsflyer 등 분석툴에 익숙하여 웹/앱 Funnel을 설계하고 분석해보신 분

ㆍLean Startup 및 Agile 조직 경험이 있으신 분

웹기획자와 서비스기획자의 공통점이자 중요한 키워드는 데이터 분석, 개선, 신규기능으로 보인다.

이렇게 비약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웹 기획자는 기능의 측면에, 서비스 기획자는 고객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것 같기도 하다.

찾아보면, 웹 기획과 서비스 기획을 구분해주신 많은 기획 선배님들의 글이 있다.

두 직무에 차이가 없다는 글, 서비스 기획이 웹 기획을 포함한다는 글도 있고, 두 직무를 구분하는 글에서는 대체로 웹 기획은 신규 서비스를 구축할 때의 작업, 서비스 기획은 운영하며 성장시키기 위한 작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서비스 기획은 기술적 개선사항만큼이나 고객과 시장에 대한 분석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서 웹 기획과 서비스 기획을 구분하는 글만큼이나 전략기획(사업기획)과 서비스 기획을 구분하는 글도 많다.

하지만 웹과 서비스는 같은 범주에서 구분할 수 있는 항목은 아닐 수 있다.

서비스는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 또는 아이템을 나타내고, 웹은 서비스하는 매체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대로 된 비교군은 각각 서비스는 사업, 솔루션 등이고 웹은 앱, 응용 소프트웨어일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래서 어떤 기획자가 되고 싶냐는 것, 어느 곳에 목표를 두고 나아갈지 고민하는 것이다.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IT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마음을 간직하면서

어떤 분야의 기획자가 되고 싶은지 고민해보자!

[회사에서 살아남기] :: [회사에서 살아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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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웹 기획 순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저는 지금 회사가 첫 회사라 다른 회사나 대기업들은 다르게 진행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배운만큼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비스 구상]

서비스 구상

대부분은 회사의 대표님이 서비스 방향을 구상하시겠죠?

당연한 말이지만 서비스를 만들기 전에 어떠한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 분야와 방향 등을 구상합니다.

아이디어 수집

대략적으로 서비스의 구상이 완료되면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어떤 기능을 추가할 건지 등 아이디어를 모으고 협의를 하는데, 이 단계에서는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좋아요.

생각의 꼬리를 물고 물어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거든요.

[시장 조사]

시장조사

서비스 구상이 완료되었다면 시장, 배경 조사를 통해 검증을 해야합니다.

기획하려는 산업 분야의 시장이 어떤지 리서치 등을 통해 조사합니다.

시장 조사의 범주는 엄청 넓지만 좁게 말하자면 산업군의 역사, 영향력, 현재 상황 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쟁사 분석 (벤치마킹)

그 다음에는 비슷한 서비스를 진행하는 업체를 분석합니다.

실패한 서비스를 조사하는 것도 나쁠 것은 없지만 성공하거나 잘나가는 서비스를 경쟁사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사의 주요 서비스, 현황 등을 분석합니다.

경쟁사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비슷한 분야의 서비스를 파악함으로서

우리 서비스와 차별점을 찾고 배울 점은 배우기 위함입니다.

페르소나 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타겟을 예상한 후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봅니다.

그 후 상세한 상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맛집 추천 서비스를 만들 것이고, 타겟은 40~50대 남녀라고 가정하고 간단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가상의 인물은 가족과 외식을 하려고 하는 45세의 남성입니다.

어느정도 경제력이 있기 때문에 너무 저렴하지 않은 식당을 찾으려 할 것이고

자연스럽게 우리 서비스에 제휴할 식당의 기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검증]

유저 시나리오/유저전이맵

고객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을 넓고 세밀한 관점에서 파악하기 때문에 훨씬 심도깊게 고객 입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경험이 조직의 최우선 판단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해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기획 문서 제작]

IA (메뉴 구조) 설계

어느 정도 구상이 완료되었다면 실제 들어가게 될 메뉴를 구조화합니다.

보통 엑셀을 이용해 작업하게 되며, 큰 틀부터 잡고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대시보드, 피드, 마이페이지가 있다면 먼저 이 세가지로 나눈 후 점점 상세히 들어갑니다.

대시보드에 있는 메뉴, 그 메뉴 안에 있는 메뉴 등 모든 메뉴를 설계합니다.

가장 끝에는 간단한 기능을 적어도 좋습니다.

정책 기능 정의서

이 문서도 보통 엑셀로 작업하는데, 먼저 서비스에 있는 기능을 모두 작성합니다.

기능만 있고 정책이 없으면 안되겠죠?

가령 ‘닉네임은 3~10자리로 제한하며 한글과 숫자 외 입력 불가’라고 닉네임 규칙을 정한다면, 이것도 정책이 되겠죠?

놓치는 부분도 당연히 있을 수 있으나 최대한 세세하게 모든 정책을 정의합니다.

플로우차트 작성

플로우차트는 화면에서의 동선을 위해 작성합니다.

공통적으로 쓰이는 기호를 이용해 각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단계와 결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플로우차트가 필요한 이유는 보는 사람이 전체 구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예외 케이스를 체크하기 효율적입니다.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기 전, 서비스 흐름을 간단하게 설계 후 협의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그립니다.

화면 단의 레이아웃을 먼저 설계하는데, 만약 와이어프레임 없이 바로 스토리보드부터 작성하게 되면

수정사항을 모두 갈아엎어야 하기 때문에 간단히 UI, UX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스토리보드 작성

서비스 구조를 시각화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개발자, 디자이너 등 모두가 이 문서를 기반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문서입니다.

화면설계서는 화면의 상세한 UI부터 모든 동선과 기능이 들어가야합니다.

[테스트]

테스트시나리오

개발이 완료되면 실제로 출시하기 전에 내부에서 먼저 테스트를 해야겠죠?

상세하게 테스트를 하기 위해 모든 검수 항목을 미리 계획해두는 것입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할 때는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이 문서에 따라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 (QC, QA)

테스터를 선정 후 테스트 시나리오에 따라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오류나 예측하지 못했던 이슈를 발견할 수도 있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이슈를 개선해 보다 완성도있는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부서가 따로 있다면 부서에서 따로 관리하겠지만 기획도 어느 정도 참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전략 자료를 만들고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SEO, 웨비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광고, 오프라인 판촉행사 등 모두 포함됩니다.

이벤트

이벤트를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며 사용자 유입이나 이탈 방지 등을 위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제안서와 비슷한 느낌일 수도 있으며 마찬가지로 개요, 문제점, 해결방법, 진행방법 등 상세히 기획합니다.

[운영]

콘텐츠 업데이트

서비스 내/외부 콘텐츠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FAQ (자주 묻는 질문), 소셜 미디어 등이 될 수도 있고 서비스 내에 업데이트되는 콘텐츠가 될 수도 있습니다.

CS 관리

CS는 Customer Service의 약자로 고객의 문의사항에 답변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의 게시판, 전화, 이메일을 통한 CS관리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AI를 통한 챗봇을 이용해 관리하기도 합니다.

유지보수

정기적으로 테스트를 통해 새로운 이슈와 개선점 등을 찾습니다.

또한 정기 업데이트가 있을 수도 있고요.

유지보수를 하지 않으면 유저도 이탈하고 서비스는 점점 망해갈 것입니다.

통계 보고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GA (구글 애널리틱스)를 많이 사용하실 텐데 GA 자격증도 있으니 많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영 보고서는 일간, 주간, 월간으로 나올 수 있고 정량적인 수치를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간단히 이 정도로 기획의 순서와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에는 하나하나의 항목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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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비스 기획 : 처음부터 끝까지!

기획자로 입문하기 위해 알아야 할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 과정을 설명 드리며

추가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점검 해야 할 내용을 하나하나 알려드립니다.

7년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실무 기획자분 들과 함께 스킬 강의를 통해 제공된 현장 강의를

온라인을 통해 많은 취업을 준비하시는 기획자 여러분께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금의 강의에 추가로 업데이트해서

여러분께 Trend에 맞춰 시대가 요구하는 기획자로 성장하실 수 있도록

함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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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웹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웹기획자는 사람들이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던 것을 IT로 구현하고, 사용자가 쉽게 접근해서 우리의 목표점으로 가도록 웹을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이때 사용자의 편의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경쟁사 대비 우리만이 지니는 차별화된 가치를 담는 게 무척 중요하죠.

실제 실무에서는 만들고자 하는 웹을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이해하기 쉽도록 도면을 만들고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기획자를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하나는 기술 중심으로 사고하는 기획자, 또 하나는 문제 중심으로 사고하는 기획자입니다. 물론 여기서 나오는 결과물이 모두 잘못된 건 아니겠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웹기획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좀 더 적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강의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사수없이 일하며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는 기획자들을 주변에서 흔히 봐왔습니다. 그들을 만나 이야기를 해보면, 특히 디자이너·개발자와의 소통 문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끝까지 잘 리드하는 방법 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요. 저 또한 겪었던 문제이기에, 누구보다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어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강의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기획’ 책을 쓸 때 가졌던 주요 목적은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획 정책과 가이드에 대한 기본적인 표준화였습니다. 고객을 목표 지점으로 이끄는 것이 기획의 목적이라면, 업무 프로세스는 단계적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현재 Udemy에서 진행하는 웹기획 교육 역시 이러한 목적으로 준비하게 되었고, 개념적인 사고와 더불어 패턴화된 기획의 프로세스를 자세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Q. 강의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배울 수 있나요?

핵심가치 정립,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과 같은 기초적인 부분부터 시작하여 스토리보드 설계 전까지 알아야 할 실무 프로세스와 각종 문서 작성 노하우를 익히고, 스토리보드 설계 실습을 통해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우는 강의입니다. 단순히 스토리보드를 예쁘게 그리는 게 아니라, 어떠한 의뢰를 받았을 때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이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업무 효율화를 위해 웹기획 프로세스를 장기적으로 패턴화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보다는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하였습니다.

Q. 스토리보드 설계 스킬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전 약간 한량같이 업무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스토리보드만큼은 빨리 그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이유는 ‘기획’이라는 게 그리는 것보다 사고의 시간이 더 많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스토리보드는 그 수천, 수만 가지의 사고 중 하나의 결론일 뿐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데에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도록 제 강의에서는 스토리보드를 30% 빠르게, 그리고 쉽게 그리는 방법을 다룹니다. 물론 정교하게 그리는 규칙도 알려드리고 있고요.

Q. 마지막으로, 수강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기획자로 일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고, 인정받는 기획자로 성장하는 방법도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21년간 일하며 얻은 업무 노하우뿐만 아니라 현장의 선배로서의 이야기들을 강의에서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수강생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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