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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 인생의 목적
2. 신구약 성경
3. 성경의 가르침
4. 하나님의 속성
5. 하나님의 유일하심
6. 삼위일체 하나님
7. 하나님의 작정
8. 하나님의 작정 실행
9. 하나님의 창조
10. 하나님의 인간 창조
11. 하나님의 섭리
12. 창조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
13. 아담의 타락
14. 죄의 정의
15. 아담의 죄
16. 전인류의 타락
17. 타락의 결과
18. 타락한 인간의 죄
19. 타락한 인간의 비참함
20. 하나님의 구원 계획
21.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
22. 그리스도의 성육신
23. 그리스도의 직분
24. 그리스도의 선지자 직분
25. 그리스도의 제자장 직분
26. 그리스도의 왕 직분
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
29. 구속의 참여자
30. 성령의 사역
31. 효력있는 부르심
32. 이생의 유익
33. 의롭다 하심
34. 양자로 삼는 것
35. 거룩하게 하심
36. 칭의, 수양, 성화의 유익
37. 신자의 죽음
38. 신자의 부활
39. 사람의 본분
40. 도덕상의 법칙
41. 십계명
42. 십계명의 대강령
43. 십계명의 서문
44. 십계명 서문의 교훈
45. 제1계명
46. 제1계명의 명하는 것
47. 제1계명이 금하는 것
48. 제1계명의 ‘나 외에는’
49. 제2계명
50. 제2계명의 명하는 것
51. 제2계명이 금하는 것
52. 제2계명의 이유
53. 제3계명
54. 제3계명이 명하는 것
55. 제3계명이 금하는 것
56. 제3계명의 이유
57. 제4계명
58. 제4계명이 명하는 것
59. 안식일의 제정
60. 안식일의 성수
61. 제4계명이 금하는 것
62. 제4계명의 이유
63. 제5계명
64. 제5계명이 명하는 것
65. 제5계명이 금하는 것
66. 제5계명의 이유
67. 제6계명
68. 제6계명이 명하는 것
69. 제6계명이 금하는 것
70. 제7계명
71. 제7계명이 명하는 것
72. 제7계명이 금하는 것
73. 제8계명
74. 제8계명이 명하는 것
75. 제8계명이 금하는 것
76. 제9계명
77. 제9계명이 명하는 것
78. 제9계명이 금하는 것
79. 제10계명
80. 제10계명이 명하는 것
81. 제10계명이 금하는 것
82. 준법의 한계
83. 율법의 차등성
84. 죄의 보응
85.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는 방편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
88. 그리스도의 외적 방편
89. 설교의 효력
90. 말씀의 효력
91. 성례의 효력
92. 성례의 정의
93. 성례의 종류
94. 세례의 정의
95. 세례의 대상
96. 성찬의 정의
97. 성찬의 방법
98. 기도의 정의
99. 주기도문
100. 주기도문의 머리말
101. 주기도문의 첫째 기원
102. 주기도문의 둘째 기원
103. 주기도문의 셋째 기원
104. 주기도문의 넷째 기원
105.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원
106.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원
107. 주기도문의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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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이 무엇인가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이 무엇인가? ◇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Source: www.pilgrimcc.org
Date Published: 6/11/2022
View: 2412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은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 작성된 표준 문서 중 하나로, 1643년부터 허버트 팔머(Helbert Palmer) …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6/12/2021
View: 4550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 – 백석대학교
제1과[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 · 제2과[유일한 규칙] · 제3과[하나님의 속성] · 제4과[삼위일체 하나님] · 제5과[하나님의 예정] · 제6과[하나님의 창조] · 제7과[인간창조] · 제8 …
Source: www.bu.ac.kr
Date Published: 8/8/2021
View: 9024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구원의 순서 · 1. 효력 있는 부름 ( 두 요소로 구성됨 ). 1) 부르심(召命) – 복음은 죄인들에게 구별없이 전파되고, 구원은 모든 자들에게 자유로이 주어진다. 2) 거듭남( …
Source: www.theology.ac.kr
Date Published: 1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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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 리고니어 미니스트리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The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
Source: ko.ligonier.org
Date Published: 2/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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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리 문답 Shorter Catechism – 미주한인예수교장로회 총회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문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답.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Source: kapc.org
Date Published: 9/15/2022
View: 6104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란 무엇일까요? – 네이버 블로그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라 함은 회의 장소가 웨스트민스터 예배당이기 때문이다. 신앙고백서 작성을 위한 회의가 1643년 7월 1일 웨스트민스터에 모여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7/2022
View: 5376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강해(신앙교육서) – 교보문고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성경의 핵심적인 교훈을 정확하고 신실하게 제시하는 교재다. 이 책은 웨스트민서트 소요리문답에 명쾌한 해설을 덧붙인 것은 물론, 이해를 …
Source: www.kyobobook.co.kr
Date Published: 11/27/2021
View: 3930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소요리문답 (현대어 2010 번역문)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소요리문답 (현대어 2010 번역문)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1문답문. 사람의 첫째가는 목적은 무엇입니까?답.
Source: 1newlife.com
Date Published: 6/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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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웨스트 민스터 소요리 문답
- Author: 조요셉의 믿음 이야기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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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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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난외주석이 없는 복사본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은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 작성된 표준 문서 중 하나로, 1643년부터 허버트 팔머(Helbert Palmer)에게 작성을 지시해 1648년 의회 승인을 완료했다. 웨스트민스터 총회 위원회는 처음에 신앙고백과 요리문답들을 동시에 준비했으나, 얼마 진행한 후 우선 신앙고백서를 필하고, 그것을 표준으로 삼아 요리문답들을 작성하기로 결의했다. 1646년 12월 3일에 완성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회의의 이름으로 국회에 제출했고, 국회는 그 각 부분에 성경구절을 난외(欄外)에 방주(傍註)를 달라고 지시했다. 회의는 마침내 각 명제에 대한 성경구절을 완전히 첨부해서 1647년 4월 29일에 의회에 보고했다. 소요리문답이 끝나서 의회에 보고된 것이 1647년 11월 5일이었고,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은 1648년 4월 14일에 보고되었다.[1]
작성 과정에서 일어난 일 [ 편집 ]
하나님은 무엇인가? [ 편집 ]
요리문답의 질문 중에 하나님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요리문답 위원회는 답을 못하고 있었다. 그 질문은 전체 총회에 부쳐졌고, 그 때 한 회원이 하나님의 깨달음을 바라는 기도를 부탁받고 그 자리에 다음과 같이 기도하였다. ‘오 하나님 당신은 영이시며, 무한하시고, 영원하시고, 변함이 없으시고, 당신 안에는 지혜와 능력과 거룩과 정의와 선함과 진리가 있습니다!’ 이 기도를 들은 총회 회원들은 그 때, 그 기도가 하나님의 응답인줄 알았고, 기도에 기도를 반복하였다.
같이 보기 [ 편집 ]
참고 자료 [ 편집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The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지도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준칙(準則)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지도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유일한 준칙은 구약과 신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3.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입니까?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4.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신이십니다. 그분의 존재와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의로우심과 선하심과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은 무한하시며 무궁하시며 불변하십니다.
5.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하나님이 있습니까? 오직 한 분 하나님,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만 계십니다.
6. 하나님의 신격(神格)에는 몇 위(位)가 계십니까?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성자․성신, 삼위가 계십니다.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며, 본질이 동일하시고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7. 하나님의 작정(作定)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작정은 그분의 뜻대로 계획하신 영원한 목적입니다. 그 목적을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일어나는 모든 일을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미리 정하셨습니다.
8. 하나님께서 그분의 작정을 어떻게 이루십니까?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작정을 창조와 섭리의 일로써 이루십니다.
9.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일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일은 엿새 동안에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그분의 능력 있는 말씀으로 만물을 지으신 것인데, 하나님의 보시기에 모든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10.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되 자기의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으로 창조하시어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11.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은 모든 피조물과 그 모든 활동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 있게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것입니다.
12. 사람이 창조받은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행하신 특별한 섭리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생명 언약을 맺으시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 먹는 것을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습니다.
13. 우리 시조(始祖)가 창조받은 지위에 그대로 있었습니까? 우리 시조는 의지의 자유를 받았으나 하나님께 범죄함으로써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였습니다.
14. 죄가 무엇입니까? 죄는 하나님의 율법을 조금이라도 부족하게 지키거나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15. 우리 시조가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입니까? 우리 시조가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금하신 열매를 먹은 것입니다.
16. 아담의 첫 범죄 때에 모든 사람이 타락하였습니까? 아담과 맺으신 언약은 아담 한 사람만이 아니라 그의 후손까지 위한 것이므로, 보통 출생법으로 아담의 후손이 된 모든 인류는 아담의 첫 범죄 때에 그의 안에서 죄를 짓고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17.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어떠한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습니까?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18.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죄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죄 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罪責)과 원시의(原始義)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이 보통 원죄(原罪)라 하는 것이고, 아울러 이 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자범죄(自犯罪)입니다.
19.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비참한 것은 무엇입니까? 모든 인류는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으며, 그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서 온갖 비참함을 겪다가 결국 죽음에 이르고 영원히 지옥의 고통에 떨어집니다.
20.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처지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영원부터 오직 그분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사람들을 영생에 이르도록 선택하셨고, 구속자로 말미암아 그들을 죄와 비참한 처지에서 건져 내어 구원의 지위에 이르게 하시려고 은혜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21.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의 구속자는 누구이십니까?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의 구속자는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位)에 양성(兩性)을 가지신 하나님이시고 사람이셨으며, 지금도, 그리고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22.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성신의 능력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참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취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습니다. 또한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2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서 무슨 직분을 행하십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낮아지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행하십니다.
24.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분의 말씀과 성신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25.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으며, 또한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십니다.
26.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그분의 모든 원수들, 곧 우리 원수들을 제어하시고 정복하십니다.
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분이 강생(降生)하시되 그처럼 비천한 형편에 태어나셨고 율법 아래 나셨으며,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비참함을 겪다가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의 죽음을 받으셨고, 장사되셔서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입니다.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이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그분이 사흗날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고, 하늘에 오르셨고, 성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며,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입니다.
29.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救贖)에 참여하는 사람이 됩니까? 그리스도의 성신께서 그 구속을 우리에게 효력 있게 적용하여 주심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사람이 됩니다.
30.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성신께서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하십니까? 성신께서는 우리를 효력 있는 부르심으로 부르셔서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켜 주시고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심으로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여 주십니다.
31. 효력 있는 부르심이 무엇입니까? 효력 있는 부르심은 하나님의 성신께서 하시는 일로서,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밝게 하여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셔서, 우리로 하여금 복음 가운데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우리를 설복(說服)하여 믿게 하시는 것입니다.
32.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 이생에서 무슨 유익을 얻습니까?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은 이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養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한 그것들과 함께 오거나 그것들에서 나오는 유익을 얻습니다.
33. 의롭다 하심이 무엇입니까?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그분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 주십니다. 이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시는 일이고,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받습니다.
34. 양자로 삼으심이 무엇입니까? 양자로 삼으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의 수에 들게 되고 자녀의 모든 특권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35. 거룩하게 하심이 무엇입니까?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전히 새사람이 되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됩니다.
36.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과 함께 오거나 그것들에서 나오는 이생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과 함께 오거나 그것들에서 나오는 이생의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함과 양심의 평안과 성신 안에서 누리는 기쁨과 은혜의 많아짐과 은혜 가운데서 끝까지 견디는 것입니다.
37. 신자가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신자는 죽을 때에 그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그의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쉽니다.
38. 신자가 부활할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신자는 부활할 때에 영광 중에 일으킴을 받고, 심판 날에 공적으로 인정되고 죄 없다 함을 얻으며, 영원토록 하나님을 충만하게 즐거워하면서 완전한 복을 누릴 것입니다.
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그분이 나타내 보이신 뜻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40. 사람이 마땅히 순종할 규칙으로 하나님께서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마땅히 순종할 규칙으로 하나님께서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입니다.
41. 도덕의 법칙은 어디에 총괄(總括)되어 나타났습니까?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총괄되어 나타났습니다.
42. 십계명의 강령(綱領)이 무엇입니까? 십계명의 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을 자기 자신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43. 십계명의 머리말이 무엇입니까? 십계명의 머리말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하신 것입니다.
44.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께서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고, 구속자이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분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45. 제1계명이 무엇입니까? 제1계명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46. 제1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1계명이 우리에게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이시고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알고 인정하며, 그에 합당하게 하나님을 경배하고 영화롭게 하라는 것입니다.
47. 제1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1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참되신 하나님이시고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부인하거나 그러한 분으로 경배하지 않거나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이며 또한 오직 그 분께만 드려야 할 경배와 영광을 다른 자나 다른 것에게 돌리는 것입니다.
48. 제1계명에서 “나 외에는” 혹은 “내 앞에서”라는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1계명에서 “나 외에는” 혹은 “내 앞에서”라는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가르치는 것은 모든 것을 보고 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조금이라도 다른 신을 섬기는 죄를 특히 눈여겨 보시고 매우 싫어하신다는 것입니다.
49. 제2계명이 무엇입니까? 제2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하신 것입니다.
50. 제2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2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에서 정하여 주신 그 모든 경건한 예배와 규례를 받아들이고 행하며 순전하고 온전하게 지키라는 것입니다.
51. 제2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2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에 형상을 사용하거나 혹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정하여 주시지 않은 다른 방법을 조금이라도 사용하는 것입니다.
52. 제2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제2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주권자이시고 우리의 소유주이시며, 친히 정하신 대로 경배받기를 열망하신다는 것입니다.
53. 제3계명이 무엇입니까? 제3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하신 것입니다.
54. 제3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3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사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거룩하게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55. 제3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3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시는 데 쓰시는 것을 속되게 하거나 잘못 사용하는 것입니다.
56. 제3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제3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이 계명을 범한 자들이 비록 사람의 형벌은 피할 수 있어도,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은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57. 제4계명이 무엇입니까? 제4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하신 것입니다.
58. 제4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4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님의 말씀으로 정하신 일정한 시간을 하나님께 거룩하게 지키는 것, 곧 이레 중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로 지키라는 것입니다.
59. 하나님께서 이레 중 어느 날을 매주의 안식일로 정하셨습니까? 세상의 처음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매주의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고, 그 후부터 세상의 끝 날까지는 매주의 첫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는데, 이날이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입니다.
60. 안식일을 어떻게 거룩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우리는 그날 종일을 거룩하게 쉬고 다른 날에 정당한 세상일과 오락까지도 쉬고, 또한 그 모든 시간을 하나님께 공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예배드리는 데에 사용함으로써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킵니다. 다만 불가피한 일과 자비를 베푸는 일은 행할 수 있습니다.
61. 제4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4계명이 금하는 것은 명하신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부주의하게 이행하는 것이며, 게으르거나 그 자체로 죄악적인 일을 하거나 또는 세상일과 오락에 관련된 불필요한 생각과 말과 일을 함으로써 그날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62. 제4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제4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우리 자신의 일을 하도록 엿새를 허락하여 주셨고, 제칠 일을 주님의 특별한 소유로 주장하셨고, 친히 모범을 보여 주셨고, 안식일을 복 주신 것입니다.
63. 제5계명이 무엇입니까? 제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신 것입니다.
64. 제5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5계명이 명하는 것은 윗사람과 아랫사람, 그리고 동료와 같은, 각각의 여러 지위와 인륜(人倫) 관계에서 각 사람의 명예를 존중하고 각 사람에 대한 의무를 수행하라는 것입니다.
65. 제5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5계명이 금하는 것은 각각의 여러 지위와 인륜 관계에서 각 사람의 명예를 존중하지 않고, 각 사람에 대한 의무 수행하기를 소홀히 하거나 거스르는 것입니다.
66. 제5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제5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이 장수하고 번영하리라는 약속입니다. 다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그들에게 선이 되는 한, 그렇습니다.
67. 제6계명이 무엇입니까?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68.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정당한 노력을 기울여 자기 자신의 생명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69.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불의하게 빼앗거나 죽음으로 이끄는 모든 것입니다.
70. 제7계명이 무엇입니까? 제7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71. 제7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7계명이 명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동에서 자기 자신의 정조(貞操)와 이웃의 성적 순결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72. 제7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7계명이 금하는 것은 모든 부정(不貞)한 생각과 말과 행동입니다.
73. 제8계명이 무엇입니까? 제8계명은 “도둑질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74. 제8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8계명이 명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합법하게 얻고 증진시키라는 것입니다.
75. 제8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8계명이 금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나 이웃의 부와 재산에 부당하게 손해를 끼치거나 손해 끼칠 만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76. 제9계명이 무엇입니까? 제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77.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사람 사이의 진실함과 자기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라는 것이고, 특별히 증언할 때에 그리하라는 것입니다.
78. 제9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9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진실함을 손상하는 것과 자기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입니다.
79. 제10계명이 무엇입니까? 제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80. 제10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10계명이 명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처지에 온전히 만족하며, 우리 이웃과 그의 모든 소유에 대하여 정당하고 잘되기 바라는 심정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81. 제10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10계명이 금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처지를 조금이라도 불만스러워 하고 이웃의 잘됨을 시기하고 원통하게 여기고, 이웃의 것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부당한 마음과 욕심을 품는 것입니다.
82.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타락한 이후 한낱 사람으로서는 이 세상에 살 동안에 하나님의 계명들을 완전히 지킬 수 없고, 오히려 생각과 말과 행위로 날마다 범합니다.
83. 법을 어기는 죄가 모두 똑같이 악합니까? 어떤 죄는 그 자체로서 그리고 거기서 파생된 해악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합니다.
84. 모든 죄마다 마땅히 받아야 할 보응이 무엇입니까? 모든 죄마다 마땅히 받아야 할 보응은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는 것입니다.
85.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마땅히 받아야 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마땅히 받아야 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하며, 우리에게 구속의 은덕(恩德)을 끼쳐 주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쓰시는 모든 방도(方途)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구원의 은혜이고, 이로써 우리는 구원을 얻으려고 복음이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분만을 의지합니다.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무엇입니까?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구원의 은혜이고, 이로써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를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고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새롭게 순종합니다.
88.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덕을 끼치는 데 쓰시는 통상적인 방도는 무엇입니까?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덕을 끼치는 데 쓰시는 통상적인 방도는 그분이 정하신 것인데,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입니다. 이 모든 것이 택함 받은 사람들에게 구원을 위하여 효력 있게 됩니다.
89. 말씀이 어떻게 구원을 위하여 효력 있게 됩니까? 하나님의 성신께서 말씀의 낭독, 특별히 강설을 효력 있는 방도로 쓰셔서 죄인을 설복하고 회개시키며, 거룩함과 위로로 그들을 세워서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90.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그것이 구원을 위하여 효력 있게 됩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을 위하여 효력 있게 되려면 우리는 부지런함과 준비와 기도로써 말씀에 집중하며, 그 말씀을 믿음과 사랑으로 받아들이고, 우리의 마음에 간직하고, 우리의 생활에서 실천해야 합니다.
91. 성례가 어떻게 효력 있는 구원의 방도가 됩니까? 성례가 효력 있는 구원의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자체에나 성례를 행하는 사람에게 어떤 덕이 있어서가 아니고, 오직 그리스도의 복 주심과 믿음으로 성례를 받는 사람 속에서 그리스도의 성신께서 일하심으로 됩니다.
92. 성례가 무엇입니까?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이고, 이 예식 가운데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유익이 눈에 보이는 표로써 믿는 사람에게 표시되고 인 쳐지며 적용됩니다.
93. 신약의 성례가 어느 것입니까?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입니다.
94. 세례가 무엇입니까? 세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이름 안으로 연합시키는 물로 씻는 성례입니다. 세례는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짐과 은혜 언약의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것이 되기로 약속함을 표시하고 인 칩니다..
95. 세례는 어떤 사람에게 베풉니까? 세례는 보이는 교회 밖에 있는 사람에게 베풀지 않고,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고 주님께 순종하겠다고 고백할 때에 비로소 베풀며, 보이는 교회의 회원의 유아들이 받습니다.
96. 주님의 성찬이 무엇입니까? 주님의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음으로써 그의 죽으심을 나타내 보이는 성례입니다. 주님의 성찬을 합당하게 받는 사람은 물질적이고 육신적인 태도가 아니라 믿음으로 받고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서 주님의 모든 유익을 받고, 신령한 양식을 먹고 은혜 안에서 장성합니다.
97. 주님의 성찬을 합당하게 받으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주님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는 사람은 주님의 몸을 분별하는 지식이 있는지, 주님을 양식으로 삼는 믿음이 있는지, 회개와 사랑과 새로운 순종이 있는지 스스로 살펴야 합니다. 그렇지 아니하면 합당치 않게 나아옴으로 자기에게 임할 심판을 먹고 마시게 됩니다.
98. 기도가 무엇입니까?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올리는 것인데, 그분의 뜻에 맞는 것을 구하고,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그분의 자비하심을 깨달아서 감사하는 것입니다.
99. 우리의 기도를 지도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법칙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지도하기에 유용합니다. 다만 특별한 법칙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 곧 일반적으로 ‘주님께서 가르치신 기도’라 부르는 것입니다.
100. 주님께서 가르치신 기도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기도의 머리말은, 자녀들이 아버지에게 나아가듯이 우리로 하여금 모든 거룩한 공경심과 확신을 가지고 도와줄 능력과 마음이 있는 하나님께 나아갈 것을 가르칩니다. 또한 우리가 다른 사람과 함께 기도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가르칩니다.
101. 첫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라는 첫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알리시는 모든 일에서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시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자기의 영광만을 위하여 친히 처리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102. 둘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나라이 임하옵소서”라는 둘째 간구로 우리는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여서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거기 들어가 지켜 주심을 받고, 영광의 나라가 속히 오게 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103. 셋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셋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우리로 하여금 기꺼운 마음으로, 하늘에서 천사들이 하듯이, 모든 일에서 주님의 뜻을 알고 순종하고 열복(悅服)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104. 넷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라는 넷째 간구로 우리는 이생의 좋은 것들 가운데서 충분한 분깃을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 받고, 그와 아울러 하나님의 복 주심 누리기를 구합니다.
105. 다섯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라는 다섯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주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담대히 그렇게 구할 수 있습니다.
106. 여섯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며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여섯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켜 주셔서 우리가 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게 하시고, 시험을 당할 때에는 우리를 붙드시고 구원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107. 주님께서 가르치신 기도의 맺음말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칩니까?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이라는 주님께서 가르치신 기도의 맺음말은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얻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써 기도할 때에 하나님을 찬송할 것을 가르칩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리라는 소원과 확신의 표시로 우리는 “아멘”이라고 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란 무엇일까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란 무엇일까요?
What is Westminster Soyory?
1. 웨스트민스터란 무엇일까요?
웨스트민스터는 영국의 런던 시내에 있는 한 지역의 이름으로서 그곳에는 버킹엄 궁전, 웨스트민스터 대성당, 웨스트민스터 사원, 웨스트민스터 궁전 등 역사 깊은 건물이 많이 모여 있다. 10세기 경 그곳에 만들어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그 지명이 생겨나게 되었다.
2.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누가 언제 만든 것일까요?(작성배경)
칼빈의 신학을 계승하는 청교도적인 장로교인들이 중심이 되어서 만들어졌다.
1643년 7월 1일, 아일랜드의회는 새로운 성직자 임명과 내란 도중 발생한 이단들을 판단할 목적으로 웨스트민스터 종교회의를 소집하였다
1647년 웨스트민스터 총회에 참석자는 총 151명으로 30명의 평신도 사정관(상원의원 10명, 하원의원 20명)과 121명의 최고 신학자(목사)들로 구성되었으며 대부분 칼빈 신학을 계승하는 청교도적 장로교인들이 중심이 되어 5년 7개월에 걸쳐 작성되었으며 이것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 세 개의 문서이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라 함은 회의 장소가 웨스트민스터 예배당이기 때문이다.
신앙고백서 작성을 위한 회의가 1643년 7월 1일 웨스트민스터에 모여 이들에 의하여 5년 7개월 동안 작성되어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이 완성되었다.
3. 웨스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작성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왕조와 분리된 의회가 1643년 7월 1일부터 총회를 개회하여 1649년 2월 22일까지 약 5년 6개월에 걸쳐 1,163회 이상의 정규 모임을 가졌다.
참석한 회원들은 얼마나 진지한지 오전 9시에 모여 먼저 기도하고 회의장에 들어갈 때 하나님앞에 선서를 했다.
오른 손을 들고 하나님과 교회에 유익한 발언 외에는 하지 않기로 서약을 했다.
그리고 회의장 안에 있는 신학자들과 모인 사람들로 하여금 영감(靈感)을 얻어 가지고 성경에 있는 가장 바른 교리를 만들 수 있게 해달라고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지금까지 인류 역사에 그 정도로 진지하게 사심없이 성경을 가지고 진리를 탐구한 적이 없었다.
기도팀을 두고 회의를 진행하면서 실제적으로 발언하는 사람은 20여명, 나머지 20여명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이 성경에 부합하는가?
이것이 영감을 가지고 정밀하게 분별력을 가지고 그렇게 기도하면서 만들어 낸 권위있는 신앙고백서가 바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이다.
철저하게 각 교리에 있어서 개혁신학의 독특성을 성경적 입장에 기초하여 가장 잘 정리된 장로교회의 대표적, 표준적 신앙고백서가 된 것이다.
3.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과 소요리문답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성직자들을 위해 작성된 대요리문답은 196개의 질문과 답으로 되어 있고, 평신도들을 교육하기 위한 소요리문답은 107개의 질문과 답으로 되어 있다. 소요리문답은 일반 성도들에게 교리교육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으로서 암기하기에 쉽도록 만들어 졌다.
신앙고백서는 신자, 목회자, 교회 공동체 모두 적용한다.
4) 누가 이를 채택하고 사용했는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은 칼빈의 제자로 스코틀랜드에 가서 장로교를 만든 존 녹스의 스코틀랜드 장로교에 의하여 곧 채택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의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을 교리 표준문서로 받아들여 교회와 가정에서의 교리교육에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5)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1-12문까지는 하나님에 대하여, 13-20문까지는 원죄와 타락한 인간의 상태에 대하여,
21-38문까지는 구속주되시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39-84문까지는 십계명에 대하여, 85-97문까지는 세례와 성찬에 관하여, 나머지는 주기도문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이전에 만들어진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유사하다.
좀 더 상세하게 구조를 살펴보면 더음과 같다.
첫째, 1~38문에서는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어야 할 바로 구성되어 있다.
(1)서론 (1~3문) – 인생의 목적과 성경
(2)신론(4~12문) – 하나님의 속성, 삼위일체, 작정 창조, 섭리
(3)인간론(13~20문) – 사람의 죄와 죄의 결과
(4)기독론(21~28문) –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5)구원론(29~38문) – 구원의 적용과 구원의 서정
둘째, 39~107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바로 구성되어 있다.
(6)교회론
(가) 율법과 십계명(39~81문)
ㄱ. 하나님 사랑(45~62문)
ㄴ. 이웃 사랑(63~81문)
(나)믿음과 회개(82~87문)
(다)은혜의 수단(88~107문)
ㄱ. 은혜의 세 가지 수단(88문)
– 말씀, 기도, 성례
ㄴ. 말씀에 대해(89~90문)
ㄷ. 성례에 대해(91~97문)
ㄹ. 기도에 대해(98~107문) – 주기도문
소요리문답은 단순히 107개의 질문의 나열이 아니라 대단히 짜임새 있는 배열을 가지고 있다.
교리가 성경보다 앞서서는 안 되지만 교리를 이해함으로 성경의 외침을 좀 더 바르게 들을 수 있다.
6)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외에 다른 요리문답은 없나요?
개신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교리문답서로는 루터의 요리문답(1529),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1563), 그리고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1647)이며 이 중 칼빈의 신학을 이어받은 개혁주의 요리문답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다.
7) 각 문항의 주제를 정리하면?
1. 인생의 목적
2. 신구약 성경
3. 성경의 가르침
4. 하나님의 속성
5. 하나님의 유일하심
6. 삼위일체 하나님
7. 하나님의 작정
8. 하나님의 작정 실행
9. 하나님의 창조
10. 하나님의 인간 창조
11. 하나님의 섭리
12. 창조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
13. 아담의 타락
14. 죄의 정의
15. 아담의 죄
16. 전인류의 타락
17. 타락의 결과
18. 타락한 인간의 죄
19. 타락한 인간의 비참함
20. 하나님의 구원 계획
21.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
22. 그리스도의 성육신
23. 그리스도의 직분
24. 그리스도의 선지자 직분
25. 그리스도의 제자장 직분
26. 그리스도의 왕 직분
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
29. 구속의 참여자
30. 성령의 사역
31. 효력있는 부르심
32. 이생의 유익
33. 의롭다 하심
34. 양자로 삼는 것
35. 거룩하게 하심
36. 칭의, 수양, 성화의 유익
37. 신자의 죽음
38. 신자의 부활
39. 사람의 본분
40. 도덕상의 법칙
41. 십계명
42. 십계명의 대강령
43. 십계명의 서문
44. 십계명 서문의 교훈
45. 제1계명
46. 제1계명의 명하는 것
47. 제1계명이 금하는 것
48. 제1계명의 ‘나 외에는’
49. 제2계명
50. 제2계명의 명하는 것
51. 제2계명이 금하는 것
52. 제2계명의 이유
53. 제3계명
54. 제3계명이 명하는 것
55. 제3계명이 금하는 것
56. 제3계명의 이유
57. 제4계명
58. 제4계명이 명하는 것
59. 안식일의 제정
60. 안식일의 성수
61. 제4계명이 금하는 것
62. 제4계명의 이유
63. 제5계명
64. 제5계명이 명하는 것
65. 제5계명이 금하는 것
66. 제5계명의 이유
67. 제6계명
68. 제6계명이 명하는 것
69. 제6계명이 금하는 것
70. 제7계명
71. 제7계명이 명하는 것
72. 제7계명이 금하는 것
73. 제8계명
74. 제8계명이 명하는 것
75. 제8계명이 금하는 것
76. 제9계명
77. 제9계명이 명하는 것
78. 제9계명이 금하는 것
79. 제10계명
80. 제10계명이 명하는 것
81. 제10계명이 금하는 것
82. 준법의 한계
83. 율법의 차등성
84. 죄의 보응
85.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는 방편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
88. 그리스도의 외적 방편
89. 설교의 효력
90. 말씀의 효력
91. 성례의 효력
92. 성례의 정의
93. 성례의 종류
94.세례의 정의
95. 세례의 대상
96. 성찬의 정의
97. 성찬의 방법
98. 기도의 정의
99. 주기도문
100. 주기도문의 머리말
101. 주기도문의 첫째 기원
102. 주기도문의 둘째 기원
103. 주기도문의 셋째 기원
104. 주기도문의 넷째 기원
105.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원
106.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원
107. 주기도문의 맺음말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강해(신앙교육서) – 교보문고
상품상세정보 ISBN 9788989249313 ( 8989249317 ) 쪽수 580쪽 크기 150 * 225 mm 판형알림 이 책의 원서/번역서 (The)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 Williamson, G. I.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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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강해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성경의 핵심적인 교훈을 정확하고 신실하게 제시하는 교재다. 이 책은 웨스트민서트 소요리문답에 명쾌한 해설을 덧붙인 것은 물론, 이해를 도모하는 그림을 책 곳곳에 수록했다.
또한 과마다 적실한 성경적인 근거뿐 아니라, 복습과 토론에 적절한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내용을 분명고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성경을 공부하거나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목차
차례
서문
역자의 서문
제 1과 인간의 최고의 목적(제 1문)
1. 두가지 마음
2.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3. “최고의 목적”이 의미하는 것
복습을 위한 질문
제 2과 하나님의 말씀(제 2문)
1. 두 종류의 계시
2. “함의 된”의 의미
3. 세 가지 중요한 특징들
복습을 위한 질문
제 3과 성경의 요긴한 교훈(제 3문)
1. 모든 진정한 지식의 본질
2. 신앙과 의무
3. 왜 율법이 느지막하게 다루어지는가?
복습을 위한 질문
제 4과 유일하신 하나님(제 4문)
1. “영”이라는 단어의 의미
2. 유비에 대하여
3. 신인동형적 표현들
복습을 위한 문제
제 5과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제 5-6문)
1. 하나님은 삼위일체이시다
2. 세 본질들
3. 불가피한 결론
복습을 위한 질문
제 6과 하나님의 작정(제 7문)
1. 불완전한 유비
2. 잘못된 결론을 경고함
복습을 위한 질문
제 7과 하나님의 창조(제 8-9문)
1. 하나님께서 당신의 계획을 창조 안에서 펼치신다
2. 공간과 시간
3. 선한 창조
복습을 위한 질문
제 8과 인간의 창조(제 10문)
1. 진화란 무엇인가?
2. 인간: 하나님의 형상
3. 근본적인 교리
복습을 위한 질문
제 9과 하나님의 섭리(제 11문)
1. 보존하시는 사역
2. 통치하시는 사역
3. 통상적인 반대들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0과 생명과 사망의 언약(제 12문)
1. 언약이란 무엇인가?
2. 자기를 낮추심
3. 대표자
4. 역사 안에 실존했던 아담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1과 인간의 범죄와 타락(제 13-15문)
1. 자유와 능력
2. 하나님만이 옳고 그름을 정의하신다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2과 아담의 범죄와 그 후순(제 16-17문)
1. 통일성의 측면
2. 다양성의 측면
3. 대표의 원리
4. 위대한 평행법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3과 타락한 인간의 본서야제 18문)
1. 전작인 부패
2. 왜 인간이 더 악해지지 않는가?
3. 죄인이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가?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4과 인간의 고통과 비참(제 19문)
1. 타락한 인간의 비참
2. 구원에 참여한 자는 어떻게 다른가?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5과 은혜언약과 선택(제 20문)
1. 선택
2. 혐오스러운 교리
3. 오해를 경계함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6과 구속의 중보자(제 21문)
1. 이유들
2. 결과들
3. 그의 이름들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7과 성육신하신 그리스도(제 22문)
1.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2. 육체와 영혼
3. 본질적인 교리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8과 그리스도의 세 직무(제 23문)
1. 인간의 본래적 성질
2. 인간의 구속을 위한 준비의 역사로서 구약
3.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
4. 죄인의 회심
5. 참된 교회의 표지
복습을 위한 질문
제 19과 선지자의 직무(제 24문)
1. 거짓 종교의 공통적인 특징
2. 참된 교회에서의 말씀의 수위성
3. 종교개혁에서 회복된 것
복습을 위한 질문
제 20과 제사장의 직무(제 25문)
1. 중요한 구별
2. 다른 관점들
3. 특수와 보편
복습을 위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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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0과 뜻이 이루어지이다(제 103문)
1. 하나님의 뜻의 두 측면
2. 구별되지만 분리되진 않아
3.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한 잘못된 방법들
복습을 위한 질문
제 61과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제 104문)
1. 이 간구에 대한 잘못된 관점
2. 바른 관점
3. 근본적인 차이
4. 금욕주의의 오류
복습을 위한 질문
제 62과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제 105문)
1. 빚은 갚아야만 한다
2. 죄책은 단순한 감정 그 이상이다
3. 우리의 용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서하신 것의 결과이다
복습을 위한 질문
제 63과 악에서 구하소서(제 106문)
1. 하나님은 만물, 심지어 사탄까지도 다스리신다
2. 단순한 유비
3. 완전한 본보기
복습을 위한 질문
제 64과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아멘(제 107문)
1. 왜 우리는 이 표현을 적절하다고 보는가?
2. 주목할만한 비 일관성
3. 모든 삶이 기도하는 태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복습을 위한 질문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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