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영화 시나리오 예시 – [추격자] 명장면을 시나리오와 비교해보자. 야 4885 너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영화하는 나부랭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142회 및 좋아요 23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영화 시나리오 예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추격자] 명장면을 시나리오와 비교해보자. 야 4885 너지? – 영화 시나리오 예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명장면 시나리오와 영상을 비교해보는 시간,
오늘은 [추격자]의 4885를 골라봤습니다.
두 주연 김윤석, 하정우의 연기와
나홍진 감독님의 연출이 빛나는 스릴러인데요,
추격자의 시나리오는 어떻게 쓰여졌는지 영상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영화 시나리오 예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시나리오 샘플 올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시나리오 몇 편 올립니다. (첨부파일). . 단편 시나리오는 네이버카페의 아마추어작가들의 작품이고,. 장편 시나리오는 유명 개봉영화입니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14/2022
View: 8744
[글쓰기/작법]시나리오 쓰는 법. 시나리오 형식(기초)을 알아보자
예시를 보시면 한 번에 이해가 가실 겁니다. 영화 <인어공주>시나리오에서 발췌한 겁니다. ex.S#. 61 길 (낮/ 밖).
Source: onfirecat.tistory.com
Date Published: 1/21/2022
View: 6150
시나리오 쓰기 10계명 [1] – 작가들이 뽑은 베스트 시나리오
시나리오 작가들이 꼽은 베스트 시나리오 · 육상효의 베스트 시나리오. <그녀를 믿지 마세요>(최희대, 박연선 씀) · 김해곤의 베스트 시나리오. <연애의 ...
Source: m.cine21.com
Date Published: 9/8/2021
View: 8437
35mm 단편영화 <자전거 도둑> The Bicycle Thief
이자혜. 시나리오 창작 1. 김학순. 영화제작 워크샾 3. 김학순. 촬영의 이론과 실제 2. 함순호. 현대 영화이론. 이자혜. 고급다큐멘타리 세미나 및 워크샾.
Source: 163.239.1.207:8088
Date Published: 5/1/2021
View: 1604
영화시나리오 예시 레포트 – 해피캠퍼스
영화시나리오에 대한 한 예시입니다. 5장정도 분량이고, 처음 과제로 써본거라 민망하긴 한데 어떤식으로 전개해나갔는지 참고만 했으면 좋을듯 …
Source: www.happycampus.com
Date Published: 3/7/2022
View: 7136
5강. 20분 단편과 장편시나리오의 차이
<양철북>의 시나리오 작가가 영화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처음 영화사를 찾. 아갔을 때 그를 부른 감독이 맨 처음 그를 안내한 곳이 바로 편집실이었다고 한다.그 편집.
Source: contents.kocw.or.kr
Date Published: 10/14/2022
View: 672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영화 시나리오 예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추격자] 명장면을 시나리오와 비교해보자. 야 4885 너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영화 시나리오 예시
- Author: 영화하는 나부랭이
- Views: 조회수 14,142회
- Likes: 좋아요 239개
- Date Published: 2020. 7. 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92Vgdh17b1c
[글쓰기/작법]시나리오 쓰는 법. 시나리오 형식(기초)을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작가 우주써니입니다.
블로그 유입로그 중에 ‘시나리오 형식, 대사 지문 구분, 나레이션 대사 쓰는 법, 시나리오 말 끼어들 때, 시나리오 장소 표기’ 등등 시나리오 형식에 대한 검색어가 종종 보이는데요.
시나리오 한편을 읽어보기만 해도 쉽게 알 수 있는 내용들이라, 포스팅 하는 게 의미가 없을 거 같아서 지나쳤는데, 자꾸 검색어가 눈에 띄다 보니 혹여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1. 씬
다들 아시겠지만, 시나리오는 씬으로 구분합니다. 씬은 ‘장소와 시간’에 따라 바뀌는데요.
표기는 주로 S#.1 장소 이런식으로 로 표기 합니다.
S는 Scene의 앞글자. #은 넘버를 뜻합니다. 즉 S#.1은 씬넘버1의 뜻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영화를 보다가 장소가 바뀌면 거의 대부분 씬이 바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시나리오를 쓰다가 장소가 바뀌면 씬 번호를 새로 매겨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ex. S#.1 경찰서 (낮/ 안) / S#.2 도로 (밤/ 밖)
이런식으로 넘버 뒤에 장소의 이름과 함께 괄호를 하고 (낮, 밤 / 안, 밖)을 표시합니다.
이것을 표시하는 이유는 촬영할 때 낮씬과 밤씬, 야외촬영과 세트 촬영 등을 쉽게 구분하여 편하게 준비하기 위해서인데요.
꼭 그래야 하는 건 아니지만 야외씬의 낮 밤 비율은 반반이나 6:4 비율인 편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제한된 시간 동안 촬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낮씬만 있거나 밤씬만 있을 경우 촬영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인데요.
영화 같은 경우 회차로 촬영하기 때문에, 너무 야외 밤씬만 몰려 있다면 그만큼 회차가 늘어나 제작비가 올라가겠죠. 촬영 직전의 시나리오를 수정하시는 분들이 좀 더 신경 쓰고 수정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장소 외에도 씬이 바뀌는 한가지 조건이 더 있습니다. 바로 시간인데요.
만약 낮이었던 장면이 밤으로 바뀌었을 경우, 혹은 훌쩍 시간이 경과되어 10년 후로 시간이 넘어갔을 경우, 씬을 따로 내어 표기하기도 합니다.
ex. S#.3 바닷가 (낮/ 밖) S#.4 바닷가 (밤/ 밖)
하지만 이 경우엔 반드시 씬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되긴 하는데요.
그냥 엔터를 친후, (시간경과) 혹은 (점프) (cut to) 등의 표기를 하고 시간의 흐름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어디까지나 시나리오를 쓰는 형식은 보기 편하고 촬영하기 편한 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으니, 편하게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2. 지문과 대사
지문과 대사는 씬 넘버 이후부터 써 나가시면 되는데요.
대사는 배우가 연기할 때 입으로 말하는 모든 대사를 쓰셔야 하구요, 지문은 대사를 제외한 씬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행동 등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쓰시면 됩니다.
예시를 보시면 한 번에 이해가 가실 겁니다. 영화 <인어공주>시나리오에서 발췌한 겁니다.
ex.S#. 61 길 (낮/ 밖)
나란히 걷고 있는 두 사람. 버스가 지나간다.
연순 버스가 지나가는 방향대로 고개를 돌리며 한참을 보다가.
연순 저기, 차장이 오라이허잖아요오. 오라이가 뭔 뜻이데요?
진국 아, 오라이요? 그거 미국 말이예요. 봐봐요.
이렇게 (손을 앞 방향으로 흔들며) 오라이~ 그러면 앞으로구요,
이렇게 (손을 뒤로 흔들며) 이렇게 오라이~ 오라이 이러면 뒤로예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문은 위의 예시처럼 두 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는데요.
지문만 따로 빼서 쓰거나, 대사 도중에 행동이나 상황을 묘사해야 할 경우 괄호를 해서 쓰면 됩니다.
‘시나리오 말 끼어들 때’ 란 유입 검색어가 있어서 따로 말씀 드리자면, (끼어들며) (말을 자르며) (말꼬리 끊는) 등으로 읽는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형태로 자유로이 표현하시면 됩니다.
만약 앞사람의 대사가 끝나기 무섭게 말을 이어하거나, 혹은 끝나기도 전에 말을 내뱉어서 대사가 약간 겹치는 걸 표현하고 싶다면 오버랩(O.L.)이란 용어를 써도 됩니다.
3. 나레이션
나레이션은 다들 잘 아시다시피, 화면 밖에서 들리는 목소리 또는 해설을 말하는데요. 이 경우 대사 쓰는 형식과 똑같지만, 따로 NA를 표시해서 나레이션이라는 것을 표시하기만 하면 됩니다. 영화 <플립>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ex. S#.1 집 앞 도로 (낮 / 밖)
길가에 앉아 있는 어린 줄리. 승용차 뒷좌석에 탄 어린 브라이스 그녀를 바라보며 지나친다.
브라이스 (NA)나에겐, 이건 앞으로 약 5년 이상의 시간동안의 도망다니기와
불편함의 시작이었다. 이건 모두 1957년 여름, 2학년이 시작되기 전에 시작됐다.
지나가는 브라이스의 차를 호기심있게 바라보는 줄리.
4. 마음의 소리
해설이나 화자형식의 나레이션과 다르게, 극 중 인물의 속마음등이 나오는 경우는 조금 다르게 표현하는데요.
화면 밖에서 들리는 목소리를 뜻하는 Voice over(V.O.)나, Off screen sound를 뜻하는 (OFF) 등을 사용하고, 드라마 쪽에선 (마음의 소리) 혹은 (소리) 등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ex. S#.6 샐리의 집 (밤/ 안)
식탁에 앉은 해리. 앞치마를 한 샐리가 시커멓게 탄 토스트 접시를 그의 앞에 놓는다.
샐리 어때? 냄새 죽이지?
해리 (끄덕이며 억지 미소짓는. 마음의 소리) 차라리 날 죽여라.
맞은편에 앉아 해리의 반응을 살피는 샐리.
해리, 할수 없다는 듯 토스트를 입에 쑤셔 넣고는 간신히 씹어 삼키며 엄지를 치켜올린다.
요즘엔 Effect를 뜻하는 (E)라는 기호도 속마음 등을 표시할 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엄밀히 말하면 (E) 같은 경우는 소리, 음향 등의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지만 어차피 소통만 되면 상관없기 때문에 편하신대로 쓰시면 될 듯합니다.
그 외에도 전화 통화 소리를 필터를 뜻하는 (F)로 따로 구분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플래시백
플래시백은 예전에 있었던 일을 회상하는 장면을 말하는데요.
회상장면을 씬으로 따로 나눌 때는 씬넘버에 ‘회상’이라는 단어만 써주면 됩니다. 즉, S#.1 회상 – 보육원 등으로 표기하시면 되는데요. 씬을 나누지 않을 때는 플래시백(FLASH BACK)이란 용어로 따로 표시하면 됩니다.
ex. S#. 경찰서 (낮/ 안)
수갑을 차고 허겁지겁 설렁탕을 먹고 있는 준호.
형사 다가와 준호 그릇 안에 툭! 뭔가를 던져 넣는다.
국물이 얼굴에 튀자, 짜증스레 올려다보는 준호.
형사 기억 안 나나? 그것도?
숟가락으로 설렁탕 그릇을 뒤져 형사가 던진 것을 찾아 꺼내는 준호. 알이 굵은 반지다.
(FLASH BACK)
야산. 구덩이 안에 여자 시체가 널부러져 있다. 실톱으로 반지 낀 손가락을 낑낑대며 자르고 있는 준호.
미세하게 떨리는 준호의 표정. 형사, 의심스레 준호를 살핀다.
준호 (태연한 척 국밥 먹으며) 처음 보는 반진데예. 밥 한그릇 더 없십니꺼?
6. 몽타주씬
앞서 장소가 바뀌면 대부분 씬이 바뀐다고 했지만 예외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몽타주씬이 그렇습니다.
몽타주씬은 여러 장소의 쇼트가 합쳐져 하나의 의미로 이루어진 씬을 말하는 건데요.
예를 들어 권투선수가 훈련하는 장면을 쓴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록키가 아침에 일어나 팔굽혀 펴기를 하고, 신문배달하며 달리기를 하고, 도장에서 줄넘기와 스파링을 하고, 밤에는 웨이터를 하며 술주정 하는 사람들을 패대기치는 컷들이 화면상 쭉 연결이 되도록 쓴다면, 이 때는 장면이 너무 확확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모두 씬으로 나누면 보기가 불편해집니다. 게다가 씬의 성격이 ‘열심히 건투를 연습한다’는 한가지 의미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때는 모두 한데 묶어 한 씬으로 쓰시면 되는데요.
씬표기는 S#. oo몽타주 라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즉, 위의 예시 같은 경우는 S#. 훈련 몽타주 이렇게 쓰시면 되구요, 만약 수사하는 장면들이 이어져 있다면 S#. 수사몽타주, 알바하는 쇼트들이 붙어 있다면 S#. 알바몽타주 등등으로 표시하면 되겠죠?
7. 교차씬
씬 두 개 이상이 짧은 템포로 번갈아가며 교차되어 보여질 때도 씬을 합쳐서 표시하는데요. 씬이 너무 짧게 쪼개지면 보기가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장소 두개를 씬넘버 뒤에 적어 넣고 ‘교차’라는 단어를 써서 표기하는데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x. S#7. 도로 / 공항 교차 (낮/ 밖, 안)
[도로]꽉 막힌 도로. 택시 안의 윤주, 시계를 보다 초조하게 전화를 건다.
[공항]캐리어를 끌고 공항으로 들어서던 형식. 진동을 느끼고 폰을 꺼낸다.
윤주임을 확인하곤 받지 않는다.
[도로]낭패스런 표정의 윤주. 저 멀리 비행기가 이륙하는 게 보인다.
윤주 아저씨. 죄송한데, 여기서 내릴게요.
돈을 대충 쥐어주고 허겁지겁 내리는 윤주. 공항 방향으로 정신없이 달리기 시작한다.
[공항]공항 검색대를 지나가는 형식. 또 다시 전화가 울리자, 아예 전화를 꺼버린다.
일단 블로그 검색어들을 참고해서 시나리오의 기본 형식과 헷갈릴만한 표현 형식들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어디까지나 시나리오의 형식은 뜻이 통하기만 하면 되니, 본인이 편한대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쓰시면 된다는 걸 다시 한번 말씀 드리고 싶네요.
다양한 시나리오를 읽어보는 것 또한 형식을 익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시간 날때마다 틈틈히 찾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승승장구와 건필을 기원합니다.
당신의 타자기에 천사가 내려앉기를~
감사합니다.
반응형
시나리오 쓰기 10계명 [1]
충무로 시나리오 작가 11인이 말하는 시나리오 초보자를 위한 10계명
당신이 온 세상을 즐겁게 해줄 이야기 보따리를 갖고 있다 해도, 모든 사람의 마음을 쥐락펴락하는 특별한 재주가 있다 해도, 커피보다 진하고 설탕보다 순수한 삶의 진실을 간직하고 있다 해도, 결국 시나리오의 형태로 제작자나 감독의 손에 쥐어지지 않는다면 그 이야기와 재능과 철학은 영화로서의 생명을 결코 얻지 못할 것이다. 한 작가는 “시나리오를 쓰는 것은 조물주가 되는 일”이라고 말한다. 창작의 본질이 다 그러할 터지만, 현대에서 가장 영향력 강한 매체인 영화라는 소우주에서 창조와 파괴를 주재한다는 건 분명 특권에 속하는 일이리라. 이 특권을 꿈꾸며 자신의 첫 번째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왕초보 시나리오 작가들을 위해 충무로에서 활동중인 11명의 시나리오 작가가 복음을 전한다. 십수년 경력의 고참에서 이제 막 충무로에 입성한 작가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이들은 후배들이 시행착오를 덜 범할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담을 적나라하게 들려줬다. 이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왕초보 시나리오 작가가 하시라도 머릿속에 넣어둬야 할 10계명을 제시한다. 이 10계명이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에게 모세가 홍해를 가르는 기적을 안겨주기를, 우리는 진심으로 희망한다.
1계명_네가 쓸 수 있는 이야기를 깨달으라
“<11월의 비>를 각색해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인 것은 실수였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긴가, 잘할 수 있는 이야긴가 따져보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였다. 돌이켜보면, 한석규의 컴백 작품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후광을 기대하고 참여했던 것 아닌가 싶기도 하다. 3주 각색하는 동안은 정말이지 지옥 생활이었다. 몸무게가 5kg이나 빠졌다. 하지만 돌아온 건 힐난뿐이었다. 뜻대로 쓸 수 있는 여건도 아니었지만, 결국 영화사로부터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거냐’는 말만 들었다. 그날 이후로는 못하겠으면 못하겠다고 정중히 거절한다” _이해영 작가
만능 작가가 되겠다는 꿈은 애당초 버리는 것이 좋다. 이해준 작가와 함께 작업해온 이해영 작가는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는 대개 궁합이 맞지 않는 아이템이었다고 털어놓는다. 하물며 처음 시나리오에 도전하는 이들이야 말해서 뭣하랴. 선배작가가 예비작가에게 던지는 충고의 대부분은 “모든 걸 다 잘할 순 없으니 먼저 자신의 취향에 대해 진단해보라”는 것이다. 이해영 작가는 “<네 멋대로 해라> 이후 쿨한 시나리오들이 쏟아져나온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쿨한 척하는 것일 뿐이다. 쿨하지 않으면 쿨한 글을 쓸 수 없다. 누구나 인정옥(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 작가)이 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시나리오를 쓰고 싶은 건지, 영화판에서 놀고 싶은 건지, 그냥 글을 쓰고 싶은 건지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는 심산 작가의 독설과 “휴일도 없고, 월급도 없고, 퇴직금도 없다. 그럼에도 올인할 수 있는가”라는 김희재 작가의 엄포를 넘어섰다면, “당신이 시나리오로 쓰고 싶은, 쓸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은 당신에게 답변은 무리일 것이다. 이쯤에서 선배작가의 경험 하나를 들어보자. 로맨틱코미디를 잘 쓰는 것으로 알려진 노혜영 작가는 <싱글즈>를 끝낸 뒤, 사극을 써볼까 스릴러를 써볼까 하다가, “함부로 도전하지 마라. 잘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주위에서 들었다. 하지만 SF멜로에 도전했고, 1년 동안 슬럼프에 빠졌다가 결국 포기했다. “한계를 인정하니까 오히려 맘이 편하다. 내가 잘할 수 있는 게 뭔지 다시 자문하게 됐다”는 게 노 작가의 말. 박정우 감독은 “습작을 하다 보면 자신이 맞는 장르뿐 아니라 대사를 잘 쓰는지, 캐릭터를 잘 만드는지, 구성이 좋은지 저절로 알게 된다”고 말한다. 이쯤에서 슈퍼맨이 되겠다는 꿈을 접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좋다. 다만, 잊지 말지어다. 자신의 감성 촉수 중 가장 발달한 것을 찾아내야 한다는 임무를.
2계명_ 좋은 소재 발굴에 게으름을 피우지 말지어다
“유명 연기자의 소개로 왕년의 조직폭력배를 만났다. 자기 얘기를 영화로 만들어보지 않겠느냐는 청을 전해들어서였다. 처음부터 끝까지 싸움 이야기만 하는데 너무 지루했다. 얘기를 빨리 끝내려고 혹시 ‘사랑 같은 건 안 해봤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한 재즈 피아니스트를 사랑했다고 하더라. 그는 조직의 명령으로 누군가를 살해했고, 두 사람은 헤어졌다. 하지만 몇년 뒤 출옥했을 때 몇년이고 기다리겠다던 여자는 어디에도 없었다. 그녀를 찾아 미국이고 멕시코고 안 가본 데가 없으며 아직도 총각이라고 말하면서 그는 눈물을 비쳤다. 순간, 난 속으로 외쳤다. ‘소재다!’ 보스의 위대한 사랑 이야기 <약속>은 그렇게 시작됐다” _이만희 작가
맛난 음식은 좋은 재료에서부터, 좋은 재료는 지극정성으로부터 나온다는 건 상식이다.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좋은 소재에 대한 갈망은 모든 작가들의 욕망이다. 조폭으로부터 흥행영화 <약속>의 불씨를 얻어낸 이만희 작가는 “(소재를 찾으려는) 간절함이 없었다면 그저 눈물만 흘리고 뒤돌아 나왔을 것”이라고 말한다. 간절함은 의식 넘어 무의식의 세계에도 가닿는다. 작가들은 꿈속에서도 쉬지 못하고 소재를 찾아 헤맨다. 육상효 감독은 “고은 선생은 꿈에서도 시가 주르륵 보인다고 하는데 영화 소재도 마찬가지다. 새벽에 어떤 영상이 떠오르면 어서 빨리 일어나서 적어야겠다고 생각은 하는데 깨고 나면 기억이 안 난다”고 아쉬워한다. 고윤희 작가도 자는 동안 계시를 받을 일이 있을지 몰라서 잠자리에서 항상 노트를 준비해두곤 한다.
하지만 이건 만의 하나에 대비하는 자세다. 예비작가의 경우 잠을 설칠 필요까진 없다. 눈뜨고 있는 동안 일단 떠오르는 아이템은 무조건 적어두고 아이템을 발전시키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그만큼 차고 넘치지 않는다면 일찌감치 포기하라. 김희재 작가는 “시나리오 구조에 대한 이해가 없어 마구잡이로 쓴다고 할지라도 창작의 열정을 막아선 안 된다”면서 “일단 컴퓨터에 폴더를 100개쯤 만들어라. 제목만 떠올라도 인물 한명만 떠올라도 각각의 폴더를 열고 집어넣어라. 그렇게 쌓이다 보면 나뉘어져 있던 폴더 안의 조각들이 희한하게 서로 연결될 때가 있다”고 제안한다. 비현실적인 소재라고 미리 내팽개칠 필요는 없다. 이원재 작가가 5년 전 썼던 흡혈귀를 소재로 한 습작 <세일즈 맨>은 당시 “터무니없다. 서양 귀신이라 별로 매력이 없다”는 평가를 들었지만, 최근 충무로에는 흡혈귀 영화가 여러 편 준비되고 있다. 한 작가의 경우, 흥행작을 내놓은 다음 전에 써뒀던 습작까지 모조리 뜨고 있다 하니 소재야말로 든든한 밑천이다. 쉬지 말고 캐다 보면 언젠가 빛을 보게 되는 것이다.
3계명_처음 주제를 잊지 말지니라
“<실미도>의 그들은 마음만 먹었다면 탈출한 뒤 외국으로 가거나 어딘가로 숨을 수도 있었다. 왜 굳이 청와대로 향했을까. 그게 의문이었다. 내겐 정체성의 문제로 보였다. 주민등록이 말소된, 뿌리와 정체성을 잃은 사람들이 무언가 헌신할 목적을 잃은 채 생물학적 목숨만 부지하고 있다는 게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이다. 피로 주민등록번호를 쓰는 장면도 신파 효과를 내려는 게 아니라 이 주제를 내세우는 클라이맥스로 생각했다.” _김희재
기가 막힌 소재를 찾았으니 이제 끝난 거나 다름없다고? 속단은 금물이다. 소재만큼이나 중요한 게 주제다. 육상효 감독은 “상업영화에는 주제가 없다고들 생각하는데 그러면 오히려 흥행도 안 된다”고 말한다. 시나리오의 주제는 영화가 본질적으로 이야기하려는 바다. <살인의 추억>은 연쇄살인과 이를 쫓는 형사를 소재로 삼고 있지만 끝까지 들어가보면 집념에 관한 이야기이고, <아마데우스>가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의 삶을 보여주지만 질투에 관한 이야기인 것처럼, 주제는 그 영화가 캐릭터와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려고 하는 작가의 속뜻이다. “훌륭한 영화를 보면 모든 장면에 주제가 관통된다”고 육 감독은 설명한다.
김희재 작가야 주제를 이해해준 강우석 감독을 만난 덕에 별 문제가 없었지만, 모든 경우가 그런 건 아니다. 장항준 감독은 <라이터를 켜라>를 만들던 당시에 결말을 놓고 속을 앓았다. 제작사는 봉구(김승우)가 영웅이 되는 것으로 영화가 끝나기를 원했다. 봉구가 신문에도 나고 예비군 훈련장에서 사열도 받아야 한다는 제작사의 주장에 그는 당시 작가였던 박정우 감독과 함께 담배 한대를 맛있게 피우는 모습의 결말을 고집했고, 결국 이를 지켜냈다. 그에게 이 영화의 주제는 ‘뛰는 사람 따로, 대접받는 사람 따로인 세상을 보여주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노혜영 작가도 “주제란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로 포기할 수 없는 욕심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고 해서 관객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려고 하면 안 된다”는 이만희 작가의 이야기 또한 유념해야 한다. “헤밍웨이는 ‘내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오히려 다 들어낸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거창한 주제의식만 덩그러니 남게 된다는 것이다.” 주제란 마치 공기처럼, 눈에 보이진 않지만 시나리오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임을 명심하라.
영화시나리오 예시 레포트
소개글 영화시나리오에 대한 한 예시입니다. 5장정도 분량이고, 처음 과제로 써본거라 민망하긴 한데 어떤식으로 전개해나갔는지 참고만 했으면 좋을듯 싶습니다. ㅋ
목차 1. 한국영화와 관련해
2. 기획의도 및 방향성
3. 등장인물
4. 줄거리
5. 주요 대사
6. 소감
본문내용 1. 한국영화와 관련해
우리 영화사에서 1999년은 매우 의미 있는 해였다. 당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의 스펙터클한 영상과 막대한 자본에 살아남는 길은 블록버스터를 포기하고 오직 우리 영화만의 색깔을 추구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강제규 감독, 한석규 ․ 최민식 ․ 송강호 주연의 「쉬리」가 완성도 높은 액션장면과 함께 블록버스터로서 높은 흥행에 성공함으로써 한국 영화에 새로운 계기 및 지평이 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중의 의식이 이제 ‘한국영화를 살리기 위해 봐주자’는 관점에서 ‘한국영화도 꽤 볼만하다’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전환된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물론 우리 영화의 질적 ․ 양적 발달에서 기인하는 것이므로 긍정적이지만, 일면 우려를 내포하고 있다.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할리우드 대형 영화에 자본과 제작비 측면에서 압도적인 열세에 놓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지금의 관중의 시선이 철저히 시장논리에 입각해서 움직인다는 점을 감안할 때 몇 년간의 성장을 뒤로한 채 언제 우리 영화가 위기와 도탄에 빠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벌써 이런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우리가 할리우드 영화와 차별화된 우리만의 정서와 색깔을 표현해야 한다는 전제는 여전히 유효하고 합당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감독은 작품성과 흥행의 딜레마 속에서 심하게 갈등하고 제약받을 것으로 사려 된다. 영화의 흥행은 곧 투자사의 자본공급과 직결되므로 다음을 기약하는 확실한 보증수표이며, 영화라는 것 자체가 궁극적으로 관중과 함께 호흡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므로 어떠한 감독도 흥행코드를 전연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번에 짧고 미숙한 시놉시스를 구상하면서도 이런 점 때문에 예상 외로 갈등 및 압박을 다소 받았는데, 직접 현장에서 제작하는 사람들의 고통과 압박감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클 거란 생각 역시 들었다.
2. 기획의도 및 방향성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망상의 동물이다. 수많은 개인이 자신의 주관과 가치관을 지니고 현상과 상황을 바라보기 때문에 같은 사실이라도 모두 다르게 받아들여지기 마련이다. 개인적으로 그러한 인간의 심리와 내적 갈등을 표현해보고 싶은 욕구가 있었다. 그리고 일반적
키워드에 대한 정보 영화 시나리오 예시
다음은 Bing에서 영화 시나리오 예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추격자] 명장면을 시나리오와 비교해보자. 야 4885 너지?
- 추격자
- 야 4885
- 나홍진
- 김윤석
- 하정우
- 추격자 명장면
- 한국영화
- 추격자 개미슈퍼
- 시나리오
- 시나리오 쓰기
- 시나리오 작업
- 시나리오 작법
- 시나리오 작가
- 시나리오 쓰는 법
YouTube에서 영화 시나리오 예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격자] 명장면을 시나리오와 비교해보자. 야 4885 너지? | 영화 시나리오 예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