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당뇨병 성 신증 – 당뇨 환자라면 꼭 주의해야할 신장 질환, 당뇨병성 신증“?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분당차병원_CHA Bundang Medical Center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9,519회 및 좋아요 13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당뇨병 성 신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당뇨 환자라면 꼭 주의해야할 신장 질환, 당뇨병성 신증 – 당뇨병 성 신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당뇨병성 신증이란 당뇨병의 미세혈관 합병증 중 하나로 실제로 1형 당뇨 환자의 30%, 2형 당뇨 환자의 40%가 당뇨병성 신증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투석하는 환자의 절반 정도가 당뇨병성 신증때문이라고 할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환인데요, 당뇨병 환자라면 당뇨병성 신증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은 신장내과 이소영 교수가 당뇨로 인해 나타나는
당뇨병성 신증의 원인과 그 치료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치료 잘하는 병원, 분당차병원
√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bundang.chamc.co.kr/
√ 블로그 바로가기: http://chamcblog.com/
당뇨병 성 신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당뇨병성 신증, 과연 무엇이며 예방과 치료는 가능한가? | 건강정보
당뇨병성 신증은 미세혈관에 발생하는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의료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류의 생명이 연장됨에 따라 그 빈도가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Source: www.amc.seoul.kr
Date Published: 8/22/2022
View: 1485
당뇨병성신증 – 삼성서울병원
당뇨병성 신증이 많이 진행되어 소변검사상 단백뇨가 심하게 검출되는 경우에 얼굴, 눈, 손, 발목 부위가 붓거나,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종종 동반됩니다. 당뇨병 …
Source: www.samsunghospital.com
Date Published: 2/25/2022
View: 4124
당뇨병성 신증 – 분당서울대병원
이를 당뇨병성 신증이라 하는데, 그 첫 번째 징후는 단백질이. 소변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손상이 지속되면, 신장기능이 감소. 합니다. 신장기능의 감소는 곧 혈액의 …
Source: www.snubh.org
Date Published: 11/20/2021
View: 164
당뇨병성 신증 치료
신 이식, 혈액 및 복막투석치료와 같은 신 대체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말기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질환은 당뇨병이다. 당뇨성 만성콩팥병이 다른 원인인 고혈압, …
Source: www.cnuhh.com
Date Published: 10/13/2021
View: 7868
당뇨병 합병증, 당뇨병성 신증 주의하세요 _ 분당 차병원 신장 …
당뇨병성 신증은 초기에는 인지되는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소변 검사를 하면 단백뇨를 확인할 수 있고 거품뇨를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7/23/2021
View: 3009
당뇨병성 신증의 관리
당뇨병 환자에서의 미세단백뇨, 현성 단백뇨는. 1)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증가. 2) 대부분 diabetic retinopathy가 동반됨 (retinopathy가 선행). 당뇨병성 신증의 …
Source: www.diabetes.or.kr
Date Published: 4/8/2021
View: 997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당뇨병 성 신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당뇨 환자라면 꼭 주의해야할 신장 질환, 당뇨병성 신증.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당뇨병 성 신증
- Author: 분당차병원_CHA Bundang Medical Center
- Views: 조회수 9,519회
- Likes: 좋아요 139개
- Date Published: 2020. 2. 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uZQrh5NctH8
당뇨병성신증 이란?
당뇨병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신체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됩니다. 신장의 혈관이 손상되는 경우에 혈액 여과를 담당하고 있는 사구체가 손상되면서 단백뇨가 나타나고,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를 당뇨병성신증(당뇨병성신장질환) 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성 신증은 당뇨인에게 있어서 심각한 문제점 중의 하나이며, 30세 이 후에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약 10-30%는 진단 받은 지 20년이 지나면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는 신부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은?
당뇨병성 신증은 고혈당의 시작과 함께 시작하여 매우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도 환자 자신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신증이 많이 진행되어 소변검사상 단백뇨가 심하게 검출되는 경우에 얼굴, 눈, 손, 발목 부위가 붓거나,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종종 동반됩니다.
당뇨병성 신증이 악화되어 신장이 체내 노폐물을 걸러 내는 기능을 거의 상실한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된 경우 에 신기능의 저하에 따라 혈액 중에 노폐물인 요소질소, 크레아티닌의 수치가 올라갑니다. 환자들은 구역, 구토, 식욕상실, 허약감, 피로감, 가려움증, 근육경련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고혈압은 더 악화되어 조절하기가 어렵고 혈색소가 감소하여 빈혈이 동반됩니다.
진단방법은?
24시간 소변을 모아서 알부민(단백질)의 검출여부에 따라 진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일회 소변만으로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검사상 미세알부민뇨가 있거나 단백뇨가 있는 당뇨병 환자들은 6개월마다 혈중 요소질소, 크레아티닌, 전해질 농도와 24시간 소변에서 크레아티닌 배설률과 단백질 배설량을 측정하여 신기능을 평가하여 중증 신부전으로의 진행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4시간 소변검사상 알부민(Albumin) 수치 :
– 10-13mg ▷ 정상
– 30-300mg ▷ 미세알부민뇨
– 300mg 이상 ▷ 당뇨병성신증
치료는?
일차적으로 미세알부민뇨가 출현하지 않도록 예방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이차적으로 미세알부민뇨가 발견되면 뚜렷한 단백뇨로 진행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차단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단백뇨가 발견되면 신부전증으로의 진행 과정을 지연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중요한 치료 방침은 철저한 혈당조절, 혈압 조절, 적절한 단백질 섭취 및 추가적인 신손상을 피하기 등입니다
혈당 조절
장기간 혈당을 엄격하게 조절하면, 미세알부민뇨가 나타나는 확률이 감소합니다. 미세알부민뇨가 나타난 환자에서도 엄격한 혈당 조절로 신증의 진행을 지연시킬수 있습니다
혈압 조절
혈압 조절은 신기능의 저하 속도를 완화시키며, 미세알부민뇨를 보이는 환자에서는 요단백의 배설이 저하됩니다. 항고혈압 약제 중에서 특히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는 다른 항고혈압제에 비하여 혈압 강하 효과 이상의 다른 신기능 보호 효과가 있어 단백뇨 치료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단백질 섭취 조절
추가적인 신손상을 피함
체중 1kg당 하루 0.6-0.8g으로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면, 단백뇨가 감소하고 사구체 과여과가 감소하며, 이는 혈당과 혈압 조절과는 독립적인 인자로 작용하며, 장기적으로 신손상의 진행을 감소시킵니다
신독성 물질의 사용, 요로폐쇄, 감염, 탈수, 대사성 변화 등 다른 외적인 원인에 의하여 추가적으로 신장 기능이 손상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당뇨인은 요로 감염이 발생하였을때 적극적으로 치료를받아야 합니다. 방사선 조영제에 의한 신독성 급성 신부전이 당뇨병성 신증 환자에서 다른 환자보다 흔히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영제를 이용하는 검사 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모든 약제 사용 시 반드시 신독성이 있는 약제의 사용을 피하거나, 용량을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당뇨병 합병증, 당뇨병성 신증 주의하세요 _ 분당 차병원 신장내과 이소영 교수
당뇨병성 신증은 고혈당에 신장세포가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세포 기능이 떨어지고 결국, 신장 구조가 망가져 신장 내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지 못해서 발병합니다. 이에 소변으로 단백뇨가 배출이 되고, 반대로 신체 내 노폐물은 제대로 배출되지 않음으로 인해 노폐물이 몸에 쌓이는 요독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성 신증은 초기에는 인지되는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소변 검사를 하면 단백뇨를 확인할 수 있고 거품뇨를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많이 저하되었다면 부종이나 빈혈, 요독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독 증상은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고 빈혈이나 매스꺼움, 구토, 소변량 감소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약물이 신장으로 잘 배설되지가 않기 때문에 똑같은 당뇨약을 먹더라도 저혈당이 더 쉽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만약 당뇨병이 있다면 당뇨병성 신증의 발병 유무를 항상 경계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당뇨병 성 신증
다음은 Bing에서 당뇨병 성 신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당뇨 환자라면 꼭 주의해야할 신장 질환, 당뇨병성 신증
- 분당차병원
- 차병원
- 당뇨병성신증
- 신장
- 콩팥
- 신장질환
- 신장병치료
- 당뇨치료
- 당뇨환자
- 당뇨교육
- 신장이식
- 투석
- 이소영교수
당뇨 #환자라면 #꼭 #주의해야할 #신장 #질환, #당뇨병성 #신증
YouTube에서 당뇨병 성 신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뇨 환자라면 꼭 주의해야할 신장 질환, 당뇨병성 신증 | 당뇨병 성 신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