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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기는 대한민국의 종교인이다.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원로 목사 및 국민문화재단, 국민일보 명예회장 등을 겸임했다. 한국 개신교의 상징적인 원로 목사 중 한명으로 그의 카리스마 넘치는 설교와 삼박자 구원론은 어마어마한 호응을 얻어 한국 개신교의 큰 양적성장과 부흥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산속에 호수가 있다. 바람이 불고 파도가 칠 때는 그림자가 비치지 않는다. 달 그림자, 별 그림자가 없다. 그런데 호수가 조용해지면 그림자가 보인다. 달 그림자가 생기고, 별 그림자가 생긴다. 인간도 호수와 같다. 자기 자신을 믿을 때는 달 그림자가 비치지 않는다. 자기 한계를 깨달을 때 비로소 ‘성실’이 ‘경건’으로 바뀐다. 그때 신앙이 생긴다. 왜 그렇겠나. 내 인생의 짐은 내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성실을 지나 경건으로 마음을 열겠습니다. 그게 신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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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4:23] 병든 자를 치유하시는 예수님_박동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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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매일의 하나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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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4:23] 병든 자를 치유하시는 예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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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든자를 치유하시는 예수님

본문 : 마4:23-25

2014.5.25. 소토교회 주일낮예배 설교

설교자 : 박동진 목사

예수님은 천국복음을 증거하실 때에 세 가지 사역을 하셨습니다. 회당에서 가르치시는 (Teaching)교사로, 전파하시는 (Preaching) 선교사로, 병들고 약한 자를 고치시는 (Healing) 의사가 되셨습니다.

이 모든 사역의 핵심은 회복에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 치료받고 회복되어야 할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어떤 병을 앓고 있습니까?

1. 인간은 신체적인 병으로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2. 마음의 병도 있습니다.

3. 의식의 병도 있습니다

4. 영적인 병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질병들이 사람들을 죽이고 있습니다. 일단 사람은 이러한 병으로 인해 나날이 쇠약해지고 죽음과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병의 고통을 호소하며, 어떻게 하든 이 병을 고치고자 애를 씁니다. 누가복음에 보면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 하더라”(17절)고 하십니다. 주님은 이런 우리의 모든 병을 치료해주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의 병든 몸을 들고 주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 라야 쓸 데 있느니라”(마9:12)

그런데 예수님의 치료를 보면 단지 병만 고쳐주는 것이 아닙니다.

열두해 동안 혈루증을 앓은 여인의 경우를 보면 다음의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아픔의 현장에 함께 하시고, 그들을 어루만지며 위로하십니다.

병든이들이 주님을 찾아오기도 하고, 주님께서 그 현장에 찾아가기도 하십니다. 중요한 것은 주님께서 병든 이들을 직접 만나신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 병 때문에 기피하고, 외면할 때라도 주님은 그들을 박대하지 않고 만나주십니다. 그래서 때로는 그들의 죄를 깨닫게 하시며, 그 눈의 눈물을 닦아 주십니다. 주님께 치료받는 자들은 병 때문에 고생한 자신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의 긍휼을 체험합니다. 그래서 자신들이 하나님께 버림받거나 저주받은 사람이 아니라 특별한 은혜를 받는 사람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두 번째로 주님의 능력으로 그 병을 깨끗하게 치료하십니다.

어떤 때는 말만으로도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특별한 치료의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 사람이 어떤 병에 걸렸든지 주님께서 고치고자 하시면 여지없이 깨끗하게 치료되어 집니다. 죽음의 병이라 할지라도 주님이 치료하시지 못하는 질병은 없습니다.

세 번째로 그들의 영적 정체성을 회복시켜줍니다.

열두해 혈루증으로 고생하던 그 여인은 육체적인 질병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버림받은 상처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서 피가 나는 병이기 때문에 부정한 사람이며, 하나님께 저주 받은 사람이라는 손가락질까지 받고 살았습니다. 그러니 그 자존감은 완전히 바닥을 친 그런 불쌍한 여인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그런 여인의 질병을 치료할 뿐 아니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고 선포하시면서 믿음 있는 사람이라고 인정해주십니다. 주님의 이 말로 그녀는 병에서 치료될 뿐 아니라 나는 하나님의 딸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주님은 그 사람의 마음의 병과 자존감까지도 치료해주셨습니다.

네 번째로 그들을 사람들에게 소개하여 어엿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세워주십니다. 그 여인은 자신이 치료된 것을 아무도 모르게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주님은 그것을 대중들에게 보이셨고, 그 여인이 치료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녀도 믿음의 사람,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모든 사람에게 선포하였습니다. 그러니 이제 이 여인을 부정하다고 멀리하지 말고 함께 어울려 살라고 하신 것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병든 사람들을 치료해주었습니다. 주님의 치료는 전인적이며, 그 인생을 새롭게 회복시켜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병들었을 때에 그저 의술의 힘으로, 약의 능력으로만 치료하겠다고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의 병을 주님께 맡기고 주님이 치료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병원에 가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도 하나님의 치료가 되게 하고, 약으로, 자연치유로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받더라도, 이 모든 치료는 하나님이 하십니다 고백하며, 그 모든 치료의 방법에 주님의 능력이 임하며, 주님이 역사하시기를 기도하여서, 주님이 치료하셨습니다 그렇게 고백하는 치료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저 병만 치료받기보다 주님께서 우리의 전인을 치료하여서 우리 인생을 새롭게 하시도록 맡겨야겠습니다.

by코이네 박동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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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하시는 예수님! (마 4:23-25)

치료하시는 예수님! (마 4:23-25)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많은 병자들을 고치셨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수님 당시에도 병자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질병도 시대에 따라서 여러 가지 양상으로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질병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원초적인 질병입니다.

이 병은 특별히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져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본문을 보면 각색 병자, 특히 고통에 걸린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이 나오고 있고, 또 사복음서를 보면 앉은뱅이, 귀머거리, 눈먼 자, 문둥병자, 혈루병자 등 많은 병자들이 예수께 찾아와서 고침을 받았습니다. 이 병들이 말하자면 원초적인 질병들입니다. 모두 눈으로 볼 수 있는 그런 일차적인 질병들입니다.

이런 질병들은 대부분 무지하거나 가난한 시대에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불결하거나 죄를 지어서 발생되는 질병들입니다. 또한 태어나면서서부터 앉은뱅이로 태어나고 소경으로 태어난 것들은 모두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원초적인 질병들입니다.

그래서 보면 이런 병자들은 대부분 갈릴리를 중심으로 많이 모여 살았습니다. 그곳이 그 시대에 가장 소외된 사람들이 모여 살았던 가난한 지역이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낙후되고 가난하고 소외된 그런 곳에는 이 원초적인 질병들이 많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갈릴리 지역이 바로 그런 지역입니다. 거기에는 귀신들린 사람도 많았고 각종 병자들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공생애의 기간을 활동의 근거지로 그 시대에서 가장 소외되고 낙후된 갈릴리 지역을 선택하시고는 3년 동안 그 지역을 중심으로 돌아 다니면서 복음을 전하시고 거기서 숱한 병자들을 고치시고 위로하시면서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그런가 하면 제 2차적인 질병도 있습니다.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질병들입니다. 이를테면 마음의 병이고 정신적인 병입니다. 사실은 이런 질병이 더 무서운 병입니다. 오늘 현대인들을 보면 이 같은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각종 상처들로 인해서 마음이 병든 사람들이 많습니다.

원초적인 질병들은 모두 수술을 하거나 약을 먹고 바르고 치료하면 쉽게 낫는데 이 같은 정신적인 질병들은 잘 낫지도 않고 또 쉽게 병명을 발견하기도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엑스 레이라는 것이 발명이 되어서 사람들의 몸 속에 있는 병도 훤히 들여다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시경이라는 것이 발명되어서 밖에서 몸 속의 내부 기관을 들여다보며 치료할 수가 있었습니다. 여기다 요즘에는 단층 촬영이라는 의술까지 발전이 되어서 사람의 몸을 일부분만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고 머리 끝에서부터 온몸을 단층별로 세밀하게 사진을 찍어서 병의 원인을 발견해 내는 데까지 이르렀습니다. 얼마나 신비롭습니까?

그런데 이런 신비로운 기계들이라 할지라도 들여다볼 수가 없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사람들의 마음속입니다. 여기가 병이 나면 고치기가 힘들어집니다.

오늘날은 이 마음이 병이 들어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마음의 병이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제2차적인 질병들입니다.

혹시 앞으로 의술이 발달되어서 사람의 마음속을 사진으로 찍어내는 시대가 온다고 하면 여러분의 마음속을 찍은 사진에 무엇이 찍혀 나올 것 같습니까? 아마 그렇게 된다면 대다수의 사람들 마음을 찍은 사진에는 시퍼렇게 멍들어 있는 마음이 찍혀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빨갛게 멍이 들어 있거나 구멍이 많이 뚫려 있는 모습이 찍혀 나올 것입니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은 모두 마음에 한을 지닌 채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음에 상처를 많이 가진 채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슴이 멍든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엊그제 신문을 보니까 칠순을 넘기고 50년을 함께 살아온 노부부가 이혼을 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것은 아주 해학적인 이야기입니다 50년을 함께 살아온 노부부가 인생의 종착 지점을 눈앞에 두고서 왜 이혼을 해야만 합니까?

그런데 사연을 보니까 그 50년을 살아오는 동안 할머니가 한을 너무 많이 품고 살아왔습니다. 그러다가 요즘에 와서는 남편에 대한 신뢰마저 깨지게 되니까 그 한이 폭박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법원에서도 인정을 하고 그 이혼을 승인했습니다.

여러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얼마나 한이 쌓였으면 그 나이에 이혼을 감행하겠습니까? 그 마음을 사진으로 찍어낼 수만 있다고 하면 아마 새파랗게 멍이 들어 있거나 빨갛게 멍든 사진이 찍혀 나올 것입니다.

오늘 많은 사람들이 이런 한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마침내 사람들을 억압합니다. 이것이 기쁨을 빼앗고 삶의 재미를 빼앗습니다. 그리고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에 병을 남깁니다.

이런 아픔들 때문에 주님께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오셔서 하신 일이 무엇인가 하면 이 같은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고치시고 자유함을 주시는 일이었습니다. 본문을 보면 “갈릴리를 돌아 다니시며 각종 병자들과 약한 사람들을 고치셨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예수께서 병을 고치시는 것을 신유하고 말합니다.

이를테면 신유는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애프터서비스를 말합니다. 자동차가 고장이 나면 공장으로 끌고 가서 애프터스비스를 받듯이 오늘 현대인들은 모두 주님께로 나아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 우리들이 예수께 나아가서 치료받아야 할 질병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께 가야만 고쳐지는 그런 병입니다.

첫째는 영적인 치료입니다.

우리는 모두 주님으로부터 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사람이 영적으로 병이 들면 세상을 재미있게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신앙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이 영적으로 병이 들면 먼저 짜증이 나고 재미가 없고 의욕이 없고 힘이 없습니다.

어떤 환자는 10년 동안을 이렇게 살다가 병원에 가서 진찰을 했더니 병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본인은 아파 죽겠습니다. 식욕이 없습니다. 욕망이 없습니다. 살맛이 안 납니다. 도대체 재미가 없습니다. 병원에 가면 이런 병을 모두 신경성이라고 합니다. 이런 병은 병원에서 고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질병은 모두 하나님이 고치시는 병입니다. 그래서 그 치료가 영적인 치료인 것입니다.

어떤 환자가 목사님을 찾아가서 상담을 했습니다. 그 병이 바로 이같은 신경성 질환입니다. 그 목사님은 이렇게 처방을 내렸습니다. “오늘부터 시편 23편을 하루에 다섯 번씩만 읽으십시오.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읽고, 아침 먹고 읽고, 점심 먹고 읽고, 저녁 먹고 읽고, 잠자기 전에 한 번 더 읽으십시오.” 그 환자가 그 말씀 그대로 하루에 다섯 번씩 읽었습니다. 그랬더니 하나님께서 일주일 만에 그 병을 깨끗하게 고쳐 주셨습니다. 참 신기한 일입니다.

이 환자가 하루에 시편 23편을 다섯 번씩 읽어 가는 동안에 자기 자신의 모습을 그 말씀 속에서 발견한 것입니다. “누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이 말씀을 읽을 때 이 여인은 순간 느끼기를 “아, 이것은 나의 지난날의 모습이구나”하고 생각을 했습니다. 지난날 그 여러움이 없고 행복하게 살던 그 시절의 모습이 바로 그 모습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지금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이 말씀을 읽어 내려갈 때 이 여인은 무릎을 쳤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 나의 처지구나, 내가 지금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헤매고 있는데 어쩌면 지금 나의 처지를 이렇게 말씀하고 있을까!” 너무나 신기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여인은 그 말씀 속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의 구절을 읽어 내려갔습니다.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이 구절을 읽어 갈 때 이 여인의 마음속에서 비로소 따뜻한 기운이 돋아 났습니다. 그리고 소망이 솟아 나왔습니다. “아하! 이 다음 차례는 하나님이 나를 인도해 내시는 단계구나, 그러면 내 잔이 넘치겠구나.” 그러고 나서 그 마음의 병을 깨끗이 씻어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 병을 약으로 고칠 수 있고 수술로 치료될 수 있는 일입니까? 그 병은 바로 하나님이 고치시는 병인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 예일 대학의 비처라는 교수는 이 시편 23편을 “성서의 나이팅게일”이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 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기쁨을 되찾아 세상을 힘있게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둘째는 감정의 치료입니다.

오늘 많은 사람들이 이 감정에 의해서 발생된 질병들을 앓고 있습니다. 사람은 감정적인 존재입니다. 감정에 따라서 싸움에서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감정에 의해서 병을 이길 수도 있고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또 감정에 따라서 사람은 죽을 수도 있고 살 수도 있습니다. 이 감정은 사람들로 하여금 지옥의 삶을 살 수도 있게 하고 천국의 삶을 살 수도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렇다면 이 인간의 감정이 얼마나 중요한 것입니까?

어떤 사람이 독일을 여행하던 중 강가를 지나가다가 목이 말라서 강물을 떠 마셨습니다. 물을 마신 후 무심코 가다가 보니까 팻말이 하나서 있는데 그 팻말에는 “Poison”이라는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그 말은 영어로 “독약”이라는 뜻입니다. 이 사람이 그 팻말을 보자마자 순간 속에서 복통이 나고 뒤틀리고 아프기 시작하는데 죽을 지경입니다. 그래서 급히 병원으로 후송되어서 진찰을 받는데 의사가 자초 지종을 묻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일을 이야기해 주니까 하는 말이 “그 말이 영어로는 독약이라는 뜻이지만 독일 말로는 ‘낚시금지’라는 뜻입니다.” 하고 친절하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 말 한마디에 그 죽어 가던 사람이 순간적으로 속이 편안해져서 깨끗하게 나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이렇게 감정에 의해서 좌우되는 존재입니다.

또 마약 중독자를 붙잡아서 감호소에 수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약을 중단시켰습니다. 그랬더니 이 사람이 죽는다고 아우성입니다. 그래서 의사가 그 중독자에게 단단히 약속을 시켰습니다. “이번 한번만 약을 놓아 줄테니 단단히 각오를 하라”고 결심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마약 대신에 마약과는 상관도 없는 증류스를 놓아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순간적으로 발광이 멈추고 잠시 후에 잠이 들더랍니다. 이것이 사람입니다. 얼마나 사람이 감정에 약하고 감정에 의해서 상처를 입고 살아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땅에는 이 감정에 의해서 발생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병도 모두 주님으로부터 고침을 받아야 하는 질병들입니다.

셋째는 정신의 치료입니다.

오늘 사람들이 가장 약한 부분이 바로 이 정신의 약함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만족이 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보면 저마다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리고 지난날의 아름답고 행복했던 일들은 모두 잊어버리고 과거에 상처입었던 것들만 오래 오래 기억하고 살아갑니다. 그러니 그 정신이 얼마나 어둡고 침울하겠습니까?

어떤 심리학자는 그런 말을 했습니다.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즐거웠던 시간이 더 많고 행복했던 시간도 많았는데 그런 것들은 모두 잊어버리고 고난스러웠던 일들만 기억하는 습성이 있다.”

그러니까 그 정신이 온전할 리가 있습니까? 그런 정신 속에는 모두 피해 의식이 가득 들어 있고, 옛날의 그 상처의 흔적들만 선명하게 새겨져 있어서 세상에 보기 싫은 사람들만 생각이 납니다. 이것이 얼마나 무서운 질병들입니까? 이것이 지금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제 2차적인 눈에 보이지 않는 질병들입니다.

그러면 이 같은 질병들은 어떻게 고침을 받을 수가 있습니까? 이것은 약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술로도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들이 주님으로부터 치료를 받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지금 주님 앞에 나와 앉아 있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주님으로부터 치료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이를테면 지금 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 예배 시간에 신유를 체험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들이 지금까지 건강하게 살아온 것은 이렇게 매시간 하나님 앞에 나와 있는 이 시간들을 통해서 이 신유의 고침과 은혜를 힘입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이라야만 이 예배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지금 이 같은 영적인 질병으로 기쁨을 상실하고, 삶의 맛을 잃고, 감사한 마음이 전혀 없는 상태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이 있으면 이 시간 주님으로부터 영적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감정적인 상처로 원망하는 마음과 미움의 마음과 한스러운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빨리 주님으로부터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질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님은 그런 일을 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 아침에 이 같은 치료를 통해서 하나님의 신유의 축복을 체험하는 복된 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메모 :

19880821 치료하시는 하나님(1)

24. 치료하시는 하나님(1)

이사야 53장 4~5절, 사도행전 10장 38절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행 10:38)

사람의 육신은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므로, 육신에 비하면 영혼의 가치는 천배 만배 귀중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에나 영혼구원에 초점을 두고 항상 구령 열에 불타는 교회가 되는 것이 우리 금란교회의 제일 목표입니다.

그러나 우리 육신도 하나님이 창조한 것이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는 하나님의 성전이므로 귀중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육신의 병을 고치고, 건강하게 사는 비결을 배우기 위해 하나님은 오늘도 살아 계셔서 믿는 자에게 병을 고쳐주신다는 것을 생각하는 가운데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병 고침 받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왜냐하면 신유는 구속사업의 계획안에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 주는데 죄와 병고와 질병에 대한 태도를 잘 계시해 줍니다. 하나님의 속성이 변함이 없음 같이 죄와 병고와 질병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도 영원히 변치않습니다. 신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신유는 구속 계획의 일부이기 때문에 우리의 병을 고쳐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오늘 본문에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4~5)고 말씀하셨는데, 여기서“질고”(grief)라는 말과, “슬픔”(sorrows)이라는 말의 히브리원어는“병고”(sickness)와“질병”(diseases)을 의미합니다. 즉 예수님은 우리 병고와 질병도 담당해 주신 것입니다.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마8:17)고 기록했는데,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과 질병의 원인을 짊어지셨다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짊어지신 것은 우리를 죄에서 자유함을 얻게 하기 위함이고, 우리의 병을 짊어지신 것은 우리를 질병에서 자유함을 얻게하기 위함인것입니다.“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벧전2:24)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사야나 마태나 베드로, 세 증인의 말에 의하면 예수님의 피 흘리심으로 우리의 죄를 용서함 받고 채찍에 맞으심으로 우리가 병 고침을 받았다는 말씀입니다.

어떤 주석가는“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다”는 것은 육체의 질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병을 의미한다고 했으나 그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의 영혼은 고치는 것이 아니라 재창조(recreate)하는 것이며, 새로운 피조물(new creature)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에스겔 선지자도“내가 그 속에 새 신(new Spirit)을 부어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겔11:19)라고 했습니다. 사람의 영혼은 타락했기 때문에 죽은 영혼이므로 낡은 옷을 꿰매듯이 고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 태어나야 하고(born again), 새로운 인간(new man)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고 했습니다. 병 고침 받은 것이 아니라 우리 영혼은 “새 피조물”(new creation)이 되는 것입니다. 병 고침 받을 때는 이전 것이 다 지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병 고침 받는 그 부분만 새로워지는 것입니다. 코의 부스럼이 나았다고 하면 코의 부스럼만 없어지는 것이지, 코가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베드로전서 2장 24절은 영혼의 병 고침이 아니라 육체의 병 고침입니다. 이 말씀에 의지해서 기도하고 이 말씀을 믿고 행동할 때, 질병도 도망가고 병은 낫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2,000년 전에 우리의 죄를 위하여 피 흘려주셨고 우리의 병 고침을 위하여 채찍에 맞았습니다. 믿고 기도하고 행동하면 됩니다. 병 고침 받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2. 병을 고쳐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왜냐하면 질병은 사단으로부터 온 것이지 하나님께로 온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질병은 사단으로부터 온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가 마귀에게 속한 어떤 것도 갖고 있는 것을 원치 아니하십니다.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하셨음이라”(행 10:38)고 했는데, 예수님이 병을 고쳐주신 사람들은 모두 마귀에게 눌려 있었던 사람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욥의 온몸에 악창이 나게 한 것도 사단이요, 재난을 가져와 온 재산이 다 날아가게 한 것도 사단의 짓이었습니다. 누가복음 13장 16절에 보면 안식일에 18년 동안 꼬부라져 펴지 못하고 지낸 여자를 고쳐주셨을 때, 안식일에 병을 고친다고 비난하는 회당장에서 말씀하시기를“십팔 년 동안 사단에게 매인 바 된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합당치 아니하냐?”고 하셨습니다. 아마도 이 여자는 18년 동안 지독한 관절염을 앓았던 모양인데 예수님은 사단에게 매였던 것을 풀어 주었다고 했습니다.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다”(요 10:10)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도적은 하나님도 예수님도 아니라 분명히 마귀입니다.

병마는 도적입니다. 건강을 도적질하고 기쁨을 도적질하고 다른 데 필요한 돈을 도적질해 갑니다. 예수님께서“내가 온 것은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마귀는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 하지만, 예수님은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는 일을 하십니다.

“죄를 짓는 자마다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일 3:8)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고 오셨습니다. 죄는 마귀에게 속한 것이므로 예수님은 죄를 멸하려 오셨고, 질병은 마귀에게 속한 것이므로 질병을 치료하시는 것도 주님의 하시는 일입니다.“…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다”(행 10:38)고 했습니다. 병고와 질병은 마귀에게 속한 것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죄 사함 받는 것과 같이 우리 육체의 병고도 고침 받을 수 있습니다.마귀에게 항복하지 말고 마귀를 대적하고 질병을 물리쳐야 합니다. 결코 마귀에게 우리 몸을 내어주어선 안 됩니다. 꾸짖어 내어 쫓아야합니다.

3. 하나님은 구약뿐 아니라 신약에서도 신유를 예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구약에서도 질병을 치료하실 뿐 아니라, 신약에서도 질병을 위하여 신유를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자마자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고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고 하셨습니다. 히브리어의 문자대로 해석한다면“내가 애굽 사람에게 허락한(permitted 묵인)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는 허락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병을 애굽에나 이스라엘에 준다는 뜻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사단입니다. 즉 사람을 병들게 하는 것은 이 세상 신, 마귀입니다. 여기서 여호와는 치료하시는 분(healer)이라고 하셨습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게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니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잉태치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수를 채우리라”(출 23:25~26)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바로 잘 섬기면 하나님의 백성 중에 병을 제하고 양식과 물에다 복을 내려 주겠다고 했습니다. 어떤 분은 질문하기를“그러면 당신은 언젠가 병나서 죽지 않겠습니까?”고 하는데, 26절에“너의 날수를 채우리라”한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허락하신 육신의 수명을 다 채워 살도록 하시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이 계약의 말씀대로 행할 때 질병을 없애주겠다고 했습니다. 말씀대로 살 때, 어린 아기나 젊은 사람이 죽지 않게 해 주었습니다.기한 전에 죽는 사람이 없게 해 주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다 공급하실 수가 있는 분입니다.

신명기 7장 13~15절의 말씀을 또 보십시오.“곧 너를 사랑하시고 복을 주사 너로 번성케 하시되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 소생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네 토지소산과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풍성게 하시고 네 소와 양을 번식게 하시리니 네가 복을 받음이 만민보다 우승하여 너희 중의 남녀와 너희 짐승의 암수에 생육하지 못함이 없을 것이며 여호와께서 또 모든 질병을 네게서 멀리하사 너희가 아는 바 그 애굽의 악질이 네게 임하지 않게 하시고 너를 미워하는 모든 자에게 임하게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사랑하시고 복주시고 번성케 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뛰어나게 하시고 승리하게 해 주시겠다고 했습니다. 특히 13절에 “모든 질병을 네게서 멀리하사… 애굽에 내린 악질이 임하지 않게 하겠다”고 하셨습니다.“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게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시 103:3~5)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들을 보면 모든 질병은 이스라엘이 불순종한 것 때문에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불순종을 용서하는 것은 육체의 질병을 치료하시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미련한 자는 저희범과의 죄악의 연고로 고난을 당하매 저희 혼이 각종 식물을 싫어하여 사망의 문에 가깝도다 이에 저희가 그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 고통에서 구원하시되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시 107:17~20)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영원히 변치 않으시는 분입니다. 구약의 언약의 백성도 치료해 주셨는데, 더욱 예수의 피로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치료하시지 않겠습니까?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히 8:6)고 했습니다. 더 좋은 언약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께서 더 잘 치료해 주십니다.

어느 93세 된 건강한 할머니가 간증하기를, 나는 40년 전 예수님을 영혼의 구세주로 영접함과 같이 그리스도를, 치료하시는 의사이신 예수님을 영접했다고 하면서 40년 동안 건강히 지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이 암 병이나 기타여러 가지 질병으로 고통당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죽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교역자들)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 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약 5:14)고 분명히 말씀했습니다.

예수의 피로 죄 사함 받고 영생을 얻음과 같이 우리의 질병도 치료해 주시는 주님을 믿고 건강하게 삽시다. 병마를 대적하고 물리치며 삽시다. 예수께서“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물려줄 줄 알거든 하물며(How much more)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고 했습니다. 아멘.

치료하시는 예수님 – 조용기 목사의 10분 방송설교 제2권 (영한대역) [갓피플몰]

[영한대역] Ten-minute Broadcast Sermons Vol.2

조용기 목사의 10분 방송설교 제2권

치료하시는 예수님-Jesus Who Heals Us

I am pleased that the twenty-six beautiful ten-minute broadcast sermons have been

published as an English book with Korean translation.

It is really wonderful to see the messages of Rev. Yonggi Cho finally available as a

book so that we can taste the depth and width of the Word, and read them again, for

we can’t be satisfied with listening to them just once through broadcasting.

If people read one sermon per week and practice the message, I am convinced that

the sermons will become great guidelines and vital energy to their lives of faith.

-From Words of Recommendation

그동안 조 목사님의 방송을 통한 10분 설교 중에서 주옥과도 같은 26편의 설교를 뽑아

영.한 대조 책으로 출판됨을 기쁘게 생각한다.

방송을 통해 한 번 듣기만으로는 너무도 귀한 메시지가 이제는 책으로 엮어져서, 그 말씀의 깊이와 넓이를 음미하며 읽고 또 읽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책을 한 주에 한 편씩 읽고

한 주간동안 그 말씀에 따라 실천하며 살아간다면, 신앙생활에 크나큰 지침이 되고 활력소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추천의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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