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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구설계는 보일러, 온수기를 포함한 생활 환경 Total H VAC Solution 기기를 구체화하여 실제 제품으로 구현(설계 및 제작)하는 직무로서, Engineering을 기반으로 제품을 구상하고 컨셉화하여, Simulation modeling을 통해 상용 가능한 신기술로 구체화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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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기구 설계 직무

  • Author: 원익 Recruit
  • Views: 조회수 20,42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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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0.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ZGqB4WLW6c

직무소개 – 경동 INSIDE

R&D / 기구설계

기구설계는 생활 환경기기를 구체화하여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는 직무입니다.

기구설계는 보일러, 온수기를 포함한 생활 환경 Total H VAC Solution 기기를 구체화하여 실제 제품으로 구현(설계 및 제작)하는 직무로서, Engineering을 기반으로 제품을 구상하고 컨셉화하여, Simulation modeling을 통해 상용 가능한 신기술로 구체화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개발 전 영역에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규격, 디자인, 성능을 만족시키면서, 부품의 기능, 내구성, 제작 용이성, 조립 생산성, 설비 및 금형 등을 고려하여 형상을 정의하고 도면화하는 등 최적화된 사양이 생산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Material을 생성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제품의 생산 품질 기준을 정합화하여 정립하기 때문에 제조 공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함축해 표현할 수 있도록 3D Modeling과 2D Drawing 사용능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세심한 끈기와 포기하지 않는 강한 열정을 요구하는 직무입니다.

해당 직무를 위해 필요한 자격 요건

학력 학사 이상 관련지식 기초역학, HVAC, 재료특성, 금형기술, 도면이해, 공차해석, 가공기술 등 전공 기계, 기계설계, 기계시스템, 금형설계학 등 공학계열 관련 역량 CAD Tool 사용능력, 근본 원인 파악 능력, 분석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컴퓨터 활용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사물이해 및 공간배치 능력

해당 직무를 통한 비전 또는 목표

기술을 구체화하여 최적화된 제품으로 완성시키는 업무로 신제품 개발 모든 과정에서 설계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형상을 정의하고 도면화하여 제작된 제품이 생산되는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사물을 연구하여 구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제조기술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과 경험으로 H VAC 제품 설계 전문리더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무와 관련된 하루 일과

기구 설계 뿐 아니라 행복한 인생을 설계하는 기구 설계 전문가 김범식님을 만나보자. – 사람인

당신의 멘토를 소개합니다. Chpater 33 기구설계 김범식님과의 인터뷰 머릿속에 있는걸 형상화 시키는 능력 기구설계의 핵심이죠!

STRORY 01 About 김범식 성명: 김범식 직업: 기구설계

휴대용 단말기 기구설계를 통해 행복한 인생을 설계중인 김범식씨. 설계노트를 통해 후배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사람 이 곧 자산이라는 걸 강조하신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어릴 적부터 프라모델을 조립하고 꾸미는 것을 좋아했어요. 그런데 기계설계 일과 프라모델은 비슷한 조립식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이 일을 좋아하게 된 거 같아요. 그러다 1998년도 IMF시기에 취업하기 어려웠는데 우연히 엘지 정보 통신에서 기계공학 계열 T/O가 나서 지원하였고 그때부터 이 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이 직업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이나 스펙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급적이면 기계과 출신들이 적합해요. 도면이나 설계를 학과 내에서 배우고 가공기계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기계과가 유리하게 적용돼요. 모델링을 할 주 아는 스킬이 필요하고 열정이 있어야 해요. 그리고 모델설계를 얼마만큼 해 본지 경험이 중요해요. 특별한 공모전이나 스펙은 그리 크게 적용되지 않아요.

기구설계란 무엇인지 먼저 설명 부탁드립니다. 휴대폰을 보면 디자인 부서에서 외관 디자인이 나오면 그 디자인에 맞게 구조설계를 해주고 안에 들어가는 보드면적은 최적화 설계를 하여 회로한테 넘겨주면 회로가 실전검토를 해요. 그런 것을 시작하게 하는 역할이에요. 설계는 쓰리디툴로 하는데 그렇다고 디자인부서와 같이 작업하는 것은 아니고 먼저 컨셉 디자인을 제시하면 그것을 가지고 제가 설계작업이 들어가요.

야근은 자주 있나요? 네. 야근은 많이 있어요. 저 같은 경우 결혼을 하고 매일 새벽2시 3시에 들어가니 아내가 많이 힘들어 했어요. 한 달에 한번 쉰 적도 있고요. 그걸 견딜만한 체력 또한 중요한 것 같아요..

기구설계를 하시면서 나만의 노하우가 있으시나요? 특별한 건 없어요. 저는 고민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에요. 무조건 라인을 그리고 설계를 시작하는것이 아니라 ‘부품들을 어떻게 껴 맞춰서 어떻게 맞춰야겠다.’ 라는 히스토리를 만들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그리고 시작해요.

이 직업을 위해 따로 공부를 하거나 노력하신 부분이 있나요? 회로파트, 디자인파트, 기획파트 같이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해야 하는 직업이에요. 그러다 보니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상식이 있어야 해요. 예를 들어 안테나에도 와이파이 안테나와 DMB안테나, 블루투스 안테나등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들의 특징은 간섭을 싫어해요. 쇳덩어리가 근처에 오는 것을 싫어하는데 그런 것을 알고 설계하는 기구설계자가 있는 반면에 알려줘야 설계하기 시작하면 늦잖아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따로 노력하고 공부해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일의 특성상 다른 부서와 함께 일을 하면서 신경전이나 안 좋은 부분이 많을 것 같은데 어떠세요? 소프트웨어 파트를 제외하고는 다른 부서와 많이 이야기를 해요. 그래서 회의가 길어지고 합의점을 못 찾는 경우가 많아요. 회의 들어가기 전에 ‘우리 부서에서는 이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라는 식의 결론을 미리 피력하고 회의에 들어가요. 그래야지만 회의가 빨리 끝나고 바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회의는 가급적 간결하고 짧게 핵심을 잡을수 있도록 진행해요.

기구설계자로써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기구설계자로써 필요한 자질로는 꼼꼼함이 있어요. 하지만 사실 저는 덜렁거리는 성격이에요. 그래서 많이 혼났어요 (웃음). 꼼꼼함이 필요한 이유는 ‘버니어 캘리퍼스’ 라는 측정기를 이용하여 도면을 설계하는데 그 측정기는 100분의 1까지 잴 수 있어요. 그래서 치수를 잴 때 꼼꼼하게 작업을 해야만 해요. 자칫 실수하여 100분의 5m로 인해 업체 사람들과도 다툼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요. 그리고 순발력과 융통성이 필요해요. 엔지니어들의 특징으로 자기 것을 약간 고집하고 잘못을 따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약간 내가 일을 좀더 하지 하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좀 더 일을 하면 막상 할 땐 힘들지만 완성되면 좀더 내 것이 되어있으니 나중에 기분은 더 좋아요.

13년 동안 이 일을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제 주변의 좋은 사람들이 많았던 것이 원동력 같아요. 마지막까지 상사들과 밑에 있었던 후배들, 그 사람들이 나를 이끌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이 곧 자산 같아요.

이 직업의 매력이 무엇인가요? 모든 제품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매력이 있어요. 기구설계자가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일이 시작이 안돼요. 그것이 이 직업의 매력인 것 같아요.

일을 하시면서 보람된 적이나 뿌듯했던 적이 있나요? 휴대폰을 기구설계를 하면 ‘드랍테스트’ 라는 것을 해요. 위에서 휴대폰을 떨어뜨려서 고장이 나는지 정상 작동되는지 테스트를 하는 과정이에요. 각 위치 별로 총 11면을 떨어뜨려요. 근데 이상한 것이 20대까지 테스트를 거치는데 19대까지는 괜찮아요 그런데 꼭 20번째 기구에서 화면이 깨지거나 전화가 작동이 안되거나 하는 문제가 생기곤 해요. 그럼처음부터 다시 해요 되요. 수정해야 되고 다시 설계하고 그 작업이 너무 힘들어요. 그런데 딱 설계완성하고 가져가서 테스트를 했는데 20대가 올 패스 됐을 때 그 때 기분은 정말 좋았던 것 같아요. 바로 회식장소를 잡죠(웃음). 그리고 내가 설계한 휴대폰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다니는 것을 보거나 광고에 나오면 뿌듯해요.

기구 설계자로써 힘든 점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혹시 당구 쳐보셨나요? 당구 한 창 배울 때 보면 침대에 누워서 천장을 보면 천장이 당구테이블로 보이고 공이 굴러가잖아요. 그거랑 똑같이 조립구조가 머릿속에 뱅뱅 돌아요. 그리고 잠자다가 휴대폰 테스트 작업 때문에 낙하하는 꿈을 자주 꿔요. 그런 힘든 점이 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엔지니어들이 가혹하게 일을 해요.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재들이 우리나라에 많은 대도 불구하고 엔지니어 수명이 짧아지고 회사를 나오게 되면 할 것이 없어요. 엔지니어들은 노조 가입도안돼서 회사 내에서 대우를 못 받으니 많이 힘들어요.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을까요? 팬택에 재직 중이었을 때 ‘돌핀폰’을 제작설계를 했어요. 국내최초는 아니었지만 타사보다 사이즈가 작고 사용성과 문제점을 극소화 시키면서 모듈자체를 구부려서 만들었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아요. 판매 역시 많이 되었죠.

15년 전으로 돌아가도 이 일을 다시 하고 싶으세요? 나름 희열을 많이 느끼고 성취감 또한 큰 직종인 것 같아요. 그런데 다시 돌아간다면 다시 하고 싶은 마음은 없어요. 지금 같은 상황이면 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학원같이 딱히 가르쳐 주는 곳이 없어 많이 힘들었어요. 스스로 하면서 배우고 그땐 3~4일에 한번씩 집에 갔어요. 만약 이 일을 안 한다면 제가 약간 내성적인 성격이라 공무원에도 도전해보고 싶어 요.

내 인생의 멘토가 있을까요? 전 직장의 제 상사였던 팀장님이 저의 멘토에요. 얼굴은 우락부락 하지만 저를 잘 챙겨주시고 일을 많이 알려주셨어요. 그분은 설계노트만 10권을 가지고 있어요. 그것이 곧 자산이라고 말하죠. 저도 6권 정도가 있는데 설계노트를 작성하는것이 중요해요 . 몇 년 후 그걸 다시 봤을 때 그땐 분위기가 어땠는지 어떻게 설계를 했는지 라는 걸 느끼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앞으로의 목표나 꿈이 있다면? 좀더 개발을 많이 해보고 싶어요. 나이가 차고 경력이 돼서 관리부서로 빠지기 보다 오랫동안 개발부서에서 일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고여있는 물이 아니라 흐르는 물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내 모델을 좀더 많이 설계해봤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후배들에게 내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이 있나요? 설계노트! 설계를 하면서 노트를 작성하고 메모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면서 필수에요. 그리고 머릿속에 있는 걸 형상화 시키는 능력 또한 중요하죠. 항상 스케치 하고 메모하고 그런 작은 습관이 엔지니어에게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조직생활 이다 보니 여러 사람과 좋은 유대관계를 가지는 것이 좋고 하나를 주면 하나를 받아야만 하는 마인드는 좀 버리는 게 좋아요. 그래야 조직이 오래가고 이익을 낼 수 있어요.

Side Story 리포터 후기 콘텐츠 기획팀 리포터 전현준 홍호 활동은… 담당부서: 취재: INTERVIEW 전현준, 김경미 [email protected] EDITOR 전현준 [email protected]

위 내용은 사람인에서 직접 취재한 내용을 재구성한 콘텐츠입니다. Copyright @ (주)사람인HR. all right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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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좀 본질적인 얘기를 해보려고해요

설계직에 대해 알려드리려구요

사실 가장 먼저 했어야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 그걸 놓쳤네요

제가 설계직을 준비하면서 궁금했던것들, 실무를 하면서 느낀것들

기타 등등 그런것들을 알려드릴게요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달아주시면 성실히 대답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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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구설계? 기계설계?

기계설계와 기구설계를 구분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도 혼동하거나 혼용하시는 분들도 많죠

그 차이를 아시려면 기구와 기계의 차이를 알아야합니다

기계는 ‘공급된 에너지를 사용해 사람 대신 일을 하는 도구’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는 기계죠

기름만 넣어주면 사람대신 달리니까요

기구는 기계를 구성하는 기계요소간의 운동관계? 정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에 있는 베어링, 클러치, 샤프트 뭐 이런것들이에요

기계가 훨~씬 큰 개념입니다

필요한 자격증?

자격증 중요합니다. 굉장히요

설계직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아마 들어보셨을텐데

ATC 자격증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필요없습니다

민간자격증이라 인정되지 않습니다

준비해야할 국가자격증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기계설계기사, 일반기계기사

국가자격증은 저 중에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물론 등급이 높을수록 좋긴하죠

그 외 자격증 : CSWA, CSWP, CSWE

이건 자격증은 아니고 솔리드웍스 인증서에요

Certified SoildWorks Associate

Certified SoildWorks Professional

Certified SoildWorks Expert

CSWA는 한달안에 딸 수 있는데 그 다음부터 어렵습니다

솔리드웍스 숙련도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쓰입니다

하는 일?

설계직은 R&D 직군입니다

개발을 하긴하지만 개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크게본다면 주 업무는

1. 신제품 개발

2. 기존제품 개량

이정도 되는데

이 안에서 엄청나게 많은 세부적인 업무가 있습니다

3D 형상설계, 2D도면작업, 형상 해석, 시뮬레이션, 성능시험 등등이 있어요

물론 이 많은걸 다하지는 않지만 아예 남의 업무는 아니에요 알고있어야해요

겁먹지마세요

신입한테 바라는건 없어요

실무에서 배우는게 가장 빠르고 확실하니까 들어가서 열심히 배우면 됩니다

관련 전공?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학과, 전기전자학과 이 셋이 유리합니다

학교에서 이미 실습을 조금씩은 하거든요

그리고 특히 기계공학과분들,

기계과의 꽃이죠? 5대역학?

정역학, 동역학, 열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실제로 쓰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역학공부 열심히 하세요

이정도는 안버리고 갖고계시는게 좋습니다

페이는 어느정도?

설계직은 전문직입니다

페이가 센 편에 속해요

하지만 그건 모두 경력직이고 자신만의 무기가 있을때! 라는거!

신입은 보통 대기업의 경우 4000~4500

중견, 중소는 3000정도를 받습니다

이후는 어떤 경력을 어떻게 쌓아서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일이 힘든가요?

끊임없이 공부해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학교에서 배운 5대역학들이 쓰이기는 합니다만

차원이 다릅니다

우선 프로그램에 익숙해져야하고 도면을 만들고 수정하고

제도법, 도면지침서, 실제 사용시 제한사항 등등

반영하고 생각할게 굉장히 많아요

보통 프로그램마다 참고서(교재)가 있으니 보면서 숙달하는것도 도움이 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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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구설계 직무 분석(기구설계란?, 필요 역량, 유튜브 추천)

1. 기구설계란?

기구설계: 제품디자인을 실물로 제작 할 수 있도록 정밀한 치수 관리가 된 2D, 3D CAD로 구체화 하는 것으로 각각의 부품이 디자인을 만족시키면서 기능성, 내구성, 작동성, 제작성, 조립성, 생산성, 제작원가 등을 세밀하게 고려하여 각 부품별, 부분조립부별, 전체조립부 별로 설계하는 것으로 사출, 다이캐스팅, 프레스, 기계가공, 표면처리, 기타방법 등으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계기술 뿐만 아니라 재료, 피니싱 공법, 제어 및 소프트웨어,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도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2. 필요한 역량

– 4대역학에 대한 이해(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 프로그램 사용 능력(Auto CAD, SOLIDWORKS, Inventor, CATIA, Creo, Pro-e 등)

– 관련 자격증(기계설계산업기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등)

– 사출, 프레스, 금형, 해석에 대한 이해

– 기계재료, 기계가공법에 대한 이해

– 디자인적인 감각

–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 문서 작성, 프로젝트 일정 관리 능력

3. 필요한 부가 지식(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구조해석: 외부자극에 대한 구조물의 반응을 예측하기 위해서 수학적으로 계산

– 열해석: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열이 구조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수치해석

– 프레스: 압축 가공기계의 한가지 -> 재료에 힘을 가해서 소성변형시켜 가공하는 기계

– 사출성형: 플라스틱의 성형가공법 중 하나

– 금형: 규격이 동일한 제품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금속재료를 사용해 만든 틀

– 양산: 동일한 설계·규격의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

– 양산기술: 품질, 비용, 납기를 균형 있게 유지한 채 대량생산을 실현하는 기술

4. 유튜브 추천

– 윔지의 설계하는 사람: 기구설계가 하는 일을 자세히 알 수 있음

[직무 가이드] 기구설계 엔지니어란?

안녕하세요.

저는 기계과를 졸업하고 기구설계 직무를 직업으로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메카트로닉스에 좀 더 가까운 학과)

취준 시절 직무를 설정하게 너무 막막하더라고요. 정확히 기구설계가 하는 역할이나 실제로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내가 진짜로 이 직무를 평생 업으로 해도 될까 같은 질문들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어요 …

저처럼 이런 막연한 질문을 머릿속으로 하고 계신분들을 위해 기구설계직무 실무자로서 제가 아는선에서

설명드리려고 해요 ㅎㅎ

.

.

일단 기구설계에 대한 정의를 볼게요

기구설계란? 제품디자인을 실물로 제작 할 수 있도록 정밀한 치수 관리가 된 2D,3D CAD로 구체화 하는 것으로

각각의 부품이 디자인을 만족시키면서 기능성, 내구성, 작동성, 제작성, 조립성, 생산성, 제작원가 등을 세밀하게

고려하여 각 부품별, 부분조립부별, 전체조립부 별로 설계하는 것으로 사출, 다이캐스팅, 프레스, 기계가공, 표면처리,

기타방법 등으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계기술 뿐만 아니라 재료, 피니싱 공법, 제어 및

소프트웨어,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도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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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충 느낌이 오시나요??

제가 카메라 모듈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카메라 모듈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미지센서, IR FILTER, 렌즈, 홀더, PCB, SMD, CONNECTOR 등 수많은

제품들이 필요한데요, 각 부품들이 배치되어야 할 외관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 외관을 설계하는 것이 기구설계 직무라고 생각하면 되요.

각각의 부품들이 적절히 배치되어야 제품이 제 기능을 원활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기구설계 엔지니어는 외관을 아무렇게나 설계하면 안되요, 그래서 각각의 부품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떻게 배치되어야 하는지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해요.

카메라 모듈을 예로 들자면 “렌즈, IMAGE SENSOR, IR FILTER 의 중심이 서로 일치해야 화면상에서 불량이

발생하지 않는 것, LENS와 IR FILTER 간의 간격은 얼마 이상이어야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다” 등등이 있죠.

이런게 한 두가지가 아니에요.

사실 어떻게 보면 제품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고 습득하기 힘든 능력이에요.

오랜시간에 걸쳐 특정제품에 대한 이해능력과 지식이 쌓이면 쌓일수록 그 특정제품에 대한 전문가가 되고

몸값이 높아지는 것이죠! ( 예를 들어 로봇청소기 기구설계 전문가, 노트북 기구설계 전문가 등등 )

.

.

그리고 각 부품을 담을 수 있는 외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2D, 3D CAD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는데요.

2D, 3D CAD TOOL 능력은 작가에게 자신의 생각을 글씨로 쓸 수 있는 연필을 다루는 능력과 같아요.

따라서 기구설계 엔지니어에게 2D,3D CAD 능력은 필수에요!

.

.

보통 제품의 외관을 만들 때 사출과, 다이캐스팅, 프레스, 기계가공, 표면처리 등의 생산 방법들이

이용되는 되요, 기구설계 전문가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해요.

왜냐하면 이런 생산 방법들은 제품의 원가와 정밀도 그리고 사출재료, 제품 표면의 질감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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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적으로 기구설계 직무가 어떤 느낌이 오시나요???

사실 이런 지식과 경험들이 중요하기도 한데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른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에요, 기구설계직무는 HW, PKG, FINAL TEST 등 많은 부서와 필연적으로 협업을

해야 해요, ( 카메라 모듈을 예를 들면 SENSOR의 변경으로 기구물의 확장이 요청될 수 있고, 또 생산설비의 인식을 위해

PCB ARRAY의 PITCH 조정이 다른부서에서 요청 될 수 있어요 )

제가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 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고 자신의 의견과 상충할 때 감정을 건드리지 않고 그 조율점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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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특정제품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다른 사람과 협업을 잘 한다고 생각 되시면

기구설계 직무를 충분히 잘 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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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저는 대학생 시절 기구설계를 맡아서 한 적이 있는데, 일 치고는 흥미롭게 한 경험이 있어

기구설계 직무로 한 중견기업에 취업을 해서 일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만족스럽게 일하고 있습니다 ㅎㅎ

기구 설계라는 직업은 어떠한가

기구 설계를 직업으로 가지고 싶어하는 사회 초년생을 위해

이로써 3번째 글이 되었다. 이번은 정말 기구 설계가 하고 싶은가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고자 한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기구 설계에 대해서 궁금 하거나 해당 직무에 취업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거나, 앞으로 취직을 위해서 읽고 있을 거라고 생각 한다. 필자가 역으로 한번 물어 보겠다. 기구 설계가 무엇이라고 생각 하고 지원을 하려고 하는가? 아마 면접에서 이와 같은 말을 듣는 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을 할 것으로 생각 된다. ( 기구 설계에 지원을 한다면 90%는 기계 전공이었을 것으로 생각 된다. )

“ 대학 동안 배운 공 학적 지식으로 해당 제품의 안전성, 상품성, 단가를 생각 하여 하나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라고 말을 할 것이다. 해당 대답은 두 번째 회사에서 파트 장으로 있으면서 면접을 들어가면 지원자 분들이 많이 기계처럼 말을 했던 말이다. 물론 나도 첫 번째 직장에 면접을 볼 때 이런 식으로 대답을 했었던 것 같다.

기구 설계는 무엇인지 먼저 설명을 하겠다.

1) 제품 디자인을 실물로 제작을 할 수 있도록 정밀한 치수 관리가 된 2D, 3D CAD로 구체화

2) 각각의 부품이 디자인을 만족시키면서 기능성, 내구성, 작동성, 생산성 등을 세밀히 고려 제작

3) 고려 사항을 전제로 부품 별, 전체 조립 부 별로 설계

4) 설계가 완료 되면 사출, 다이케이팅, 프레스 등의 방법으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 할 수 있도록 함

5) 기계 기술 뿐만 아니라 재료, 공법, 제어 및 소프트웨어, 생산에 이르기 까지 지식이 필요

기구 설계는 위와 같이 많은 것을 고려 하고 많은 지식이 요구 된다. 물론 필자도 저렇게 방대하게 알지 못한다. 필자는 공부도 못했고 중소기업을 다니다가 이제야 중견으로 올라온 케이스이고 업무에 치여 다양한 방법을 생각을 많이 못해 봤을 수도 있다. 물론 핑계 일수도 있지만 뒤돌아 보면 힘든 나날이었던것 같다. 기구 설계는 대기업이나 중견 이상의 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의 기구 설계를 한다면 많은 생각이 들 정도로 설계가 설계 같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학 까지 나올 필요가 없는 지식만 가지고 있으면 되고, 2D 3D CAD 만 다룰 줄 안다면 한 기업의 설계는 3달 이면 다 배우게 된다. 기업 내 해석 프로그램이 있을까? 해석 프로그램의 라이센스는 매년 몇 천 만원씩 지불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최대한 고려 하여 설계를 하고 해석 업체에 보내어 해석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간다. 물론 간단한 것이면 몇 번을 계속 만들어 가면서 맞추어 나간다. 이렇게 일을 진행을 하면서 경험을 쌓아 왜 그 부분이 부족한 부분인지 이유는 모르지만 완성은 되었으므로 내 것으로 남는 것이다.

다시 한번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품 디자인은 없지만 제품 디자인을 하면서 설계를 시작 한다.

( 각 기업의 맞는 제품 디자인에 설계만 조금씩 바꾸는 형식 )

2) 설계가 완료가 완료 되면

간단한 제품군 : 실패 해도 재 제작비가 많이 소요가 되지 않으면 몇 번이고 만들어서 완성

복잡한 제품군 : 해석 업체에 보내어 해석을 진행 후 제작

3) 각각의 부품을 제작 후 완제품으로 제작

이렇게 일이 진행이 된다고 보면 된다. 물론 여기 안에서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는 것이 단가 이다. 제작 단가가 맞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푸쉬가 들어 올 것이다. 이때 필요 한 것이 공 학적인 지식이라고 생각 하지만 대부분의 기구 설계자가 확신 있게 대답을 못할 것으로 생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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