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3D 2D 변환 | 오토캐드 3D모델 2D 변환방법 빠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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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 3d 2d 변환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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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여기에서 오토캐드 3D모델 2D 변환방법 – 캐드 3d 2d 변환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제너럴 캐드입니다.
제 영상을 처음 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2D \u0026 3D 실전 튜토리얼 영상]–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M12 육각볼트 편
(https://youtu.be/XqkBFVL4TBU)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M12 너트 편
(https://youtu.be/PigizSQYxLI)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샤프트 편
(https://youtu.be/hI-yahyeA20)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기어 편
(https://youtu.be/qD6_wmCXTBI)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스패너 편
(https://youtu.be/VdC9IYkyZRU)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선박용 체인 편
(https://youtu.be/pWh3GGPJ05Y)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하우징 편
(https://youtu.be/Us4KkZo7tMY)
– 오토캐드 강좌 튜토리얼 영상 – 베어링 편
(https://youtu.be/d4FyT2fpdxs)
[2D 단축키 사용방법]– 단축키 사용방법(1) Line, Circle, RECtangle, Erase
(https://youtu.be/KyOeQ2fjqWE)
– 단축키 사용방법(2) Offset, TRim, Fillet, EXtend
(https://youtu.be/uOhBj79xu18)
– 단축키 사용방법(3) Move, COpy, MIrror
(https://youtu.be/c-3BeMQWf2M)
– 단축키 사용방법(4) ROtate, ARray
(https://youtu.be/j-b9RX_leRI)
– 단축키 사용방법(5) ARC, CHAmfer, DIVide, DDPTYPE
(https://youtu.be/zAEMkW6ggTY)
– 단축키 사용방법(6) MAtch, Block, eXplode, SCale
(https://youtu.be/MOguegF9HWg)
– 단축키 사용방법(7) Stretch, LENgthen, dimlinear, F1
(https://youtu.be/1eNp0NgP0go)
[3D 단축키 사용방법]– 3D 단축키 사용방법(1) REGion, BOundary, EXTrude, REVolution
(https://youtu.be/rraCC5rtBAM)
– 3D 단축키 사용방법(2) UNIon, SUbtract, INtersect
(https://youtu.be/jKymGsszc3c)
– 3D 단축키 사용방법(3) ROTATE3D, 3darray, UCS
(https://youtu.be/3tfIhQ8d_Wg)
– 오토캐드 객체스냅(오스냅) 종류 및 특징
(https://youtu.be/2XciO4YRGWI)
– 오토캐드 필수 기능키 5가지
(https://youtu.be/xTjMuqDvCnk)
– 오토캐드 클래식모드 작업공간 설정
(https://youtu.be/e-H582xT0R4)
– 오토캐드 레이어 설정 (프린트 예시 포함 _ 선굵기)
(https://youtu.be/gT7CX1s2aBM)
– 오토캐드 단축키 변경방법 (개인설정)
(https://youtu.be/0fXxEzGIQdM)
– 오토캐드 치수설정 – 나만의 치수 만들기
(https://youtu.be/8njEEbEBduE)
– 오토캐드 플롯설정 – 프린트 설정 제대로 알고하기
(https://youtu.be/ZLAgUhQLrT0)
– 오토캐드 옵션의 모든 것 (현존 가장 자세한 설명영상)
(https://youtu.be/E3XaalfKMgU)

캐드 3d 2d 변환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CAD캐드 매뉴바 설정 방법과 3D를 2D 변환 명령어 쉽게 설명!

캐드 3D에서 2D로 변경하는 명령어에요! 3D 모델링 화면이에요. 작업을 할때 3D 도면을 받고 당황스러울때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7/3/2022

View: 4599

[캐드] 3D 화면끄기 (2D로 되돌리기) – 창고노트

이런 현상일 때 (마음이 삐뚫어진 것이 아님) 간혹 Shift+마우스휠키를 눌러서 돌아가기도 합니다. 명령어 plan 입력 후 > 표준 cad / 쓰리디화면 …

+ 여기에 표시

Source: transvert4.tistory.com

Date Published: 9/25/2021

View: 2248

2D 객체를 3D 객체로 변환(비디오) | AutoCAD 2020

2D 도면 설계와 아이디어를 3D 객체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knowledge.autodesk.com

Date Published: 10/7/2021

View: 6047

오토캐드(Autocad) 3D도면 2D로 추출하기 – 보리킴

오토캐드 3D도면을 2D로 추출하기. 예시로 아무 3D도형을 그려봤다. 이 도형을 2D로 추출해보자. 모형탭에서 3D도면 작성을 다했으면 배치탭으로 넘어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boriborikim.tistory.com

Date Published: 4/28/2022

View: 7895

[autocad] 3D작업으로 도면을 그린 것을 2D화면에 보이는데로 …

3D로 멋지게 작업을 한 후 아직도 2D로 도면작업을 하는 것들이 더 많은 … 지금 당장 객체를 선택하고 캐드창에 ‘TXTEXP’라고 입력하면 여기서 주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goodsgoods.tistory.com

Date Published: 3/30/2022

View: 2053

오토캐드 기초 2d 에서 3d 변환 도면 방향, 돌출, 제거, 결합 …

캐드는 2d도면 설계작업에 자주 쓰이지만 3d작업에도 많이 쓰였답니다. 그만큼 캐드의 3d작업을 어느정도 할줄알면 차후 솔리드웍스라는cad 3d assemble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cutecoin100.tistory.com

Date Published: 5/8/2022

View: 5172

캐드 3d –> 2d 로 바꾸기 ( flatshot or dxb ) – 반짝 반짝 어게인

캐드 3d –> 2d 로 바꾸기 ( flatshot or dxb ) · 1. 옵션의 플롯 및 게시 탭을 선택 · 2. 플로터 추가 또는 구성 버튼을 선택 · 3. 플로터 추가 마법사 선택

+ 여기에 더 보기

See also  나이키 로고 Ai | Nike Logo Design | Adobe Illustrator 상위 31개 답변

Source: mildbrain.tistory.com

Date Published: 7/12/2022

View: 5752

2D도면을 3D로 모델링하는 간단한(?) 방법 – 솔리드웍스 2D to 3D

각종 3D 캐드의 기술적 발전으로 2D 도면을 등한 시 하는 느낌이 없지 않아 … [AutoCAD]PDF도면을 DWG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및 차이점 – PDF to DWG …

+ 여기에 표시

Source: esajin.kr

Date Published: 8/21/2021

View: 163

3d캐드(확장자 stp)을 2d로 변경해주실 수 있겠습니까… – 고캐드

불편하긴 하지만 import 명령으로 캐드에서 직접 열수 있습니다. 2D변환은 solprof 혹은 flatshot 쓰시면 됩니다. (어지간하면 웍스나 인벤터 쓰시는게 편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58.229.105.186

Date Published: 11/7/2022

View: 352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캐드 3d 2d 변환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오토캐드 3D모델 2D 변환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3D모델 2D 변환방법
오토캐드 3D모델 2D 변환방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캐드 3d 2d 변환

  • Author: 제너럴캐드GENERAL C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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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2.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1bqO6Ar_GI

CAD캐드 매뉴바 설정 방법과 3D를 2D 변환 명령어 쉽게 설명!

그리고 단위를 물어보고 삽입점을 물어봐요

순서대로 입력해주세요 🙂

잘모르겠으면

엔터, 엔터, 엔터, 엔터, 엔터!!

그러면 기본 값으로 설정되요~

단위: 인치 변환: 1.0000

삽입점 지정 또는 [기준점(B)/축척(S)/X/Y/Z/회전(R)]:

X축척 비율 입력, 반대구석 지정, 또는 [구석(C)/XYZ(XYZ)] <1>:

Y 축척 비율 입력 :

회전 각도 지정 <0.00>:

하나의 블럭이 생성됐어요~

왼쪽이 2D로 변환된 도면이에요~

오른쪽하고 잘모르겠다구요?

돌려서 확인해드릴게요!

오토캐드(Autocad) 3D도면 2D로 추출하기

#오토캐드 3D도면을 2D로 추출하기

예시로 아무 3D도형을 그려봤다. 이 도형을 2D로 추출해보자.

모형탭에서 3D도면 작성을 다했으면 배치탭으로 넘어간다.

1. 출력용지크기설정

그리고 출력하고싶은 용지에 맞춰 크기를 설정하기 위해 limits명령어를 쓴다.

1) limits 엔터

2) 0,0 엔터

3) 297, 210 엔터 (출력용지가 A4일때)

420, 297 엔터 (출력용지가 A3일때)

2. 배치할 사각형 그리기

3D도형을 2D도면으로 표현할때 보통 평면도, 정면도, 우측면도로 삼각법을 이용해 그리기 때문에 이를 보기쉽게 배치할 사각형을 그린다.

1) rectang(=rec) 엔터

2) 0,0엔터

3) 297, 210엔터

(그리고 z엔터 a엔터 하면 다음과 같이 사각형이 화면에 꽉 찬걸 볼 수 있다)

4) o(=offset) 엔터, 10 엔터, 위에서 그린 사각형 클릭 후 사각형 안쪽 부분 클릭, 그리고 바깥쪽 사각형을 지운다. (출력할땐 여백이 남아야 보기좋으므로)

3. 모형 탭의 도형 배치탭에 가져오기

1) mview(=mv)엔터

2) 그려논 사각형의 오른쪽 상단 꼭지점 클릭, 사각형 중앙부근 클릭

– 3D도형이 옮겨와진다.

4. 평면도 배치

1)새로생긴 사각창(3D도형 있는) 더블클릭 (더블클릭하면 사각창 선이 진해진다.)

2) ucs엔터 2번 (좌표계 초기화)

3)solview 엔터 , u(=ucs) 엔터, c(=current) 엔터

4) 축척입력 후 엔터. (3D도형크기에 따라. 크면 1/2, 1/3… 식으로 1/n 입력, 작으면 2, 3.. 식으로 n값입력.)

5) view center : 왼쪽 상단을 누른다. (계속 찍으며 자리조절가능)

6) view port설정 (새로생긴 평면도에 사각형 1/4크기로 사각형 만듬)

7) view name 입력 후 엔터

(평면도이므로 “top”. 그냥 평면도라 쓸수도 있지만 캐드에 쓰이는 명령어가 영어니까 한/영키 누르기 귀찮으므로 편의상 영어로 입력 )

8)esc누르면 평면도 배치 끝!

5. 정면도 배치

1) 새로생긴 사각창(3D도형 있는) 더블클릭

2) ucs엔터 , x엔터, 90 엔터

3)~8)은 평면도와 같은과정을 반복. 다만 view center는 평면도 밑에 오게하고 view name은 정면도이므로 front라고 입력.

6. 우측면도 배치

1) 새로생긴 사각창(3D도형 있는) 더블클릭

2) ucs엔터 , y엔터, 90 엔터

3)~8)은 평면도, 정면도와 같은과정을 반복. 다만 view center는 정면도 오른쪽에 오게하고 view name은 우측면도이므로 right라고 입력.

7. 2D도면으로 추출

1) Soldraw 엔터,

2) 3개의 뷰포트창 선택 후 엔터

그럼 아래처럼 변한다.

8. 선 설정

1)la(=layer)엔터

-내가 따로 만들지 않아도 자동생성된 선들이 보인다.

여기서 ~ DIM은 치수선, ~HID는 숨은선, ~VIS는 외형선.

2) ~HID를 선택하여 선 색상과 선종류를 바꾼다. (노랑, hidden선으로)

3)새 도면층을 만들어 중심선도 만든다.

색은 빨강, 선종류 center.

-각각 top-CEN, front-CEN, right-CEN으로 이름붙인다.

그리고 창을 나가면

도면에 숨은선이 내가 설정한대로 점선으로 구분되어 보인다

이건 간단하게 생긴 도형이라 사람도 쉽게 그릴 수 있을테지만 복잡하다면 뭐가 숨은선인지 구분하기 힘들것인데 이 기능 사용하면 알아서 구분해주고 좋다

9. 치수기입

1) 각각의 창에 들어가 Sha 엔터 2엔터로 좌표계를 xy축만 나오게 바꿔준다. 평면도, 정면도, 우측면도 전부 바꿔준다.

->

2) 평면도에 치수를 기입하려면 도면층을 아까 설정했던 top-DIM으로 설정해주고 치수를 기입한다.

(도면층 제대로 안 되어있으면 기입이 안 된다.)

마찬가지로 정면도는 front-DIM을 이용하여, 우측면도는 right-DIM을 이용하여 치수를 기입한다.

10. 중심선기입

중심선은 아까 만든 layer인 ~CEN 선을 이용해 그리는데 그 전에 설정할 게 있다.

1) top창을 들어가 layer 엔터 -> front-CEN과 right-CEN의 해 모양을 클릭해 없앤다.

2) 마찬가지로 front창에 들어가선 layer엔터 -> top-CEN, right-CEN 해 모양을 꺼주고

right창에선 top-CEN, front-CEN의 해 모양을 꺼준다

3D도형이 있는 창에선 top-CEN, front-CEN, right-CEN 해가 모두 꺼져있어야 한다.

이렇게 설정을 다 해주면 각각 창에 맞는 중심선을 그릴 수 있다.

이후 esc누르고 사각창 바깥 눌러서

이제 그려진 3가지 2D도면을 보기좋게 정렬해야한다 이 떄 MVSETUP명령어를 이용한다.

1)먼저 정면도를 적당히 정면도창 중간에 잘 맞춘다.

2)명령어창에 MVSETUP 입력하고 엔터

3) A(정렬) 엔터, H(수평) 엔터

정면도 오른쪽 하단 꼭지점 클릭 -> 옆에 우측면도창 클릭 -> 우측면도의 맨 왼쪽 하단 꼭지점 클릭

그럼 정면도와 우측면도가 맞춰진다.

이제 다시 정면도 창을 클릭 -> V(수직)엔터 -> 정면도 가장 우측 부위 클릭 -> 평면도 창 클릭 -> 평면도 가장 우측 부위 클릭

이제 정면도와 평면도가 정렬된다.

마지막에 저 삐둘빼뚤 네모박스를 없애고싶으면 저 선들 클릭해서 동결버튼 눌러주면 된다.

그럼 이렇게 사라진다.

3D도형 2D로 추출하기 완료.

[autocad] 3D작업으로 도면을 그린 것을 2D화면에 보이는데로 삽입하는 방법, 모르면 개고생 알면 꿀팁

3D로 멋지게 작업을 한 후 아직도 2D로 도면작업을 하는 것들이 더 많은 세상이다. 그래서 작업지시를 내릴때 2D로 하는 경우가 아직도 현업에서는 태반이 아닐까 싶다.

결과물을 먼저 본다면, 아래와 같이 2D 도면에 3D 도면과 같은 형상을 넣고 싶을때에 해당될 것이다.

위와 같이 3D 그린것처럼 형상을 넣을때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3D로 그린 도면을 선택 후 “FLATSHOT” 명령을 사용해서 블록형태로 만든 다음

복사하고(ctrl+c), 2D도면이 있는 창에서 붙여넣기(ctrl+v)하면 된다. 알고나면 너무도 쉬운데, 모를때는 여기저기 이런 기능이 없는지 찾기에 바쁘다…..

알면 참 쉬운명령 “FLATSHOT”을 기억하자.

2D 화면에 삽입될 3D 객체이다.

SHADEMODE 명령으로 2D WIRE FRAME으로 바꾼 후,

위의 화면에서 작성을 누르면 삽입할 지점을 넣으라고 나오는데,

아무곳이나 클릭 후, 엔터키 3번 (축척 등등 물어봄.) 그냥 엔터키 3번이면 족하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삽입되고 그 블럭을 복사해서 2D를 만드는 작업공간에 넣으면 끝이다.

누구나 해보면 바로 알 수 있는 간단한 기능이지만, 모르면 정말 어메이징한 기능이 되는 것이다.

실전에서 사용해 보길 권한다.

최종으로 위와 같이 불록이 형성되면서 삽입된다.

이걸 복붙하면…. 작업 끝….

오늘도 편안한 하루 되시길….

오토캐드 기초 2d 에서 3d 변환 도면 방향, 돌출, 제거, 결합, 스케일, 크기 기능 설명 [-vpoint, ucs, extrude, subtract, union,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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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포스팅은 저번 강의에 말했다시피 2d to 3d 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을 포스팅할 거에요!!

[-vpoint, ucs, extrude, subtract, union, scale] 부분과 도형표현을 선으로 하는지, 물체로 하는지 등등에 대한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

캐드는 2d도면 설계작업에 자주 쓰이지만 3d작업에도 많이 쓰였답니다.

그만큼 캐드의 3d작업을 어느정도 할줄알면 차후 솔리드웍스라는cad 3d assemble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실때 더욱 쉽게 접근 하실 수 있을거에요~

자 그럼 바로 2d 에서 3d로 도면 전환하는것 부터 볼까요~~2d to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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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 사진처럼 2d인 화면에서 -vpoin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엔터를 치면 뭔가를 또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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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 사진은 어떤뷰로 볼래? 라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많은 입력값들이 있지만, 저는 1, -1, 1 을 입력하여 엔터를 칩니다. 저입력값을 치면 2d->3d화면으로 전환될때 아래 사진처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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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우리에게 친숙한 3d도면이 됐습니다.

다른 입력값들이 궁금하면 다른값들을 넣어서 엔터해보세요~~

다 그럼 바로 extude(돌출)명령어 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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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엔터 치면 아래 사진처럼 오브젝트 고르라고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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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선택 엔터 후 마우스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물제가 돌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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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 사진처럼 원하는 높이값이 나오는데, 저때 높이값을 입력해서 엔터를 치면 그 값만큼 돌출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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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도형은 보면 저렇게 속이 텅비게 보이는데, 이걸 실제 모형처럼 보기 위해서는 위 사진처럼 2D Wireframe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럼 저런 리스트가 뜨는데, realistic을 클릭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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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렇게 진짜 모형처럼 보입니다~ 이건 보기방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돌출과 도형 보기방식은 이정도면 충분하고,

바로 substract(제거)명령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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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만약 가운데 구멍이 뚫린 원통을 만들고 싶다면 위 사진처럼 가운데 얇은 원통을 또 만들어 줍니다.

그 뒤 아래 사진처럼 substract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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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럼 한번 물체를 선택하고 엔터, 두번째 물체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이때 첫번째 선택한 물체가 남고, 두번째 선택한 물체가 첫번째 선택한 물체와 결합한 부분과 함께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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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째 클릭 엔터, 2번째 클릭 엔터 —> 두번째 클릭된 물체가 공통된 부분과 함께 사라진다.

위 사진과 같은 프로세스로 동작합니다!! 아주 쉽죠??? 당연하죠 3d 제일 기초니까요~

자 그다음은 ucs (도면 축 전환)명령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어 저 원에 수직이 되게 원기둥을 만들고 싶을때, 면에 대로 원을 그려서 바닥을 기준으로 원이 생성됩니다.

이때 ucs명령어를 사용하여 축을 전환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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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 사진을 보시면 usc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또 어떤 값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빨간 네모칸처럼여

그때 아래 사진처럼 처음 물어볼땐 y엔터, 두번쨰 물어볼때 -90 엔터를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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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아래 사진처럼 xy면이 세로로 서버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circle(원)명령어로 원을 만들면 서있는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

물론 이렇게 안바꾸고 자동 기능을 켜고 면에 마우스 갓다대면 그 면에 맞게 자동 적용이 되는 기능이 있지만,

디테일하게 작업을 해야할때, ucs명령어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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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자 이렇게 됐을때, 다음 union(결합)명령어를 위해 저 원도 돌출을 해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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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바로 위 사진처럼 union명령어를 입력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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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union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치면 물체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이때 여러물체가 선택가능한데, 결합하고 싶은 모든 물체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오른쪽 사진처럼 합쳐집니다. 만약 합쳐질 수 없는 물체나, 합쳐질 수 없는 돌출각도라면 합쳐지지 않습니다.

바로 scale(확장)명령어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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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똑같이 scale명령어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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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럼 위 사진처럼 뭐 하나 선택하라고 뜨는데, 확대할 기준점을 체크하라는 뜻입니다.

가운데 클릭하면 가운데를 기준으로 스케일 조절이 되고, 맨 끝쪽 선택하면 큰쪽을 기준으로 스케일 조절이 됩니다.

즉, 움직이지 않았으면 하는 점을 클릭하고 스케일 조절을 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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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때 위사진의 옵션을 보고 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기존 물체는 그대로 있고 새로운 스케일조절된 물체가 하나더 생깁니다. 카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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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c입력을 안하고 바로 숫자를 입력하면 배율로 적용됩니다.

지금 위사진과 같은 경우는 3배로 길이를 증가시키겠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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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짠 커졌어요!! scale은 2d에서 설명한것 처럼 쉽죠?

이렇게 오늘은 -vpoint, ucs, extrude, subtract, union, scale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2d->3d 도면 변경이 되면 화면도 이리저리 돌려야 되고 정신 없을텐데,

이런 간단한 도면 각도, 화각 명령어들만 알아도 유연한 3d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3d작업시 2d 도형 -> 3d도형 변경하는 많은 방법들을 설명해드릴게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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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 3d –> 2d 로 바꾸기 ( flatshot or dxb )

1. flatshot

솔리드 등

2. dxb

@ 폴리면 메쉬 같은 경우 flatshot으로 변환이 안됨

출처:

http://autodesksquare.co.kr/mypage/history/documentview_a2Story.jsp?table=a2Story&seq=76¬ice_branch=%5BA%A9%F7%BD%BA%C5%E4%B8%AE%5D%20%BF%F9%B5%E5%20%B4%D9%C0%CC%C1%A6%BD%BA%C6%AE&document_seq=39

DXB플로터 생성

1. 옵션의 플롯 및 게시 탭을 선택

2. 플로터 추가 또는 구성 버튼을 선택

3. 플로터 추가 마법사 선택

4. 내 컴퓨터를 선택 후 다음버튼 클릭

5. 플로터 종류에서 AutoCAD DXB파일을 선택후

6. 대화상자 상단의 “파일에 플롯” 체크 후 완료를 선택하면 DXB플로터 생성이 완료.

DXB파일 출력/생성

이제 3차원 모델링을 적절한 View를 잡고 Plot하여 DXB파일을 생성해보자.

1. 플롯을 실행

2. 프린터/플로터를 DXB 파일.pc3로 셋팅

3. 원하는 파일이름으로 저장한다. (편의상 DxbModel.dxb로 저장하였다.)

DXBIN으로 파일 불러오기

파일을 출력하였다면 이제 화면에 보이는 3차원 모델링 데이터는 더 이상 필요 없다.

프레젠테이션 패널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2D 도면화 된 dxb 데이터를 불러 보도록 하자.

1. 명령어 입력창에 “dxbin” 이라고 입력한다.

2.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저장했던 DXB확장자 파일을 찾아서 선택.

파일을 선택해도 화면에는 아무것도 안보일지도 모른다. 그

러나 DXB파일은 화면 좌측하단에 매우 작게 불러져 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Zoom Extend로 화면 가득 차게 화변을 확대한다.

가득찬 화면에 불려진 도면은 옆으로 회전되어진 채로 생성되어 있다.

이후부터는 기존의 2D도면을 수정하듯이 원하는 대로 화면을 돌리고

선의 추가/삭제 등의 수정작업을 진행하면 되고 화면상에서 축척을 가늠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그 요소를 기준으로 파일을 스케일에 맞게 확대해서 2D도면을 작업하면 되겠다.

3. solidworks에서 acis로 저장

@ 폴리면 메쉬 같은 경우 flatshot으로 변환이 안됨

@ dxb의 경우 hidden line까지 전부 표시됨

솔리드웍스에서 dwg를 “다음으로 새 파트 불러오기(P):” – “3D 곡선 또는 모델” 로 불러들여 acis 파일 형식으로 변환한 다음 캐드에서 “acisin”으로 불러들이고 나서 “flatshot” 하면 2d로 변환이 됨

출처: 고캐드

솔리드웍스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 : acis(*.sat)

이때 옵션에 들어가서 버전을 4.0 으로 낮춰줍니다.

이유는 모르겠고, 해보진 않았지만 버전이 높을경우 에러날 확율이 많다고 하네요..

캐드를 실행합니다.

캐드 드로잉 화면에다가 드래그해서 옮기면 끝…

4. STL

아래 사이트에서 일단 dxf로 변환한 다음 “2. dxb” 방식을 따르면 될 것

https://www.cadforum.cz/catalog_en/stl2dwg.asp

2D도면을 3D로 모델링하는 간단한(?) 방법 – 솔리드웍스 2D to 3D

2D 도면은 예전에도 절대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요즘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각종 3D 캐드의 기술적 발전으로 2D 도면을 등한 시 하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래도 2D 도면이 없으면 제조 현장에서는 엄청나게 불편하거나,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3D 캐드는 어떻게 보면, 기존의 2D 캐드에서 도면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많이 줄이고, 손쉽게 도면을 작성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해도 될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2D 도면이, 2D 도면만 활용하는 분야가 거의 대부분이 있지만, 어쩔 수 없이 2D 도면을 다시 3D로 모델링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특히, 원청에서 내려오는 도면을 받아 무언가를 제작 납품해야 하는 하청의 입장에서는 도면을 일일이 다시 모델링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주된 업무인 곳도 많이 있다.

처음부터 3D 파일(STEP와 같은 호환 파일)로 내려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2D 캐드 파일로 내려주는 업체들도 많다.

이러한 파일로 내려주는 도면을 이용해서 손쉽게(?) 3D로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번에 간단하게 알아보자.

솔리드웍스는 기본적으로 2D 도면을 3D로 한 번에 만들어주는 기능은 기본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ㅋ

다만, 수동이기는 하지만, 캐드의 도면을 솔리드웍스로 가져와서 사용자가 직접 모델링해야 하기는 하지만, 생 무식하게 처음부터 도면을 참고로 모델링할 필요까지는 없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 연습도면 다운로드

연습 제공 도면.DWG 0.08MB

솔리드웍스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 2D to 3D 기능을 이용하여, 캐드에서 작성된 도면을 솔리드웍스로 가져가서 작업하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예전에 인벤터를 이용해서 도면을 이용한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 내용이 있었는데, 그때는 각 투상 방향에 대해서 일일이 가져와서 작업하는 방법을 소개했고, 인벤터 써드파티로 이루어진 플러그인 프로그램도 있고, 그것 역시 솔리드웍스 기본 기능과 거의 비슷하게 동작하는 것 같다.

솔리드웍스 2D to 3D는 크게 3단계로 작업이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2D 캐드에서 불필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꼭, 정리를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2D에서 직접적으로 작성한 도면인지, 3D를 통해서 내려진 도면인지에 따라서, 나중에 선 끊어짐 등,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불필요한 요소가 있으면, 실제 작업에 불편하다.

두 번째는 2D 도면을 솔리드웍스 스케치 환경으로 불러와서 도면의 각 투상 방향에 맞게 가져온 도면을 2D to 3D 기능으로 분리시킨다.

세 번째가 각 투상 방향으로 분리된 스케치 도면을 이용해서 형상 모델링하는 것으로 과정이 이루어진다.

위 단계를 잘 기억해두고 아래와 제공하는 도면으로 한번 연습해보면, 충분히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솔리드웍스 2D to 3D 동영상 따라 하기

도면을 DWG가 아닌 PDF로 제공한다면, 아래 링크에서 설명하는 PDF를 DWG로 변경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도면 보안을 문제 삼아 STEP나 DWG, PDF가 아닌 그림이나 종이로 된 도면만 아니면, 충분히 솔리드웍스 2D to 3D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드형(광고전용)

키워드에 대한 정보 캐드 3d 2d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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