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니 뜻 |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207 개의 자세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몽니 뜻 –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연합뉴스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89회 및 좋아요 1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몽니는 사전에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 부리는 성질‘이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순수한 우리말이고 준말은 ‘몽’이다. ‘몽니’라는 말에는 투정, 심술, 훼방, 트집, 욕심 등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한마디로 ‘몽니’는 ‘몽을 부리는 이’라 할 수 있다.

몽니 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몽니 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 중 이해하기 힘든 우리말 많으실 겁니다. 언론에서 관행적으로 쓰는 어려운 용어 짚어보겠습니다.
기사 제목 보시죠. 한국영화 100년, 포스터로 ( )/ 어버이날, 부모 됨의 의미를 ( )
괄호에 어떤 단어가 들어갈까요? 정답은 ‘톺아보다’입니다.
‘샅샅이 톺아 나가면서 살피다’라는 뜻으로, 여기서 ‘톺다’는 빈틈없이 모조리 뒤지면서 찾는다는 의미의 순우리말입니다.

다음 기사 볼까요? 아베, G7 한국 참여 반대 ( )/ 강경파 ( )에 노사정 대타협 불발
자, 두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는 ‘몽니’입니다.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할 때 내는 심술을 뜻하는데요.
‘몽니 부리다’ ‘몽니쟁이’와 같이 사용합니다.
마지막입니다. 금수저들의 교묘한 탈세 ( )/ 보건용 마스크 해외 밀수출 ( )
여기에 들어갈 단어는 ‘백태’입니다. 백태는 온갖 자태나 형태를 뜻하는데요.
주로 부정적이고 불법적인 여러 사례를 보도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아무리 순우리말이라도, 생소한 용어를 언론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관행은 반성해야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r
https://goo.gl/VuCJMi\r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
http://www.yonhapnewstv.co.kr/

몽니 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몽니 뜻 몽니 부리다는 뭘까요? – 네이버 블로그

몽니 뜻 몽니 부리다는 뭘까요? … 오늘은 몽니 뜻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 부리는걸 ‘몽니 부리다’라고 한답니다. … ‘치다’와 결합하면 그 뜻이 조금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4/27/2021

View: 4965

몽니 – 나무위키:대문

[1] 네이버 지식백과에 제공되는 사전들. · [2] 바뀌기 전에는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할 때 권리를 주장하기 위하여 심술을 부리는 성질. · [3] 네이버 …

+ 여기에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2/25/2022

View: 2552

[몽니 뜻] ‘몽니를 부리다’ 유래는? – 아기뼝아리의 소소한 일상

보통 ‘몽니를 부리다’ 또는 ‘몽니부리다’와 같이 쓰이며 대략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할 때 심술궂게 욕심을 부린다’는 뜻이다. 몽니와 관련한 표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agibbyeongari.tistory.com

Date Published: 5/5/2022

View: 4184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몽니) – 국립국어원

몽니라는 단어가 사전마다 뜻을 달리 해석하고 있어 질문드립니다. 국립국어원에서 해석한 뜻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을 때 부리는 성질이라고 하고.

+ 여기에 보기

Source: www.korean.go.kr

Date Published: 8/10/2021

View: 4171

몽니 뜻 간단정리

이외에도 ‘몽니 부린다’라는 말은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는데요, 상황에 따라 ‘고집부린다’라는 의미를 담을 때도 있으며, ‘욕심부린다’라는 의미를 담을 때도 있다고 …

+ 여기에 표시

Source: helena.tistory.com

Date Published: 6/22/2022

View: 3980

몽니 뜻_어그로의 순우리말_간단하고 자세히 알아보자 – 하루발전

뜻은 좀 그렇네요. … 얄궂은 심술을 말합니다. … 가끔 이런 사람들이 있죠? 그럴 때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 ‘몽짜’라고 부릅니다. … 뉴스나 매체에서 …

+ 여기에 표시

Source: hogisimking.tistory.com

Date Published: 8/7/2022

View: 2249

몽니뜻이 무슨뜻이게요? – 4tension

네이버 지식백과를 살펴보면 다음사전과 동일한 뜻으로 나오긴 합니다. 더 찾은 내용은 몽니를 자주 부리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몽니쟁이’ 혹은 ‘몽짜’가 …

+ 여기에 보기

Source: fourtension.tistory.com

Date Published: 12/18/2021

View: 8521

`몽니` 뜻은 무엇?…김종필 전 총리가 써서 화제가 된 말 – 국제신문

‘몽니’는 사전적으로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 부리는 성질’을 이르는 우리 말이다. 한편 지난 23일 김 전 총리 사망 직후, 김 전 총리에 대한 역사적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kookje.co.kr

Date Published: 1/23/2022

View: 3657

몽니 뜻 알려드립니다 – 주식과 유용정보

몽니 뜻 알려드립니다 · 몽니는 받고자 하는 · 받지못할때 부리는 심술이라고 하는데요 · 또는 심술궂게 욕심부리는 성질 …

See also  마드리드 기타 와 민박 | 마드리드 가정집민박 159 개의 정답

+ 여기에 보기

Source: m-rm.tistory.com

Date Published: 10/27/2022

View: 855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몽니 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몽니 뜻

  • Author: 연합뉴스TV
  • Views: 조회수 589회
  • Likes: 좋아요 11개
  • Date Published: 2020. 8.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KEW42mzeIw

필자가 치과의사라서 그런지 ‘몽니’란 단어를 들으면 왠지 치아 중의 하나처럼 느껴진다. 아픈 사랑니보다 조금 더 아픈 치아 같은 느낌이다.

몽니는 사전에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 부리는 성질’이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순수한 우리말이고 준말은 ‘몽’이다. ‘몽니’라는 말에는 투정, 심술, 훼방, 트집, 욕심 등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한마디로 ‘몽니’는 ‘몽을 부리는 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강자의 용어가 아니고 약자의 용어이다. ‘갑질’이 강자의 용어라면 ‘몽니’는 약자의 용어라고 하겠다. 약자의 처지에서 강자에게 정면으로 대들 수는 없고 그렇다고 가만히 있자니 화가 나서 강자가 하는 일에 슬쩍 초치는 행위가 몽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상대방이 그다지 잘못한 일도 없는데 공연히 트집을 잡아 심술을 부리는 등 괴롭히려 드는 사람들의 행동에 사용하기도 한다.

아침 출근길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는데 뒤에서 시끄럽다. 젊은 여성은 빨리 내려가려는데 앞 노인이 가운데를 막고 서서 조금 먼저 지나가겠다고 하자 일부러 비켜주지 않아서 시끄러웠다. 결국 젊은 여성은 노인을 피하여 내려갔고 이에 노인은 자랑스러운 듯이 일부러 비켜주지 않는다는 말을 하였다. 어이없는 생각에 돌아보니 70대 초반의 등산복 차림의 노인이었다. 더불어 자랑스러운 듯이 “한쪽으로 타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가 고장이 심하다. 그래서 나는 중간에 탄다. 에스컬레이터 고장을 막고 다른 사람이 걸어다니는 것을 막아야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순간 생각나는 단어가 ‘몽니’였다. 에스컬레이터 회사가 잦은 고장에 대한 핑계로 사용한 말을 그대로 믿은 결과다. 더불어 치과의사회관 앞에서 농성을 벌렸던 ‘어버이연합’의 모습도 떠올랐다.

평소 같으면 모르는 사람과 좀처럼 잘 말을 섞지 않는 필자이지만 그날은 그런 이유인지 “손주 같은 젊은 친구가 회사나 수업에 늦을까봐서 빨리 가려는데 등산을 가시는 어른 분이 좀 비켜주는 것이 옳지 않을까요. 더군다나 에스컬레이터는 젊은 친구들이 벌어서 낸 세금으로 운행되는 것인데요. 그들이 빨리 가서 일하는 것이 에스컬레이터가 고장날까봐 천천히 가는 것보다 낫지 않을까요. 어르신께서 작은 공중도덕보다 바쁜 젊은 아이들에게 조그만 배려해주시면 어떨지요”하고 말을 던졌다. 더불어 주변 사람들의 눈치도 필자의 의견과 비슷한 듯하니 당신도 조금은 너무했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별말씀이 없었다.

몽니와 따라 다니는 단어 중에 가장 흔한 것이 노인이다. 그럼 왜 몽니와 노인은 같이 붙어 다니는 단어가 되었을까. 이는 심리학적으로 매우 간단하다. 개인요인과 환경요인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개인이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쇠퇴하거나 오류가 생기면서 기존에 지니고 있던 심리적 프레임이 점점 강화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개인은 심리적 프레임이 강화되어 점점 변하기 힘들어지는 반면에 환경은 급격히 변하여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유연성의 결핍으로 환경을 이해하는 능력도 감소하지만 이해하려는 노력조차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스스로 변하려는 노력을 멈추면 완고한 노인을 넘어서 고집불통의 노인이 된다. 이 정도 되면 사회는 물론 가까운 친인척이나 가족들도 회피하게 된다.

이와 같은 개인적인 몽니도 있으나 사회적인 몽니도 있다. 우리사회의 전통적 유교사상인 노인공경을 이용한 사회단체의 몽니도 있다. 그 중 하나가 어버이연합의 몽니이며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전경련 돈이 들어갔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보면서 이승만 정권의 이정재와 유지광이 떠올랐다. 더불어 그들의 똘마니 행동대원들의 지금 쯤 나이가 대략 70대 중후반 쯤 될 테니 과거의 경험을(?) 살린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든다. 어른이란 나이를 든다고 어른이 아니다.

단지 세월이 지나 늙었으면 그냥 노인일 뿐이다. 치과의사도 빼줄 수 없는 몽니를 스스로 제거했거나 제거하려 노력하는 이가 어른이다. 노인과 어른의 차이다. 노인은 증가하는데 어른이 점점 줄어드는 사회가 안타깝기만 하다.

몽니 뜻 몽니 부리다는 뭘까요?

오늘은 몽니 뜻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 부리는 성질 로

상대방이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도 이것저것

사소한 트집을 잡으면서 괴롭히려 드는

사람이 있죠. 이처럼 성질을 고약하게

부리는걸 ‘몽니 부리다 ‘라고 한답니다.

모든 일에 사사건건 심술궂게 행동하는 사람을

‘몽니쟁이’ 또는 ‘몽짜’라고 하는데 이게

‘치다’와 결합하면 그 뜻이 조금 달라져요.

몽짜 치다는 겉으로는 어리석은 체하면서

속으로는 자기 할 일을 다 한다는 의미랍니다.

고 김종필 총리도 DJP 연합의 조건으로 내걸었던

내각제 개헌 약속 당시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때를 우려 하다가 이 말을 했는데요.

‘때를 맞춰 우리의 의견을 전달 하되 그러고도

안되면 몽니를 부리면 된다’고 해서 이후에 널리

쓰이게 된 단어이죠.

또 2016년 더불어 민주당의 원내대표가

‘집권당이 몽니를 부리는 건 처음 본다’라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정치권에서는 종종 본인들의

이익을 챙기고자 하면서 상대방에게 협상에서 밀리지

않으려고 할때 쓰이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여기서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했을때 약자가

강자에게 어깃장을 놓는다는 의미 정도로

생각하면 쉬울것 같네요.

[몽니 뜻] ‘몽니를 부리다’ 유래는?

[몽니 뜻] ‘몽니를 부리다’ 유래는?

몽니 뜻

‘몽니’란?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몽니의 뜻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할 때 내는 심술

이처럼 몽니는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할 때 부리는 심술’ 정도의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의의로 몽니는 순우리말 단어로 한자가 아니다. 주로 정치나 외교 분야에서 자신의 이익을 챙기면서도 권력 다툼이나 협상에서 밀리지 않으려고 할 때 자주 쓰이는 단어로,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힘에서 밀리는 약자가 강자에게 어깃장을 놓는 느낌의 표현 으로 쓰일 때가 많다.

※참고로 몽니와 비슷한 표현이나 뜻은 조금 달라도 비슷한 어감의 표현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떼를 쓰다

– 꼬라지를 부리다

– 꼬장을 피우다

– 야료를 부리다

– 몽짜를 부리다

– 몽을 부리다

– 진상을 부리다

– 어깃장을 놓다

– 트롤짓을 하다

몽니 유래

몽니의 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몽니와 관련한 표현은 특히 정치 관련 뉴스에서 자주 등장한다. 그 이유는 YS(김영삼), DJ(김대중), JP(김종필), 이른바 ‘3김’ 중의 한 명으로 한국 현대사에 큰 족적을 남긴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쓴 말 이기 때문이다.

‘DJP 연합’으로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된 후, 약속했던 내각제 개헌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오히려 연기·유보되는 움직임을 보이자 1998년 12월 15일, 김종필 국무총리가 예고도 없이 나서서 강력한 내각제 개헌의지를 밝히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참을 때까지 참는게 지성이지만 그래도 안되면 ‘몽니’를 부리는 것이다. 우리도 성질이 있으니까.”

평소 은유적 화법과 비유를 통한 우회적인 표현을 즐겨하며 수많은 어록을 남겨왔던 JP가 거칠고 직설적인 표현을 쏟아내자 그 임팩트는 훨씬 더 강력했다. 게다가 당시만 해도 ‘몽니’라는 단어가 꽤 생소한 표현이었기 때문에 현장에 있던 기자들이 그 뜻을 몰라서 해석을 부탁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내각제를 이루지 못한 JP는 몽니 발언으로 정치권에 상당한 파장을 낳으며 사실상 죽은 말과 다름 없던 ‘몽니’ 라는 단어를 다시 살려 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다만 지금도 정치권이나 언론에서는 자주 쓰이는 단어이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편이다.

‘몽니를 부리다’

당시 JP가 쓴 표현이 ‘몽니를 부린다’라는 표현이었기 때문에 몽니가 들어가는 여러가지 표현 중에서도 정치권 뉴스에서 ‘몽니’하면 가장 많이 따라오는 것이 ‘부리다’는 말이다. 보통 ‘몽니를 부리다’ 또는 ‘몽니부리다’와 같이 쓰이며 대략 ‘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할 때 심술궂게 욕심을 부린다 ‘는 뜻이다.

몽니와 관련한 표현들

· 몽니가 궂다: 몽니가 심하다

· 몽니가 사납다: 몽니가 매우 세다

· 몽니쟁이: 몽니를 자주 부리는 사람

· 몽짜: 몽니를 부리는 사람 또는 그런 짓

· 몽: ‘몽니’의 준말

※참고. 예능의 몽니

– 2005년 KBS의 예능프로그램 ‘상상플러스’의 ‘세대공감 올드앤뉴’에 몽니가 문제로 출제되었다. 당시 신문에 자주 나오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1천 명의 10대들 중에 990명(99%)이 모르는 단어로 소개되며 큰 화젯거리가 되기도 했다.

– 2020년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문제로 출제되었다. 여기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결과에 불복하며 개표 중단, 재검표를 요구하는 모습을 예로 들며 이를 표현한 순우리말로 몽니가 소개되었다. 이후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몽니가 등장하기도 했다.

‘스모킹 건’의 뜻과 유래

‘마타도어’의 뜻과 유래

몽니라는 단어가 사전마다 뜻을 달리 해석하고 있어 질문드립니다.

국립국어원에서 해석한 뜻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을 때 부리는 성질이라고 하고

순우리말 사전에 보면

자기 이익을 위해 심술궂게 욕심부리는 성질이라고 합니다.

어느 것이 맞는 뜻일까요?

억지스런 성질을 의미하는 건 같지만

엄연히 뜻의 차이가 있는데요.

몽니 뜻 간단정리

몽니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몽니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표정

몽니

평소에 몽니라는 단어를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몽니가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몽니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몽니 사전적 의미

우선 몽니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했을 때 내는 심술’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이렇게만 보면 정확한 뜻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더욱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노

심술

몽니 뜻은 쉽게 말해서 심술이라는 단어로 생각해 주시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몽니 굳다는 심술궃다, 몽니 부리다는 심술부리다, 몽니 나다는 심술 나다 라는 식으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심술

몽니 부린다?

또한 상대방이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상대방 말의 꼬투리를 잡아서 화를 내고 핀잔을 주는 사람을 보고 ‘저 사람 몽니 부린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화남

다양한 의미

이외에도 ‘몽니 부린다’라는 말은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는데요, 상황에 따라 ‘고집부린다’라는 의미를 담을 때도 있으며, ‘욕심부린다’라는 의미를 담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울먹

오늘은 이렇게 몽니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 깨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몽니 뜻_어그로의 순우리말_간단하고 자세히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하나 더 배워가는 하루발전입니다.

몽니

가끔 대화를 하거나

TV를 보다 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나올 때가 많이 있습니다.

신조어도 있고

한자어도 있고

외래어도 있으면

‘음~ 내가 모르는 단어네’

라고 하면서 그러려니 넘어가는데요

가끔은

누가 봐도

우리말 같은데

전혀 뜻을 유추할 수 없는

단어들이 있지요.

그런 단어들이 엄청 예쁘고

많은 뜻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중 많이 쓰이지만

잘 모르는 단어인

몽니

에 대해서 간단하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 줄 정리

몽니란?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부리는 심술을 뜻하는 순 우리말

더 자세히 알아보자

단어는 예쁜데

뜻은 좀 그렇네요.

위에서 말한 뜻과 함께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할 때

부리는 심술과 같이

그다지 심술을 부릴 상황이 아닌데도

일부러 트집을 잡아 부리는

얄궂은 심술 을 말합니다.

몽니쟁이

가끔 이런 사람들이 있죠?

그럴 때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몽니를 부리다’

‘몽니가 심하다’

그리고 자주 그러는 사람을

‘몽니 쟁이’또는

‘몽짜’라고 부릅니다.

몽짜

이 단어를 검색해보면

뉴스나 매체에서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사실 1998년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내각제의 필요성에 대해서

“우리도 성질이 있다.

때를 맞춰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하되

그러고도 안되면 몽니를 부리면 된다”

라고 연설하였습니다.

그때 몽니라는 단어가 이슈가 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다시 사용하게 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몽니(MONNI)라는 이름의

4인조 가수도 활동 중에 있습니다.

야료

이런 몽니와 비슷한 단어로는

야료(惹鬧)

– 까닭 없이 트집을 잡고 함부로 떠듬.

과 같은 한자어가 있고

요즘 단어로는

진상 부린다.

라고 많이 합니다.

또는 게임에서 나온 말로

어그로 끈다.

트롤링한다.

와 같이 분란을 일으키며

관심을 이끌어내는 행동을 일컫는데요

보통 인터넷상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perverseness

몽니는

순 우리말이다 보니

한자도 없는데요

가장 가까운 영단어로는

perverseness라고 합니다.

퍼버스니스?

저는 처음 보는 단어인데

삐뚤어지고 심술궂음

이라는 뜻입니다.

내 생각 더하기

우연히 듣게 되어

순 우리말인 몽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학창 시절에 순 우리말이라고 하면서

시나브로와 같은 단어들을

몇 가지 배웠었는데요

안 쓰다 보니 금방 까먹고

더 안 쓰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며칠 전에

SNS에서 어떤 분이 정리해주신 걸 봤는데

너무 이쁜 단어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온새미로, 퍼르퍼르, 아그데아그데

라온, 다솜, 모꼬지

너무 귀여운 단어들 아닌가요?

온새미로 : 가르거나 쪼개지 않고 생긴 그대로

퍼르퍼르 : 가벼운 물체가 바람에 날리는 모양

아그데아그데 : 열매가 잇따라 매달려 있는 모양

라온 : 즐거운

다솜 : 애틋하게 사랑함

모꼬지 : 잔치 등에 여러 사람이 모임

뜻까지도 너무 아름답습니다.

한글 만세

지금은 이런 단어들을 사용하지 않고

줄임말이나 신조어, 합성어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가끔 이쁜 카페나

연예인들의 예명으로 많이 사용되고

그나마 고유명사처럼 여겨지지

뜻까지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을 듯합니다.

당연히

그때와는 다르게 말의 주제도 바뀌고 환경이나 사회가

바뀌었기 때문에 저런 옛 우리말들을 사용할 기회가

많이 없기도 하지만

이대로 잊히기에는 너무 아쉽네요.

말에는 힘이 있고

그만큼 사용하는 단어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대에 맞는 말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적절한 상황에 저런 단어들을 쓰는 것도

의미 전달에 더 좋지 않을까요??

우연히 알아본 순 우리말

몽니

우리말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가끔 이렇게 우리말 한 단어씩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몽니뜻이 무슨뜻이게요?

반응형

몽니라는 표현이 요새 뉴스에 등장하더라구요. 한국어가 아닌줄 알았는데 우리말이더라구요.

몽니뜻

오늘은 몽니뜻이 무슨뜻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몽니뜻

몽니뜻

몽니뜻을 네이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몽니라고 치니 몽니, 몽니나다, 몽니내다 라는 표현이 연관되어 나옵니다.

몽니뜻을 검색해보니 받고자 하는 대우를 못받을 때 내는 심술이라고 하는군요. 타국의 현직 대통령이 몽니를 부린다고 뉴스기사가 나오던데 그런 의미가 있었네요.

몽니뜻

몽니 뜻과 관련된 표현을 더 살펴보니 몽니궂다, 몽니가 사납다 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만 찾는건 좀 그래서 사전검색 결과를 다음에서도 찾아보았습니다. 음흉하고 심술궂게 욕심내는 성질이라고 나와있네요. 한마디로 심술부린다는 부정적인 표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몽니뜻을 알아보며 또 찾게된 관용적인 표현들로 몽니궂다, 몽니를 부리다, 몽니가 심하다 라는 표현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평소에 모르는 말들을 인터넷에 있는 사전을 통해 찾을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몽니뜻

네이버 지식백과를 살펴보면 다음사전과 동일한 뜻으로 나오긴 합니다. 더 찾은 내용은 몽니를 자주 부리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몽니쟁이’ 혹은 ‘몽짜’가 있다고 합니다.

몽니뜻

‘몽짜 치다’라는 표현은 뜻이 좀 달라지는데요, ‘어리석은 체하며 속으로 제 할일을 다하다’ 라는 뜻이 있다고 하네요.

몽니뜻

반응형

몽니 뜻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몽니 이단어 최근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전 최근이라고 하면

슈가맨 밴드이름이 떠오르는군요

몽니의 사전적인 의미부터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몽니는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못할때 부리는 심술이라고 하는데요

또는 심술궂게 욕심부리는 성질이라고도

표현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승질이 고약한 사람이겠네요

몽니가 사용된 근래의 정치사건도

있는데여 아래쪽에서 설명드릴게요

이런 몽니라고 불릴만한 사람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바로

사소한꼬투리라도 잡아

심술을 부립니다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정말 괴로운 일이지요

이런단어가 예전부터 존재했다는

말은 몽니같은 사람은 시대마다

빠지지 않고 존재했다는 거겠죠

몽니라는 단어는 부르기에는 귀엽지만

뜻은 아주 고약하기 때문에

이단어를 자칫 잘못쓴다면 나중에

이단어의 뜻을 알게된 상대방에게

미움받을 각오를 해야할것 같네요

몽니가 밴드이름보다 먼저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는데요 바로

김종필 전 총리의 발언이였습니다

98년도에 12월 내각제 개헌 유보 움직임에

대해서 김종필 전 총리는

“참을 때까지 참는게 지성이지만

그래도 안 되면 몽니를 부리는것”이라고

기자들앞에서 이러한 말을했는데요

당시 기자들도 몽니의 뜻을 몰라서

어리둥절한 분위기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몽니는 어느정도 연배가 있으셔도

잘모르실수 있는데요 김종필 총재가 26년생이니

그아래 세대는 알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몽니 뜻 그리고 사건을

알아보았는데여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몽니 뜻

다음은 Bing에서 몽니 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토네이도 허리케인 차이 | 허리케인과 토네이도와 사이클론은 뭐가 다를 까요? 14124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See also  아틀란타 이삿짐 센터 추천 | 반드시 알아야할 이삿짐센터 잘 고르는 방법(이사 호갱 되지 맙시다!) 23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Yonhapnews TV
  • News
  • 실시간
  • Live
  • 생방송
  • 뉴스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YouTube에서 몽니 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맛있는 우리말] 11회 : 알쏭달쏭 우리말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몽니 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