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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3에 뛰어들기

파이썬3에 뛰어들기 에서는 주로 파이썬 3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을 위주로 소개하고, 추가로 버전 2와의 차이점에 대해 다룹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한 파이썬에 뛰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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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uehan.github.io

Date Published: 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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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파이썬 3에 뛰어들기

GitHub에 올라와 있어서 보기 쉽게 PDF로 변환했지만 읽던 중 일부는 번역이 적용 안 된 것을 알게 되어 결국 위 웹사이트에서 책을 읽었다. 책을 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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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2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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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3에 뛰어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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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3에 뛰어들기

마크 필그림(Mark Pilgrim)이 쓴 “파이썬 3에 뛰어들기(Dive Into Python 3)”를 통해 파이썬을 공부해봅시다. 강의 구성원. 강의. 퀴즈. 아직 퀴즈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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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1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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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ebook] 파이썬3로 뛰어들기 – 한글번역 eBook

항상 번역해주시는 분께 감사의 마음을 갖고. 번역하신 분의 홈피로 가셔서 보시면 좀 더 편하리라 봅니다. 파이썬3로 뛰어들기 (한글 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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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3 에 뛰어 들기 pdf – Mexoods

파이썬3에 뛰어들기에서는 주로 파이썬 3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을 위주로 소개하고, 추가로 버전 2와의 차이점에 대해 다룹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한 파이썬에 뛰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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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mexoods.me

Date Published: 10/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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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e Into Python 3, 파이썬3에 뛰어들기

Dive Into Python 3, 파이썬3에 뛰어들기 … 원래 Dive Into Python은 영문 책인데 현재 코드온웹 이라는 서비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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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파이썬 3 에 뛰어 들기 pdf

  • Author: 세바시 강연 Sebasi 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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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2. 3.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63Fl-Gl89g

파이썬3에 뛰어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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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3에 뛰어들기

파이썬3에 뛰어들기 에서는 주로 파이썬 3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을 위주로 소개하고, 추가로 버전 2와의 차이점에 대해 다룹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한 파이썬에 뛰어들기 와 비교할 때, 80 퍼센트 가량은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채웠고, 20 퍼센트 정도는 다시 고쳐 썼습니다. 이제 이 책을 끝내지만, 여러분의 제안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목차 (확장)

책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책은Creative Commons Attribution Share-Alike 라이센스하에 자유로운 배포가 가능합니다 . HTML 또는 PDF 로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Git 복사본을 만들어서 자유롭게 수정해도 됩니다.

[email protected]:~$ git clone git://github.com/diveintomark/diveintopython3.git

© 2001–11 Mark Pilgrim

지금까지 번역된 언어: en español, in italiano, на русском языке, به پارسی, česky

[Book] 파이썬 3에 뛰어들기 :: Outsider’s Dev Story

작년에 Python을 주로 사용하는 것스마트스터디로 이직했다. 난 전에 ASP, Java, JavaScript 등을 했지만 사실 Python은 코드만 가끔 본 거 외에는 실제로 사용해 본 적은 한 번도 없다. Python 때문에 이직을 한 건 아니지만 일을 하려면 Python을 알아야 하므로 입사 전에 공부를 시작하려고 했었다.

당시에는 내가 아는 가장 유명한 Python 책인 Learn Python the hard way를 꺼내 들었는데 바로 SNS에서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초급자를 위한 책이라서 적합하지 않다고 하면서 Dive Into Python 3을 추천받았다. 덤으로 Python 2로 공부하려고 했더니 왜 2016년에 Python 2를 공부하냐고 혼났다. 몇 년 전에 콘퍼런스에서 아직 Python 2로도 충분하다는 발표를 들었었는데 1, 2년 사이에 달라졌나 보다. 그래서 Python 3으로 갈아탔다.

Mark Pilgrim의 Dive Into Python 3가 원서라서 고민하던 중 파이썬 3에 뛰어들기로 번역된 자료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GitHub에 올라와 있어서 보기 쉽게 PDF로 변환했지만 읽던 중 일부는 번역이 적용 안 된 것을 알게 되어 결국 위 웹사이트에서 책을 읽었다. 책을 1년 동안 읽은 것은 아니고 입사 전에 공부를 하다가 막상 입사하니까 Python 프로젝트에 내가 발을 담그는 게 그리 급한 일이 아니라서 다른 일을 하다 보니 멈춰뒀다가 올해 와서 다시 읽었다. 일단 코드 리뷰를 하려고 해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하므로 틈틈이 읽기는 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더 오래 읽게 됐다.

언어의 문법을 안다고 코딩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처음에 할 때 한번 문법을 점검하고 공부하고 싶어서 문법 관련 책을 먼저 봤다. 다른 Python 문법책을 또 볼 생각은 없다.(너무 오래 걸리므로…) 웹이라서 약간 아주 깔금하게 편집되어 있지 않은 부분 외에는 내용이 나쁘지 않다. 기본적인 Python 3의 문법을 읽힐 수 있고 2와의 비교 내용도 잘 나와 있어서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다른 Python 책은 아직 안 봐서 비교는 안 되고 생각해 보면 문법책을 본 것도 너무 오랜만이라서 상대 기준으로 비교가 되진 않는다.

아래 내용은 나중에 참고하려고 책을 읽으면서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다. 박스친 부분은 책의 내용이 아니라 내 생각을 적은 부분이다.

-1. “파이썬 3로 뛰어들기”에서 달라진 점

Python 2에서는 문자열과 유니코드 문자열이 있었지만, Python 3에서는 바이트와 문자열만 있다.

Python 공부하면서 2에서 유니코드가 안된다는 걸 알았을 때는 정말 놀랐다.

0. 파이썬 설치하기

REPL에서 help() 를 입력하면 파이썬 명령어의 도움말을 입력해서 볼 수 있다.

손에 익을 때까지 help()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할것 같다.

1. 첫 파이썬 프로그램

1024 if a_kilobyte_is_1024_bytes else 1000 처럼 작성할 수 있다.

처럼 작성할 수 있다. 문자열에 값을 넣을 때는 ‘{0:.1f} {1}’.format(size, suffix) 와 같이 쓴다.

와 같이 쓴다. 함수는 def 를 사용한다.

함수에 return 문이 없다면 None 을 반환한다. def approximate_size(size, a_kilobyte_is_1024_bytes=True): 처럼 파라미터의 기본값을 지정한다. 함수를 호출할 때 approximate_size(a_kilobyte_is_1024_bytes=False, size=4000) 처럼 이름을 지정해서 호출할 수 있다. 이름이 가진 파라미터가 있으면 그다음부터는 모두 이름을 주어야 한다. 함수는 first-class object다.

를 사용한다. 함수에 설명을 다는 것을 docstring(documentation string)이라고 한다.

”’ 로 묶어서 docstring을 작성한다. ”’ 가 주석 문법이므로 아무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지만 docstring에 가장 많이 쓰인다. docstring은 함수 선언 다음 줄에 위치한다. method.__doc__ 를 프린트하면 해당 함수의 docstring을 볼 수 있다.

import 를 할 때는 sys.path ( import sys )의 모든 경로를 검색한다.

여기엔 현재 경로도 맨 앞에 추가된다. sys.path.insert(0, new_path) 하면 경로의 맨 앞에 새로운 경로를 추가하므로 다른 경로보다 우선 검색하게 할 수 있다.

를 할 때는 ( )의 모든 경로를 검색한다. : 과 들여쓰기만으로 함수를 정의한다.

들여쓰기하면 코드 블록이 시작된다. 한 코드에서는 들여쓰기를 같이 사용해야 한다.

과 들여쓰기만으로 함수를 정의한다. 파이썬 함수는 어떤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 선언하지 않는다. 어떤 예외를 발생시키고 처리할지는 개발자에게 달려있다.

예외처리는 raise ValueError(‘number must be non-negative’) 와 같이 한다.

와 같이 한다. 스택트레이스를 traceback 이라고 부른다.

try: import chardet except ImportError: chardet = None

위처럼 임포트 에러를 처리할 수 있고 모듈의 존재 여부는 if chardet: 로 확인할 수 있다.

로 확인할 수 있다. from lxml import etree 와 같이하면 lxml 에서 etree 를 임포트한다.

와 같이하면 에서 를 임포트한다. 선언하지 않고 할당하는 변수를 unbound 변수라고 부른다. 이건 괜찮지만 할당하지 않은 변수를 참조하면 NameError 가 발생한다.

가 발생한다. multiple = 1024 if a_kilobyte_is_1024_bytes else 1000 와 같이 상황에 따라 할당하는 게 가능하다.

와 같이 상황에 따라 할당하는 게 가능하다. 모든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if __name__ == ‘__main__’: 부분은 커맨드라인에서 파이썬 파일을 실행할 때만 실행된다.

모든 모듈은 __name__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모듈을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이 값이 달라진다. import 하면 파일명이 __name__ 에 들어간다.(확장자 제외)

부분은 커맨드라인에서 파이썬 파일을 실행할 때만 실행된다.

함수나 변수명에 _ 를 쓰는 게 아직 어색하다.

를 쓰는 게 아직 어색하다. 함수나 조건문 마지막에 : 를 잊지 말자. 자꾸 까먹어…

를 잊지 말자. 자꾸 까먹어… 세미콜론 쓰지 말자.(오류는 안 나는데 습관이 들어서…)

선언없이 변수를 선언하는 게 어색하다.

2. 고유 자료형

boolean 타입은 True , False 를 쓸 수 있다. True 는 1 , False 는 0 이 된다.

if 문 등에서는 0 은 False이고 그 외의 숫자는 모두 True이다.

, 를 쓸 수 있다. 는 , 는 이 된다. 타입 검사는 type(1) 처럼 사용한다. 이 결과는 가 된다.

처럼 사용한다. 이 결과는 가 된다. isinstance(1, int) 처럼 소속 클래스를 판별할 수 있다.

처럼 소속 클래스를 판별할 수 있다. numbers 타입에서는 float(2) 나 int(2.5) 처럼 변환을 할 수 있다.

실수는 소수점 아래 15자리까지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Python 2에서는 int와 long이 따로 있었지만 Python 3에서는 int만 사용한다. / 는 실수 나눗셈이지만 // 는 실수 나눗셈을 하는데 결과가 양수라면 소수점 이하는 모두 버리고 결과가 음수라면 자기보다 작은 정수가 된다. -11//2 는 -5.5이므로 -6이 된다. ** 는 지수를 의미한다. 즉 11**2 는 11^2 가 된다. 수학 함수는 import math 에서 사용할 수 있다.

나 처럼 변환을 할 수 있다. List

리스트는 [] 로 정의하고 콤마로 각 요소를 구별하고 데이터 타입을 통일할 필요는 없다. list[0] 는 첫 번째 요소를 반환한다. list[1:6] 는 2번째부터 6번째까지 요소를 반환하고 length가 넘어도 오류 나진 않는다. list[1:] 는 2번째부터 끝까지 가져오고 list[:4] 는 처음부터 4번째까지 가져온다. 그래서 list[:] 는 다 가져온다. list[-1] 는 뒤에서 첫 번째 아이템을 가져온다. list + [‘f’] 처럼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list.append(6) 는 마지막에 6 을 추가한다. list.extend([7]) 는 마지막에 7 을 추가한다. list.insert(2, 10) 를 하면 2번 위치에 10을 추가하고 다른 요소를 뒤로 미룬다. list.count(‘e’) 는 리스트에서 e 의 개수를 반환한다. ‘c’ in list 처럼 c 가 리스트에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list.index(‘e’) 는 e 의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찾지 못하면 ValueError 가 발생한다. del list[2] 를 하면 리스트의 두 번째 아이템을 제거한다. list.remove(‘e’) 처럼 원하는 객체를 제거할 수 있다. 첫 번째 아이템만 제거한다. 존재하지 않는 값을 지우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list.pop() 는 마지막 아이템을 제거하고 list.pop(3) 는 3번째 아이템을 제거한다. 빈 리스트라면 오류가 발생한다. 빈리스트는 False 이다.

Tuple

**내부아이템 수정이 불가능한 리스트이다.*** 그래서, append() , extend() , insert() , remove() , pop() 등이 없다. 대괄호 대신 괄호를 이용해서 정의한다. (“a”, “b”, “mpilgrim”, “z”, “example”) 리스트와 같이 순서가 있고 리스트처럼 아이템을 가져올 수 있다. 특징

** 리스트보다 빠르다. tuple() 은 리스트를 튜플로 바꿔주고 list() 는 튜플을 리스트로 바꿔준다. 빈 튜플은 False이다. 1개짜리 튜플을 만들 때는 (“a”,) 와 같이 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에 콤마가 없으면 그냥 괄호다.

v = (‘a’, 2, True) (x, y, z) = v

위처럼 디스럭쳐링을 할 수 있다.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range(7) 같은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Set

같은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유일 값을 가진다. 정렬되지 않았다.

{1} 나 {1, 2} 처럼 Set을 만든다.

나 처럼 Set을 만든다. set() 함수로 리스트를 Set으로 변환할 수 있다.

함수로 리스트를 Set으로 변환할 수 있다. a_set = set() 처럼 빈 Set을 만들 수 있다.

처럼 빈 Set을 만들 수 있다. len(a_set) 로 길이를 검사한다.

로 길이를 검사한다. {} 이렇게 하면 빈 Set이 아니라 딕션어리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하면 빈 Set이 아니라 딕션어리가 만들어진다. add() 함수로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다.

함수로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다. update() 는 인자로 Set을 받아서 Set에 추가한다. set을 2개이상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리스트를 전달해도 된다.

는 인자로 Set을 받아서 Set에 추가한다. set을 2개이상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리스트를 전달해도 된다. discard() 와 remove() 로 특정 아이템을 제거할 수 있지만 remove() 는 없는 값을 지정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와 로 특정 아이템을 제거할 수 있지만 는 없는 값을 지정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pop() 은 아이템을 제거하지만, 어느 아이템 제거될지는 알 수 없다.

은 아이템을 제거하지만, 어느 아이템 제거될지는 알 수 없다. clear() 는 모든 요소를 제거한다.

는 모든 요소를 제거한다. union() , intersection() , difference() , symmetric_difference() 의 함수도 있다.

딕션어리

, , , 의 함수도 있다. 정렬되지 않은 키-값의 쌍

{‘server’: ‘db.diveintopython3.org’, ‘database’: ‘mysql’} 로 생성하고 a_dict[‘server’] 같이 조회한다.

로 생성하고 같이 조회한다. 없는 키를 조회하면 오류가 난다.

기존 키에 할당하면 덮어써 지고 새로운 키에 할당하면 추가된다.

None

특수 상수로 null을 의미하지만, False나 0과는 다르다.

NoneType 이고 딱 None 하나 뿐이다.

list.index() 에서 값이 없으면 오류가 발생시킨다는 게 신기하게 느껴졌다. JS를 오래 해서 그런지 -1 검사가 좀 귀찮은 건 사실이지만 오류를 잡아내는 게 처리가 편하려나…. Java에서는 어떻게 했더라…

에서 값이 없으면 오류가 발생시킨다는 게 신기하게 느껴졌다. JS를 오래 해서 그런지 검사가 좀 귀찮은 건 사실이지만 오류를 잡아내는 게 처리가 편하려나…. Java에서는 어떻게 했더라… 빈 리스트( [] )가 False라는 건 직관적이지만 JavaScript는 안 그래서 난 좀 헷갈릴 듯…

)가 False라는 건 직관적이지만 JavaScript는 안 그래서 난 좀 헷갈릴 듯… 1개짜리 튜플을 만들 때 마지막에 콤마를 찍는 건 기억해 둬야 할 듯…

3. 컴프리헨션

os 모듈로 디렉터리, 파일, 프로세스, 환경변수를 다룰 수 있다.

os.path 에는 파일과 디렉터리를 다루는 함수가 있다. os.path.expanduser() 는 os.path.expanduser(‘~”) 처럼 해서 홈 디렉터리로 바꿔준다. os.path.split 는 경로와 파일명을 튜플로 분리하고 os.path.splitext 는 파일과 확장자를 튜플로 분리한다. os.path.realpath(‘feed.xml’) 로 파일의 절대 경로를 얻을 수 있다.

모듈로 디렉터리, 파일, 프로세스, 환경변수를 다룰 수 있다. glob 모듈로 디렉터리를 검색한다.

glob.glob(‘examples/*.xml’) 처럼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os.stat(‘feed.xml’) 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모듈로 디렉터리를 검색한다. time 모듈로 시간을 다룬다.

모듈로 시간을 다룬다. 리스트 컴프리헨션

리스트의 각 요소에 함수를 적용 후 반환 값을 새 리스트를 얻을 수 있다. [elem * 2 for elem in a_list]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으면 이해가 쉽다. 기존 리스트는 변경되지 않는다. [f for f in glob.glob(‘*.py’) if os.stat(f).st_size > 6000] 같이 하면 if 조건이 참인 경우만 리스트에 포함된다.

딕션어리 컴프리헨션

{f:os.stat(f) for f in glob.glob(‘*test*.py’)} 와 같이 만든다.

셋 컴프리헨션

{x for x in a_set if x % 2 == 0} 처럼 만든다.

4. 문자열

Python 3의 모든 문자열은 유니코드이다.

len(str) 로 문자열의 길이를 알 수 있다.

로 문자열의 길이를 알 수 있다. “{0}’s password is {1}”.format(username, password) 처럼 문자열을 치환할 수 있다.

처럼 문자열을 치환할 수 있다. ‘1000{0[0]} = 1{0[1]}’.format(arr) 처럼 arr 이 배열이면 이렇게도 가능하다.

처럼 이 배열이면 이렇게도 가능하다. format specifier

‘{0:.2f} {1}’.format(698.249, ‘GB’) 처럼 할 때 : 은 형식지정자의 시작을 알리고 .2f 가 형식 지정자이다. .2 는 소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라는 것이고 f 는 부동소수점을 의미한다. 그래서 698.25GB 가 된다. Format Specification Mini-Language 참고

”’ 를 사용하면 멀티라인 문자열을 정의할 수 있다.

를 사용하면 멀티라인 문자열을 정의할 수 있다. str.splitlines() 로 뉴라인(

)기준으로 분리해서 배열로 만들 수 있다.

로 뉴라인( )기준으로 분리해서 배열로 만들 수 있다. str.lower() 로 소문자로 만든다.

로 소문자로 만든다. str.lower().count(‘f’) 로 f 의 개수를 셀 수 있다.

로 의 개수를 셀 수 있다. str.split(‘&’) 를 사용하면 & 기준으로 분리한다.

를 사용하면 기준으로 분리한다. query = ‘name=outsier&s=blog&date=2017-01-01’ 가 있을 때

query.split(‘&’) 를 하면 [‘name=outsier’, ‘s=blog’, ‘date=2017-01-01’] 를 얻을 수 있다. query.split(‘&’, 1) 처럼 숫자를 줄 수 있는데 이는 몇 번 스플릿 할지를 정한다. [v.split(‘=’, 1) for v in query.split(‘&’) if ‘=’ in v] 처럼 나눌 수 있다. 이건 [[‘name’, ‘outsier’], [‘s’, ‘blog’], [‘date’, ‘2017-01-01′]] 가 되는데 뒤에 if 까지 붙어서 URL 나눌 때 아주 편할 듯…

가 있을 때 a_string[3:11] 처럼 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자를 수 있다.

처럼 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자를 수 있다. by = b’abcd\x65’ 로 바이트 정의할 수 있다. 이는 byte literal 이다. 객체의 타입은 바이트이다.( )

로 바이트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이다. 객체의 타입은 바이트이다.( ) 내장함수 bytearray(by) 로 바이트어레이( )로 바꿀 수 있다. 바이트의 메서드를 같이 쓸 수 있다. 바이트는 생성하고 나면 바꿀 수 없으므로 이때 바이트 어레이를 사용한다.

로 바이트어레이( )로 바꿀 수 있다. 바이트의 메서드를 같이 쓸 수 있다. 바이트는 생성하고 나면 바꿀 수 없으므로 이때 바이트 어레이를 사용한다. 바이트와 문자열을 + 하면 오류가 난다. 섞어 쓰면 안된다.

하면 오류가 난다. 바이트객체의 decode() 로 문자열로 바꿀 수 있고 문자열에서 encode(‘utf-8’) 로 바이트로 바꿀 수 있다.

로 문자열로 바꿀 수 있고 문자열에서 로 바이트로 바꿀 수 있다. Python 3에서 .py 는 UTF-8로 인코딩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른 인코딩을 사용하려면 파일 첫 줄에서 # -*- coding: windows-1252 -*- 로 명시해야 한다.

멀티라인은 되는데 heredoc은 없나.

str.lower().count(‘f’) 이런건 꽤 편할 듯…

5. 정규표현식

import re

re.sub(‘ROAD$’, ‘RD.’, s) 로 치환한다.

로 치환한다. 특수문자의 경우 re.sub(‘\\bROAD$’, ‘RD.’, s) 로 이스케이프 할 수 있지만, raw string을 써서 re.sub(r’\bROAD$’, ‘RD.’, s) 처럼 할 수 있다. 파이썬 정규표현식은 r 을 쓰기를 권장한다.

로 이스케이프 할 수 있지만, raw string을 써서 처럼 할 수 있다. 파이썬 정규표현식은 을 쓰기를 권장한다. re.search(pattern, ‘MM’) 로 검색한다. 발견하면 발견 정보 객체를 반환하고 없으면 None 이다.

로 검색한다. 발견하면 발견 정보 객체를 반환하고 없으면 이다. 정규표현식에 주석을 달 수 있다. -> verbose 정규표현식

pattern = ”’ ^ # 문자열의 시작 M{0,3} # 천의 자리 – 0-3 개의 M (CM|CD|D?C{0,3}) # 백의 자리 – 900(CM), 400(CD), 0-300(0-3 개의 C), # 500-800(D 하나와, 뒤이은 0 to 3 개의 C) (XC|XL|L?X{0,3}) # 십의 자리 – 90(XC), 40(XL), 0-30(0-3 개의 X), # 50-80(L 하나와, 뒤이은 0-3 개의 X) (IX|IV|V?I{0,3}) # 일의 자리 – 9(IX), 4(IV), 0-3(0-3 개의 I), # 5-8(V 하나와 뒤이은 0-3 개의 I) $ # 문자열의 끝 ”’

verbose를 쓰면 re.search(pattern, ‘M’, re.VERBOSE) 처럼 re.VERBOSE 를 전달해야 한다.

처럼 를 전달해야 한다. p = re.compile(r’^(\d{3})-(\d{3})-(\d{4})$’) 처럼 정의해서 쓸 수 있다.

처럼 정의해서 쓸 수 있다. p.search(‘800-555-1212-1234’).groups() 처럼 서치의 결과에 그룹을 쓰면 정규표현식 그룹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검색결과가 없으면 None 이 되므로 그룹을 붙일 때는 조심해야 한다.

raw string은 편해 보인다.

e.VERBOSE 를 써야 하는 건 어색하지만 주석 달 수 있는건 편해 보인다.

를 써야 하는 건 어색하지만 주석 달 수 있는건 편해 보인다. 정규표현식 그룹을 가져오는 건 좀 불편해 보이는데 써봐야…

6. 클로저와 제너레이터

re.sub(‘([^aeiou])y$’, r’\1ies’, ‘vacancy’) 처럼 정규식의 그룹은 \1 로 사용한다.

처럼 정규식의 그룹은 로 사용한다. open(‘plural4-rules.txt’, encoding=’utf-8′) 파일은 이렇게 연다.

파일은 이렇게 연다. with open(‘plural4-rules.txt’, encoding=’utf-8′) as pattern_file: 블록에서는 pattern_file 을 변수로 쓸 수 있다. 여기서 with 컨텍스트가 끝나면 알아서 파일을 닫는다.

블록에서는 을 변수로 쓸 수 있다. 여기서 컨텍스트가 끝나면 알아서 파일을 닫는다. line.split(None, 3) 와 같이하면 None 이 아무 공백으로나 나누라는 의미다.

def make_counter(x): print(‘entering make_counter’) while True: yield x #1 print(‘incrementing x’) x = x + 1

위처럼 제너레이터를 만들 수 있다. counter = make_counter(2) 로 만든 후 next(counter) 로 사용한다.

로 만든 후 로 사용한다. fib 를 제너레이터로 만들었을 때 for n in fib(1000): 로 하면 순회하면서 n 에 다음 제너레이터 값이 계속 들어온다.

를 제너레이터로 만들었을 때 로 하면 순회하면서 에 다음 제너레이터 값이 계속 들어온다. list(fib(1000)) 와 같이하면 제너레이터가 바로 리스트가 된다.

True 로 반환하는 게 어색하다.

로 반환하는 게 어색하다. with 를 열심히 쓰는 게 흥미롭다.

를 열심히 쓰는 게 흥미롭다. 제너레이터를 리스트로 만들거나 바로 for 문을 돌리는 건 엄청 좋아 보인다.

7. 클래스와 반복자

class Fib: 처럼 클래스를 정의한다. 보통은 파스칼로 이름을 작성한다.

class Fib: psss

위처럼 빈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다.

__init__()

생성자와 비슷한 역할로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된다. 생성자라고 부르면 안 된다. 왜냐하면, 이미 인스턴스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관습적으로 클래스에서 가장 먼저 정의한다. 첫 인자는 생성된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로 보통 self 로 쓴다.

모든 클래스 개체는 __class__ 속성이 개체의 클래스를 가리킨다.

속성이 개체의 클래스를 가리킨다. 개체.__doc__ 로 docstring을 가져올 수 있다.

로 docstring을 가져올 수 있다. __iter__()

이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으면 반복자이다. iter(fib) 호출할 때마다 이 메서드가 호출된다. for 문은 알아서 iter 를 호출한다. __iter__() 는 __next__() 메서드를 가진 객체를 반환한다.

__next__()

next() 를 호출할 때 호출된다. raise StopIteration 으로 예외를 발생시키면 반복이 끝났다. 이 예외는 다른 예외와 달리 오류가 아니다.

8. 고급 반복자

assert 1 <= 10, 'Too many letters' 처럼 assert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다. if 1 <= 10: raise AssertionError('Too many letters') 제너레이터 표현식(generator expression)은 함수가 없는 제너레이터 함수다. 즉 값을 yield 해주는 이름 없는 함수다. (ord(c) for c in unique_characters) 처럼 쓰는데 리스트 컴프리헨션과 비슷하지만, 대괄호가 아니라 소괄호를 사용했다. 이는 next() 를 호출할 때마다 다음 값이 나온다. tuple(ord(c) for c in unique_characters) 와 같이하면 한꺼번에 튜플로 바꾸어준다. 리스트 컴프리헨션 대신 제너레이터 표현식을 사용하면 CPU,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다. rstrip() 으로 스트링 우측의 공백을 제거한다. lstrip() 이나 양쪽을 제거하는 strip() 도 있다. 으로 스트링 우측의 공백을 제거한다. 이나 양쪽을 제거하는 도 있다. sorted() 로 정렬할 수 있다. sorted(names) 처럼 쓰지만 sorted(names, key=len) 을 쓰면 len 으로 정렬한다. 로 정렬할 수 있다. 처럼 쓰지만 을 쓰면 으로 정렬한다. 문자열의 translate() 는 문자열을 순회하다가 키에 맞는 값이 나오면 해당 값으로 바꾼다. 는 문자열을 순회하다가 키에 맞는 값이 나오면 해당 값으로 바꾼다. eval() 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입력을 신뢰할 수 없다면 사용하면 안 된다. eval("x*5", {}, {}) 와 같이하면 주변에 접근 못 하게 샌드박스로 막을 수 있다. 특정 부분만 열어주려면 eval("x*5", {"x":5}, {}) 와 같이한다. 전역을 접근할 수 있고 당연히 __import__() 도 접근할 수 있으므로 위험하다. 전역도 막으려면 eval("__import__('math').sqrt(5)", {"__builtins__":None}, {}) 와 같이한다. 물론 여기서도 DOS 공격은 받을 수 있다. 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입력을 신뢰할 수 없다면 사용하면 안 된다. 와 같이하면 주변에 접근 못 하게 샌드박스로 막을 수 있다. 9. 단위 테스트 import unittest 모듈을 사용한다. 모듈을 사용한다. 테스트 케이스는 class KnownValues(unittest.TestCase): 처럼 unittest.TestCase 를 상속받아서 정의한다. 처럼 를 상속받아서 정의한다. 테스트 케이스는 함수명이 반드시 test 로 시작해야 한다. 10. 리팩토링 3.1부터는 서식 지정자(format specifier)에 위치 인덱스를 숫자로 표시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Invalid {}'.format(s) 처럼 쓸 수 있다. 처럼 쓸 수 있다. 모듈은 import 하면 캐싱 된다. 하면 캐싱 된다. if _name_ == '_main_ 블록이 없이 있는 코드는 import 할 때 호출된다. 11. 파일 a_file = open('test.txt', encoding='utf-8') 로 파일을 연다. 로 파일을 연다. locale.getpreferredencoding() 으로 기본 인코딩을 알 수 있다. 으로 기본 인코딩을 알 수 있다. a_file 에서 a_file.encoding 이나 a_file.mode 로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에서 이나 로 정보를 읽을 수 있다. a_file.read() 로 파일 내용을 읽는다. 이 함수는 스트림 객체를 반환한다. 그래서 여러 번 호출해도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a_file.read(10) 하면 문자 10개를 읽는다. 로 파일 내용을 읽는다. 이 함수는 스트림 객체를 반환한다. 그래서 여러 번 호출해도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하면 문자 10개를 읽는다. a_file.seek(0) 를 실행하면 0 바이트 위치로 옮겨간다. 를 실행하면 0 바이트 위치로 옮겨간다. a_file.tell() 은 현재 위치를 알려준다. 은 현재 위치를 알려준다. seek , tell 은 모두 바이트를 다루지만, 파일은 텍스트로 열면 문자를 다룬다. , 은 모두 바이트를 다루지만, 파일은 텍스트로 열면 문자를 다룬다. 바이트를 다룰 때 유니코드는 멀티바이트이므로 중간 위치를 지정해서 읽으려고 하면 UnicodeDecodeError 가 발생한다. 가 발생한다. a_file.close() 로 파일을 닫는다. with open('test.txt', encoding='utf-8') as a_file: a_file.seek(17) a_character = a_file.read(1) 위처럼 사용하면 자동으로 파일을 닫을 수 있다. 코드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더라도 닫힌다. with 은 런타임 컨텍스트를 생성하는데 이러면 스트림 객체는 콘텍스트 매니저처럼 동작해서 with에서 빠져나올 때 close() 를 호출한다. with 는 런타임 컨텍스트를 생성하고 객체에 런타임 콘텍스트에 진입하거나 빠져나온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할 때 쓰이는 범용 프레임워크다. 는 런타임 컨텍스트를 생성하고 객체에 런타임 콘텍스트에 진입하거나 빠져나온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할 때 쓰이는 범용 프레임워크다. 스트림 객체가 iterator이므로 for a_line in a_file 처럼 순회할 수 있다. 처럼 순회할 수 있다. 서식 지정자 {:>4} 는 공백 네 칸에 우측 정렬해서 출력하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4}’.format(line_number) 를 하면 4칸 크기에 우측으로 숫자가 찍힌다.

with open(‘test.log’, mode=’w’, encoding=’utf-8′) as a_file: a_file.write(‘test succeeded’)

위와 같이 파일에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mode=’a’ 이면 추가를 한다.

이면 추가를 한다. 바이너리 파일을 열 때는 mode=’rb’ 처럼 b 를 추가한다.

처럼 를 추가한다. io.StringIO(a_string) 을 하면 문자열을 파일 스트림객체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을 하면 문자열을 파일 스트림객체처럼 사용할 수 있다. 표준 입출력

sys.stdout.write(”) , sys.stderr.write(”) 로 한다. 파일스트림이므로 파이프로 연결할 수 있다.

with open(‘out.log’, mode=’w’, encoding=’utf-8′) as a_file, RedirectStdoutTo(a_file): 는 아래와 같다.

with open(‘out.log’, mode=’w’, encoding=’utf-8′) as a_file: with RedirectStdoutTo(a_file):

with 를 잘 이해하고 쓰는 게 중요하다.

12. XML

XML을 파싱하는데 표준 라이브러리 ElementTree 를 쓸 수 있다.

를 쓸 수 있다. libxml2 위에 만든 lxml 도 있다. ElementTree 와 API가 100% 호환된다.

13. 파이썬 객체 직렬화

pickle 모듈

표준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다. C로 작성되어 빠르다. 파이썬의 모든 자료형을 저장할 수 있다. 함수, 클래스 개체도 저장할 수 있다.

import pickle with open(‘entry.pickle’, ‘wb’) as f: pickle.dump(entry, f)

entry 라는 객체가 있을 때 위처럼 저장할 수 있다.

pickle 프로토콜로 직렬화한다. 이는 파이썬 전용인데 지정하지 않으면 최신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진 바이너리 형식으로 저장한다.

라는 객체가 있을 때 위처럼 저장할 수 있다.

with open(‘entry.pickle’, ‘rb’) as f: entry = pickle.load(f)

불러올 때는 위처럼 불러온다.

e 과 e2 가 같은 데이터이지만 객체는 다를 때 e == e2 는 True 이지만 e is e2 를 하면 False 가 된다.

과 가 같은 데이터이지만 객체는 다를 때 는 이지만 를 하면 가 된다. b = pickle.dumps(entry) 만 사용하면 메모리상에서 직렬화를 하고 pickle.loads(b) 로 불러올 수 있다. 파일에 쓰는 함수와 달리 뒤에 s가 붙어 있다.

만 사용하면 메모리상에서 직렬화를 하고 로 불러올 수 있다. 파일에 쓰는 함수와 달리 뒤에 s가 붙어 있다. 파이썬 3.0의 새로운 pickle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바이트 객체와 바이트 배열을 명시적으로 지원하는 이진 형식이다.

pickletools

import pickletools 를 하면 pickle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다.

import json with open(‘basic.json’, mode=’w’, encoding=’utf-8′) as f: json.dump(basic_entry, f)

위처럼 JSON으로 직렬화를 할 수 있다.

json.dump(basic_entry, f, indent=2) 처럼 하면 좀 더 보기 좋은 들여쓰기로 볼 수 있다.

처럼 하면 좀 더 보기 좋은 들여쓰기로 볼 수 있다. 파이썬 객체를 JSON으로 매핑하지만 튜플과 바이트는 매핑되지 않는다.

def to_json(python_object): if isinstance(python_object, bytes): return {‘__class__’: ‘bytes’, ‘__value__’: list(python_object)} raise TypeError(repr(python_object) + ‘ is not JSON serializable’)

위처럼 직렬화 함수를 직접 작성해서 json.dump(entry, f, default=customserializer.to_json) 처럼 사용할 수 있다.

def from_json(json_object): if ‘__class__’ in json_object: if json_object[‘__class__’] == ‘time.asctime’: return time.strptime(json_object[‘__value__’]) if json_object[‘__class__’] == ‘bytes’: return bytes(json_object[‘__value__’]) return json_object

읽어올 때도 직렬화 함수를 작성해서 json.load(f, object_hook=customserializer.from_json) 처럼 사용할 수 있다.

14. HTTP 웹서비스

Python 3에는 두 가지 라이브러리가 있다.

http.client 는 HTTP 프로토콜인 RFC 2616을 구현한 저수준(low-level) 라이브러리다. urllib.request 는 http.client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보다 추상화된 라이브러리다. HTTP와 FTP 서버에 접근하는 표준 API를 제공하고, HTTP 리다이렉션(redirect)를 자동으로 따라가며, 기본적인 HTTP 인증(authentication) 방식을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오픈소스 httplib2 를 사용하면 된다.

python의 HTTP 라이브러리는 캐싱을 지원하지 않지만 httplib2는 지원한다.

를 사용하면 된다.

from http.client import HTTPConnection HTTPConnection.debuglevel = 1

위처럼 하면 HTTP에 대한 디버그 로그를 볼 수 있다.

import httplib2 h = httplib2.Http(‘.cache’) response, content = h.request(‘http://www.diveintopython3.net/examples/feed.xml’) print(response.status) ## 200 print(content[:52]) ## b”\r

DiveIntoPython3_Korean_Translation/index.html at master · lablup/DiveIntoPython3_Korean_Trans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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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11 Mark Pilgr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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