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Ui 디자인 |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1 창 만들기 상위 187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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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tkinter #초보자 #GUI #프로그래밍 #창 #window #코딩 #제작
tkint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GUI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어 보는 과정을 다루었습니다.
중간에 import 관련 설명이 난잡한데요…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import tkinter로 들고오는 경우
import tkinter
tkinter.Tk()
2) from tkinter import *로 들고오는 경우
from tkinter import *
Tk()
※ 상세 코드는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jsk6824/222042503748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1 창 만들기
https://youtu.be/HbptDiBNPR4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2 현재 시각 보여주는 버튼 만들기
https://youtu.be/Eja3D6uran8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3 로또 회차 입력 받아 당첨 번호 확인하기
https://youtu.be/QYoI36Ia-TE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4 다음 카카오 자동 로그인 프로그램 만들기
https://youtu.be/ajYZ-Ve6KRA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5 위젯 마음대로 배치하기
https://youtu.be/FA6oglYWCDY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6 에임 연습 게임 exe 파일로 만들기
https://youtu.be/kqtDu4mhUFY

파이썬 ui 디자인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파이썬] 파이썬으로 간단한 UI.exe 만들기 / PyQt, pyinstaller …

2. UI (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느냐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즉, 겉으로 시각화되는 작업 …

+ 더 읽기

Source: koreapy.tistory.com

Date Published: 3/18/2022

View: 801

8. 파이썬 UI 디자인 쉽게 하는법: Qt Designer이용 (+ designer …

파이썬 UI 디자인 쉽게 하는법: Qt Designer이용 (+ designer.exe 파일 위치, 사용 방법 튜토리얼 등). 오이띠 2021. 4. 21. 18:44. 320×100.

+ 여기를 클릭

Source: cucumber.tistory.com

Date Published: 11/14/2022

View: 3628

XD, Qt design, pyQt를 사용한 UI 디자인 – 네이버 블로그

xd에서 바로 pyqt로 넘어갈 수 있는 게 아니라 qt designer를 거쳐야 하고, 여기서도 끝이 아니다. python 코드로 변환하고 삐뚤어진 이미지 등을 다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19/2022

View: 6856

PyQt QtDesigner – 예제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이러한 UI 디자인 작업은 .ui 파일(XML 포맷 파일)로 일단 저장되고, PyQt의 Converter를 사용하여 .py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2.

+ 더 읽기

Source: pythonstudy.xyz

Date Published: 10/16/2021

View: 9479

9.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실습 – 2. UI 파일 만들기

디자인한 화면을 미리보기 하고 싶으면 Ctrl + R 을 누르면 미리보기가 실행된다. 3) 저장을 한다. 저장은 파이썬 프로젝트가 생성된 폴더에 저장한다. 즉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bmpa.tistory.com

Date Published: 3/21/2022

View: 6660

[Python] Qt designer으로 만들어진 ui 파일 파이썬에서 로드 …

수동으로 디자인 코드를 작성하다가 디자인 툴을 이용하여 UI를 만드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흙ㅋ C#과 비슷한 형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resetdy.com

Date Published: 4/15/2021

View: 1142

[PyQt] PyQt Designer 다운로드 #PyQt 디자이너 UI 디자인 …

그 중에서도 오늘은 PyQt5를 이용하여 파이썬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첫 걸음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 전 글에서는 tkinter를 이용한 GUI Python …

+ 여기를 클릭

Source: isss.tistory.com

Date Published: 4/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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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1 창 만들기
[파이썬 tkinter] 초보자도 하는 GUI 프로그래밍 – 1 창 만들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파이썬 ui 디자인

  • Author: 초보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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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7.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bptDiBNPR4

PyQt, pyinstaller 기초부터 [1편]

PyQt, pyinstaller 기초부터 생성까지 1. UX (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쉽게 말해 사용자 경험 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과 같은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UX 디자인입니다.

2. UI (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느냐를 디자인 하는 것입니다. 즉, 겉으로 시각화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마주하게 될 디자인, 레이아웃 등을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아직도 헷갈리신다고요?

그럼, UX/UI 디자인을 요리에 비유해볼까요? 위 그림을 살펴볼까요? – 먹기 좋게 슬라이스한 달걀

– 나이프는 집어 들면 날이 아래로 가도록, 오른편에 칼날이 안쪽으로 가도록 배치

– 테이블을 보호하기 위한 식탁보

– 물을 채워 넣은 컵은 포크를 들지 않은 손과 가깝게 배치

– 기호에 따라 필요하게 될, 곁들이면 좋을 양념들 사용자가 겪을 경험 중심적인 관점에서 식탁을 구성하고 설계하는 것, 이와 비슷한 것이 바로 UX 디자인입니다. 모바일 앱, 사이트, 제품 등을 디자인할 때 콘텐츠와 각각의 요소들을 연구하여 구축하는 설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계 과정 중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핵심이기에 끊임없이 사용자의 만족감을 향상하고 사용성을 한결 손쉽게 만들려고 시도해야 합니다(관련 글 더 보기 : 모두가 디자이너의 사고 방식(디자인 씽킹)을 가져야 하는 시대). 쉽게 말해,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전반을 디자인하는 것이 ‘UX 디자인’입니다. 그렇다면 UI 디자인은 무엇일까요? 다음은 이 그림을 보시죠 – 실제로 이런 형태와 색감을 가진 달걀과 토마토를 다음과 같이 배치

– 접시와 물잔은 다음과 같은 디자인의 제품으로 구성

– 이런 형태를 가지는 포크와 나이프를 배치

– 다음과 같은 문양을 가진 테이블 매트를 설치

– 양념과 물잔은 매트 바깥쪽 특정 위치에 위치하도록 조정 위 그림처럼 실제로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부분, 즉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것들을 디자인하는 것이 바로 ‘UI 디자인’입니다. 눈에 보이는 색감, 정렬, 모양과 크기 등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죠. 정리하자면,

UI 디자인이 사용자와 모바일 앱 사이의 인터페이스 즉, 레이아웃과 구조, 색상과 모양 등 시각적인 것

UX 디자인은 모바일 앱에 무엇이 담겨야 할지 전반적으로 구상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설계하는 모든 단계

https://wikidocs.net/21873

PyQt?

화면에 텍스트가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구현했습니다.

키보드만을 사용하는 이러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TUI (Text-based User Interface) 프로그램 또는 콘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 콘솔 기반 프로그램은 키보드만으로 프로그램을 제어해야 하므로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

– 사용자 측면에서 보면 GUI 기반 프로그램이 더 익숙하고 사용하기 편함

파이썬에서 GUI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모듈’

TkInter

– TkInter는 파이썬의 공식 설치 파일에 포함되어 있어 모듈의 추가 설치 없이 GUI 프로그래밍이 가능

– 다른 GUI 모듈에 비해 간단해서 배우기가 쉬움

– 오래전에 모듈 개발이 완료돼서 UI 디자인이 구식이며 최신 트렌드와 맞지 않음

wxPython

– wxPython과 PyQt는 파이썬 공식 설치 파일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추가 설치가 필요

– xPython과 PyQt 두 가지 모두 널리 사용되는데, 본 도서에서는 ‘PyQt’를 사용

– pyQt는 아나콘다 배포판에 포함되어 있어 아나콘다를 설치했다면 바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

PyQt

– PyQt는 riverbankcomputing에서 개발한 파이썬 모듈

– Py는 Python을 의미하고 Qt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의미

– 파이썬에서 라이브러리는 모듈들의 집합이라고 생각하면 됨

– Qt는 버전 4와 버전 5가 많이 사용되며, 아나콘다에는 최신 버전인 PyQt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yQt5 모듈을 사용해서 GUI 프로그램을 개발

클래스 복습

PyQt는 대부분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PyQt에 대해 배우기 전에 먼저 클래스의 기본 내용을 복습

def키워드는 함수를 정의하는 파이썬 키워드였지요? 클래스 안에 정의된 함수를 특별히 메서드라고 부름

# 그냥 클래스 없는건 함수라고 부름 def just_hamsu(): return x # 클래스 안에 함수는 ‘메서드’라고 부름 class car: def this_is_method(): self.x = x

__init__은 클래스에서 특별한 기능을 하는 메서드로 ‘초기화자’

초기화자는 클래스로부터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

1. Car의 초기화자를 살펴보면, Car라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차의 모델 (model)과 연식 (year)을 입력받음

def __init__(self, model, year):

2. 입력받은 model과 year 값을 객체가 바인딩하기 위해서 self.model = model, self.year = year라고 코딩

sonata = Car(“SONATA”, 2017)

g80 = Car(“G80”, 2018)

.py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실행됨

PyQt 기초

– PyQt를 사용해서 코드를 작성

– PyCharm을 사용해서 먼저 아래의 코드를 작성한 후 실행

1: import sys 2: from PyQt5.QtWidgets import * 3: 4: app = QApplication(sys.argv) 5: label = QLabel(“Hello”) 6: label.show() 7: app.exec_()

– 콘솔에 출력되던 것과 달리 그림 3-26과 같이 윈도우가 나타나고, 윈도우 안에 ‘Hello’라는 문자열이 출력

-sys 모듈을 임포트 했으니 우리는 sys.argv와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ys는 모듈 이름이고 argv는 sys라는 파이썬 파일에 있는 리스트

– PyCharm에서는 모듈 이름에 커서를 위치한 후 F12키를 누르면 해당 모듈로 이동

– 다시 원래 코드로 돌아오려면 Alt 키와 왼쪽 화살표 (←)를 동시에 누르면 됨

– QtWidgets 모듈에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여러 클래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음

– QLabel은 그중 하나

– 표 3-2에서 왼쪽의 PyQt 코드와 오른쪽의 Car 클래스 코드를 비교

– Car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한 것과 같이 QtWidget 모듈에 정의된 QLabel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 객체를 생성할 때 QLabel 윈도우에 출력될 문자열인 ‘Hello’를 넘겨준 것

– 생성된 객체는 label이라는 변수가 바인딩

– 따라서 label이라는 변수 이름에 점 (.)을 찍으면 객체 내의 변수나 메서드에 접근

– QLabel 클래스에는 show()라는 메서드가 있는데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윈도우가 화면에 나타나는 것

다음 코드를 살펴봅시다. QLabel 클래스에 대한 객체를 생성하고 show() 메서드를 호출했습니다. 그러나 실행을 해보면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출력되지 않음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label = QLabel(“Hello”) label.show()

왜냐면 PyQt로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때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가 필요함

1) QApplication 클래스의 인스턴스

2) 이벤트 루프

– 우리가 작성한 파이썬 코드의 실행을 살펴보면 파이썬 인터프리터(interpreter)가 코드를 실행할 때 1번째 라인부터 코드를 실행한 후 더 실행할 코드가 없으면 프로그램을 종료해왔음

– 이와달리 GUI 프로그래밍은 윈도우가 화면에 출력되는데 이때 사용자가 ‘X’ 버튼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음

– 이처럼 GUI 프로그램이 ‘X’ 버튼을 누를 때까지 종료되지 않고 계속 실행되려면 for나 while가 같은 ‘루프’가 필요한데 GUI 프로그램에서는 이를 ‘이벤트 루프’라고 함

– PyQt에서 이벤트 루프는 QApplication 클래스의 exec_()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생성

– 이벤트 루프를 직접 만들 필요 없이 QApplication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메서드만 호출하면 끝

– QApplication 인스턴스는 이벤트 루프뿐만 아니라 PyQt 클래스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미리 정의돼 있어야 함

1: import sys 2: from PyQt5.QtWidgets import * 3: 4: app = QApplication(sys.argv) 5: label = QLabel(“Hello”) 6: label.show()

– 코드에서 이벤트 루프를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5줄의 코드를 순서대로 실행한 후 종료되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이벤트 루프를 생성하는 exec_() 메서드를 호출하는 코드를 추가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app = QApplication(sys.argv) # QApplication 객체 생성 label = QLabel(“Hello”) label.show() app.exec_() # 이벤트 루프 생성

– PyQt 기반의 코드는 그림 3-28과 같이 세 부분으로 구분

1) QApplication 객체를 생성하는 첫 번째 단계는 pyQt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초기화를 수행

2) 실제 화면에 출력될 윈도우를 구성하는 코드를 작성

앞의 예제에서 QLabel에 대한 객체를 생성하고 show() 메서드를 호출하는 코드가 여기에 해당

3) 마지막으로 이벤트 루프를 생성해서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고 실행될 수 있도록 함

– 이번에는 QLabel 클래스 대신 QPushButton 클래스를 사용

– QPushButton 객체를 바인딩하는 변수 이름은 변경하지 않아도 되지만, 버튼을 바인딩하고 있으므로 변수 이름도 적당히 ‘btn’으로 변경

# ch03/03_13.py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app = QApplication(sys.argv) btn = QPushButton(“Hello”) # 버튼 객체 생성 btn.show() app.exec_() # 이벤트 루프 생성

– Ch03/03_13.py 코드를 실행하면 버튼이 하나 있는 윈도우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

– 이처럼 화면에 보이는 부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QApplication 객체를 생성한 후 그리고 이벤트 루프 생성 전에 코드를 작성하면 됨

– 버튼이 실행됨

위젯과 윈도우

– GUI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컴포넌트를 보여줌

– 앞서 만들어본 버튼과 같은 컴포넌트를 PyQt에서는 위젯이라고 부름

– 위젯은 사용자 인터페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품 역할

그림 3-29 PyQt 위젯

– PyQt에는 수많은 위젯이 존재

– 여러분은 GUI 프로그램을 만들 때 필요한 위젯을 선택해서 쓰는 것

– 위젯을 선택한다는 것은 PyQt에 정의된 클래스 (예: QLabel) 객체를 생성한다는 뜻

– 위젯은 다른 위젯에 포함될 수 있는데, 다른 위젯에 포함되지 않은 최상위 위젯을 특별히 ‘윈도우’라고 부름

최상위 객체 및 위젯 == 윈도우

– PyQt에서 윈도우를 생성할 때는 QMainWindow 클래스나 QDialog 클래스를 사용

나만의 윈도우 클래스 정의하기

– 앞서 살펴봤던 코드는 동작을 이해하기 쉬웠지만 복잡한 UI를 구성하기는 어려운 구조

– GUI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여러 위젯을 배치하는 것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

– 화면에 출력되는 UI를 구성하기 위한 클래스(MyWindow)를 정의해보자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class MyWindow(QMainWindow): #모듈을 임포트한 후에 4번 라인에서 MyWindow 클래스를 정의 def __init__(self): # 최상위 위젯 윈도우를 위한 QMainWindow 클래스를 상속받은 것 super().__init__()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MyWindow() window.show() app.exec_()

– 그림 3-30과 같은 윈도우가 출력됩니다. 외형 상으로는 앞서 만들었던 QLabel 및 QPushButton 위젯과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임

– 중요한 점은 최상위 위젯 윈도우를 위한 QMainWindow 클래스를 상속받은 것

– 윈도우를 처음부터 만드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pyQt가 제공하는 클래스를 상속받아 쉽게 윈도우를 만들었음

– 이런 편리함 때문에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

– MyWindow 클래스의 초기화자에 super().__init__() 이라는 코드가 있음

– 여기서 super()는 파이썬의 내장 함수 (파이썬이 설치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함수)

– MyWindow 클래스는 QMainWindow 클래스를 상속받는데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를 호출하려면 ‘self.부모클래스_메서드()’ 처럼 적으면 됨

– 그런데 __init__() 이라는 초기화자는 자식 클래스에도 있고 부모 클래스에도 있음

– 이 경우 self.__init__() 이라고 적으면 자식 클래스 (MyWindow)의 초기화자를 먼저 호출하게 됩니다

– 따라서 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초기화자를 명시적으로 호출하려고 상속 구조에서 부모 클래스를 찾아서 리턴해주는 super()를 적은 후__init__() 메서드를 호출

class MyWindow(QMainWindow):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위에 코드가 잘 이해안된다면 아래 코드와 동일한 코드임

class MyWindow(QMainWindow):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parent = super() parent.__init__()

MyWindow 클래스의 초기화자에서 왜 부모 클래스인 QMainWindow의 초기화자를 호출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이 부모 클래스의 초기화자를 호출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

– 원래는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는다고 해서 항상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초기화자를 호출할 필요는 없음

– 다만 PyQt의 QMainWindow 클래스는 특별히 이 과정이 필요

클래스를 정의했다고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클래스의 이름에 ()를 붙여주면 됐었음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MyWindow() window.show() app.exec_()

– 앞서 정의한 MyWindow의 초기화자에서 self 말고는 다른 인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MyWindow()만 호출

– 생성된 객체를 window라는 이름의 변수에 바인딩

– 그리고 window라는 변수에 점 (.)을 찍고 show() 메서드를 호출해주면 여러분이 정의한 윈도우가 화면에 출력

– 그렇다면 show() 메서드는 어디에 있는걸까요? MyWindow 클래스가 상속받은 QMainWindow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음

PyQt로 계산기 만들기 실습

https://realpython.com/python-pyqt-gui-calculator/

8. 파이썬 UI 디자인 쉽게 하는법: Qt Designer이용 (+ designer.exe 파일 위치, 사용 방법 튜토리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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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Qt Designer 사용 이유: 화면에 출력된 윈도우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 등 사소한 작업을 모두 파이썬 코드로 구현하기는 너무 귀찮다. 따라서, 위지위그 (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인 Qt Designer로 수행할 수 있다.

2. Qt Designer 이용방법은 쉽다. 왜냐하면, 보통은 아나콘다 배포판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1) 먼저, anaconda3가 설치되어 있는 파일로 가서, designer.exe파일을 찾는다.

나의 경우: C:\Users\LG\anaconda3\Library\bin 에 designer.exe파일이 있다.

designer.exe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2) <윈도우 생성 방법>

[Main Window] – [생성]을 누른다.

그럼 MainWindow가 생성된다.

ctrl+r 단축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미리보기 창이 뜬다. (ctrl+r은 최종 결과물을 출력해주는 것이다.)

[속성] – [windowTitle]과 [windowIcon]을 바꿔주면, 창 이름과 아이콘이 바뀐다고 했으나….

난 왜 아이콘이 안바뀌지?ㅠㅠ… 그래서 튜토리얼을 찾아봤다…. (다음에 들어봐야지..)

3. Qt Designer 튜토리얼:

youtu.be/M2oVtev29Xw

해당 결과물을 저장하려면, [파일] – [저장] 을 누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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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D, Qt design, pyQt를 사용한 UI 디자인

#adobeXD #XD사용 #pythonUI #QtDesign #pyQT #pythonUI디자인 #qtdeginer

0. 개요

한 학생분이 댓글에 xd와 pyqt를 연동하는 방법을 물어보셨다. 원래는 간단하게 알려주고 넘어가도 되는데,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xd에서 바로 pyqt로 넘어갈 수 있는 게 아니라 qt designer를 거쳐야 하고, 여기서도 끝이 아니다. python 코드로 변환하고 삐뚤어진 이미지 등을 다시 정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설명해 주기 위해서 이 글을 적는다.

(사실 멋있다고 해서 써주는 거다. 프로젝트가 멋있다고 해서 살짝 아쉽네)

물론 내가 하는 방식이 정답은 아니다. 나도 이곳저곳에서 찾아서 나만의 방식을 만든 것이라, 정석이라고 보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그 점을 알고 봤으면 한다.

예제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PyQt QtDesigner

1. QtDesigner 소개

지금까지 GUI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파이썬 코드를 사용하여 UI 요소들을 생성하고 사용하였다. 하지만, 복잡한 UI 인 경우 혹은 UI 작업이 많은 경우, 일일이 UI 요소를 코드에서 생성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PyQt 안에는 QtDesigner라는 Qt UI Designer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QtDesigner는 UI 위젯들을 드래그-앤-드랍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각 위젯들의 속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UI 디자인 작업은 .ui 파일(XML 포맷 파일)로 일단 저장되고, PyQt의 Converter를 사용하여 .py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2. QtDesigner 실행

QtDesigner 실행파일은 PyQt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있는데, 예를 들어 윈도우즈의 경우 C:\Python34\Lib\site-packages\PyQt4\designer.exe 와 같은 경로를 갖는다 (파이썬이 C:\Python34에 설치된 경우). QtDesigner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폼을 만들도록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메인윈도우 폼 혹은 다이얼로그 폼 등을 선택할 수 있다.

3. QtDesigner UI 작업

QtDesigner는 크게 세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왼쪽에 여러 위젯들을 모아 놓은 도구상자인 Widget Box가 있고, 중앙에는 WYSIWYG으로 폼(Form)을 조작하는 화면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1)폼 상에 있는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표시한 Object Inspector (2) 각 위젯의 속성들을 설정하는 Property Editor (3) 이벤트(Signal)와 관련 핸들러(Slot)를 표시한 Signal/Slot Editor (그리고 기타 QAction을 편집할 수 있는 Action Editor,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는 Resource Browser)가 있다.

QtDesigner에서의 UI 작업은 Widget Box에서 필요한 위젯 컨트롤을 끌어다 중앙의 폼에 옮겨 놓으면서 하게 된다. 위젯들은 드래그-앤-드랍한 위치에 놓이게 되는데, 필요하면 상단 툴바에 있는 레이아웃 버튼을 눌러 해당 레이아웃에 맞게 자동 조절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각 위젯에 대해 필요한 속성을 Property Editor에서 새로 지정해 주게 된다. 특히, 위젯의 objectName 속성은 향후 파이쎤 코드에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의미있는 이름으로 지정해 주는 것이 좋다. 아래는 간단하게 QLabel, QLineEdit, QPushButton 컨트롤을 드래그-앤-드랍하여 만들어 본 화면이다. 참고로 QtDesigner에서 Form – Preview 메뉴를 선택하면 실행시의 폼 화면을 미리 볼 수 있다.

4. UI 파이썬 파일 생성

QtDesigner으로 UI 작업이 모두 끝났으면, File – Save 를 눌러 저장한다. 이때 결과물은 .ui 파일로 저장되는데, 이 .ui 파일은 UI 작업 내용을 XML 형태로 저장한 것이다. 이렇게 저장된 .ui 파일은 다음과 같이 pyuic4 라는 명령을 통해 파이썬 .py 파일로 변환한다. pyuic4은 QtDesigner가 있는 디렉토리와 같은 디렉토리에 있다.

C> pyuic4 “.ui파일명” -o “.py파일명”

5. UI 파이썬 파일 사용

위와 같이 생성된 .py 파일은 UI 폼 (메인윈도우 혹은 다이얼로그) 에 대한 클래스를 담고 있으며, 그 클래스 안에 각 위젯에 대한 인스턴스 변수들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이 UI 폼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해서 폼을 화면에 표시하면 된다. 또한, 해당 UI 폼 안에 있는 각 위젯들을 엑세스하여 값을 읽고 쓸 수 있으며, 필요하면 각 위젯에 대해 이벤트핸들러를 추가해 주면 된다.

아래 예제는 QtDesigner로 생성한 UI 다이얼로그를 사용하여 이를 화면에 보여주는 코드이다. 먼저 QtDesigner로부터 생성된 파이썬 UI 파일이 MyDiag.py라고 가정하고, 이 모듈이 아래 코드가 있는 폴더에 복사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from PyQt4.QtGui import * import sys # MyDiag.py 모듈 import import MyDiag # MyDiag 모듈 안의 Ui_MyDialog 클래스로부터 파생 class XDialog(QDialog, MyDiag.Ui_MyDialog): def __init__(self): QDialog.__init__(self) # setupUi() 메서드는 화면에 다이얼로그 보여줌 self.setupUi(self) app = QApplication(sys.argv) dlg = XDialog() dlg.show() app.exec_()

위 예제는 먼저 MyDiag.py 파일을 import해서 로딩한 후, MyDiag.py 모듈 안에 있는 Ui_MyDialog 라는 다이얼로그 클래스를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 Ui_MyDialog는 QtDesigner에서 다이얼로그에 임의로 지정한 objectName으로부터 생성된 이름이다. 파생클래스 XDialog는 두개의 Base 클래스를 갖는데, 하나는 PyQt의 QDialog 클래스이고, 다른 하나는 UI로부터 생성한 MyDiag.Ui_MyDialog 클래스이다. (주: 파이썬은 Multiple Inheritance가 가능하다)

XDialog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MyDialog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Ui_MyDialog 클래스 안에 있는 setupUi() 메서드를 호출하였다.

6. UI 핸들링을 파이썬 코드

UI 폼을 실제 핸들링하는 일은 파이썬 코드로 작성해 준다. 즉, UI 요소들의 값을 읽거나 변경하는 일, 혹은 버튼 컨트롤에 대해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하는 일 등은 파이썬 코드에서 추가해 준다. 아래 예제를 보면, [저장]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saveData() 라는 메서드를 실행하고, [취소]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clearData() 라는 메서드를 실행하게 된다.

from PyQt4.QtGui import * import MyDiag import sys class XDialog(QDialog, MyDiag.Ui_MyDialog): def __init__(self): QDialog.__init__(self) self.setupUi(self) # 버튼 이벤트 핸들러 self.btnSave.clicked.connect(self.saveData) self.btnCancel.clicked.connect(self.clearData) # 저장 버튼 클릭시 def saveData(self): with open(“data.csv”, “a”, encoding=”utf-8″) as f: s = “%s,%s,%s

” % (self.editName.text(), self.editCompany.text(), self.editAddr.text()) f.write(s) QMessageBox.information(self, “저장”, “성공적으로 저장”) # 취소 버튼 클릭시 def clearData(self): self.editName.clear() self.editCompany.clear() self.editAddr.clear() app = QApplication(sys.argv) dlg = XDialog() dlg.show() app.exec_()

저장 버튼 이벤트 핸들러 saveData()에서는 self.editName.text() 와 같이 각 텍스트 위젯으로부터 입력 텍스트를 읽어 데이타 파일에 저장하고 메시지박스를 띄워 표시해 주고 있다. 여기서 데이타 파일은 UTF-8 인코딩을 사용하도록 정의하여 한글OS가 아닌 곳에서도 한글이 깨지지 않게 하였다.

또한 취소 버튼이 클릭되면, clearData() 메서드에서 모든 텍스트 위젯들의 값을 지우도록 코딩하였다.

9.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실습 – 2. UI 파일 만들기

9.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실습 – 2. UI 파일 만들기

QT designer를 이용하여 UI 파일을 만든다. https://www.jbmpa.com/pyside2/1

1) Qt designer 실행

Qt designer를 실행하면 새 폼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난다. Main Window를 선택한다.

Main Window를 선택 한 후, Qt designer 화면

2) 왼쪽의 위젯 창에서 원하는 위젯들을 마우스로 끌어서 원하는 틀을 만든다.

디자인한 화면을 미리보기 하고 싶으면 Ctrl + R 을 누르면 미리보기가 실행된다.

3) 저장을 한다. 저장은 파이썬 프로젝트가 생성된 폴더에 저장한다.

즉, C:\JBMPA\lecture 폴더에 저장을 한다.

[Python] Qt designer으로 만들어진 ui 파일 파이썬에서 로드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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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으로 디자인 코드를 작성하다가 디자인 툴을 이용하여 UI를 만드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흙ㅋ

C#과 비슷한 형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Designer 로 UI 디자인이 가능한데요!

해당 툴로 만들어진 UI를 저장하면 XML 형식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 XML 소스를 파이썬 소스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긴 하지만, UI가 바뀔때마다 매번 XML을 파이썬 소스로 변경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따라서 UI가 변경되어도 상관없이 로드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는게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Qt Designer 툴은 따로 설치도 가능하지만 저는 Anaconda3를 설치하면서 함께 설치되어 있더라구요!

경로 : (아나콘다가 설치된 위치)\Anaconda3\Library\bin\designer.exe

아주 간단한 PushButton ui를 제작 후 저장합니다. ( 사용할 프로젝트폴더 내부에 위치하도록 저장합니다. )

다음 소스로 간단하게 아래처럼 작성합니다.

특별한 것은 처음에 form_class 를 정의한다는 것과 MyWindow 클래스가 정의된 form_class 를 상속받는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초기화에서 setupUi() 함수를 실행한다는 점 입니다.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폼 로드가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버튼에 클릭 이벤트를 부여하여 생기를 넣어줘보겠습니다.

코드는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저 버튼이 가지고 있는 이름인데요!

지금은 버튼이 하나여서 문제가 없지만 버튼이 만약 10개가 된다면 어떤 버튼인지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버튼은 버튼마다 자신의 고유한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objectName 이라는 속성 입니다.

해당 속성은 Qt Designer에서 생성 할 때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해당 버튼은 현재 pushButton 이라는 네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마음대로 정의가 가능합니다만 중복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을 가지고 코드를 수정합니다.

위에서는 MyWindow 클래스에 해당 내용만 추가 해주면 됩니다.

class MyWindow(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setupUi(self)

self.pushButton.clicked.connect(self.btn_clicked)

def btn_clicked(self):

QMessageBox.about(self, “클릭당함”, “으아악 클릭당했다!!!”)

self.pushButton.clicked.connect(self.btn_clicked) : 초기화 하면서 objectName이 pushButton인 녀석의 클릭 이벤트를 btn_clicked 함수와 연결시켜라!!

def btn_clicked(self) : 클릭당하면 반응할 동작 구현

아주 잘 동작을 하는군요!!

위와 같이 링크를 해주면 좋은점은 Ui든 코드든 수정하기가 편리해진다는 점 입니다.

Ui 측면에서는 디자인이 바뀔때마다 새로이 XML을 파이썬 코드로 변환해야 하는 과정을 안해도 됩니다. 수정되는대로 로드하면 되니까요!

코드 측면에서는 UI의 정의코드가 없어지니 보기도 편해지고, 매번 변환하여 코드를 바꿔주지 않아도 된다는 점 일것 같습니다!

(사실 코드변환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ㅋㅋ;; 직관적으로 로드방식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고 바로 로드방식을 사용한거라서요..^^;;)

UI가 변경되어도 코드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이 없습니다.

아래처럼요!

UI 변경 전 UI 변경 후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from PyQt5 import uic

form_class = uic.loadUiType(“testui.ui”)[0]

class MyWindow(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setupUi(self)

self.pushButton.clicked.connect(self.btn_clicked)

def btn_clicked(self):

QMessageBox.about(self, “클릭당함”, “으아악 클릭당했다!!!”)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myWindow = MyWindow()

myWindow.show()

app.exec_()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from PyQt5 import uic

form_class = uic.loadUiType(“testui.ui”)[0]

class MyWindow(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setupUi(self)

self.pushButton.clicked.connect(self.btn_clicked)

def btn_clicked(self):

QMessageBox.about(self, “클릭당함”, “으아악 클릭당했다!!!”)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myWindow = MyWindow()

myWindow.show()

app.exec_()

코드는 그대로!!!!!

Ui 디자인은 이 방식을 사용하는게 최선 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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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Qt] PyQt Designer 다운로드 #PyQt 디자이너 UI 디자인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파이썬 GUI 프로그램 PyQt5 #UI와 파이썬 소스코드 연결 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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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Qt5] PyQt Designer 다운로드

#PyQt 디자이너 UI 디자인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파이썬으로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PyQt5를 이용하여 파이썬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첫 걸음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 전 글에서는 tkinter를 이용한 GUI Python 프로그램을 한번 다뤄 봤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2/23 – [#연구/#Python] – [파이썬/Python] tkinter로 패스워드 생성하는 프로그램 만들어보기 #tkinter로 랜덤 문자열 생성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먼저 PyQt5를 통해 GUI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UI를 쉽게 디자인하기 위해 Qt Designer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디자인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볼게요.

Qt Designer 다운로드

다운로드 완료해서, 실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창들이 나오게 되네요.

저도 처음 사용하는 것이라 뭐가 좀 복잡해보이긴 합니다.

뭐 대충 원하는데로 Create 버튼을 누른 후, 이것저것 넣어봅니다.

그리고는 ui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제 UI 파일을 만들었으니, 테스트 코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방금 만든 파일과 소스코드의 위치는 같은 디렉토리 내에 존재해야 합니다.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_test1.ui”)[0]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setupUi(self)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myWindow = WindowClass() myWindow.show() app.exec_()

UI 파일과 소스코드를 연결 시킨 후, 실행합니다.

단순히 해당 UI를 화면에 출력 시키는 소스코드 입니다.

완성 한 후, 실행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부터는 pyQt로 재미있는 Python 프로그램을 하나씩 만들어가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그럼 좋은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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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에 대한 정보 파이썬 ui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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