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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카모토 료마는 일본에서 수십차례 만화,영화,드라마화된 인물로, 그가 없이는 일본의 근대화가 불가능했을 역사를 바꾼 인물입니다. 기록이 부족한 오늘날 그의 해석은 시바 료타로의 역사소설에 많이 기반합니다.
1부 : 세 친구 (1836-1861)
2부 : 양이운동 (1862-1864)
3부 : 삿초동맹 (1864-1866)
4부 : 메이지유신 (1866-1868)
이 영상은 NCS (No Copyright Sounds)가 사용되었음을 밝힙니다.
Sappheiros – Dawn : https://youtu.be/DUWRbl3eVi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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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 료타로의 베스트셀러 『료마가 간다 세트』. 이 책은 일본 근대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으며 오늘날에도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청년 인물로 꼽히는 …
Source: you.covadoc.vn
Date Published: 3/3/2021
View: 4576
료마가 간다 1 – 리디
검 하나로 어지러운 세상을 꿰뚫는다! 역사적 청년영웅 사카모토 료마. 번과 막부의 문을 닫고 ‘새로운 일본’ 건국을 꿈꾸다!
Source: ridibooks.com
Date Published: 9/11/2021
View: 3236
료마가 간다 세트(전8권) – 교보문고
시바 료타로의 베스트셀러 『료마가 간다 세트』. 이 책은 일본 근대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으며 오늘날에도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청년 인물로 꼽히는 메이지 혁명의 …
Source: www.kyobobook.co.kr
Date Published: 8/30/2022
View: 1673
[책리뷰] 료마가 간다 – 책깃아웃
『료마가 간다』는 메이지 유신의 주역인 사카모토 료마의 전기 소설이다. 소설이기 때문에 허구인 부분도 상당하겠지만 저자가 고증을 위해 노력을 …
Source: tgsl.tistory.com
Date Published: 7/13/2021
View: 4014
료마가 간다 세트 – 전8권 – 알라딘
항우와 유방>, <세키가하라 전투> 등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시바 료타료의 대표작. 메이지 유신 때의 혁명가 사카모토 료마의 일대기 …
Source: www.aladin.co.kr
Date Published: 9/20/2021
View: 5768
[특파원 칼럼] 왜 한국엔 ‘료마’가 없는가 – 조선일보
학생 때 일본 역사소설 ‘료마(龍馬)가 간다'(시바 료타로 지음)를 읽고 실망한 기억이 있다. 스펙터클한 사무라이 영웅담을 기대했는데 마지막까지 …
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4/22/2021
View: 4535
료마가 간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료마가 간다》(竜馬がゆく)는 시바 료타로의 장편소설이다. 산케이 신문 석간에 1962년 6월 21부터, 1966년 5월 19일까지 연재되었다.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1/21/2021
View: 3729
사카모토 료마 – 나무위키:대문
1. 단지 삶이 특이해서 작가가 주목해서 쓴 소설(료마가 간다)이 흥행해서 주목받는 것뿐. 가장 많이 언급되는 이유 중 하나로 작가 시바 료타로가 소설의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24/2021
View: 4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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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료마가 간다 pdf
- Author: 강대훈TV ReaderK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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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9. 10. 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b3NUU60s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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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소개
<료마가 간다 1> 검 하나로 어지러운 세상을 꿰뚫는다!
역사적 청년영웅 사카모토 료마.
번과 막부의 문을 닫고 ‘새로운 일본’ 건국을 꿈꾸다!
“사람이 인생을 사는 데 있어서 자기가 세운 한 뜻을 이룰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치 않은가?” – 사카모토 료마
“내 꿈은 료마가 키웠다” –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
시바 료타로 《료마가 간다》는 일본 근대사에 크나큰 발자국을 남겼으며 오늘에도 역사상 가장 존경 받는 청년 인물로 우러러지는 메이지 혁명의 개혁가 사카모토 료마의 일대기를 그린 거작이다.
료마는 유년 시절 모든 면에서 모자란 아이였으나, 히네노 도장에서 검술을 익히면서 심신을 단련하며 그 자질을 드러낸다. 에도 생활 도중 미국 선진 문물에 자극 받은 료마는 천천히 근대화에 눈뜨게 된다. 그는 바다로 눈을 돌려, 세계를 누비는 종합상사라 할 수 있는 ‘해원대’를 결성한다. 그리고 장사로 남는 이익을 매개로, 그 무렵 서로 적대관계에 있던 최대 세력 사쓰마와 조슈의 바쿠후 타도 연합을 성사시킨다. 이것이 바로 메이지 유신의 기폭제가 된다. 료마는 막부를 타도 한 뒤 일본을 위해 ‘선중팔책(船中八策: 배 안에서 구상한 8가지 방책)’을 제안하여 근대일본의 국가적 기틀을 마련했다.
료마가 진정 존경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그가 그토록 애를 써서 이루어낸 열매를 정작 자기 자신은 하나도 가지려 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 역사상 위업을 이룬 영웅은 많지만 료마처럼 자신이 손에 쥔 모든 것을 훌훌 털어버린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세상에 둘도 없는 거대한 배포와 도량을 갖춘 사나이 료마. 그의 삶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정의의 길이 무엇인지를 뚜렷이 보여준다.
사카모토 료마, 그는 누구인가!
사카모토 료마는 1835년, 도사 번 고치 현 가미마치에서 지방유생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가미마치는 성(城)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과는 달리 하급무사, 상인, 기술자가 한데 어울려 사는 마을이었다. 그 덕분인지 료마는 사람은 평등하다는 사상을 갖고 있었다.
열여덟 살 때 에도로 간 료마는 지바 도장에서 나가 검술을 배웠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의 페리 함대가 흑선을 타고 일본에 들어오는 사건이 생기고, 료마는 포병학교에 들어가 포술을 배운다. 그때 그는 비로소 서양과 일본의 군사력의 차이를 실감하게 된다.
료마는 조금 독특한 인물이었다. 뭔가 어수룩하고 모자라 보이면서도 낙천적이었으며 검술은 그야말로 고수였다. 료마는 도사 번에서도 이류 계급출신이고 개혁파의 선구자도 아니었다. 그러나 전란을 거치면서 많은 인재들이 희생되었고, 그의 역할이 점차 중요성을 띠게 된다.
검술의 고수이면서도 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그 무렵 우국지사들과는 달리 ‘해군의 중요성과 무역’에 관심을 가졌다. 그래서 세계관이 넓었던 막부인물인 가쓰 가이슈를 스승으로 모시며 시국관을 나누고 해군을 키우는 데 노력한다. 료마를 따르던 도사 번의 인물 중에서는 뒷날 미쓰비시 그룹의 창립자도 있었다.
1862년 도사 번을 벗어난 료마는 폭넓고도 활발한 활동을 펼쳐 나가게 된다.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을 단순하고 명쾌하게 규정하는 그의 무사정신은 빛나는 그의 매력 가운데 하나이다.
서른세 살의 료마는 안타깝게도 그 혁명의 완수를 보지 못하고 1867년 교토에서 암살당한다.
한 시골청년이 시대를 움직이다. 그 이름 – 료마
시바 료타로의 《료마가 간다》는 1천만 부의 판매 부수를 자랑하는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로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물론 료마는 일본 역사상의 실존 인물이다. 그러나 저자는 료마를 새롭게 창조하여 한 영웅으로 훌륭하게 그려내 입체적이고 생생한 인물로 정착시키는 데 성공했다.
그래서 우리가 떠올리는 료마는, 시바 료타로가 《료마가 간다》에서 그려낸 주인공의 모습으로, 소설 속에서 활약하며 실제 그 인물을 뛰어넘고 있다.
이 작품 속에는 료마를 중심으로 막부에 대항하는 개혁파 인물들이 등장한다. 교토를 무대로 벌어지는 싸움 과정에서 수많은 인물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갔다. 그중에서 살아남은 몇몇 인물이 메이지 유신 뒤 일본 개혁의 핵심이 되는데, 이토 히로부미, 무쓰 요노스케 등이 있다.
그럼에도 왜 료마는 지금껏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물로 추앙받고 있을까? 비슷비슷한 국가적 영웅들 속에서 단연 찬란한 빛을 발했고 살아 있는 동안과 마찬가지로, 아니 어쩌면 더한층 뜨겁고 밝은 빛을 비추는 그의 ‘신화적 삶’이 일본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이리라.
료마의 업적은 바로 사쓰마와 죠슈의 ‘사쓰조동맹’과 권력이 왕실로 넘어간 ‘대정봉환(大政奉還)’을 중개한 일이었다. ‘전쟁 영웅’이 아니라 ‘거간(居間)’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료마가 흥정한 것은 다름 아닌 ‘역사’와 ‘정신’이었다.
사리사욕만 채우고 자신의 입지만을 위한 좁은 소견으로 국민의 삶을 휘두르고 나라 살림을 무책임하게 망쳐 놓는 정치인들이 판을 치는 오늘날, 료마는 그 이름만으로 진정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단 하나의 태도가 무(無)의 자세임을 깨우쳐 준다.
역사를 써내려간 료마!
막부 끝무렵은 그야말로 내우외환(內憂外患)이었다. 개국이냐, 양이냐, 존왕이냐, 막부냐로 국론이 크게 갈려 격렬한 대립이 계속되었다. 도사 번에서 상급무사와 하급무사의 차별문제가 한계에 다다랐듯이, 각 번들을 통솔하는 에도 막부도 붕괴 직전이었다. 한편 계속되는 가뭄으로 국민들은 굶주렸고 사회불안은 점점 심각해져 갔다.
이때 료마가 막부를 쓰러뜨리고 근대화의 물줄기로 나라를 이끈 것이다. 물론 역사를 혼자서 써내려갈 수는 없다. 근대국가를 료마 혼자 연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무렵 료마가 없었다면, 일본의 지금 모습은 상상도 못할 만큼 다른 양상을 띠었을 게 분명하다.
역사상의 료마도, 소설 속 료마도 역사를 크게 움직인 거인이다. 그 거인이 별 욕심 없이, 때론 가볍게 때론 비장하게 엄청난 일들을 척척 해내는 이야기에서 더더욱 그 인물의 위대함과 재미가 드러나고 있다.
“나는 관직에 오르려고 막부를 쓰러뜨린 게 아니다.”
주위의 정치가와 군인들을 보잘것없이 만드는 이 한마디. 바로 이 료마의 무사(無私)가 “인간이 역사를 만드는 하나의 기적”을 이루어냈다.
“사람이 인생을 사는 데 있어서
한 뜻을 이룰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은가?”
이것은 료마가 다른 이들에게 던졌던 질문이다. 그리고 그 뜻을 이어받은 일본 최고의 부자,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가 많은 사람들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다
사람이 인생을 사는데, 개인의 물욕이나 안위 따위가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과 지위를 위해 동분서주하다가 삶을 헛되이 써버리고 결국 빈손으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의미 없는 삶을 살아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한 나라의 지도자들이라면, 한 그룹의 경영자라면, 그리고 내로라하는 학자나 과학자들이라면 “뜻을 이룰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인생을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또한 지도층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리에서 ‘뜻’을 품고 살기 마련이다. 그 뜻이 꿈으로 불리든, 희망으로 불리든 우리는 그것을 위해 자기 자신을 비우고 뜨겁게 열정을 불태워야 한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나 스스로에게 ‘뜻’이 있다면 료마의 말처럼 그것으로 충분하고 행복할 수 있다. 《료마가 간다》를 읽은 독자들이 가슴속에 ‘뜻’을 품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에도 시대적 영웅 ‘료마’가 나타나 새로운 한국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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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마가 간다 세트(전8권)(원서/번역서: [해외]龍馬がゆく 1 新裝版)
시바 료타로 《료마가 간다》는 일본 근대사에 크나큰 발자국을 남겼으며 오늘에도 역사상 가장 존경 받는 청년 인물로 우러러지는 메이지 혁명의 개혁가 사카모토 료마의 일대기를 그린 거작이다.료마는 유년 시절 모든 면에서 모자란 아이였으나, 히네노 도장에서 검술을 익히면서 심신을 단련하며 그 자질을 드러낸다. 에도 생활 도중 미국 선진 문물에 자극 받은 료마는 천천히 근대화에 눈뜨게 된다. 그는 바다로 눈을 돌려, 세계를 누비는 종합상사라 할 수 있는 ‘해원대’를 결성한다. 그리고 장사로 남는 이익을 매개로, 그 무렵 서로 적대관계에 있던 최대 세력 사쓰마와 조슈의 바쿠후 타도 연합을 성사시킨다. 이것이 바로 메이지 유신의 기폭제가 된다. 료마는 막부를 타도 한 뒤 일본을 위해 ‘선중팔책(船中八策: 배 안에서 구상한 8가지 방책)’을 제안하여 근대일본의 국가적 기틀을 마련했다.료마가 진정 존경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그가 그토록 애를 써서 이루어낸 열매를 정작 자기 자신은 하나도 가지려 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 역사상 위업을 이룬 영웅은 많지만 료마처럼 자신이 손에 쥔 모든 것을 훌훌 털어버린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세상에 둘도 없는 거대한 배포와 도량을 갖춘 사나이 료마. 그의 삶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정의의 길이 무엇인지를 뚜렷이 보여준다.사카모토 료마는 1835년, 도사 번 고치 현 가미마치에서 지방유생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가미마치는 성(城)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과는 달리 하급무사, 상인, 기술자가 한데 어울려 사는 마을이었다. 그 덕분인지 료마는 사람은 평등하다는 사상을 갖고 있었다.열여덟 살 때 에도로 간 료마는 지바 도장에서 나가 검술을 배웠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의 페리 함대가 흑선을 타고 일본에 들어오는 사건이 생기고, 료마는 포병학교에 들어가 포술을 배운다. 그때 그는 비로소 서양과 일본의 군사력의 차이를 실감하게 된다.료마는 조금 독특한 인물이었다. 뭔가 어수룩하고 모자라 보이면서도 낙천적이었으며 검술은 그야말로 고수였다. 료마는 도사 번에서도 이류 계급출신이고 개혁파의 선구자도 아니었다. 그러나 전란을 거치면서 많은 인재들이 희생되었고, 그의 역할이 점차 중요성을 띠게 된다.검술의 고수이면서도 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그 무렵 우국지사들과는 달리 ‘해군의 중요성과 무역’에 관심을 가졌다. 그래서 세계관이 넓었던 막부인물인 가쓰 가이슈를 스승으로 모시며 시국관을 나누고 해군을 키우는 데 노력한다. 료마를 따르던 도사 번의 인물 중에서는 뒷날 미쓰비시 그룹의 창립자도 있었다.1862년 도사 번을 벗어난 료마는 폭넓고도 활발한 활동을 펼쳐 나가게 된다.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을 단순하고 명쾌하게 규정하는 그의 무사정신은 빛나는 그의 매력 가운데 하나이다.서른세 살의 료마는 안타깝게도 그 혁명의 완수를 보지 못하고 1867년 교토에서 암살당한다.시바 료타로의 《료마가 간다》는 1천만 부의 판매 부수를 자랑하는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로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물론 료마는 일본 역사상의 실존 인물이다. 그러나 저자는 료마를 새롭게 창조하여 한 영웅으로 훌륭하게 그려내 입체적이고 생생한 인물로 정착시키는 데 성공했다.그래서 우리가 떠올리는 료마는, 시바 료타로가 《료마가 간다》에서 그려낸 주인공의 모습으로, 소설 속에서 활약하며 실제 그 인물을 뛰어넘고 있다.이 작품 속에는 료마를 중심으로 막부에 대항하는 개혁파 인물들이 등장한다. 교토를 무대로 벌어지는 싸움 과정에서 수많은 인물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갔다. 그중에서 살아남은 몇몇 인물이 메이지 유신 뒤 일본 개혁의 핵심이 되는데, 이토 히로부미, 무쓰 요노스케 등이 있다.그럼에도 왜 료마는 지금껏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물로 추앙받고 있을까? 비슷비슷한 국가적 영웅들 속에서 단연 찬란한 빛을 발했고 살아 있는 동안과 마찬가지로, 아니 어쩌면 더한층 뜨겁고 밝은 빛을 비추는 그의 ‘신화적 삶’이 일본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이리라.료마의 업적은 바로 사쓰마와 죠슈의 ‘사쓰조동맹’과 권력이 왕실로 넘어간 ‘대정봉환(大政奉還)’을 중개한 일이었다. ‘전쟁 영웅’이 아니라 ‘거간(居間)’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료마가 흥정한 것은 다름 아닌 ‘역사’와 ‘정신’이었다.사리사욕만 채우고 자신의 입지만을 위한 좁은 소견으로 국민의 삶을 휘두르고 나라 살림을 무책임하게 망쳐 놓는 정치인들이 판을 치는 오늘날, 료마는 그 이름만으로 진정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단 하나의 태도가 무(無)의 자세임을 깨우쳐 준다.막부 끝무렵은 그야말로 내우외환(內憂外患)이었다. 개국이냐, 양이냐, 존왕이냐, 막부냐로 국론이 크게 갈려 격렬한 대립이 계속되었다. 도사 번에서 상급무사와 하급무사의 차별문제가 한계에 다다랐듯이, 각 번들을 통솔하는 에도 막부도 붕괴 직전이었다. 한편 계속되는 가뭄으로 국민들은 굶주렸고 사회불안은 점점 심각해져 갔다.이때 료마가 막부를 쓰러뜨리고 근대화의 물줄기로 나라를 이끈 것이다. 물론 역사를 혼자서 써내려갈 수는 없다. 근대국가를 료마 혼자 연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무렵 료마가 없었다면, 일본의 지금 모습은 상상도 못할 만큼 다른 양상을 띠었을 게 분명하다.역사상의 료마도, 소설 속 료마도 역사를 크게 움직인 거인이다. 그 거인이 별 욕심 없이, 때론 가볍게 때론 비장하게 엄청난 일들을 척척 해내는 이야기에서 더더욱 그 인물의 위대함과 재미가 드러나고 있다.“나는 관직에 오르려고 막부를 쓰러뜨린 게 아니다.”주위의 정치가와 군인들을 보잘것없이 만드는 이 한마디. 바로 이 료마의 무사(無私)가 “인간이 역사를 만드는 하나의 기적”을 이루어냈다.이것은 료마가 다른 이들에게 던졌던 질문이다. 그리고 그 뜻을 이어받은 일본 최고의 부자,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가 많은 사람들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다사람이 인생을 사는데, 개인의 물욕이나 안위 따위가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과 지위를 위해 동분서주하다가 삶을 헛되이 써버리고 결국 빈손으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의미 없는 삶을 살아버리는 것이다.하지만 적어도 한 나라의 지도자들이라면, 한 그룹의 경영자라면, 그리고 내로라하는 학자나 과학자들이라면 “뜻을 이룰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인생을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또한 지도층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리에서 ‘뜻’을 품고 살기 마련이다. 그 뜻이 꿈으로 불리든, 희망으로 불리든 우리는 그것을 위해 자기 자신을 비우고 뜨겁게 열정을 불태워야 한다.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나 스스로에게 ‘뜻’이 있다면 료마의 말처럼 그것으로 충분하고 행복할 수 있다. 《료마가 간다》를 읽은 독자들이 가슴속에 ‘뜻’을 품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에도 시대적 영웅 ‘료마’가 나타나 새로운 한국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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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료마가 간다
『료마가 간다』는 메이지 유신의 주역인 사카모토 료마의 전기 소설이다. 소설이기 때문에 허구인 부분도 상당하겠지만 저자가 고증을 위해 노력을 했다는 후문이다. 사카모토 료마를 알게 된 것은 우연한 기회에 유튜브에서 한 동영상을 봤기 때문인데, 우연히 손정의라는 사람의 프레젠테이션 동영상을 보게 되었다. 사실, 군대에 있는 시절부터 손정의에 대해서는 여러번 소식을 들었다. 경제 주간지를 구독하고 있었는데, 마사요시 손 혹은 손정의라는 이름으로 하여 여러번 언급이 된 것이다. 그때만해도 단순히 유명한 기업가 정도로 인식을 하고 있었으나, 유튜브에서 해당 동영상을 봤을 때, 뭔가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과장이 있었을 수 도있고 허구도 섞여잇을 수 있지만, 그가 말한 그의 삶은 영화의 한 장면 같이 드라마틱했다.
고등학교 시절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와 같은 책을 읽은 청소년이었는데 ,당시 주변에서 수레바퀴 아래서와 같은 우울한 책보다는 씩씩한 사람의 전기를 읽어보라는 추천을 들었고, 그렇게 그가 꺼내든 책이 시바 료타로의 『료마가 간다』였다. 이 책에서 큰 감동을 느낀 손정의는 미국을 건너가기로 결심을 하고 어린 나이에 미국으로 유학, 빠른 시일 내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게 되어 이후 소프트뱅크를 설립한다. 현재는 일본 1~2위의 부자로 이름을 알린 그는 소프트뱅크밴처스 등을 통해 다양한 국가에 소재한 여러 유망한 기업들에 투자를 하였는데,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알리바바그룹이다. 이렇게 세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손정의가 료마가 간다를 어렸을 때 읽고 큰 감명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다. 총 8권의 소설로써 부담도 크게 되지 않을 수준의 양이었기 때문에 책을 빌려보기 시작했다.
사카모토 료마는 일면 엉뚱한 면이 있는 인물이었지만, 시대를 초월한 안목과 실천력으로 막부시대의 막을 내리고 메이지 유신 시대를 이끈 장본인 중 하나다. 짧은 인생을 살고 갔지만 일본의 역사를 영원히 바꾼 주역 중에 하나인 것이다. 책을 읽으며 인상적인 점은 막부시대의 종말을 이끈 것은 사카모토 료마라는 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수 많은 사무라이들이 막부체제와 싸웠고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다. 물론, 모든 인물들이 메이지 유신을 일으키기 위해, 큰 목표를 위해 희생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각각의 가치가 있었고 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죽음의 두려움을 무릅쓰고 뜻을 관철시키려 노력한 것이다. 그리고, 이름모를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토대로 대업을 이룬 것이 사카모토 료마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들의 삶에도 이러한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영웅은 시대가 만든다고 했던가. 모든 사람들이 시대의 영웅이 되고 세상을 바꿀수는 없다. 운칠기삼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똑똑하고 능력이 좋다고 하더라도 운이 따르지 않으면, 시대가 허락하지 않으면 대업을 이루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이 뜻하는 꿈을 달성하기 위해, 큰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삶 자체가 각각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비록, 자신 스스로가 대업은 이루지 못하더라도, 대업이 이루어 지는데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료마가 간다』는 소설의 특성상 쉽게 읽힌다. 비록 8권의 분량때문에 여러번 읽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10~20대 어린 나이의 청소년이라면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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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마가 간다》(竜馬がゆく)는 시바 료타로의 장편소설이다. 산케이 신문 석간에 1962년 6월 21부터, 1966년 5월 19일까지 연재되었다. 1963년부터 1966년까지 분게이슌주에서 간행되었다.
개요 [ 편집 ]
에도 막부 말기의 일본을 선도한 사카모토 료마를 주인공으로 한 역사소설이며, 인기 역사소설가 시바 료타로의 대표작이다. 당시까지 료마는 일본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인물은 아니었는데,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숨은 공로자로 료마라는 인물이 있었음을 많은 일본인들이 알게되었고, 일본에서의 료마의 이미지는 이 작품으로 인해 만들어졌다고 말해진다. 작가가 역사 속에 숨어있는 인물을 발굴해서 대중에게 널린 알린 케이스다. 작품 안에서 료마(竜馬)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료를 ‘龍’라고 표기하지 않은 이유는 작가 자신이 픽션으로써의 그를 썼기 때문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도사번 상인계급의 둘째아들로 태어난 료마는 어린시절 변변치 않은 아이였다. 그런 그가 도쿄로 상경하여 무사수업에 나선다. 그런 수업기에 1853년 미국의 군함 4척이 나타나 대포를 쏘는 사건이 발생한다. 흑선의 압력으로 일본은 개국으로 방향을 틀고 많은 인사들은 막부의 무능함에 실망한다.
이 작품은 료마를 중심으로 막부에 대항하는 수많은 개혁파 인물들이 등장한다. 교토를 중심배경으로 벌어지는 싸움과정에서 수많은 인물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갔다. 그중에서 살아남은 소수의 인물들이 메이지유신 후 일본 개혁의 중심들이 되는데, 이토 히로부미, 무쓰 무네미쓰 등이 그런 인물이다. 료마는 안타깝게도 그 혁명의 완수를 보지 못하고 교토에서 1867년 사망했다.
료마는 약간 특이한 인물이었다. 뭔가 어리숙해 보이고 부족해 보이면서도 낙천적인 기질이었으며 무술은 또 고수였다. 료마는 도사번에서도 이류 계급출신이고 개혁파의 선구자도 아니었다. 전란을 통해 많은 뛰어난 인재들이 희생되면서 그의 역할이 서서히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무술 고단자이면서도 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당시 우국지사들과는 달리 해군의 중요성과 무역에 관심을 가졌다. 그래서 세계관이 넓었던 막부인물인 가쓰 가이슈를 스승으로 모시며 시국관을 나누고 해군을 키우는 데 노력한다. 료마를 따르던 도사번의 인물 중에는 후에 미쓰비시 그룹의 창립자인 이와사키 야타로도 있었다.
반막부 개혁파는 조슈 번(현재 야마구치 현)과 사쓰마 번(현재 가고시마 현)이 중심이었는데 이들은 서로 주도권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믿지 못하고 싸우는 과오를 범하게 된다. 특히 개혁파의 선도세력 조슈 번의 피해가 컸다. 이때 이들 세력을 중재한 것이 료마였다. 아울러 눈치를 보던 도사 번(현재 시코쿠의 고치현)까지 개혁파에 합류시킴으로써 메이지 유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유신 후 조슈 번은 육군의 핵심세력이 되고, 사쓰마 번은 해군의 핵심세력이 되었다.
대하드라마나 각 민영방송국에서 수차례 드라마화되었다. 한국에서는 제국의 아침(료마가 간다 번역판)이라는 소설로 번역되었다. 최근에는 다시 <료마가 간다 (전 10권)>(시바 료타로 지음, 이길진 옮김, 창해)로 출판되었다. 한국에서도 료마를 주인공으로 하는 일본만화들도 번역 출판 중에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대단치 않은 인물 료마를 지나치게 미화해서 그렸다는 평가도 있다.[1]
주요인물 [ 편집 ]
일화 [ 편집 ]
이 작품은 시바 료타로의 대표작 중 하나이며, 동시에 료마상(像)을 확립한 작품이다. 또한, 당시 사카모토 료마의 탄생일에는 이설이 있었지만, 이 작품에서 11월 15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료마의 탄생일이 11월 15일이 되었다는 설화가 있다.
쵸린보사건 [ 편집 ]
1983년 9월, 교토신문 광고에 ‘쵸린보'(ちょうりんぼう, 부라쿠민에 대한 차별적 단어.)라고하는 차별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부라쿠민 해방 동맹이 이것에 대해 항의했다. 교토신문사는 『료마가 간다』에 사용된 말을 차용했다고 해명하였고, 동맹은 시바를 규탄하게 된다. 1983년 12월에 동맹은, 교토 부라쿠민 해방 센터의 차별확립회의 자리에 시바를 불렀다. 이 자리에서 시바는 “죠리(長吏)[2]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라고 하는 해명문을 낭독했다. 야유로 인해 떠들썩하게 된 회장은 시바의 부라쿠민 차별에 대한 비판과 명석한 문장을 듣고 조용해졌으며, 그 뒤 규탄은 사라지게 되었다. 오히려 시바는 집필 당시 “쵸린보”가 차별어라는 것을 몰랐고, 오래된 도사 사투리로 ‘바보’를 의미하는 매도하는 단어의 한 종류라고 인식했었다라고 해명하였다. 또한 부라쿠민 해방 동맹으로부터 차별어라는 지적을 받은 후, 출판사에 바로 해당부분의 소거를 요청했다고 한다.
드라마 [ 편집 ]
1965년 판 [ 편집 ]
1965년 4월 19일 ~ 11월 22일 9시부터 9시 30분까지 마이니치 방송에서 방송되었다. 주인공은 나카노 세이야. 총 32회.
1968년 판 [ 편집 ]
NHK 대하드라마. 주인공은 기타오지 긴야. 료마가 간다 (1968년 드라마) 참조.
1982년 판 [ 편집 ]
1982년 1월 2일 0시부터 오후 11시 53분까지 TV 도쿄의 ’12시간 초 와이드 드라마 ‘에서 방송되었다. 주인공은 요로즈야 긴노스케이며, 전부 5화로 구성되어있다.
1997년 판 [ 편집 ]
1997년 1월 1일 6시부터 11시 9분까지 TBS에서 방송된 TBS대형 시대극 스페셜 중 하나.
2004년 판 [ 편집 ]
TV 도쿄의 ‘신춘(春) 와이드 시대극’중 하나로 2004년 1월 2일 방송되었다. 제1부 출발, 제2부 탈번, 제3부 습격, 제4부 희망으로 4부로 구성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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