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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광고

Starbucks Jazz 스타벅스 스토어 음악 실시간 음악, 광고 없는 음악 | 스타벅스 뮤직 스토어의 베스트 30곡, [스타벅스 BG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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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outube.com

Date Published: 10/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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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광고 베스트 15 – 꿈꾸는섬

보다 디테일한 타겟에 맞춘 PPL이든 SNS든 타겟용 잡지광고등에 집중하고 잇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스타벅스도 글로화되었고 스타벅스 브랜드가 점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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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appist.com

Date Published: 8/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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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보여주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 순천향대 신문

현대 기업 마케팅에서 대중매체 광고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스타벅스 설립자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 내부를 단순한 커피 판매점이 아닌 ‘제3의 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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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ews.sch.ac.kr

Date Published: 7/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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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에서 쫓겨난 `맞춤광고`…스타벅스·TV속으로 피신 [Digital+]

지난 16일(한국시간) 구글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광고에서 새로운 방식의 맞춤형 광고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매일경제는 한국 매체 중 유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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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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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광고아님 hashtag on Instagram • Photos and Videos

34 Posts – See Instagram photos and veos from ‘스타벅스광고아님’ hasht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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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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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스타 벅스 광고

  • Author: 스타벅스 매장음악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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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이전 실시간 스트리밍: 12시간 전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eCzyByjn48

한국에서 스타벅스 광고 본 적 있으신가요?

스타벅스 FIND YOUR TASTE 이벤트 / 스타벅스 코리아 페이스북 캡쳐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써 광고는 TV, 신문, 잡지 등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다. 기업들은 광고 효과를 누리기 위해 광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그 사이에서 일부러 광고를 제작하지 않는 기업이 있다. 바로 우리나라 커피 전문점 업계 1위인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의 설립자인 하워드 슐츠는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일에 얽매이지 않고 대화할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강조하며 광고를 지양했다. “스타벅스라는 공간을 경험하기에 15초라는 시간은 너무 짧다”며,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확실한 콘셉트과 마음이 담긴 서비스를 강조한 것이다.

그럼에도 스타벅스는 명실상부 업계 1위 자리를 지키며 고객과의 상호 소통을 이어왔다. 그 비결은 바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있다. 전통적인 광고와 달리 소비자와의 소통이 중심이 되는 SNS는 스타벅스라는 브랜드 가치를 나타내기에 충분했다.

스타벅스는 트위터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각종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를 겨냥하고 있다. 스타벅스에서 수년간의 매장 경험이 있는 바리스타들을 SNS 담당 파트너로 선정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수성을 이용해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를 형성해 나가는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다.

약 113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스타벅스 코리아 페이스북에서는 빈도와 일관성을 고려한 양질의 콘텐츠로 관심사를 제공한다. 정기적이지만 팔로워들을 압도하지 않는 수준의 과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제품 소개와 더불어 스타벅스의 사회 공헌 활동을 알리며 꾸준히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는 ‘BUDDY INTERVIEW’, ‘스타벅스는 36.5℃’등의 주제의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단골손님을 버디(친구)로 부르며 개인화된 취향을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 관계를 구축하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따뜻한 이야기로 스타벅스의 온도는 36.5℃라는 것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작년 12월, 신세계그룹의 정용진 부회장이 유튜브 ‘스벅TV’에 깜짝 등장해 즐겨마시는 음료를 소개했다. 해당 영상은 29일 오전 11시 기준 36만 회 조회수를 돌파하며 해당 음료 매출 상승에도 기여했다.

국내 소셜 미디어 이용률이 87%를 돌파하는 현시점에서, 스타벅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고객과의 직접 소통은 물론 충성도 높은 고객들의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하고 있다. 실제로 2021년 한국마케팅협회가 실시한 디지털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스타벅스는 커피전문점 업계의 1위로 선정됐다.

스타벅스 광고 베스트 15

스타벅스 사례를 살펴보면서 여러가지 광고를 볼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 인상 깊은 광고 15개를 뽑아 공유해 봅니다.

스타벅스는 일반 회사들과달리 Mass marketing을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코카콜라 등이 하는 것처럼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대규모의 마케팅 캠페인을 보기 힘듭니다.

보다 디테일한 타겟에 맞춘 PPL이든 SNS든 타겟용 잡지광고등에 집중하고 잇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스타벅스도 글로화되었고 스타벅스 브랜드가 점차 진부화되고 있다는 판단에 브랜드에 신선함을 불어넣을 수 있는 광고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 소개된 광고는 주로 인쇄광고들로서 조금 오랜된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네요.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에 나온 스타벅스 PPL

▼ 스타벅스 광고는 아니지만 2006년 악마는 프라다를 입니다의 전반부를 비롯한 곳곳에서 스타벅스 커피가 등장합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영화에서 전달하려는 메세지 내용이 잘 어울러져 스타벅스 이미지를 상징하는 장면이 되었습니다.

이를 PPL로 본다면 이 영화에의 PPL로 정말 성공적이죠.

너의 이름을 불러주마!!

▼ 스타벅스의 마케팅 활동 중 많은 긍적적 반응을 받았던 커피잔에 이름을 적고 이름을 불러주는 캠페인

최고의 커피는 저절로 만들어 지지않아!!

▼ 최고의 커피는 저절로 만들어지 않는다는 스타벅스의 자부심이 묻어나는 광고

광고 대행사 (Advertising Agency) : AMV BBDO

광고 집행 시기 : 2009

▼ 같은 내용이지만 한국에서 2011년 집행되었습니다.

당신이 마시는 커피가 완벽하지 않다면..

▼ 스타벅스에서 완벽한 커피를 마실 수있다는 오만에 가까은 광고 문구

광고 대행사 (Advertising Agency) : AMV BBDO

광고 집행 시기 : 2009

▼ 위와 비슷한 메세지이지만 보다 세련되고 스타벅스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해 표현되었다.

광고 집행 시기 : 2013

커피에 미쳐있는 사람들!!

▼ 스타벅스 사람들은 항상 커피에 미쳐있는 사람들이다.

광고 대행사 (Advertising Agency) : AMV BBDO

광고 집행 시기 : 2009

냅킨에 남겨진 커피잔의 흔적으로 멋진 광고가 탄생하다!!

▼ 2007년 4월 15일 10시부터 정오에 다시 만나요.

2007년 뉴욕타임즈에 게재된 스타벅스 광고

▼ 스타벅스 쿠반커피를 소개합니다.

커피를 주문하면 주는 한 장의 넵킨에 여러 사람이 컵을 놓았을 것으로 예상되는 커피 자국이 나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socialize’라는 짧지만 강렬한 문구가 보이네요. 한 장의 휴지를 여러명이 사용했다는 것에서..

환경보존의 메시지와 스타벅스 매장이라는 공간에서 함께 만난 사람들과의 관계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스타벅스의 가치를 함께 전달합니다~

스타벅스에서의 추억을 남겨주세요!!

▼ 스타벅스에서의 추억을 남겨주세여

광고 집행 시기 : 2013인가??

2013년 할러데이 캠페인 – 즐거움을 나눠요!!

▼ Share Joy

2013년 할러데이 캠페인, 할러데이 음료수를 사면 같이 먹을 수 있게 하나를 더 드립니다.

스타벅스로 망중한을 즐겨보아요 – 거리에서, 놀이터에서, 사무실에서!!

▼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로 즐기는 망중한

2003년 영국에서 집행된 스타벅스 광고, .

분열, 공포, 냉소, 제한, 고립은 안되요!!

▼ 하워드 슐츠는 과감하게 정치적 발언을 자주하는데요.

이번 2016년 대선을 겨냥해 분열과 냉소와 두려움을 조장에 대해 반대하면서

이를 의도적으로 조장하는 후보(트럼프로 추정)에 대한 반대를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2016년 4월 24일 뉴뇩타임즈와 월스트리트 저널에 실렸다.

대선에 투표하면 커피를 드려요!!

▼ 2008년 대선에서 투표를 독려하기위해 스타벅스는 투표한 증거를 가져오면 커피를 주는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당시 오바바에 유리한 캠페인이라는 지적에 결국 방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커피를 제공합니다.

2016년 10월 즈음 광고입니다.

바틀 프라프치노를 소개합니다!!

▼ 여름이 다가오면 가장 인기있는 메뉴중 하나인 프라푸치노!!

이제는 당신이 어디에 있든 프라프치노를 즐길 수 있어요!

바틀 프라프치노의 특지을 잘 설명하고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감성이 넘치는 파트너 구인 광고!!

▼ We are hiring coffee lovers,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을 찾습니다.

인터넷에서 발견한 파트너 구인 광고인데 감성적으로 끌려서 공유해봅니다.

스타벅스가 보여주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 코리아의 시작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1990년대 초 미국 브라운대학에서 유학 중이었다. 그곳에서 스타벅스를 처음 접한 뒤 성공 가능성을 보고 1999년 한국으로 처음 들여왔다. 당시 신촌 이대 앞은 여성들의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서울의 주요 상권 중 하나였고, 이곳에 스타벅스 1호점을 열게 됐다.

허영심을 자극하는 이벤트 효과

한국 입점 당시 아메리카노 1잔의 가격은 2500원이었고 사람들은 이 가격에 굉장히 부정적이었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을 ‘된장녀’, ‘된장남’ 등으로 비꼬기도 했지만 스타벅스는 커피와 원두 판매뿐 아니라 굿즈와 이벤트에 적극적이었다. 다이어리, 머그컵, 텀블러, 가방 등 다양한 상품들을 이벤트로 제시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실제로 아이스 아메리카노 17잔을 주문하면 가방을 주는 이벤트를 할 당시, 300잔을 주문 후 가방만 챙겨 유유히 떠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이 상품들을 한정판으로 출시하며 마니아들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했다. 스타벅스는 사람들의 허영심을 공략했다. 모든 소비가 합리적일 수 없듯이 누군가에겐 허영심 섞인 소비가 또 다른 이에겐 품위와 감성으로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친밀감을 유도한 ‘콜 마이 네임’

스타벅스는 회원 주문 후 음료가 제조되면 회원들의 닉네임을 불러준다. 고객과의 유대감을 소중히 여겨 기계적으로 진동벨을 사용해 호출하지 않겠다는 철학이었다. 이 서비스가 나오기 전에는 고객의 특징을 컵에 표시하거나 은행처럼 대기 순번표 뽑기, 이름을 직접 부르기 등 여러 대안들이 있었지만 많은 문제점이 있어 실행되지 않았다. 결국 닉네임을 불러주는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친밀감으로 다가와 지속적인 재방문을 낳았다.

‘사이렌오더’로 소비자들의 쾌감을 건드리다

‘사이렌오더’는 매장 도착 전 주문이 완료되는 스타벅스의 자사 모바일 어플 서비스다. 현재 <배달의 민족> 포장 서비스와 흡사하다. 고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모바일 어플로 미리 주문하는 것이 한국에서 처음 개발됐고, 큰 인기를 끌며 역수출이 됐다. 줄을 서서 주문을 하면 다른 대기자들로부터 무언의 압박을 느껴 메뉴판을 오래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사이렌오더는 이러한 압박들에서 자유로워지게 됐고 매장 안에서 사이렌오더를 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사소하지만 쾌감을 건드리는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게 되었다.

피로에 지친 운전자들을 위한 ‘드라이브 스루’

운전자들은 장시간 운전을 할 경우 피로가 쌓이기 쉽다. 2012년 9월, 스타벅스는 이것을 공략해 주문, 결제, 픽업이 전부 차량 내부에서 가능한 차량 코스 이동 시스템을 만들었다. 추가로 2018년 6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사전 등록한 차량정보를 통해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결제 되는 시스템인 ‘My DT Pass’를 선보였다. 차량이 코스에 머물러 있는 시간을 단축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었다. 이것이 인기를 끌며 지난해 12월에는 My DT Pass 등록 회원 수가 150만 명을 돌파했으며,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한 주문건 수는 지지난해 대비 46% 증가했다. 교통체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지만 그만큼 스타벅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가시적으로 나타낸다.

블루보틀에 맞선 프리미엄 브랜드 ‘스타벅스 리저브’ 론칭

하워드 슐츠는 ‘공간 판매’ 개념에 집중해 Wi-Fi, 전원콘센트, 깨끗한 환경, 그림 전시 등 소비자들이 카페를 이용하는 동안 편안함을 느끼게 하려고 노력했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커피빈 등 다양한 카페 브랜드들도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공간을 제공하는 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이에 대비되는 개념을 가진 블루보틀이 카페 경쟁시장에 뛰어들었다. 블루보틀은 떨어지는 드립커피를 기다리는 느린 문화를 가졌다. 사람들이 아무리 줄을 서서 기다려도 매장 수를 늘리는 것에 치우치지 않았으며 Wi-Fi, 콘센트 등 편리 환경을 제공하지도 않았다. 즉, 블루보틀은 공간이 아닌 맛을 파는 개념에 집중한 것이다. 그렇게 사람들은 커피를 내리는 장면을 직접 볼 수 있는 블루보틀의 매력에 빠지게 됐다. 이에 맞서 스타벅스는 블루보틀에 다양한 커피 추출방식을 이용한 ‘스타벅스 리저브’라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론칭했고, 현재 국내 86개의 매장을 보유 중이다.

스타벅스의 상권 활성화

스타벅스가 신세계와 손을 잡으며 공격적인 매장 입지 선정을 하게 됐고 임대료가 비싼 건물 1층에 주로 입점해왔다. 대부분의 스타벅스 매장이 임대 방식 중 고정월세 대신, 매출의 약 15%를 월세로 지출했다. 실제로 2019년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 임대료는 총 2500억 원이 넘게 지출 됐고, 이는 매장당 평균 2억 원이다. 이는 건물주들이 스타벅스가 입점하는 것에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하며, 유동인구가 늘어나 건물 가격 또한 상승하는 효과를 만든다. 더불어 주변 상권이 활성화 돼 스세권(스타벅스+역세권)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스타벅스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며 힘을 키워왔고 처음 입사할 경우 주문하지 않고 가만히 자리에 앉아있는 고객을 가만히 두라며 교육한다.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주문을 할 수 있는 잠재적 고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타벅스 경영진들 및 점주들은 설립자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인 꾸준함, 평등함에 기초해 소비자를 생각하며 경영을 했다. 사소하지만 섬세하고 고객을 생각한, 스타벅스만의 철학이 깃든 서비스들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이다.

창업을 하게 되면 서비스직의 기본을 알아야 한다. 서비스직에서 중요한 손님을 대하는 태도는 스타벅스라는 성공 사례에서 배울점을 찾을 수 있다. 우리 대학에도 창업보육센터와 다양한 동아리를 통해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 창업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을 배워 스타벅스처럼 국민의 신뢰를 쌓고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얻는 기업을 탄생시키길 바란다.

문희인 기자([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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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확보 채널로 부상한 스마트TV

◆ 개인 동의 받아 광고ID 연합체 만들어

지난 16일(한국시간) 구글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광고에서 새로운 방식의 맞춤형 광고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매일경제는 한국 매체 중 유일하게 사전 발표 행사에 참여해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전개되는 개인정보 보호 강화 조치 등 변화상을 신속하게 분석 보도했다.기존 앱 광고 시장은 휴대폰 단말기마다 부여된 광고ID(문자와 숫자 조합)를 활용해 ‘맞춤형 광고’를 전개해왔다. 시민들이 특정 앱에서 활동하는지 등 발자취를 광고ID로 사용하는 탓에 “개인의 앱 접속기록을 허락 없이 맞춤형 광고로 남용한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구글이 광고ID와 같은 위험한 개인 데이터 추적 방식을 접고 개인 검색 이력을 추적하지 않는 선에서 맞춤형 광고를 하는 새로운 방안을 내놓겠다고 세상에 천명했다.이 같은 구글의 정책 변화는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이전보다 노골적이지 않게 이용자들과 만나 맞춤형 광고 효과를 누리기 위해 새로운 채널 확보에 혈안이 돼 있다.디지털 광고는 크게 웹(인터넷)과 앱(스마트폰) 광고로 구분된다. 웹상에서는 개인 접속기록을 활용한 제3자 쿠키가, 앱에서는 개인 스마트폰에 부여된 광고ID 값을 토대로 맞춤형 광고가 가능했다. 앱상에서 개인들을 향해 쏟아지는 기업 맞춤형 광고의 경우 여러 앱 접속기록을 통해 대강의 성별·나이 등을 유추하고, 주제별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용자가 여행 앱을 많이 접속하면 항공권을 광고하는 식이다.이 수익 방식으로 세계적 기업이 된 곳이 바로 메타(옛 페이스북)다. 메타는 자사가 가진 방대한 양의 데이터(월 이용자 30억명)를 통해 이용자들의 행동에 주목한다. 이를테면, 비슷한 앱 검색·방문 성향을 가진 메타 회원 A씨와 B씨가 있다면 A씨한테 노출해 성과를 거둔 특정 기업 광고를 B씨에게도 적용하는 식이다.월 30억명의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정교한 맞춤형 광고를 집행하면서 메타 전체 매출 중 광고 비중이 97%에 이르고 있다. 지난 10년간 해당 매출 규모는 무려 23배(2012년 50억달러 →2021년 1179억달러)로 팽창했다.그런데 이 같은 웹과 앱 생태계를 좌지우지하는 최상위 기업이 바로 구글과 애플이다. 웹 시장의 경우 구글 브라우저인 크롬(63%)과 애플 브라우저인 사파리(20%) 점유율은 83%다. 앱 시장은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가 7대3으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이 중 애플은 개인정보 보호를 기치로 2020년 3월부터 제3자 쿠키(웹 시장), 2021년 4월부터 광고ID(앱 시장)의 제3자 활용을 사실상 차단했다. 메타는 애플의 정책 변화로 인해 지난해 매출 감소를 경험했다. 개인정보 정책 변경이 가져온 변화에 시장이 놀라면서 메타는 최근 하루 만에 주가가 20% 폭락하는 아픔을 맛봤다.구글 역시 애플처럼 개인정보 보호 명분 아래 사용자 검색 이력을 추적할 수 없는 ‘새로운 광고 방식’의 도입 시점 등을 발표했다. 제3자 쿠키는 2023년 말까지만 허용하고 광고ID는 최소 2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새로운 광고 방식’으로 대체하겠다는 내용이다.이 상황에서 광고주(맞춤형 광고로 매출 극대화를 원하는 일반 기업)와 애드테크(광고 기법 개발사)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당장은 구글이 검색 이력 추적이 가능한 제3자 쿠키·광고ID를 모두 막지 않은 상태여서 일말의 시간은 번 상황이다.구글과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기조가 굳어지면서 시장에서 일고 있는 큰 변화의 흐름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무료 광고 기반의 ‘스마트TV’에 대한 주목도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 드라마 등을 공짜로 보는 대신 광고를 봐야 하는 미국 FAST(Free Ad Supported TV) 시장에서 플루토TV, 로쿠채널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광고 시간은 1시간당 8~10분 내외다.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FAST TV를 ‘당신의 데이터를 다오, 그러면 콘텐츠를 줄게’로 설명했다. 컨설팅 기업인 딜로이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국인의 47%가 FAST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이러한 FAST는 인터넷과 연결된 스마트TV이기 때문에 광고 시청과 관련된 고객 데이터를 자동콘텐츠인식(ACR) 기술로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인구통계·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광고로 쓰이게 된다.국내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양준모 모티브인텔리전스 대표는 “넷플릭스를 스마트폰이 아니라 스마트TV(국내 기준으로는 IPTV)로 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스마트TV가 새로운 디지털 광고 영역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티브인텔리전스의 경우 앱(구글)과 스마트TV(SK브로드밴드 IPTV)를 2017년부터 연결해 맞춤형 광고를 매칭하고 있다. IPTV 시청 패턴과 구글 앱 사용 패턴을 매칭한 후에 인구학적 특성과 주제별로 맞춤형 광고를 고도화하는 모델이다. 양 대표는 “스마트TV 분야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축적하는 초기 단계”라며 “앞으로 데이터가 더 많아질 경우 구글·애플에 의존하지 않고도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또 하나의 세계적 흐름은 개인 동의를 토대로 광고ID를 직접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다. 구글·애플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 동의를 전제로 이메일을 암호화해 통합ID를 만드는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인 TTD(The Trade Desk)가 대표적이다. 제3자 쿠키 대신 암호화된 이메일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사용자는 데이터 수집에 대해 언제든지 동의하지 않을 수 있어서, 사용자가 모르게 데이터 추적이 가능했던 제3자 쿠키보다 더 개인정보 보호 기능이 뛰어나다.지난해 기준 7만개가 넘는 기업이 TTD를 통해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TTD는 앞서 언급한 스마트TV 시장에도 진출하며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작년 2분기를 기준으로 TTD의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 스마트TV 광고 성장률은 연간 1000%에 달한다. 삼성증권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 월마트 파트너십을 통한 마케팅, 커넥티드TV 광고 산업 확대 등 장기적으로도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회원 정보를 대규모로 확보한 기업들과 손을 잡고 맞춤형 광고를 지향하는 움직임도 주목할 만하다. 앱 광고 시장에서 국내 1위 애드테크 기업인 아이지에이웍스(IGAWORKS)는 지난해 3월 ‘디파이너리’라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웹·앱·오프라인 등 다양한 경로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정제하고 전체 고객 데이터 중 특정 조건에 따라 타깃 고객을 세분화해 광고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신희진 아이지에이웍스 사장은 “최근에 스타벅스, 금융권 기업과 협업해 CDP 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아울러 언론사와 광고주를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인 데이블의 경우 쿠키 정보 없이 특정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어떤 광고가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웹 페이지 콘텐츠의 키워드, 주제에 따라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키는 ‘문맥 타기팅’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나현준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벅스 성공비결 ‘하지 않는 것’에 있다.

마케터이자 스타벅스 매니아인 필자는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하루 한번 이상 스타벅스 방문한다. 카페 백색 소음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믿고 제안서나 글을 쓸 때 스타벅스를 주로 찾는다.

기업이든 사람이든 ‘쏘울(Soul)’이 있어야 마스터에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믿기에 사회부적응자지만 세상을 바꾼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애플이나 안타 팬이 많지만 게임에 꼭 필요한 선수라며 경의를 표하는 나이키나 아이를 포함해 어른이 가진 꿈의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는 디즈니처럼 쏘울 넘치는 기업에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분야를 막론하고 ‘나’ 다울 수 있는 건 멋진 일이다.

스타벅스 역시 벅스 만의 ‘쏘울(Soul)’이 있다. 필자에게는 많은 책들에서 언급한 ‘감성’보다 집, 회사 외 제3의 장소로 거듭나려는 스타벅스가 가진 공간에 대한 철학이 좋다. 사람들은 ‘커피’를 찾기 위해 스타벅스를 가는게 아니라 편안 ‘장소를’ 찾아 스타벅스를 간다. 혼자가도 방해 받지 않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스타벅스인 것이다.

지금은 너무 잘 나가 상상하기 힘들지만 스타벅스에도 위기가 있었다. 2008년을 기점으로 많은 스타벅스 매장이 폐쇄되었다. <스타벅스 웨이>책에서는 당시 상황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지점마다 매출 경쟁에 불이 붙었다. 스타벅스 매대 에는 커피와 상관없는 인형들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그 순간 하워드 슐츠는 무언가 잘못 되었음을 직감했다고 한다.

2000년 은퇴를 선언한 슐츠는 2008년 스타벅스 CEO로 복귀한다. 슐츠는 복귀하자마자 ‘원점으로 돌아간다’는 결단을 내린다. 1983년 출장 차 방문한 이탈리아 한 ‘에스프레소 바’에서 사람들이 모여 담소를 즐기던 ‘분위기’를 되찾고자 한 것이다. 이후 스타벅스 철학을 되찾기 위한 노력은 오늘날 스타벅스 신화 탄생의 밑거름이 된다.

성공한 브랜드를 보며 대부분 사람들은 ‘특별한 그 무엇’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특별한 무엇이란 대게 ‘한다’에 방점이 맞춰져 있다. 도대체 무슨 짓을 하길래 성공할 수 있을까? 너도 나도 벤치마킹에 열을 올리게 되는 것이다. 벤치마킹 과정 역시 ‘한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은 특별히 스타벅스가 하지 않는 것에 초점을 맞춰보려 한다. 하는 것도 어렵지만 하지 않기는 더 어려운 법이다.

스타벅스가 하지 않는 6가지

첫째, 광고를 하지 않는다.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은 문구가 인상적이다.

당신은 한국에서 스타벅스 기업 이미지나 상품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아마도 방송, 신문, 잡지, 인터넷, 옥외 광고판 등 어디에서도 스타벅스를 홍보하는 광고를 보지 못했을 것이다. 스타벅스는 그 어떤 광고도 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스타벅스 설립한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가 집이나 학교보다 더 자유롭고 편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랬다. 일에 얽매이지 않은 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곳이다. 그는 이런 개념의 새로운 공간을 광고하는 것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한 번에 한 명의 고객

한 번에 한 곳의 점포

한 번에 하나의 시장과 마주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하워드 슐츠 –

슐츠는 광고를 통해 고객과 관계를 맺기 보다 공간(매장)를 통한 관계를 우선시 했다. 스타벅스는 공간을 팔기를 원했다. 커피가 주는 경험은 한정적이지만 공간이 주는 경험은 다차원적이다. 광고는 다차원적인 스타벅스를 경험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수단이다. 15초라는 시간은 너무 짧다.

만약 스타벅스가 광고를 한다면 어떤 모습일까? 사실, 스타벅스가 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2020년 2월 초 좀처럼 광고를 하지 않는 영국 스타벅스 광고가 이슈가 되었다. 스타벅스 답게 스타벅스 소울이 담겨있다. 요약하자면, 성 정체성을 겪고 있는 소녀가 스타벅스 매장에서 파트너가 불러주는 자신의 이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한다는 내용이다. 성 정체성을 겪고 있는 소녀는 학교나 친구들에게 ‘Jemma’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주인공은 ‘james’로 불려 지길 원했다. 광고 내내 침울했던 소녀 표정이 스타벅스에서 환하게 바뀐다. 스타벅스 컵에 ‘james’가 적혀있다.

우리나라 스타벅스는 자신이 주문한 제품이 나올 때 이름을 부르지 않고, 닉네임과 영수증 번호로 부른다.

위대한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을 광고 하지 않는다. 광고보다 기업이 추구하는 신념에 집중한다. 난 이런 신념을 가지고 있어. 내가 이런 신념을 바탕으로 정말 좋은 제품을 만들었는데 한번 써볼래? 테드(TED) 강의로 유명해진 사이먼 사이넥은 골든 서클을 통해 애플이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을 위와 같이 설명했다. 스타벅스 역시 이 원칙에 충실하다.

둘째, 현금을 받지 않는다. 음식점에 갔을 때 “우리 가게는 선불입니다.”라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돈을 지불할 때 약간 불편한 것을 제외하고 식사 할 때 왠지 홀가분한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왜 이런 기분이 들까? 스타벅스는 현금 없는 매장 비율을 늘리고 있다. 매장 내 현금 거래를 줄이고 충전식 선불 카드를 활성화 하고 있다. 충전식 선불 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지불의 고통’을 줄여준다는 것이다. 행동경제학자 댄 에리얼리는 그의 저서 <부의 감각>에서 “어떤 것을 소비하기 전에 미리 그 대가를 지불하면 그것을 실제로 소비할 때는 거의 아무런 고통도 느끼지 않는다. 소비하는 시점에서는 ‘지불의 고통’이 전혀 없으며, 나중에 지불해야 할 일을 두고 걱정할 필요도 없다.”고 했다. 충전 카드는 ‘지불의 고통’을 없애는데 커다란 역할을 한다. 점심값과 맞먹는 커피를 마시며 느끼는 죄책감에서 해방되는 것이다.

* 지불의 고통: MIT경영대학원 교수인 드라젠 프렐렉Drazen Prelecrhk 조지 로웬스타인 George Lowenstein의 논문 ‘적자와 흑자’에서 처음 나온 단어다. 이 통증은 같은 금액의 지출이라고 해도 그 지출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할수록 고통이 커지게 된다는 것이다. 뇌 영상과 자기공명 영상을 이용해 뇌를 관찰한 결과 돈을 지출하는 행위가 신체적 고통을 처리하는 영역을 자극한다고 한다.

현재, 스타벅스 CEO는 IT업계에서 반평생 일해온 케빈존슨이다. 스타벅스 오프라인 경험을 온라인으로 이끌 인물이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스타벅스 매장 내 결제 수단을 가상화폐로바꾸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블록 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 화폐 활성화는 소비자들이 지갑에서 돈이나 카드를 꺼내 눈 앞에서 자신의 돈이 사라지게 되는 지불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에게는 현명한 소비습관이란 무엇인지 각성할 필요성을 느끼는 부분이다.

셋째, 진동벨을 주지 않는다. 1982년 스타벅스 마케팅 매니저로 일하던 하워드 슐츠는 지방 소규모 카페 파트너가 고객에게 친절하게 응대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후 파트너가 고객과 얼굴을 마주하며 스킨십 하는 과정은 스타벅스의 중요한 경영 철학이 되었다. 스타벅스에서 진동벨이 없는 이유는 바로 스킨십 때문이다. 그런데 스타벅스 경영철학이 한국에서도 유효할까? 필자가 해외 스타벅스를 갈 때마다 적응인 안되는 것이 이름을 물어보는 것이다. 처음에 ‘왜’라고 생각하며 불러줬는데 그나마 ‘스펠링’도 자기 멋대로 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름 부르는 것에 그다지 큰 감흥을 받지 않는 것 같다. 한국은 대게 이름 대신 닉네임이나 영수증 번호로 부른다.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피가 아닌 공간이 목적인 경우가 많다. 이제 스타벅스를 방문하면 자리에 앉아 핸드폰을 꺼내 사이렌 오더로 주문한다. 진동벨 역할을 사이렌 오더가 대신하고 있는 것이다. 1층 공간이 좁고 2층에 주 공간을 확보한 매장의 경우 1층에서 울려 퍼지는 스타벅스 직원 목소리로 자신이 주문한 음료를 확인하기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자신이 주문한 음료를 고객이 찾으러 올 때 파트너와 다시 한번 스킨십 함으로써 ‘관계’를 만들어가려는 스타벅스 의도는 사이렌 오더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한국적 특수상황을 고려해 볼 때 고객과 스킨십을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관건이다. 곧 자신이 있는 자리로 커피 배달원으로 나선 파트너의 모습을 볼 수도 있지 않을까?

넷째, 똑같은 매장을 만들지 않는다. 한국 스타벅스 점포개발 담당자는 특정 지역에 매장 입점이 결정되면 주민센터를 방문한다고 한다. 해당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스토리를 찾아 매장 컨셉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영어가 아닌 한글 간판을 단 인사동 점과 매장 지붕을 기와로 꾸미고 세계 유일 좌식 테이블이 있는 경주 보문 스타벅스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스타벅스 매장은 이른바 ‘따로 또 같이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각 매장의 독립성은 최대한 보장하면서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은 함께 진행한다. 전세계 이색 스타벅스 매장을 검색해 보라. 당장 전세계 스타벅스 투어를 하고 싶은 기분이 들 것이다.

다섯째, 프랜차이즈 형태로 확장하지 않는다. 스타벅스는 공식 홈페이지에 “스타벅스는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이 없습니다. 모든 매장은 본사에서 직접 운영, 관리하는 직영점으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투자, 운영하실 수 있는 가맹점, 체인점 형태는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스타벅스 창업은 건물주가 스타벅스에 입점 제의를 하는 방식이다. 스타벅스는 해당 건물 인근 상권을 따진 뒤 입점 여부를 결정한다. 100% 직영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먼저, 출점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을 보호하기 위해 기존 가맹점과 500m 이상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데 스타벅스는 상권이 큰 경우 5~6개 매장이 밀집해 있기도 하다. 실제, 을지로입구역, 역삼역 근처 스타벅스 매장을 검색해 보면 지하철 역 주변에 6개 이상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력이 집중되어 있는 곳에 매장을 집중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커피가 생활화된 베트남은 전 세계적으로 스타벅스 매장이 유독 적은데 이는 스타벅스를 구매할 만한 상권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직영점 시스템을 통해 경제력 있는 상권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직영점의 또 다른 장점은 의사결정 과정이 빠르다는 점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새로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가맹점 한 곳 한 곳에 동의를 받아야 하지만 스타벅스는 그런 절차 없이 일 처리를 빠르게 할 수 있다. 스타벅스가 주도적으로 추진한 모바일 앱 결제 서비스와 사이렌 오더 도입이 빠른 시간 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여섯째, 플라스틱 빨대를 제공하지 않는다. 2018년 11월 스타벅스 코리아는 종이 빨대를 전국 매장에 도입했다.

우리나라는 세계 78개국 스타벅스 가운데 종이 빨대를 도입한 최초의 나라다. 스타벅스는 2025년까지 전 세계 2만 8000여개 매장 가운데 1만개 매장을 ‘지속가능’매장으로 탈바꿈하겠다고 한다. 최근, 스타벅스는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런던과 밴쿠버 등 5곳의 매장에서 친환경 컵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만 스타벅스에서는 유리와 티타늄 소재 빨대를 출시해 국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지속 가능한 환경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시점에 스타벅스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누구보다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젖은 빨대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종이 빨대 가격이 일반 플라스틱 빨대보다 3배 정도 비싸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많은 소비자들이 스타벅스 활동을 지지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이상으로 스타벅스가 하지 않는 마케팅 활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그 무엇인가를 찾아서 만들어 가는 과정의 연속이다. 스타벅스 역시 스타벅스만의 새로운 그 무언가를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충전식 카드 도입, 드라이브 스루, 암호 화폐, 친환경 빨대를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경계해야 하는 것은 새로움에 대한 갈망이 본질을 흐릴 수 있다는 사실이다. 마케터들은 새로움이 차별화의 필수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이 아니다는 점을 염두 해야 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은 존중하되 사람들을 열광하게 했던 기업 가치와 정신 사이에 균형 감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마케터에게 ‘하지 않기’란 정말 힘들다. 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관례적인 것들을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관습에 대한 경계를 의미한다. 세상에 원래 그런 건 없다. 오늘날 스타벅스가 하지 않는 활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이상.

글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저는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스포츠 마케터 입니다. 연관해서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이 스포츠 현장에 필요한 이유> 와 <만원만 충전해 주세요. 스타벅스 충전마케팅> 도 관심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쓴 글 중 가장 인기 있는 글이예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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