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나이 |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39 개의 정답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유희열 나이 –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KBS Kpop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10,043회 및 좋아요 85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유희열 나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 유희열 나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나이 – 윤종신

유희열 나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유희열 – 나무위키:대문

유희열 ; 본명. 류희열[2] ; 출생. 1971년 4월 19일 (51세) ; 출생 · 서울특별시 휘장 서울특별시 · 종로구 CI 종로구 청운동 ; 거주지. 서울특별시 휘장 서울 …

+ 여기에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8/13/2021

View: 5082

유희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희열 ; 1971년 4월 19일(1971-04-19)(51세)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 가수 · 싱어송라이터 · 음악 프로듀서 · 작사가 · 작곡가 · 편곡가 · 피아노 연주자.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5/22/2022

View: 803

유희열 나이 학력 결혼 아내 직업 – 노란우체통

유희열 나이 학력 결혼 아내 직업. 감성변태 유희열~~~. 현재 안테나 뮤직 대표이며 얼마 전 대한민국이 사랑하는 명 mc 유재석이 안테나로 소속사를 …

+ 더 읽기

Source: dncoeyc.tistory.com

Date Published: 5/18/2022

View: 6206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 오늘 인물

유희열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작곡가 겸 가수 유희열 표절 논란으로 13년간 진행해온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하차한다는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jabzip.tistory.com

Date Published: 1/16/2022

View: 6658

유희열 나이 부인 아내 와이프 이상은 결혼 고향 가족 자녀 – 제로스

가수 유희열 나이 1971년 4월 19일 (49세).유희열 고향 출생지 서울특별시 청운동.유희열 직업 가수 유희열(한자: 柳喜烈, 1971년 4월 19일 ~ )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youwin0427.tistory.com

Date Published: 12/3/2021

View: 6033

유희열 프로필 아내 나이 학력 – 별다방

유희열 프로필 아내 나이 학력. 유희열은 가수 활동보다 예능인으로 더 많은 활동을 하는것 같습니다. 아주 잘 하는 노래는 아니지만 그냥 잘하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akddlfksms.tistory.com

Date Published: 9/4/2022

View: 7958

유희열 나이 학력 키 고향 혈액형, 군대 등 정보사항 – KR 뉴스룸

가수이자 프로듀서인 유희열은 1971년 4월 19일 생 올해 나이 48세이며 서울출신입니다. 안테나 뮤직 소속 원맨 밴드 토이의 PD, 유희열의 라디오천국의 디제이,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youandmelovelove.tistory.com

Date Published: 9/24/2021

View: 5424

유희열 / 나이 / 종교 / 학창 시절 / 활동 – 자동차나라

유희열은 본명 류희열입니다. 두음법칙이 적용되어 유희열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민등록증에도 이름이 류희열로 기재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117nara.tistory.com

Date Published: 8/21/2022

View: 505

가수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결혼, 소속사 – DALL

가수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결혼, 소속사 가수 유희열은 지난 1994년 토이 정규 1집 ‘TOY’로 데뷔했습니다. 그룹 토이에서 유희열은 …

+ 여기에 보기

Source: infotraveler.tistory.com

Date Published: 5/29/2022

View: 7237

“30대였는데 벌써 52살” 유희열, 표절 언급 없이 ‘스케치북’ 퇴장

22일 방송된 KBS2 음악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스케치북’)은 600회 특집으로 꾸며졌다. … 이날 유희열은 “‘스케치북’ 시작 때 제 나이가 39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news.mt.co.kr

Date Published: 2/4/2022

View: 432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유희열 나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유희열 나이

  • Author: KBS Kpop
  • Views: 조회수 110,043회
  • Likes: 좋아요 851개
  • Date Published: 2018. 1. 1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CsEFvcI-wdM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희열(柳喜烈, 1971년 4월 19일 ~ )은 대한민국의 가수, 음악 프로듀서이다. 원맨 프로젝트 밴드 토이(TOY)로 활동 중이다.

생애 및 경력 [ 편집 ]

생애 [ 편집 ]

본관은 문화이며, 1971년 4월 19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에서 태어났다.

청운초등학교, 청운중학교 및 경복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독학으로 기타 치는 법을 터득했다고 한다.

중학교 1학년 때 처음으로 라이브 공연을 보게 됐는데 김창완 밴드의 ‘꾸러기 콘서트’를 보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노래하고 얘기하는 모습이 너무 멋져 보여서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당시 좋아했던 가수는 김창완, 해바라기, 들국화, 어떤날, 시인과 촌장, 한영애 등이었다. 주로 포크(Folk) 계열을 좋아했는데 이유는 멜로디도 좋았지만, 가사가 사랑 이야기에서 벗어나 살아가는 얘기도 하고, 가사를 만들 때 단어 선택에 유의해서 만들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중학교 2학년 때는 음악인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음반을 들으면서 직접 기타로 연주하기도 했다.

중학교 3학년 때 친구들과 함께 베이스 기타, 키보드, 통기타, 드럼으로 밴드를 구성한 ‘푸른 돛’이라는 그룹을 결성했는데 유희열은 통기타를 연주했다. 현재는 없어진 신촌의 크리스탈 소극장에서 멤버들이 돈을 조금씩 내고 티켓을 판매해 라이브 공연을 마련하며 공연도 했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공연을 하고 고등학교 2학년이 된 후는 대학입시 준비 때문에 자연스럽게 팀이 해체되었다.

유희열은 대학에 가고 싶지 않아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는데 고등학교 3학년이 되자 유희열의 형이 “너는 아무래도 딴따라가 되어야 할 것 같다”라고 어머니께 음악 정규 교육을 시키는 것을 제안했고 3학년 때 가족의 독려에 힘입어 음악대학에 가기로 결심하고 시험을 준비했다. 피아노를 배운 적은 없지만 어느 정도 칠 수 있었던 유희열은 1년간 맹렬히 피아노를 연습하고 작곡 지도를 받아서 서울대학교 작곡과에 입학했다. 그를 가르치던 선생님이 서울대에 시험을 봐도 되겠다는 말에 합격도 되지 않았는데 집안에서는 잔치가 벌어졌다. 유희열의 말에 따르면 운이 좋아서였다고 한다.

유희열은 살면서 가장 열심히 살았던 때가 음대 입시를 준비했던 고3 시절이라고 한다. 연습과 작곡을 하려면 피아노가 필요했는데 어려웠던 가정 형편이라서 집에 피아노가 없었다고 한다. 아들의 꿈을 위해 어머니는 힘들게 피아노를 마련했지만, 집이 좁아서 피아노 놓을 공간이 없어서 피아노를 들여놓기 위해 유희열은 독립을 하게 됐고 힘들게 피아노를 마련했지만 바로 도착하게 되는 건 아니었고 피아노가 집에 오기까진 2~3개월이 걸렸다. 그동안 연습은 해야 해서 유희열이 기다랗게 종이로 그림 그려져 있는 종이 피아노가 있는데 종이 피아노로 손으로 위치를 외우고 계이름을 짚고 연습하면서 곡을 쓰기도 했다. 손을 외워서 할 수 있는 연습을 하다가 피아노가 집에 와서 피아노로 연습을 했는데 집에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시작해서 ‘이건 나 한테 다 채무이구나.. 내가 실패하면 완전히 집안이 어려워지겠구나..’라는 책임감 때문에 제일 열심히 살았다고 한다. 유희열이 당시 생각했던 것은 ‘나는 내가 배운 피아노로 어떻게든 밥을 먹고 살아야겠다.’ ‘나는 우리 가족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그때 샀던 그 피아노가 당시 샀을 때도 중고 피아노였는데 그 피아노를 못 팔겠어서 지금은 유희열의 조카가 쓰고 있다고 한다.[5]

유희열은 자신보다 여덟 살 위인 형이 음악적인 부분에 있어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유희열이 초등학교 때 형은 경복고에 다녔는데 남성 무반주 중창단인 ‘글리'(glee)의 단원이었다. 유희열의 형은 노래를 잘했을 뿐 아니라 음악을 즐겨들었다. 덕분에 유희열도 자연스럽게 팝송과 가까워질 수 있었다. 또한 유희열의 친구가 되어 준 것은 FM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팝송이었다. 그 당시 라디오를 통해 흐르던 아바, ELO, 비지스, 레이프 가렛, 트윈폴리오, 양희은, 김민기 등을 포함한 아티스트들의 곡은 그에게 있어 큰 영향이 되었다.

1992년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에 출전해 〈달빛의 노래〉로 대상을 받았다.

그리고 유희열은 유재하 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난후, 1994년 윤정오와 함께 토이를 결성한다.[6] 그 뒤 곧바로 1집을 발매했다. 어떤 일화에 따르면, 1집 음반을 군 복무 중에 발매한 것 때문에 홍보를 할 수가 없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음악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인정받았다고 한다. 1집에 실린 음악을 듣고 015B의 정석원이 곡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해온데 이어 이장우, 이승환, 윤종신 등 유명 가수들이 작곡을 부탁해왔다.

1집 음반을 발매하고 해군 수병으로 입대했으며 이로 인해 토이는 잠시 활동을 중단했다. 그러다 윤정오가 유학을 떠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유희열의 1인 체제 그룹으로 바뀐다. 그사이 유희열은 군복무 중에 토이 2집 음반 준비를 했다. 휴가 나오는 틈틈이 음반 작업을 해서 유희열이 상병 때 음반이 나오게 됐는데 프로모션도 전혀 없었다고 한다. 이렇게 급하게 앨범을 낸 이유는 기획사인 하나음악에서 발매를 했는데, 해당 기획사에서 급하게 계획했기 때문이었다.

1996년 해군에서 제대하고 2집을 발매했다. 김연우가 메인 객원보컬이었던 2집은, 발표한 뒤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때부터 토이는 저절로 유희열의 프로젝트 밴드로서의 객원보컬 체제가 됐다.

또한 유희열은 개별적으로 작곡가 활동을 하기도 했는데, 그가 작곡가로서 제법 알려지게 된 계기는 앨범 프로듀서를 맡은 96년 4월에 발매된 윤종신 5집 앨범 《우》가 70만장 이상 판매된 후부터이다. 앨범 프로듀서의 역할은 작곡과 편곡, 디렉팅, 연주, 세션맨 관리, 연주자 선택 등 앨범에 관한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다. 유희열이 작곡가로서 대중적으로 크게 알려진 곡은 96년 11월에 발표된 곡이자 유희열이 작곡, 편곡한 이문세 <조조할인>이다. 이 곡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유희열은 토이 활동과 별개로 가수 이승환의 무적밴드 건반 세션으로도 활동하였다.

2005년에 동시통역사 출신의 이상은씨와 결혼했다.[7][8][9]

친구가 되어준 라디오 [ 편집 ]

유희열의 부모님은 그가 초등학교 5학년때 이혼했는데, 이혼하기 전부터 아버지는 외국에 있었기 때문에 아버지에 관한 기억이 없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 고등학생인 형은 밤 10시에 돌아오고 한복디자이너인 어머니는 형보다 한시간 늦게 귀가했는데, 형과 어머니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음악을 듣는 유희열의 가슴엔 언제나 슬픔이 가득했다. 지금도 유희열의 한구석에 그때의 슬픔이 괴어있어 자신의 음악에 흐르는 기본적인 정서는 슬픔이라고 한다. 외롭고 쓸쓸한 가운데 스스로에게 ‘강해져야 한다.’라고 자신을 달랬다.

영향을 준 아티스트들 [ 편집 ]

유희열은 자신의 음악에 영향을 끼친 아티스트로는 류이치 사카모토,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 팻 메스니, 브라이언 이노, 윤상, 들국화, 어떤날, 일렉트릭 라이트 오케스트라, 데이비드 포스터, 엔니오 모리꼬네이며 이 아티스트들의 음악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방황했던 학창시절 [ 편집 ]

유희열은 중2부터 고1때까지 방황했었다고 한다. 가죽점퍼에 오토바이를 타고 머리를 염색하고 다녔고 학교에서 문제아 취급을 받을 정도여서 어머니가 많이 속상해했는데, 어머니가 화도 내고 매도 들었는데 와닿지 않았는데 어느 날 “나는 우리 희열이를 믿는다. 지금은 삐뚤게 가더라도 출발점이 어딘지 뒤돌아볼 수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라는 어머니의 말이 와닿아서 정신을 차리게 됐다고 한다.[10][11]

2018년 2월 25일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시즌 2에 지누(히치하이커)가 슈가맨 지누 <엉뚱한 상상>으로 오랜만에 TV 방송 무대에 나와서 유희열과 다시 만났는데 이때도 또 유희열이 일탈했던 학창 시절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의 어머니가 말씀하길 “오토바이 타는 것까진 좋은데.. 앞바퀴만 들지 말라고…”라는 말을 해줄 정도였다고 한다. 유희열이 오토바이 타는 복장도 앞머리를 맥주로 염색해서 동그랗게 말린 머리에 길에서 마주치면 눈을 마주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12][13]

스쿨 밴드 푸른 돛 활동 [ 편집 ]

롤러코스터의 전 멤버 지누(히치하이커)가 중학교 때부터 스쿨밴드를 했는데 유희열을 그때 처음 만났다고 한다. 그때 만난 사람들이 신석철, 김세황, 유희열이었다고 한다. 그때 당시 지누의 밴드 팀 이름은 하이에나였고 유희열 밴드 팀의 이름은 푸른 돛이었다고 한다.

히치하이커가 가요계에 처음 발을 딛을 수 있게 해준 사람이 유희열의 도움 덕분 때문이라고 한다. 유희열과 같이 군대 동기로 생활했는데 지누는 록 음악만 알고 기타만 쳤기 때문에 코드 진행이라든지 이런 팝적인 거에 대해선 너무 몰랐는데 유희열이 많은 코드 이론을 많이 알려주었다고 한다. 유희열이 코드 하나를 알려주면 그 코드로 다음날 30곡을 써서 유희열도 놀랐다고 한다. 지누는 음악을 몸으로 알았다면 머리로 하는 걸 알게 된 거 같다고 한다. 제대하면 군대 안에서 만들었던 곡을 가지고 작곡가로 활동을 하고 싶었는데 유희열이 이승환에게 지누를 소개시켜 줬는데 이승환이 지누의 곡을 듣고 너무 만족해서 지누에게 가수로 계약을 하자고 했다고 한다.[14]

15살 첫 작곡가 데뷔 [ 편집 ]

유희열은 이미 열다섯살때에 곡을 썼다. 그때는 멋모르고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기타를 칠 줄 알았기에 해 보았던 것이라고 한다. 그 곡은 가수였던 유희열의 사촌형인 김형용의 앨범에 실리게 되었다. 유희열은 “곡이 좋아서 라기 보다 돈이 안 드니깐 실었던 것 같아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유희열이 라디오 천국을 진행할 때도 게스트로 출연한 윤상과 함께 언급했다. 유희열이 첫 작곡가 데뷔를 한 때는 중학교 때였다고 한다. 유희열이 말하길 “중학교 때 작곡가로 데뷔를 한 곡이 있어요.” 라고 말했지만 어릴 때 만든 곡이라 쑥스러운지 가수와 곡명은 얘기하지 않았지만 그 곡은 1988년도에 발매된 김형용의 <꿈에 잠기어>이다. (유희열의 라디오 천국, 2008년 9월 24일)

고등학교 때 만든 곡을 시작으로 본격 작곡 활동 [ 편집 ]

1991년 대학교 1학년 때 고등학교 2학년 때 만들었던 곡 〈햇빛 비추는 날〉이 김장훈의 1집에 실렸다. 김광석이 진행했던 라디오 프로그램인 《밤의 창가에서》 1992년 11월 20일 이날 방송분에 게스트로 출연한 유희열이 고등학교 2학년 때 만든 곡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익숙한 그 집 앞 [ 편집 ]

1999년 자서전의 성격을 띤 삽화집 《익숙한 그 집 앞》과 함께 연주곡 음반도 발표했다. 《익숙한 그 집 앞》은 출중한 문필의 심오한 철학도 뛰어난 터치의 놀라운 그림도 없었지만 어린시절, 친구, 가족, 사랑, 음악, 외로움 등 누구나 커 가면서 느낄 수 있는 것에 대한 공감을 자아냈다.

처음엔 삽화집을 낼 계획이 아니었다고 한다. 유희열의 평생 소원이 <연주곡집>을 내는 것이었는데 보통 연주곡은 제목만으로 곡 전체의 분위기를 상상하게 되는 게 있어서 그 점이 아쉬워 약간의 설명과 삽화를 넣은 속지를 계획했고 그것이 소책자가 되고 결국 책이 되어 버렸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삽화집을 위한 글과 그림 작업을 시작했고, 앨범 작업은 마지막으로 미뤄줬는데 주객이 전도된 까닭에 앨범에 더 충실하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삽화집을 만든 건 잘한 일이었다고 한다.

연습장에 끄적거리는 정도였고 일기조차 쓰지 않았는데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한 글을 쓰고, 의무 교육을 제외하고는 그리기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아서 그림을 그린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즐거운 작업이었다고 한다. 글을 먼저 쓰고 그림을 그렸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진 않았고 하루에 그림을 여섯 장 그리기도 했다. 단지 어려운 점은 글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일이었는데 어떻게 그릴까 하루 종일 생각하는 건 어려웠다.

토이라는 이름보다 유희열이라는 이름을 단 연주곡집은 작곡가로서 오래된 꿈이었다. 앨범 한장은 한편의 영화와 같아서 곡 하나 하나보다는 전체적인 스토리가 담겨 있어야 하는데 《익숙한 그 집 앞》연주곡집은 잘 때 들을 수 있는 곡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평소 잠자리에 들기 전 항상 음악을 듣곤 하는데, 한 음반을 듣다보면 1번과 2번 트랙은 좋은데 그 이후론 거슬릴 때가 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해서 아무 생각없이 들으면서 잘 수 있는 편안한 음악을 만들기로 했다.

하지만 앨범은 때론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고, 항상 아쉬움을 남기는데 그의 의도대로 실현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뒤로 갈수록 전자악기를 쓰거나 테크노 비트를 가미해서 애초의 생각과는 다르게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 이유는 자신의 욕심 때문이었다고 한다. 자신이 아직 젊어서 끝까지 밀어 부치는 힘이 부족하고, 보다 많은 것을 보여주고 싶다는 욕심 그리고 연륜 부족이었다고 한다. 연주곡이 8곡, 노래 2곡으로 구성했고 연주곡의 경우는 피아노 연주곡, 피아노와 다른 현악기의 연주곡, 피아노와 멜로디언의 연주곡, 피아노와 테크노적인 연주곡 등 여러가지를 시도했지만 발매 후 한가지 아쉬운 건 한가지 색으로 음악을 하지 못했던 게 아쉽다고 한다. 조금 다양하게 시도하려 욕심을 부렸던 것이 앨범 발매 후에는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남았다고 한다. 계속 같은 톤으로 음악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이번에 알게 됐다고 한다. 앨범 작업은 되도록 소박하고 솔로를 배제하고 튀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시켰다고 한다. 연주면에서는 최소한 표현을 할 수 있는 것만으로 미니멀리즘 적으로 표현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게 세계음악의 현 추세였다고 한다. 음을 최대한으로 아껴썼으며 많이 절제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또한 유희열이 《익숙한 그 집 앞》삽화집을 낸 다른 이유도 있는데 자신이 하고자하는 음악 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한 밑작업이라고 한다.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할 것이라고 예고하는 것도 있었다. 아직 하고 싶은 음악이 많은 만큼 한 가지 이미지로 자신을 고립시키고 싶지 않다고 한다.

들국화 [ 편집 ]

들국화의 데뷔 앨범이 나오기 전부터 들국화는 유명했는데 “우리나라에 비틀즈만큼 잘 하는 팀이 있다.”라는 얘기가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유희열이 중학생 시절 친구들과 함께 들국화를 보려고 이태원의 너무 무서웠던 라이브 극장까지 찾아가서 라이브를 듣고 나서 감동했다고 한다. 들국화는 데뷔 앨범을 발표하고 기획사 차원에서 대대적인 홍보를 하는 형식이 아니라 음반을 내기도 전에 공연부터 활동을 했다. 데뷔 앨범이 발표되기 전 2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장기 공연을 해서 팬들을 확보해나갔다. 앨범이 나오기도 전이였는데 공연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노래를 다 외울 정도로 들국화 음악에 빠졌다고 한다. 당시 피카디리극장 옆에 에스엠이라는 까페가 있었는데 그땐 뮤직비디오가 귀했고 볼 수 있는 장소도 없었는데 이 에스엠 까페에 가면 외국 뮤직비디오를 틀어줬었다고 한다. 특히 레드 제플린, 딥 퍼플 뮤직 비디오를 틀어줬는데 들국화는 이곳에서 간간히 공연도 했었다고 한다. 그러다 들국화는 에스엠이라는 까페에서 5일동안 첫 단독 콘서트를 가졌다.

들국화 데뷔 앨범이 발표되면서 록, 포크 록, 블루스, 로큰롤 다양한 스타일의 곡을 담고 있었고 데뷔 앨범의 수록곡 <행진>, <그것만이 내세상>, <사랑일뿐이야>, <매일 그대와>, <아침이 밝아올때까지> 등 앨범의 거의 모든 곡들이 모든 사람들이 외울 정도로 사랑을 받았고 들국화의 데뷔 앨범을 시작으로 언더그라운드라는 이름을 대중들에게 알리게 된 그룹이다. 유희열이 그때 당시의 사람들은 ‘언더그라운드가 뭐야?’ 라던 시절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들국화는 앨범을 내기 전에 공연장에서 계속 라이브 무대를 가졌었다. 그래서 들국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미 노래를 다 알고 있었다. 유희열 또한 지금은 없어진 신촌의 옥상 크리스탈 백화점의 옥상 무대에서 전인권이 <제발>을 불렀는데 유희열은 ‘저 노래는 뭔가.. 음반엔 없는데..’ 하고 막 떨리는 마음으로 들었는데 나중에 들국화 2집 앨범을 듣다보니 <제발>이 수록되어 있어서 유희열은 너무 반가웠다고 한다. 이렇게 들국화는 모든 곡들을 앨범을 내기 전에 공연장에서 발표했다. 국내 라이브 역사 한획을 그은 들국화 라이브 앨범은 서울 스튜디오에 A스튜디오라는 굉장히 큰 스튜디오가 있는데 그 스튜디오에서 공연 실황 녹음을 했는데 나중에 유희열은 ‘서울 스튜디오(전설적인 엔지니어이자 사장인 최세형)에서 녹음을 하면 얼마나 행복할까?’ 생각했는데 나중에 김장훈의 앨범으로 처음으로 서울 스튜디오에 갔는데 ‘들국화가 녹음한 곳이 여기구나..’ 란 생각에 그때 눈물이 날 것 같았다고 한다. 유희열의 음악에 들국화와 어떤날이 영향이 컸지만 들국화 공연을 보면서 음악을 시작하고 싶어하기도 했었다고 한다.

들국화의 전국 순회공연, 더블 라이브 앨범이 굉장히 성공을 거두었는데 들국화의 성공에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이 ‘그래 공연이다. 라이브다. ‘라고 고무됐고 소극장 공연에 붐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다. 대학로에서 지금처럼 어떠한 가수들이 앨범 발표를 하고 공연을 하게 됐던데 가장 큰 기여를 했던 사람들이 들국화였다. 그때 당시엔 어떤 홍보 차원에서의 공연은 상상치 못했던 시절이었고 다들 라이브라기 보단 리사이틀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들국화는 지금처럼 소극장 공연장을 가서 같이 호흡을 할 수 있게 됐던 그런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15][16]

조동익 [ 편집 ]

유희열은 어떤날의 조동익을 존경했다고 한다. 유희열은 녹음실에서 제일 막내로 청소를 하고 녹음실 정리를 하고 그랬는데 그때 당시에 조동익은 ‘음악은 이렇게 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한마디도 안 했었다고 한다. ‘야 음악은 여기서, 음악 정신은’ 이런 음악적인 얘길 전혀 안 하셔서 더 멋있었다고 한다. 너무 썰렁한 얘기나 술이나 한잔 마실까? 같은 그런 얘기만 항상 하다가 녹음실만 들어가면 사람이 확 바뀌어서 너무 멋있게 바뀌었다고 한다. 한번은 잊혀지지 않는 모습이 조동익이 어떤 드럼 소리를 만들어야 하는 게 있었는데 유희열은 본인 같으면 그냥 간단하게 어디서 따와서 하던지 간단하게 찾았을텐데 조동익은 3일내내 녹음실에서 직접 소리를 고르고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찾다가 녹음실에서 나와 담배를 피면서 “아.. 그냥 드럼 쳐야겠다.” 라고 말을 하는 모습을 보고 유희열은 ‘아.. 음악은 저렇게 뭔가 이렇게 수를 놓듯이 하나하나 떠서 하는 거구나..’라는 생각을 해주게 했고 지금도 쉽게쉽게 만들어낼 때 반성하게 하는 분이라고 한다.

팻 메스니 [ 편집 ]

팻 메스니는 미국의 재즈 작곡가이자, 기타리스트이다. 유희열은 동시대를 살면서 팻 메스니의 음악을 모르고 지나친다라는 건 굉장히 슬픈 일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유희열이 좋아하는 뮤지션이라고 한다. 유희열은 팻 메스니를 음악을 위한, 진정한 아름답고, 음들의 향연, 리듬의 향연, 감정의 달리기, 긴 여정.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표정들을 노랫말과 어떠한 멜로디에 싣는다기보다도 호흡으로 이렇게 달려나가는 너무나 멋진 뮤지션이고, 또한 너무나 멋진 어법을 가지고 있는 뮤지션이라고 한다. 유희열이 Pat Metheny 오마주 격으로 만들어 본 곡 <라디오 천국 (Homage Pat Metheny)>은 1999년에 발매한 《유희열 삽화집 – 익숙한 그 집 앞》에 수록되었다.

토이 앨범 [ 편집 ]

1994년 토이 1집 《내 마음속에》 : 토이의 시작, 토이의 첫 발걸음

제 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대상 수상자 유희열과 스튜디오 엔지니어 윤정오가 결성한 팀 ‘토이’의 첫 앨범으로 토이 감성의 시작점이 된 앨범. 연주부터 녹음까지 모두 두 사람의 손을 거쳤다. 이들의 데뷔음반에는 조동익, 이병우, 손진태, 김광민 등 정상급 음악가들이 앨범에 참여했고 장필순, 조규찬, 박상균, 김정호가 객원가수로 함께 했다.

1996년 토이 2집 《You Hee Yeol》 : 고급스러운 팝 발라드, 세련된 도시감성의 탄생.

토이는 2집부터 유희열의 원맨밴드 형식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앨범부터 토이가 가진 고급스럽고도 세련된 색깔이 분명하게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펑키, 재즈, 쿨랩, 포크, 발라드까지 여러 가지 장르를 넘나들며 다양한 시도를 보여주면서도 소박함을 잃지 않는 서정적인 모습까지 함께 보여주고 있다. 김연우, 조규찬, 윤종신, 조원선, 이장우등의 뮤지션들이 목소리로 힘을 보탰다.

1997년 토이 3집 《Present》 : 음악을 사랑하고 사랑에 아파하는 모두에게 주는 선물, ‘present’

토이의 세 번째 앨범 ‘present’는 제목 그대로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이에게 그가 주는 선물 같은 음반으로 앨범 하나가 전체적인 스토리로 이어져있다. 가난한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선물을 마련하지만 결국 그녀는 그의 곁을 떠나고 남겨진 사람은 그녀를 추억한다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아주 평범하면서도 슬픈 이야기를 토이만이 할 수 있는 감성 가득한 사운드에 담아냈다. 함춘호, 박영용, 김원용, 신현권, 이태윤, 정원영 등 한국의 내놓으라 하는 음악가들이 세션으로 참여했고 이승환, 신해철, 조규찬, 지누(히치하이커), 변재원 등 또한 최고의 가수들이 객원 보컬로 참여했으며, 영국의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런던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작업한 앨범으로 그레미상을 세 차례나 수상한 프로듀서 그레고리 스콰이어가 프로듀싱 했다. 뮤지션 유희열의 고뇌와 열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음반.

1999년 토이 4집 《A Night In Seoul》 : 변화와 익숙함이 공존하는 서울의 밤 같은 음반

토이의 4집 은 어쿠스틱 발라드에 머무르지 않고 진보하는 유희열의 실험정신과 그것을 대중적이면서도 세련되게 풀어나가는 방식을 엿볼 수 있는 음반이다. 테크노, 포크, 재즈, 뉴웨이브 등의 다양한 장르가 함께 어우러져있고 당시 생소했던 컴퓨터 음악작업을 적극 활용하면서 청자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생소한 질감의 감정을 선사했다. 당시 유희열은 ‘큰 부담을 갖지 않고 하고 싶은 음악을 마음껏 펼쳐본 앨범’이라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

2001년 토이 5집 《Fermata》 : 잠시 쉼, 그리고 더 큰 도약

토이의 다섯 번째 앨범 ‘페르마타(Fermata)’는 ‘잠시 쉼’이라는 음악용어에서 타이틀을 가져왔다. 이 작품은 유희열이 가진 감성에 라틴 등 월드뮤직 제 3세계의 색을 끼얹은 완성도 높은 음반으로, 그동안 모아뒀던 음악적 아이디어와 그가 매료된 이국적 사운드를 지혜롭게 풀어낸 앨범이기도 하다. 객원 가수로는 이승환, 김연우, 윤상, 조트리오 등 음악적 지인들이 참여했다.

2007년 토이 6집 《Thank You》 : 유희열의 길고 긴 여행, 수집, 시도 끝에 발견한 음악적 도약, 토이 [Thank You]

유희열의 프로젝트 그룹 ‘TOY’의 여섯 번째 앨범이다. 6년 6개월 만에 발표하는 이 앨범에는 인트로와 아웃트로를 포함한 총 15개의 트랙이 수록되어 있다. 6집 작업을 하면서 6번을 엎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질만큼 이번 앨범의 트랙들은 그간 유희열이 보여주었던 말랑한 감성 이외에도 독특하고 색다른 시도들로 가득하다. 일렉트로니카 장르의 전면적인 사용과 80년대 뉴웨이브 스타일로의 회귀, 그리고 그의 장기인 애절하고 감성적인 발라드가 뒤섞여있는 이 앨범에는 루시드 폴, 이지형, 윤하, 성시경, 김민규 등의 쟁쟁한 뮤지션들이 객원보컬로 참여하여 그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2014년 토이 7집 《Da Capo》 : 7년과 맞바꾼 고민, 집착, 기다림. 그리고 다시 찾는 음악의 이유와 가치

유희열의 원맨 프로젝트 토이의 정규 7집 앨범 [Da Capo]가 무려 7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세상에 나왔다. [Da Capo]에는 토이에 최적화된 익숙한, 동시에 낯선 사운드가 적절히 안배돼 담긴 음반으로, 이번 앨범엔 김동률, 성시경, 선우정아, 권진아, 이수현(악동뮤지션), 김예림, 크러쉬, 다이나믹 듀오, 빈지노, 자이언티 등 가요계를 주도하는 뮤지션들은 객원보컬로 참여했다. 80년대 작법에서 볼 수 있는 팝적의 멜로디와 퓨전 재즈의 섹션, 발라드의 기조를 품은 안정된 코드 진행에 더해진 과감한 전조, 일렉트로닉적 프로그래밍과 모던록의 어프로치까지 기존 토이를 수식하는 음악적 방향을 여전히 지니고 있는 가운데, 복고풍 유러피언 팝의 육감적인 사운드, 소울 음악의 기조를 띤 스트링과 리듬감, 임팩트 있는 랩과 가공되지 않은 청아한 목소리 등 이전의 토이와는 차별된 경향 역시 유기적으로 혼합된 느낌을 준다. 이번 앨범에는 같은 소속사인 페퍼톤스의 멤버 신재평의 주도적인 편곡과 프로그래밍 참여로 과거에 비해 좀 더 과감한 소리들을 담았다.

(페퍼톤스의 신재평이 Co-Produced로 참여한 곡은 총 5곡으로 <아무도 모른다>, , <인생은 아름다워>, <우리>, <취한 밤>이다.)

토이 음악 [ 편집 ]

유희열은 토이 음악의 기조는 편안함과 따뜻함이라고 한다. 기승전결이 뚜렷하지 않아 귀에 쏙 들어오지 않지만 질리지 않는 음악을 만들어 나갈 생각이고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보다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은 것이 유희열의 소망이다. 또한 토이만의 색깔을 가진 음악을 만들어 토이라는 이름만 보고도 앨범을 살 수 있는 그런 음악

토이의 긴 공백기, 음악에 대한 태도 [ 편집 ]

은퇴를 결심했었던 토이 6집 《Thank You》

토이 ‘Thank You’ 발매를 끝으로 가수 활동을 은퇴하려고 했다.[17] 그동안 사랑해준 팬들에게 고맙다는 뜻으로 앨범 타이틀을 “Thank You”라고 짓고 Thank You를 마지막으로 가족들과 미국으로 유학을 갈 예정이었는데 주위 동료들의 설득과 팬들의 만류, 미국에서의 적응 등이 마음에 걸려 은퇴 생각을 돌렸다. 은퇴를 결심하고 그동안 사랑해준 팬들에게 보답하는 이벤트 앨범 차원으로 만들었는데 은퇴 생각을 돌리고 6집 정규 앨범이 되면서 컨셉이나 퀄리티를 완전히 다 바꾸게 되었다.[18]

7년만에 돌아온 토이 7집 《Da Capo》

토이 6집 《Thank You》앨범을 발매하고 유희열이 페퍼톤스 신재평과 함께 술을 먹다가 신재평에게 “음악을 안 해야 하는 게 아닌가?” 라고 얘길 했었는데 신재평 이 버럭 화를 냈었다고 한다. 신재평은 좋아하는 뮤지션인데 너무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베스트 앨범을 내고 끝내겠다고 해서 속상했다고 한다.

유희열은 토이 7집 《Da Capo》 앨범을 내기 위해서 “내가 음악에 임하는 태도에 대한 불안감이 너무 컸기 때문에 어떻게든 예전만큼의 작업 시간 총량을 채워내려고 했다.” 고 말했다.

유희열이 20대 때에는 피아노 앞에 앉아서 사흘 밤을 새울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나이를 점점 먹으니깐 힘들어지는 자신의 태도가 너무 안 좋게 느껴졌는데, “이렇게 해서 음악을 발표하는 게 음악이 좋건 나쁘건 간에 사람들이 뻔히 다 알 텐데 시간을 이 정도밖에 투자를 안 했는데 이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라고 자신의 생각을 토로했다. 지금 나이를 먹고 어느 정도 시선이 좀 더 견고해졌다 하더라도 무슨 대가처럼 툭 하고 앨범을 못 냈겠다고 한다. 그래서 그 시간을 채우고 싶었는데 이렇게까지 마음 찾는 시간이 정확히 7년, 아주 제대로 돌아왔을 땐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니깐 마치 기초 체력이 없다가 무엇인가 다져지면서 약간 힘이 생긴다는 기분이 녹음하는 마지막 한 달에 들었다고 한다. 그때는 밤을 새는 게 마치 20대 후반 4집, 5집 했을 때 기분이 들어서 기뻤다고 한다. 그런 고통, 힘듦. 자신을 학대하는 고통이 다시 자신을 살아나게 했다고 한다.

토이 앨범의 객원가수 [ 편집 ]

객원 가수를 고를 때 모르는 분을 고를 땐 색깔을 고르는 게 아니고 이 사람이 이 노래를 얼마만큼 소화해낼 수 있는 사람인가, 음역대는 어느 정도인가를 본다고 한다. 토이 앨범엔 여러 곡이 있다 보니깐 우선적으로 그 곡에 맞춰서 생각을 한다고 한다. 만약에 어떤 곡을 썼는데 이 곡은 약간은 남성적인 느낌이 들어야 된다고 하면 그런 사람을 찾는다고 한다. 근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자친구를 찾는 것처럼 고르게 되는 것 같다고 한다. 사람을 먼저 본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는 모습을 가진 사람인지 아닌지를 먼저 보고 고른다고 한다.

절제의 미학, 토이 최고 보컬 김연우 [ 편집 ]

지금까지 만나본 가수 중에 노래는 최고죠. 제가 늘 하는 얘기가 김연우 씨가 조금 찡그린다면 그건 음역이 아주 높은 거고요. 그리고 조금 더 몸을 뒤로 젖힌다면 일반인들은 절대 부를 수 없는 노래를 뜻하는 거예요. 저도 기사를 통해 보긴 했었는데(MBC 나는 가수다) 김연우씨가 감정이나 여러가지가 좀 딱딱하게 노래를 부른다 그런 평가가 있더라고요. 15년 가까이 제가 옆에서 지켜봐온 사람으로선 절제의 미학이라는 게 정말 있는데 그런 어떤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는 그런 것들이 많은 점수를 못 받나 봐요. 제가 연우 씨에게 항상 하는 얘기지만 제가 만나봤던 가수 중에 너는 최고였다. 저는 김연우 씨를 많이 지지하는 바입니다. 김연우 씨가 발라드를 주로 많이 했기 때문에 그런 느낌으로만 알고 계신 분이 많아요. 하지만 김연우 씨의 가장 큰 매력은요. 사실 리듬감에 있습니다. 노래에 리듬감이 없으면 그렇게 차분하고 감성을 절제했을 때 그런 느낌을 받을 수가 없어요. 그루브를 얼마나 잘 타는데요.[19](2011.05.12 KBS 쿨FM 유희열의 라디오 천국)

유희열이 노래하고 싶은 목소리, 김형중 [ 편집 ]

유희열이 “김형중은 내가 노래하고 싶은 목소리, 저게 나였으면 하는 목소리” 라고 한다.[20][21]

토이 앨범의 유희열 보컬 [ 편집 ]

보컬리스트로 참여(Solo 기준) [ 편집 ]

연도 Artist 보컬 곡명 앨범명 1998.11.01 김현철 유희열 이게 바로 나예요 (Song By. 유희열) 《거짓말도 보여요》 2002.01.09 이병우 유희열 우리가 사는 곳 (vocal 유희열) 《마리 이야기 OST》 2002.04.20 내추럴 플러스 유희열 나를 잊지 말아요 (Feat. 유희열) 《The Natural》 2010.01.20 윤종신 유희열 빈 고백 (vocal 유희열) 《Director’s Cut (Digital Single)》

96년 MBC 강변가요제 멘토 & 편곡 [ 편집 ]

MBC 강변가요제는 본선 무대에 10팀 올라오게 되는데, 아마추어로 노래를 가지고 가기 때문에 편곡은 전문 작곡가 다섯명이 한명당 두팀씩 맡아 멘토 역할을 해서 편곡을 해주고, 무대에서 해야 할 것 등도 말해준다고 한다. 당시 유희열은 심사위원 중에서 나이가 제일 어려서 막내로 선배 작곡가들이 먼저 고르고 난 남은 나머지 두곡을 유희열이 맡에서 편곡을 했다고 한다. 그중 한명이 대상을 받았던 배연희의 〈소중한 너에게〉, 이수근이 속했던 팀 <동대문 남대문> 이었다고 한다.

음악 프로듀서, 작사 작곡, 편곡 [ 편집 ]

유희열은 토이 앨범이 아닌 다른 가수에게 주는 곡은 좀 다른 관점에서 작곡을 한다고 한다. 그 곡을 부를 가수의 색깔을 중시하고 그 사람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음악을 만들어 앨범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 또한 상업적인 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곡을 만들어주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한다.

음악 작업 스타일 [ 편집 ]

곡을 쓰기 전에 그림 하나를 떠올린다. 예를 들면 한 소년이 달려가는 모습이나, 뜨거운 햇살 아래 누군가를 기다리는, 지루하지만 설레는 어느 시간들.. 이런 장면을 떠올린다고 한다.

음악 스펙트럼 [ 편집 ]

유희열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 대중가요에서 현악기가 가요 안에서 쓰이는 방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대표 뮤지션이라는 점이다. 유희열과 같은 평가를 받는 뮤지션으로는 김동률, 정재형이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김동률과 정재형은 스케일이 크고 화려한 쪽인 반면 유희열은 현악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효과나 사운드를 잘 이용하는 쪽이라는 것이다. 현악기를 가요에 잘 접목시킨 유희열, 김동률, 정재형으로 인해 한국 대중음악 앨범 자켓에 ‘Strings Arranged by’라는 항목이 생기게 되었고, 한국 대중음악에서 하나의 독보적인 분야가 되었다.[22][23]

유희열은 ‘Classical한 느낌이 드는 음악’이란 평가에 대해서 일부러 클래식을 배웠으니깐 클래식 냄새가 나야겠다, 그런 건 아니고 조금 더 섬세해서 그런 걸 거라고 한다. 아무래도 교육을 좀 받았으니깐. 하지만 교육 받은 걸 대중음악 할 때는 거의 안 쓰려고 한다고 한다. 대중음악과 클래식에 경계를 두는 건 아닌데, 아마 자신도 모르게 조금은 나올 거 같다고 한다. 조금 더 섬세해지고. 아무래도 자신이 클래식을 배운 걸 아니깐 감정적인 것보다 분석적이 되기 때문에 들으시는 분들이 그렇게 느끼시는 것 같다면서 자신이 스트링을 많이 쓰니깐 그래서 그렇게 평가해주시는 거 같다고 한다.

음악 장르 스펙트럼 또한 다양한 뮤지션으로 발라드, 재즈 퓨전, 재즈 팝, 애시드 재즈, 전자 음악, 일렉트로니카, 테크노, 신스팝, 포크 록, 모던 록, 팝 록, 컬리지 록, 소프트 록, 어쿠스틱, 블루스, R&B, 이지 리스닝, 뉴에이지 등 여러가지 장르를 넘나들기도 한다. 대중음악 평론가 임진모 말에 의하면, 임진모가 예전에 이승환 인터뷰를 했을 때 유희열(토이)에 대한 얘기가 나왔는데, 이승환이 유희열 음악에 대해서 말하길 “유희열은 A부터 ~ Z까지 다 있는 사람으로. 락, 팝, 댄스, 써커스 음악, 국악까지 다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으로 그만큼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 뮤지션이라고 말한 바 있다. (배철수의 음악캠프, 2016년 1월 28일)

영화 음악 [ 편집 ]

무보수로 학생들 단편작품을 훈련삼아 해본 적이 있다고 한다. 유희열이 만든 단편영화 음악 중 영화《봄산에》OST Main Theme 음악 이 2001년에 발매한 토이 라이브 앨범《Live Toy》에 수록되었다. 영화음악 섭외가 들어와서 유명 감독님들과도 몇번 만난 적이 있는데 폐를 끼칠까봐 무서워서 못했다고 한다. 음악만 던지시면 된다고 말씀들 하셨지만 자신에겐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싱크도 맞춰야 되고 여러가지 생각할 게 많아서 훈련을 하고 맡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자신 혼자 하는 거면 자기 혼자 다 책임지고 그걸로 그만이지만, 스태프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자신 때문에 다른 일까지 차질이 생길까봐 섣불리 건드리지 못하겠다고 한다. 좀 더 경험을 쌓고 자신이 있을 때 할 생각이라고 한다.

일렉트로닉 라운지 음악 대중화 기여 [ 편집 ]

2002년 일렉트로닉 컴필레이션 앨범 유희열이 초대하는 새로운 음악세계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일렉트로니카 뮤지션들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당시 입지를 다져가고 있던 한국의 인디 일렉트로니카 뮤지션들과 공동작업을 하였다.[24]

이 앨범은 평소 친분이 있던 유희열과 사진작가 안성진이 “대한민국의 문화혁명을 일으키자.”라는 기획으로 의기투합하여 ” 안성진은 사진 작업을 하고, 유희열은 음악 프로듀서가 되어 멋진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하자.”라는 기획으로 만든 앨범이다. 지금은 콜라보레이션이 흔한 단어가 됐지만, 이 기획을 할 당시엔 콜라보레이션이란 개념이 없던 때였다. 특히 음악과 다른 장르가 만나서 색다른 결과물을 낸다는 것이 굉장히 흥미롭고, 실험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했고, 원래는 사진작가, 디자이너, 소설가 이런 분들과 음악을 같이 계속해서 연계하는 시리즈물 프로젝트 작업을 하려고 했으나 하다 보니 쉽지 않은 일이라서 이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끝으로 서로 다른 장르의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작업은 끝났다.

앨범 구성으로는 처음으로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이 모여서 클래지콰이도 처음으로 이 프로젝트 앨범에 곡을 발표했고, 세인트 바이너리(김택수), 롤러코스터, 전자맨 등 수많은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이 모여서 이 앨범에 참여했다.

그때 당시 앨범을 발매한 후 굉장히 재밌었던 건 어떤 평론가들이 “이게 무슨 테크노냐?”라는 얘기가 있었던 거 같다고 한다. 아마 그분은 테크노 하면 클럽에서 나오는 아주 춤추는 용도의 음악만 생각하셨던 것 같다고 한다. 일렉트로닉은 장르가 워낙 방대해서 거의 그런 기계적인 음이 없더라도 개념적으로 일렉트로닉한 미디작업을 통해 작업한 건 지금은 다 뭉뚱거려 일렉트로닉이라고 많이 얘길 한다고 한다.

유희열도 직접 참여한 곡이 있는데 아주 단순한 코드고 모든 사운드들이 다 컴퓨터 음으로 만든 음악이라고 한다. 지금도 가끔 본인이 들으면 귀여운 음악이라고 한다.

루시드 폴, 안테나, 음악인으로서의 전업 [ 편집 ]

루시드 폴이 2001년 1집 《Lucid Fall》을 낸 이후 2005년 2집《오, 사랑》앨범이 나오는 4년의 기간 사이에 음악계에 ‘루시드 폴이 음악을 관둘 거다’라는 소문이 돌았다고 한다. 루시드 폴은 사실 전 소속사와 분쟁이 있었던 차에 유희열이 일렉트로니카 컴플레이션 앨범《A Walk Around The Corner (프로듀서:유희열)》을 만드는데 루시드 폴에게 한 곡 참여하라고 해서 당시 토이뮤직(안테나)을 알게 되고 루시드 폴이 소속사 문제로 굉장히 힘들어 하니깐 유희열이 루시드 폴에게 “그럼 우리와 하자.” 고 얘기했다고 한다. 루시드 폴은 회사와의 계약에 학을 뗀 상태였기에 유학을 가겠다는 마음을 정하고(금전적으로 여유가 많아서 유학을 가려 했던 것이 아니라 유럽은 원래 박사과정 학생이 연구원 신분이기 때문에 월급과 모든 걸 제공해주는 조건이라 나쁠 거 없으니깐 가려 한 거였다고 한다.) ‘다 싫다. 혼자 음악 하겠다. 혼자 판(앨범) 팔아서 클럽에서 판 만들어서 판 팔고 음악하겠다. 근데 다른 직장은 하나 있어야겠지’ 이렇게 생각하고 마음을 굳힌 상태로 부산에 있을 때였는데 유희열이 정동인 대표에게(안테나 전 대표) 부탁해서 부산에 세 번이나 내려와서 설득했는데 마지막으로 했던 얘기가 “유학 가고 한 장 앨범 네가 내고 싶을 때 내라. 홍보도 뭐고 알아서 할 테니깐 앨범 내기만 해라. 이래도 싫은가?” 란 얘기에 루시드 폴은 “하겠습니다.”라고 얘기하고 계약을 하고 유학을 갔고. 그 뒤엔 안테나가 깔끔하게 루시드 폴의 법정 분쟁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유희열이 루시드 폴을 그렇게까지 해서 함께 하고 싶다는 것보다는 유희열이 루시드 폴을 미선이 때부터 팬의 입장으로서 후배이긴 하지만 나름 존경했다고 한다. “이 사람이 음악을 안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음악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한다.

그 후 루시드 폴은 유학 중에 방학 때마다 한국에 잠깐 들어와서 음반 작업을 하고 작은 콘서트를 열고 또 학업을 이어나갔었다. 그렇게 학업을 다 마치고 잠깐 방학 때 들어와서 둘이서 술을 먹었는데 루시드 폴이 그때 미국의 제약회사에서 루시드 폴을 굉장히 좋은 조건으로 스카웃 해서 루시드 폴이 십몇 년간 공부해온 게 꽃을 피우는 시기였다고 한다. 유희열이 “공부 마친 거 축하한다.”고 하니깐 루시드 폴이 “형 나 들어와서 음악 할까요?” 라고 말해서 유희열이 깜짝 놀랐다고 한다. 유희열이 “무슨 말이냐 공부한 것도 아깝고, 지금처럼 거기서 계속 일도 하면서 사이사이 들어와서 음악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했더니 루시드 폴이 “형 사람의 몸은 약으로 고칠 수 있지만, 사람의 마음은 음악으로 고칠 수 있어요.” 그러면서 음악 하고 싶다고 해서 유희열은 놀랬는데 취기도 있어서 “어차피 네 인생이니깐 네가 하고 싶은 대로 결정을 해라.” 고 했다고 한다. 그러고 루시드 폴은 한국에 들어와서 음악인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유희열이 가끔 루시드 폴에게 “그때 그 판단을 후회하지 않니?” 라고 물으면 루시드 폴은 “절대 후회하지 않고 제일 잘한 판단 중의 하나일 거라고.” 얘기한다고 한다.[25][26][27]

정재형 방송 활동 [ 편집 ]

예전엔 예민했던 정재형에게 방송은 힘들었다고 한다. 유학 생활로 방송 활동을 꾸준하게 안 했었고 앨범 프로모션도 한달로 계획해서 한국에 들어가고 그랬어서 방송에 익숙하지 않은 이유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 ‘아 이러다 부러지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다고 한다. 안 하는 이유도 너무 많아지고 그러다보니 정말 할 게 없고 그러면서도 막상 바쁜 ‘이게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자신한테 ‘왜 자신이 없어?’ 이런 얘기들을 자신에게 했다고 한다. 유희열이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정재형에게 “내가 생각할 때 위트와 남자의 유머는 자신감이다.” 라고 말해줬는데 정재형에게 그 말이 되게 기억에 남았다고 한다. ‘아 그래. 그렇게 긴장하고 그러면 안 되겠다. 이러면 정말 깐깐한 음악인이 되겠구나.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점점 방송이란 것도 이렇게 힘들어하는데 뭘 하겠나. 뭐 어때 유머러스하고 음악은 진중할지언정.’ 이렇게 유연함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다고 한다. 유희열의 조언에 생각과 마음을 점점 오픈 하니깐 암울하고 우울한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2011년 《무한도전 서해안고속도로 가요제》 방송 출연을 계기로 2012년 SBS 《정재형 이효리의 유&아이》, 2012년 KBS2《불후의 명곡 – 전설을 노래하다》, 2014년 올리브tv 《정재형의 프랑스 가정식》, 2015년 tvN 《젠틀맨리그》, 2015년 KBS Cool FM 《정재형 문희준의 즐거운 생활》, 2018년 KBS2 《건반 위의 하이에나》 MC 활동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안테나 대표 [ 편집 ]

2015년 안테나 뮤직(Antenna Music)에서 안테나(Antenna)로 회사명 변경, 본사 이전, 공식 웹 사이트 개편 변경을 하고 2015년부터 직접적으로 안테나 대표와 총괄 프로듀서로 안테나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소속된 아티스트는 토이(유희열), 정재형, 루시드 폴, 페퍼톤스(신재평, 이장원), 박새별, 윤석철, 이진아, 적재, 정승환, 권진아, 샘 김, 서동환이다.

학력 [ 편집 ]

서울청운초등학교 졸업

청운중학교 졸업

경복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앞으로의 꿈, 소망 [ 편집 ]

유희열의 스케치북 제작진들과, 방송을 아껴주는 시청자분들과 함께 10주년을 멋지게 마무리를 하고, 또 다른 후배가 자신처럼 새로운 길로 시청자분들과 음악 소통을 하는 걸 볼 수 있는 자격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것.

제작진들과, 방송을 아껴주는 시청자분들과 함께 10주년을 멋지게 마무리를 하고, 또 다른 후배가 자신처럼 새로운 길로 시청자분들과 음악 소통을 하는 걸 볼 수 있는 자격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것. 13년간 진행해온 KBS2’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600회 녹화를 끝으로 하차했다.

인생 후반 전에는 시간이 얼마 걸리더라도, 발표를 할지 안 할지는 몰라도 풀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향곡을 써보고 싶다고 한다.[28]

음반 목록 [ 편집 ]

정규 [ 편집 ]

내 마음 속에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수록곡 1994.10 토이(유희열 & 윤정오) 정규 《내 마음 속에》[29] 어린날 내 마음속에 (Feat. 조규찬) 이젠 웃어봐 내가 너의 곁에 (Feat. 박상균) 세검정 (유희열) 널 잊게 된 날부터 (Feat. 장필순) In Your Face (Feat. 김정호) 바보 같이 나는 (유희열) 햇빛 비추는 날 (Vocal 유희열) Good Night (유희열)

You Hee Yeol

Present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수록곡 1997.10 토이(유희열) 정규 《Present》[31] 선물 Part 1 (Melody…) 바램 (Feat. 변재원) 고백 (Feat. 이재형) 넌 어떠니?! (Feat. 조규찬) 애주가(愛酒歌) (Feat. 이승환) 외로움(이혼한 부모님을 가진 아이들에게) (Feat. 조삼희) 다시 시작하기 (Feat. 변재원) 선물 Part 2 (Memory…) (Feat. 박용준) 말다툼 (Vocal 유희열) 마지막 로맨티스트 (Feat. 신해철) 선물 Part 3 (Story…) (Narration 유희열) 스무살 너의 이야기 (Vocal 유희열)

A Night In Seoul

Fermata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수록곡 2001.05.10 토이(유희열) 정규 《Fermata》[33] Fermata 그대 먼 곳만 보네요 좋은 사람 (Feat. 김형중) 내가 남자 친구라면 (Vocal 유희열) 언젠가 우리 다시 만나면 (Feat. 김연우) 안녕 이제는 안녕 (Feat. 윤정오) Complex (Feat. 조 트리오) 그 끝엔 너 (Feat. 윤상) 목소리 (Vocal 유희열) 첫사랑 (Feat. 지누(히치하이커) 기다립니다 (Feat. 조원선) 마지막 노래 (Feat. 김연우) 잊진 않았겠죠? 소박했던, 행복했던… (Feat. 성시경) 두 사람 모두 어디로 간걸까? (Feat. 이적) 좋은 사람 Sad Story (Feat. 이승환) 미안해 (Vocal 유희열)

Thank You

Da Capo

라이브 [ 편집 ]

Live Toy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수록곡 2001.11.21 토이(유희열 & 윤정오) 라이브 앨범 《Toy Live》[47] Intro 라디오 천국 내가 남자 친구라면 우리는 어쩌면, 만약에 선물 Part 2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걸 여전히 아름다운지 (Feat. 김연우) 거짓말 같은 시간 슬픈 이야기 (Feat. 이장우) 내 마음속에 이밤의 끝을 잡고 스케치북 (Feat. 윤종신) Intermission 목소리 기다립니다 소박했던, 행복했던… (Feat. 성시경) 애주가 (Feat. 이승환) 변해가는 그대 (Feat. 이승환) 난 남자다 좋은 사람 (Feat. 김형중) 모두 어디로 간걸까? (Feat. 이적) 그럴때마다 언젠가 우리 다시 만나면 (Feat. 김연우) A Night In Seoul 미안해 Epilogue

유희열 [ 편집 ]

익숙한 그집앞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기획사 수록곡 1999.07.01 유희열 정규 《유희열 삽화집 – 익숙한 그 집 앞》[48][49] 토이 뮤직(안테나) 형 익숙한 그 집 앞 피아노가 있던 방 라디오 천국 옆모습 어렸을 때 그자리 무덤덤한 그러나 감출수 없는 상처 흔적 떠나는 날의 흥분 즐거운 편지

여름날 (유희열 소품집)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기획사 수록곡 2008.07.29 유희열 정규 《여름날: 소품집》[50][51][52] (안테나) 공원에서 우리 만난적 있나요 밤의 멜로디 (Feat. 페퍼톤스 신재평) 즐거운 나의 하루 (Feat. 신민아) 그럴 때마다 (Inst.) 관계와 관계 여름날 (Feat. 페퍼톤스 신재평) 에필로그

엄마의 바다

발매일 Artist 발매 형식 앨범명 기획사 수록곡 2014.05.12 유희열 싱글 《엄마의 바다》[53] (안테나) 엄마의 바다 (Feat. 김윤아) 작곡 : 유희열

편곡 : 유희열

String 편곡 : 김바로

Programming : 페퍼톤스 신재평

Piano : 유희열

Violin : 오조환,김아림

Viola : 이보미

Cello : 천혜진 엄마의 바다 (Piano & 현악 4중주 Ver.) Piano : 유희열

Violin : 오조환, 김아림

Viola : 이보미

Cello : 천혜진

안테나 [ 편집 ]

안테나 워리어스 [ 편집 ]

뮤직 비디오 [ 편집 ]

유희열 [ 편집 ]

안테나 워리어스 [ 편집 ]

참여 음반 [ 편집 ]

프로듀서 [ 편집 ]

음반 총괄 프로듀서 [ 편집 ]

음반 제작 프로듀서 [ 편집 ]

음반 총괄 프로듀서 & 음반 제작 프로듀서 [ 편집 ]

음반 참여 [ 편집 ]

음반 현(絃) 편곡 [ 편집 ]

연도 Artist 앨범 Album Credits 1997 Various artists 《유재하를 추모하는 앨범 1987 – 다시 돌아온 그대위해》 String Arrangement : 황세준, 유희열

Orchestra Conducted by : 엄기영, 황세준, 유희열

Keyboard : 황세준, 조현석, 유희열, 박용준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비고 1992 유희열 〈달빛의 노래〉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5 이승환 〈변해가는 그대〉 《Human》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5 이승환 〈부기우기〉 《Human》 작사, 작곡, 편곡 – 최진우(히치하이커), 유희열 1995 이장우 〈마지막 인사〉

〈돌아와줘〉

〈널 위하여〉 《이제, 그녀는

이 도시 어디에도 살지 않는다》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윤종신 〈여자친구〉 《우》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이문세 〈짝짝이 신발〉 《화무(花舞)》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지누 (히치하이커) 〈공주들에게〉 《Jinujoke》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6 이장우 〈슬픈 이야기〉 《장우(長友)》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7 조규천 〈어쩔 수 없나봐〉 《Beyond Heaven》 작사 – 유희열, 이지연

작곡, 편곡 : 유희열 2000 김장훈 〈난 남자다〉 《Innocence》 작사 – 유희열, 김장훈

작곡, 편곡 : 유희열 2000 박정현 〈아무말도, 아무것도…〉[59] 《Naturally》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1 김장훈 〈넌〉 《Natural》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유희열 〈Silly Love Song〉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성시경 〈Happy Birthday To You〉 《Melodie d` Amour》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2 이소은 〈부탁〉 《Senorita》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3 김형중 〈미몽 (迷夢)〉 《Kim Hyung Joong 1》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4 김연우 〈재회〉 〈우리 처음 만난 날〉 《연인》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07 유희열 〈즐거운 나의 하루(토이)〉 옴니버스《고양이 이야기》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12 윤종신 〈Merry Christmas Only You〉

(with 유희열) 《행보 2012》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2013 유재석

유희열

김조한 〈Please Don’t Go My Girl〉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작사 – 유희열, 유재석 작곡 : 유희열

편곡 – 유희열, 송성경 2013 무한도전 〈그래, 우리 함께(with 전 출연자)〉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작사 – 유희열, 무한도전

작곡, 편곡 : 유희열 2013 유재석, 유희열 〈댄스왕〉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작사 – 유희열, Texu(김택수), 유재석

작곡 – 유희열, Texu(김택수)

편곡 – 유희열, Texu(김택수) 2021 젝스키스 〈뒤돌아보지 말아요〉 《뒤돌아보지 말아요》 작사 : 유희열, 김이나

작곡 : 유희열

편곡 : 임헌일, 유희열

작사・작곡・편곡・ 보컬 [ 편집 ]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비고 2019 유희열 〈그래, 우리 함께〉 《[Vol.15] 유희열의 스케치북 10주년 프로젝트

: 스페셜 목소리 `유스케 X 유희열` 》 작사 – 유희열, 무한도전

작곡, 편곡 : 유희열 보컬 : 유희열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비고 1988 김형용 〈꿈에 잠기어〉 《김형룡 Vol.5》 작사, 작곡 : 유희열 1991 김장훈 〈햇빛 비추는 날〉 《늘 우리사이엔》 작사, 작곡 : 유희열 1992 Various artists 〈너의 꿈과 나무(전원 곡)〉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작사, 작곡 : 유희열 1993 김장훈 〈예전처럼〉 《이제야》 작사, 작곡 : 유희열 1998 김혜림 〈Happy Love〉 《이제는 돌아와 거울앞에 선》 작사, 작곡 : 유희열 2001 박효신 〈위안〉 《Second Story》 작사, 작곡 : 유희열 2003 김형중 〈그랬나봐〉 《Kim Hyung Joong 1》 작사, 작곡 : 유희열 2004 김연우 〈사랑한다면〉 《연인》 작사 – 유희열, 한혜경 작곡 : 유희열 2008 성시경 〈안녕 나의 사랑〉[60] 《여기 내 맘속에》 작사 : 유희열 작곡 – 유희열, 성시경 2009 김형중 〈Air Mail〉 《Polaroid》 작사, 작곡 : 유희열 2009 윤하 〈편한가봐〉[61] 《3rd Album Part.B `Growing Season`》 작사 – 유희열, 양재선 작곡 : 유희열 2018 정승환 〈다시, 봄〉 《그리고 봄》 작사 : 정승환, 유희열, 안효진

작곡 : 정승환, 유희열 2018 정승환 〈이 노래가〉 《그리고 봄》 작사 : 정승환, 유희열

작곡 : 유희열 2019 권진아 〈숨바꼭질〉 《나의 모양》 작사 : 권진아, 헨(Hen), 유희열

작곡 : 헨(Hen), 유희열, 이진아 2020 안테나 〈겨울의 우리들〉 [《2020 Antenna Christmas Carol》 작사 : 윤석철, 이진아, 최수빈, 유희열

작곡 : 윤석철, 이진아, 유희열

작사 [ 편집 ]

작곡 [ 편집 ]

편곡 [ 편집 ]

보컬 [ 편집 ]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1992 유희열 〈달빛의 노래〉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1998 김현철 〈이게 바로 나예요 (vocal 유희열)〉 《거짓말도 보여요》 2001 내추럴 플러스 〈고마워! 내 친구야 (vocal 유희열)〉 《Natural The 1st》 2001 유희열 〈Silly Love Song (vocal 유희열)〉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2001 유희열 〈우리가 사는 곳 (vocal 유희열)〉 《마리 이야기 OST》 2002 내추럴 플러스 〈나를 잊지 말아요 (vocal 유희열)〉 《The Natural》 2003 유희열 〈느끼한 환생 (vocal 유희열)〉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O.S.T 2008 윤상 〈새벽 (vocal 유희열)〉 《윤상 Song Book》 2010 유희열 〈빈 고백 (vocal 유희열)〉 《Director’s Cut (Digital Single)》

피처링 [ 편집 ]

연도 곡명 앨범명 Artist 1999 〈어릴적 꿈에 관한… (with 윤일상, 조원선, 최진우(히치하이커), 유희열…)〉 《The Story Of Dohwoo`s》 Dohwoo`s 2001 〈바람맞던 날〉 《1집 이가희》 이가희 2001 〈넌 어떠니?! (Feat. 유희열)〉 《무지개》 조규찬 2006 〈모르는 게 많았어요 (Feat. 정석원, 유희열)〉 《Lucky 7》 015B 2009 〈자아도취 (With 유희열, 김현철, 박지선)〉 《유영석 20주년 기념 앨범》 유영석 2009 〈이별이야기 (Hidden Track)〉(내레이션) 《Dreamizer》 이승환 2009 〈도레미파솔라시도〉(코러스 : 유희열, 김동률, 토마스 쿡) 《Swallow》 조원선 2009 〈프랑지파니 (Um Homem E Uma Mulher)〉 옴니버스《남과 여… 그리고 이야기》 토이(유희열), Dawn Bishop 2011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법 (Feat. Friends)〉 《kimdongrYULE》 김동률 2011 〈Who Am I(Feat. 유희열, 정재형)〉 《Who Am I》 UV 2013 〈Please Don’t Go My Girl〉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 유희열, 김조한 2013 〈댄스왕〉(랩, 보컬)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유재석, 유희열 2013 〈Merry Christmas Only You〉 (내레이션) 《행보 2012》 윤종신 2014 〈Happy Happy Song〉 (보컬, 내레이션) 《Happy Happy Song》 미스터 파파 2015 〈서울역〉, 〈어느 예비군의 편지〉 《Melodies On Film》 윤종신 2016 〈Shut Up (Feat. 유희열)〉 (내레이션) 《언니들의 슬램덩크》 언니쓰

피아노 [ 편집 ]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1992 장필순 〈강남 어린이〉 《이 도시는 언제나 외로워》 1996 015B 〈나의 옛 친구〉

〈나 고마워요〉 《The Sixth Sense Farewell To The World》 1998 이소라 〈내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 원곡 : 빛과 소금 《슬픔과 분노에 관한》 2000 윤종신 〈희열이가 준 선물〉(연주곡) 《헤어진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指針書)》 2002 성시경 〈Happy Birthday To You〉 《Melodie d` Amour》 2002 유희열 〈Silly Love Song〉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2002 Junjaman 〈N.Y.C〉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2003 유희열 〈우리 이제 연인인가요 (Main Theme)〉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O.S.T 2005 루시드 폴 〈들꽃을 보라 (Piano with 유희열)〉 , 〈보이나요? (Piano with 유희열)〉 《오, 사랑》 2007 스위트 피 〈봉인 (With 유희열)〉 《거절하지 못할 제안》 2009 조원선 〈아무도, 아무것도〉 《Swallow》 2012 윤종신 〈나쁜 (With 윤상)〉 《2012 월간 윤종신 10월호》 2012 윤종신 〈Merry Christmas Only You (with 유희열)〉 《행보 2012》 2013 무한도전 〈그래, 우리 함께〉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 2014 유희열 〈엄마의 바다 (Feat. 김윤아)〉

<엄마의 바다 (Piano & 현악 4중주 Ver.)> 《엄마의 바다》 2015 MFBTY

(윤미래, 타이거 JK, Bizzy) 〈Hello Happy (Feat. 유희열)〉 (피아노 부분 편곡, 연주)[72] 《WondaLand》 2015 Various artists 〈우리 만나는 날〉 《나는 대한민국》주제곡 2015 윤종신 〈기억의 주인〉 《월간 윤종신 10월호》 2015 초아 〈그런가봐요 (Piano By 유희열)〉 원곡 : 서전 올스타즈 (일본)

Remake : 브이원 《슈가맨 Part.7》 2015 거미 〈가질 수 없는 너〉 원곡 – 뱅크 《슈가맨 Part.7》 2016 샘 김 & 권진아 〈난 멈추지 않는다〉 《슈가맨 Part.35》

Guitar [ 편집 ]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참고 2002 토이(유희열) 〈Silly Love Song〉 《A Walk Around The Corner》

(Project Album : Photo + Music) written, composed, arranged by 유희열

keyboard, guitar 유희열

drum, synth programming by saint binary(김택수)

vocal 유희열

chorus 유희열, 김지혜

보컬 디렉터 [ 편집 ]

연도 곡명 앨범명 Artist 비고 2013 〈사랑이 우릴 다시 만나게 한다면〉 《하이힐》 박새별 Vocal Director : 유희열

안테나 [ 편집 ]

참여 뮤직 비디오 [ 편집 ]

음반 & 제작 [ 편집 ]

음반 [ 편집 ]

출연 [ 편집 ]

참여 음악 [ 편집 ]

단편 영화 《봄산에》 OST [ 편집 ]

연도 곡명 프로그램 비고 2002 〈봄산에〉 단편 영화 《봄산에》 OST 작곡, 편곡 : 유희열

청춘FC 헝그리 일레븐(TV) [ 편집 ]

연도 곡명 프로그램 비고 2015 〈Overtime〉(연주곡. 엔딩 타이틀) KBS 2TV《청춘FC 헝그리 일레븐》[78] 작곡, 편곡 : 유희열

라디오 로고송 [ 편집 ]

연도 곡명 라디오 프로그램 Artist 비고 1997 〈로고송〉 MBC 《FM 음악도시》 유희열 작사 : 유희열 1998 〈로고송〉 MBC 《FM 음악도시》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1999 〈로고송 1.〉, 〈로고송 2.〉 KBS 《이금희의 가요산책》 유희열 작곡, 편곡 : 유희열 2000 〈로고송〉 MBC 《유희열의 FM 음악도시》 유희열 작곡, 편곡 : 유희열 2001 〈옆모습〉 MBC 《FM 음악도시 이소라입니다》 유희열 작사, 작곡, 편곡 : 유희열

리메이크 된 곡 [ 편집 ]

참여 곡 [ 편집 ]

연도 Artist 곡명 앨범명 원곡 / 원작자 참여 2006 고현욱 <가족> 《SBS 불량가족 OST》 발매 : 1997년

원곡 :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2015 울랄라세션 <가족> 《칠전팔기 구해라 OST 》 발매 : 1997년

원곡 : 이승환

작곡 : 이승환, 유희열 2017 레드벨벳 <환생> 《환생 (Rebirth) – SM STATION》 발매 : 1996년

원곡 : 윤종신

작곡 : 윤종신, 유희열

편곡 : 유희열 2015 유성은, 울랄라세션 <그랬나봐> 《칠전팔기 구해라 OST》 발매 : 2003년

원곡 : 김형중

작사, 작곡 : 유희열 2018 UNB <그랬나봐> 《그랬나봐》 발매 : 2003년

원곡 : 김형중

작사, 작곡 : 유희열

음반 외 활동 [ 편집 ]

저서 [ 편집 ]

출간일 제목 분야 저자 출판사 1999년 7월 10일 《유희열 삽화집 (익숙한 그 집앞)》 에세이 유희열 중앙M&B 2019년 4월 12일 《딸에게 보내는 노래》 그림책 글: 유희열 / 그림: 천유주 창비 2021년 4월 15일 밤을 걷는 밤 에세이 유희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위즈덤하우스

토이(TOY) 콘서트 [ 편집 ]

공연일 Artist 공연명 공연장 1998.01.21 토이 (유희열) 《Toy 콘서트》 세종문화회관 2001.08.10 ~ 08.12 토이 (유희열) 《Toy Live》 LG아트센터 2008.03.14 ~ 03.15 토이 (유희열) 《Thank you》/div> 서울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 2008.04.19 토이 (유희열) 《Thank you》 부산 KBS홀 2015.04.02 ~ 04.04 토이 (유희열) 《다 카포(Da Capo)》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광고 배경음악 [ 편집 ]

광고 출연 [ 편집 ]

방송 목록 [ 편집 ]

라디오 [ 편집 ]

TV 방송 [ 편집 ]

오버더레코드 [ 편집 ]

방송일 프로그램 방송사 공급사 2020.07.14 현대카드 오버더레코드 유희열 편 현대카드 현대카드 DIVE

기타 방송 [ 편집 ]

음악 방송 [ 편집 ]

토이 [ 편집 ]

유희열 [ 편집 ]

안테나 [ 편집 ]

인터뷰 [ 편집 ]

참여 [ 편집 ]

음반 제작 프로듀서

음악 방송/주요 음반 참여 [ 편집 ]

토이 [ 편집 ]

유희열 [ 편집 ]

안테나 [ 편집 ]

인터뷰 [ 편집 ]

참여 [ 편집 ]

음반 제작 프로듀서 [ 편집 ]

음반 참여 [ 편집 ]

피아노 [ 편집 ]

스페셜 무대 [ 편집 ]

Cover [ 편집 ]

방송 프로그램 [ 편집 ]

수상 [ 편집 ]

각주 [ 편집 ]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반응형

유희열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작곡가 겸 가수 유희열 표절 논란으로 13년간 진행해온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하차한다는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오늘은 유희열 나이, 키, 고향, 학력 등 프로필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희열

유희열은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대상 출신으로 1994년 10월 24일 토이 정규 1집 ‘TOY’으로 데뷔해 한국 가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뮤지션 중 한 명입니다.

얼마 전 표절 논란으로 인해 그동안 쌓아 올린 인지도와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게 되며 천재성에 대한 재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유희열은 가수 겸 음악 프로듀서이며 방송인이고 엔터테인먼트 화사인 안테나의 대표이기도 합니다.

유희열 나이

유희열은 1971년 4월 19일 고향인 서울 청운동에서 출생했으며 2022년 현재 류희열 나이는 52세 (만 51세)입니다.

나이에 비해 많이 젊어 보이는데요. 늙지 않는 비결이라도 있는 것인지 유희열을 보면 늘 항상 같은 모습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희열 나이와 동갑인 가수로 현진영, 이하늘, 김경호, 김연우 등이 있습니다.

유희열 키

유희열은 많이 마른 편이라 실제 키 보다 많이 커 보이는데요.

유희열 키는 174cm에 체중이 58kg에서 62kg 사이라고 합니다.

유희열 학력

유희열 최종 학력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입니다. 그리고 초, 중, 고등학교는 청운동에 위치한 청운초등학교와 청운중학교, 경복고등학교를 나왔습니다.

유희열 출신 학교들을 보면 명문학교들로 유명인사들이 많이 배출된 학교들입니다. 서울대학교와 경복고등학교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유명인사들이 많죠.

참고로 개그맨 신동엽과 유희열은 초, 중, 고등학교 모두 같은 학교 출신으로 신동엽이 1년 선배입니다.

유희열 출신 학교

청운초등학교 졸업

청운중학교 졸업

경복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유희열 프로필

유희열 본명 류희열로 두음법칙에 의해 유희열로 불리고 있지만 주민등록상에는 류희열로 기재되어있다고 합니다. 유희열 1971년 고향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2022년 현재 나이는 52세 (만 51세)입니다.

유희열 키 174cm, 몸무게 58 ~ 62kg, 혈액형 A형이며 가족으로 어머니와 형이 있으며 부인 이상은과 사이에서 태어난 딸 류리아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그우먼 신보라가 외가 쪽 6촌 동생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유희열 본관은 문화 류 씨 32 세손으로 (열) 자 항열로 배우 류준열과 같습니다.

유희열 현재 소속사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안테나이며 직함은 대표입니다.

유희열 프로필 요약

본명 : 류희열

출생년월일: 1971년 4월 19일

나이 : 52 세 (만 51 세)

세 (만 세) 고향 :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거주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본관 : 문화 류 씨(문화 류 씨 32 세손 ‘烈'(열) 자 항렬)

키 : 174cm, 몸무게 58 ~ 62kg, 혈액형 A형

가족 : 어머니 오이순, 형 류관열(1963년생), 6촌 동생 신보라

배우자 : 부인 이상은(1973년생)

자녀 : 딸 류리아(2006년생)

군대 : 해군 병장 만기 전역

소속사 : 안테나(대표 프로듀서)

소속 그룹 : 토이

데뷔 : 1994년 10월 24일 토이 정규 1집 ‘TOY’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 프로필 관련 사항들을 요약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유희열 나이 부인 아내 와이프 이상은 결혼 고향 가족 자녀

반응형

728×170

가수 유희열 프로필

유희열 나이 학력 키 고향 본명 몸무게 혈액형 발사이즈 가족관계 종교 데뷔 소속사

본명

류희열 (柳喜烈)

출생

1971년 4월 19일 (49세)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국적

대한민국

본관

문화 류씨2

신체

171cm3, 58kg, A형

발사이즈 220mm

가족

어머니 오이순, 형 유관열

6촌 동생 신보라

배우자

아내 이상은(1973년생)

자녀

딸 유리아(2006년생)

학력

경복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작곡학 / 학사)

종교

개신교

소속사

안테나 뮤직 (대표 프로듀서)

소속 그룹

토이

데뷔

1994년 10월, 토이 정규 1집 〈TOY〉

장르

팝, 발라드, 일렉트로니카

악기

피아노

출생: 1971년 4월 19일 (49세), 서울특별시 청운동

키: 173cm

배우자: 이상은 (2005년–)

학력: 경복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유희열 가수, 작곡가

출생

1971년 4월 19일

소속그룹

토이

소속사

안테나

학력

서울대학교 작곡과 학사

데뷔

1994년 토이 1집 앨범 내 마음속에

수상

2010년 제9회 KBS 연예대상 라디오DJ상

출생 1971년 4월 19일 (49세)1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직업

가수

활동 시기 1988년 ~ 현재

배우자 이상은

가족 1녀(딸 유리아)

학력 서울대학교 작곡과

소속사 안테나

가수 유희열 나이 1971년 4월 19일 (49세).유희열 고향 출생지 서울특별시 청운동.유희열 직업 가수 유희열(한자: 柳喜烈, 1971년 4월 19일 ~ )은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작곡가, 음악 프로듀서이다. 원맨 프로젝트 밴드 토이(TOY)로 활동 중이다.1971년 4월 19일 생 안테나 뮤직 소속 원맨 밴드 토이의 프로듀서, 유희열의 라디오천국의 DJ,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MC, 싱어송라이터.

유희열 리즈 과거사진 과사 유희열 젊은시절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대상 출신으로 현재 대회 심사위원이기도 하며, 수상자 중 가장 성공한 대중 음악으로 손꼽히는 사람이다. 감성적인 한국 발라드의 정립자라 불리우는 유재하를 이어받는 탁월한 작곡-작사-연주 능력을 인정받는다. 발라드 작곡가임에도 불구하고 매 음반마다 실험적인 사운드와 구성을 시도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유희열 군대 병역

서울대학교 작곡과 출신으로 14년만에 졸업을 했다. 90 학번인데 2004년 졸업. 중간에 군 복무 기간이 포함되어 있다.

유희열 가수 가 된 계기 사연 이유 사유

중학교 2학년 때는 음악인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음반을 들으면서 직접 기타로 연주하기도 했다고 한다.중학교 3학년 때 친구들과 함께 베이스 기타, 키보드, 통기타, 드럼으로 밴드를 구성한 ‘푸른 돛’이라는 그룹을 결성했는데 유희열은 통기타를 연주했다. 현재는 없어진 신촌의 크리스탈 소극장에서 멤버들이 돈을 조금씩 내고 티켓을 판매해 라이브 공연을 마련하며 공연도 했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공연을 하고 고등학교 2학년이 된 후는 대학입시 준비 때문에 자연스럽게 팀이 해체되었다.

유희열 가족 사진 유희열 딸 사진 유희열 부인 아내 배우자 와이프 이상은 사진

유희열 부모 부모님 이혼 유희열 아버지 아빠 유희열 어머니 엄마 직업 유희열 가정사 가족사

유희열의 부모님은 그가 5학년때 이혼하셨는데 이혼하기 전부터 아버지는 외국에 계셨기 때문에 아버지에 관한 기억이 없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 고등학생인 형은 밤 10시에 돌아오고 한복디자이너인 어머니는 형보다 한시간 늦게 귀가하셨는데, 형과 어머니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음악을 듣는 유희열의 가슴엔 언제나 슬픔이 가득했다. 지금도 유희열의 한구석에 그때의 슬픔이 괴어있어 자신의 음악에 흐르는 기본적인 정서는 슬픔이라고 한다. 외롭고 쓸쓸한 가운데 스스로에게 ‘강해져야 한다.’라고 자신을 달랬다.

유희열 어린시절 학창시절 방황

실제로 유희열 본인 말로 폭주족 뛰고 정학을 먹기도 했고, 어머니는 오토바이 타는 건 말리지 않을테니 앞바퀴만 들지말라고 했을 정도였다고. 예능을 많이 하게 된 이후 마른 몸 때문에 ‘반건조 차인표’ 같은 별명이 생기며 연약한 이미지가 생겼지만 사실 젊었을 적 유희열의 인상과 표정, 눈빛 등은 상당히 사나운 느낌이다.이때 흔들리던 그를 잡아준 건 어머니와 형, 그리고 어떤날의 음악이었고, 방황 끝에 그는 자신의 내면에 흐르는 감성을 발견하게 된다. 피아노는 고3 때부터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였다.

집안이 상당히 가난해서 피아노를 놓을 장소가 없어 혼자 자취를 했다고 한다. 그것도 처음엔 피아노가 없어서 종이 위에 그려진 피아노로 상상 연주를 하고, 멜로디언을 훅훅 불다가 본격적으로 피아노로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이 때의 경험으로 인해 자기가 세상에서 멜로디언은 제일 잘 부를 수 있다고 한다. 주변의 예상을 깨고 당당히 서울대 진학에 성공한다. ‘스케일’이 ‘음계’라는 뜻인지도 몰랐던 백지 상태에서 1년만에 거둔 성과였다니 흠좀무. 합격이 얼마나 감격스러웠는지 꺼이꺼이 우는 모습이 다음 날 조간신문에 실렸다고 한다. 물론 유희열의 작곡 기본기가 출중한 덕이었겠지만 2000년 이전까지 서울대 작곡과에는 남학생 할당제 50%가 적용되어 남학생에게 매우 유리한 입시제도가 적용되었다. 01학번부터 성별 할당 폐지. 그런데 유희열의 경우, 애초에 담임선생님이 서울대 어느과를 써도 붙을 수 있다고 확언했으니 더 높은 과를 썼어도 붙었을 것이다. 음악 공부 뿐만 아니라 학과 공부 자체도 매우 열심히 했음을 알 수 있다.

유희열 시계

스위스 워치 브랜드 글라이신(Glycine) 의 제품

브랜드 : 글라이신(Glycine)

품명 : 에어맨 더블 트웰브(AIRMAN DOUBLE TWELVE)

품번 : 3938.191.LB9B

12시간 디스플레이를 보여주는 더블 타임존이 표시되는 회전 베젤을 장착하여 파일럿 워치 특유의 기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무광 처리한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와 명료한 디자인의 인덱스로 가독성을 높인 것이 특징.

오토매틱 무브먼트

기능: 시, 분, 초, 12시간 핸즈, 날짜

케이스: 스테인리스 스틸

직경 40mm

200m 방수 기능 보유

유희열 책 저서

1999년 07월 10일 《유희열 삽화집 (익숙한 그 집앞)》 에세이 유희열 중앙M&B

2019년 04월 12일 《딸에게 보내는 노래》 그림책 글 : 유희열 / 그림- 천유주 창비

유희열 광고

2011년 LG전자 옵티머스LTE & LGU플러스 옵티머스

(정재형, JYJ와 공동 출연)

2011년 LF 헤지스 (UV, 정재형과 공동 출연)

2012년 현대자동차 산타페 (신보라와 공동 출연)

2014년 소니 헤드폰 MDR (아이유 공동 출연)

2014년 동서식품 맥심 카누 (공유와 공동 출연)

2014년 OB맥주 카스라이트 (이태임과 공동 출연)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 (윤상, 이적과 공동 출연)

2014년 삼성화재 (윤상, 이적과 공동 출연)

2014년 LG전자 디오스 김치톡톡

2014년 한국저작권위원회

2014년 LG생활건강 죽염5DAYS 치약

2014년 샘표식품 연두 (양희은과 공동 출연)

2015년 킹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캔디크러쉬 사가

2015년 현대캐피탈 자동차금융&개인금융 (목소리 출연)

2016년 KT스카이라이프 (이적과 공동 출연)

2016년 농심 감자 군것질 (신소율과 공동 출연)

2016년 자연드림 압착식용유 라디오

지면광고 외 자연드림 식품 광고

2019년 코카콜라 미닛메이드 플라워

2019년 코카콜라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유희열 방송 예능 라디오 출연작 작품활동

방송 목록

라디오

연도 방송사 제목 비고

1997년 MBC FM4U 《유희열의 음악도시》 DJ : 유희열 (1997.10.02 ~ 2001.04.08)

2002년 MBC FM4U 《유희열의 올댓뮤직》 DJ : 유희열 (2002.10.01 ~ 2004.04.26)

2005년 TU DMB 《라운드 미드나이트》 DJ : 유희열 (2005.05 ~ 2006.01)

2008년 KBS 제2FM 《유희열의 라디오 천국》 DJ : 유희열 (2008.04.21 ~ 2011.11.06)

2015년 KBS Cool FM 《감성진료소 여우사이》 DJ : 유희열, 정형돈, 유병재 (2015.09.19)

2015년 KBS Cool FM 《KBS 쿨FM 개국 50주년 특별기획 – 전설의 DJ 홈커밍데이》 Special DJ : 유희열 (2015.06.26)

2016년 MBC FM4U 《배철수의 음악캠프》 Special DJ : 유희열 (2016.01.28)

2019년 MBC FM4U 《밤편지》 (2019.04.02)

TV 방송

연도 방송사 제목 비고

2009년~현재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58 진행 (2009.04.24 ~)

2011년 KBS1 설 특집 프로그램 <배철수 & 유희열> (2011.02.03)

2012년 KBS2 《1박 2 시즌2》(with 윤상, 윤종신) (2012.12.09)

2013년 엠넷 특집 <유희열이 소개하는 레전드 싱어송라이터> 내레이션 (2013.02.05)

2013년 SBS 《SBS 스페셜》〈대한민국 가수, 조용필〉 내레이션 (2013.08.04)

2013년 SBS 《K팝스타 시즌3》 안테나 대표 심사위원 (2013.11.24 ~ 2014.04.13)

2014년 tvN 《꽃보다 청춘》 유희열, 윤상, 이적 (2014.6.25 ~ 2014.7.4)

2014년 SBS 《K팝스타 시즌4》 안테나 대표 심사위원 (2014.11.24 ~ 2015.04.12)

2014년 KBS2 《KBS 연예대상》 신동엽, 성시경 진행 (2014.12.27)

2015년 MBC 《MBC 다큐스페셜》〈거리의 피아노〉 내레이션 (2015.04.13)

2015년 KBS 《추석특집 속 보이는 라디오 여우사이》 유희열, 정형돈, 유병재 (2015.09.29)

2015년 M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파일럿) 유재석, 유희열 진행 (2015.08.19 ~ 2015.08.26)

2015년 M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유재석, 유희열 진행 (2015.10.20 ~ , 2016.07.12)

2015년 SBS 《K팝스타 시즌5》 안테나 대표 심사위원 (2015.11.22 ~ 2016.04.10)

2016년 JTBC 《말하는대로》 유희열, 하하 진행 (2016.9.21 ~ 2017.3.8)

2016년 SBS 《K팝스타 6 더 라스트 찬스》 안테나 대표 심사위원 (2015.11.22 ~ 2016.4.10)

2017년 KBS2 《냄비받침》 (2017.06.06)

2016년 KBS2 《KBS 연예대상》 유희열, 이휘재, 혜리 진행 (2016.12.24)

2016년 SBS 《SBS 가요대전》 유희열, 유리, 백현 진행 (2016.12.26)

2017년 SBS 《미운 우리 새끼》 (2017.04.30 ~ 2017.05.21)

2016년 MBC every1 《주간 아이돌》 정승환, 이진아, 권진아, 샘 김, 유희열 (2016.12.21)

2017년 KBS2 《해피투게더 시즌3》 정재형, 페퍼톤스, 이진아, 정승환, 권진아, 샘 김 (2017.05.04)

2017년 SBS 《SBS 가요대전》 유희열, 아이유 진행 (2017.12.25)

2017년 JTBC 《비긴어게인》59 (2017.06.25. ~ 2017.09.10)

2017년 tvN 《알쓸신잡》시즌1 진행 (2017.6.2 ~ 2017.7.28)

2017년 tvN 《알쓸신잡》시즌2 진행 (2017.10.27 ~ 2017.12.29)

2018년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시즌2 유재석, 유희열 진행 (2018.1.14 ~ 2018.05.27)

2018년 tvN 《알쓸신잡》시즌3 진행 (2018.09.21 ~ 2018.12.14)

2018년 KBS2 《대화의 희열》 진행 (2018.09.08 ~ 2018.11.10)

2018년 SBS 《더 팬》 팬 마스터 (2018.11.25 ~ 2019.02.09)

2019년 KBS2 《대화의 희열 2》 진행 (2019.03.02. ~ 2019.06.29)

2019년 MBC 《놀면 뭐하니?》 (2019.07.27 ~ 2019.10.26)

2019년 MBC 《같이 펀딩》 진행 (2019.08.18 ~ 2019.11.17)

2019년 tvN 《일로 만난 사이》 (2019.09.07)

2019년 JTBC 《방구석 1열》 (2019.10.13)

2019년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시즌3 유재석, 유희열 진행 (2019.11.29 ~ 2020.03.06)

2020년 JTBC 《싱어게인》

유희열 섹드립 유희열 신동엽 과의 관계

문명이 유행한 당시에 문명 에 나오는 정복왕 간디와 합성된 ‘유희열 사태’가 미친듯한 싱크로를 달리고 있었다. “순순히 카라를 내놓는다면 유희열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 입니다.” 결국 유희열 사태를 알아 버렸다. 포인트는 개그대신 노래욕심.신동엽의 후계자. 초/중/고등학교 1년 선배이자 경복고등학교 방송반 선배인 신동엽이 인정한 변태라고 한다. 신동엽의 말에 따르면 유희열이 중학생 때 진명여자중학교 퀸카랑 사귀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걔한테 무슨 매력이 있는 거지?”라는 호기심에 방송반으로 데려왔다고. 참고로, 그 당시에 공형진이 3학년 졸업반, 신동엽이 2학년, 유희열이 1학년 신입생이었다.

유희열 병든 차인표

이런 인맥 관계로 신동엽은 1990년대 중반에 자기가 진행하던 MBC 표준FM <내일로 가는 밤>이라는 야간 라디오 프로그램에 당시에 무명이던 유희열을 고정 패널로 채용하기도 했다.스스로 ‘병든 차인표’라고 칭하는것도 모자라, 스스로 앤드류 넬슨, 유스케 산타마리아와 닮았다고 얘기하고 다닌다. 케미스트리가 라디오천국에 출연했을때 인정했다. 심지어 신해철의 음악도시의 고정게스트 시절 코너 이름은 차인표가 출연하는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를 패러디한 <별의별게 내 가슴에>이다. 하지만 머리를 장발로 길게 길렀을 때는 마릴린 맨슨과 똑같았던 건 함정. 라디오천국 진행 당시에 열심히 밀던 호칭은 ‘기무타꾸’ UV의 주장대로라면 그는 ‘유희왕’이다. 뭐가 왕인지는 생략.

예능 가운데에서는 무한도전을 즐겨보는 듯, 자기가 나오는 유희열의 스케치북 밖에 라디오 방송에서 자주 언급하는 유일한 예능, 여성에게 어필하는 법을 무한도전 레슬링특집에 비유해서 알려주기도 했다.헬스클럽에 다닌 적이 있는데, 유희열의 트레이너가 유희열을 부르는 호칭은 “혈님”이라고.

유희열 집 아파트 빌라 자택 위치 주소 어디 동네 사는곳 매매가 전세가 집값 평수 가격 유희열 재산

이촌동에 거주하다가 2014년부터는 청담동에 거주하고 있다.연예기획사 안테나를 운영하는 작곡가 유희열 은 부인과 함께 효성빌라청담이 완공되자마자 A동 4층 빌라(226.74㎡, 68.59평)을 분양받았다. 이날 중견배우 강부자 씨의 남편인 이묵원(이재호로 개명)도 B동 3층 빌라(226.62㎡, 68.55평)를 분양받았는데, 10억 3500만 원의 근저당권이 설정된 점으로 미뤄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아이유

아이유와 함께 한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눈을 감고 발을 뻗은 모습이 캡처되었는데 아이유와 하도 얽혀서 ‘매의 눈’이란 기믹이 새로 추가되었다.

유희열 진중권 윤종신 외모 디스 논쟁

2011년 유희열 진중권 윤종신과 서로 외모 논쟁 및 디스를 하였다=결론 너보단 내가 낫다는 주장.

유희열 노래 앨범 음반

스케치북

To you who do not love me – Liverpool Busking Version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여전히 아름다운지

To Find You

뜨거운 안녕

안테나뮤직 워리어스 · 2011년

Falling Slowly

토이 <좋은사람>

Please Don’t Go My Girl

공원에서

여름날: 유희열 소품집 · 2008년

The Scientist – 리버풀 버스킹 Version

좋은 사람

그녀가 말했다

고백

Moon river 외 POP 메들리

그래, 우리 함께

Vol.15 유희열의 스케치북 10주년 프로젝트 : 스페셜 목소리 ‘유스케 X 유희열’ · 2019년

취한 밤

여름날

여름날: 유희열 소품집 · 2008년

Don’t Look Back In Anger – 맨체스터 버스킹 Ver.

안녕 이제는 안녕

내 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 – 슬래인 캐슬

두 사람

그럴 때마다

여름날: 유희열 소품집 · 2008년

우리

거짓말 같은 시간

With Or Without You

U & I

GEU RAI U RI HAM KE

Vol.15 유희열의 스케치북 10주년 프로젝트 : 스페셜 목소리 ‘유스케 X 유희열’ · 2019년

익숙한 그 집 앞

우리 만난적 있나요

여름날: 유희열 소품집 · 2008년

댄스왕

꿈꾸는 소녀 Two

유희열 근황 유희열 코로나 유희열 자가격리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그룹 에버글로우의 이런과 시현과 함께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녹화했던 유희열이 코로나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유희열 소속사 안테나 측은 2일 “유희열과 녹화에 동행한 스태프의 코로나19 검사 결과 12월 2일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이어 “유희열은 이상 증상이나 검사 통보를 받은 적은 없지만, ‘유희열의 스케치북’ 녹화에서 확진자 발생 소식을 듣고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또한 이번 주 예정된 스케줄을 모두 연기, 당분간 자가 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그러면서 소속사는 “앞으로도 보건당국의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아티스트 및 스태프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알렸다.

유희열 부인 아내 와이프 직업 이상은 결혼 프로필 나이 차이 학력

유희열 결혼 2005년 이상은 과 결혼식을 올렸다.유희열 아내 이상은 직업 학력 대학교 이화여대 음대를 졸업했고 미국 유학 뒤 직업으로 동시통역사로 활동 했다.

유희열 부인 아내 와이프 이상은 나이 차이

유희열의 부인 와이프 아내 이상은 나이 1973년생으로 올해 나이 47세 라고 한다. 유희열 보다 2살 연하.

유희열 자녀 자식 아이 아기 유희열 딸 아들

이상은 유희열 자녀 딸 유리아(2006년생) 딸 1녀를 슬하에 두고 있다.

유희열 가족 관계

가족

어머니 오이순, 형 유관열

6촌 동생 신보라

배우자

아내 이상은(1973년생)

자녀

딸 유리아(2006년생)

유희열 인스타그램 주소 유희열은 따로 인스타그램 을 운영하지 않으나 유희열의 스케치북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이 존재한다.

https://www.instagram.com/sketchbook_official/?hl=ko

반응형

그리드형

유희열 프로필 아내 나이 학력

반응형

유희열 프로필 아내 나이 학력

유희열은 가수 활동보다 예능인으로 더 많은 활동을 하는것 같습니다

아주 잘 하는 노래는 아니지만 그냥 잘하는 가수인건 분명하고 작사작곡 능력이 뛰어난 뮤지션으로 현재

안테나 대표이며 각종 서바이벌 경연대회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었고 꾸준히 방송활동을 하고 있는

뮤지션입니다

유희열은 어릴때 부모님이 이혼해 어린시절 마음고생을 많이 해 거칠게 학창시절을 보냈다고 하며

실제 학창시절은 야생마처럼 방황기를 마치고 음악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접하게된 유희열

그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그 결과 서울대 작곡과에 입학하게 되었으니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엿볼수 있어요

유희열은 이미 중학교시절부터 작곡을 시작했고 본인이 작곡한 노래를 가수들에게 주기도 했다는데

그중에서도 사촌형인 가수 <김형용>의 “꿈에 잠기어”라고 하는데 이노래는 고등학창시절 만들었다고 하며

본격적으로 음악가로서 시작하게 된건 김장훈의 인디밴드 <김장훈과 한국사람>의 키보디스트로 가입하고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유희열은 많은 명곡을 작사 작곡한 뮤지션으로 가수 이승환과도 오랜시간 곡 작업을 했고 윤종신은 유희열을

보고 타고난 천재라고 할만큼 음악성이 뛰어나는데요

유희열에게는 결혼한 아내가 있고 딸이 한명 있어요

오늘은 간단하게 유희열 프로필과 아내 나이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희열 프로필

본명은 류희열이고 출생지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입니다

1971년 4월 19일생으로 나이는 50세이며 가족은 어머니와 형 류관열과 6촌동생 신보라

그리고 아내 이상은과 딸 류리아가 있고 또 둘째가 있다고 하는데 맞는지 정보가 부족해 정확히는 모르겠어요

아내 이상은씨는 유희열보다 2살 아래이며 딸 류리아는 2006년생으로 아내와 딸은 미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학력은 서울청운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청운중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경복고등학교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로 졸업했으며 병역은 해군 병장으로 전역했네요

키는 174cm이며 데뷔는 1994년 10월 토이의 정규 1집인 (TOY)로 시작했고 소속사는 안테나 본인이 대표 입니다

유희열을 대표하는 별명은 감성변태,매희열,병든 차인표,반건조차인표,해피유희열등이 있어요

유희열 아내 이상은은 이화여대 음대를 졸업후 미국으로 유학후 동시통역사를 지낸바 있으며

두사람은 음악 동료로 만나 결혼했으며 친정은 미국에서 살고 있고 아이들 역시 미국에서 출생해 현재 기러기

생활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유희열 어머니 역시 대단하신 분으로 알려져 있고 디자이너 오이순님 이라고 하며

한국의생활 문화원 원장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100억대 건물 매입 소식을 들었는데 신사옥으로 사용 한다고 하며 최근 유재석까지 영입 하면서 앞으로

안테나 새식구로 활동하게 되며 앞으로 모두 잘 되길 기원 드립니다

반응형

유희열 나이 학력 키 고향 혈액형, 군대 등 정보사항

반응형

가수이자 프로듀서인 유희열은

1971년 4월 19일 생 올해 나이 48세이며 서울출신입니다. 안테나 뮤직 소속 원맨 밴드 토이의 PD, 유희열의 라디오천국의 디제이,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MC, 싱어송라이터. 키는 172cm 58kg A향으로 알려져있으며 개그우먼 신보라와 사촌치간으로도 유명하지요

서울대 작곡과 출신으로도 알려진 대표적 브레인 연예인입니다.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대상 출신으로 현재 대회 심사위원이기도 하며, 수상자 중 가장 성공한 대중 음악인 중 한 명이 된 사람입니다. 감성적인 한국 발라드의 정립자라 불리우는 유재하를 이어받는 탁월한 작곡-작사-연주 능력을 인정받습니다. 발라드 작곡가임에도 불구하고 매 음반마다 실험적인 사운드와 구성을 시도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작곡과 출신으로 14년[!]만에 졸업을 했습니다. 91 학번인데 2004년 졸업. 중간에 군 복무 기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남 중 둘째. 어린 시절 부모님이 이혼해 마음고생을 하다, 거친 친구들과 어울리는 학창 시절을 겪었습니다. 라디오천국에선 작곡가 롤러코스터의 지누군가 증언한 것에 따르면, 고교 시절 공연 순서 때문에 유희열의 스쿨밴드와 시비가 붙은 적이 있었는데 유희열의 친구들이 다 덩치로나 주먹으로나 한가닥 하는 친구들이었습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건 지누의 밴드는 여리디 여린 친구들이 헤비메탈을 하였고, 유희열의 밴드는 조폭같은 친구들이 무슨날의 음악을 연주했습니다는 것 입니다.

실제로 유희열 자신 말로 폭주족 뛰고 정학을 먹기도 하였고, 어머니는 오토바이 타는 건 말리지 않을테니 앞바퀴만 들지말라에고 했을 정도였습니다고. 예능을 많이 하게 된 이후 마른 몸 때문에 ‘반건조 차인표’ 같은 별명이 생기며 연약한 이미지가 생겼지만 사실 젊었을 적 유희열의 인상과 표정, 눈빛 등은 상당히 사나운 느낌입니다.

이때 흔들리던 그를 잡아준 건 어머니와 형, 그리고 무슨날의 음악이었고, 방황 끝에 그는 자신의 내면에 흐르는 감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피아노는 고등학교3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익히기 시작하여 주변의 예측을 깨고 당당히 서울대 진학에 성공합니다. ‘판’이 ‘음계’라는 뜻인지도 몰랐던 백지 상태에선 1년만에 거둔 성과였습니다니 흠좀무. 합격이 얼마나 감격스러웠는지 꺼이꺼이 우는 모습이 다음 날 조간신문에 실렸네요고 합니다.

유희열 자신 말로는 이 때, 블라인드 테스트로 피아노 실기 연주곡을 2곡 연주해야 하는데 한 곡은 바흐의 푸가로 기본기 테스트, 나머지 한 곡은 어려운 곡으로 고전파 이후의 연주 실력을 테스트하는데 쇼팽이나 베토벤 곡이었으면 못 쳤을 거라고 합니다. 당시 유희열은 벨라 바르톡의 곡을 치게되었는데요, 이게 한 음을 한 손으로 손가락을 돌려가며 빠르게 쳐야 해서 엄청 어려운 곡임에도 불구, 자기는 그런 거 못하기 때문에 오락실 독수리 타법에로 두들긴 덕분에 기막히게 연주합니다는 평을 받으면서 합격했습니다고…

물론 이는 유희열의 방영용 자기비하 개그 내지는 겸손함이라고 보는 편이 맞다. 바흐의 푸가[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푸가 가운데 하나일 확률이 높다]부터가 피아노 연주와 음악 기본기가 확실히 잡혀 있어야 무리없이 잘 칠 수 있는 작품이라… 개인 스타일과 선호에 따라 각각의 곡을 “얼마나 잘 치는가”는 점차 다를 수 있어도, 일반적으로 볼 때 바흐 푸가는 서울대 작곡과 실기 합격 수준으로 연주할 수 있으면서 베토벤이나 쇼팽 곡은 못 치는 사람은 없습니다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바르톡의 피아노곡은 테크닉 측면으로나 표현 측면으로나 대단히 어려운 편에 속해서, 쇼팽이나 리스트 곡은 웬만큼 치는 예고생이나 음대생들도 난감해하는 작품들이 많습니다.

여담으로 고등학교3학년 시절 現 메가스터디 수학 강사 박승동[당시는 경복고 교사]이 담임 선생님이였습니다고 합니다. 시간이 많이 흐른 후 유희열이 TV에 나온 모습을 보고 놀랐다고 합니다.

진학을 앞두고 동아기획으로 찾아가 김영 사장에겐 데모테잎을 내고 음악을 하고싶다는 말을 하던 중, 뒤에선 킥킥대면 비웃는 소리가 들려 뒤를 돌아보니 거기에 봄여름가을겨울이 있었습니다고 합니다. 그 때 김종진, 전태관에겐 처음 들은 얘기가 ‘학생, 거 듣자 하니 대학교 좋은 데로 갈 꺼라면서? 그냥 공부나 열심히 해~’ 였습니다고… 후에 스튜디오에선 다시 만났을 때에도 그들은 ‘야, 너 그 좋은 대학 나와서 왜 이런걸 할려고 해??’라는 말부터 했습니다고 합니다[…]. 김종진, 전태관이 밝히길 ‘얘는 후에 분명히 우리 밥그릇을 엄청나게 뺏어먹겠구나 싶어서 싹부터 잘라놓으려고 했습니다’고…하지만 윤상은 유희열에겐 영입 제안을 했습니다.

가수 윤상의 말에 따르면 유희열은 이미 중학교 시절 작곡을 시작하였고, 당시 작곡한 곡을 가수에겐 주기도 하였습니다고 합니다. 흑역사인건지 윤상도 유희열 자신도 무슨 가수의 무슨 곡인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단 굳이 따져보자면, 현재까지 앨범으로 발매된 유희열의 가장 오래된 노래는 1988년에 나온 김형용의 ‘꿈에 잠기어’입니다. 유희열이 고2 때 발매된 걸로 보아서 중학교 때 만든 노래가 이 곡이 아닌가 하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김형용은 1980년대에 나름 관심이었었던 가수로 유희열의 사촌 형입니다.

전업 음악가로서의 시작은 대학 재학 중 김장훈이 이끄는 인디밴드 [김장훈과 한국사람]의 키보디스트로 가입한 것이였습니다. 첫 대면에 유희열은 김장훈을 미친사람으로 생각했으나[…] 후에 묘한 매력에 이끌려 밴드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고 MBC 명랑영웅 ‘김장훈 편’에선 밝혔습니다. 당시 소개팅 해준다는 선배의 말을 듣고 신나게 카페로 갔는데 여대생은 없고 대신 머리 긴 김장훈이 있었습니다고.

반응형

유희열 / 나이 / 종교 / 학창 시절 / 활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희열 포스팅 시작합니다.~

1. 유희열 프로필

유희열은 본명 류희열입니다. 두음법칙이 적용되어 유희열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민등록증에도 이름이 류희열로 기재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1971년 4월 19일생으로 올해 나이는 51세이며, 신해년 돼지띠입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문화 류 씨입니다. 문화 류 씨 32 세손 ‘裂’자 항렬입니다.

키는 174cm, 몸무게 58kg, 혈액형은 A형이며, 종교는 개신교입니다. 가족관계는 어머니와 형 1명 있으며, 6촌 동생이 신보라입니다. 그리고 아내 이상은, 슬하에 딸 1명 있습니다.

학력은 서울 청운 국민학교, 청운중학교, 경복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를 졸업했습니다. 소속사는 안테나이며, 대표 프로듀서입니다.

유희열은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대상 출신으로 현재 대회 심사위원이기도 하며, 수상자 중에서는 대중음악으로 가장 성공한 인물로 손꼽히는 사람입니다.

2. 유희열 학창 시절

유희열은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마음고생을 많이 하다 거친 친구들과 어울리은 학창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실제로 본인 말로는 폭주족 뛰고 정학을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오토바이 타는 것은 말리지 않을 테니 앞바퀴만 들지 말라고 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때 흔들리던 유희열을 잡아준 것은 어머니와 형이었으며, 그리고 ‘어떤 날’의 음악이었다고 합니다.

유희열은 방황 끝에 자신의 내면에 흐르는 감성을 발견하게 되었고 피아노는 고3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피아노가 없어서 종이 위에 그려진 피아노로 상상 연주를 하고, 멜로디언을 훅훅 불다가 본격적으로 피아노로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때의 경험으로 인해 자기가 세상에서 멜로디언을 제일 잘 부를 수 있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유희열은 주변의 예상을 깨고 당당히 서울대 진학에 성공했습니다.

3. 유희열 음악 활동

유희열은 가수 윤상의 말에 의하면 이미 중학교 시절부터 작곡을 시작하였고, 당시 작곡한 곡을 가수에게 주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굳이 따져보자면 현재까지 앨범으로 발매된 유희열의 가장 오래된 노래는 1988년에 나온 김형용의 ‘꿈에 잠기어’입니다. 유희열이 고2 때 발매된 것으로 보아 중학교 때 만든 노래가 이 곡이 아닌가 하고 추측만 합니다.

참고로 김형용은 1980년대에 나름 인기가 좋았던 가수이며 유희열의 사촌 형이기도 합니다.

전업 음악가로서의 시작은 대학교 재학 중일 때 김장훈이 이끄는 인디밴드 ‘김장훈과 한국사람’의 기보디스트로 가입한 것이었습니다. 첫 대면에 유희열은 김장훈을 미친 사람으로 생각했지만 나중에 묘한 매력을 느껴 밴드에 합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라디오천국에서 밝힌 김장훈의 증언에 의하면 학교 친구들과 밴드를 만들어 ‘Fianl Countdown’을 삐딱한 자세로 무심하게 연주하는 유희열을 보며 ‘쟤 어쩌면 좋냐’싶어 자신이 거두었다고 합니다.

가수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결혼, 소속사

반응형

가수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결혼, 소속사

가수 유희열은 지난 1994년 토이 정규 1집 ‘TOY’로 데뷔했습니다. 그룹 토이에서 유희열은 직접 노래를 하지 않고 작사, 작곡, 프로듀싱을 하며 객원 가수 시스템을 써서 노래를 발표하며 큰 인기를 얻었는데요. 지금까지도 작사, 작곡, 프로듀싱을 하는 직업 음악가이며, 소속사 안테나를 직접 운영하는 수장이기도 합니다. 최근까지는 여러 예능에서도 좋은 예능감을 보여주기도 하고 있는데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가수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결혼, 소속사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볼까요?

가수 유희열 나이

가수 유희열은 1971년 4월 19일생입니다. 그래서 만 51세(2022.7월 현재)입니다. 연예계에서 1971년생 동갑내기로는 가수 이혜영, 서지오 등과 배우 김희원, 강성진, 정웅인, 이서진, 홍석천, 박용우, 김태우, 박노식, 지진희, 박혁권, 김승수, 윤기원, 송일국, 권오중, 안재욱 등이 있습니다.

가수 유희열 키

가수 유희열의 키는 174cm입니다.

가수 유희열 고향

가수 유희열의 고향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입니다.

가수 유희열 학력

가수 유희열은 서울대 작곡과를 졸업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그리 평범한 학상 시절을 보낸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예전 사진을 보면 지금은 상상이 안되는 반항끼 있는 모습의 얼굴이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 서울청운초등학교

– 청운중학교

– 경복고등학교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학사)

가수 유희열 결혼

가수 유희열은 지난 지금의 배우자인 이상은과 결혼했습니다. 가수 이상은과는 동명이인일 뿐입니다. 이상은은 유희열 보다 2살 연하인 1973년생입니다. 둘의 슬하에는 2006년생 딸 한명이 있습니다.

가수 유희열 소속사

가수 유희열의 현재 소속사는 ‘안테나’입니다. 유희열은 안테나의 대표 프로듀서이며 소속 연예인으로는 유재석, 정재형, 루시드폴, 신재평, 이장원, 박새별, 샘 김, 이진아, 권진아, 정승환, 윤석철, 적재, 이미주, 서동환, ZO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수 유희열 프로필, 나이, 키, 고향, 학력, 결혼, 소속사 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30대였는데 벌써 52살” 유희열, 표절 언급 없이 ‘스케치북’ 퇴장

/사진=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화면 캡처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600회를 끝으로 13년 3개월 만에 막을 내렸다

22일 방송된 KBS2 음악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스케치북’)은 600회 특집으로 꾸며졌다.

/사진=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화면 캡처

이날 유희열은 “‘스케치북’ 시작 때 제 나이가 39살이었다. 그때만 해도 30대였는데 벌써 52살이 됐다”며 “13년 3개월이 지나 오늘로써 600회를 맞이했다. 여러분 덕분”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KBS 심야 음악프로그램 중 가장 긴 시간이었다. 그동안 이 관객을 찾은 관객분들이 대략 49만명”이라며 “오늘만큼은 지난 걱정 근심 내려놓고 환한 얼굴과 힘찬 박수로 여러분이 주인공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꾸며봤다. 그동안 보내주신 응원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스케치북’ 600회 방송에는 폴킴, 멜로망스, 10cm, 헤이즈, 데이브레이크, 김종국, 오마이걸 효정과 승희, 씨스타, 거미 등 그간 ‘스케치북’을 빛낸 여러 가수가 출연했다.

/사진=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화면 캡처

특히 씨스타는 ‘스케치북’을 통해 5년 만에 완전체로 재결합해 시선을 끌었다. 유희열은 “오늘 오직 ‘스케치북’을 위해 5년 만에 완전체로 한자리에 모여 주셨다”고 소개했고, 씨스타는 ‘나 혼자’, ‘Loving U’, ‘Shake It’, ‘Touch my body’, ‘I Swear’ 등 자신들의 히트곡을 메들리로 선보였다.

유희열은 600회 특집에 초청된 가수들의 무대가 끝난 뒤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그는 “지난 13년 3개월 동안 이 무대를 꿈꾸면서 찾아와준 수많은 뮤지션들, 이 공간을 가득 채워준 관객 여러분들, 또 늦은 시간까지 항상 지켜봐 주신 시청자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린다”고 말했다.

/사진=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화면 캡처

그러면서 “저는 여기서 인사를 드리지만, 음악인들이 꿈꾸는 이 소중한 무대 음악 라이브 토크쇼가 거의 없다”며 “요즘 세상에는 자기 노래를 발표하고 이야기하는 순간들이 거의 없다. 이 소중한 무대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께서 많이 아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린다. 이 귀한 자리 함께할 수 있어서 진심으로 영광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유희열은 최근 표절 의혹에 휩싸였고,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이를 부인했음에도 논란이 이어지자 ‘스케치북’에 하차 의사를 밝혔다. 다만 이날 방송에서 유희열은 자신의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KBS 최장수 심야 음악 토크쇼로 자리매김했던 ‘스케치북’은 600회를 끝으로 긴 여정을 마무리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600회를 끝으로 13년 3개월 만에 막을 내렸다22일 방송된 KBS2 음악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스케치북’)은 600회 특집으로 꾸며졌다.이날 유희열은 “‘스케치북’ 시작 때 제 나이가 39살이었다. 그때만 해도 30대였는데 벌써 52살이 됐다”며 “13년 3개월이 지나 오늘로써 600회를 맞이했다. 여러분 덕분”이라고 말문을 열었다.이어 “KBS 심야 음악프로그램 중 가장 긴 시간이었다. 그동안 이 관객을 찾은 관객분들이 대략 49만명”이라며 “오늘만큼은 지난 걱정 근심 내려놓고 환한 얼굴과 힘찬 박수로 여러분이 주인공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꾸며봤다. 그동안 보내주신 응원에 감사하다”고 전했다.’스케치북’ 600회 방송에는 폴킴, 멜로망스, 10cm, 헤이즈, 데이브레이크, 김종국, 오마이걸 효정과 승희, 씨스타, 거미 등 그간 ‘스케치북’을 빛낸 여러 가수가 출연했다.특히 씨스타는 ‘스케치북’을 통해 5년 만에 완전체로 재결합해 시선을 끌었다. 유희열은 “오늘 오직 ‘스케치북’을 위해 5년 만에 완전체로 한자리에 모여 주셨다”고 소개했고, 씨스타는 ‘나 혼자’, ‘Loving U’, ‘Shake It’, ‘Touch my body’, ‘I Swear’ 등 자신들의 히트곡을 메들리로 선보였다.유희열은 600회 특집에 초청된 가수들의 무대가 끝난 뒤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그는 “지난 13년 3개월 동안 이 무대를 꿈꾸면서 찾아와준 수많은 뮤지션들, 이 공간을 가득 채워준 관객 여러분들, 또 늦은 시간까지 항상 지켜봐 주신 시청자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린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저는 여기서 인사를 드리지만, 음악인들이 꿈꾸는 이 소중한 무대 음악 라이브 토크쇼가 거의 없다”며 “요즘 세상에는 자기 노래를 발표하고 이야기하는 순간들이 거의 없다. 이 소중한 무대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께서 많이 아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린다. 이 귀한 자리 함께할 수 있어서 진심으로 영광이었다”고 전했다.한편 유희열은 최근 표절 의혹에 휩싸였고,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이를 부인했음에도 논란이 이어지자 ‘스케치북’에 하차 의사를 밝혔다. 다만 이날 방송에서 유희열은 자신의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KBS 최장수 심야 음악 토크쇼로 자리매김했던 ‘스케치북’은 600회를 끝으로 긴 여정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감 0%

비공감 0%

키워드에 대한 정보 유희열 나이

다음은 Bing에서 유희열 나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 Korean
  • Music
  • Show
  • K-pop
  • KBS
  • 유희열의 스케치북
  • 20180113
  • Yu Huiyeol's Sketchbook
  • KBS2
  • 유희열
  • 뮤직
  • 가수
  • 토크
  • 음악
  • 노래
  • 이적
  • 윤종신
  • 민서
  • 015B
  • 공일오비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YouTube에서 유희열 나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Yu Huiyeol’s Sketchbook – 나이 – 윤종신.20180113 | 유희열 나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천화 다시 보기 | [ 천화 ] 메인 예고편 1411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