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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에 들어가기 앞서 나무를 보기전에 숲을 보는 식으로
어느정도의 수준까지 도달해야 하며 어디까지 공부를 해야 하는게 좋을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이번 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구글링을 바탕으로 준비하였고 최대한 겹치는 내용들로 제작해 신빙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중 제가 모르는 잘못된 부분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혹시 발견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교정 부탁드립니다~!
동아리는 그런 맛에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2020년 9월 7일까지 카카오 공채 지원을 받는다고 하니 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어서 지원하세요~! 저는 아직 고민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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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하반기 LINE 코딩테스트 후기 – 스터디룸

9월 11일에 LINE과 KAKAO 코딩테스트 두 개를 모두 응시해야 했어서 일정 관리에 상당히 애를 먹었다. 서류 제출 후 통과된 인원에 대해 LINE 코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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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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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 – 테크 피드 – 프로그래머스

2019년 상반기 LINE 인턴 채용 코딩테스트 문제 해설. 이를 위해서 어려운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익숙한 기술을 가진 분들을 찾기보다는, 문제의 요구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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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areer.programmers.co.kr

Date Published: 8/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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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상반기 라인플러스 공채 코딩테스트 후기 – 코드 연구소

라인플러스 코딩테스트 후기! 2022년 3월 26일 토요일, 10시부터 13시까지 라인플러스 상반기 공채 코딩테스트를 진행했다. 플랫폼은 프로그래머스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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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ode-lab1.tistory.com

Date Published: 7/2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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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상반기 LINE 코딩 테스트 합격 후기 – pushback

2022 상반기 LINE 코딩 테스트 합격 후기 · 라인 코테는 바로 정답 코드인지 알려주는 게 아니라 코드를 가져가서 테케를 돌려보기 때문에, · 이걸 강조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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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pushback.tistory.com

Date Published: 9/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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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상반기 LINE 인턴 채용 코딩테스트 문제 해설

LINE에서 개발 직군을 뽑을 때 신입이든 경력이든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코딩 테스트입니다. LINE의 코딩 테스트는 일반적인 알고리즘 경진대회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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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ngineering.linecorp.com

Date Published: 8/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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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상반기] 라인 플러스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 J4J Storage

이전에 제가 알기로는 라인의 코딩테스트 시험은 총 6문제에 3시간이라는 시간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제가 알던것과 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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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forj.tistory.com

Date Published: 9/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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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코딩 테스트 후기 (라인 플러스, 오늘의 집, 카카오 인턴십 …)

본 게시글은 아래의 코딩 테스트를 경험하고 느낀점에 대한 게시글입니다. 주관적인 느낀점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인 플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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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odingnotes.tistory.com

Date Published: 12/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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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라인(LINE) 하반기 1차 코딩테스트 후기 – 멍토의 IT블로그

문제는 총 6문제가 나왔고 제한시간은 3시간(180분) 이다. 이전에 작성한 2020 지원 후기와 글이 너무 비슷해서 쓰기 민망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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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ungto.tistory.com

Date Published: 3/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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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라인 코딩 테스트

  • Author: 비전공개발자 주니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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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8.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gCWbwsaotk

2021 하반기 LINE 코딩테스트 후기

9월 11일에 LINE과 KAKAO 코딩테스트 두 개를 모두 응시해야 했어서 일정 관리에 상당히 애를 먹었다.

서류 제출 후 통과된 인원에 대해 LINE 코딩테스트 응시기회가 주어지는데 라인은 으레 알려졌듯이 면접에서 거의 결정되는 회사로 서류기준이 매우 관대하다고 알려져있어 별 걱정은 하지 않았다.

코딩테스트를 보고난 뒤 느꼈던 점은 정말 중요한 실전에서는 굉장히 긴장이 된다는 점과 그에 따라 코드 작성함에 있어 로직을 구상하거나 분기문 작성하면서 예외 처리에 누락사항이 빈번하게 발생했다는 점이다. 총평은 조금 아쉽다.

총 6문제 출제되었고 3시간이 주어졌다. 전반적으로 요구사항을 잘 읽고 분기문을 작성하던지 의도에 맞게 재귀함수를 작성하던지에 대한 문제들이었고 적절하게 자료형을 채택해서 데이터를 잘 다뤘어야 하는 문제들이 주를 이뤘다. 풀면서 내가 데이터 전처리를 하는 건지 알고리즘을 풀고 있는 건지 혼동이 왔을 정도였다. 출제된 문제들은 대부분 투포인터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다른 코딩테스트에서 bfs나 dfs, dp가 한 문제 정도 출제되었다는 점을 참고한다면 쉬운문제였음에도 오히려 투포인터로 대부분 해결해야 해서 애를 먹을 수도 있었겠다.

1번은 투포인터로 우측 포인터를 이동시키면서 조건에 맞을 경우 왼쪽 포인터를 이동시키면서 시간복잡도 O(n)을 맞춰야 한다.

2번은 해시 자료구조를 잘 다뤄서 카운팅만 잘 해준 뒤 조건에 맞게 분류하면 되는 문제인데 분류 과정이 2번 겹쳐서 DB를 구성하듯이 key-value를 잘 고려해야 했다.

3번은 스케쥴링 문제인데 시간을 1씩 올려가면서 조건에 맞게 현재 요청이 있는지 검사하고 유무에 따라 들어온 작업의 분류 번호 검사, 작업을 쌓는 과정, 작업을 교체, 대기하는 로직을 잘 짜야했다. 분기문이 꽤나 많아지는 문제로 완전탐색임을 캐치해야함은 물론이고 분기문까지 잘 처리해야 했다. 갠적으로 어렵진 않았으나 제일 복잡했던 문제였다. 여기서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겼다.

4번은 재귀함수 문제로 병합정렬의 구조를 이해했다면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분할 조건과 함수의 종결 조건을 잘 설정하면 끝난다.

5번은 문자열 유사도 관련 문제였는데 역시나 투포인터로 수정해야 하는 문자열의 개수를 카운팅하는 함수와 조건에 따라 문자열을 분리해서 분기문을 작성해야 했는데 3번에서 시간을 너무 빼앗겨 시간이 모자라 해결까지는 하지 못했다.

6번도 문자열을 다루는 문제로 스트링을 시간으로 바꿔서 주어진 조건에 해당하는 범위의 레코드만 추려낸 뒤 조건에 맞춰서 해시 자료구조와 배열을 섞어서 데이터를 저장한 뒤에 분류 조건을 따져가면서 정답을 제출해야 했다.

히든 테스트케이스를 제공하지 않아 제출 후 엣지 케이스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예제는 6문제 중 5문제를 통과시켜서 제출했다. 나머지 한 문제도 긴장을 좀 덜했다면 3번 분기문 처리하면서 예외사항 고려에 시간을 아껴서 해결할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쉽다. 전반적인 평가를 하자면 코딩 실력보다는 엄청하게 긴 지문을 읽고 조건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로직을 만들어야 했던 테스트로 데이터 분석과 요구사항 파악이 주요했다. 코딩테스트를 합격하더라도 악명높은 LINE의 필기테스트와 면접이 남아있는데 아직 거기까진 수준이 못 미치는 듯하여 그냥 열심히 더 준비해야겠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던 테스트였다.

후기 : 라인 코딩테스트는 합격해서 필기 테스트 응시 자격을 얻었다. 필기 테스트 범위가 겁나 넓던데 겉핥기식으로라도 보고 가야겠다. 면접까지 생각하면 합격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진행해보려 한다.

– 후속 포스팅

2021 하반기 LINE 필기 테스트 후기

2022 상반기 라인플러스 공채 코딩테스트 후기

라인플러스 코딩테스트 후기!

2022년 3월 26일 토요일, 10시부터 13시까지 라인플러스 상반기 공채 코딩테스트를 진행했다.

플랫폼은 프로그래머스를 이용했고, IDE에서 복사+붙여넣기도 가능하다(난 IDE를 안 썼지만)

우선 전체적인 난이도는 평이했지만… 실수를 하면 시간이 많이 부족할 듯 싶었다.

어려운 알고리즘 문제보단, 꼼꼼하게 실수하지 않고 구현을 잘하는 게 중요할 듯 싶었다.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는 없으니, 난이도만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1번 문제 : 간단한 문자열 처리 문제였다. 어렵지 않았으나 실수를 해서 시간을 조금 날렸다. 백준 실버 3~4 정도 난이도

2번 문제 : 문자열 처리와 Set 자료구조를 이용해서 해결했다. 이 문제에서도 큰 실수를 해서 시간을 많이 날렸다 ㅠㅠ 백준 실버1~2 정도 난이도

3번 문제 : 문자열 처리 및 Set 자료구조를 이용했다. 백준 골드5 정도?

4번 문제 : 구현 문제. 수학을 써야했으려나? 이 문제는 히든케이스가 궁금한 문제였다. 풀고나서도 긴가민가 했다. 골드 4정도?

5번 문제 : 우선순위 정렬 문제. 조금 머리를 써야지 히든케이스 까지 맞힐 수 있는 문제였다. 골드 2~3 정도

6번 문제 : 시간이 부족해서 해결하지 못함 ㅠㅠ

일단 테스트케이스를 다 맞힌 건 5문제. 총 6문제 중 5솔을 했다. 하지만 히든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ㅠㅠ 제발!!!

+ 2022/03/30(수) 코딩테스트에 합격했다고 메일이 왔다! ㅎㅎ

이제 다음 전형인 필기테스트를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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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상반기 LINE 코딩 테스트 합격 후기

[문제 유형]

총 6문제가 출제되었고, 실버~골드정도 되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구현 문제 위주였고, 나는 구간합을 사용해서 사용해서 푼 문제도 있었다 (맞는 풀이인지는 모르겠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라인은 빨리 많이 푸는 것보단 정확하게 푸는 것을 추천한다 !

[후기]

사실, 작년 하반기에 지원했었는데.. 처음으로 코테에서 탈락이라는 쓴 맛을 맛보았다. ㅋㅋㅋㅋ

라인 코테는 바로 정답 코드인지 알려주는 게 아니라 코드를 가져가서 테케를 돌려보기 때문에, 엣지 케이스와 히든 케이스를 생각하며 코드를 작성 하는 것이 매우매우매우 중요하다.

이걸 강조하는 이유는 작년 하반기 코테에서는.. 문제에서 제공하는 테스트 케이스에서 돌아가면 오 좋아! 하면서 넘어갔고, 탈락했다. (6제출 탈락)

하지만 이번 코테에선 엣지 케이스와 히든 케이스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며 코드를 작성했고, 합격했다. (5제출 합격)

코테에 참여해서 문제를 읽으면 내가 왜 이런 말을 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ㅎㅎ.. 맞으면서 배우시길 !

또 다른 팁으로 두번 코테를 본 입장에서 .. 음 파이썬이 유리한 느낌이다.

내가 왜 파이썬이 유리하다고 말했는지는, 어떤 문제 유형에서 C++보다 파이썬이 편한지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다.

필기 테스트 후기는 결과가 나오면 올려보겠다. (쉽진 않더라.. ㅋㅋ)

2019년 상반기 LINE 인턴 채용 코딩테스트 문제 해설

LINE에서 개발 직군을 뽑을 때 신입이든 경력이든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코딩 테스트입니다. LINE의 코딩 테스트는 일반적인 알고리즘 경진대회와는 경향이 조금 다른데요. 알고리즘 경진대회는 1등을 가려내기 위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있다면, LINE은 면접으로 가는 과정에서 개발자로서의 개발 능력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어려운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익숙한 기술을 가진 분들을 찾기보다는, 문제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컴퓨터공학 이론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분들을 찾고자 합니다.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2019년 상반기 코딩 테스트에서 실제 출제된 문제와 간단한 해설을 공유합니다.

문제 설명

문제

연인 코니와 브라운은 광활한 들판에서 ‘나 잡아 봐라’ 게임을 한다. 이 게임은 브라운이 코니를 잡거나, 코니가 너무 멀리 달아나면 끝난다. 게임이 끝나는데 걸리는 최소 시간을 구하시오.

조건

코니는 처음 위치 C에서 1초 후 1만큼 움직이고, 이후에는 가속이 붙어 매 초마다 이전 이동 거리 + 1만큼 움직인다. 즉 시간에 따른 코니의 위치는 C, C + 1, C + 3, C + 6, …이다. 브라운은 현재 위치 B에서 다음 순간 B – 1, B + 1, 2 * B 중 하나로 움직일 수 있다. 코니와 브라운의 위치 p는 조건 0 <= x <= 200,000을 만족한다. 브라운은 범위를 벗어나는 위치로는 이동할 수 없고, 코니가 범위를 벗어나면 게임이 끝난다. 입력 형식 표준 입력의 첫 줄에 코니의 위치 C와 브라운의 위치 B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순서대로 읽는다. 출력 형식 브라운이 코니를 잡을 수 있는 최소시간 N초를 표준 출력한다. 단 브라운이 코니를 잡지 못한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1 2 출력: 5 코니의 위치: 11 → 12 → 14 → 17 → 21 → 26 브라운의 위치: 2 → 3 → 6 → 12 → 13 → 26 브라운은 코니를 5초 만에 잡을 수 있다. 문제 풀이 잘못 접근한 방법 다음 설명할 두 가지 방법이 대표적으로 잘못 접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solve1 함수는 시간이 t1일 때 코니와 브라운의 위치가 p1으로 같으면 잡았다고 판단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반례로는 C = 11, B = 1인 경우인데요. 코드를 실행해 보면 1 → 2 → 4 → 5 → 10 → 20 → 40 → 39로 이동하여 7초 만에 잡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1 → 2 → 3 → 4 → 8 → 16 → 32로 이동하여 6초 만에도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코드에선 32 위치에 최초 5초에 도착하지만 6초에 도착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소 시간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int solve1(int conyPosition, int brownPosition) { bool visit[200001]; queue > queue; memset(visit, 0, sizeof(visit)); visit[brownPosition] = true; queue.push(make_pair(brownPosition, 0)); while(!queue.empty()) { int currentPosition = queue.front().first; int currentTime = queue.front().second; int newPosition; queue.pop(); if (currentPosition == conyPosition + currentTime * (currentTime + 1) / 2) return currentTime; // if not visist than push queue } return -1; }

다음으로 아래 solve2 함수는 시간이 t1일 때 브라운이 코니가 방문한 곳을 방문했다면 잡았다고 판단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반례로는 C = 6, B = 3인 경우가 있습니다. 코드를 실행해 보면 3초 만에 잡는다고 출력되는데요. 절대로 3초 만에 잡을 수 없고 3 → 6 → 7 → 8 → 16로 이동하여 4초에 최초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sovle1 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방문했던 것’을 고려했습니다. 브라운의 경우 2초가 지났을 때 3 → 6 → 12 위치에 방문했다고 표시됩니다. 코니의 경우 3초가 지나면 6 → 7 → 9 → 12 위치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solve2 함수에선 코니가 방문한 위치 12가 브라운이 2초에 방문했던 위치이기 때문에 3초에도 방문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3초를 출력하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의 조건에 의해 2초 때 12 위치에서 3초 때 12 위치로 이동할 방법이 없으므로 아래 알고리즘에는 구멍이 존재합니다.

int solve2(int conyPosition, int brownPosition) { int time = 0; bool visit[200001]; queue queue; memset(visit, 0, sizeof(visit)); visit[brownPosition] = true; queue.push(brownPosition); while (1) { conyPosition += time; if (conyPosition > 200000) return -1; if (visit[conyPosition]) return time; for (int i = 0, size = queue.size(); i < size; i++) { int currentPosition = queue.front(); int newPosition; queue.pop(); // if not visist than push queue } time++; } } 해답 위 solve2 함수를 유심히 관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t 초에서 위치가 p라고 가정할 때, t + 1초에서 위치는 p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t + 2초에서는 위치가 p일 수 있습니다(t → t - 1 → t 혹은 t → t + 1 → t). 위 사실을 토대로 방문 시간을 홀수, 짝수로 나눠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solve 함수는 t 값을 증가시키면서 '코니가 t 초 후에 p 위치에 도착했을 때, 브라운이 p 위치에 t - 2k(단, k >= 0인 정수) 시간에 도착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t를 찾는 알고리즘입니다.

int solve(int conyPosition, int brownPosition) { int time = 0; bool visit[200001][2]; queue > queue; memset(visit, 0, sizeof(visit)); queue.push(make_pair(brownPosition, 0)); while (1) { conyPosition += time; if (conyPosition > 200000) return -1; if (visit[conyPosition][time % 2]) return time; for (int i = 0, size = queue.size(); i < size; i++) { int currentPosition = queue.front().first; int newTime = (queue.front().second + 1) % 2; int newPosition; queue.pop(); newPosition = currentPosition - 1; if (newPosition >= 0 && !visit[newPosition][newTime]) { visit[newPosition][newTime] = true; queue.push(make_pair(newPosition, newTime)); } newPosition = currentPosition + 1; if (newPosition < 200001 && !visit[newPosition][newTime]) { visit[newPosition][newTime] = true; queue.push(make_pair(newPosition, newTime)); } newPosition = currentPosition * 2; if (newPosition < 200001 && !visit[newPosition][newTime]) { visit[newPosition][newTime] = true; queue.push(make_pair(newPosition, newTime)); } } time++; } } 마무리 2019년 상반기 코딩 테스트에서 출제된 문제 중 하나를 풀어 보았습니다. 문제를 풀어 본 사람들은 기억이 새록새록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어렵지 않아서 풀이를 단번에 생각해 낸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기본적인 BFS(Breadth First Search)로 접근하여 반례를 찾고, 반례를 분석하여 올바른 접근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이 LINE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1년 상반기] 라인 플러스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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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J4J입니다.

이직을 위해 이번에 라인 플러스 신입 공채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입 공채에서는 보통 프론트/백엔드를 나누지 않는데 라인에서는 구분이 되어있었고 저는 프론트 개발자로 지원을 했습니다.

서류 제출 기한은 21.03.02(화) ~ 21.03.15(월)이었습니다.

서류 상의 지문들은 작성하기 어렵다라고 생각되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무난하게 작성했고 이후 코딩 테스트 대상자가 되었다는 메일은 03.18(목)에 전달받았습니다.

이전에 제가 알기로는 라인의 코딩테스트 시험은 총 6문제에 3시간이라는 시간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제가 알던것과 달리 2시간 동안 진행하는 일반 코딩 테스트(13:00 ~ 15:00)와 이후에 또 2시간 동안 진행하는 단계별 코딩 테스트(15:20 ~ 17:20)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본 날짜는 모든 지원자가 동일하게 03.20(토)에 진행을 했고 코딩 테스트의 문제는 일반 코딩 테스트는 총 4문제, 단계별 코딩 테스트는 총 3문제가 주어졌습니다.

일반 코딩테스트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면 난이도는 평이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 코딩테스트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코딩 테스트에서 시간이 짧아지고 문제 개수가 적어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알고리즘 시험을 많이 대비해온 분들이라면 4문제는 다 풀어낼 것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저 또한 4문제를 모두 풀었으며 시간은 1시간 5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문제를 처음 봤을 때 느꼈던 것은 1번 문제부터 왜 이렇게 복잡해 보이지? 라는 생각을 가졌었지만 막상 문제를 풀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었다고 생각합니다.

단계별 코딩테스트도 말씀을 드리면 처음 접해보는 알고리즘 시험 유형이었지만 난이도는 일반 코딩 테스트와 동일하게 평이했다고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단계별 코딩테스트이기 때문에 주어지는 3문제가 모두 다른 문제가 아니라 1번 문제는 베이스였고 2번 문제는 1번 문제에서 더 조건이 붙은 문제였고 3번 문제는 2번 문제에서 더 조건이 붙은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1번 문제를 잘 정리하여 깔끔하게 풀어내야 2번 문제, 3번 문제에서 더 편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평가 방법은 문제를 푸는 것만으로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코드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주석을 통해 이 코드가 어떤 동작을 위한 것인지에 대해 작성한 것을 토대로 점수를 부여한다고 되어있었습니다.

단계별 코딩테스트도 일반 코딩 테스트와 동일하게 3문제를 모두 풀었고 시간은 또 동일하게 1시간 5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코딩 테스트의 결과는 03.25(목)에 메일로 전달받았습니다.

결과는 합격이었고 모든 문제들을 풀었어 가지고 이변이 없는 이상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음 전형은 필기테스트입니다.

필기테스트를 본 후 후기를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합격 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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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코딩 테스트 후기 (라인 플러스, 오늘의 집, 카카오 인턴십 …)

본 게시글은 아래의 코딩 테스트를 경험하고 느낀점에 대한 게시글입니다.

주관적인 느낀점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라인 플러스 (2022.03.26)

원티드 (2022.04.02)

오늘의 집 (2022.04.09)

카카오 인턴십 (2022.05.07)

Summer Coding 인턴 (2022.05.08)

NCSOFT 인턴 (2022.05.14)

카카오페이 서버 개발자 (2022.05.20)

라인 인턴십 (2022.05.28)

📚 알고리즘 공부 Tip

테스트에서는 혼자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풀이를 보지 않고 해결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테스트를 경험하면서 문제의 유형을 정확히 파악 하고, 집중해서 빠르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느꼈습니다.

타이머를 켜고 문제를 풀고, 너무 오래 걸리면 다른 문제를 풀어보거나 풀이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오래 걸렸거나 풀이를 본 문제는 기록해두고, 다시 푸는 것도 중요합니다!)

테스트에 쉬운 문제도 많이 출제되긴 하지만, 쉬운 문제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풀기 때문에, 결국에는 높은 난이도의 문제도 해결 할 수 있어야 테스트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여러 유형의 실버 2 정도 수준의 문제를 30 ~ 40분 내 풀 수 있는 역량이라면, 더 높은 난이도를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정확성이나 효율성을 체크할 수 없는 테스트도 있기 때문에, 히든 케이스/ 엣지 케이스를 발견하고, 이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능력 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지 사이트에서 문제를 풀 때에도 바로 제출해보는 게 아니라, 테스트 케이스를 충분히 고려해보고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제출 해보며 이러한 역량을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프로그래머스는 UI가 실제 코딩테스트와 동일하기 때문에, 테스트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스킬 체크의 경우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풀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모음에서는 기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기 때문에 점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빠킹독님의 실전 알고리즘 강의와 문제집도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 코딩 테스트 Tip

첫번째 로, 빠르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코드는 간결하게 작성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문제의 경우 코드가 길어지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에는 주석을 간단하게라도 달아주는 것이 시간을 단축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 됩니다!

두번째 로, 문제를 빨리 읽겠다고, 제한사항을 놓쳐 다른 유형이나 방법으로 풀이한 경우가 있었는데, 조건, 제한사항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유형과 엣지 케이스를 파악하는데 도움 됩니다. 그리고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전, 입출력 예 설명을 보면서, 내 solution을 적용해봐도 과정/결과가 동일한 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세번째 로, 정확성과 효율성에 부분 점수를 제공하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정확성 테스트는 보통 훨씬 간단한 알고리즘으로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도 풀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 난이도

경험상 백준 기준 실버 2 ~ 골드 2 수준의 문제가 많이 출제 됩니다.

(기업 코딩테스트에서 플레 이상의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2시간 이내의 테스트 는 보통 실버 3 ~ 골드 5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는 보통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3시간 이내의 테스트 는 보통 실버 2 ~ 골드 3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는 보통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4 ~ 5시간 테스트 의 경우, 쉬운 난이도 는 실버 1, 2 (보통 첫 1, 2 문제), 중간 난이도 는 골드 4, 5 , 변별력 문제 는 골드 3 ~ 골드 1, 2 정도입니다.

의 경우,

👨‍🏫 출제

문자열, 정렬, DP, 그리디, 시뮬레이션, 백트래킹 유형이 많이 출제 됩니다.

다익스트라 , BFS/DFS 처럼 유형이 명확하거나, 풀이가 일반화된 문제는 높은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DP/시뮬레이션 은 보통 ~ 높은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이분탐색 은 보통 ~ 높은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그리디 는 쉬운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백트래킹 은 보통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문자열 , 정렬 문제는 쉬운 난이도로 출제되지만, 시뮬레이션, DP 유형과 결합하여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택 / 큐 는 여러 유형에서 사용되지만, 스택/큐만 사용해서 풀 수 있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출제 순위 유형 1 문자열 / 정렬 2 시뮬레이션 / DP 3 백트래킹 / 그리디 / BFS 4 다익스트라 / DFS / 트리 / 그래프 / 기하학 / 이분탐색 5 스택 / 큐

2021 라인(LINE) 하반기 1차 코딩테스트 후기

https://mungto.tistory.com/501

이번에도 라인에 지원했다.

너무 많이 지원해서 그런지 메일이 익숙해졌다.

문제는 총 6문제가 나왔고 제한시간은 3시간(180분) 이다.

이전에 작성한 2020 지원 후기와 글이 너무 비슷해서 쓰기 민망하다…

문제의 난이도는 보통이었다고 생각한다.

조금 까다로운건 역시 모든 테스트케이스가 나오지 않아서 엣지케이스를 하나하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끝나기전까지 5문제를 풀 수 있었다.

이번에도 코딩테스트는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었다.

이전에 보았던 CS 테스트가 너무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서 열심히 준비해서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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